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0명
78.3% (47표)
0% (0표)
21.7% (13표)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21
9
0
47/60
[시즌5] 후반까지 든든한 왕귀형 쿨감 신짜오

- 람머르(2015-05-21, 조회수: 703930)

흔한 플레기입니다. 평소 신짜오를 굉장히 좋아해서 즐겨하는데 
괜찮은 스타일을 발견해서 공략을 써봅니다.

이 공략은 초반갱은 강력하나 초반부터 후반까지 정글링이 지속적으로 
느리고 중반 이후 캐리력이 확 떨어지는 신짜오를 보완한 공략입니다.
편의를 위해 공략은 평어로 쓰겠습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4.7) 114.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4.3%
  • 방어
    +9
  • 쿨감소
    -9.97%
총 가격 : 16,088 IP
쿨감 신짜오니 파랑 왕룬에 쿨감 위주로 박아주자. 마스터리 5%를 더하면 

총 15%의 쿨감을 가질 수 있다. 

쿨감 위주의 세팅에 정글링과 초반갱시 수월한 에어본을 위해 공속을 간다.

딜적인 부분을 더 선호하면 공속 대신 공격력룬을 써도 무방하다.

결국은 쿨감 10% 이외의 다른 룬 세팅은 취향대로 하면 되겠다.

전체적으로 기존 신짜오 공략보다 초반에 살짝 약한 세팅이긴 하지만

큰 손색은 없다.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하면 신짜오는 워낙 초반 강캐이고 

공격력 = 쿨감의 공식이 매우 잘 성립되는 케릭이다. 

※ 적 조합의 cc기가 많아서 강인함이 필수일 때는 왕룬을 전부 쿨감 세팅하기도 한다.


요즘은 대부분 이 세팅으로 하고 있다.. 점점 CC기 지옥이 되는 것 같다. ㄷㄷ

아이오니아 대신 헤르메스의 신발을 가고 빙하의장막 + 점화석으로

40%를 맞추는 식으로 빌드를 선택한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신짜오는 쿨감과 공속이 둘다 중요한 케릭이기 때문에 분노와 마술을 동시에 찍는다.

그리고 신짜오는 쿨 짧은 확정 돌진기가 있어서 딸피 마무리가 좋기 때문에

위험한 게임이 꿀 특성이다. 한타하다보면 이 특성으로 인해 아슬아슬 이기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5/34/43/52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E-W-Q


선 스킬은 Q나 W를 찍는다. 요즘 정글몹이 강해졌기 때문에 W를 더 선호하지만


1렙 쌈등을  할 때는 Q가 더 강력하고 Q를 먼저 찍어도 정글 도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선택을 하면 된다.


쿨감 신짜오는 E스킬의 쿨타임이 얼마나 빨리 돌아오냐에 초점을 맞춘 케릭이다. 


무조껀 E선마를 한다. 딜도 딜이지만 슬로우 퍼센트와 찍을 수록 쿨감이 오른다.


그 후 취향에 따라 W 나 Q 마스터를 하면 된다. 


W 1렙의 40% 공속과 포식자의 50% 공속으로 공격속도는 이미 상당하기 때문에 


Q를 찍어 공격력을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Q를 마스터하고


대처가 힘들 정도로 엄청 빠른 에어본을 원한다면 W를 마스터하면 된다.



※ 사실 공속은 삼조격을 빠르게 넣어야 하는 신짜오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요즘에 필자는 Q보다는 W를 마스터 하고 있다.. 둘다 장단점은 있는데. 


W를 찍으면 공속이 더 빨라져 좀 더 손맛도 좋고 잼있어서 자주 간다..  취향인 듯.


스킬 콤보

신짜오의 콤보는 굉장히 단순하다.. 


모든 스킬이 한순간에 들어가고.. 그 뒤로는 평타뿐인 케릭이라.. 큰 특징은 없다.


기본콤보 E-W-Q-Q-Q  


궁 콤보 (선공)   E-R-W-Q-Q-Q 


궁 콤보 (역공)  R-E-W-Q-Q-Q 


궁극기의 경우 현재체력 퍼뎀이 있어 콤보 초반에 넣는 것이 좋다.



쿨감 신짜오는 초반부터 40%의 쿨감을 맞추는 케릭이기 때문에 스킬이 쉬지 


않고 나간다. E 마스터시 쿨은 10초인데 쿨감 40%를 받으면 6초 삼조격 1발당 


쿨감이 1초씩 줄어들어 삼조격이 전부 들어가면 E의 쿨타임은 3초에 불과하다..  


Q도 마스터하면 역시 3초에 불과하다.


이 말은 E-Q-Q-Q로 적을 에어본 띄우는 순간 E가 다시 장전된다는 소리다. 



상대에게 보통 삼조격 2타까지는 확정적으로 들어가지만 삼타는 못넣을 때가 많다. 


그래도 쿨타임이 4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3타를 아껴두고 1초만 추노를 더 하면 


E 쿨이 돌아온다. 그 때 E-Q를 날리면 적은 에어본과 슬로우가 동시에 걸린다. 


여유가 있을 때는 이 방법이 좋고 1초의 시간도 없을 땐 그냥 옆의 미니언이나 


다른 챔프(한타 때)를 에어본 시키고 바로 E로 들어가서 슬로우를 걸어주자. 



신짜오는 순간 모든 스킬을 전부 넣는 케릭이라 주문검 효과를 별로 못 보는 


케릭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쿨감 신짜오는 E쿨이 3초에 불과하고 다른 스킬 


쿨타임도 3초 4초 정도이기 때문에 생각보단 훨씬 괜찮은 딜이 나온다.


그리고 포식자 쿨감 신짜오는 공딜과 마딜이 6:4정도 나오는 하이브리드 케릭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딜이 더 나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전적의 딜량 분포를 보자. 



1번째 경기는 어시를 많이 먹고 다른 팀원들이 캐리한 게임이다. 물마뎀 비율은 61.5 : 39.5


2번째 경기는 망했을 때의 게임이다. 물마뎀 비율은 70 : 30


3번째 경기는 초반부터 킬을 먹고 후반까지 캐리한 경기다. 물마뎀 비율은 55.4 : 43.6 


잘 클수록 마뎀 비율이 증가한다. 포식자의 효과라고 할 수 있겠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 빙하의 장막, 쿨감신을 빨리 맞추는데 주력하자.  

이 두가지의 템만 나오면 쿨감 40%가 완성되고 이 두가지의 템이 완성될 즘엔 

E 스킬레벨도 거의 마스터 상태이기 때문에 앞에서 나왔던 3초쿨 E스킬을 

만끽할 수 있다. 굉장히 강력한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포식자를 빙하의 장막 전에 뽑아도 무관하고 공격적으로 할 때는 더 좋다.

그 후적 AD가 잘 크거나 올AD면 바로 얼건, AP가 잘 크거나 2AP 면 망령 올리고 얼건. 

AD, AP 성장이 비슷비슷하면 자벨 하나 올리고 얼건 등 유동있게 가면 된다.


경비대가 너프를 먹었다. 하지만 신짜오에게는 다른 선택지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다른 정글템을 가면 갱 자체는 당연히 강력하지만 정글링 속도 + 유지력이 형편없었다.

정글링 속도야 이해한다 해도 정작 갱을 가야할 때 피도 부족하고 무엇보다 마나관리가

너무 안됐다. 강타도 팍팍 못써서 정글링이 하도 느리게 되니 조금이라도 

빨리 잡으려면 e 스킬 난사하는 수 밖에 없는데 그럼 갱킹 마나가 부족해진다.. 

몇번을 해보다가 결론은 추적자 등의 다른 정글템은 버리자 라는 결론이 나왔다..

사실 신짜오는 정글링이 좀 느려서 그렇지 롤내에서 굉장히 강력한 초반 갱킹력을 

지닌 놈이기 때문에 굳이 강타 슬로우 없어도 충분하다는 점도 경비대를 가는 

이유가 되었다. 일단 경비대만 나오면 신짜오도 유지력 + 정글속도가 시즌4때보다 

굉장히 빨라진다.  그래도 부족한 마나 마나의 부족을 해결해주는 것이 두 마나템인 

빙하의장막과 광휘의 검이다.  이 두 템이 나오면 정글링시 E를 팍팍 써도 교전에서 

큰 무리가 안 생긴다.  얼건이 나온다면 신짜오의 타겟이 된 적은 그야말로 

무한 슬로우 지옥에 빠지게 된다.

포식자는 정말 후반 케리력이 딸리는 신짜오에게 정말 최고의 아이템이다. 

포식자 + 얼건만 있으면 후반에도 정말 강력한 딜탱이 된다.

그리고 빙하의 장막과 포식자가 나온 시점부터는 정글링이 어느 케릭 

못지 않게 빨라진다. 그리고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더 빨라진다.(얼건+포식자 스택)


※ 룬페이지 설명에서 말했드시 적 조합이 하드 cc기가 많을 때는 왕룬에 

전부 쿨감룬을 박고 아이오니아 대신 헤르메스의 신발을 가준다. 

요즘 대부분의 경우에 가는 나의 아이템 트리를 소개한다. 


막템은 적 구성원에 따라 AP가 아프면 멜모셔스 아귀를 AD가 아프면 가시갑옷을 간다.


최근 칠흑의 양날도끼가 개편 되어서 쿨감 20% 옵션이 추가되었다.. 

헉.. 쿨감? 20%라니... 하면서 쾌재를 불러 여러판 해봤는데.. 생각보다 애매했다. 

이 공략의 중점은 빠른 쿨감 40%를 맞춰서 빠른 타이밍에 3초 E를 쓸 수 있는 것이

중점인데.. 칠흑이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애매한 상황이 자주 온다..

그리고 빙하의장막을 먼저가는 템트리에 비해 그 당시의 마나가 상당히 부족했다.

여러가지의 템트리로 해보다가 결국 칠흑은 버리기로 결론 맺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갱각도 잘 안나오고 솔랭 특성상.. 유리한 경기 비벼지는 주범
르블랑
갱각도 잘 안나오고 솔랭 특성상.. 유리한 경기 비벼지는 주범2
제드
갱각도 잘 안나오고 솔랭 특성상.. 유리한 경기 비벼지는 주범3
초반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한 육식 갱킹형 챔프라.. 큰 카운터 픽은 없다. 

하지만 모르가나, 피들스틱 등 전통적인 돌진 조합의 카운터들이 신짜오의 

카운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하다보면 초반에 이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신짜오로써 

생존기가 확실하여 갱각을 잡기가 힘들고  겜을 폭파시키는 캐리력이 있는 

암살자 챔프를 밴하는 것이 좋다.  
초반 운영법

-정글링 첫바퀴(레드팀 기준)-  


정글링의 시작은 1렙 w 를 찍고 두꺼비나 블루부터 시작한다. 예전에는 


두꺼비를 먼저 많이 먹었는데 요즘은 2렙때 블루 혼자먹고 있으면 강타들고 


스틸하는 유저들이 하도 많아져서 그냥 블루 시작을 많이 하고 있다.


블루 다음엔 늑대를 먹고 레드를 먹을 때 2번째 강타를 써서 먹는다.


이때까지 신짜오는 물약을 아예 안빨아도 풀피가 유지한다. 


이것은 3렙갱시 엄청난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이점 때문에 다소 쿨감룬을 


많이 세팅한 신짜오라도 초반 2:2 싸움에 절대 밀리지 않는다.


대부분의 적 정글러들은 버프몹을 두개 잡으면 물약을 2개다 소모하고 피가 


2/3 정도 밖에 없는 타이밍이기 때문이다. 교전시 까먹지 말고 물약을 꼭 빨아주자.



레드를 먹고 3렙이 되면 보통 레드까지 먹고 라인 상황에 따라 탑, 미드 중 


첫 갱킹 목적지를 선택한다. 나같은 경우 미드라인을 갱킹이 조금 더 선호하는 편이다.


별다른 콤보없이도 E로 바로 진입해서 패주면 점멸을 쉽게 빼줄수가 있다.


보통 삼조격 1타나 2타까지 맞고 점멸이나 도주기로 도망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때 킬각이 나오면 같이 점멸 후 에어본 콤보로 킬을 따준다.

 

만약 점멸만 빠지고 적 미드가 귀환을 타지 않고 라인전을 하고 있다면 재차  


미드 갱킹으로 확실한 킬을 노릴 수 있다.


중반 운영법

중반 타이밍에서도 쿨감 신짜오는 강력하다. 쿨감 40%가 맞춰져 있고 E가 마스터인 


상태기 때문에 3초마다 E가 나가며 딜+방어력 둘다 좋은 타이밍이다.  


적 원딜러는 방관템도 없는 타이밍이라 중반 한타에서 원딜을 물어주면 


감당하기 힘들다. 



신짜오는 갱킹도 강력하지만 타워 철거 능력도 좋기 때문에 


적이 잠깐 집에 간 사이에도 아군 라이너와 함께 빠르게 파워를 밀수 있다.


귀환 타이밍을 노리거나 갱킹 성공 후 빠르게 타워를 밀고 용쌈에서 우위를 취하자.



중반으로 넘어가면 탑라인보다 미드나 바텀 라인 갱킹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갱킹에 성공하면 용, 버프몹이 공짜.


후반 운영법


후반 신짜오의 역할은 궁극기를 이용하여 적 진형을 파괴하고 탱킹을 하면서 


적 딜러가 딜을 할수 없게 짧은 쿨타임의 이속저하 및 에어본으로 괴롭히는 것이다.


물론 잘 큰 신짜오는 적 딜러를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순삭할 수 있는 화력이 나온다.


E 쿨이 너무 짧아서 생존기가 있어도 도망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또한 우월한 타워 철거능력으로 십분 활용한 운영을 하자. 


한타에서 승리했다면 신짜오의 추격은 저승사자급이기 때문에 패잔병들을 쉽게 쓸어 


담을 수 있다. 사실 후반에는 몇몇의 후반형 초식 정글러를 제외하고는 힘이 빠진다. 


그것은 육식정글러로써 당연한 것이지만.. 이 쿨감 신짜오는 후반에도 사용여부에 따라


충분히 1인분 이상 할 수 있는 케릭이고 흥한 상황이라면 15킬 20킬 이상도 흔하게 


찍는 캐리머쉰이 된다.  딜템이라곤 포식자와 반딜탬인 얼건밖에 없어도 흥한판의


딜량보면 압도적인 1위를 할때가 비일비재하다.  순수딜템은 포식자밖에 없어


딜탱역활을 하는 케릭치고는 엄청나게 단단하다.


이점은 직접 저 템트리로 흥해보면 절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 한타시 궁극기 쓰는 타이밍 참 어렵다.. 잘못하면 방생궁으로 트롤러 오명쓰기 


쉽상이다. 아군이 유리하다면 딜러를 물고 이니시에이팅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적의 이니시에이팅을  카운터 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확실히 팀에 도움이 된다.


우리 딜러진에 붙는 적 딜탱이나 탱커를 궁으로 때어내고 그후 벌어지는 한타에서 


침착히 적 딜러진을 공략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군 이니시에이터가 한타를 열었다면 아군에게 집중 포화를 맞고 있는 챔프의 


바로 뒤 챔프에 e로 진입한 후 궁을 써주시면 좋은 한타를 만들수가 있다.


    

한타가 열리게 되면 적의 가장 강력한 딜러를 집중적으로 노리자.


킬을 따기 위해서가 아닌 적 딜러가 딜을 할 수 없게 방해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해야 한다.  E와 Q로 적 주력 딜러를 괴롭히는 주업무를 하면서 E 쿨타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탱킹시 피가 많이 빠진다면 적 전위의 탱커라인이나 미니언에


E를 쓰고 아군쪽으로 바로 빠지는 무빙을 연습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또한 난전 상황에서 딸피로 도망가는 적들이 많은 E로 처리하면서 외곽으로 


빠질 수 있는 상황도 자주 나온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러라 크게 챔피언별 대응법은 없다.. 정글 운영법이 있을 뿐..


기본적으로 신짜오는 육식 정글러이다.  프록스 신짜오로 인한 너프 크리 이후 


고인테크 타는 동안 리신 등 티어 높은 육식 정글러들은 여러번 계속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짜오도 할만해졌다.  예를 들면 리신같은 경우 너프전에도 


초반이나 2:2 맞다이에서 신짜오가 크게 지지 않았는데 


무력화 공속저하 없어지고 확실히 우위에 서있는 것 정도를 들 수가 있겠다.

 

마치며

생각보다 쓸만한 템트리와 룬특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기가 쓴 공략이라고 생각해서 


무조껀 안 좋게 보시지 마시고 실전에서 사용 후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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