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46.4% (13표)
0% (0표)
53.6% (15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6
21
3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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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터나이프(2015-05-04, 조회수: 28711)

많은 유저들이 말하는 '꿀챔프'

 

이게 정확히 무슨 뜻인지 알어?

 

챔프 성능이 십사기라 OP라는게 아니고(성능이 십사기면 꿀챔이 아니라 필밴OP챔프지)

 

피지컬이 안되도 이기는법을 알면 겜이기기 전나쉬워지는게 꿀챔프야

 

그중 적합한 꿀챔프가 피들스틱,누누,람머스,카사딘이 있지

 

피들,누누,카사딘은 진짜 개꿀팁을 나보다 잘 알려주는 공략들이있는데

 

람머스는 없더라 대부분공략이 다 똑같아

 

누구나 다 생각할수있는 룬,특성,아이템만 설명하고

 

람머스로 '이기는법' 이게 없어 (근대 그런 공략들이 엑교로 엑셀세탁하고 인증받는다? ㅋㅋ)

 

내 공략은 그 '이기는법'을 중점으로 간단하면서도 디테일하게 작성했어

 

 

 

BGM: Krewella - Come and get it (Razihel remix)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oSXnD

 

람머스,

 

스킬이 전부 타겟팅이고

 

스킬 유틸성이 너무나 좋기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캐리가 가능했었다

 

그 결과, 승률 54%로 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던 그 시즌4막바지 꿀정글챔프 람머스

 

라이엇이 눈치를 깟다 이챔프는 너프를 더 해야한다고

 

그래서 람머스 자체가 일단 많이 너프 되었고

 

시즌5 정글강화로인해

 

상대적 너프가 너무많이되었다

 

그리고 고인이 되었지

 

그런대 이런 말이있다

 

'위기(너프)는 곧 기회다'

 

람머스로 이기는법, 지금부터 죤나 간단하게 설명해준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공격 속도 +0.6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1.06%
  • 방어
    +9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448 IP

시즌4까지는 왕룬 까지 올공속으로 도배하며 정글링을 최대한 빠르게 하는게 키포인트였지만

 

왕룬에 공속룬에서 이속룬으로 변경한다

 

이건 정글링을 포기하고 맵장악과 갱킹에 주력하는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첫쌍버프를 최대한 빠르게 가져가기 위해

 

표식과 문양에 공속을 고정으로 박는다

 

공속없으면 카정당하거나 갱킹 타이밍 늦어질 확률이 매우높아진다

 

 

 

+ 람머스 초보자용 룬 (나처럼 갱위주가아닌 안정적인 정글링을 섞어주는 플레이를 원할때)

 

 표식: 공속

 인장: 방어

 문양: 상대 ap비중이 높다 - lv마저 / ad비중이높다 공속

 정수: 공속 (방어1개 섞어주는것도 괜찮)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5.5패치 이후 람머스 정글아이템 잿불거인 등장으로 유틸에서 디펜으로 변경함

 

잿불거인에는 강인함, 기본 깡체력이 없기때문에 디펜을 찍는게 훨씬 효율적임

 

효율적인 디펜 특성 억압신속불굴 3개는 필수고

상대 AP딜이 서폿제외하고 없다면 저항력회피술4포인트를 전설의 수호자여기에 몰빵하면됨 

 

오팬에 도살자분노찍는건 필수 없으면 초반 정글링 답답함

 

디펜에 21포주고 도살자분노5포인트 분배하면 4포인트가 남을거임

 

나머진 취향대로 알아서찍으면되는데 인내심 재빠른 발놀림이거 두개가 가장쓸만함

 

근대난 이속성애자라 이속추천함

 

디펜 21 유틸9 도 여전히 쓸만하지만 솔짘히 그건 한물간것 같음 쓸만한거만 골고루 찍는게 젤좋음

 

 

+ 내가 언제나 강조하지만 특성은 진짜 취향이고

 

나보다더 좋은 특성 생각나면 그거 쓰고, 상황에 맞춰서 특성은 항상 변경해 줘야하는거임

 

그거만 명심하샘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팁

도발이 매우 너프되어서 3포인트만 투자해주고

 

초중반 드래곤 한타를위해 w선마를한다

 

w가 3포인트 이상 투자가 되었다면 국지전에서 람머스는 매우 강력하다

 

진짜 도발이 1.75초만 되도 준수한 cc고 (미드라이너가 딜콤보를 넣어줄 충분한시간)

 

무엇보다 e를 선마해버리면

 

람머스의 중반 타이밍 탱킹이 너무 떨어진다

 

 

강타활용 팁

1. 정글 교전 팁

 

상대 정글러가 카정이오면

 

적게는 2:2 많게는 3:3 싸움이된다 (미드/탑)

 

상대 정글 체력,레벨이 같다는 전재하에

 

람머스는 초반에(특히 내 공략람머스는) 1:1전투에 매우약하다

 

일단 상대정글이 작정하고 날 죽이려들면

 

내위치에 핑계속 안찍힐때까지 찍으며

 

도주하며 시간을 벌고 근처 라이너들을 부른다

 

이때 내채력이 50%정도 내려가게되면

 

빠르면 백업이 도착할탠대

 

근처의 정글몹에 (경비대의 길잡이)강타써서 피를 회복하고

 

역관광을 하는거다

 

초반 미드/탑+정글 2:2 혹은 3:3싸움은 챔프 상성보단

 

누가 얼마나더 포커싱 잘하느냐 싸움인대

 

상대정글 카정오면 최대한 시간끌면서

 

(경비대의 길잡이)강타회복으로 버티고 역관광하는게 키포인트다

 

 

 

 

2. 갱킹 팁

 

미니언 때문에 챔프에 q못박는경우가있다

 

때문에 미니언에 안박으려고 돌아서 굴러야 하는데

 

이러면 상대 라이너가 도주할 시간을 벌어준다

 

(경비대의 길잡이)강타가 있다면 미니언에 박아서 상대가 예상치못하는 구르기 루트를 만들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마체테 토템 1포션이다

포션을 2개이상 살경우 작골/두꺼비+첫버프 먹고 귀환타자마자 바로 (경비대의 길잡이)살수가없다 

 

 

1랩에 봇듀오에게 두꺼비/작골 하드리쉬를 받은뒤 2랩을찍으면

 

첫 블루/레드버프 강타써서 먹고 바로 귀환탄다

첫귀환에 (경비대의 길잡이)업글 와드토템을(탐지용 렌즈 (장신구))감지기로 바꾼뒤

 

핵심 아이템빌드 이대로간다

 

람머스로 갈 정글템 (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 이거밖에없고

 

여전히 민병대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중요하다

 

귀환후 상위아이템으로갈 돈이 애매하게 모자를때

 

혹은 더 빠른 빽업이 필요하다싶을때 민병대로 업글해준다

 

민병대모빌이 나와야 갱킹후 집 -> 빠른 다른라인 갱킹/커버 가 가능하다

 

람머스한태 쿨감은 있으면 좋지만 딱히 중요한건아니니

 

(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업그레이드 할때 Ruby Crystal(루비 수정)Ruby Crystal(루비 수정)이렇게 두개 사고 업글하는게 탱킹에 더 좋다

 

+ 5.5 패치로 인해서 (경비대의 길잡이)-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순서로 가면됨

(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리메이크된 잿불거인 경비대에대해서 좀 설명을 간단히하자면

 

기본체력량 너프(500->350)에 쿨감과 강인함이 삭제되었지만

 

대신 추가 체력 25% 보너스 를 주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비비기 대미지를 준다는것으로 바꼈다

 

아무무,세주아니와 같은 초식형 정글러에게 정말 큰 상향이라고 보는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코어템인 람머스는 말할것도없다

 

썬파와 정글젯불거인은 중첩효과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이제 더이상 썬파를 가지 않고

 

(정당한 영광)체력이 상향된 정당한 영광을 추천한다

 

더 강력한 갱킹과 한타 이니시에이팅 능력을 겸비한 액티브효과에

 

(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의 추가 체력 25% 효과때문에 체력 아이템의 효율들이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잿불거인과 시너지가 매우 좋다

 

 

 

 

시야석은 맵장악과 상대 정글러 위치 파악이 매우 중요한 람머스한태 꿀이다

 

취향이긴한대 난 정글링을 안하다보니 와드살돈이 부족해서 시야석으로 대채하는편이다

 

(안가도됨 대신 와드를 귀환할때마다 2개정도는 사줘야 한다)

 

집갔다 충전될때마다 와드를 3개 풀로 상대 정글 주요 부쉬위치에 박아서 상대 정글의 위치를파악하자

 

 

 

 

위의 템트리에서 (정당한 영광)이후 상황에 맞게 가는데 (시야석은 취향대로 사도되고 안사도됨)

 

1. 상대 AP딜러가 2명이상이다

 

 걍 무조건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최우선적으로가서 솔라리로 업글한다

 

2. 상대 AD딜러가 2명이상이다 혹은 AD밖에없다

 

 Thornmail(가시 갑옷)->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간다

 

3. 상대 AP,AD딜러가 골고루 컸다

 

Chain Vest(쇠사슬 조끼)->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간다

 

 

정당의 영광 효과가 너무 재밌어서 애용중인대

 

자기가 망했다면 그런거 욕심안부리고 닥치고 와드셔틀하면서 탱킹아이템 사는게 제일 좋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고정밴하면 맘편함

한타 소규모 국지전

모두 선공권을 가진

피들이 우세다

 

 

 딴건 대충 빨간 글씨만 읽으셔도 상관없는데 추가공략은 다 정독해주시면 좋습니다

 

 

ban & pick

1. 아군조합

 

람머스는 내 개인적인 생각이긴 한데

 

우리팀 탑과 서폿이 어떤 챔프냐에 따라서 존재감이 많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탑에서 예를들어

 

요즘 연속 너프로 다소 인기가 떨어졌지만

 

꾸준한 등장을보여주는 마오카이와

 

탑에서 가장 강력한 캐리력을 보여주는

 

리븐을 비교해보자

 

갱킹호응 능력은 마오카이가 조금더 안정적이고 cc기가 강력하겠지만

 

문제는 딜이다

 

딜적인 문제가 리븐과 비교했을때 너무 심하게 차이가나기 때문에

 

2:2 탑정글싸움에서 강력한 cc연계를 바탕으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더라도 

 

추가딜링이 부족해서 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있다

 

이문제는 탑갱킹을 갔을시 내가 이득을 못본다로 이어지고

 

람머스의 갱킹루트는 맵의 3/2로 줄어드는것을 의미한다

 

미드,바텀에서밖에 이득못보는것과 전라인에서 이득볼수있는거는 정말 큰차이다

 

람머스와 궁합이좋은 탑챔피언을 결론짓자면

 

람머스가 탑갱킹을 갔을시

 

상대 적챔피언을 약간 묶어줄수있는 cc기를 보유하며

 

딜이 상대적으로 강력한 챔피언이 좋다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 

 

개인적으로 리산드라가 젤좋은것같다

 

 

 

이번에는 서폿을 한번 보자

 

요즘 가장 잘나가는 서폿 투탑 잔나와 쓰레시를 비교해보자

 

잔나의 경우 아군을 지키는데에 있어서는 최고의 서폿임에 분명하다

 

쉴드,에어본,힐을 보유해서 원딜과 자신의 생존률을 미친듯이 올려준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약점도 있는법, 잔나의 약점은 호응력이다

 

6랩을 찍어서 Flash(점멸)Monsoon(계절풍)콤보로 상대 원딜이나 서폿을 배달해줄수도 있긴한대

 

점멸은 쿨타임이 긴 소환사스펠이라 잔나점멸 쿨온되는거 기다릴수도 없는법이고

 

항상 잔나가 그렇게 희생하는 방식으로 호응을 할수도 없는 법이다

 

 

반면에 쓰레쉬는

 

6랩 이전에도 엄청난 호응력을 자랑하는 서폿이다

 

내가 바텀 갱킹을 3~5랩에 갔을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콤보는 거의 상대 원딜이나 서폿을 죽이거나

 

소환사 스펠을 다빼게 만들며 바텀 라인전을 아주 유리하게 가져갈수있다

 

근대 쓰레쉬의 진짜 장점은

 

이렇게 호응력이 좋은 챔피언이 상대 갱회피능력에도 아주 탁월하다는거다

 

갱킹 느낌아는 서폿들은 갱킹타이밍쯤 원딜보다 포지션을 뒤에 잡아놔서

 

상대 정글러가 갱킹오면 랜턴으로 원딜 태워줘서 유유히 도망가버린다

 

이게 너무 사기다

 

잔나가 유틸성에서는 쓰레쉬보다 훨씬 좋긴하지만

 

람머스와는 별로 어울리지는 않다고생각한다 

 

람머스와 궁합이 좋은 서폿챔피언을 결론짓자면

 

상대방이 이동할수 없게 순간적으로 묶어주는 강력한 하드 cc를 가진 서폿이다

 

Thresh(쓰레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내가 설명한대로 람머스와 궁합이 잘맞는 이상적인 탑과 서폿이 조합된다면

 

그 게임은 정말 재미있을거다

 

 

 

 

2. 적군조합

 

이번에는 람머스가 캐리하기 힘든 상황을 만드는 상대 챔프들을 알아보자

 

람머스는 Powerball(대회전)로 엄청난 기동성을 자랑하지만 결국 벽을 뛰어넘지 못하는 뚜벅이챔프다

 

이런 뚜벅이 챔프들이 상대하기 정말 껄끄러운 챔피언은

 

벽을넘는 생존기가 있거나 카이팅이 훌륭한 챔피언이다

 

이런 챔피언들은 주로 미드 정글에 있는데

 

먼저 미드부터 알아보자

 

 

LeBlanc(르블랑) 잘하는 르블랑은 갱킹각도 안나온다

 

원거리 챔프로써 적당히 중간라인 유지하면서

 

갱킹가면 언제든지  도주할수있는 w가 있고

 

도발거리 잡았다 라고 생각하면 속박이다

 

아군일때는 괜찮은 챔프지만 적군일때는 정말 짜증날거다

 

 

Morgana(모르가나) 블랙쉴드 때문에 미드든 서폿이든 람머스로서 잡기가 매우 힘든편이다 

블랙실드 부셔서 도발걸려고하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역관광이다 

 

 

르블랑 모르가나 말고도 람머스가 상대하기 까다로운 미드챔프는 많다

 

하지만 미드는 손싸움

 

손가락 한번 잘못 놀리면 순식간에 킬이 나오는 라인이어서

 

어느정도는 갱킹하는데 지장은 없을것이다

 

 

 

문제는 정글이다

 

Fiddlesticks(피들스틱) 쉽다고 하는사람들이 많은데 난 잘하는 피들을 많이 만나봐서 그렇게 생각하진 않다

 

잘하는 피들의경우 카이팅위주의 싸움을 펼친다

 

게임초반, 양 쪽의 정글러가 6랩을 찍기전이라고 했을시 교전상황이다

 

피들은 원거리에서 공포와 침묵을 날리고 빨대짤을 하면서 딜을하고

 

람머스는 그저 묵묵히 처맞기만 해야한다

 

공포침묵 풀릴때쯤은 피들은 거리 다시 벌리고 다음 쿨 기다린다

 

이러면 빡쳐서 들어가도손해 빠져도 손해다

 

그래서 람머스vs피들은 시야와 자리싸움인데

 

내가 보이지 않는 부쉬같은 곳에서 순간적으로 피들에게 도발걸고 죽여야한다

 

그리고 6랩이후 소규모교전,한타에서는 항상 피들의 궁극기시전 위치를 파악하고

 

피들이 궁쓰는거 보이면 도발이나 q로 끊어줘야 한다

 

진짜 한타 대패할수도있으니간 명심하라

 

근대 이 모든게 그냥 잘하는 피들앞에서는 상당히 어렵고 실현가능성이 낮다

 

그냥 밴해라

 

 

Lee Sin(리 신)Jarvan IV(자르반 4세)Vi(바이)Khazix(카직스)

 

육식 ad정글 4챔프다

 

소환사협곡 모든 벽을 넘을수 있는 사기 생존기를 가진 애들이다

 

딜로갈시 생존기가 좋든 뭐든 도발한방잘못 맞으면 순삭될 애들이라 문제없는데

 

특히 자르반같은경우 용사이후 하드 탱템두르면 한타에서 힘들수도 있다

 

대격변으로 날 가두고 자신은 eq로 도망가거나 아군 딜러진 띄우면서 후속 cc걸면

 

람머스 점멸없다면 벽풀릴때까지 멍청하게 구경밖에못하는거다

 

이런 기동성이 뛰어나면서 딜이쌘 육식정글은

 

시즌5에서 먼가 파워가 약해진 느낌이 없잔아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초반 장악력은 람머스보다 강력하니 와드를 잘박아두는 걸로 커버해야한다  

 

 

 

 

정리하면

 

람머스는 op가 아니다

 

팀원이 고른 챔프와 람머스의 호응정도를 생각하고 픽해야하고

 

상대팀이 람머스가 캐리하기 힘든 조합이다 싶으면

 

람머스말고 유틸성 좋은 다른 챔프를 선택하는게 좋을것이다

 

그게곧 자기 티어 상승의 길이다

 

 

 

 

갱킹 루트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랩 카정 대처법

 

 

라인/정글 운영법 들어가기앞서 한가지 알아둬야할게 있다

 

요즘 판테온,자르반,리신 이런거로 

 

작골/두꺼비 스마리쉬로 빠른 2랩후 카정오는 애들이 많아졌다

 

 

 

이를방지하기 위해 게임시작하면

 

봇듀오에게 인베방지 와드를 일단 박아달라고한다

 

레드팀일경우 용 앞마당 + 미드타워와 블루골렘 사이의 부쉬

 

블루팀일경우 레이스앞쪽 부쉬 + 바텀3거리 부쉬

 

 

그리고

 

작골/두꺼비 리쉬가 끝난다면

 

버프몹을 먹기전에 상대 정글이 카정올 루트의 부쉬에 와드를 박는다

 

어차피 대부분 상대정글은 2랩카정올때 노스마상태라

 

강타싸움은 질일없으니

 

상대정글이 스킬로 블루/레드로 들어올경우

 

침착하게 스마로 버프몹마무리한후

 

점멸로 벽넘고 하면

 

대부분 맞점멸로 오거나 아님 포기하는대

 

카정오는거 보일때부터

 

미드/바텀에게 도와달라는 핑 계속찍어주면

 

카정온색끼 역으로 딸수도잇고

 

점멸로 거리약간 벌릴때쯤은

 

q쿨돌아와잇으니 뒤질일이 없다

 

 

 

 

정리하면 2랩카정의 대처법은

 

침착함과 와드다

 

침착하게 벽점멸 실수 없어야하고

 

버프몹 사냥하면서

 

와드로 상대 카정오는거 맵으로 계속 주시해야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퍼플팀 

 

1랩 봇듀오에게 두꺼비 리쉬를받는다

 

강타써서 블루먹고 바로 집을간다

 

람머스 q때문에 바로 빠르게 레드먹는게 가능하다

 

 블루팀

 

1랩 봇듀오에게 작골 리쉬를 받는다

 

강타써서 레드먹고 바로 집을간다

 

람머스 q때문에 바로 빠르게 블루먹는게 가능하다 

 

 

 

작골/두꺼비 리쉬후 첫버프먹기까지 상대 정글 2랩카정이 오지않는다면

 

포션을 먹지않고 첫버프를 먹는게 좋다

 

포션없이 첫버프까지 체력아슬아슬하게 된다

 

포션은 아낄수록 좋다

 

포션을 아깝게 정글링에 사용하는게 아니라 갱킹/정글싸움에서

 

2:2 정글 +미드/탑 교전에서 써야한다

 

 

쌍버프를 먹고 3랩을 찍었다면

 

추가 정글링을 하지 않는다

 

이후 계속 갱집갱집갱집갱집갱집이 반복된다(이래서 민병대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가 중요하다)

 

 

 

 

3랩이 찍히면 탑/미드를 한번 바로 찔러본다

 

이때 당연히 상대 와드위치를 아군 라이너에게 미리 물어보고 갱킹루트짜서 가야한다

 

갱킹이 성공했다면 빠르게 그 라인의 웨이브를 확 같이 밀어버린다

 

이때 cs는 가능하면 라이너가 다 먹도록 만들어준다

 

그리고 집을간다

 

갱킹이 성공하고 웨이브를 밀었다면 4랩이 되었을탠대

 

그게 안되었다면 4랩을 찍고 바텀을간다

 

이때 바텀 레벨은 3랩(궁극기를 제외한 서폿의 모든 스킬이 장착되었을때)

 

갱킹 호응이 가장 좋은 타이밍이다

 

물론 람머스가 3랩이어서 갱킹을 4랩까지 안간다는건 아니다

 

상황봐서 지금 당장 가야 킬이 나오거나 아군을 살릴수있다면

 

레벨상관없이 바텀을 가줘야한다

 

 

버프타이밍 맞춰서 바로바로 레드먹고

 

아군 미드에게 블루를주고

 

집갈때마다 와드 최소 1개는 사서

 

상대 주요 정글루트에 박아줘야한다

 

가장 좋은 위치는

 

퍼플팀 레드버프쪽 부쉬와 탑 삼거리 부쉬다

 

이러면 최소한 상대 정글러가 탑에 가는지 안가는지는 확인되기때매

 

상대가 정글링을 하고있거나 미드/바텀갱킹인걸 알수있다

 

 

 

추가 팁으로

 

바위게 초중반에 반드시 장악해라

 

람머스 탑/바텀 직선갱킹때 부스터효과 매우 좋다

 

 

 

 

라인 / 정글 운영 망했을때 대처법

 갱킹 위주의 플레이를 했는데

 

상대정글이 나보다 잘해서 혹은 라이너들이 호구여서

 

재미못보고 오히려 개손해를봐서 망했을때 시나리오다

 

이때의 대처법을 설명한다

 

 

 

 

어차피 추가 갱킹들어가봐야 상대정글+라이너들이

 

우리팀보다 잘컸기에 손해볼 확률이 높고

 

그렇게되면 갱킹을 하느니 안하는게났다

 

이런 그지같은 상황은

 

시야석이 정말 좋다

 

최대한 상대정글 갱킹 루트에 와드 철저히해주고

 

역갱과(2:2싸움을 한다기보단 라이너를 살린다는 개념)

 

상대 라이너의 무리한 다이브 솔로킬각 방지

 

이런거 노리는거다

 

 

이런거 해줘도 패망하는 케이스는

 

그냥 아군라이너가 생각없이 딜교환,파밍하다가

 

잘큰 상대 라이너+정글러한태 킬/갱킹각 주고

 

멍청하게 뒤지는거다

 

 

 

와드를 꼼꼼히 박아 시야확보 위주의 커버형 플레이를 해주고

 

상대정글이 갱킹대기가아닌 정글링이라면

 

강타가 쿨일때마다 애픽몹을 잡아주고

 

내가박은 와드에 상대정글이 보이고 갱킹대기를하면

 

하던 정글링 멈추고 커버하러 굴러야한다 

 

동선이 너무먼 경우에는  

 

아군 라이너에게 빽핑 안찍힐때까지 찍어주는건 잊지말자 

 

 

 

 

 

 

상대 정글 농락시키는법

 람머스는 한번 갱킹이 유효하게 먹히면

 

다음 갱킹성공 확률은 더 높아지는 그런 기묘한 챔프다

 

근대 이 갱킹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려면 상대 역갱을 안당하며 일방적으로 나만 갱킹하기가 되어야 하는데

 

lol 솔로랭크 정글의 법칙을 이용해야한다

 

 

 

 

1. 내가 갱킹을 갔을때 상대정글이 안보인다

 

 무조건 둘중하나다

 

내가 가지 않은 라인 갱킹대기거나 정글링이다

 

상대가 리신,자르반과 같이 갱킹에 특화된 챔피언일경우

 

전자일 확률이 매우높으니

 

내가 가지않은 라인에 백핑 몇번찍어주면서

 

라인당기고 조심하라고 말해주자

 

워윅,케일 과같이 rpg형 정글일경우

 

후자일 확률이 높으니 딱히 위험할건 없지만

 

그래도 혹시나 혹시나 진짜 6랩전워윅에 갱당하는 병신들을위해

 

조심하라고 말해주자

 

 

 

2. 자신을 포함한 모든 라인 6랩일때

 

첫번째 드래곤 한타 타이밍이 나올 때쯤이다

 

대표적인 예로 내가 탑갱킹을 갔을때다

 

상대정글이 커버/역갱를 안왔다면

 

99%확률로 바텀갱 이후 드래곤을 가져가려 할것이다

 

혹은 솔로드래곤을 하거나

 

이를 방지하기위해

 

아군 봇듀오+미드가 한타 안한다는 전재하에 적당히 견재만해서

 

드래곤 먹는거 방해할수 있도록 탑갱킹가기전에

 

드래곤에 와드를 반드시 해주고 탑갱킹을 해야한다

 

못한다면 할수없다 미드/바텀이 밀리고있는 상황이니

 

최소한 미드/바텀에서 킬이라도 안나오게 반드시 용에와드하자

 

용에 상대정글러 없으면 이는곧 미드/바텀갱킹이기 때문이다

 

 

 

위의 두가지 법칙이 성공적으로 성립되었다면

 

다음의 효과를 누릴수있다

 

1. 상대 라이너의 멘탈파괴

  라이너들은 정글탓을 할거다

  "신발, 병신아 람머스 지금 4번째 오는대 왜 니는 RPG만하냐!"

 

이렇게되면

 

2. 지들이 알아서싸움

  실력상관없이 팀원끼리 싸우면 해결책 세워도 모자랄판에 더 못이김

 

솔로랭크는 티어 상관없이 일단 지들끼리 싸우기시작하면

 

3. 알아서 지들이 던짐

 그럼 받아먹어주고

 

서랜받고 끝내면됨

이게 곧 람머스 승리 공식임

 

그래서 람머스는

 

갱집갱집갱집 반복과

상대정글 위치파악을위한 맵장악

한타(를 하기보단 짤라먹는게 가장좋다)때 아군 딜러지키기

 

이거 3개가 가장 중요하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상대방에 암살자 챔프가있다

 

아군딜러를 반드시 암살하려 들거임

 

암살자에게 도발걸고 원딜이랑같이 암살자 정리하고

 

한타 딜러라인에 굴러가서 cc걸면됨

 

 

 

2. 상대방이 포킹조합이다

 

간단하다 포킹조합의 핵심챔프에게

 

도발걸고 죽여서 지속포킹딜 못하게 하면된다

 

포킹조합은 포킹을하고 한타를하냐 못하고한타를하냐

 

그차이가 너무심하기때문이다

 

 

 

3. 게임이 잘풀려서 아군한타 화력이 강하다

 

생존률이 가장 떠러지는 챔프에게 도발걸고 짤라먹으면서

 

한타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나가주거나

 

아니면 상대가 빠지면 오브젝트(타워,용,바론)를 가져간다

 

근대 조심할건

 

내가 잘컸다고해서 너무 무리하게 상대진형 들어가서 짤라먹으려 하지말자

 

람머스 이속이 괴랄해서 아군진형과 너무 동떨어지게 되버리면

 

잘컸다해도 람머스 터질수있다

 

아군진형과 상대진형 거리보고

 

내가 이니시하면 아군딜러들 올시간 버틸수 있는지

 

계산하고 이니시하자 

 

 

 

4. 나도망했고 팀원도 망했다

 

람머스로 이니시를 하지 않는다

 

망한 람머스로 이니시해봤자 구르고 도발하기전에

 

람머스가 죽고 짤리는 상황이 대부분이다

 

가능하면 한타자체를 안해주고 람머스와함께

 

가장강력한 딜을 낼수있는 딜러 한명이서

 

맵장악을 억지로라도하고 한명이라도 짤라먹어야한다

 

  근대 이니시를 당했다

 

최대한 아군 딜러라인을 지키기위해

 

아군 딜러를 무는 상대 챔프에게 도발을 건다

 

그리고 바로 아군 딜러라인쪽이랑 멀리 떨어트리게

 

아군,적진형과 가장 먼곳으로 무빙을한다

 

빡쳐서 도발당한새끼가 날 죽일수도 있지만

 

어쩔수없다 그건 차라니 그게 더이득이다

 

 

 

 

정리하면

 

어떤한타든 결국

 

람머스는 딜러지키는서폿 or 이니시에이터+메인탱커다

 

얼마나 상대방한태 딜손해를 시켜주느냐가 관건인대

 

최대한 탱킹해주대, 가능하면 뒤지지말고

 

아군딜러라인이 뒤지지않도록

 

어그로를 잘끌자

 

 

 

 

마치며

프리시즌5 각광받는 S급정글러는

 

워윅과 케일이다

 

섬광(사비르)의 효율이 매우 좋은 RPG형 정글챔프들이 대세인대

 

이는곧 상대가 6전까지 갱킹을 거의 안한다는거다

 

하다못해 그 좋다던 리신도

 

요즘은 정글링에 시간을 투자해서 갱킹에 투자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졌다

 

아무튼 모든 정글러들이 갱킹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이때

 

람머스를 하는거다

 

걍 정글링을 포기해라(물론 강타 쿨돌때 최소한의 정글링은 한다 버프몹 이라던지..)

 

대신 그만큼 갱킹에만 주력해서 상대방 라이너의 멘탈을 뒤흔들고

 

라인을 폭파시키는거다

 

물론 rpg만 하는 상대 정글러보다는 레벨링,골드보유량이 뒤쳐질수도있다

 

그렇지만 그 차이는 갱킹이 유효하게 성공했다면(킬이나와야함)

 

별로없거나 람머스가 오히려 우위에 있다

 

람머스는 모든 정글챔프중에서

 

가장 기동력이 좋고Powerball(대회전) 딱딱하다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

 

상대 정글이 뭐던지간에 유틸성에서 차이가 심하기때매

 

중반 한타에서 탱킹,cc차이가 심하게 날뿐이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너프는 곧 새로운 기회다

 

너프처먹어서 안쓰고 고인된 챔프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새롭게 쓰여서

 

다시 op되고 또 너프먹는 챔프들이 굉장히 많은대

 

람머스도 그럴것같다(개인적인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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