챔피언쉽 리븐이 나오기 전부터 리븐을 했엇고
그간 쌓아온 팁을 풀어볼까하네요
저 보다 잘하는 리븐유저는 정말 많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제 공략은 진리가 아닌 점을 강조 하고싶음
필력이 없어서 음슴체로 ( _ _)ㄱ
심심하신분은 노래 틀고 보세용~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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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블클이 개편되면서 쿨감 20퍼가 붙었더군요
특성 쿨감 5퍼 + 블클 20퍼 + 쿨감신 15퍼 = 40퍼
저는 요즘 마저룬이 더 좋은것 같음
상대가 AD라면 파랑에 쿨감5퍼나 방어룬을 박아도 좋음.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은 장군 특성을 다시 주기로했음
요즘 선블클이 대세인 만큼
중후반을 바라보는게 요즘 리븐이 선호하는 플레이,
장군특성은 초반효율은 별로지만
중후반 리븐궁과의 시너지가 아주좋기때문에 장군 특성으로 바꾸는게 좋을듯함.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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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테지만
스킬 콤보에 대해 하나 말하자면
QW평으로 시작하는게 제일 좋은 콤보.
리븐 딜교환의 핵심은 거리조절,스킬의 분배 라고 생각하면된다.
간단하게 진입하는데 얼마나 내스킬을 많이 쓰는가인데
진입 하는데 쓰는 스킬이 적을수록
그만큼 상대 체력바로 환산된다고 생각하면된다.
위에서 QW평으로 시작하는 콤보가 제일 좋다라고 말한 이유는 여기에있음.
여기에 진입기로 스킬분배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치고 빠지는 딜사이클을 생각하고
내가 덜맞고 상대를 더많이 때리는게 중요함
EW
EQW
QEW
QEQW
위에 적어 놓은게 리븐 진입기의 전부임
(필자는 사용자 설정에서 저 스킬만 몇백번 쓴것같다.)
(리븐을 제데로 쓰고싶으면 저 4개를 한번 완벽히 익혀보는게 좋을거임)
저 진입하는 거리를 완벽하게 익히고
계속 말하지만 얼마나 치고 빠질것인가를 자기손으로 익혀야된다.
그래서 리븐이 경험이 중요하고 피지컬챔프 반열에 오르지 않았을까함
궁으로 킬각 잡을때는
E(R)W
E(R)QW
QE(R)W
QE(R)QW
리븐 스킬 용맹은 사용도중에 추방자의검을 쓸수있음
(정말 피가 두세칸이 아닌이상 킬각에 들어갈때 전 ER을 쓰는편)
--
QW를 빠르게 쓰는법은
QW를 따닥 누른다고 되는게 아니다.
Q 한템포 쉬고 W
Q`W라는 느낌으로 해줘야 빠르게 나간다.
만약 체감이 안된다면 두번째 QW만 두세번 돌려보고 자신의 QW속도와 비교해보자.
--
스킬을 적절히 분배해서 어떤 콤보든 자유롭게 쓰는게 좋지만
이번공략은
초보자들도 쉽게 쓸수 있는 콤보를 소개하는것과 동시에
실전에서 유용한 콤보라는 점을 알려두고 싶다.
평캔을 세번다 잘못해도 상관없다.
지금부터 소개할 콤보는 평캔이 그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않음.
그럼 먼저 콤보를 소개하기전에 간단한 이번공략 가이드를 꼭 읽어주기바람
[[ 가이드 ]]
지금부터 약간의 기호 비슷한걸 사용할생각인데
예를들어
평
이때 노란색 평 이란글자는
스킬뒤에 평캔을 안해도되는 평타를 가리킴.
평
이때 빨간색 평 이란글자는
스퀼뒤에 평캔을 해야되는 평타를 가리킴.
종합해서 예를들면
평 평 평
이런식임 모르는 분들도 있을수 있으니 말하지만
3타 평
평
자주쓰는 이 두개의 스킬뒤엔 평캔이 필요없음.
--
먼저 소개할 콤보는
여러분이 자주 쓰는 국민콤보 그리고 가장 추천하는 콤보.
평평평
이 콤보를 가이드대로 색깔을 입혀서 다시 보면 어떨까?
평평평
감이 조금 잡히는가?
여러분이 지금까지 자주쓰던 콤보는 사실 평캔이 한번밖에 필요없다.
평
이콤보는 [평] 부분만 의식해서 평캔을 한번 해주면 된다.
--
두번째로 소개할 콤보는
평평평
이 콤보도 첫번째 콤보와 마찬가지로 평캔을 한번만 하면된다.
이콤보의 최대장점은평평 사이에 상대방의 평타를 무력화 시킬수있다는 점이다.
스턴과 에어본
그짧은 CC연계를 통해 쉬우면서도 고급스러운 테크닉을 만들어낸다.
상대방이 공격모션이 중간에 끊긴다는점.
이점을 잘활용하면 절체절명의 순간 일발역전을 노릴수있다.
--
세번째로 소개할 콤보는 쉽고 강한 버스트딜 콤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겠지만 요즘 리븐 콤보의 추세는 을 콤보도중에
이런식으로 쓰는게 대세지만
이외에 또다른 연계법이 하나 존재한다.
바로
이 간단한 연계를 과 조합한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낼수있다.
먼저 를 밑의 공략에서 언급한 페이크처럼 11시쯤에 두번 돌려놓는다 .
그리고 마지막 3타 에어본 타이밍에
평 평평평
위 동영상을 보면 알듯이
평이란 쉬운 스킬콤보 연계후
평평평을 한번 더쓸수있다. (잘 볼수있게 한번끊어서 콤보를 넣음)
흔히 더샤이 콤보로 알려진 평
이 콤보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도 저콤보를 아직까지 완벽하게 못쓴다..
다른분들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위의 콤보가 더 쉬울거라 생각한다.
지금은 리븐이 선템으로 야몽이냐 블클이냐 그게 문제인데
필자는 상대가 나보다 실력이 한수 아래라 다이브킬을 계속 노릴수있다면
야몽을 드는편이고
상대가 적당한 텔운영으로 킬각이 잡히지 않다고 생각되면
블클을 간다.
어디까지나 아이템은 쓰기 나름이라 정답이 없으니
그 아이템을 삿다면 최대한 활용할 생각을 하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보다 피오라 너프가 시급..
예전 부터 힘들었는데 리메이크 이후
속박쿨이 사라져서 갱없인 힘들다.
아군이 리신이면 할만할수도
요즘 악어가 다시보이는데
언제나 그랫듯 얜.. 라인전은 깡패다 조심하자
리븐에겐 상대하기 쉬운챔프란 없다..
상대가 나보다 잘하면 한없이 약한게 리븐이고
내가 상대보다 잘하면 리븐너프란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게 리븐이다.
그러니 상대가 블라디라도 방심하지 말자.
1레벨에 E를 찍느냐 Q를 찍느냐로 갈리는데
인베를 갈경우엔 Q를 찍어주는게좋다.
1레벨에 Q를 찍었을시에 좋은 팁을 하나드리자면
보통 상대가 미니언 먹을때 평타를 한번싞 쳐주는게 일반적인데 (설마 안하는거임?)
리븐은 Q를 이용해서 1레벨에 괴롭힐수있음
상대가 우리 미니언을 칠때 평타한방
바로 뒷무빙으로 어그로를 풀어줌
그럼 상대도 뒷무빙을 치거나 다시미니언을칠텐데
내가 뒷무빙을한뒤 바로
Q로 한번 더따라가서 빠르게 Q평을 날리고 뒤 Q를 써주면 된다.
3타가 아직 남아있으니
에어본 평타를 한번 더 맞추는데 성공한다면 딜교압승
1레벨에 Q평Q평Q평만 할 생각은 버리고 3타 에어본을 적극 활용할 생각을 하자.
늑대 꼭꼭 먹고
포션 왕창 사서가는게 좋다
와드 하나 사가면 6레벨까지 맘먹고 파밍했을때 뭐가와도 버틸수있다.
6레벨전에 상대라인을 폭파시켰다면
7분대 상대정글 버프 컨트롤 꼭해야된다.
리븐은 소규모 난전 특화챔프로
거짓말안하고 궁만있으면 7분대 상대 정글 원콤나온다.
와드 하나 상대 버프에 박아 두던가
정글 보고 가자고 핑을 찍던가
자기가 먼저 설계해줘야 하는게 포인트
티아멧을 통한 빠른 푸쉬력으로 텔포를 든 탑솔의 발을 묶어놓고
리븐의 기동성을 이용해 미드로밍 -> 탑라인 푸쉬 반복해주시면 편하게 코어템을 올릴수있다.
중간에 와드를 몇개박아주면 동선 파악이 쉬워서 상대 탑솔이나 정글끊어 먹기 아주 쉽다.
한타 붙으면 바로 궁켜라.
점멸 있으면 더좋다
상대 미드나 원딜에게 궁을 켠 상태에서
W평Q평RQ평을 맞추고 살아나오거나 잡는게 리븐의 베스트임
Ctr + F 로 원하시는 챔피언 상대법 편하게 보실수있습니다.
다리우스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리메이크 되서 쎄졋다고 들었는데
필자가 생각하기엔 리븐이 상대하기 더 쉬워졌다.
그리고 요즘 하도 벤률이 심해서
막상 다리픽이 나와도 사람들의 숙련도가 그닥 높지않음.
꼭 텔들고 늑대 먹길 바람
--
다리우스 패시브가 개편되면서 치고 빠지기보단
한방에 몰아치는게 중요하기때문에
선마를 추천한다
잦은 딜교환 보단 로 파밍을 추천
다리우스를 상대할때 가장 BEST 시나리오는
를 미니언에 쓰거나 근거리 카이팅을하다 다리가 헛지를때
평평평평
는 남겨놓는게 좋다.
리븐이 진입후 분명
다리는 평를 쓸텐데 그냥 맞아주면서 뒷무빙해라.
그리고 돌아오는 를 로 막는게 포인트다
리븐이 딜교를 한두번 성공했다면 체력의 여유가있을테고 이후 다리가 딜교환을 시도할때 멀리서
가장자리로 히트시키려고 할테지만 우리는평으로 날안쪽으로 들어가며 콤보를 이어야한다.
이때 빠르게 평평 에어본뒤 그냥 뒤로 쭉빠져준다 이때
다리우스 유저중 80%이상으로 딜교 이득을 보려 하지만 우리는 를 아껴놓았다. 그대로 빠져나와주면된다.
만약 다리가 앞무빙으로 다시 딜교하려한다면 쉴드상태에서 맞딜해라 다음스킬쿨이 돌기때문에 무조건 이긴다.
다리는 이제 별거없다.
포인트는 가 있는 다리우스한테 진입할때는 스킬하나를 남겨 놓아야 한다는점
맞을 각이면 그냥 붙어서 딜교 OR 회피
또하나 6레벨 리븐이 풀피인 상황
다리우스가 를 미니언이나 허공에 질럿을때
평으로 맞다이를 거는방법도 있다.
- 6레벨 풀피 맞다이시 리븐이 무조건 이김.
아이템은 귀환후 가 나오는게 BEST다.
6레벨 풀피 맞다이시 원콤으로 보내야하기 때문에 정말 좋다.
돈이 부족할시 하나를 중간에 섞는것도 베스트
이후 -> -> ->
다리우스에게 딜이 잘안박히면를 빠르게 가는것도 좋음
리산드라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롱소드 시작해봣지만 도란방패가 뭔가 더 버티기쉬움.
--
리산드라는 다른거없습니다. 2레벨 주고 선마가 답임.
라인전할때 중요한건 모션보고 바로 쉴드로 피하는게아니라
최대한 무빙으로 피할생각하고 안되겠다 싶을때 쉴드로 피하는거임.
최대한 마나오링을 노리는게 답.
딜교는 대충 리산드라 마나가 반이나 3/4 미만일때.
던질때 평을 맞춰주는거임. (에 끊겨도 상관없음)
그럼 를 한번쓸텐데 이딜교 두번만 해주면 리산드라 마나오링남.
그리고 타워 허깅하고있을때 원거리 미니언 먹는 리븐노리고 쓰는 리산드라가 있는데
그냥 미니언무시하고 평 맞추는게 좋음. (리산드라가 타워 한대라도 맞으면 라인전이김.)
그럼 다음 원거리 미니언은 아주 편하게 먹을수있을거임.
제일중요한건 불필요한 딜교를 피하고 피관리를 잘해야됨.
6레벨이후 킬각은 할줄아는 리산드라면 사실상 잡을수없음.
버티면서 티아멧으로 라인푸쉬력을 높이는게 좋다.
아이템은 -> -> -> ->->->
잭스 [1레벨 추천스킬] [추천아이템]
잭스는 스킬 한번에 마나 1/4를 뺌
항상 잭스와 싸울때는 잭스의 체력과 싸우는게 아니라 마나통과 싸운다고 생각하면된다.
잭스전에서 가장 조심해야 될점은 1레벨맞다이
그냥 생각없이 Q평Q평 쓰면 그대로 골로가니 조심하자
잭스를 상대할땐 잭스를 사거리 약간 밖으로 놓아야한다.
잭스 평타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지도않고 e사거리에 들어가지만 언제든지 도망갈수있는
딱 마의존
갱각이 아닌이상 그 거리가 베스트
왜냐
평의 주도권이 있고 잭스가를 써도 언제든지 리븐은 로 도망갈수있기때문
잭스가 분노의로 추노를 해도 다음 딜교사이클은 빠진 잭스만할까?
- 이 거리 조절만 잘해도 디나이 충분히됨
처음 라인에 도착했을떄 잭스가 미니언을 치거나 미니언을 먹을때
평타한방 뒷무빙으로 미니언 어그로를 풀어줘야한다.
여기서 중요한건 리븐에게 주도권이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으면안된다.
이거 위에서만 안싸우면 잭스는 아무것도아니니깐
-- 1레벨 시작 딜교법 --
라인에 도착하자말자 툭툭 견제해주면
두가지 유형의 잭스를 볼수있는데
1 . 미니언을 포기하고 E를 돌리며 들어오는 잭스
뒤로 두번으로 스턴을 피하고 3타 에어본 평타로 딜교 이득을 취하면된다.
2 . 그냥 묵묵히 미니언 먹는타입
미니언 먹을때를 이용 평평 뒤로 그래도 안돌리면 에어본만 맞추고 나오면된다.
만약 평평 을 했는데 를 쓴다면 로 빠져나오면 그만이다.
-- 그리고 항상 진입할때 부쉬와 나를 가깝게 두고 들어가는게 좋음
잭스가 E를써도 부쉬로 들어가버리면 스턴데미지는 받아도 후속타를 맞지 않기때문임.
3레벨부터는 모두 있기때문에
정말 정글러를 부르고싶은 고통을 줄수있다.
위에서 언급한 거리유지를 잘해야됨
그 아슬한거리를 유지하면서 미니언을 먹을때마다
평
평
평
만약 한번이라도 잭스가를 쓴다면
평평평평
평평평
으로 콤보가 바뀌는거임
그리고 라인을 상대 타워 안까지 밀었을때
잭스가 원거리 미니언 먹는타이밍에평 뒤로 이런식의 타워 짤짤이 플레이를 해주면좋음
써놓으니 쉽고 약한 상대 같지만
시간은 잭스의 편이고
트포이후 잭스의 딜사이클은 넘사벽임
이후 을 빠르게 올린다.
잭스 같은경우 초반 격차를 벌리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선템 야몽은 아주좋선택이다
적정글이 생각이 있는놈이면 반드시 잭스를 케어하러 올테니
그 전에 밀릴수밖에 없는 라인을 이용해서
역갱으로 게임을 터뜨리는것도 좋은방법임
아칼리 [1레벨 추천스킬] [추천아이템]
리븐대 아칼리는 정말 손싸움이다.
보통 아칼리의 딜교방식은
로 피를 갉아먹기
던져 놓고 기다렸다가 평
일단데미지는로 막아줄수있다는것이다.
하지만 1레벨 아칼리의쿨이 더짧기에 쿨동안 잠깐 부쉬로 들어가거나 평 각을 내주지말자.
2레벨 까지는 들어가는 리븐입장에서 미니언과 함께 아칼리 맞딜을 이길수 없다.
3레벨 전까지는 쉴드로 막아주면서 파밍을 추천
중요한건 3레벨부터 를 던질때 평평
여기서 콤보도도중을 쓴다면 남은 로 빠져나와주자 지속 싸움은 불리하다.
콤보가평에서 끝나도 상관없다
다음전에 풀콤보를 넣어주면 되니깐.
귀환후 를 로 바꿔주고 핑크와드를 꼭사자
그전에 귀환했다면
6레벨부터는 정말 한방싸움이다. 이걸 배운 아칼리는 정말 강력하기 때문
하지지만 리븐은이게 있다.
아칼리는 으로 딜교후에 피를 채우기 때문에
지속 싸움은 리븐이 절대 불리하니
6레벨후 아이템을 사왔으면 쥐죽은듯이 라인을 당겨야된다.
라인을 우리 하프라인 좀더 안쪽까지 당겼다면
거리가 들어왔을때 평평평평
분명 궁을쓰고 들어가면을 쓸텐데이걸 쓰자 기억해라 원콤이다 원콤.
혹시 밀리는 라인이라면 로 파밍만하고
들어오는 아칼리는이걸로 회피해주자 한번 더따라오면로 한번 피해주고
근데 한번 더들어온다? 키고 풀콤보 넣어봐라 원콤이다.
아칼리 상대로는 이후 -> -> ->
명심할건 그래도 1킬싸움이다
한번 죽는놈이 끝날때 까지 죽는거임.
문도 [1레벨 추천 스킬] [추천아이템]
1레벨 문도는 이걸로 파밍을 하는게 일반적이다 사실 라인전 동안 식칼만 던지는게 다반사긴 하지만.
문도와 딜교환할때는 을 쉴드로 막으면서 들어가거나 미니언에를 던졋을때 진입하는게
가장 BEST
로 문도의 식칼파밍을 저지하면서 CS격차를 벌리는 플레이도 좋다.
이렇게 식칼만 던진다고 문도가 약한건아니다.
2레벨 둘다 쓰지않은 문도 상대로
로 잘못 진입하면 식칼 카이팅에 죽어난다 조심하자.
이거 정말강하다 2레벨에 무시하고 들어가면 퍼블 내줄수있다.
6래벨에 쓰고 킬각을 잡을땐 를 먼저쓰지말고 콤보도중 을 썻을때 바로 점화를 써줘야한다
을 썻을때 체력이 소모되며 피가차는데 이때를 써주면 피가안찬다.
문도상대로는 -> ->-> ->
레넥톤 [1레벨 추천스킬] [추천 아이템]
or을 꼭 구비 하도록하자 버티기 힘들다면을 가주는것도 정말좋다.
- 레넥의 는 평타 판정이기 때문에 딜을 좀더 수월하게 버틸수있기때문.
레넥과의 딜교환은 지속적으로 봣을때 리븐이 불리한게 사실이나
딱하나 이길수 있는 딜교환 공식이 있다.
평 (진입후)을 아군미니언쪽으로 가며로 상쇄 레넥이로 들어온다면
이미 을 쉴드로 흡수한상태라 미니언어그로가 레넥에게 끌려있기때문에
미니언과 함께 평평평을 해준다면 딜교압승으로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수있다.
중간중간 아군 정글의 갱과 성공적인 딜교환으로 레넥을 이길수있긴 하나
레넥을 잡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 선마 All In
이방법은 선마의 장점인 버스트딜 단한번의 기회로 라인을 폭파시키는 방법이다.
레넥에게 각을 살살 내주면서 들어와 들어와를 계속 몸짓한다.
만약 로 들어온다면 을 차징한 상태일것
뒤로을 써주며 절대 맞지 않는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다.
레넥이 로 한번 더들어 온다면
타이밍에 맞춰
- 선점화 기억 레넥는 분노상태일때 피가 무지막지하게 찬다. (회복량 = 챔프+미니언)
평평평평평평
- 사실 저렇게 들어왔을때 어떤 콤보를 넣든 그상황에 맞게 자기 마음대로 쓰면된다.
- 선마 힛앤런
평
평
평
식의 짤짤이 플레이로 한두대싞 잽을 날리며 킬각을 잡고
라인을 당기며 아군 정글의 갱을 기다리는것.
다시말해 버티기 플레이다.
(필자는 아군 정글이 초식초식이면 W선마를한다.)
레넥 상대로는
-> -> ->
티모 [1레벨 추천 스킬] [추천 아이템]
이 룬은 필자가 블라디 티모를 만낫을때 사용하는 룬세팅이다.
그냥 일반적인 AD쿨감룬에 왕룬 이속2개만 바꿈
거기에 특성 21/6/3 특성을 준 1레벨 리븐 스텟이다.
이동속도 361 AD81 포션도 4개다.
연구끝에 필자는 이게 가장 리븐이 티모를 상대하기 좋은 스탯이라고 생각한다.
티모를 상대할때 제일 처음 생각해야될건 정말 스펀지마냥 물몸이란것이다.
일단 티모가 평타를 칠때를 노리던 미니언 먹을때를 노리던
평을 맞춘다면 이긴다.
허나을 맞은 상태에서 상대 미니언을 끼고 티모와 맞딜하면 골로간다
얼마나 치고 빠질지 항상 생각하고 3타 에어본을 맞춘다음 평타는 치지말고 뒤로 빠지는게 좋다.
1레벨에 으로 시작한다면 3레벨까지 최대한 체력을 아끼면서
3레벨,6레벨 타이밍을 노리는게좋다.
2레벨 전까진 티모의 카이팅과 미니언 데미지가 너무 아프기때문.
을 배우는 시점에서 티모는 정말 나약한 존재라고 생각해야 편하다
- 으로 원콤을 노릴경우 미니언이 하프라인 조금 안쪽에서 진입하는게 가장 BEST
평으로 시작하는게 제일좋은 시나리오다. 이경우 무조건 원콤이거나 플래쉬빠짐
만약 티모가 플래쉬를 쓰면 맞플래쉬로 쫓아가서 잡으면됨
평으로 만약 시작했다면 중요한 포인트가있다.
진입하는데 너무 스킬분배를 많이 했기때문에 전혀 킬각이 나올것 같지않지만, 전혀그렇지않다
을 잊으면 안됨
먼저 포인트
-- Point --
를 쓴후 우리는 약간 앞무빙을 할수있다.
는 마우스 커서를 적에게 지정하지않으면 자기 앞방향으로 전진한다.
-- End --
앞무빙 평 -> 마우스 커서를 적에게 지정하지않고 평 평 평 평
이때 3타를 티모 뒤로 찍는게 바로 포인트다. 그렇게되면 내가 티모 뒤에있고 으로 인한
평타 사거리증가로 그냥 쫓아가면서 평 평 평을 날려주다을 써주면 된다.
녹화가 익숙치 않아서 그렇게 빠르고 정확히 쓰지 못했지만
저 영상으로도 충분히 설명 될듯함.
보면 알겠지만 핑을 찍은 위치가 티모라고 가정한것이고
저 먼 거리에서도 킬각이 잡힌다는걸 말하고싶음
귀환후 티모가 를 올린다면 그냥 주문력을 올린다면 or 리븐은 이걸 가주면된다.
사실 궁키고 붙으면 킬이기 때문에이나로 지속적인 압박을 주는것도 나쁘지않고
-> -> -> 빌드도 아주좋다.
렝가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 렝가를 상대하는 거리유지법 -
먼저 렝가의패시브 야성스택을 잘봐야한다.
렝가가 스킬을 쓴뒤 야성스택이 3개 이하 or 야성스택이 0개일때
, 까지 거리를 좁혀준다.
스킬을 쓴뒤 야성스택이 5이하라면 강화 스킬을 쓸수 없기때문,
다음 렝가의 스킬쿨타임까지 딜교를 압도적으로 이길수있다.
반대로 렝가가 스킬을 쓴뒤 다음 스킬 쿨타임이 돌고 야성스택이 2개이상일때 부쉬로 들어간다면
그상황에서 도약 사거리를 내줫을때,
도약 평5스택를 맞을수있다.
-- 항상 렝가의 도약거리와 야성스택을 주시해야한다. --
만약 피치 못하게 맞을 상황이라면 날아올때를 맞춰 뒤를 사용하며 상쇄해준다.
만약 렝가가 5스택로 피회복을한다면 앞 3타 에어본 평으로 조금 이득을 보면 좋음
--
만약평지에서 렝가가 를 던지러 온다면
를 로 막으며 평평 이 가장 BEST
--
무난한 버티기식의 플레이 선마
로 미니언을 먹거나 자신에게 날아올때 평 , 평을 날려주면좋다
사실 렝가 상대로 선마는 아주 안전하고, 조금싞 갉아 먹는 플레이로 간다면
여타 탑챔프에 비해 버티기 아주 쉽다.
-- 만약 아이템빌드를 -> 로 간다면 렝가상대로 킬각잡힐 일도 없다.
렝가상대로 한타가면 꿇릴게 없는 리븐이고 (쉬바나 레넥톤도 포함)
리븐의 3코어부턴 렝가는 절대리븐을 이길수없으니 안전하게만 가도 좋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기때문에 렝가의 피가 반 이하일때나 킬각이 나온다는점.
코어를 띄우고 안전하게 한타 가고싶다면 를 추천한다.
p.s 상대가 딜렝가라면 선마시 킬각이 자주잡히긴한다.
선마
도약으로자주 날아오는 렝가라면 선마를 적극 추천한다.
간단하게 3레벨부터 로 미니언을 먹을때를 노리는 방법으로
이때 진입할수 있는 조건은 렝가가 부쉬에서 최대사거리로 점프했을때 진입하는 것이다.
포인트는 그지점을 먼저 예측하고 미리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는점
선마시 가장 BEST 딜교환은
도약을 노리고
평 평평평 이 가장 BEST
이 한번의 딜교환은 선마의 핵심이다.
위 딜교환을 성공한다면 다음 스킬쿨에
야성스택 상관없이 들어가도 무조건 이기는 싸움이다.
만약 렝가가도약으로 리븐에게 날아온다면 뒤로 를 써준뒤 평평으로
쫓아가되 절대 남은 두개의 를 렝가가 들어간 부쉬까지 따라쓰면 안된다.
다음 렝가의 스킬쿨에 + 강화스택 스킬을 맞는다면 손해가 크기때문
만약 렝가가 최대 사거리로 점프했다면 빠르게 평평평평을 맞춰준다.
--
렝가 상대로는
- > -> 귀환후 몽둥이 돈이 안될시를 구비한다. 여기까지
-> -> [ 여기서 분기점인데 상대 렝가가 딜템을 두른다면 -> -> -> 를간다.]
[탱을 두른다면 -> ->를 가준다. ]
딜렝가 상대로는 티아멧을 산다.
이유는 딜렝가의 로밍 차단
라인클리어 능력을 높여줌으로써 로밍을 원천봉쇄 해주면
렝가입장에서 정말 답답하다.
쉬바나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쉬바나를 상대한다는것은 슈팅게임과 비슷하다
를 얼마나로 잘피하냐가 관건이기때문
팁아닌 팁이라면 쉬바나가 를 던지는 모션을 보고 으로 피하는것도 익숙해지면 쉽다.
사실 필자는 여타챔프상대로 선마를 많이 하지만, 쉬바나 상대로만은 선마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일단 기본적으로 쉬바나의 를 동반한평의 맞딜은 롤내 상급
거기에 패시브는 브루저들을 골치아프게한다.
하지만 웃긴건 리븐만은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기때문에 상대하기 그렇게 어려운건 아니라는점.
힛앤런 그게 쉬바나전의 묘미다.
--
위에서 선마를 추천했지만
그래도 선마로 이기는 방법을 숙지하고
3레벨부터 밑에서 설명할 딜교방법이 잘 통한다거나
쉬바나의 실력이 나보다 아래라는 생각이 들때
선마를 해주는것도 정말좋다.
선마로 쉬바나를 이기는 방법을 설명하자면
쉬바나와 거리를 유지하는법이 중요한데
위 에서 언급한 잭스와 비슷하다.
거리를 항상 유지해주는 것
왜냐 저 거리에서를 피해야만 그 다음 후속타를 가장 강력하게 넣을수 있기 때문이다.
이 거리를 유지해주면서 딜교를 압승할수 있는방법은
쉬바나의 를 위쪽이든 아래쪽이든로 피하고 평평평 이 가장 BEST
-- 이 딜교각이 자주 나온다면 선마를 하는게 좋다.
그리고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딜교법을 하나 소개함
쉬바나 상대로 연구하고 실전에서 실제로 제가 쓰는 딜교법임
평 이후 뒷무빙을 해준다.
이때 쉬바나 유저중 50%이상 를 던지고를 키고 쫓아와서 딜교 이득을 보려고 하는데
그걸 윗쪽이든 아랫쪽이든 좋다 쉬바나의 모션을 집중하고 로 피해주는게 관건이다.
만약 쫓아온다면 그자리에서 쉴드가 있는상태로 빠르게 평평평
맞딜이 쎈 쉬바나지만 저렇게 들어오면 리븐의 딜사이클이 더 크다.
p.s 윗글중 스킬공략에서 필자가 자주 사용한다는 콤보가 이것과 흡사하다.
--
선마 힛앤런은 아주 간단하고 안정적이다.
선마에 비해 조금싞 이득을보는 성향이라 선마의 장점인의 버스트 딜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쿨감이 어느정도 맞춰지면 의 시너지도 무시못한다.
딜교법은 간단하다.
평 뒤로
평 뒤로
이 딜교법은 쉬바나 입장에서 그냥 답없이 맞아줘야만 하는 리븐의 힛앤런이다.
이 방법으로 딜교를 선택했다면 조심해야될건
역시히트 이후 지속딜과 상대 미니언뿐
두개만 의식하고 들어가면된다.
중간에 쉬바나가 를 허공에 뿌린다면 남은 평을 써주면 아주좋음
--
쉬바나 상대로는 귀환후 를 맞춰주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6레벨 이후 을 쓰고 킬각을 잡을때 쉬바나의 을 동반한 맞다이를 하게될텐데,
를 보유시 한틱차이로 이기는 경우가 더 많이 나온다.
딜교를 자주성공한다면 먼저를 가도 좋음
스타트 ->귀환후 돈이 부족하다면 하나 더사도 좋음 -> -> -> ->
이렐리아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잭스와 마찬가지로 이렐또한 마나통과 싸우는게 현명하다.
그렇기에 선마를 추천한다.
이렐 상대로 무리하게 킬각을 잡다가는 평평평 버스트딜로 한방에 골로갈수있으니 조심하자.
--
먼저 이렐리아의 1레벨 는 풀피 vs 풀피 상황에서 무조건 스턴걸림
그렇기 때문에 1레벨 이렐리아의 움직임을 잘보고를로 잘막는게 첫 스타트다.
미니언을 먹는 이렐리아를 한방툭쳐주고 앞로를 상쇄후 맞평타를치면
1레벨 딜교환 압승이다.
2레벨에 를 배운다면 를 미니언을 먹는데 써주고
3타 에어본후 평타 뒤로 이득을 보면 딜교를 일방적으로 할수있다.
3레벨부터는
이렐이 미니언을 건드리는 타이밍에 평 아군미니언쪽으로 이렐리아가로 따라올시
미니언을끼고 평평평을 해주면 좋다.
5레벨은 이렐이 탑라이너중 가장강하다는 타이밍으로 사려주자.
6레벨 이 있는 리븐을 이렐이 이길수없다.
이거만 사라 이긴다.
- 밑영상은 이렐장인 NeeD님과의 1대1 영상입니다. 비록 졌지만 얻을게 있다고 생각해서 업로드 해보네요.
- 1대1이 아닌이상 무리하게 킬각을 잡지않는게 관건
- 상대이렐이 숙련도가 높고 특성 0/21/9 을 들고온다면 파밍만하는걸 추천함
트린다미어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갱플과 마찬가지로 1레벨 분노찬 트린에게 로 진입하면 거기서 라인전끝이다.
유지력에서 월등히 밀리는 리븐이기에 2레벨부터 딜교환을 노려준다.
1레벨에 분노를 채우려고 미니언을 툭툭치는 트린을 평타로 견제해줘야하는데
분노를 쉽게 모으게 해준다면 그 라인전은 정말 어려워진다.
1레벨에 트린을 상대로 근접카이팅을하면 묵묵히 미니언을 치는 타입이 있는데
그런 트린은 디나이 하기쉽다.
허나 1레벨에 미친듯이 딜교환을 하고 피를 채우려는 트린은 조심하자.
숙련도가 있는 트린이다.
1레벨 를 찍는이유는 트린의 딜교를 회피하는것에 있고
근접카이팅시 맞평타각이 나올때
로 트린의 평타를 상쇄이후 의 데미지는 정말 안정적이고 강력한 딜교환이기때문이다.
항상 명심할건 거리를 유지하고
트린상대로 인파이팅을 무서워 하면안된다는점.
정말 딜교환이 단순하게 평타밖에 없는 트린이기때문에
치명타를 무서워하지말고 평타를 상쇄할 생각을 해야한다.
트린과 2레벨 딜교환의 BEST는
트린의 평타를 로 상쇄 평 평
트린이 로 빠진다면 남은 를 상황에 맞게 이용하자.
만약 트린이 패기롭게 로 안빠진다면 평 에어본만 시킨뒤 빠진다.
3레벨이후
진입시 평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다
를 사용하여 진입했는데, 트린이 로 빠진다면 트린은 피를 채우고 똑같은 패턴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
거리 명심하자. 단순하다.
--
3레벨부터 딜교환을 해보고 로 리븐의 딜을 잘 회피하는 트린이면 선마
미니언을 평타로밖에 못먹는 트린이기때문에 위의 잭스 공략과 같이 거리를 유지해주면좋다.
특히 트린은 공템만 가는 녀석이라 타워로 미니언을 밀어넣었을때 견제가 정말 아픔.
딜교환이 계속 성공적이라면 선마가 좋다.
--
명심해야할건
트린의시점부터 리븐이 밀리기 시작한다는것이다.
6레벨이후 리븐이 평 평 평 평을 써줫는데
상대 트린이 반피이하가 아니라면 이후 하드 슬로우 평평평평평평평ㅍ옆
킬을 내주게 된다.
초반에 리븐이 이득을 보지못하고 동성장시 리븐은 답이없다.
을 먼저 키고 들어간다면 딜사이클이커서 로 버틸수없지만
로 빠져 나가버리니깐 정말 골치아프다.
하지만 나도 계속 답이없을거라고 생각한 트린의 6레벨이후 상대법을 연구끝에 여기에 풀어볼까한다.
바로
어차피 딜교 메커니즘상 리븐이 우위이고 충분히 점화없이 초반은 리븐이 압도할수있다.
골치아픈점은 하나
6레벨 이후 리븐이 진입시 딜사이클이 트린의 을 넘기지 못한다면 그대로 킬이니
진입할수가 없어서 라인주도권이 넘어가는게 문제일뿐
그러나 을 사용한다면 단하나 킬각 공식이있다.
평 뒷무빙
이때 트린유저 80%이상이 로 따라온다.
타이밍을 맞춰로를 상쇄 평 평평
여기서 가 쿨타임일 테지만 의 쿨타임이 트린의 보다 빨리 돌아오고
동안 의 AD증가로 강해진 평타와 돌아오는를 이용한다면
넘어서는 딜사이클로 트린을 잡을수있다.
만약 트린이 스펠까지 써서 도망을 간다면
등을 보인죄로 마무리 해주자.
--
트린 상대로는 귀환후에 을 사는게 가장이상적이지만
그돈이 안나온다면 을 사는게 좋다.
-> -> -> ->
-> -> -> -> 도 나쁘지않다.
초가스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초가스 상대로는 무조건선마를 해줌
선마 짤짤이 플레이는 유지력이 월등한 초가스 상대로 별로다.
초가스 상대로는 미친듯한 인파이팅이 중요함
하나 주의할점은 로 진입후 를 맞고 그자리에서 맞딜하는경우 뿐.
초가스가 정말쉬운 이유는
사실 무빙만으로도 를 피할수있는데 리븐에겐 가 있다.
정말 상대하기쉽다.
진입할때는 평으로 시작하는게 BEST
을 아껴놓았다가 을 잘보고 피해주면 압도적으로 딜교환에서 이긴다.
--
초가스용 실전 스킬분배 Tip
먼저 평으로 간을 보는게 좋다
이때 스턴이 풀리자말자를 쓰는 초가스라면
평 이후 초가스쪽으로 을 써준다
는 초가스 얼굴을 기준으로 부채꼴모양으로 히트되기 때문에 살짝만 앞으로 가줘도 피할수있기때문이다.
피했다면 그자리에서 평평평을 해준다.
이딜교환에 성공한다면 그 라인전 압도적으로 유리하게 펼칠수있다.
스턴이 풀린후 를 바로 쓰지않는 초가스면 아주쉽다.
평 이후 평평평 풀콤보중에 를 쓸타이밍쯤 를 써주면된다.
해보면 간단하다.
--
아이템은
이후 -> -> -> or -> or
럼블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영약이 사라진뒤론. 정말 힘들어진것 같음.
사실상 지금의 리븐으론 1레벨 화방 라인푸쉬를 마땅히 이길방법이없음.
럼블전은 우리정글의 갱이냐 적의 역갱이냐의 싸움.
정글이 중요해짐.
전 벤하는게 맘편함.
--
그래도 안만날수없으니 딜교법을 연구했다.
쿨을 11시쯤에 두번돌리고 3타를 럼블앞쪽으로 써줌
그러면 럼블이 따라오면서 를 쓴다.
그상태로 를 2틱 맞아줌. (리븐 피다는걸 잘봐야됨. 한틱. 두틱.)
평 앞무빙평 평평평
궁이 있다면 원콤이다.
--
아이템은 귀환후 를 사는게 가장 BEST
돈이 부족하다면 or or
-> -> -> -> ->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가주면좋음
특히 럼블같이 푸쉬력좋은 챔프 상대로 티아멧빌드 정말좋음.
라이즈 [1레벨 추천스킬] [추천아이템]
라이즈를 상대할때 3레벨까지 체력을 최대한아끼고 cs를 챙기는게 좋다.
갱콜은 3레벨이후로 부르는게 적절하다.
라이즈가 1,2레벨에 견제를 심하게 하기때문에 라인이 밀릴수밖에없고
역갱을 맞으면 게임이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3레벨이후 갱호응을하면 정글이 마스터E 라도 필킬이니 자주부르자.
p.s 초반을 잘버티려면 파랑에 마저룬을 쓰는게좋음
--
대부분의 라이즈는 유틸특성을 쓰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속이빠르지만
미니언먹을때 거리조절을 잘해서
평으로 시작한다면 아주좋다.
--- 귀환후에 를 빠르게 사주는것도 좋은방법. ---
라인전중 라이즈의가 빠졌다면 로 진입하는게 좋다.
--
사실 라이즈를 상대하는 방법은 티모를 상대하는것과 같다.
평으로 시작하면 베스트
리븐과 라이즈의 딜사이클은 리븐이 압도적이지만,
티모의 실명과 비슷하게도 라이즈의때문에 콤보를 끝까지 맞추기 까다롭고 후속타를 많이 맞기때문에
진입각을 잡기 힘들다. 때문에 적당히 딜교환하면서 원콤을 노리는게 좋다.
궁각을 잡을때는평으로 시작하는게 베스트
을 배운시점에서
미니언에 를 던질때 평으로 를 빼주는게 최대 관건이다.
그다음 리븐쿨타임에 바로 진입하면 콤보도중에 라이즈쿨이 돌아온다.
그 시간안에 빠르게 잡아내야한다.
리븐의 체력이 라이즈보다 적더라도 체력 3/4이하의 라이즈의가 빠졋다면 그대로 들어가면좋다.
[ 라이즈 궁킬각 잡기 ]
을 배우기전 진입의 좋은예는
라이즈의 가 빠졌거나
상대미니언 웨이브가 쌓이지 않았을때 진입하는게 좋다.
부쉬 활용을 잘해주면 더좋다.
--
사실 얼마전 페이커 리븐을 관전하다가 정말 좋은걸 봣다.
라이즈 상대로 을 올린다음 그냥 보일때마다 킬을 가져가던데
를 쓰는이유는 정말 간단하다.
초반라이즈는 물몸이기때문에 붙기만 하면 잡을수있고
갱호응 또한로 호응해주면 라이즈가 를 써도 잡을수있기때문이다.
잭스가를 가는이유랑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 -> ->
일반적으로는
를 먼저가고 이후 흡혈템을간다.
- 몽둥이가 있으면 6레벨 원콤각이 더 쉽게나온다.
(올방룬)나서스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나서스가 올방룬을 들던 방관룬을들던 AP룬을 들던 무조건 리븐한테 라인주도권이 있다.
이걸 잊으면 안됨.
필자는 말파나 나서스를 상대할때 꼭 전적검색사이트로 상대의 룬을 확인하는데
올방룬이다? 그럼 이 생각밖에 안듬
' 올방룬이네? 너네 미드정글 아작날껄? '
왜냐
올방룬을 쓴다는건 버티면서 템을 띄우고 이기겠다는건데
안싸워주면 그만이다.
그리고 올방룬이라고 안아픈게 아니라 덜 아픈거지 딜이 안들어가는게 아니다.
1레벨 딜교환은 나서스가 미니언을 건드리는 타이밍에 평평평평
-- 평타로 콤보를 시작하는게 좋다.
3레벨부턴 평평평평
으로 나서스의 를 막아주는게 관건.
가끔 를 아끼다가 쉴드가 사라지면 데미지를 주려는 나서스가있는데
그냥평평평평 풀콤보 넣어주자.
어설픈 심리전에 말려들면 안됨.를 마지막에 유유히 써주자.
6레벨이후에는 라인푸쉬 -> 로밍 -> 적정글 와딩후 정글러 찾아다니기
무한반복하면 무조건 한번은 얻어걸림. 특히 미드로밍 성공하면 게임 정말 잘 터짐.
아이템은 시작 -> 선를 간다.
가 나온시점에 라인 도착하자말자 하프라인 안쪽에서 각이 나온다면 킬이다.
야스오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야스오 상대로 도란방패가면 초반에 맞아도 안아픔.
왜그런지 모르겠지만 ㅋㅋ
--
필자는 야스오가 모스트2인데 만날때 마다 느끼지만 리븐 VS 야스오는 손싸움같음.
야스오는 초반 1,2레벨 를 통한 딜교이득 부터 를 활용한 치고 빠지기가 일방적이기 때문에
초반 야스오의 견제를 최대한 막아주며 파밍하고
라인을 당겨 3레벨 스킬 세개가 모두 찍혔을때부터 딜교를 시작하는게좋다.
--
야스오를 상대할때 항상 진입후 방향을 주시해야한다. 이거만 잘해도 라인전 정말 쉽게갈수있다.
--
보통 리븐이 평으로 시작하는게 대부분인데
숙련도가 있는 야스오라면 리븐쪽으로 미니언한테 한번더 로 역주행 한다.
이때 남은 로 쫓아가면 을 동반한 맞딜에서 골로가니 조심하자.
반대로 야스오가 로 도망갈 미니언이 없는상태에서
리븐이 평으로 시작한다면
야스오의 선택지는 를 리븐쪽으로 타며 역주행 or 그 자리에서 평 평
로 역주행을 한다쳐도 로 한번 쫓아가고 평 평으로 딜교해주면된다.
이 딜교를 성공한다면 야스오의 체력이 반피 or 반피 이하일것이다.
스킬쿨이 돌아온다면 미니언 상관없이 계속 압박해주면된다.
6레벨이후 이 있다면 야스오의 체력이 3/4 이하라면 킬각이다.
궁으로 킬각을 잡을땐 을 아껴놓는게 좋다.
최대한 로 쫓아가며 평타를 많이 때려주고, 항상 을 기폭발 뒤에 날려준다.
을 아끼고 마지막에 쓰려고 했다간 에 막혀서 역관광당한다.
이 포인트다. 이렇게 궁을 날리면 로 절대 반응못한다.
콤보를 이을땐 평 평 평 평
아이템은 -> -> -> -> -> -> -> ->
케일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필자가 도란검1포션 들고 라인전 해봣는데
저렙 구간 포션 더 많은게 나은것같음.
--
케일을 상대로 명심해야될건
물몸이라 붙으면 이긴다는 점
하지만
를 두번이상써서 진입 한다면 를 동반한 지속딜에 오히려 리븐이 더 큰 피해를입는다.
케일전의 관건은
거리조절
지속시간을 생각하고 진입
그럼 여기서 지속시간을 생각해서 진입하는게 무엇인가?
간단하게 케일의 상태창을 주시하면서 지속시간이 10시 ~ 11시 사이일때
평을 성공한다면 그자리에서 평 평
케일의 체력이 반피이상 날아갈 것이다.
이후 케일이 로 쫓아온다고 해도 지속시간이 끝낫기 때문에 후속타는 없다.
-- 저 상황이라면 를 두번이상쓰고 들어가도 일방적으로 딜교환 후 유유히 걸어나올수있다.
만약 이 딜교환을 성공한다면 다음 스킬쿨타임에
케일이 미니언을 치는 타이밍을 노려 평을 성공한다면 베스트.
6레벨이후 을 배운다면 지속시간이 10시 ~ 11시 사이일때
평 으로 시작해 압도적인 딜사이클로 전광판에 보내주면된다.
를 보유했다면 지속시간이 8시 ~ 12시 사이에 들어가도 킬각이다.
아이템은 -> -> 이후 유동적으로
첫귀환에 돈이 모자르다면 ->
니달리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니달리는 패치후에 몇번만나봣는데
예전 장인급의 AD니달리 플레이어는 찾아보기 힘듬
를 통한 부쉬 창짤을 그렇게 잘하는 사람이 없기때문에
도란방패 하나만 들어도 라인전 꽤나 수월한 느낌.
예전엔 을 로 제거해줫는데
때문에 가급적 밟지않는걸 추천함.
조심해야할건 표식이 머리위에 있는상태에서
니달리 평 평를 맞으면 정신나간데미지를 입으니 조심해야됨
- 역으로 이 있을때 거리를 내주고 로 피해버리는 방법도 있다.
--
여느 짤챔프와 마찬가지로 맞추면 이긴다.
하지만 니달리가 부쉬안에 있다면 저렇게 진입하면 안됨.
이동속도가 워낙에 빨라서 맞춘다고해도 추가타를 넣기가 힘듬
3레벨전까지는 로 최대한 파밍을해준다.
3레벨이후 스킬을 모두 보유했을때 부터가 중요하다
니달리가 나한테 평짤을 날리는 타이밍에 앞으로 써봐라
쉽게 말해 상대 니달리가 뒤로 반응하는 속도를 간보는건데
미리 스킬콤보를 예상하고 를 쓰는 상대라면 상대가 미니언을 치거나 평짤을 날리는 타이밍에
앞으로를 써주면 니달리혼자 예상 한답시고 뒤로 만 쓰다가 자기혼자 자멸한다.
이런 상황이 계속 나오면
나는 내 스킬 쿨타임을 알지만 적은 모르게 된다. 이후 딜교환을 한번이라도 성공한다면,
니달리는 압박감때문에 평짤을 1레벨같이 못하게되므로 주도권은 리븐에게 온다.
만약 를 썻는데 반응이 조금이라도 느린 상대라면 바로 콤보를 이어주면된다.
그냥 해보면 감이온다.
니달리는 극탱으로 가지않는이상 물몸이기 때문에
딜교환 한두번성공하거나 아군 정글의 딜갱한번만 나와도 라인전이 편해지니
갱을 자주 부르는것도좋다.
특히 를 먼저 가면 딜과 탱이 같이되서 쎄다는데
리븐에겐 그닥인것같다.
은 아주 강하니깐.
니달리와 패치후에 많은 상대를 만나보고 공략을 쓸생각이였는데
그중 가장 힘든상대는
-> -> -> 을 가는 상대였다.
이 니달리 외에는 어떤니달리도 힘들다고 생각해본적이없다.
딜니달리는 킬이 밀려도 원콤각이 나오기때문에 오히려 쉬운편이라 생각함
아이템은
or -> -> -> -> -> 이후 템트리는 자유롭게 올리면된다.
마오카이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롱소드 3포션도 괜찮은데.
유지력이 넘사벽임 차라리 도란검시작으로 빠른 도란검 2스택이 좋음.
라인전할때 500원정도 모이면 집가는게 좋다.
--
우선 라인전 자체는 상대 마오카이의 숙련도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천차만별임
를 얼마나 잘쓰느냐에 따라 다른것 같다.
우선 3레벨 전까진 딜교환할생각을 하지 않는게 좋음
어설프게 진입하면 미니언을 동반한 맞딜을 이길수없기 때문
특히 마오카이 패시브가 리븐 한쿨 마다 채워주기때문에 마오카이는 금방 피를 채운다.
그러니 한번 진입하면 풀콤보 다 맞출생각으로 들어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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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을 할때 항상 마오카이 사거리 끝자락에서 진입각을 노려준다.
를 미니언에 썻을때 평을 맞춰야 하기때문
이때 미니언 생각말고 빠르게 풀콤보를 넣어주고 빠져야한다.
저 딜교환을 성공했다면 마오카이의 피는 반피 or 반피이상일텐데
이때 부쉬로 들어가서 파밍을 방해해주면
디나이가 된다.
다르게 먼저 들어가는 방법도있다.
마오카이가 평타로 미니언을 건드릴때
평 로 마오카이의 를 피하거나 상쇄하고 평 평
이 딜교환은 마오카이가 를 적절히 못쓴다면 라인전 아작난다.
하나의 단점은 이렇게 계속 진입하면 갱에 노출되니 조심해야됨
6벨이후 라인 푸쉬후 로밍을 적극적으로 다니면 좋음
마오카이가 라인클리어는 빨라도 철거속도는 한숨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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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정하고 파밍만하면 막을수 없는 마오카이기 때문에 딜교환을 심하게 생각하지 않아도된다.
리븐이 맞파밍해도 마오카이보다 한타가 넘사벽급으로 차이나는게 아니고
갱으로 라인이 터지지 않는이상
필자는 오히려 리븐이 더 좋은것같다.
마오카이가 텔들고 스플릿해도
리븐이 그 라인을 커버 쳐버리면
오히려 리븐이 마오카이한테 맞아주면서 타워를 부수는 희안한 상황도 자주 나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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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은
-> or -> -> -> or ->
쉔 [1레벨 추천 스킬] [아이템]
쉔을 상대할때 생각해야 될점은 세가지다
1. 미니언 웨이브 우위를 통한 딜교 회피
쉔은 자신의 미니언이 더 많다고 판단되면 무조건 를 통한 딜교를 노린다.
때문에 미니언 웨이브를 반반으로 하프라인을 유지하는것이 쉔을 상대하기에 가장좋다.
역으로 를 자신이 피할수있는 사거리 안까지 들어간다음 로 피해버리는 방법도 있다.
허공에를 지른 쉔은 평평평 풀콤보를 넣어주면 되고
두세번정도 를 피해주면 갱이 아닌이상 도발을 먼저쓰기 부담스러워진다.
2. 회피
쉔은 를 켠상태에서 평타를치면 패시브 쿨타임이 더빨리 줄어든다.
때문에 한번 진입을 할때 힛앤런의 느낌으로 치고 빠지는식의 딜교환이 좋다.
물론 라인전중 내가 미니언을 치는 타이밍에 견제를 맞지 않도록 주의하는것이 좋음
3. 견제를 로 상쇄
1레벨는 그닥 아프지않지만
3레벨부턴 무조건 로 막아준다.
꽤 아픈편이다. 한두대 어설프게 맞아주면 쉔의 페이스로 말리기때문에 잘 잘막아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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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은 로 견제를 막아주며 파밍하는걸 추천
2레벨부터 상대 미니언 웨이브를 주시하고
를 던지는 타이밍에 평을 맞추는게 베스트
3레벨은 리븐이 쉔을 무조건 압도하는 구간이기때문에
상대 미니언이 쌓여있지 않는이상 평으로 딜교환을 적극적으로 해주는게 좋다.
4 ~ 5레벨구간은
3레벨에서 딜교 이득을 많이 봤으면
그대로 라인을 압박하고
그렇지 않다면
라인푸쉬후 집을가는게 좋다.
유지력이 준수한 쉔이기때문에 귀환후 포션을 챙겨온다음 라인전하는게 더 편하기 때문.
그리고 만약 라인전을 길게해서 같은돈을 들고 귀환시
쉔이를 들고오는데
리븐이 를 들고 오지못한다면
쉔은 자벨하나로도 딜과 탱이 되기때문에 라인전 정말 골치아파짐.
초반은 서로 자주 집을가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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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은
귀환후 -> -> -> -> -> ->
자르반 4세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자르반은 예로부터 리븐의 카운터로 잘 알려져있다.
딜교 메커니즘이 아주 까다롭기 때문
진입을할때 스킬분배를 잘못하면 아주 골로간다.
위 영상에저 필자는 를 쓰지않은 자르반상대로 평을 썻다.
명백한 실수.
이후 자르반의 평 한방 누킹에 솔로킬을 내준다.
위 영상으로 하고싶은말은
를 둘다 쓰지않은 자르반상대로 진입기는 아주 제한적이라는점
때문에 저 상황에서는 평으로 시작하는게 가장 베스트
진입기로 를 쓰면 후속타를 피하기 정말 어렵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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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은 자르반의 패시브평타를 절대 맞아주면 안되고
를 로 막아주며 최대한 피관리를 하는게 관건이다.
2레벨은 사거리를 유지해주면서 절대 먼저들어가지않는다.
미니언에게 or 를 쓸때만 평을 노려준다.
3레벨부턴 미니언을 건드리는 자르반에게 평
뒷무빙 으로 들어온다면 로 회피
그자리에서 평평평
이 딜교환을 성공한다면 자르반의 피는 반피 이하일것이다.
다음 스킬쿨타임에 평으로 계속 압박을 넣어주면 좋다.
리븐이 을 쓰고 풀콤보를 넣을수있다면 자르반을 무조건 잡을수있다.
하지만 을 쓰고 진입하면 로 딜교환을 회피해버리고
을 쓰지않고 진입하면 처음 영상과 같이 버스트딜에 당해버린다.
그렇지만
리븐이 약간의 페이크를 걸어준다면
충분히 자르반을 잡을수있다.
여기서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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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븐의 쿨타임은 쿨감을 감안해 대략 12초
2. 는 마지막타가 끝나는 시점으로 쿨타임이 도는게 아니라 첫타부터 쿨타임이 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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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쓰면 상태창에 지속시간이 나오는데
그 지속시간이 11시가 될쯤 를 써주는것이다.
이런식으로 쿨타임을 두번 돌리고
마지막 3타 에어본 을 자르반이 을 쓰기 좋은위치에 써준다.
분명
3타가 빠지는걸 보고 자르반은 으로 들어온다
로 피해라
그리고 을 켜고 평평평평
이것이 리븐의 페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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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은
-> -> -> 이후 탱자르반이면 공자르반이면
룰루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룰루는 잭스와 비슷하게 마나통과 싸우는 마인드가 좋음
특히 의 마나소모량이 크기때문에
룰루가 미니언을 치는 타이밍이나 평타견제를 할때 뒤
이때 룰루가 바로 반응해서 를 쓰면 를 뒤로쓸때 변이가 된다.
이런식 페이크가 성공적이라면 룰루의 마나는 금방바닥남
마나가 부족해지면 를 신중하게 쓰려할테고 라인주도권을 자연스럽게 가져올수있다.
만약 반응이 늦다면 평으로 풀콤보를 넣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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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룰루는 를 자주 들기 때문에
6레벨전 킬각을 잡을때 반피 vs 반피의 상황이 가장 이상적임
리븐의 딜사이클이 더 크고 빠르기 때문에
와 몇번의 평타만 버틸수있는 체력이라면 진입하는게 좋다.
진입할때 중요한포인트는
평 이때 를 쓸테니 그대로 앞무빙 (이게 제일중요함)
이후 콤보를 이으면된다.
여타 AP 짤챔프와 마찬가지로 6레벨전 이 없는 룰루는 물몸이기 때문에
잦은 딜교환 보단 한번의 풀콤보를 노리는게좋음.
6레벨이후 을 배운다면
다른챔프와 다르게 룰루는 반피일때가 킬각임 이 있기때문에
궁원콤을 노릴때는 딜계산을 잘해야 역관광이 안나옴
제이스 [1레벨 추천스킬] [아이템]
스펠 이거 꼭들고
늑대먹구 왕창 사가서 버티는게 최고임
그리고 6레벌전 전까진 파밍을 해주자.
초반구간은 제이스의 견제로 라인이 밀릴텐데
허깅을하고 3레벨 만든후 갱콜을 부르는게 일반적이다.
여타 짤챔프와 마찬가지로 제이스도 물몸임
때문에 잦은 딜교환보단 한번의 풀콤보를 노려주는게좋다. (이말 자주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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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유저들의 실수중하나가
를 로 막는건데
를 로 피해야된다. 반응속도가 빠르건뭐건 로 못막고 딜을 받아버리면
평평평 평 이런식의 콤보가 연계된다.
이거맞으면 라인전 끝나는거임.
그리고 평으로 시작하는 콤보로 들어가는건 솔직히 비추천한다.
킬을내고 유리한상황이 아닌이상
로 진입하면
제이스가 로 밀고 미니언과함께 맞딜하면 오히려 리븐쪽이 손해봄
어쩔수 없이 딜교 메커니즘상 리븐으로 제이스를 정상적으로 이길방법은 잘안나오는게 사실임
하지만
영고의 시간을 버텨
을 배우는 6레벨 시점
제이스 솔로킬팁을 풀어볼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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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공략에서 언급한 페이크를 이용하는거임
이 페이크를 이용하려면 체력이 많으면 많을수록좋음
먼저 쿨을 11시쯤에 한번 돌리고
두번째타이밍에
를 맞춰준다.
이때 를 맞추고 바로 뒷무빙 를 써준다.
이렇게 되면 제이스는 분명
해머폼뒤 를 맞추려고 따라온다.
이때 관건은 를 맞을 타이밍에 최대한 앞무빙을 밟아주는것.
그리고 를 맞는다면 의 쿨이 2~3초뒤면 돌아온다.
그대로 평 평평
이때 제이스가 를 써도 킬이다.
p.s 영상으로 보는게 더 쉬울지도..
아이템은
-> -> ->
추가로 계속 올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좋은 팁이나 태클환영합니다. 저도 아직부족하거든요
닉변 -> Best Top Riven - > TheSpeedy [다시 돌아옴 ㅋ]
아직 쓰지않은 챔피언 공략중 궁금한 챔피언이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우선순위로 시간날때 쓰겠습니다.
- 그리고 리븐의 교양 평캔
평캔은 필수는 아닙니다만 쓸줄안다면 좋습니다.
만약 내가 평캔을 못했다면
최소 솔로킬 or 러브샷
P.S 리븐은 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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