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르와 함께 춤을' 입니다.
시즌3,4에 골드에서 헤매다가 나르시작하고 플레에 입성했습니다.
부족한실력이지만 나르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해보고자 공략을 씁니다.
메인 공략에 올랐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나르의 장단점]
장점
- 탑라인에서 원거리챔프가 갖는 우위
- 탑라인에서 노코스트챔프가 갖는 우위
- 추노&도주&카이팅 능력
- w3타만으로 끝낼 수 있는 일방적인 딜교환
- 강력한 이니시에이팅과 진영파괴능력
- 탱템만둘러도 강력한 퍼센트데미지
단점
- 변신풀린뒤 '피곤함' 상태의 취약함
- 매우 안좋은 판정의 점프
- 부족한 라인푸쉬력
나르 1분공략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0. 지금막 나르를 처음 한다면 AD룬이나 원딜룬을 들고 ad공특이나 방특을 들고 중에 하나사고 탑으로 뛰어라.
1. 나르는 견제기가 없는 챔프한테 매우강하고 견제기가 있는 챔프를 상대로도 버티면서 클 수 있다.
2. 기본적으로 나르는 저레벨 단계에서 맞다이가 강력하지 않다. 일방적인 딜교만하기위해 노력하자. 나르는 레벨이 깡패라는 걸 기억하자. 시간은 나르의 편이다.
3. 나르에게 익숙하지 않은 유저에게 첫템공템은 사치다.하위템을 모으며 성장하자.
4.나르에게 가장 유용한 공템하위템은 이다. 방템사이에 섞어준다.
5. 나르의 점프는 판정이 매우 안좋다. 점프도중에 방해를 받을 경우 대부분의 경우 그자리에서 끊긴다. 모든 이동기가 마찬가지지만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6. 한타구도시 나르는 생각을 많이 해야한다. 최적의 한타 조건은 적당한 분노상태에서 미니나르에서 약간의 딜을 하다가 2단점프 궁니시로 진영파괴를 하는 것이고 최악의 한타 조건은 분노가 부족하거나 메가나르에서 변신이 풀리기 직전 나르부터 물리면서 한타가 시작되는 것이다. 아군에류의 챔프가 없을 경우 그 한타는 이기기힘들다. 분노가 부족할때 절대 물리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야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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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40 (+79) | 1883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0 (+3.2) | 114.4 | 공격 속도 | 0.625 (+0.5%) | 0.678 |
5초당 체력회복 | 4.5 (+1.25) | 25.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2 (+3.7) | 94.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1
- 레벨당 방어 +0.167x1
- 체력 +8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쿨감소 -0.83%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방어 +0.7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4.706
- 체력+32.12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2.486%
- 공격 속도+13.5%
- OFF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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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FENCE
- 0
- UTILITY
- 0
평범한 21/9/0 공특이나 9/21/0 방특들어 주셔도 되는데 16/14/0 특성도 써볼만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주도권을 가져와야하는 챔프이고 라인전단계 끝나면 메인탱커역할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공/방특중에 유용한 특성만 가져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프로 선수들의 특성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고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라인전에서는 라인주도권을 가져와야하고 한타때는 메인탱킹을 해야하는 나르에게 반반특성이 적합한것으로 보입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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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는 1렙에 q로 인베싸움시 슬로우, 1렙 견제를 노려주시고 2렙때 e를 찍어 갱면역을 키워주시고 3렙때 w를 찍으면서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qwre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부메랑던지기가 아무래도 스킬레벨상승에 따른 딜증가가 가장 크고 쿨감도 가장빠른데다가 초반나르는 이스킬밖에 공격방법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선마가 필수입니다. 로 슬로우 뭍힌뒤 스택 터트려 딜을 넣고 이속증가를 얻어 카이팅을 하는 식으로 미나나르의 견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런식으로 짤짤이 해주다가 분노가 찰때 쯤에 미니언밟고 이단점프로 들어가 킬각을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변신시에는 던진 를 주우면면 쿨감이 되니까 될수있으면 꼭 주워주세요. 가 변신풀리기직전에 남을 때가 많은데 라인클리어에 써주시면 됩니다. 폴짝스킬은 나르를 하드이니시에이터로 만들러주는 핵심입니다. 변신직전에 스킬을 쓰면 메가나르로 변신하면서 이단점프가 되기 때문에 상당한 거리에서 진입가능하고 메가나르가 된상태에서 적진에 제대로 파고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한타를 유리한 방황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CC덩어리가 적진 한가운데로 떨어지는 셈이니까요. 나르의 점프스킬에는 체력비례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물론 신중하게 사용해야하지만 확실한킬각일 떄는 딜링용으로도 괜찮습니다.
궁극기는 비교적 스킬메커니즘이 간단한 나르가 가장 신중하게 사용하여아하는 스킬입니다.하지만 탑라인전에서는 궁을 아끼지 않는 것을 추런드립니다. 벽꿍시에는 자체데미지가 훌륭한편이기 때문에 CC에 이은 일방적인 딜을 퍼부어 집에 보내는 플레이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한타페이즈에서는 나르 궁의 유무에 따라 한타의 양상이 완전히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써주셔야 합니다.
의 특성을 살펴보면 범위안의 적을 일제히 끌어다가 궁방향으로 모아둔다는 겁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
라인전에서는
이쪽 벽을 이용해주시는게 핵심입니다. 벽꿍각이 워낙 자유롭기 때문에 가능한 플레이입니다. 탑에서 1대1 딜교환 경우 나르상대에 익숙하지 않은 상대의 경우에 이쪽 벽에서 벽꿍각을 잘 내주니까 노리기 좋습니다.
정글에서는 벽꿍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크게 말씀 드릴건 없고 미드라인에서 대치 및 한타의 상황을 말씀드리면 노말한상황에서는 딜러, 탱커 할 거 없이 미드라인 양쪽 벽으로 밀쳐 벽꿍을 먹일 수 있으면 먹여주는게 최선입니다. 유리한상황이나 아군이 돌진조합일경우에는 아군쪽으로 끌어오는 플레이를 하시면되고 불리한상황이거나 아군이 포킹조합일 경우에는 뒤쪽으로 밀치는 플레이를 해주시면됩니다. 처럼 초장거리딜링을 하는 챔피언들에게 안전거리를 확보해줄 수 있고 등의 광역스킬 연계에도 매우탁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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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기본적으로 탑에 오는 원거리 챔피언들은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오게 되어있죠. 원거리챔피언(미니나르)임을 바탕으로 근거리 챔피언들은 라인을 쭉쭉밀면서 cs손실과 타워철거를 꾀하시고 원거리챔피언들을 상대로는
평 파밍하시다가 기회가 되면 딜교환 해주거나 킬각을 노려주시면됩니다.
1렙에 Q를 찍어서 원거리견제와 슬로우, 2렙에 E를 찍어서 갱면역력을 올려주고 3렙부터 어느정도 딜교환이 가능해 집니다.
최근에 대부분의 탑솔들이 텔을 들다보니까 라인당기는 효과+다량의 포션스타트가 가능한 정글몹빼먹고 스타트가 유행입니다. 나르는 기본적으로 저렙단계에서 스탯이 워낙구려서 좀힘들긴하지만 가능은 합니다. 두꺼비기준으로 말씀드리면 1렙에 w찍고 천갑5포션 스타트 한다음에 무빙하지말고 그냥딜하면서 포션 2개빨면 정말 1대차이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이후 귀환하셔서 와드 + 포션사서 텔로 귀환한다음에 당겨진 라인에서 안전하게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도란방패들고 1포션빠셔도 됩니다.
텔나르 입니다. 텔을 이용해서 봇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 할수 있습니다. 상대가 껄끄러울 경우 파밍위주로 해주시면 되고 상대가 만만할 경우에는 지구 끝까지 밀어주시면됩니다. 먼저 타워철거를 하고 어그로를 탑으로 끌 수 있는 상황이 되면 3와드들고 다니면서 상대 블루쪽 시야 혼자 다 먹어주세요. 상대 블루컨트롤도 방해 할 수 있고 인원배분을 파악할 수 있어 운영상의 이점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후반에도 1대1이 강력한 나르는 포탑철거도 준수한데다 포탑철거의 꽃 삼위일체를 선호하는 챔프이기때문에 스플릿푸쉬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극후반 상태에서 혼자 점사당해서 미니나르상태에서 죽는 상황은 최대한 파하세요.
한타대치 상황에서 큐를 옆구리나 앞쪽에서 던지면서 점차 분노를 쌓습니다. 또 큐를 상대딜러진이 맞았을 경우 슬로우를 이요해 따라들어가 이니시를 걸어주고 메가나르로 변신해서 진영붕괴, 지속적인스턴, 슬로우등으로 한타를 풀어나갑니다.
퀄리티가 높진않지만 공략비스무리한 동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PC는 그대로 보시면되고 모바일은 링크가 잘안돼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lN1PnhZwi7Con_mN1dz0w9
로 가셔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Ctrl+F 로 챔피언검색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만만한 상대한텐
좀빡센 상대한텐
를 상대 할땐스타트 해줍니다.
스타트도 좋습니다. 도란보다 초반 유지력이 좋고 상위템으로를 뽑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가렌(esay)
데마시아의 뚜벅이 가렌입니다. 근접상대로는 매우강하고 카이팅가능한 원거리상대로는 매우취약한 챔피언입니다. 조심할 부분은 가렌에게 를 허용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순수 라인유지력자체는 비교가 안되게 좋기 때문에 5대5딜교도 손해입니다. 절대 각을 주지 않도록 를 아꼈다가 로 달려올 때 슬로우 걸어주시고 카이팅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에는 침묵이 붙어있기 때문에 스킬로 변신하지못하고 로 마무리당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갱플랭크(easy)
1렙패왕 갱플랭크입니다. 라인전이 약하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의외로 숙련도가 높은 갱플랭크를 만나면 압도하기 쉽지않습니다. 갱플은 를 들고 오는 일이 거의 없고 를 들고와서 깜짝킬을 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로밍은 궁으로 대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반타이밍만 조용하게 넘아가고 cs만 대등하게 챙겨주면 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그라가스(easy)
이후
너프로 인해 탑에서 안보이는 친구입니다. 1대1싸움에서 크게 위협적인건 없고 라인 밀고 있을 때로 포탑쪽으로 당겨서 킬노리는 부분이랑 강한갱킹호응력에 주의해주시면됩니다. 그라가스의 스킬을 한가지만 피해도 일방적으로 딜교환을 이길 수 있습니다.
+ 탑에서는 거의 볼 수 없고 정글로가서 괴물이 됐습니다. 특히 그라가스의 는 판정이 매우좋기 때문에 나르의 점프를 정말 우습게 끊습니다. 정글그라가스의 조심해줍시다.
나서스(easy) →나서스(normal)
or이후
정말 개패듯이 패주면 됩니다. 나서스는 정말 할게 없죠 가끔가다 쇠약걸고 달려와서 딜교하는 녀석인데 로 카이팅 해주시면 100%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도 괜찮은 선택이라는 생각입니다.
닝겐자이라님 영향인지 방관나서스들이 많이 보입니다. 나서스는 오히려 초중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빠른시간내에 스택을 쌓고 한타이밍 빠르게 폭딜이 나와서 라인전 터뜨리고 스노우볼굴리는 식의 나서스인데 오히려 한타페이즈에서 팀원에 cc기가 많다면 무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때문에 무리해서 말리려고 하지말고 킬을 따여 성장을 가속한는 짓만 조심해줍시다.
니달리(normal)
vsAP이후 vsAD이후
ad가 너프되고 다시 니달리에 대한 숙련도가 높아지면서 거의 AP로 운용하게 된 니달리입니다. AD위주에서 AP로 다시 넘어온 니달리이지만 핵심은 변함없이 를 피하느냐 못피하느냐로 라인전이 갈립니다. 웨이브가 없을 땐 타워쪽으로 빼주시고 웨이브 뒤에서 Q와 평타로 괴롭혀주시는게 좋습니다. 부쉬에서 들락날락거리기 좋아하는 챔피언중 하나인데 웨이브상 자주들어가는 부쉬에 장신구 박아주시면 편합니다.
다리우스(normal)
이후
항상 한방이 있는 다리우스입니다. 주의할게 판정이 진짜 안좋습니다. 왠만한 cc기에 없는스킬이 됩니다.
(포획) 이 상당히 판정이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포획을 쓰기전에 점프하시면 가차없이 끌려 큰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포획을 다리우스가 쓰기 전까진 절대 점프를 빼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거리 유지하며 견제해줍니다. 에 끌려간다면 끌려간다음에 점프로 빠져나오시면됩니다.
다이애나(normal)
이후or
6렙 왕귀 다이애나입니다. 6렙전에 확실히 우위를 가져오는게 좋습니다. 6렙이전에 킬을 주시거나 갱킹으로 인해 주도권을 뺏기게 되면 6렙부터 막무가내로들어와서 처맞으면서 힘들어지게 됩니다.
라이즈(normal)
이후or
너프이후 완전히 사라졌다가, 다시 부활의 조짐이 보이는 라이즈입니다. 로 뒤쪽에서 살살 긁어주시면 라이즈는 슬로우 맞으면서 어쩔줄 몰라하면서 처맞게 됩니다. 그러다가 터뜨리면서 싸워주시면 됩니다. 명심핫힐게 라이즈랑 같은 피에서 싸우려고 하지마세요. 최대한 뒤에서 딜을 넣으려고 생각해주는게 좋습니다.
리워크 이후에 챔프자체의 성능은 좋아졌을지 모르겠지만 나르와의 상성은 나르게 상대하기 수월해졌습니다. 리워크전에 라이즈가 까다로웠던 이유는 미니언너머로 거는 딜교환이었는데 이제 미니언 뒤에 있으면 딜교가 성립이 안되고 나르가 보다 쉽게 Q짤로 괴롭힐 수 있게 되어서 나르가 라이즈를 상대하기 쉬워졌습니다.
럼블(hard) → 럼블(normal)
이후or
레넥톤(easy) → 레넥톤(normal)
이후
레넥톤이 로 들어와쓰고 빠지는 각을 주시면 안됩니다. 이 거리를 주면 레넥톤 상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레넥톤딜이 약한것도 아닌데 일방적인 딜교환을 당합니다. 두번으로 들어오게 만드는 거리를 놓고 싸우면 한번쓸때 점프로 아예 딜교를 피하거나두번 써서 진입했을 때 딜교하다가 빠질때 겁나 패주면 됩니다. 궁에도 피뻥이 있고 q에도 피흡이 있어서 역관광은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피가 훨씬 많지 않으면 앞점프는 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렝가(easy)
이후이후
렝가입니다. 6렙전에 최대한 괴롭혀주는게 좋습니다. 6렙전에는 부쉬 점프 거리만 안주고 깔짝대면서 견제해주면 되지만 6렙 이후부터는 궁점프로 인해 나르에게 달라붙기 쉽게 때문에 킬각을 내주기 쉽습니다. 극AD로 가기도 하고 탱을 섞은 후 딜을 가기도 하는데 처음부터 딜을 올리는 렝가를 상대로는 방템부터 올려주면되고 태불방부터 뽑는 렝가를 상대로는 두건이나 밴시까지 간뒤 방템을 가주면됩니다.
룰루(normal)
이후or
서폿으로 나온챔피언이지만 탑이나 미드에 등장하게 되면 무상성챔피언인데다가 괴랄한 유틸성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나르도 짤짤이 챔프지만 비교적 짤짤이 챔프한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거기에 룰루와 반반딜교환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변신해서 킬각을 노릴려고 해도 궁으로 우습게 역관광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 양상만 놓고보면 hard에도 속할 수 있는수준인데 무리하지말고 파밍전으로 가시면 버틸만하고 나쁠 것도 없습니다.
리븐(easy) → 리븐(normal)
이후
리븐은 기본적으로 견제기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틈만나면 점멸 스턴걸고 킬각재는 수준급리븐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상성은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로 진입하는데 1타나 2타 맞을 거리에서 깔짝대면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Q3타거리는 되는 위치에서 견제를 해주고 3타로 다들어왔을 경우에 바로 맞딜 하거나 점프로 한발짝 빠져서 카이팅해줍니다. 픽률도 승률도 높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만큼 변수 만들기 좋고 압도하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잘하는 리븐을 여러번 만나면서 쉽다는 생각은 안하게 됐지만, 어려운 상대라고 볼 수 도 없습니다. 초반에 조심해주세요. 리븐도 템에 탄력을 받는 챔피언이지만 나르는 그이상으로 템에 탄력을 받습니다. 같이 커주셔도 됩니다.
리산드라(hard) → 리산드라(normal)
이후or
를 라인전에서 최대한 맞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미니언 뒤에 있으면 사거리가 매우 길어지는 반면에 미니언이 사이에 없으면 민망한 사거리이므로 미니언 옆쪽에서 Q를 날리며 견제해주는게 좋습니다. 피관리가 되지 않으면 로 원콤을 당할 수 있습니다. 만 대놓고 안맞아주면 됩니다. 리산드라도 라인유지력이 안좋기 때문에 Q짤 잘해주시면 집에 보내거나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갱호응만 조심합시다. 격차만 벌이지지 않는 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나르게 유리해집니다.
마오카이(normal)
이후oror
마오카이는 뚜벅이 챔프 치고는 상대하기가 힘든 편입니다. 딜교를 들어오는데 딜이 상당히 많이 들어 옵니다. 로 인해서 라인유지력도 최상급도 최상급, 로 인한 한타기여도도 최상급입니다. 나르의 점프는 판정이 안좋기 때문에 에 맥없이 끊깁니다. 이니시방해에도 특출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도 한타에서도 점프를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상성이 우위에 있지만 킬을 내기는 어려운챔프입니다.극초반 마나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노코스트의 장점을 살려서 딜교환을 활발하게 해주세요.
말파이트(easy)
이후or
그냥 돌댕입니다. 마방템부터 둘러주시면 말파딜은 없다시피하고 나르만 딜을 박히는 상황이 금방나옵니다. 어차피 계속 견제하면서 궁점화로 킬각노리거나 갱호응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포션챙겨서 체력관리 해주면 변수가 거의 없습니다. 초반에 마나가 부족하기때문에 적극적으로 두들겨줍니다.
모데카이져(easy)
이후or
실드로 인해 라인전이 강력한 편이긴한데 맞라인푸쉬 빠르게 하시면서 중요한게 모데가 짤짤이 쓸 때 미니언이랑 같이 맞으면 안됩니다. 실드 생기면서 딜링까지하는 상황이 되서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기 때문입니다. 빨리 라인 클리어해주신다음에 실드 까이고 있는 모데와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속증가하나 없는 뚜벅이 그 자체 이기 때문에 한번 주도권 잡게 되면 박살 낼 수 있습니다.
문도찡(easy) → 문도찡(normal)
이후oror
cs를 잘먹기는 하는데 라인푸쉬가 좋은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지옥의 라인푸쉬를 해주시면 됩니다. 타워를 끼고도 로 피를 깎아주시다가 피가 적을 때쓸 때가 오히려 킬각입니다. 무리해서 킬을 낼필욘없지만 문도의 기를 확실히 죽여놓을 수 있죠 문도가 섣부르게 피적을 때 궁을 쓰면 궁시전시 오히려처음에 피가 까이는걸 이용해서를 써주시면의 퍼뎀으로 의외로 쉽게 잡아 주실 수 있습니다. 극한라인푸쉬가 기본입니다.
+기본적으로 랭겜에서 문도를 꺼내는 사람은 꾸역꾸역 문도 키우는데 익숙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꾸역꾸역 크는 요령이 생겨서 같이크게 되는 경우 의외로 방템만간 나르 상대로 오히려 문도가 압도하는 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프로에서도 위험을 감수하고 올린다는 것은 문도 상대로 상당히 연구가 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무난한 상황에서 물왕검을 염두해두는게 좋습니다.
볼리베어(easy)
이후
볼베 잘 보이지 않아서 무시하는 분들 있는데 코앞 싸움에서 볼베만큼 강한 챔프 별로 없습니다. 딜 괴랄해요 다리우스 상대할때처럼 당하면 위험하다고 생각하시고 최대한 맞지 않게 카이팅해주세요. 로 갱호응하는 것만 주의해주면 됩니다.
블라디(normal)
이후or
블라디 상대로 시작에 방특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딜이 안박히는게 느껴져요. 이후 마방템나오기시작하면 블라디딜이 좀 아플 수도 있지만 블라디가 더 아파하니까 쫄지 말고 싸워주세요. 주문포식자가 진짜 꿀템입니다. 좀힘들다 싶으시면 포션 많이 들고 버텨주시면 됩니다.
사이온(normal)
이후
사이온상대 안해보시면 모르겠지만정말 강력한 짤짤이 입니다. 잘하는 사이온한테맞기 시작하면 라인전 굉장히 힘들어 집니다 핵심은 피하면서 파밍입니다. AD느낌을 내는 챔프지만 라인전은 만 있어도 풀어나갈수 있기 때문에바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normal이지만 다른 normal에 비해서 빡센편입니다. 나르가 라인유지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은 아니지만, 사이온의 견제 앞에서는 상당히 미미한편입니다. 그렇다고 hard라고 하기엔 킬각을 주는 일도 많지 않아 normal로 적었습니다.
쉔(easy) → 갓쉔(normal)
이후oror
쉔과 쉔으로 나뉘는데 텔포쉔은 라인전은 정말 쉽습니다. 항상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고 킬각을 줄일도 거의 없습니다. 점화쉔은 약간 변수가 있는데 한번 로 킬을 따이게 되면 주도권을 뺏길 수 있습니다. 탱이라고 딜 무시하지말고 최대한 도발 피해줍니다.
라는 꿀템을 두고 를 갈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차라리를 가서 쉔에게 스플릿푸쉬를 못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버프를 먹고 다시 갓쉔의 위상을 찾은 쉔입니다. 기본스탯이 너무 괴랄합니다. 괜히 오버해서 딜교를 하려고 하지말고 도발을 안맞으면서 cs먹는 데에 더 집중해줍시다. (7.29)
쉬바나(easy)
이후
그나마 쉔은 라도 있지만 쓰고 달려올때 로 카이팅 해주시면 됩니다.
스웨인(normal)
이후or
롤드컵에서도 카운터로 등장했던 스웨인입니다. 그만큼 말뚝딜교에는 자신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푸쉬위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줍시다. 초반에 의외로 상당히 물몸이기때문에 경제 잘해주시면 킬각 나옵니다. 부동진만 점프로 피해줍시다.
신지드(easy)
이후or
쓸려고 달려올때 카이팅만 해주시면 무난합니다. 나르가 라인푸쉬가 힘든 챔프도 아니기때문에 크게 위협받는 부분이 없습니다.
아지르(normal)
이후or
탑으로 아지르가 오는경우도 있는데요 아지르를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건 쫄지 않는겁니다
짤짤이는 타의추종을 불허할정도로 매우 강력합니다만 몸이 진짜ㅋㅋㅋㅋ
진짜 약해요 아지르가 로 분신들을 돌진시킬때 쫄지 말고 점프로 들어가서 겁나 때려주세요
부하들을 출장시키고 혼자남은 황제는 개처맞게 됩니다
유저들의 아지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OP챔으로 떠오른 아지르입니다. 탑에 잘 오는 편은 아니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병사주변에서 최대한 안맞는게 중요하고 아지르가 Q로 찌르면 앞점프로 들어가서라도 딜교환을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일방적으로 맞기 시작하면 정말 답이 없는 챔프이고 유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좀더 손해를 보더라도 많이 떄려주는게 중요합니다
아칼리(easy)
이후or
쓰고 로 딜교를 하려 할텐데 그냥 밖으로 나가서 감으로 때려주시면 됩니다. 너무 급하게 하지말고에서만 벗어나계시면 찜쪄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이애나처럼 6렙 왕귀기때문에 부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마방템 갖춰주는게 중요합니다.
+너프 이후 한솥도시락이 되었습니다. 냠냠쩝쩝해주세요.
아트록스(easy)
이후
만 피해주시면 쉽습니다. 나르 점프도 판정이 안좋은 편이지만 발동속도가 느린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를 피한뒤 카이팅해주시면 됩니다. Q이후 별다른 이동기가 없는 아트록스는 괴롭히기 어렵지 않습니다.
야스오(normal) → 야스오(hard)
이후
야필패는 나르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잘하는 야스오만큼 까다로운 상대는 없을만큼 상성이 안좋습니다. 야스오에게 강한 류의 챔프들은 '붙어서 싸우면 내가 씹어먹는다'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치고빠지기도 가능한 챔프들입니다. 나르는 들어오는 야스오에게는 딜교환을 질수밖에 없으며 멀리서 견제하기에도 의 기동성때문에 거리유지가 사실상 의미없고 타워허깅하며 미니언 먹기바쁜데 그마저도 야스오에어본에 방해받고 장막으로 켜서 아예못먹게 디나이당하기도 합니다. 상성자체가 워낙밀리고 점화를 거의 안드는 나르이다보니 역전의 기회도 잘찾아오지 않습니다. 상대가 야스오탑이 확실한상황이라면 나르픽자체를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야스오는 취약한 초반 타이밍에 빡센견제로 야필패를 만들어줘야되는데 프리파밍을 허용할뿐만아니라 나르의 성장도 억제되기 대문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카운터가나오던말던 하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야스오가 나온다면 방특, 방룬으로 셋팅해주시고 를 찍어주시는건 필수중의 필수입니다.같은 챔프들을 상대할때는 어느정도 거리유지가 가능한데 야스오는 돌진쿨이 너무짧아서 거리유지가 그닥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떄문에 라인전을 하러갈떈 어차피 라인전끝날때까지 처맞기만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최대한 방어적인 룬특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오공(normal)
이후
오공이 언제 죽는다고 생각하나? 첫갱에 따여 말렸을 때? 아니! 디나이당하면서 CS절하게 먹게 되었을 때? 아니! 방템만 가다가 잉여가 되었을때? 아니! 2렙이 끝났을 때다!!
네 방템만 올려주셔도 충분히 압도 할 수 있습니다.
올라프(normal)
이후
맞기 시작하면 어떤챔프로도 올라프가 쉽진않습니다. 맞으면서 각까지 주면 절대 안됩니다. 혹시 딸피일때 메가나르로 역관광 시킬려고해도 가 메가나르의 강력한 cc를 무시하기 때문에 그냥 터집니다 안맞는게 당연히 중요하겠죠.
+몇번 만나 보기도하고 일김에서 올라프 플레이해보기도 했는데 근접 맞다이는 그냥 사기인 것 같습니다. 절대 올라프가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지않게 노력합시다.
요릭(normal)
이후&
라인전 패왕입니다.그래도 원거리 라인푸쉬가능한나르는 버틸만 합니다. 쓰면 바로 쓰면서 없애주고 포션 많이 챙겨서 유지력좀 높여주세요. 느긋하게 같이 크면 무조건 유리합니다.
워윅(normal)
이후&
반피이하가 되면 위험합니다. 로 깜짝킬을 노리는 녀석이기때문에 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미니나르 순삭을 노리긴할텐데 6렙 타이밍이전에 나르게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어서 힘들진 않습니다. 격차를 빨리 벌려주세요.
이렐리아(normal)
이후
킬때 싸움 피해주세요. 잭스와 비슷한녀석이지만 잭스보다 까다로운게 라인유지력도좋고 2단대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반몸이 약한걸 이용해서 딜교 이득 볼수 있지만 역시강력한 4레벨 타이밍에 주의해주세요.
자르반(hard)
이후
정글갈땐 탱템만두르는 애가 라인에 오면 공템만 두릅니다. 라인자르반은 순간폭딜이 괴랄하기 때문에 잠깐 실수하면 훅갈수 있습니다. 로 나르 점프씹는걸 주의하세요. 바로 점멸or회색화면입니다. 빠진뒤에 간헐적으로 딜교해주세요. 한번 말리면 답도 없습니다. EQ각 안주도록 노력해주세요.
자크(normal)
이후이후
마방템 빠르게 둘러주시면 쉽습니다만 워낙 라인유지력이 좋습니다. 또 스킬 다써가면서 갱호응하는 거 주의해주세요. 먼저 앞 점프만 안하시고 계속 카이팅 3타 먹여주시면 이 불쌍한 젤리는 간식거리에 불과합니다.
잭스(easy)
이후
이렐리아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로 들어와서로 스턴먹이는데 실패하면 개처맞게 됩니다. 성장하는데 매우 많은 시간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그사이에 충분히 이득 챙겨주시면됩니다. 스턴먹기전에 점프로 빠져서 카이팅만 해주세요.
제이스(hard)
이후
등의 챔프 탱커메타가 다시 주춤한 이때 다시 위용을 뽑내는 폭딜의 화신입니다. 진짜 순간폭딜 상상을 초월합니다. 거기다 얌전히파밍이라도 하고싶은 나르에게포킹을 마구 쏴대는 무자비한 놈입니다 상위티워에서는 밴하는게 나을 정도입니다. 제이스는 싸우면서 분노쌓을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순간폭딜로 삭제해버리기때문에 그나마짤 피해주면서 킬각만 주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너프 이후 모습이 잘 보이지 않네용~~굳!
초가스(easy) → 초가스(normal)
이후or
제가 좋아하는 초가스입니다. 초가스자체가 뛰어난라인유지력으로 인한 라인전강캐지만 퓨어뚜벅이이기때문에 나르상대로 할수 있는게 많지 않습니다. 스킬셋 자체는 미니나르 삭제를 노릴 수 있지만 접근할 방법이 없습니다.
+초가스 요즘 핫해졌습니다. 딜템 위주 셋팅으로 꽤나 일방적인 딜교하는 딜탱트리가 유행인데 과거에 탱템만 가던 초가스보다 위력적입니다. 최대한 체력관리하는데 힘써주시고 갱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갱콜 자주 해주세요.
+초가스가 더 핫해졌습니다. 탑보단 미드에 나오는 일이 더 많지만 탑에 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게 별로 없고 라인 푸쉬하면서 갱콜하는게 답입니다.
+초가스가 다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7.29)
카사딘(normal)
이후or
탑에 오면 상당히 짜증나는 상대이긴 합니다. Q견제도 꽤 아프고 딜교에 유리한 실드에 패시브때문에 나르3타에 약간 면역도 있습니다. 애초에 나르가 카사딘을 찍어누르는 상성은 아니기때문에 조급해 하시지마시고 포션 많이 들고 라인에서 많이 버텨주세요. 카사딘도 마나가 많이 드는 편이라 쭉쭉 밀어주는게 카사딘 상대로 좋습니다.
너프 이후로 실종되셨습니다. 짝짝짝 경사났네
케넨(normal)
케넨은 나르와 상당히 유사한점을 갖고 있습니다. 언뜻보기에 AD와 AP, 딜러와 탱커로 완전히 달라 보이지만 라인전, 한타 모두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원거리평타와 스킬을 이용해 상대를 견제하고 거리를 좁힐려는 상대에게 슬로우(나르), 스턴(케넨)을 이용해서 거리를 벌리고 카이팅하며 딜교하고 한타에서는 적진 중앙으로 진입해서 광역cc기를 통해 진영붕괴역할을 합니다. 순수하게 맞다이하면 밀립니다. Q로 멀리서 맞춰 주시면서 피를 깎은 후에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cs를 동등하게 먹어 방템이 갖춰지기 시작하면 딜교에서 앞서 나가기 시작합니다.
케일(normal)
이후or
를 맞았을 때 점프로 빠져주시고 빠졌을 때 딜교 해주세요. 몸이 약하다보니 간헐적인 딜교에도 아파합니다. 뚜벅이라 갱에도 취약한편이라 라인전을 풀어나가기 어렵지 않습니다만 말뚝딜교에는 자신있어하는 챔프기때문에 굳이 싸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템이 갖춰지기시작하면 수시로 킬각을 낼수 있고 케일은 궁쓰며 도망치기 바쁩니다. 단 템차이가 안나야하겠지만요.
트런들(easy)
이후
를 써서 접근해서평평으로 딜교하려고 할텐데 점프 아끼지말고 점프쓰고 때려주시면 됩니다 트런들에게 때릴 기회를 절대 주지마세요.
트린다미어(normal)
이후
트린에게 딜할 기회를 주기 시작하면 어려워집니다. 로 들어올때 트런들과 마찬가지로 점프를 아끼지말고 딜할기회를 주지마세요. 카이팅하면서 괴롭혀 줍시다. 한번 따여서 템차이 나기 시작하면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긴장을 늦추지마세요.
+트린에 대해 잘 몰랐는데 1렙에 회전베기찍는 트린이 많습니다. 1렙부터 분노쌓고 E로 들어와서 미친듯이 패는 트린이 많은데 이에 대비해서 1렙에 점프찍어주세요.
티모(normal)
이후이후
맞딜하면 초반에 때문에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라인푸쉬 위주로 풀어나가주세요. cs밀리지않는 선에서 마방템 갖춰나가기 시작하면 딜교이기는 타이밍이 옵니다.
판테온(hard)
5포 이후
로 라인전을 찜쪄먹는 친구입니다. 만 있어도 위협적인데 판정호구인 나르 점프를로 씹을 수도 있고 맞딜도 굉장히 아픈편입니다. 파밍에 중점을두고 텔과 포션을 이요해서 버텨주세요 빵테는 후반을 바라보는 챔프가 아닙니다. 강력한라인전과를 통해 타라인을 폭파시키는데 특장점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텔을 들어 라인유지, 운영방해 모두 잡으세요.
피오라(hard) → 피오라(normal)
이후&
초반에 각 안주는게 좋습니다. 나서스마냥 파밍해주세요. 빠르게 방템 갖춰주세요. 저는 이후 바로가는 걸 선호합니다. 모든딜이 평타기반인 피오라에게 만한 대응템은 없죠.
+ 어쨋든 상성상 피흡이 강한 딜러와 탱커가 원하는 템을 뽑았을 때 탱커가 딜러를 이길순 없습니다. 후반에 맞다이는 삼가해주세요.
+ 너프이후 잘 보이지도 않고 극초반이랑 6렙타이밍만 피관리해주면 어렵지 않습니다.
피즈(hard)
피즈는 하나가 이챔프의 정체성을 드러내죠 근접전이 매우 강력한데다
한번 킬을 주시면 힘들어지고 갱호응도 좋은편입니다. 는 거리조절에 실패해서 맞는다 쳐도
는 점프로 피해주세요. 피하고나면 카이팅 기회가 옵니다.
AP피즈의 몰락 이후 탑에 AD탱피즈가 유행중입니다. 아직까지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하이머딩거(normal)
이후or
포탑을 미니언 먹듯이 다 먹어버립시다. 다른 짤짤이챔과 마찬가지로 라인푸쉬위주로 풀어나가주시면됩니다.
헤카림(easy) → 헤카림(normal)
넝쿨째 굴러온 300원입니다. 헤카림은 견제기가 전혀 없기 때문에 딜교하려고쓰고 들어올텐데 딜교마치고 돌아갈때 답도 없이 처맞게 되기 때문에 쉽고 성장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떄문에 그동안에 충분히 이득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탑에서 OP취급을 받고 있는 헤카림입니다. 요즘 헤카림은 들고 탑에 옵니다.이 헤카림은 그나마 살상력이 부족한 편인데헤카림이 약간 무섭습니다. 2~3렙 쯤에 유체화점화바로 꽂고 그냥 들어와서 계속 돌리면서 킬을 노립니다. 크게 팁이랄건 없지만 명심할 건 있습니다. 무조건 헤카림이 나보다 쎄다고 생각하시고 미니나르상태이든 메가나르 상태이든 초반에는 절대 근접싸움을 하지마세요. 무조건 뒤쪽에서 큐평견제만 해주시고 들오어면 점프로 빼주세요. 헤카림에게 괜한 기회를 주지않는게 중요합니다.
<나르 손톱손질>
너무 강력했던 나르의 손틉을 손질하는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나르의 강력함은 여전하고 오히려 너프로인해 나르가 밴률이 감소하고
나르를 새로 시작하려는 유저들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으니 개 이득이죠
나르는 공격로에서 상대방을 상당히 골치아프게 만드는 챔피언입니다. 게임 초반 기본 피해량이 줄어들어 공격로 전투 상대가 한숨 돌릴 여지가 생기지만, 메가 나르가 후반에 더욱 강력하게 성장하므로 나르가 화가 났을 때는 자리를 피하는 게 여전히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일반
기본 지속 효과 - 분노 유전자
Q - 부메랑 던지기
Q - 돌덩이 던지기
W - 슝슝
W - 쿵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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