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87.5% (21표)
0% (0표)
12.5% (3표)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0
9
21
21/24
[배치중] 알리스타, 게임을 캐리하는 가장 완벽한 서포터

- 눈꼽이(2015-01-31, 조회수: 199053)

안녕하세요.

랭크 알리스타로 승률 70을 찍고 이참에 좋은 능력치를 가진 알리스타를 소개하려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망했어요)
(시즌 5가 시작됬으니 이 승률은 무효일세)




알리스타란?


1. 1렙 체력 2등! 18렙 체력 1등!

초반 능력이가 높을 뿐만 아니라 매우 좋은 성장치를 가진 뼛속부터 단단한 기질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사실 18렙 기준으로 체력은 메가 나르가 가장높음)


2. 18렙 공격력 4등!

단단할 뿐만 아니라 평타딜도 나쁘지 않게 들어갑니다.


3. 범위에어본과 넉백

또한 강력한 CC기를 보유함으로써 무한한 캐리력을 지닌 챔피언입니다.


4. 알리가 쓰러지지 않아

5명이 10초동안 때려도 궁만 킨다면 거의 죽지 않습니다.


5. 공수 전환이 매우 좋은 서포터

흥할 때는 공격적으로, 말리고 있을 때는 수비적으로 해야 되는 봇라인전에서 알리는 그야말로 최적의 서포터입니다.


지금부터 공략 시작합니다!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8.52
  • 공격력
    +2.25
총 가격 : 14,550 IP
룬은 이렇게 낍니다.

빨강에는 쌍관을 줘서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평의 데미지를 더욱 높여줍니다.

또한 궁에 공격력증가가 있어서 관통룬과의 시너지는 더욱 높아집니다.
 
방룬을 끼면 더 단단해질 수 있지만 모든 룬을 방어적 성향으로 가면 손해가 발생합니다.


노랑에는 고정방어도 써보고 고정체력도 써봤지만 성장체력이 가장 맞는 것 같습니다.

성장체력을 껴도 선템을 (고대유물 방패)고대유물 방패를 가서 1렙체력이 무려 750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고정체력룬은 과감하게 버려줍니다.


파랑에는 고정마저를 들어줍니다.

Nami(나미)Vel'Koz(벨코즈)Sona(소나)이런 AP딜링이 높은 챔프들이 서폿으로 오게되면 쿵쾅각보기 전에 체력이 다빠져서 들어가도 지기 때문에 견제를 잘버티기 위하여 들어줍니다.


왕룬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부족한 방어를 위해 방룬을 2개 들어주고 나머지 1개는 자유롭게 들어주시면 됩니다만 저는 공룬을 낍니다.




룬은 정석이 없고 자기 손에 맞다 싶은 것을 취향껏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유틸 21포인트를 기본으로 주고 나머지 9포인트는 디펜스에 투자합니다.


UTILITY


차원 넘기 원딜이 집을 가는 것을 보고 따라서 가기 위해 찍은 특성입니다.

원딜이 귀환하는 것을 눈치채고 자신도 약 1초 늦게 귀환합니다.

그럼 동시에 집을 가게되고 한명이 집을 못가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재빠른 발놀림 뚜벅이인 알리에게 생명줄과 같습니다.

1.5%나 1%나 이속 2 차이라서 과감하게 1포인트를 차원 넘기에 주었습니다.


명상 QWE를 좀 더 자주 쓰기 위하여 3포인트 투자합니다.


소환사의 통찰력 버릴 수 없는 특성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전부 소중하기 때문이죠.


연금술사요리의 대가 지속시간 10% 증가 + 체력 20 + 마나 10

 지속시간 10% 증가 = 회복량 10% 증가이고 곧 체력 150 회복 -> 체력 165 회복이 됩니다.

또한 체력20 + 마나 10이 추가로 붙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35원짜리 일반 포션을 체력 185 + 마나 10 포션으로 바꾸어주는 꿀특성입니다.

쿠키 한번에 먹는다고 체력20 + 마나10 한꺼번에 회복 안됩니다.

하나의 포션지속시간이 끝나면 그다음 포션에 적용됩니다.

체력이 갑자기 빠졌을 때 당황하시더라도 하나씩 드셔주세요.


욕심 대부분의 CS를 못먹기 때문에 찍어줍시다.

서폿이라도 빠른 코어템은 승리의 지름길이죠.

주워 먹기 라인전할 때와 한타 대치중일 때 돈이 조금씩 들어옵니다. 이게 모여서 포션 1~2개를 더 살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아군챔피언이 막타를 쳐야하며 미니언이나 포탑이 미니언을 죽였을시 돈이 안들어옵니다.)


부유함 방패 + 3포션을 방패 + 4포션으로 바꾸어주는 특성입니다.

라인전이 쉽지만은 않은 알리에게 마른 하늘에 단물같은 존재입니다.


산적 힐때문에 어시를 정말 먹기 쉬운 알리이기 때문에 찍어줍니다.

한게임당 평균 12어시를 한다고 가정하면 180원을 공짜로 얻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지능 깨알쿨감과 (산악 방벽)(미카엘의 도가니)을 좀더 자주 쓸 수 있기 때문에 찍어줍니다.


방랑자 라인전 견제와 로밍과 와딩작업에 효과가 매우 좋은 꿀특성입니다.

이 특성이 지속되는동안 신발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알리가 빠를 수밖에 없으니 반드시 찍어줍니다.


DEFENCE


막기 원딜과 서폿의 평타뎀을 줄여줍니다.

반드시 찍어줍니다.


회복력 5초 = 체력 2 -> 1분 = 체력 24

깨알특성입니다.


꿋꿋함 알리는 근접이기 때문에 피해량을 2 줄여줍니다.

막기까지 합하면 평타뎀을 4 줄여주기 때문에 평타 10대를 맞으면 체력 40을 아낄 수 있는 좋은 특성입니다.


고참병의 흉터 성장체력의 단점인 초반 약한 체력을 보완해줍니다.


파괴전차 알리는 모든 챔피언중에서 1레벨 체력 2위, 18레벨 체력 1위이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하도록 합니다.


정리하여, 라인전과 로밍전에 힘을 보태주는, 즉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는 특성으로 완성했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무조건 이 두개 씁니다.


Heal(회복) 알리는 산악 방벽과 미카엘을 가기 때문에 충분히 슈퍼세이브가 가능합니다.

초반 2:2 교전은 힐보다 탈진이 훨씬 유리합니다.


Ignite(점화) 초반 라인전에서는 힘을 보태줄 수 있겠지만

중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점점 빠져 알리에게 매우 독약인 스펠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 적정글이 탑이나 미드갱을 갈 때 텔포로 백업을 가면 좋겠지만

라인전에서 너무 약하고 텔포로밍을 간 동안 우리원딜이 심한 디나이를 당하면 손해납니다.

또한 적정글이 봇만 오게 되면 쓸모가 없어지는 스펠입니다.

공격적 성향이 강한 알리스타는 Exhaust(탈진)을 선택하는 것이 옳습니다.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QWE 선마합니다.


난 한명만 띄우겠다 하면 RWQE선마가 단일딜은 세지만 우리의 목표는 다수를 띄우기 위하여 W선마보단 Q선마를 합니다.


1렙이 정말 힘들겠다 싶으면 E를 먼저 찍고 3렙까지 버티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모두의 쿵쾅입니다.


라인전에서 원딜만 띄워도 상당히 위협적이며 원딜서폿 둘 다 띄울시 딜교를 절대 질 수 없습니다.



쿵쾅 잘하는 방법 : 


Headbutt(박치기)를 쓰고 날아갈 때 알리가 적챔피언의 중간쯤에 왔을 때 Pulverize(분쇄)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해를 돕는 발그림.jpg

(Q가 아니라 W로 보이는데?)

(사실 수정하기 정말 귀찮다고 합니다)



Pulverize(분쇄)Flash(점멸)Headbutt(박치기) 점멸로 달려들어 적의 캐리챔프를 띄운 후 우리쪽으로 끌어내는 콤보입니다.


Pulverize(분쇄)Flash(점멸)에 대해서는 스킬 활용 팁에서 후술하겠습니다.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Flash(점멸) 적챔프 한명을 적챔프 다수 있는 곳으로 밀쳐낸 후 밀쳐낸 챔프를 포함해서 띄우는 콤보입니다.



이해를 돕는 발그림2.jpg



스킬 활용 팁


스킬을 쓰고나면 주위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이 데미지는 타워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공성할 때 붙어서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한번 써주시면 깨알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듯 싶지만 쿵쾅을 하고 비비기만 해도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데미지 낮은 미니점화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패시브가 발동되면 유닛 사이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미니언 사이를 지나가서 최단거리로 적챔피언에게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를 알리스타로 만들어주는 최상급 기술입니다.


즉시시전이 아닌 조금 텀을 가지고 스킬을 쓰기 때문에 Pulverize(분쇄)Flash(점멸)이 됩니다.


알리를 처음하시는 분들은 Flash(점멸)Pulverize(분쇄) 을 쓰지만 Pulverize(분쇄)Flash(점멸)를 추천드립니다.


Pulverize(분쇄)를 먼저 쓰고 Flash(점멸)를 나중에 써도 즉발시전인 Flash(점멸)이 먼저나가고 후에 Pulverize(분쇄)가 시전됩니다.


하는 방법은 Pulverize(분쇄)와 Flash(점멸)를 거의 동시에 누르되 Pulverize(분쇄)를 먼저 쓰고 바로 Flash(점멸)를 쓰면 됩니다.


Pulverize(분쇄)Flash(점멸)를 쓰게 되면 점멸로 가자마자 에어본이 나오기 때문에 말파궁보다 피하기 더 어렵습니다.

(게다가 범위는 Pulverize(분쇄) >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운 거 맞습니다.)




3.8 패치에선 이동 기술이나 넉백 받은 챔프가 지형의 절반을 넘어가면 넘어가지는 패치가 되었습니다.


입롤이긴 하지만 적챔프를 두꺼운 벽 쪽으로 밀쳐내서 한타 중 전장이탈이 가능한 플레이가 나올 수 있습니다.


4.15 패치에선 W평이 막혀 W평Q평을 할 수 없습니다.

(근데 공속 높으면 됩니다)

(이렇게 된 이상 스태틱을 간다)



Pulverize(분쇄)와 연계되거나 독립으로 써서 갱회피나 원딜보호에 탁월한 스킬입니다.


라인전에서 벽꿍하는법


블루팀의 경우



끝부쉬에서 기다렸다가 가까이 오면 Headbutt(박치기)



레드팀의 경우



끝부쉬에서 기다렸다가 가까이 오면 Headbutt(박치기)


쌍관룬이기 때문에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평을 하시면 상당히 아프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650이기 때문에 18레벨 Tristana(트리스타나)을 제외한 모든 챔피언이 알리에게 평타를 치게되면 알리는 Headbutt(박치기)를 쓸 수 있습니다.


적원딜을 벽꿍해서 제자리에 묶어놓는 동안 우리원딜의 논타겟 스킬을 맞추게 하여 압도적인 딜교환을 하여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의 어시가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

(이제 남은건 메자이 뿐이야)



주변 모든 챔피언과 미니언에게 힐을 줍니다.


라인전 사용 팁 :


극초반 라인이 밀려있을 때는 원딜과 미니언에게 모두 힐을 줘서 근거리와 원거리 미니언이 원딜 평타 한방에 죽지 않도록 해줍니다.


자연스럽게 원딜의 CS차가 나오게 되고 이는 곧 템차이의 시초가 됩니다.


라인이 당겨져 있을 때는 뒤나 옆으로 빠져서 원딜에게만 힐을 주도록 하고 체력이 빠져있는 미니언에게는 힐을 주지 않도록 거리조절을 합니다.


한타 때는 가급적 모두에게 힐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불타는 향로)를 가게 되면 적은 힐량이 무시무시한 광역 공속 버프로 바뀝니다.


우리팀 중 탑이 Irelia(이렐리아)Jax(잭스)라거나 정글이 Nocturne(녹턴)Rengar(렝가)라거나 미드가 Yasuo(야스오)등 공속 위주 챔프가 3명 이상일 때 가볼 만 합니다.




Q : 상대방 알리스타가 죽질 않아요. 어떻게 해야 잡을 수 있죠?

A : 궁 끝날때까지 기다리세요.

(챔피언 소개 중 나와있는 알리스타 대처법)



(몰왕핵도 잘버티는 알리)

(상대가 몰왕핵을 쓰면 알리를 꺼내시면 됩니다)



뎀감이 무려 70%나 되기 때문에 궁지속시간동안 알리스타가 쓰러지질 않습니다.


물리와 마법 데미지만 감소시키므로 Ignite(점화)같은 고정데미지는 그대로 들어오니 유의해주세요.


6렙 맞딜도중 어느 한쪽이 죽을 때까지 딜교한다 싶으면 먼저 키고 평타를 때립니다.


또한 CC해제도 있기 때문에 CC맞은 알리를 치려고 모두가 달려들때 궁을 쓰고 쿵쾅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방패 4포션으로 시작합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방패는 언뜻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서폿에게 효율은 그닥 안나옵니다.

가성비 좋은 서폿템 냅두고 도란을 가면 상대 서폿이랑 포션차이가 나게 되고 코어템의 차이는 곧 스노우볼링으로 이어집니다.

서폿 도란시작 = 정글 도란시작이랑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패패시브 최대한 이득보면서 터뜨리는 팁 : 

리시를 하고 첫 번째 라인이 오자마자 평타를 계속 치면서 2개를 빠르게 먹습니다.
(체력이 빠지면 포션을 마심)

이렇게되면 디나이를 당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선 2렙을 가져가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대포 미니언이 오는데 방패패시브가 다시 돌아올때까지 기다렸다가 패시브가 돌아오는순간 빠르게 대포 미니언을 막타먹습니다.

그다음 라인부터는 대포 미니언만 골라드시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집갈 때

~400원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

돈을 얼마 못벌고 집을 간 경우입니다.

포션과 와드를 들고가셔서 갱킹을 최대한 막고 돈을 벌면서 라인을 버텨주셔야 합니다.

400원~500원 : Ruby Crystal(루비 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이정도 돈이면 망하거나 퍼블을 따고 빠르게 집을 간 경우이니 시야석의 하위템인 루비 보석을 갑니다.

이후 (시야석)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시야석이 나오면 장신구를 (와드 토템 (장신구))에서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반드시 바꿔주세요.)

500원~ :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준수한 라인전이나 흥한 라인전의 경우 타곤산으로 업글하여 돈수급을 좀 더 늘려줍니다.

방패 자체로는 돈수급력이 부족하나 타곤산으로 업글할 경우 돈수급력이 엄청 늘어나면서 빨리 뽑을수록 라인유지도 잘 되고 빠른 코어템의 시초가 됩니다.

초반 핑와는 블루팀의 경우 삼거리, 레드팀의 경우 봇에서 용쪽으로 올라가는 길목에 있는 부쉬에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시야석)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에서 선택지가 갈리는데 적정글이 봇갱을 안온다 싶으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갑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서폿의 미드로밍과 카정백업, 봇싸움 이니시에 매우 좋은 아이템이기 때문에 늦더라도 15분 이전엔 반드시 가주셔야 합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다른 아이템에서 쿨감을 채우기 때문에 필요가 없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는 알리스타 자체로 단단하기 때문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적정글이 흥했거나 우리봇이 너무 말렸을 때 다이브 대비를 (시야석)으로 해줍니다.

(시야석) 적정글의 동선을 파악햐여 갱킹을 어느정도 막을 수도 있고 다이브를 오기전에 미리 눈치채서 우리정글을 불러 역관광을 낼수도 있습니다.

(루비 시야석)는 중후반부에 올립니다. 체력 +250과 와드개수+1이 들어있지만 맵에 설치할 수 있는 와드개수는 3개 고정이므로 업글비용 800원 대신 다른 템을 우선적으로 올려줍니다.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까지 나왔으면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를 (산악 방벽)로 업글해줍니다.

(산악 방벽)는 알리스타와 찰떡궁합인 템입니다.

알리스타는 기본체력이 매우 높은 챔피언이고 (시야석)과의 시너지가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가줍니다.

(시야석)는 서포터라면 반드시 선택해야 되는 템입니다.

시야는 곧 운영의 시초이고 승리의 시작점입니다.

자신이 와드를 안사면 곧 다른팀원이 와드를 사야되고 이는 곧 라이너의 늦은 코어템으로 게임을 패배할 수밖에 없는 구도로 갑니다.


그리고 위의 순서대로 가주시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가 AD 위주일 때 : Thornmail(가시 갑옷)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등 방어력을 올려주는 템 
상대가 AP 위주일 때 : (미카엘의 도가니)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등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는 템

위의 템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팀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템선택은 게임승리의 발판이 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적원딜의 딜량을 체감이 오도록 줄여주는 템

엄청난 방어 +100와 쿨감 20%를 줄 뿐만 아니라 자신 주위 적챔프들의 공속을 감소시키는 아이템입니다.

적팀의 원딜이 Vayne(베인)거나 미드가 Yasuo(야스오)같은 공속기반 평타챔프일 때 가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슈퍼세이브 아이템

알리스타의 부족한 힐량을 메꿔주는 아이템입니다.

마법 저항력과 마나재생력을 오려줄 뿐만 아니라 사용효과로 CC해제까지 해주니 서포터에게 있어서 원딜 지키기에 최적화된 템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니시의 시작템

팀에 이니시할 사람이 나밖에 없다 싶으면 란두인을 선택해서 과감하게 이니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당한 영광) 이니시의 시작템 2

팀에게 승천의부적 효과를 주고 3초 내에 적팀에게 슬로우를 묻힐 수 있는 템입니다.

자신이 적팀의 딜을 잘버틴다 싶으면 정당한 영광을, 얼마 못가 죽는다면 란두인을 선택해줍니다.


(산악 방벽)와 (미카엘의 도가니)는 스마트키 설정을 추천합니다.

약간 빠르게 씀으로써 죽을 뻔한 챔프를 간발의 차이로 살려내면서 슈퍼플레이가 나옵니다.

또한 이러한 액티브템은 2개까지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력이 있다면 전부 써도 되나 헷갈리면서 컨트롤에 미스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재량껏 가주시면 됩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핑와 잘 쓰는 법

1. 적팀이 와드를 많이 심는 곳에 우리핑와를 설치해야 한다.

2. 1번을 만족하면서, 핑와가 쉽게 지워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3. 2번을 만족하기 위해,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3-1. 적이 발견해도 쉽사리 지우러 오지 못하는 곳에 설치하거나

  3-2. 적팀이 예상치 못한 곳에 핑와를 설치한다.


즉, 우리팀이 유리하다면 적팀쪽으로 들어가 적팀이 잘 지나가지 않는 부쉬에 핑와를 설치하여 시야장악을 시도해주시고

반대로 우리팀이 불리하다면 레드나 블루쪽 부쉬에 핑와를 설치하시거나 낚시자리나 다른 중요한 위치 등에 설치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미
초반 평Q평과 E를 묻힌 원딜은 알리에게 있어서 지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갱콜이 답입니다.
벨코즈
사거리 밖에서 QWE만 쓰면 알리의 체력만 쑥쑥 빠집니다.

Q를 최대한 피하고 벨코즈의 패시브가 터지기 전에 뒤로 빠져주시면 됩니다.
소나
Q평이 정말 아픕니다.

소나에게 쿵쾅을 쓰면 적원딜이 프리딜을 하게 되니 킬각이 아니면 가급적 소나에게 쿵쾅은 자제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E쓰고 달려오면 띄우고 밀쳐내면 됩니다.
블리츠크랭크
그랩을 대신 맞아주고 맞자마자 Q를 난사하고 블크를 우리원딜쪽으로 밀쳐내면 됩니다.
애니
짤짤이하러오다가 쿵쾅맞고 스턴모아서 궁쓰면 우리는 스턴풀고 쿵쾅합니다.
추가로 Thresh(쓰레쉬)도 매우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차이나고 쓰레쉬 자체의 평타가 매우 강력합니다.

덕분에 쓰레쉬가 평타를 치려고 다가오면 알리도 어쩔 수 없이 뒤로 빼야 하며 스킬셋 또한 위협적으로 구성되있기 때문에 쉽게 이길 수 없는 서포터입니다.


그 외 어려운 챔프는 Lux(럭스)Morgana(모르가나)Brand(브랜드)Zyra(자이라)Zilean(질리언) 등 사거리가 긴 포킹챔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라인전이 쉽지만은 않지만 중후반 미친 존재감을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wain(스웨인)Amumu(아무무)Karthus(카서스)Katarina(카타리나)Kennen(케넨)Fiddlesticks(피들스틱) 같은 자기주위 광역기 하나로 한타가 결정되는 챔피언들은 날아오는 곳을 잘 보신 뒤 Headbutt(박치기)로 멀리 밀쳐냅니다.
(우리쪽으로 밀쳐내면 6:4가 됩니다)

만약 지체되면 탈진을 빠르게 걸어 피해량을 최대한 많이 줄여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방패를 수시로 터뜨려주고 쿵쾅할 마나를 아껴둡니다.


쿵쾅은 섣불리 쓰지 말고 킬을 낼 수 있는 상황이라던가 원딜과 서폿이 붙어있는 순간에 날아가서 두명을 띄웁니다.


 

초반 운영법

알리스타는 블크에 뒤져치지 않는 인베싸움 1티어 최강자입니다.


블크는 1명을 끌면 점멸을 빼거나 킬을 내는 반면 알리는 Q 한번 잘쓰면 그순간 적챔프들의 스펠이 막빠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알리에게 있어서 인베는 필수는 아니지만 시도는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블루팀의 경우 선작골을, 레드팀의 경우 선두꺼비를 먹는데 이를 참고하여 가주시면 됩니다.


두꺼비의 경우 막타를 치는 쪽이 선2렙을 찍게되므로 정글분의 기량이 요구됩니다.



알리스타의 라인전은 부쉬를 이용하는 공격적 서포터입니다.


부쉬에 숨어서 적팀이 와드를 안한다면 상황을 보고 원딜에게 걸어가서 Q를 쓰고 평타를 때리고 도망갑니다.


와드가 되있다면 뒤로 빠져서 2렙까지 기다립니다.


선 2렙을 가져가면 빠르게 쿵쾅을 하거나 점멸쿵쾅을 해서 적원딜의 스펠을 빼도록 노력합니다.


원딜 스펠의 유무는 매우 크며 다음 딜교 때 킬을 따게 해주는 찬스입니다.


또한 적팀의 쿨타임이 긴 스킬이 빠졌을 때 교전을 시도하시면 대부분의 딜교환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뒷무빙을 할 때 미니맵을 보면서 적정글의 위치를 팀원들에게 수시로 알려줍니다.


 

중반 운영법

 

적정글의 위치를 수시로 알려주고 6렙까지 버티다가 6렙이 되면 정글을 불러서 다이브갱킹을 시도합니다.


반드시 알리가 먼저 들어가서 궁을킨 후 타워어그로와 딜을 한꺼번에 받으면서 갱호응을 성공시킵니다.


그리고 용사냥을 유도하고 용을 먹기 전에 정글이 올 만한 루트에 와드를 박고 스마스틸을 하지 못하도록 Q와 W를 써가면서 완벽하게 마크합니다.

 


후반 운영법

반드시 바론와딩을 철저히 해서 뺏기지 않도록 합니다.


알리스타는 멀리 가지 않는 이상 짤릴 수가 없습니다.


궁에 70% 뎀감이 있기 때문에 궁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팀원들의 백업이 있으면 살아갈 수 있습니다.


각을 보면서 점멸쿵쾅으로 대박을 터뜨리거나 우리원딜을 완벽하게 지켜내거나 적의 잘자란 딜러를 딜을 못하도록 마크해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알리스타는 사거리가 짧아서 점멸을 쓰거나 옆치기나 뒤치기를 하지 않는 이상 이니시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팀에 이니시에이터가 먼저 한타를 열면 그 때 뒤따라서 호응해줍니다.


적팀을 3명 이상 띄울 수 있다면 과감하게 적팀에게 쿵쾅하시고 암살자가 우리원딜을 노리고 있다면 우리원딜이 프리딜을 할 수 있도록 암살자를 철저히 마크해줍니다.

 

 

챔피언 상대법

Lux(럭스)럭스

대부분의 럭스서폿은 매우 공격적인 룬특성을 들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스킬을 날립니다.


스킬을 맞은 후 평타를 맞게되면 (주문도둑의 검)와 함께 패시브가 터지게 되어 무시못할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속박은 반드시 피해주시고 E를 맞고 힐로 계속 회복해주시면 럭스의 마나가 바닥나있게 됩니다.


럭스의 궁이 날아오는 순간 바로 궁을 써서 데미지를 감소시킨 다음 맞딜을 시도해봅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블랙실드로 알리의 쿵쾅을 막고 장판을 챔피언 중앙에 깔면 (주문도둑의 검)가 두번이나 터져서 돈수급도 안정적으로 하고


속박의 사거리때문에 라인전이 좀 힘들며 알리가 쿵쾅을 하려고하면 사전에 블랙실드를 줘서 CC까지 무시해버리는 챔프입니다.


몰가의 1렙 능력치를 보고 주문력이 20이 넘어가면 장판이 깔리면 최대한 피하시고 10도 안되면 위에서 춤춰도 됩니다.

(근데 5초동안 다맞으면 아프던데)


달려가는 척을 해서 몰가가 실수로 블랙실드를 빼면 몰가는 소극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몰가가 궁을 쓸 경우엔 우리도 궁을 빨리 써서 사슬을 끊고 블랙실드가 안걸린 적챔프를 밀쳐내시면 됩니다.
(몰가 블랙실드의 경우 -> 적원딜을 밀쳐서 딜을 쉽게 못하게 한다)
(적원딜 블랙실드의 경우 -> 몰가를 밀쳐서 우리원딜이 궁스턴을 맞지 않게 한다.)
(참 쉽죠?)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블크가 그랩을 하는 순간 Pulverize(분쇄)를 난사해서 먼저 띄웁니다.


만약 블크가 강철주먹을 먼저 쓰게 되면 블크는 유유히 빠져나가기 때문에 딜교를 질 수밖에 없습니다.


Pulverize(분쇄)로 띄웠을 시 우리원딜이 더 강하면 우리원딜쪽으로 Headbutt(박치기)해서 킬각을 노려보고 적원딜이 더 강하면 밀쳐내서 딜교환 이득을 가져가서 라인전을 풀어줍시다.


6렙 이후에는 블크의 폭딜이 어마어마하니 대신 끌려주고 궁을 써서 킬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적정글이 왔을경우 블크에게 끌릴경우 무조건 죽으니 그냥 도망가세요.



Soraka(소라카)소라카

롤의 대표 힐러로써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여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Q를 명중시켜서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E의 경우 조건형 속박이 있지만 쿵쾅으로 달려가지 않는 이상 속박걸리기 정말 힘들기 때문에 갱호응이 나쁜 편에 속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극적인 딜교를 하고 Q를 잘 피해주시면 소라카의 체력은 점점 줄어들게 되어 라인전을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알리보다 사거리도 길고 스킬 자체의 데미지도 높아서 겁나 아픈 챔프입니다.


그대신 몸이 정말 약하기 때문에 그걸 사거리가 커버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힘듭니다.


쿵쾅으로 진입하면 속박과 슬로우때문에 빠지기가 정말 힘드니 섣불리 들어가는 것을 자제해주시고


이외로 갱호응을 잘 못하는 챔프라서 라인전에서 사려주시고 신발을 빠르게 올려서 미드로밍을 자주 가주시는 라인전 회피 플레이를 권장합니다.



Janna(잔나)잔나

 라인전에서의 잔나는 (주문도둑의 검)를 이용한 평짤을 해서 돈을 수급하거나 2:2 봇싸움에서 원딜에게 방어막을 줘서 딜교환에서 이득을 가져갑니다.

 

잔나가 스킬 하나를 빼고 평타를 치러오는 순간 몸이 정말 약한 챔피언이므로 쿵쾅으로 딜교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잔나는 한타에서 원딜에게 브루저를 밀쳐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브루저가 붙기 직전에 잔나를 밀쳐내시고 이것이 힘들다면 우리원딜을 지키면 됩니다.

 

 

그 외 추가중입니다.

 

 


 


마치며

공략은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려줘야 되지만


무의식적인 상황판단과 센스플레이는 생각해내서 쓰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챔피언 상대법은 최소 한판을 해서 이론 중심보다는 경험 위주로 작성을 하기 때문에 업로드가 느릴 수 있습니다.

 

 

영상을 올려달라는 분이 있으신데 닉네임을 가려서 촬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이아 와서도 여전히 알리를 하면서 많은 승리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알리 많이 하셔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오타발견과 질문은 댓글로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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