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첫 공략이니 좋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12 / 8) 공략 작성
(12 / 9) 아이탬트리 추가 + 엑셀 공략
(12 / 10) 챔피언별 시작아이탬 추가
(12 / 11) 시작아이탬 부가 설명+챔피언 대응법 수정.
(12 / 12) 간단한 스킬콤보 동영상 추가
(12 / 13) BGM ON
(12/ 14) 잭스 상대법 수정
(12 / 15) 오타 수정작업
- 제가 외국에 나갔다 와서 2주간 공략에 손을 못댔네요.
죄송합니다._ _)
(12 / 26) 리븐의 상황별 스펠 추가
(조만간 리븐 정글에 대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 1) 리븐 정글의 간단한 팁 추가
(1 / 8) 리븐 정글의 초반 정글루트 추가
(6 / 3) 궁너프후의 새로운 콤보와 텔리븐 초반 운영법
엑셀 감사합니다.
제가 이글을 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리븐이 어려운 챔프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이 공략을 정독 하시고 친구들 한태 리븐에 관해서 말씀하시면 '얘 리븐좀 하나봐;;' 소리나옵니다. 리븐 해보고 싶은데 평캔 안되서 못하겠다, 왜 상대팀 리븐은 쌘데 내리븐은 약하지? 혹은 리븐 손느리면 안되는챔프 아닌가? 하면 보세요.
제가 알고 있는 약간의 요령 같은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시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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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체력 +8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5
- 마법 저항력 +1.34x4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체력+72
- 마법 저항력+20.39
여기서 이상한 부분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일반적인 룬이랑 노랑과 파랑이 다르니까요.
여기서 주목 하실 부분은 노랑의 체력입니다.
제가 노랑에 체력을 박는 이유는 리븐은 초반에 라인 주도권을 잡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리븐의 기본체력이 다른 탑솔 챔피언에 비해 매우 떨어집니다.
성장체력은 안드는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앞서 말씀드렸다 싶히 리븐은 초반 라인전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성장체력보단 노랑에 고정 체력을 넣었습니다.
파랑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노랑에 체력을 넣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을 잡고 시작하기 때문에 상대가 라이즈나 럼블이 나오더라도 집 귀환 후에 마저 망토를 구입해서 부족한 초반 마저를 커버하고 레넥톤이나 다리우스 같은 챔피언 상대로는 천갑옷을 가기 때문에 저렇게 듭니다.
그리고 왕룬과 빨강에 방관을 넣지않고 깡ad를 넣는 이유는 리븐은 스킬딜 계수가 높기 때문에 후반에 좋은 방관룬을 들지 않습니다. (* 초반 라인전에는 깡ad가 중요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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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리븐
정글 리븐은 파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을 박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정 마법저항력 대신에 성장 마법 저항력이나, 성장 쿨감을 박아주세용)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제 특성입니다.
일단 특성 장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장군 특성은 3개 찍으면 추가공격력이 5%증가하는데요, 한마디로 쓰래기입니다. 300을 올려도 15밖에 오르지않는데 그것 보단 공속을 2.5 올려서 평타 한대라도 더 때리거나 평캔을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두번째로 효과는 미미하지만 디펜스의 3번째 줄 특성을 유동적으로 찍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라이즈나 럼블 상대로는 저항력, 다리우스나 가렌 야스오 등등 ad 챔프 상대로는 강건함 무난한 친구들 상대로는 파괴전차를 찍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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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정글은 디펜스에서 질긴 피부에 막기 하나랑,꿋꿋함 하나 빼시고 투자해주세요.
이 스펠은 마오카이 같은 따기도 힘들고 텔 운영하는 친구들 상대로 들어줍니다. + 거기에 요즘 탑솔러에게 텔레포트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도인비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탑이 텔레포트 스펠이냐 아니냐에 따라 중후반 운영에서 많이 차이가 난다라구요. 즉, 텔레포트 운영 때문에 지는 게임이 나온다는 말입니다. 고로 리븐도 텔레포트가 필수적이진 않지만 유동적으로 들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마오카이 같은 카운터이며 '텔레포트를 들어주는 챔피언이다.' 싶으면 들어주는게 좋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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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텔레포트 리븐의 초반 라인 복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강타텔을 드는 챔피언이 탑에 자주보입니다. 헤카림같은 챔피언이요.
리븐은 강타없이 정글몹을 먹고 2랩을 찍고 탑을 갈 수 있습니다.
방법은 리븐 패시브 스킬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1랩에 Q를 찍어주시구요, 특성에서 쿨감5퍼를 찍어주시면 리븐 q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2.5초 정도 될겁니다. 그럼 늑대앞에서, 1분55초에 정글이 나오므로 1분 44부터 q한번쓰시고 q를 다시 쓸 수 있는 시간이 0.3초 남았을 때 까지 쓰지말고 기다리시다가 다시 q한번 쓰시고 다시 기다리시다가 q를 쓰시고 기다리시면 리븐패시브가 그대로 남아있을 겁니다. 그럼 평타한대 쳐주시면 다시 q스킬이 돌아올겁니다. 다시 q평q평q평하시면서 잡으시면됩니다 그럼 2랩이구요 포션사시고 집갔다가 텔타시고 라인복귀하셔서 압도하시면되요. 주로 1랩이 강한 챔피언 상대나 아니면 상대도 정글을 먹고 2랩찍고 오는 상황일때 텔을 들어주시고 하시면됩니다.
탈진은 적 챔피언의 공격속도 이동속도를 30%센트 감소 시켜주며 공격력 또한 50%, 스킬 및 아이탬으로 주는 피해 40% 감소입니다. 리븐과 같이 폭딜형 챔피언에게 정말 쥐약이죠. 한 유저분이 "리븐은 탈진을 드나요?"라는 질문을 게임 중에 주셨는데, 이건 제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리븐에게 탈진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왜냐, 리븐의 꽃은 순간적인 폭딜로 죽이는 것이지만 가끔 딸피가 되어 못잡는 경우, 상대가 생흡, 주문흡이 강력해 점화를 걸고 싸워야 되는 상황 등, 리븐에게는 탈진보다는 점화가 우위에 있는 스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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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정글
리븐에게 점멸은 생명입니다. 꼭 점멸 강타 들어줍시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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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는 유동적입니다. 보통평 평평평 이 기본 콤보
평 중간에(e섞어주면서) 콤보는 피가 없을 때 e를 대쉬기로 사용하지않고 쉴드용으로 사용할 때 입니다.
마지막으로 천상계 콤보 를 허공에 쓰시고 (한타때 상대가 딸피다)
(이 q는 에어본입니다.)이 콤보는 상대가 플래쉬 빼기도 전에 에어본 3타를 이용해서 순간 폭딜로 죽이는 콤보입니다.
이 외에도 무궁무진 하니 적절히 이용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이 아래의 동영상은 초심자 분들의 스킬 콤보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간략하게 만든 동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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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치노트 리븐너프 이후의 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븐 의 투사체 속도가 매우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기본의 막타궁은 힘들어졌습니다.
그에따라 를 스킬 콤보 중간에 섞어야 합니다.
리븐 너프 후에 제가 몇번 리븐을 해본 결과를 통해서
너프 후의 바뀐 스킬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존 스킬콤보의 의 궁모션 캔슬은 똑같지만,
이 아니라,
입니다.
이해가시나요? 그냥 리븐이를 마지막에 쓴다면, 상대방은 피하기가 너무나도 쉽습니다.
그래서 콤보 중간에 를 섞어줌으로써 맞추기도 쉬울뿐더러, 막타에 에어본때문에도 피하기 힘들어집니다.
이번에는 콤보를 쓰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이 스킬을 그냥 쓰면 리븐이 서서 칼을 꺼냅니다. 그런데 콤보를 쓰시면 모션이 캔슬됩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구요 딸피거나 상대가 두명 이상이다 할때는 부쉬나 떨어져있다가 이 스킬을 상대 딜을 벗기는대에 잘 활용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평은 평타가 매우 느려서 평이 좋습니다.
아이오니아의 장화, 굶주린 히드라, 칠흑의 얄날도끼, 최후의 속삭임 까지는 고정이므로 이후 탬트리는 여기에 따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리븐이 가는 방어탬을 알려드릴게요.
1. 자 이 아이탬은 보통 리븐이 자주가는 아이탬입니다.
500의 체력, 70의 방어력, 슬로우를 포함한 사용 효과 어느 하나 빼기 힘든
꿀 탬입니다. 적에 원거리 평타기반 챔피언들이 많다, 내가 한타 페이스 시에 버텨 주어야 한다(우리팀이 노탱이거나 탱이 적을 때) 할 때 갑니다.
단, 상대가 원딜이 못 컸고, ap가 잘컸으며, ap가 많을 땐 안 가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는 아이탬 입니다.
2. 정령의 형상 이 아이탬은 상대 ap가 잘 컸다, 혹은 많다, 내가 피흡이 딸리지만 방어 아이탬이 필요해 피바라기를 갈 수 없다 싶을 때 갑니다.
또한 리븐이 헤르메스 신발 을 가게 되면 아이오니아 신발에 의한 쿨감 15%를 얻을 수 없으므로 가도 좋습니다.
3. 벤시의 장막 이 아이탬은 이 아이탬의 사용 효과 처럼 모든 스킬을 1회 막아줍니다. 즉, 상대가 CC기가 많고 수은장식띠를 가기에는 체력이 필요하다 싶으면 가주는 아이탬입니다. 상대에 ap가 없을 시 빼고는 가주는게 좋습니다. (적에 cc기가 많은데 수은을 가면 체력이 부족하다 싶을 때)
4. 멜모셔스의 아귀 이 아이탬은 마법저항력도 높습니다.
(마법저항력40) 그리고 고유 지속 효과 '잃은 체력에 비례해 공격력이 오른다.'
즉 한타 시에, 리븐이 피가 없을때 e스킬을 활용 하며 멜모셔스의 아귀의 생명선 효과를 받으면 체력이 낮더라도 상대방의 공격 한 턴을 버틸 수 있는 리븐에게는 꿀 같은 아이탬이죠. 적 탑이 ap이거나, 우리팀에 딜이 부족하고 동시에 마법저항력도 필요하다 할 때 구매합니다.
5. 수호천사 이 아이탬은 리븐이 집중적으로 마킹을 당해서 한타 때 할 것이 없다 싶거나 내가 더 오래 생존 해 있어야 한타를 이길 수 있다, 혹은 내가 이니쉬를 해야 하는데 유리몸이라 들어가면 바로 녹는다 싶을 때 가는 아이탬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극 후반에는 수호천사가 빠지면 벤시의 장막or란두인을 샀다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 되었을 때 다시 사주는 것도 좋습니다.
6. 태양불꽃 망토는 약간의 방어력과 탱키함이 필요하지만 딜도 필요하다 싶을 때 가는 아이탬이구요, 태양불꽃 망토가 착용한 챔피언의 레벨당 추가 마법피해가 생겨서 12레벨 정도 넘어 갈 때 사는 것을 추천 해 드립니다.
7. 수은장식 띠는 벤시의 장막 과는 다르게 자신이 풀고 싶은 CC기를 풀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화 효과로는 풀 수 없는 제압함을 풀 수 있는 유일한 아이탬(벤시의 장막 제외)입니다. 리븐이 한타 때 집중적으로 CC기 마킹을 당한다, 탈진에 걸려 뭘 하기 힘들다 싶을 때 가줍니다.
이제 리븐의 핵심적인 아이탬들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1.%%%리븐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탬입니다. 쿨감 15% 엄청난 효과입니다. 이 아이탬과 특성 5% 같이 가주면 30%... 초중반임에도 불구하고
30%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리븐은 궁 쿨이 왜이렇게 짧아?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제가 신발에 파란색 동그라미(왜곡)을 넣은 이유는 리븐의 스킬 연계중에 점멸이 들어가는 스킬 연계가 많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점멸의 쿨타임을 20%감소 시켜주며 점멸 사용시 1초동안 이동속도 또한 20% 올려주는 왜곡을 꼭 업그레이드 합니다! (점멸이 쿨타임일 시에는 효과가 적용 되지 않고 다음에 돌았을 때 적용 됩니다. 그래서 저는 점멸이 20초정도 남았을때, 점멸이 온 되있을 때 구매합니다.)
2. 리븐의 꽃과 같은 아이탬입니다. 방어구 관통력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적용 해 주는 아이탬입니다.
이 아이탬으로 꼭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3. 말이 필요 없죠, AD딜러들의 핵심 아이탬입니다. 방어력이 높은 챔피언에게 이 아이탬 보다 많은 딜을 넣게 해주는 아이탬입니다.
싼 가격에 방어구 관통력까지 완소 아이탬입니다.
4. 리븐의 미친 피흡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아이탬입니다. 광역딜을 넣게 해주며, 리븐의 평캔중에도 섞을 수있고, 기본적인 체력 재생도 높은 이 아이탬은 필 ! 수! 이 아이탬의 고유 사용 효과를 잘 활용 합니다. 평타와 평타 사이에도 넣을 수 있고 리븐의 E와 W사이에도 넣을 수 있습니다.
(12 / 9) 추가
이외에 리븐이 가는 다른 딜탬을 소개 해드릴게요.
1.이번 패치로 생긴 쉴드, 어마어마한 피흡량, 높은 공격력 계수까지 좋은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피바라기는 히드라에 비해 리븐에게 효율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피바라기의 고유 지속 효과는 기본 공격으로 보호막을 생성해주는데, 한타 전에 리븐이 스킬로 라인 클리어를 하면 포킹을 맞기 일수이며, 이니쉬 타이밍에 스킬 쿨이 돌아서 할게 없는 초유의 사태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리븐은 스킬딜 위주의 챔피언이라 보기 무방하기 때문에, 고유 사용 효과가 있으며 광역딜을 시전할 수 있는 히드라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볼 수 있습니다.
2.제가 가끔 가는 아이탬입니다. 리븐이 나신발을 가게 되면 쿨감이 15% 부족하기 때문에, 부족한 쿨감을 위해 이 아이탬을 가줍니다.
그리고 이 아이탬의 방어구 관통력과 이 아이탬의 방어구 관통력은 중첩이 가능합니다, (물론 쿨감도 마찬가지구요.) 이 아이탬은 리븐의 기동성을 더 높혀주는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리븐은 E와 Q스킬로도 상대를 괴롭힐 수 있기때문에, 정말 흥하지 않은 이상 가지 않습니다.
3. 체력을 700이나 올려주며 공격력을 30올려주고, 기본 공격 시에 슬로우까지 있는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탬은 너무 애매합니다. 공격력도 적게 올려주고 그렇다고 체력을 많이 올려주긴 하는데 조합비가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래서 이 아이탬을 원딜로 뽀삐 상대하는 것 빼고는 가지 않습니다. (진짜 효율 별로인 아이탬이에요. 탱,딜 다필요 하다면 그냥 태양불꽃망토를 가세요.)
4. 상대에 제압함 등 강력한 하드 cc기가 많을 때 가는 아이탬입니다.
이 아이탬의 상위 아이탬이며, 공격력을 80 올려주고, 마법 저항력 또한 35를 올려주며, 이 아이탬을 사용시에 모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는 동시에 1초간 이동속도를 50%올려줍니다. 정말 좋은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리븐의 필수 코어인 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하지만이 아이탬으로도 상대방의 CC기를 풀기엔 역부족이다 싶으면 가줍니다.
5. 좀비들 상대로 가주는게 좋습니다. 치유효과와 체력 재생력을 50%감소 시켜줍니다. 스웨인 나서스 등등이 건제한데, 우리팀에 점화가 없다 싶으면 갑니다. 혹은 원딜 가라고 시키세요.
리븐이 가면 별로인 아이탬들
상대 체력의 %를 깎는 CC기를 포함하고 있지만 리븐은 공속이 저렇게 많이 필요 없습니다.
리븐에게 효율이 없는 지속효과가 많고 비쌉니다.
리븐 손이 반짝반짝 빛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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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정글 아이탬
정글 리븐 유저분들은 많은 고민을 하실겁니다.
'마체테를 무엇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이런 생각을요.
보통 이 두개의 아이탬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보라색 아이탬은, 리븐이 말렸거나, 빠른 정글링이 필요할 때 가줍니다.
두번째 파란색 아이탬은, 리븐이 초반에 흥했고, 갱킹에 힘을 실어주어야 할 때 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상위 아이탬은 이 아이탬이 상위 아이탬인 것으로 가줍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리븐은 초반에 정글링이 빠르지 않으므로, 흥하지 않았을시에, 흡혈의 낫이나, 티아멧을 올려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팀의 정글러 똥@꼬를 빨아줍시다. 시작하자마자 빨아줘야되요. 정글러들은 하나하나 칭찬해주면 기분 좋아서 더 와줘요. 그리고 갱 성공 하고 집갔는데 와드 살 돈이 없다 싶으면, 아 정글님이 킬주셨는데 탬사니 와드 살 돈이 없네 어쩌지 죽으면 죄송스러운데 ㅠㅠ 이러면 또 츤츤하게 정글이 와드해줌 개이득! 탑은 정글러 똥2꼬를 얼마나 빠느냐가 라인전 승리를 가릅니다. 적 탑이 더 빨면 지는거에요.
리븐은 패기가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 미니언이 많으면 되도록이면 들어가지 않는게 좋아요. 그리고 특히 저랩구간 미니언 조심하시고, E는 대쉬기 뿐만 아니라 스킬이나 평타딜을 씹을 수 있는 스킬인 것을 명심하세요.
리븐 정글은 초반에 정글링이 힘들어요.(e쉴드의 지속시간 감소)
그래서 정글 루트 생각을 잘 해야합니다. 두꺼비나 거북이에 강타 쓰고 에픽 몬스터(버프 몬스터)를 잡고 두번째 에픽 몬스터에게 가면 강타가 거의 돌아옵니다. 그럼 그때 강타 쓰고 잡으면 되요. 1랩 Q 2랩 E가 정글링 할 때 처형을 안당합니다. 그리고 돈 남았을 때 검하나 딱 사는 것 보다 포션이랑 와드 사는게 중요하구요 맵에 정글이 박은 핑와가 무조건 있어야합니다. 상대가 지우면 다른데에 다시 박으세요.
와드 돈되면 사고 안되면 아까 말한거 정글러한태 시전하세요.
히드라 나오면 거침없이 작골이나 두꺼비 섭취 해주시고.
미드로밍 자주 가주세요 점멸 있을 때 8랩정도 이후에 가주세요.
이제 용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많은데 저쪽 탑봇으로 애들이 빠졋다 그럼 걍 바로 er점멸 w이니쉬 조져주시면 우리 리븐 대리임? 소리나와요.
er점멸w 마찬가지로 써주세요. 이제 전쳇으로 리븐 너 티어 어디냐 소리나옵니다. 그리고 님말고 들어가는 챔프 없으면 걍 원딜 지키다가 싸워요. 그럼 원딜이 외칠겁니다. '리븐잘하네.'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상대 딜러보다 우리 딜러가 잘컸다 : 우리 딜러 지켜줍니다. 0/11/5 인 상대 원딜 잡는거 보다 8/3/5 우리원딜 지키는게 더 나아요.
2. 상대딜러가 우리딜러보다 잘컸다. : 님이 컸고, 정글이 들어와주면 좋은 챔프다 (혹은 미드가) 과감하게 체팅으로 말씀하세요. 상대 딜러 끊자고. 상대딜러를 끊어줍니다.
보통 리븐의 첫 시작 아이탬은 이 5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각 아이탬들의 장단점을, 어떤 종류의 챔피언 상대로 좋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란 검은, 롱소드를 가기에는 고정체력이 필요하다, 라인유지를 위해 피흡이 필요하다 싶을 때, 상대가 상대하기 무난한 챔피언 일시에 선택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천갑옷 등 많은 포션을 기반으로 첫귀환 전 라인전을 길게 본다면 초반에 승부를 보던지, 집귀환 타이밍을 잘 잡아야합니다.)
도란 방패는, 상대가 평타 기반의 챔피언이며, 도란 검과 마찬가지로 체력이 필요하며, 체젠이 좋기 때문에 이렐,케넨,잭스 등등 챔피언 상대로 좋습니다.
상대가 포션수가 많을 때 조심해야합니다.(도란 방패는 1포션이므로)
신속의 장화는 상대 챔피언이 이속룬을 드는 챔피언이거나, 거리를 더 잘 좁혀야 되는 상대일 때 보통 갑니다. 포션도 5개( 1:30초에 집앞에서 대기해서 포션 하나 더사고 qqq로 라인 복귀)시작 가능하므로 좋습니다. (포션 수를 바탕으로 첫귀환 전의 라인전을 길게 보셔야 합니다.)
상대가 하드AD챔피언 일 때 갑니다. 포션5개를 바탕으로 방어형 초반 아이탬인 도란 방패보다 꾸준히 상대방과 딜교를 할 때 남은 체력을 우위에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란 시리즈와 다르게 고정 체력이 포함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1 2랩 구간의 포션 소모 싸움이 아닌 폭딜 싸움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도란 검 시작을 하기에는 포션이 많이 필요할거 같다, 초반에 방어 아이탬 시작 보다는 ad를 올려 라인전을 강하게 주도하고 싶을 때 갑니다. 포션 수 또한 4개(마찬가지로 집에서 포션 하나 더 사고 qqq로 라인복귀) 시작 가능하므로 라인전을 길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란 시리즈에 비해 한방 폭딜 싸움에 약하므로 조심합시다.)
이 친구 q 강력합니다. 침묵 매우 길구요 리븐이 q콤보 넣다가 침묵 맞으면 q끊겨요. 그럼 맞다 걍 손해보는거임. 이친구 상대법은 q키고 달려온다 하면 e 로 맞아주세요 그리고 침묵시간동안 평타 평타 평타 하다 풀리면 w평 q평q평q평 은 끝
이 친구 1랩 무시하면 안됩니다. 갱플 q는 평타랑 똑같아서 평q평 맞으시면 녹아내려요. 출혈 같은 마법데미지가 패시브에요(3중첩까지됨) 1랩만 e찍고 사리면서 6랩때 걍조지샘.
이 친구 상대법을 궁금해 할거에요. 쉬운 친구에요. 텔드세요, 그리고 이친구 집가면 같이 집가고 라인에 텔타면 같이 텔타요. 이친구를 리븐으로 못이기는 사람들은 이유가 개피 만들어놨는데 집갔다 텔타고 오니까 집안가고 싸우니 탬사온 나서스한태 밀리죠. 같이 집가면 됨.
or이친구도 노답이에요. 메가나르 되면 걍 개발려요. 1랩때 e찍고 사리세요. 계속 사리세요. 메가나르 빠지면 한동안 분노 안차니까 그때 콤보 넣읍니다.
싸우세요. 똑같이 포션 빼세요. 아마 롱소드나 방패 사올거에요. 또 싸우세요. 그럼 저친구는 포션 없습니다.=킬 다리우스 상대로는 딜교를 어떻게 해도 대부분 밀리기 때문에 포션을 많이 사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or요즘 잘 안보이는 빡빡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1랩때 뭐 찍나 잘봐요 무턱대고 e찍엇다가 1랩w찍는 빡빡이한태 개쳐맞습니다. q찍으면 e찍어주세요. w찍으면 q찍고 가서 개패세요 그냥 이겨요.
or이친구 약해보이는데 쌔요. 이친구 상대법은 빠르게 딜교하고 빠르게 나오기에요. 열 잘봐요. 열 반 이상이면 불 거의 끝나갈때+작살 썼을때 들가요 개패고 나오세요. 열 반이상이다 들가세요 개패세요 안빨개진다 개패세요. 빨개지면 집니다. 주문포식자 나오면 갖고놉니다.
악어 못이겨요. 1랩때 중요합니다. q찍는다 그냥 q평q평q평 해줘요. w찍는다 걍 사려요. 얘는 못이기고 걍 로밍다니세요. 괜히 키우면 아 악어 누가키웟냐 소리나옵니다.
or이 친구 텔들거에요. 당황하지마시고 사리다가 4랩부터 갖고놉시다. 맛있어요. 님들은 점화에요. 즉 주문포식자 나오면 갖고논다는 이야기. 갖고놉시다!!
네 다음 3백원. e두개 찍어주세요. 2랩 4랩 ㅇㅇ 그럼 말파 q랑 쿨타임 별로 차이 안남 개이득
안뒤짐 딜교 다해놓으면 궁써서 피체움. 정글러 불러서 초반에 조지고 돌아다니세요.
패시브 개쌥니다. 이친구는 정글러 콜해서 놀고 미니언 많을 때 싸우면 안되요. (모든 챔피언 상대로 그렇지만) 넘겨져서 타워만 안맞으면 되요.
or첫탬 신발 사세요. 거리만 잘좁히면 갖고놉니다. 이친구 w(웅덩이)쿨 길어요 걍 스킬쓰고 들갔는데 w뺏다 다음 턴에 바로 들어가세요.
요즘 핫한데 미니언 날릴거에요 그거 e로 씹어주세요. 콤보넣으면서 놀다가 내리찍는거 e로 가뿐히 피해주심 됩니다.
이 친구 1랩 도발 찍는 친구들 조심하세요. 저랩구간 미니언 op때문에 쉔 힘듭니다. 쉔은 q에 의한 라인 유 지력이 좋으므로 도란검의 생흡3%를 바탕으로 라인유지를 한다면, 할만하다봅니다. 손 빛나면 평타 강화니 그거 조심하세요.
쉬바나는 날리는 스킬을 피해주세요. 그게 맞으면 체력 퍼뎀으로 달아요. 그거 피하면 들가서 폭딜 넣고 빠르게 빠집시다. (오래 싸우면 쉬바나 w 때문에 안 좋음)
이 친구 상대법은 qw평 eqq로 나오는거 반복하세요. 따라가지말고 넘겨지면 바로 e쓰고 빠져나오세요. 넘겨지면 미니언 어그로 끌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or얘도 약간 카운터 성이 있습니다.. 핑와 아끼지 말것. 2랩~5랩구간 딜교 잘할 것. 하지만 천갑옷 시작하면 라인 유지력이 장난 아니므로 첫 귀환 타이밍을 잘 잡읍시다. 장막 펼치면 빠질것 6랩 이후에는 스킬빼면서 빠지면 아칼리 궁으로 들어오니 조심하세요.
얘는 여의봉 날리는거 q 모션이 보여요. 그거 보고 e로 피해주세요. 순간 폭딜이 강력하므로 조심합시다.
or한때 리븐 극카운터 딜교 안되요. 얘는 방어력올려서 되는게 아니고 체력 올려야 되는 친군데 칠흑의 양날도끼 올려줍시다.
이 친구도 리븐 카운터급이에요. 리븐보다 스턴 길고 평타 고정데미지 까지 지옥입니다. w빠졌을 때 들가세요. 라인유지력 또한 좋아서 첫귀환 전에 길게 보면 안좋습니다.
이 친구 이기기 힘들어요 q모션도 빨라서 피하기도 힘들고 젤리를 밟아줍시다. 정글러 콜해서 귀찮게 만드는거 밖에 없어요. 텔드세요 얘상대로는.
강력합니다. 상대법은 잭스e가 굉장히 길어요. 리븐 q쿨보다 기니까 그거 이용해서 잭스 e빠지면 쿨되자마자 들어가세요.(잭스가 이번 패치로 상향 먹었습니다. e스킬 쿨타임도 감소했으므로 원래의 쿨타임을 생각하고 딜교하기는 힘듭니다.) 딜교 하는 방법은 마찬가집니다. qw평 qq로 나오세요 e돌리면 날라올때 맞춰서 e를 쓰는거구요, 후반 가면 갈수록 리븐이 잭스 이기기 힘듭니다. 잭스 상대로는 다급하게 하면 안되구요, 극심한 마나소모를 노립시다.
강력합니다. 이친구도 E두개 찍어주세요. 제드의weq콤보 e두개 찍으면 다씹힙니다. w와리가리 조심하시고 6랩이후에 싸울때 궁 섯불리 쓰지 마세요. 이 친구 상대론 스킬 천천히 쓰면 이겨요.
이 친구 까다로워요. 침묵도 되게 길고 짜증납니다. 가렌이랑 약간 다른 방법인데 침묵 쓰면 걍 평타치세요. 에어본 피할 수 있으면 피해주시고 침묵 풀리면 개패세요. 이깁니다 그럼. 궁키고 평평평 하면 알아서 쫄아서 침묵써요 그럼 때리면 되요.
닷지하세요. 못이김. 절대로 못이김.
네 다음 300원.
or이 친구 힘들어요. 들가면 e쓰고 빼고 q짤짤이 평타 짤짤이 머리아프죠. 갱콜 합니다. 6랩 이후에 님이랑 정글 피없을때 정글러 부르면 갱승이에요. 그리고 스킬+강화평타 안빠졌을 때 들어가지 마세요. 케넨은 리븐이 들어오면 q평we로 스턴먹이고 거리벌려서 카이팅 해서 딜교가 힘들어요.
이분도 닷지하세요. 고인이지만 리븐 상대로는 좋습니다.
이분 짜증나는게 상대방 공격력을 뺏어요. 극혐이죠. 정글러 부릅시다. 갱에 약해요. 장판을 까는데 거기 위에 트런들이 올라가면 공속 올라갑니다. 트런들은 q를 제외한 스킬 마나소모가 극심하므로 딜교 하는 척 qw딜교 eqq로 빠져주면서 스킬을 빼줍시다.
or약하게 생겨서 밥인줄 아시는 분들 많은데 약간 카운터에요 닌자의신발에 자벨사면 이친구 안달아요. q실명 장난아닙니다. 평캔 못해요 갱콜하세요. 렌즈 중요합니다. 티 확 찢
or6랩전에만 조심합니다. 얘는 라인전에서 궁극기 쓸모가 없어서 6랩이후에 요리해줍시다. e두개찍어주세요.
6랩전에 갖고 놀아줍시다. 정글도 불러줍시다. 6랩이후에 못이겨요. 피오라 궁쓰면 그냥 서잇다가 다쳐맞고 죽는거에요. 로밍을 다닙시다. 하지만 라인클리어가 피오라는 티아멧 때문에 굉장히 빠르므로 피오라 귀환 타이밍에 빠르게 밀어주고 로밍갔다가 밀려온 미니언 먹고 이런식으로 해주세요.
얘는 재간둥이만 잘 피하면되요 wq로 들어온다고 쫄지마시고 qw콤보 잘써주시고 재간둥이 쓰면 e로 딜씹으세요 이겨요.
진짜 짜증나요 이친구 일단 우리2번째 버프에 와드해주시고 1분쯤에 라인가셔서 딩거 포탑 지워주시다가 20초쯤에 집가세요. 딩거 궁 포탑 진짜쌔요 주문포식자 무조건 가세요.
이친구 은근 강력합니다. q사거리가 짜증나요. 얘는 q스텍이 쌓이면 q쿨이 줄어서 q스텍 다 까지면 그때 들가서 패주시고 e를 아끼세요 점마가 달려오면 그때맞춰서 e써주세요 그럼 괜찮을겁니다.
주저리 주저리 길게 썼네요.
앞으로 매일 매일 수정해 나갈 것이며, 조만간 제 모스트2 인 제드 공략과 매드무비로 찾아 뵙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도 받으며 친구추가도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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