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0% (0표)
18.2% (2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21
9
0
9/11
[새로운 도전] 탑 람머스 -방룬/공격특성

- 이중인격인(2015-02-18, 조회수: 31359)

안녕하세요,
북미에서 플레로 시즌4 종료를 마친 람머스유저입니다. -우선 ID 비공개ㅠ

(생애 처음으로 작성하는 공략이라 부끄럽네요...)
(쓰다보니...이건 공략이라기 보다는 하나에 팁글 같네요ㅠ)
(많은 관심과 테클과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꾸준히 매일매일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

공략글 게시에 앞서
저를 브론즈5에서 플레까지 올라오게 한 람머스에 감사하며...
또한 시즌4를 플레로 마감할수 있도록 많은 참고가 된 두 분:

     * 'Chrome람머'  : 올방룬/공격특성 정글람머스
     * '육류만'  : 뉴메타 탑람머스

정말 감사드립니다 (첫 공략글이라 링크나 캡처를 못 올리겠어요ㅠ)
차차 발전하는 람머스'충' 되겠습니다.

저는 '람머스'라는 챔프를 이런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 팀 게임 즐기시는 분...
     * 순수 탱커를 좋아하시는 분...
     * 화려한 컨트롤에 자신 없으신 분...
     * 맵 리딩을 더 잘하고 싶어하시는 분...

람머스를 사랑하는 람머스 모스트 유저이지만,
현재 람머스보다 더 좋고 좋은 챔프들이 훨씬 많이 있습니다.
또 롤이란 게임은 이러한 저러한 성격의 챔프들도 많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OP챔프보다 본인과 맞는 챔프가 곧 실력/티어 향상에 더 도움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람머스...)

(인증을 올리고 보니...다른 공략 쓰신분들에 비해 너무 초라하네요ㅠ)

그럼 이제 초심자를 위한 '' 람머스 공략 적어보겠습니다 -정글 아닙니다!ㅠ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9.97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0.83%
총 가격 : 6,965 IP
람머스는 방어가 곧 공격입니다.

* 빨강

저는 올방어 갑니다.
방관/물리공격력도 해보았는데 제가 쓰는 특성과 어울려
초반 많은 데미지를 줄수는 있습니다만...
탑을 잘 하시는 분을 만나면 람머스의 짧은 손으로 미니언 먹으러 갈때
툭툭 맞아 생각보다 아픕니다ㅠ
아무리 W를 켜도 반복되면 나중에 마나가 모잘라서 좀 애매하더군요.


* 노랑

이것도 역시 올방어 갑니다.
솔직히 이것말고 다른거는 생각을....;


* 파랑

파랑룬이 제일 차이가 납니다.
상대가 AP공격이 거셀것 같으면 마저/성장마저를 적당히 배분합니다.
(저는 주로 고정 마방3/성장마방6을 가곤 합니다)
쿨감룬은 스킬 쿨이 상대적으로 짧게 느껴지게 합니다.


* 왕룬

이것도 역시 올방어 갑니다.
이속도 해보았는데 방어가 빨강과 같은 이유로 편합니다.

* 참고 (방어력과 데미지감소)
방어력이 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데미지 감소가 이뤄지는것이 아닙니다.
방어력과 데미지 감소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람머스 공격특성입니다.
첫 공략작성이라 아직 편집기술/작성기술이 어수룩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격특성이 방어특성보다 좋은게 많다고 생각됩니다
람머스는 탱커이지만서도 비비는 데미지/지속 데미지가 애매하다고 생각했는데
공격특성을 통해 여러가지 커버/진화를 할수 있습니다.

* 공격특성 

양날의 검 
-   추가데미지 2% 좋습니다만, 람머스는 탱커입니다. 
단순히 1% 더 데미지 받겠지 하지만 다른 딜러 대부분 공격 특성을 찍는데
왠지 상대에게 1% 추가데미지라는 특성 하나 더 추가시켜준다는 느낌을 받네요..

분노
- 평타기반의 챔프인 람머스...팔이 짧아 슬픈 람머스에게 꿀같은 공속입니다.

마술
- 별것 아닌 5%같지만 체감이 확연하면서도...공속을 포기 못해 아쉬운 특성입니다.

도살자
- 람머스에게.. 그리고 미니언 잘 드시는 분에게 별로 필요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전! 미니언 정말 못 먹어서 꼭 들어요ㅠ 게다가 상위 특성때문에도 갔습니다ㅠ

포식
- 팔이 짧아 슬픈 람머스에게 단비같은 피/마나 회복입니다.
도살자/포식 대신에 쿨감 특성 찍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일단 탑 라인이라 초반에 힘들어 보입니다.

약점 노출
- 팀 의존도가 높은 람머스에게... 부비부비를 좋아하는 람머스에게는 좋은 특성입니다.

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 vs 정신력&비전 연마
- 선택입니다.
평타에 데미지를 추가 하려면 물리공격력, 구르기나 궁에 데미지를 추가 하려면 주문력
저는 초반 2~3렙 딜교를 위해 물리 공격력에 투자하였습니다. (미니언 먹는데에도 조금 도움이..)

주문 연성&무기 연성
- 두개 전부 필수 입니다.
초보적인 람머스 공격은 Q 구르기-(평타)-R 지진 - E 도발 - 평타/W 반사 - 평타/W 반사 - 평타/W 반사 입니다.
도발로 인한 확정 평타와 비비기로 인한 스킬로 인해 서로 시너지가 잘 맞습니다.

처형인
- 체력 50%이하 추가 데미지입니다.
솔직히 체감 하기에 먼가 애매하지만 로밍을 갔을때 차이가 보이긴 합니다.
보통 로밍을 가면 선 도발과 호응으로 인해 체력 50% 이하 만드는건 생각보다 쉽습니다.
다른 스킬 보다는 궁/평타 데미지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위험한 게임
- 애매하면서도 좋습니다.
특히 타워다이브에서 생존력을 더욱 높혀주며 5대5 한타일때 어시스트 먹기 쉬운 부비부비 람머스에게 좋습니다.
처형인/위험한게임을 안 찍고 주문력관련 특성 찍어도 좋습니다 (선택)

강력한 일격
- 평타(물리공격) 스킬&데미지반사(마법공격) 로 데미지를 주기에 아주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대파괴
- 공격특성 21의 정점이자 완성이지요. 좋습니다.

장군비전 검대마법사광란
- 아...이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것보다 더 좋은 특성은 이미 앞에 다 사용하였습니다.
람머스가 공격력 아이템/주문력 아이템을 거의 안 가기에 좀 쓰기 애매한 특성입니다.

* 방어특성

막기&꿋꿋함
- 이것은 방어특성의 시작이자 필수입니다.
탱커인 람머스한테...게다가 공격특성으로 가는 람머스에게는 필수입니다.

회복력 
피 회복력은 꾸준한 피 회복으로 약간의 라인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민병대+구르기로 인하여 람머스의 라인 복귀는 상상 초월입니다. 아슬아슬하면 집에 다녀오는 습관이 좋습니다.
상대에게...한마리의 굴러온 미니언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마법의 갑옷
- 추가 방어 = 평타 공격력 증가
방템을 많이 두르는 람머스한테는 방어력과 공격력 두마리 모두 잡을수 있는 효과가 생깁니다.

질긴 피부&파괴전차
- 정글 유저 사용 특성... 허나 나는 탑 라이너...

고참병의 흉터&파괴전차
- 상대적으로 낮은 체력을 보유한 람머스에게 좋습니다. 그냥 좋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제일 기본이 되는 스펠입니다.

Flash(점멸)
- 쿨타임 300초의 스킬입니다.
이니시/도주/필킬 어느 상황이든 판단이 서자마자 과감히 사용해야 합니다.
구르는데 어이없이 미니언에 부딪히거나 굴러도망가기에 늦었다등 여러 상황에서 꼭 필요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
- 판단력이 필요한 스펠입니다.
가능하면 타워에 쓰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쿨타임 60초 감소)
본인이 써야 하는 타이밍과 신발 상황을 보고, 사용 위치를 잘 정하셔야 합니다.

Ignite(점화) & Ghost(유체화)
- 텔포의 자신이 없으시면 한번 써 보셔 보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점화는 특히 탑 라인에서 살짝 부족한 딜을 채워 주며
유체화는 로밍에 속도를 더해줄수 있습니다.

Smite(강타)
- 정글을 향하여....

Revive(부활)
- '육류만'님의 공략을 보고 사용하여보았습니다.
확실히 좋습니다. 특히 방어특성의 람머스보다 탱킹이 좀 약하여 더욱 효과가 있긴합니다.
(또한 신성의 검이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공격특성이라 딜도 좀 나옵니다)
판단력이나 익숙함이 제일 요구되는 특성입니다.

barrier(방어막)Heal(회복)
- 하.... 약간의 탱킹력 상승?.......머라해야할까요...

Exhaust(탈진)
- 서포터... 한타에서 우리 딜러 지켜줄때 좋긴한데....

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

-....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구르기로 박고 웅크리기 키고 궁키고 도발걸고 때립니다.

2. 웅크리기 키고 궁 키고 도발걸고 때리다 굴러서 슬로우 걸고 때립니다.


스킬 활용 팁

Powerball(대회전)대회전 (구르기)

1. 기본 정보

     * 넉백/약간의 에어본이며 판정도 좋습니다.

     * 거의 모든 채널링 스킬은 다 끊을 수 있습니다

     * 4.20패치로 쿨타임이 늘어났으며 마스터 해야 전과 같은 쿨타임이 나옵니다

2. 사용후기

     * 7초의 지속시간이며 이동속도 증가는 즉발이 아닌 가속입니다.

- 이 스킬만 믿고 도주기로 너무 늦게 사용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바로 빨라지는 것이 아니기에 미리 사용해야 도망가기 쉽습니다.

   도주기로 사용하기 약간 난해한 점이 부딪히기 쉬우며, 부딪히는 순간 람머스 본인도 넉백/에어본이기에

   순간의 이동불가 시점이 생겨버립니다.

   반면에 7초의 시간후에는 짧지만 감속의 추가 시간이 있습니다. 

   증가된 이동속도가 바로즉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몸말아웅크리기

1. 기본정보

     * 대회전과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둘 중 두번째 사용한것으로 바로 바껴 시전됩니다 (1초의 중첩)

     * 방어력 계수로 마법피해량이 증가합니다.

2. 사용후기

- 람머스에게는 6초의 방어력과 공격력 증가 스킬입니다.

   6초의 헐크변신입니다. 상대방의 아이템과 상태를 확인하여 6초동안 상대할지 4초후 2초의 퇴각시간을 갖을지

   잘 판단하여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재사용시간이 14초임에도 불구하고 시작과 동시에 쿨타임이 적용되기에 실제 사용해보면

   중간에 대회전으로 끊지 않는 이상 체감되는 재사용대기시간은 8초입니다.


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따끔한 도발

1. 기본정보

     * 레벨이 오를수록 도발시간과 방어력 감소효과가 증가합니다.

2. 사용후기

     * 도발 사용거리가 325로 짧습니다.

- 도발 사용하러 걸어가는 모습이 도발걸린 람머스 같이 보일때가 많습니다. 스킬거리 잘 계산하여 사용하세요.

- 방어력 감소효과 = 방어 관통력 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로 인해 2렙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몸말아웅크리기로 인하여 람머스의 방어력 공격력이 향상된 상황에서 도발로 방어감소와

   잠시동안의 공격시간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평타로 나를 공격하기에 저의 미니언이 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공격합니다. (물론 저도 맞습니다만 웅크리기로 인하여 덜 아픕니다)


Tremors(지진)지진

1. 기본정보

     * 쿨타임이 60초로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 모든 구조물(타워/억제기/넥서스)에 데미지 들어갑니다.

2. 사용후기

     * 짧은 쿨타임과 8초 지속딜입니다.

- 쿨타임이 짧다고 하여 자주 사용하다 한타에서 못 쓰는 일이 없도록 하며,

   기본적으로 람머스는 탱커이기에 8초동안 궁댐딜해야지라는 엉뚱한 고집은 하지마세요.

   그래도 8초동안 다 데미지를 넣으면 많이 아프긴 합니다.

- 쿨다운의 시작은 지진이 끝난후가 아닌 시작과 함께 쿨다운이 됩니다. 실제로 느껴지는 쿨타임 시간은

   8초후인 52초정도로 느껴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가 주로 하는 템트리입니다.
탑 상대가 AD이면 천갑옷, AP이면 신발을 갑니다.
(천갑옷 시작이면 주로 닌자신발 / 신발 시작이면 기동력장화를 빠르게 갑니다)
그 후 라이너이다보니 미니언을 위해 태양불꽃망토를 갑니다.
더 좋은 방어구가 많지만 라인클린이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입니다.

* 상황을 봐서 궁(지진)으로 라인 클리어 하셔도 됩니다만 너무 마구 쓰셔서 한타때 못 쓰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그 이후로는 상황에 맞게 올라가시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먹을수 있는만큼 최대한 먹습니다.

그렇다고 맞아가시면서 먹지는 않습니다. 

람머스의 짧은 팔때문에 고통 받기 쉽습니다만 룬에 의하여 평타와 미니언이

생각보다 많이 아프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모이면 엄청납니다ㅠ)

2~3렙에 피 관리가 되었다면 도발걸고 딜교는 어느정도 됩니다

(도발/W 동시에 치기 시작하여 W 끝나기 2초 전부터 빠져주세요)

(W 빠지면...좀 아프고 데미지도 좀 덜 들어갑니다.)

 

초반 운영법

 

민병대가 나오면 람머스의 시대가 뜨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탑 라이너여도 맵을 자주자주 봐주시기 바랍니다.

6렙이 되면 타워다이브도 한번 시도해볼수 있습니다만 잘못된 로밍에 

역갱 당하기도 쉽습니다.


중반 운영법

 

일반적인 정글처럼 움직이면 됩니다.

대신 정글을 도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내 라인 미니언을 먹으며

미는 라인이면 다른 라인을 도와 타워 철거를 돕습니다.

후반 운영법

람머스입니다...팀을 믿고 궂은일 다합니다.

Q가 생각보다 우위에 서있는 판정이 많아 끊을것 끊고 도발걸어

우리편 딜러를 최대한 지키도록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텔포-민병대로 인한 이니시가 아니라면

람머스는 이니시에 좋은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패기있는 상대 딜러가 앞에서 깔짝 되면 선도발로 당길수는 있습니다만,

람머스 팔 만큼 짧은 도발 거리에 괜히 걸겠다고 다이브 하지마세요.

가능하면 우리편 딜러를 쉽게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우리편 딜러가 잘 안 물린다면 상대 딜러에게 달려듭니다.

생각보다 딜 잘 나와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첫 공략글이라 완벽하지 않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또 많은 지적과 조언 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업데이트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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