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2때 친구놈에게 구박 받으면서도
맨땅에 q를쓰고 방생 w를 하면서도
라이엇이 온갖 너프를 해대도 멈추지 않고
알리스타를 플레이해온 초코토끼입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간간히 알리를 하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다이아 중위권에 가도 마음에 들게 쓰는 사람이 별로 없더군요.
제가 원딜할 때 아군 알리스타가 저를 잘 키워줄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공략글을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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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타를 해보신 분은 잘 알겠지만
세상에 이렇게 정신나간 스텟을 가진 챔피언이 또 없습니다.
기본 방어력이 27.88 (레벨당 +3.5)에요;; 마저도 올라요.
난이도가 어려운 점을 빼면 어디서도 꿀리지 않는
알리스타를 만나보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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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85 (+120) | 2725 | 마나 | 350 (+40) | 1030 |
공격력 | 62 (+3.75) | 125.8 | 공격 속도 | 0.625 (+2.13%) | 0.851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47 (+4.7) | 126.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3
- 공격력+8.55
- 방어+21.78
- 마법 저항력+12.06
하지만 이놈은 CC셔틀에 탱커지 스킬로 딜 넣는 놈이 아니에요.
자 그러면 우리가 뭘 해야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2렙' '선2렙'을 찍어야 됩니다.
알리가 적보다 먼저 2렙만 찍히면 저기서 날 자꾸 때리는 귀찮은 보안관이든
자꾸 불덩이 던지면서 로 5골드씩 수집하는 곰돌이 덕후든
다시는 그런짓 못하게 쿵쾅쿵쾅 반피 이하로 작살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미니언 잡는데 도움 안되는 쌍관룬 버리고 ad룬 박으세요.
2렙찍고 적을 벽에 박으면 평타 2~3대는 치고 그냥 wq해도 평타 1~2대는 무조건 들어가니 손해볼것 없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기본 방어력과 특성, 룬으로 올리는 방어력만 합쳐도 1렙에 50이라는 어이없는 방어력이 나오므로
%로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특성은 절대로 손해보지 않습니다.
한편 에게 은 의 과 같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활용도가 정말 무궁무진하죠. 단 몇십초의 쿨이지만 에 특성 3포인트를 들일 가치가 충분합니다.
는 약간 애매합니다. 적 서폿이 이런 확실한 ap딜이 있는애가 아니면 (ex)
2포인트를 빼서 를 찍어주세요.
봇에는 항시 적 챔피언이 둘이 있으므로 포인트 1당 방어력 2 마저 1입니다.
점화나 힐은 전략적으로 들수도 있긴합니다만 어지간하면 만 못합니다.
적이 다이브 => cc풀고쿵쾅탈진 => 적을 처치했습니다!
를 하려면 탈진이 있어야겠죠?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제 w평이 안되므로 1렙에는 얌전히
- 분쇄
(Pulverize)
- 마나 소모: 65/70/75/80/85
-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5/150/19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운 후, 0.5초간 기절시킵니다.
- 범위: 365
나 찍어줍시다.
알리스타의 스킬 트리는 매우 유동적입니다.
라인이 밀린다 싶으면 2렙에 힐을 찍어 안정성을 도모할 수도 있고
를 찍어 상황을 반전시킬수도 있죠.
이후에도 선마를 해서 라인을 안정적으로 갈수도
선마를 해서 라인을 강력하게 가져갈수도 있습니다.
뭐든지 여러분 취향이고 상황에 맞춰야 합니다.
1) 일반적인 대치 포킹 상황에서는 선마 => 마스터 => 마지막
2) 라인이 못 버티겠으면 선마 => 마스터 => 마지막
3) 적에 자꾸 들러붙는 이렐, 잭스, 아칼리가 있으면 선마 => 마스터 => 마지막
cc스킬은 찍으면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원딜을 살리기에 유용합니다.
대부분은 를 두번째로 마스터해서 자잘한 포킹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갑니다.
1. 콤보
설마 모르시는분은 없겠죠?
1) 2렙을 먼저 찍은다
2) 적이 모여있으면 일단 를 써서 띄운다.
3) 적이 안 모여있으나 적 미니언이 적음 + 라인이 적당히 중간쯤 + 우리 원딜 > 적 원딜 (ex 아군이 루시안)이면
그냥 가까운 적한테 를 써서 띄운다.
4) 평타 한대 치고 원딜이 호응하면 앞으로 가면서 '제일 가까운' '바로 때릴 수 있는' 적 챔피언한테 (wq넣은놈 우선권) 평타친다.
5) 원딜이 ㅄ라 호응 안하면 그냥 띄우고 평타치고 튄다.
(추가) 2렙이 아니면 평타치고 도 써서 패시브를 유지시켜준다.
(주의!) 초반 2렙 먼저찍기 상황이 아니면
적을 둘다 띄울 수 있을때 + 적 미니언이 빅웨이브가 아닐때'만' 맨땅 를 사용해야한다.
- 이게 말이 쉽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재야할게 너무 많고 상황 연출을 위한 준비도 어렵습니다.
먼저 2렙 준비과정을 간단히 소개하면
<를 들고있는경우>
1) 타곤산을 첫번째 웨이브에서 써서는 안된다. (체력 풀피인 근거리 미니언만 친다)
- 원딜이 미니언을 열심히 안치는 노답이면 그냥 쳐야된다. 근데 그러면 키워도 노답일 확률이 높다.
- 내가 평타를 많이치고 타곤산을 쓰면 첫 웨이브에서 라인이 급격하게 적 타워 근처까지 밀려서 2렙 찍고도 아무것도 못하게된다.
2) 두번째 웨이브가 되면 타곤산을 열심히 써서 미니언을 조진다. 가능하면 늦게죽는 원거리 미니언을 조진다.
3) 2렙을 먼저 찍었고 라인은 못해도 중간 근처다. 재수없는 적들을 조져주자. 적 미니언 숫자가 3마리 이하가 되고, 아군 원딜과 내가 멀지 않고, 적이 중간 근처에 있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
<타곤산 없으면>
위와 비슷하다.
다만 첫번째 웨이브 라인관리를 눈치껏 겁나 잘해줘야된다. 너무 안 밀리게 조심할것.
2. 콤보
이걸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부쉬에서 튀어나와 뒤에서 쓰고 벽이나 아군쪽으로 .
2) 적(특히 정글)이 타워 근처에서 아군에게 달려들 때 로 찍고 로 타워로 밀어넣기
이 콤보는 상황을 만들고 싶다고 만들 수 있는게 아닙니다.
대신 이런 상황에서는 어지간하면 다 이득이니 일단 쓰고보세요.
다만 패스하는 방향을 유리한지 불리한지에 따라서 아군쪽으로할지, 벽쪽에서 박아넣을지 잘 선택해야합니다.
타워앞에서도 괜히 딸피로 살아간 아군 죽이는데 일조할 수 있으니 빠른 판단이 요구됩니다.
3. 콤보
알리스타의 최강 콤보입니다. q에 2명이 뜬다면 적은 저승으로 갈 것입니다.
<그냥 라인에 서서 사용하려면>
1) 빠른 판단에 모든것이 달려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주저없이 실행합니다.
2) 적이 둘다 뜨는 상황은 적이 잘하면 잘할수록 드물게 나옵니다. 거기에 봇듀가 그 시점에 콤보를 써도 질만큼 불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조건이 갖추어졌음을 빠르게 판단하기 위해선 경험과 눈치가 필수입니다.
3) 아군이 갱올 때는 대충 써도 됩니다.
<타워 근처에서 사용하려면>
1) 일반적으로 적이 둘다 뜨는 상황은 매우 드물고 알리스타 자체가 라인전이 사실 그리 센놈이 아니기에 보통 아군 타워까지 라인이 밀립니다.
2) 이 때 적 미니언이 2~3마리에 내 데미지에 한마리 정도는 죽을 상태가 됬다고 합시다.
(이건 굉장히 자주 나옵니다.)
3) 이때 적 원딜이 좀 하는 놈이면 대부분 도망가는데, 간혹 미니언의 피는 적지만 아직 몇마리 남았다고 타워치는 미치광이가 있습니다.
4) 로 적 원딜을 타워에 박아 넣읍시다.
5) 적 미니언이 죽어버리면서 타워 어그로가 바로 적 원딜에 끌립니다.
(이럴 상황이 안되면 그냥 안하는게 낫습니다.)
6) 1킬!
3. 콤보
이건 생소한 분이 많으실겁니다.
"기껏 을 썻는데 ???? 가 아니고???"
라고 하실텐데요. 이건 좀 다릅니다.
알리스타가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는 적이 플레만 넘어가도 사실상 라인전에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아니 골드만 돼도 안 나와요.
그러니까 대부분의 콤보는 나 나
벽에다가 로 꼬라박고 로 찍는겁니다.
이때 중요한게 벽에다가 로 꼬라박고 로 찍으면 cc시간이 엄청나게 길다는 겁니다.
대신 각도를 잘 맞춰야 적이 너무 멀리가지 않겠죠?
적이 너무 멀리가면 기껏 콤보를 넣어도 아군 원딜이 아무것도 못하니까요.
이 각도를 맞춰주는게 바로 입니다.
말만 들으면 입롤이다, 그래도 가 낫다고 하실 분이 있으니 이제 사용법을 봅시다.
1) 라인에서 용에 가까운쪽에 붙어 있으면 적이 부시에 가까운 쪽으로 와서 내 원딜을 괴롭힌다.
2) 이때 적(특히 서폿)은 내가 용쪽이니 멀다고 생각하고 아군 미니언 근처까지 오는 경우가 많다.
3) 그놈이 아는 알리는 기껏해야 밖에 없다. 바로 맞을 상황 아니면 안전하다고 안심하고 각도를 내준다.
4) 아군 원딜을 괴롭히던 놈을 300골드로 만들어줄 때가 됬다. 스윽 걸어간다음 로 순식간에 거리를 좁히고
로 벽에다가 처박고 해당 부시에 와드를 꽂아 원딜이 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다음에
스턴이 풀리기 직전 를 찍고 평타 치고 를 써서 패시브 유지시키고 평타 치면 적이 사망하거나 목숨줄이 간당간당해진다.
5) 이 상황에서 적에게 직접 걸어가지 말고 적타워에 가까운 쪽으로 비스듬히 가는것이 좋다.
운이 좋다면 심지어 을 쓰지 않고 적을 벽에다가 박아버릴 수도 있다.
설명을 들어보니 그럴듯하지 않나요? 아니 그럴듯한 정도가 아니라 매우 현실적이기까지하죠.
사용할 가치는 충분합니다. 특히 '갱'이 올 때 말이죠.
다른 콤보인 에 비해서 킬 확률이 조금 떨어지고 부시에 와드가 제대로 안 박히면 원딜이
딜을 제대로 못 넣을 가능성도 있지만 조건을 맞추는게 그리 어려운게 아니라는 점에서 아주 쓸만합니다.
진짜 매우매우매우 중요합니다. 결정적일 때 빼고 쓰지마세요. 특히 적이 어딨는지 모를때 라인푸시한다고 썼다가는.....
예전에는 w평 됬는데 막혀서 이젠 견제용으로 마나가 아깝습니다. 그냥 랑 같이 쓰게 아껴둡시다.
라인에서 힐 할 때 가능하면 나 한번 쓸 마나는 남겨두고 씁시다. 마나 없으면 알리는 용앞에서 돌아다니면서 티모 버섯 밟는 게딱지 몬스터랑 다를게 없습니다.
도실을 사면 라인전에서 뭘해도 안죽으니 어지간하면 이기고
나머지는 주문도둑검만 아니면 됩니다.
아이템 빌드는 위와같이 시야석 => 모빌 => 승천 만 지켜주고 나머지는 적이 ap가 센지 ad가 센지에 따라 맞춰가면 됩니다.
알리는 궁으로 데미지 감소가 있으므로 해당 아이템을 갈때 하위템을 쿨감템 > 체력템 > 방어/마저템 순으로 삽니다.
ex) 정령의 형상
구입 순서 : =업글>=>=>=>=>완성
알리는 시야장악을 통한 로밍이 자유롭습니다.
시야 장악하다 적 만나면 그냥 로 밀고 튀면되니 안전합니다.
갱이 얼마나 센지는 여러분도 잘 아실겁니다.
켜면 타워다이브가 맘대로인데 어련하겠습니까.
그러니 빠른 로밍을 위한 모빌을 먼저, 그다음 를 팔고 이속을 올려줘 이니시, 아군 살리기에 모두 좋은 승천의 부적을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은 아주 어렵진 않은데 킬이 안나서 갑갑합니다.
쓰레쉬는 그놈이 들고온 템과 룬에 따라 다릅니다. 혹시 그놈이 게이같은 탱이라면 겁나 힘듭니다. 아니라면 평범한 수준.
블리츠가 왜 쉬운지 물어보신다면... 어 그냥 알리를 접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시비르는 당신의 라인전 밥줄 콤보를 스펠실드로 '절대로' 막지 못합니다.
를 막았더니 가 들어오고
를 안 막으면 그냥 콤보 다맞는 셈이고.
레오나가 나오면 기분이 좋습니다.
뭐요? 천공의 검? 타워에 박히려고? .
뭐요? 흑점 폭발? ㄱㅊ.
앞에 다 있습니다.
제가 쉬운것처럼 적어놔서 그렇지 사실 저거 진짜 겁나게 어렵습니다.
이게 들어가도 되는 각인지 아닌지 수십 수백판 해보기전에는 절대 감이 안 옵니다.
선 2렙 찍어요. 두번 찍어요. 아니면 라인전 영원한 고통
모빌신고 로밍다녀요.
적 정글에는 내 시야석 와드가 듬뿍듬뿍.
그냥 아군 원딜 지키고 있다가 상황되면 로 적 세명씩 띄우고 그래요.
후반에는 어짜피 쿨감 높고 스킬도 다찍어서 쿨 별로 안 기니까 아군 원딜이 당장 위급한거 아니고
적 3명씩 띄울각이면 그냥 고민하지말고 쓰세요.
알리로 한타야 말 안해도 잘하실거란거 잘 압니다.
다만 한타때는 진짜 어지간하면(적 3명이상 에어본 아니면) 같이쓰지마시고 따로 쓰세요.
주로 를 원딜 살리는데, 를 적들 광역 cc로 쓰는게 좋습니다.
알리를 정말 제대로 써보겠다 하는거 아니면 안 쓰는걸 추천합니다.
알리 플레이는 킬각 재는게 생명이라 한두판으로는 감이 잘 안옵니다.
대신 정말 제대로 써보겠다고 하신다면 이만한 챔피언이 없을겁니다.
상대가 뭐가오든 우리편 원딜을 완벽하게 철통방어 할 수 있는 챔피언, 알리스타 말고 또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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