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50% (6표)
0% (0표)
50% (6표)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21
9
0
6/12
2700+)다1 기본 정글 공략

- 실미도(2014-12-09, 조회수: 16790)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rzG5F

bgm제목 tobu-seven

안녕하세요 정글이 주포지션인 실미도입니다.

편의상 반말을 쓸테니 양해부탁드립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글이며 정보만 획득하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이글을 적는 이유는 배우는분들은 이겨야한다는 저의 생각때문입니다.

목차

1.룬

2.마스터리

3.스펠

4.각라인의 스펠에 따른 행동변화

5.스킬

6.정글의 한타포지션

7.아이템

8.각챔프의 대처

9.라인관리,정글을 먹을시의 행동

10.라인별 갱성공시의 리스크와 리턴

11.CC의 종류와 그에 대한 갱킹방법

12.선호응 후호응

13.정글의 운영

14.마치며..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7.47%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2,291 IP

1.룬



이 공략은 정글의 기초공략이기 때문에 룬특성에 대한 태클은 받지않겠습니다.

룬을 이렇게 적은것은 이유는

빨강 -왕룬의 공속을 위한 최소한의 공력력 증가 

노랑 -물약의 갯수는 한정되있는데 체력이 증가할시 이체력을 보충할 포션은 적기 때문에 방어력

파랑 -고정 마저 or  쿨감  취향입니다.(공격적이여서 쿨감선택했습니다.)

왕룬- 공속 ( 공격룬을 쓸때보다 체감상의 강함을 느낄수있을정도로 공속이 좋습니다.)

TSM -어메이징 선수의 룬이며 왕룬에 공격을 드는것보다 공속을드는게 

체감상으로도 강할정도로 능력치가 달라집니다. 해보시면알수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마스터리



TSM-어메이징 선수의 특성이며 

쿨감 마저를 들었을시의 특성은 달라지며 

마저일시 분노를 2 / 마술사를 4로 맞추시고

쿨감일시 위와 같이들어주시면됩니다.

쿨감이 체감상으로 느껴지는 최소는 5% 10% , , , , 20 , 40%

입니다.
강타 , 점멸 이의 없다 생각하고 스펠에 대한설명을 하겠습니다.
/

3.스펠



상대방을 이기는데 가장좋은방법은 상대보다 많은 생각을하는것이며 

그하나의 예로 스펠의 시간을 체크하는방법이있습니다.

가령 1:13초에 점멸을 썻을시 6:13까지 노플입니다 라고 말해주는것은 

우리팀의 행동을 바뀌게 해줄수있습니다. 하지만 예외는 있으며 

그예외로 소환사의 통찰력 소환사의 통찰력, (기동력의 장화: 왜곡) 왜곡 과 같은 스펠의 시간을 줄여주는 마스터리와 아이템이지만



텝클릭시 뜨는 스펠에 커서를 갖다대면 점멸의 시간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단 , 상대방이 시야에 한번이라도 보여야 체크가 가능합니다. )


4.상대 스펠에 따른 행동변화


상대 스펠에 따른행동변화는 경우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서 예시를 적어 드리겠습니다.

탑-Teleport(순간이동)
탑의 경우 당연하게도 텔이있을때 자신의 행동반경이 변해야합니다.

자신이 갱킹을 갔을시 가장최악의 경우는 역갱 or  글로벌 궁 (트페 , 판테온,
쉔, 등등 ) or  텔포입니다.

텔은 스펠이기 때문에 복귀텔로 강요할수있습니다.

스펠은 탑의 경우 4가지입니다.

1.우리팀 텔 vs  상대 텔

이 경우 자신의 행동 반경은 탑을 주로하는게 맞는행동입니다.

이유는 상대를 갱킹하여 상대텔은 복귀텔로 우리팀텔은 봇로밍용으로 사용시

내가 봇으로 갱킹을 갔을시보다 영향력과 킬딸확률이 증가하기때문입니다.

2.우리팀 점화 vs  상대 텔 

우리탑이 주도권이있어 상대탑이 텔이있을경우 탑을 선갱킹하시는게 좋습니다.

2:2 싸움이어도 스펠하나가 더있기때문에 역갱을 맞아도 이길가능성이큽니다.

3.우리팀 텔 vs 상대 점화

상대정글의 위치가 파악되면 탑을 풀어주는경우 탑의 주도권 + 맵전체의 주도권이 넘어옵니다.

이경우 탑만 풀어줘도 게임이 터지는경우가 발생하며 상대정글의 위치를 가장잘파악해야합니다. 상대정글에 와드하시는걸 추천합니다.

4.우리팀 점화 vs 상대 점화 

늘하던데로 합시다.

/

미드-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

간혹 정화도 들기도하니까 적어드립니다.

미드 텔 or  정화일시 미드 주도권이 넘어가기때문에 양쪽부쉬 시야를 먹어줍니다. 이경우는 잘나오지않으며

보통의 경우 정글 주도권이 넘어가는게아니라 미드주도권이 넘어가기때문에 우리팀이 그시간동안 활약을해줘야합니다. 탑과 같이 복귀텔을 강요합시다.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8%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5.스킬


 


기본적인 스킬콤보는 e - q 이며 


 파생기술로는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Cataclysm(대격변)  또는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Flash(점멸) 이 있지만 


 위의 파생기술은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가 맞지않는다는 전제를 깔고 에어본을 위한 기술이기때문에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가 맞지않을시의 리스크가 있어도 이긴다는 확신이 있는싸움에서 써야하는 기술입니다.


 또다른 콤보로는 Dragon Strike(용의 일격)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가 있으며 e -q  와 q - e 의 가장큰차이는 


 e- q 는 진입기지만 q -e 는 진입기가 아니라는점과 q- e 는 평타한대를


더칠수있으며 보고서 피할수없다는게 이점입니다. 자르반 초보와 중수를 


나누는 기준이며 e -q  와 q -e 얼마나 상황에 적절이 쓰는지와 숙련도는 


정말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6.정글의 한타포지션
아이템 선택에있어 자신이 무엇을하는지에 대한 한타 포지션설명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정글러의 한타포지션은 

탑과 함께 주요딜러 봉쇄 or  우리딜러를 서폿과함께 지키는것이며

전자의 경우는 상대딜러진이 우리팀 딜러진보다 강하거나 , 우리 탱이잘커서 

상대를 물기쉬울경우의 행동이며 

후자의 경우 우리팀 딜러진이 상대딜러진보다 잘커서 지키면 이길경우의 

행동입니다.

그래서 보통 정글은 야만의 몽둥이 or 주문포식자 이후 방템이 좋으며 1공템도 가지않는게 좋은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리고 정글러가 공템을갔을시보다 탱템을갔을시 딜기대값이 더높습니다.

이게 역설적이지만 정글러는 근접이라는점이 이얘기의 핵심입니다.

베인픽하고 적 중심으로 들어가서 딜하지는않지않습니까? 

정글러의 특성상 중앙에있을수밖에없고 이건 주요누커이 보기에 

베인이 중앙에서 설치는것과 같은 말입니다. 그래서 올공탬을 갈수있는

챔프는 누커 , 원딜로 한정되있습니다. 방템을갔을시 상대 스킬을 뻄과 동시에

지속딜을 넣을수있기떄문에 딜기대값은 방템이 높습니다.

예외)카직스 , 렝가 , 마이  ...

7.아이템



제 생각이기는하지만 정글에게서 아이템은정말 정형화되있다 생각하기때문에 태클은 받지않겠습니다.

아이템 선택에있어 3가지 경우가있습니다.(예외 - 카직스 , 렝가 , 마이 .... 등등 )

1. 흥했을경우

흥했을경우 (경비대의 길잡이) -1티어 신발-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2티어 신발(선택) -시야석 (선택)-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ap 범위딜이 잘클시 )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ap 단일딜이 잘컷을경우)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ad 가 잘컷으며 , 우리팀이 cc기가 적을경우) or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ad가 잘컷으며 , 우리팀에 cc가 많을경우) - ....


2. 망했을경우

망했을경우 (경비대의 길잡이)  - 1티어 - 시야석(선택) - 솔라리 , 밴시 , 란두인 ,태양불꽃망토 - ....

3.완전히 망했을경우 

(경비대의 길잡이) -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 이후 공템 

(완전히 망했을경우는 한마디로 얘기하면 주요딜러랑 동반자살을하라는뜻입니다. 그냥 무난히 방템갈경우 무난히 

집니다. )



8.각챔프의 대처법
정글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노딜러스

Nocturne(녹턴)녹턴 - 궁극기 갱이 정말강력하며 녹턴의 궁체크는 필수적으로해주셔야합니다. 기본 11렙되기전에 

2분으로 잡으며 그 2분의 공백시간동안 시야를 장악하거나 열심히 뛰어주셔야합니다.

Nunu(누누)누누 - 정글도치라는 분을 예로들겠습니다. 이분의 경우 유틸특성을통해서 와드2개 신발 포션을사고 

적팀 리쉬몹을 강타 + q 로 잡고 돌아가시는분입니다. 이렇게 될시 오브젝트 컨트롤이 시작되며 끝없이 지옥이 

시작됩니다. 대처법은 2가지입니다.

A- 적블루 , 레드로 우리팀 탑과함께 1분 50초에 뛰는것

B- 인베방어 와드를 설치하고 오는낌새가 보이면 정글몹을잡지말고 바로 3:3 싸움을하는법 

Rammus(람머스)람머스 - 빠른기동력과 강력한 cc로 무장했지만 람머스의 가장취약한부분은 역갱입니다. 와드를 정말많이 

사십시오 그러면 저절로 망하게되있습니다.

Rengar(렝가) 렝가 - 부쉬갱킹과 궁갱킹에 특화되있으며 주의할건 스텍이며 , 한타페이지로 넘어갈시 정말 잘하는렝가가

아닌이상 힘이 많이빠집니다. 게임을 끝내기위한 챔프이며 밀리고있을시 정말할게없어지는 챔프입니다.

Lee Sin(리 신)리신 - 딱히 대처가 불가능하지만 와드로 동선이라도 잘봐줍시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 텔포인지 , 점멸인지 봐주시고 cc가없기떄문에 선갱으로 라인들을 터트려주면 백도빼고 

남는게없어지는챔프입니다.

Vi(바이)바이 - 바이의 대처는 자신이 바이를 많이해보는게 정말좋은데 가령 필킬갱 같은곳은 그곳을 중심으로 

갱을 하는게 좋습니다. ex) 아리바이 , 리산바이 , 탈론바이 등등

Shaco(샤코)샤코 - 샤코대처의 가장좋은방법은 강력한인베이드로 점멸없는샤코를 잡고 박스로 리쉬를 받는것이지만 

말그대로 가장좋은대처이며 이게 불가할시 샤코가 나보다 약간빠르게 정글을 돌기때문에 카정에 주의하며 

선갱치는 샤코를 역갱쳐서 박스가 설치될시 강타로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샤코의 갱은 디시브가 빠진후니까

점멸을 써서라도 호응할수있는거리면 점멸 강타로 상자제거후 샤코를 선타겟으로 죽이는게 가장좋습니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 아무무하위호환입니다. 차라리 아무무하십시오 아무무보다 좋은건 벽을넘을수있다는정도입니다.

Skarner(스카너)스카너 - 6렙갱이 무서우며 그전까지는 갱하기 힘들기때문에 자신이 초반에도 강력한 리신 , 자르반 , 신짜오 

이런케릭일시 6렙이전에 상대라이너에게 많은 부담을 느끼게해줍시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 - 미드갱이 모친출타할정도로 강력하기 떄문에 되도록이면 1분와드를 미드쪽에 해주시는게좋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강하며 역갱에 취약합니다. 롱소드 살돈으로 와드를 많이삽시다.

Elise(엘리스)엘리스 - 하향후에 많이 못봤지만 되도록 고치는 피해줍시다. 케릭특성상 초반에 스노우볼을 못굴릴시

중후반에 잉여가되기때문에 초반에 잘봐줍시다.(다이브에 특화되있습니다.)

Udyr(우디르)우디르 - 정글속도가 상상을초월할정도로 빠릅니다. 단지그뿐 뚜벅이라는게 슬픕니다.

Warwick(워윅)워윅 - 벤합시다. 노답입니다.

Evelynn(이블린)이블린 - 하향이후에 멸종위기종인데 대처가 쉽지않습니다. 와드를할떄 상대 정글몹에 와드를해줍시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 자르반4세랑 맞다이를 시전시 eq를 점멸을사용해서라도 피합시다. eq를피하면 딜이 평딜밖에없으
며 어차피 eq피하면 맞다이는 이길수밖에없기떄문에 상대는 점멸을 도주용으로 써야합니다. 그걸 추격기로 따라가서 잡는게 이득입니다. eq를 점멸로피해도 상관없으니까 쓰십시오

Khazix(카직스)카직스 - 카직스상대로 타겟팅도발있으시면 바로박으십시오 템이 공템을 많이가기때문에 선타겟으로 잡을수있을때 잡으면 좋습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 정글속도가 느리다는게 최대단점이여서 판테온이 정글도는 시간동안 자신의 갱킹횟수를 늘리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판테온이 6렙이전에 갱킹 횟수는 2번정도이지만 성공시 + @ 가 되기때문에 판테온상대로는 판테온레벨이 몇인지가 가장중요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 피들이 6렙이전일시 미드가 이동기가없으면 우리팀 옆쪽에서 찌르는길을 와드해주시는게 주요포인트입니다. 6렙이후갱은 ... 솔직히 어떻게 막습니까? 우리팀이 잘대처해주길 빌어야죠 . 

Hecarim(헤카림)헤카림 - 헤카림이 크면 딜 , 탱 , cc 다되지만 어중간하게 크면 딜 , 탱 cc 다안되는케릭입니다. 

한번만 말립시다 한번만

//////

(이후의 대처는 제가 그라인의 전문가가 아니기때문에 정확하지 않을수있습니다.)


탑에서의 선타겟여부는 당연히 그라이너입니다. 하지만 역갱을 치고있는 상황도있고 여러가지 상황이 발생하며 

이런 특수한경우 가장 선타겟은 상대방의 정글러입니다.

이유는 버프가있는 상대 정글러가 딜기대값이 높으며 방어력 , 마법저항력이 탑보다 낮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역갱을칠시 상대방의 라이너가 아닌 상대방의 정글러를 같이 노려주는게 베스트입니다.

(탑케릭들은 긴동선에도 살아갈수있게 특화된케릭들이 탑을가기 때문에 선타겟으로 먼저잡을시 잡아도 둘다 

정글러한테 죽던가 잡지도 못하고 정글한테 죽는게 일반적입니다.)

미드

미드의 경우는 생존기가 없는챔프 , 또는 포킹형챔프가있는데 각대처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생존기가없는챔프 -Jayce(제이스)Lux(럭스)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Veigar(베이가)Viktor(빅토르)Syndra(신드라)Swain(스웨인)Anivia(애니비아)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Zilean(질리언)Talon(탈론)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등등

이챔프들의 경우 점멸을 빼줄시 선공권이 우리팀 라이너로 이동하기때문에 점멸의 유무를 꼭체크해줍시다.

(※선공권:상대방에게 선공의 주도권이 넘어감 ex,트페vs탈론일시 평소의 경우 탈론이 유리하지만 

탈론이 점멸이없고 트페가 있을경우 트페가 일방적인 딜교를해도 탈론은 상대의 정글위치를 모르기때문에 

진입은 곧 죽음을 뜻하기때문에 일방적으로 맞을수밖에없는구도 )

혹은 점멸이 있어도 갱킹이 가능한 케릭들이며 우리팀 미드와 합공으로 빠르게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애니비아의 경우는 특수한경우여서 갱을갈시 알까지 터트리는 시간을 합산해야합니다. 

포킹형챔프 -Ziggs(직스)Lux(럭스)Xerath(제라스)등등

이와같은 포킹챔프는 미드갱을 통해서 갱을성공시키는것이 아닌 봇 탑을 지원가는 미드를 도중에 짤라먹는게 

이상적입니다. 



봇의 선타겟은 당연하지만 원딜입니다. 딜기대값이 높으며 지속딜이 강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상황에따라서 다음과같은챔프가 선타겟이 되는경우도있습니다.

Nami(나미)Lux(럭스)Vel'Koz(벨코즈)Sona(소나)Soraka(소라카)

이챔프를 선타겟으로 잡는이유는 지원이 무섭고 자체체력이 낮으며 생존기가 없어 서폿을 선타겟 잡고 

원딜을 잡는게 더순조롭기때문입니다.

Morgana(모르가나)블랙쉴드 안들어간챔프가 선타겟입니다.(물론 스펠부터 계산합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의 경우 상당히 어렵습니다. 랜턴이있어 이녀석을 선타겟 잡지않으면 원딜을 버스트딜(폭딜)로 잡지않는한 랜턴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선타겟입니다. 
하지만 e밀쳐내기와 q하드cc가 있기때문에 자칫 역갱을당할경우 정말위험해집니다.

Annie(애니)즉발 cc티버로 역관광의 신이며 원딜 무시 무조건선타겟입니다. 궁쓰지도못하고 죽게해야합니다.

Janna(잔나)사실상 잔나를 잡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잔나를 어떤분이 한마디로 정의하셧는데 

못하면쉽고 잘하면 어려운챔프라고하더군요 . 이게 무슨소리인가하면 못하면 받아치기만하면되지만

잘할경우 그활용이 무궁무진하여 사용자의 피지컬에 따라 챔프 기량이 500%발휘되는챔프입니다.

선타겟잡을수있으면 최대한빨리잡아주지만 솔직히 우리팀 봇이 상대 잔나인데 지면 골아파집니다.


 

 

9.★★라인 관리 / 정글을 먹을시의 행동★★

라인관리와 정글먹을시의 행동

 

이 두가지를 묶은 이유는 당신이 정글일시 갱킹도 중요한 행동이지만 이행동을통해서


자신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달라질수있으며 이 팁에서 가장핵심적이며 가장 숙지해야할 행동입니다.


1.라인관리

자신이 정글일시 솔킬 or 솔로킬따이는경우는 당연히나올수밖에없습니다. 


자신이 그 근처의 정글을 돌고있지만 상황이 발생하고 도착하기 이전에 끝나거나 내가가도 어쩔수없는


상황은 반드시 일어납니다.


그 상황이 발생할시 자신의 라이너에게 물어봅니다. 


라인밀까요? 댕길까요? 보통 밀어주는경우가 좋은경우입니다.


이유는 라인을 밀시 우리팀 라이너가 도착할경우 그라이너가 범위딜 스킬을 사용하지않을경우 라인이 당겨지며 솔킬 or 솔킬따이는경우는 보통 점멸기가 빠졋기 때문에 밀어주는행동이 정답입니다.

(그냥 묻지말고 자신이 판단할때 미는게 맞다 판단하시면 미는것도 좋습니다.)


이행동을 통해서 달라지는것은 정글이 라인을 먹어서 레벨이 엄청나게 빠르게오르는것입니다.


이 얘기는 정글에게 두가지의 행동이 추가적으로 주어집니다.


1)정글을 안먹고 갱킹을 한번더간다.


정글에게 갱킹을 한번더갈수있는 기회는 정말중요합니다.


라이너들이 흔히들 얘기합니다. 우리팀 갱킹안다니고 뭐하냐고 정글에게 7분에 6렙을 찍는것과 찍지않는것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상대방이 멍청이가 아닌이상 정글안먹고 갱킹만다녀서 레벨업한다는건 말이되지않습니다.


그럼 7분에 두번째 버프타이밍에 6렙을 찍기위해서는 정글링 + 갱킹이 되야하는데 갱킹의 횟수는 제한적이될수밖에


없습니다. 그 기회를 1번더 얻는것은 상대방 라이너에게 물약 몇개만 더빨게해줘도 라이너들은 넙죽넙죽 


감사합니다와 같은 경우가 발생합니다.


2)빠른 레벨링


빠른레벨링의 목적은 웨이브를 먹었을시 7분이전에 6렙찍기가 가능해지는경우가발생하며 이경우


7분이전의 궁갱은 상대방입장에서는 " 어? 뭐야 벌써 6렙이라고? " 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정글러는 시야에보이지않기 떄문에 7분이전에 6렙을찍고 갱성공후 정글 주도권을 통해 맵시야를 가져올수있는


특권이 주어집니다.


2.정글 먹을시의 행동


프로 or 챌린저 랭크 사람들의 관전 결과 


이분들 모두의 공통점은 정글을 먹고있는동안 자신의 스킬쿨타임시 


각 라인을 관찰하는것입니다. 그냥 미니맵을 보는것이 아닌 각 라인을 확대시킨후 우리팀라이너와 적팀라이너가


스킬이 뭐가 빠졋나 기량이 어떻게되나를 측정하는것입니다. 


이행동은 모든팁중에서 가장중요한팁이며 당신이 다이아가 되고싶다면 강제적으로 해야할행동이 될것입니다.




10.라인별 갱성공시의 리스크와 리턴

TOP

탑은 영향력이 낮으니까 탑갱갈꺼면 다른라인가셈 그게이득임 이건 정말 헛소리입니다.


탑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갱성공시의 이득:탑챔프들의 특성상 점화 , 점멸 , 도란한개 이런게 엄청난 차이입니다.


이제부터 보이지않는 스노우볼이 굴러갈것입니다 상대탑은 사리게될것이며 자연스럽게 우리 탑보다 cs도 낮아지며


그럼 한타기여도에서부터 차이가나기 시작합니다 이걸아는 상대탑은 자신의 정글을 호출하겠지만 


이득을본 탑라이너는 와드를사게되고 내가 갱할때보다 갱당할 확률은 낮아집니다 만약 갱이 실패로돌아가면 


최소 용이 공짜이며 상대 정글은 긴동선의 낭비로인한 성장지연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탑갱을 안가면 탑이 하산할경우 용이 공짜가되기때문에 우리정글러들이 탑갱을하는이유입니다.


갱실패시의 손해:탑라인은 다른라인보다 동선이 길기때문에 한번실패하면 리스크가 다른라인에 비해서 큰편입니다


초반 탑갱한번 실패하면 다른라인 2번갱한것과 비슷한 갱실패 리스크입니다.



MID


미드는 정글의 중심에있기때문에 리스크에 비해서 리턴이 매우큰라인입니다.


보통 미드갱은 와드를 어떻게 박았나에 따라 갱성공률이 달라져서 칼날 부리한테 강타를쓴후 와드 체크하는것


이 핵심입니다.


미드갱성공시의 이득:한마디로 표현하면 상대방 딜로스시킵니다.


한타에서 어떻게 스킬들이 들어갔나에 따라 한타가 달라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돈이깡패라고 데미지잘뜨는 챔프앞에서 스킬뭐 잘날렸든 피했는 의미없습니다.


모든챔프의 카운터는 gold 입니다 상대방보다 잘큰 우리미드가 데미지 깡패면 그한타 이길확률커지는거 


원숭이도 아는사실이며 만약 라인클리어가 미드케릭뿐이라면 타워는 한순간에 박살낼수있습니다.


미드갱실패시의 손해:내 위치가 상대방에게 보인다 이게 리스크입니다.


상대정글이 생각이있으면 갱을갈시 역갱으로인한 망함을 생각할수밖에없습니다 하지만 역갱이없는게 보였다? 


탑 or 봇이 상대방의 갱킹에 유효타가 터졋으면 그게임 정말힘들어집니다.


BOT


봇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원딜 , 서폿


원딜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딜을 넣는것 외에 할게없으니까요


서폿 


봇갱킹의 성공여부는 서폿에게있다고 말할정도로 비중이높습니다 


강력한 cc는 서폿이 가지고있으니까요 


이얘기는 cc의 종류와 그에대한 갱킹 방법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봇갱킹성공시의 이득:같은시간대에 미드가 갱으로 죽지않는한 용은 우리의 것입니다 용을 가져갈수있는 방법은


두가지 미드갱 , 봇갱이지만 미드는 정글의 중심이기때문에 상대방의 지원이 쉽습니다 갱을가는 이유는 


우리라이너가 밀리거나 , 상대방을 완전히 파괴하러 가겠다는것인데 보통 전자의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미드를 한방에 녹이지못했다는것은 상대정글이 지원올시 1 or 2 킬이 무조건 나온다는것과 같은 


얘기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용은 적팀의 것이지요 리턴에 비해 리스크가 너무큽니다 그러므로 


봇은 용을 가져가기위한 최적의 갱 위치입니다.


봇갱실패시의 손해:최저가 위치가 들킨다는것이고 최악이 용을 상대방에게 뻇긴다는것입니다.



11.cc의 종류와 그에대한 갱킹방법


롤에는 여러가지 cc기가 있는데 이 cc기가 있다없다에 따라서 갱킹의 루트가 달라집니다.


당연하지만 있는쪽에 갱킹성공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갱킹을 하기이전에 우리팀의 cc를 체크하는것은 기본이며 그 다음 행동이 바뀌는것은 당연합니다.


갱킹을 갈시 cc여부에 따라 발생할수있는 상황은 3가지입니다.


1.하드 cc기 +데미지


가장 이상적인 갱킹이며 갱킹 성공확률이 가장높은 갱킹입니다. 


하드 cc기는 다음의 케릭들이 가지고있으며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Rammus(람머스)Lissandra(리산드라)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Morgana(모르가나)Vi(바이)Veigar(베이가)Skarner(스카너)Thresh(쓰레쉬)Amumu(아무무)Alistar(알리스타)Annie(애니)Warwick(워윅)Xerath(제라스)Cho'Gath(초가스)Pantheon(판테온)Fiddlesticks(피들스틱)Gnar(나르)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피들 , 애니 , 워윅 같은 즉발성 하드cc의 경우는 갱호응트리플 sss급이라 말할수있으며


미드는 동선이 짧아서 예외지만 탑 봇의 경우 이런 하드 cc가 있을경우 직선갱까지 고려해볼수있으며 


이는 허를찌르는갱이 될것입니다. ex ) 베이가 스턴 + 자르반 eq = 상대방 즉사


봇(서폿)


앞서 얘기했듯이 봇갱킹의 성공여부는 서폿에게 달려있습니다. 다음과 같은경우 직선갱까지 고려해볼수있으며


탈진도 cc임을 인지하십시오.


Nami(나미)Leona(레오나)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2.cc기 + 데미지

보통 이경우는 미드에서 많이발생하며 cc기 +데미지는 보통 정글의 선호응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cc기는 정글이 가진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다음의 케릭터들이 Ryze(라이즈)Diana(다이애나)Lux(럭스)LeBlanc(르블랑)Ahri(아리)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Kassadin(카사딘)Lulu(룰루)


라이즈, 다이애나 , 르블랑 , 카사딘 , 룰루 , 트페 와같이 즉발성 cc 이거나  맞추기 쉬운 cc의 경우 미드가 선호응을


다른챔프는 정글의 선호응이 이상적인 갱킹입니다.


3.데미지 + 데미지


데미지 + 데미지는 우리팀 딜러가 버스트딜러(폭딜형)여서 추가적인 딜을 넣을경우 킬각이 발생하는 갱킹을 말합니다.


각라인 별로 챔프를 적어드리겠습니다.


탑-Darius(다리우스)Rumble(럼블)Rengar(렝가)Riven(리븐)Yasuo(야스오)Akali(아칼리)Jayce(제이스)Gragas(그라가스)


미드-Lux(럭스)LeBlanc(르블랑)Lissandra(리산드라)Brand(브랜드)Syndra(신드라)Ahri(아리)Akali(아칼리)Yasuo(야스오)Zed(제드)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Fizz(피즈)


봇(원딜)- Graves(그레이브즈)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Varus(바루스)Jinx(징크스)Corki(코르키)


일시 적체력 , 스펠을 계산하며 킬각이 발생시 지원가서 지원딜을 해줍시다.


4.가지말아야할 갱

1)하드cc + 하드 cc


어찌보면 좋은갱으로 보일수있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이게 반대로 말하면 cc는 많은데 데미지 딸려서 못잡는거랑 다를게없습니다. 


이갱의 최악의 상황은 역갱을 맞을시 둘다죽는경우가 십중팔구이며 


라이너가 cc기를 다맞고서도 살아있을경우 스펠도 안빼고 살아갈수있다는것입니다.


스펠도 안쓰고 살아갈경우 자신의 위치가 들켜 상대정글에게 갱 또는 오브젝트의 획득기회를 상대방에게 


주는것으로 최악의 갱 베스트 2에 들어갑니다. ex ) 노틸러스 + 알리스타 


2)노딜 + 노딜 

이건 갱이 아니라 놀러가는겁니다. 차라리 상대방 우물로가서 자살이나하십쇼.





12.선호응 후호응

게임에서 갱킹시 선호응이 좋은경우도 있고 후호응이 좋은경우도있습니다.


선호응 후호응의 경우 보통 제한적인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인경우 


하드 cc기 -> cc기 - >  데미지 순입니다.


하드 cc를 넣고 그다음 cc를 넣은후 딜을 넣은게 이상적이지만 보통 하드 cc기의 경우 논타겟인 경우가 많기때문에


다음이 정답입니다.


확정cc기 -> 하드 cc기 -> cc기 -> 데미지 순이 가장이상적이며 가장현실적인 행동입니다.


13.정글의 운영

리그오브레전드의 대전제는 상대방의 넥서스를 부수면 게임을 이긴다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사전작업을 해야되는데요 그걸 일명" 오브젝트를 챙기자"라고합니다.(※오브젝트:용,바론,버프,cs,타워)

 

갱킹,한타,와드를 하는 이유는 그 승리를 바탕으로 타워를 부수며 상대방의 넥서스를 꺠겟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왜 프로들이 그렇게 움직였냐가 이해가되기시작하는데 상대의 약한부분의 타워를 


밀어내며 점점 격차를 벌리는것입니다. 그럼 상대방의 약한부분은 어디일까요? 바로 당신이 갱을하는곳입니다.


운영은 상대방이 어떤챔프인지 포킹형인지 , 한타형인지 , 라인클리어가 좋은지 나쁜지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지기때문에 사실상 공략으로 적는건 불가능하기때문에 저렇게 생각하시고 상대방의 약점을 계속 


공략하는것이 운영이라 생각하시면될것입니다.

 

마치며

 드디어 이글을 마치게되었네요 . 


많은도움되셧으면 좋겠구요 .  


당신과 선의의 경쟁자가 될수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되셧으면 엑셀한번만 부탁드립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50% (6표)
0% (0표)
50%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