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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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0명
70% (28표)
5% (2표)
25% (10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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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위 티어에서 유행 중인 AS 케일

- 모데카이저(2015-03-24, 조회수: 270298)

 

 

케일

Kayle

심판자

The Judicator

 

  

저의 공략글은 누구나 케일의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 빌드와 운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AS 중심의 새로운 아이템 빌드로 무장한 하이브리드 케일을 만나보세요.

 

 

※ 본 게시글은 PC 화면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

 

 

 

 

 

시작합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9.9
총 가격 : 13,119 IP

 

◆ 기본 룬 세팅 ◆

 

 

표식 : 공격 속도 +1.7% x9 

 

인장 : 레벨당 체력 +1.34 x9 

 

문양 : 레벨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0.092% x9 

 

왕룬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2015 시즌에 접어들면서, 미드 라인에 불어온 가장 큰 변화이자 애로사항은 바로 미니언의 체력 증가입니다.

 

미니언의 방어/마법저항력이 삭제되고 대신 체력이 증가하였는데, 이 체력 상승 탓에 라인 클리어가 힘들어졌습니다.

 

덕분에 극방관 세팅을 맞추던 AD 캐스터나 마나를 소모하여 라인을 정리하는 챔피언들은 너프를 당한 셈이지만,

마나 소모 45에 지속 시간 10초의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덕분에 라인을 정리하는데 드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케일은

 

라인 클리어가 다른 챔피언들보단 좀 더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인 클리어가 예전보다 힘들어진 것은 케일도 해당되므로, 룬으로 공격 속도 20%를 맞추고 왕룬에 주문력을 맞춰

 

최대한 미니언 파밍에 특화시켰습니다.

 

인장은 대세에 맞추어 레벨당 체력 룬으로 갈아끼웠습니다. 방어 룬의 효율이 너무 안좋아져서...

Zed(제드)Talon(탈론)이런 AD 캐스터의 데미지가 무섭다면 방어룬을 끼심을 추천합니다.

 

문양엔 성장 쿨감을 박았습니다. 2015 시즌엔 더 이상 영약이 쿨감을 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 쿨감 40%를 유지하려면 성장 쿨감 룬을 껴야 합니다.

 

참고로 이 룬은 정글 케일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모바일 화면 독자를 위한 마스터리 시뮬레이터 스샷

 

 

OFFENCE 30 / DEFENCE 0 / UTILITY 0

 

 

마술 특성의 쿨감 5%로 현재까지 룬 + 특성 = 20%가 완성되었습니다.

 

올 오펜스이기 때문에 매우 공격적이며, 너프로 많이 약해진 케일로 아주 강력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엄청난 유리몸이 되버리므로 초보자 분들은 운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특성 역시 룬 세팅과 마찬가지로 정글 케일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저의 아이템 빌드는 확보할 수 있는 주문력이 낮아서 대마법사는 효율이 낮아 찍지 않습니다.

 

 


 점화 점멸

 

 

솔킬을 꿈꾸는 모든 미드 라이너의 상징, 점화&점멸 조합입니다.

 

사실 너무나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스펠 조합이라 딱히 설명할건 없습니다만 굳이 효과를 설명하자면...

 

 

점화는 체력이 매우 낮은 상태의 적에게 킬 압박을 가하는 등 강력한 라인전을 가져가 이득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같이 무지막지한 체력 수급을 자랑하는 챔피언에게 시전하여 그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일정 체력을 회복시키는 서머너 스펠 Heal(회복)회복의 치료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어 회복의 카운터이기도 합니다.

 

 

점멸은 짧은 거리를 순간이동하는 스펠이라 다양한 변수를 창출해낼 수 있어서 필수적으로 들어야 합니다.

 

순간적으로 적군한테 돌진하여 공격하거나, 위급할 때 논타겟 스킬을 피하거나 벽을 넘어 도주하는 등

 

다양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정글 케일은 당연히 Smite(강타)Flash(점멸)입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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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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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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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및 활용 팁

사실 케일의 스킬들은 전부 단순해서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다할 스킬 콤보도 없고 그냥 후두려 패면 그만인지라...

 

올 타겟팅 스킬이라 컨트롤은 매우 쉽지만 스킬들을 어떻게 시기적절하게 사용하며 잘 활용하는가가 중요합니다.

 

 

Holy Fervor(신성한 열정)신성한 열정 (Holy Fervor)

 

케일의 공격을 받은 챔피언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초 동안 3%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5번까지 중첩됩니다.

 
 
케일에게 맞으면 맞을수록 더욱 아파지는 이유.
 
최대로 중첩되면 무려 15%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깎는 A급 패시브입니다.
이 패시브와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조합으로 AS 중심의 케일이 성립될 수 있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이 나오면 적군에게 광역으로 엄청난 방마방 감소를 끼얹어주게 됩니다.
참고로 Reckoning(징벌)로도 이 신성한 열정 스택이 중첩됩니다.
 
 
Reckoning(징벌)징벌 (Reckon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을 강타하여 60/110/160/210/260 (+1.0 추가AD)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40/45/50/55% 늦춥니다. 또한, 신성한 열정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타겟팅 슬로우.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가? 필요합니다
...깡뎀과 슬로우%가 높아서 라인전 단계에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적 챔피언을 견제하기 힘들 경우 대신 선마하기도 합니다.
즉, 상대하는 챔피언에 따라 주력기인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대신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는 스킬. 적 라이너가 Jayce(제이스)인 경우라던가...
하지만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보다 마나 소모량도 높을 뿐더러 지속딜 부분에선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다음으로 마스터.
 
쿨타임 감소를 40%까지 맞출시 지속시간 3초에 쿨타임은 4.8초가 되기 때문에 적에게 슬로우를 항시 유지할 수 있으며,
 
공속이 빠르고 쿨타임이 짧을수록 빨리 중첩된 패시브로 마방을 팍 깎은 이후 징벌을 가할 수 있기에 더욱 아파집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마나 소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Nunu(누누)Ice Blast(얼음 덩어리)마냥 상대에게 난사해대면 마나 소비가 엄청나서
 
금방 마나 고갈에 시달릴 수 있는 탓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케일 초보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로,
이 스킬은 단순한 견제용 스킬이 아니라 쏘고 나서 슬로우가 걸린 적을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열심히 패기 위한 보조용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여타 견제용 스킬마냥 막 사용하다가 마나가 고갈되어 라인전에서 애로사항이 꽃피는 것입니다.
따라서 라인전 중 Reckoning(징벌)은 적 챔피언에게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때려주고 싶거나 갱호응을 해야 할 때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챔피언 상성에 따라 이걸 선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신성한 축복 (Divine Blessing)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아군 챔피언을 축복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8/21/24/27/30% (+0.07AP%) 높이고,
60/105/150/195/240 (+0.45AP)의 체력을 치료합니다. (사정거리: 900)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체력도 회복시켜주는 타겟팅 스킬입니다.
 
카이팅에 도움을 주는 스킬이며, 아군에게 사용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에게 따라 붙으면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계속 패야 하는 케일에게는 Reckoning(징벌)와 조합하여 추격하면서 팰 때 유용하죠.
 
특히 스킬 1레벨엔 사실상 스킬 사용에 소모한 마나를 그대로 체력으로 옮기는 것이라 라인전에서 효율이 뛰어납니다.
 
궁극기인 중재와 같이 사거리가 900으로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라 아군에게 시전해주기 용이하며,
 
스킬 레벨당 이동 속도 증가치도 3%로 좋은 편에 속하여 적을 쫓아가거나 도주하기에 좋습니다.
 
타워 다이브를 해도 이 스킬 덕분에 이동 속도가 빨라져서 그만큼 타워에 덜 맞고 나올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속 증가 스킬이면서 힐 스킬이기도 하기에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딜교환 부담이 적어지지만,
 
마스터 우선 순위가 낮아 AP 계수가 있다고 해도 계수가 낮으며 회복량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체력이 딸린다고 남발하다간 마나 고갈로 집으로 귀환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루 버프가 있다면 마나 소모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기에 뛰어난 라인 유지력을 갖추게 될 수 있기도 합니다.
라인전에서 신성한 축복을 무조건 회복용으로 쓰기보다는 상대와의 딜교환 우위를 점한 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Reckoning(징벌)로 추격하여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추가 타를 가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정의로운 분노 (Righteous Fury)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케일의 공격 사거리가 10초동안 400 증가하는 동시에 기본 공격시 20/30/40/50/60 (+0.25AP)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공격 시 주변 적은 20/30/40/50/60 (+0.2/0.25/0.3/0.35/0.4AD)(+0.25AP)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범위: 300)
 
 
케일의 핵심 스킬인 정의로운 분노입니다.
 
시전 시 근접 챔피언인 케일의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하여 사거리 525의 원거리 챔피언이 됩니다.
 
525의 기본 공격 사거리를 갖게 되는 이유는 스킬 시전으로 증가하는 기본 공격 사거리가 400이기 때문이죠.
 
피해량 관련 공식이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직접 평타 공격의 대상은 기본 평타 + 추가 마법 데미지를,
 
평타 공격 대상의 주변에는 추가 마법 대미지 + 기본 평타 데미지의 일부를 가한다는 겁니다.
 
즉, 굶주린 히드라 패시브의 마법 데미지 버전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근접 챔피언이던 케일이 이 스킬을 시전하면 원거리 챔피언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이 발동됩니다.
물론 이 스킬이 발동 중일 때는 근접 챔피언에게만 효과가 발동되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는 꺼지게 됩니다. 히드라 사면 트롤이잖아?
적군에게 광역으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추적자의 검: 포식자)와의 조합이 매우 강력합니다.
 
스킬에 AP 계수가 있으며 평타에 버프를 거는 형식이기 때문에 주문력과 기본 공격 속도가 높을수록 효율이 좋고,
 
케일의 피해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력 스킬이기 때문에 항시 발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쿨감이
매우 중요하기에 이 스킬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은 사실상 케일을 위한 아이템이자 코어템입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가 꺼지면 케일의 딜로스가 엄청나기 때문에 쿨감은 특히 중요합니다.
 
이 스킬을 상시 켜놓으려면 쿨감 40%는 필수이기 때문에 보통 내셔 20% + 특성 5% + 성장 쿨감룬 15%로 맞춥니다.
성장 쿨감룬이 없을 경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쿨감 15%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문제 탓인지 타워나 억제기 같은 구조물에는 추가 데미지를 입히지 못합니다.
 
스킬을 발동시키면 검에 불이 붙으며 머리 위에 불타는 원 고리가 생깁니다.
 
이러한 이펙트 덕분에 스킬이 발동 중인지의 여부를 알기 쉽죠. 물론 이건 적도 마찬가지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설급 스킨인 에테르 날개 케일은 발동 시 검에 푸른 빛이 방출되고 타격음이 찰지게 바뀝니다.
 
 
Intervention(중재)중재 (Interven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케일의 성스러운 빛이 대상을 감싸며 2/2.5/3초 동안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사정거리: 900)
 
 
예측하기 어렵고 대처하기도 힘든 다양한 상황을 연출해 낼 수 있는 최상의 카운터 스킬.
 
공수 양면으로 엄청난 활용도를 지니며 예측 불가능한 변수를 만드는 최고의 S급 유틸기입니다.
 
시전 시 몇 초 동안 모든 데미지를 0으로 받게 되며, 안타깝게도 CC기에 대한 면역은 없습니다.
 
미묘하게도 적대 관계인 모르가나의 칠흑의 방패와 조합하면 최대 3초간 완전무적이 가능해집니다.
 
궁극기 시전 상태의 올라프나 사이온에게도 중재를 시전할 시 정말 멈출 수 없는 절대무적이 됩니다.
 
사용법은 시전 대상에 커서를 갖다대서 클릭 한 번 하는 것으로 매우 간단하지만,
 
어떤 타이밍에 어떤 용도로 쓰냐에 따라 스킬 사용의 의미가 달라지고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기 때문에
 
적과 아군 모두에게 엄청난 변수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적의 궁극기나 스킬이 박히는 순간에 중재로 피해를 상쇄해서 자신의 목숨을 구하거나, 아군을 살려주거나,
 
역이니시를 걸 수 있으며, 아군에게 쓸 때는 무적만 걸어주지 말고 이속기인 W를 함께 써서 적진 한가운데에서
 
이탈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2명 이상의 아군이 위험에 처했을 땐 상황에 따라서 각각 한 명씩에게
 
무적과 회복 + 이동 속도 상승을 걸어서 둘 다 구출해볼 수도 있습니다.
 
한타에서 가장 뛰어난 화력을 내뿜는 원거리 딜러 포지션의 챔피언에게 시전해주거나,
자기 자신에게 시전하여 체력 손해 없이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광역 딜을 가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Riven(리븐)Jax(잭스)같이 엄청난 데미지를 가진 브루저가 진입할 때 걸어주거나,
아군 탱커가 잘 커서 최대 4~5명의 어그로를 끌 수 있다면 그 탱커가 선진입할 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Shyvana(쉬바나): 굳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시는게 있는데, 중재를 딸피가 되어 죽을 위기에 처한 아군에게 시전해주는 용도로만 쓰는게...
 
물론 죽을 뻔한 아군을 구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중재는 딸피 되어서 걸겠다고 적군의 누커나 원딜이 아군을 딸피로 만들 때까지 아끼고 있으라는게 아닙니다.
 
중재를 걸려고 할 때 딸피 상태의 아군에게 걸어 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빈사 상태의 아군이 마무리 일격을 맞을 위험이 클 때 걸어주면야 좋지만 보통 누커나 딜러는
 
충분한 딜을 상대에게 쏟아넣으면 자기 할일을 다한 거나 마찬가지라서 이미 딜 다 맞고 중재를 걸어줘봤자
 
아군에게는 희망고문일 뿐이며 차라리 중재를 아끼고 자신에게 걸어주어 딜을 넣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중재의 진가는 짧은 궁극기의 지속시간 동안 상대의 스킬들을 낭비하게 만들면서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상쇄시키는 것!
 
고로 상대가 사용할 비장의 스킬을 예측하고 중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Veigar(베이가)의 풀콤보는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스턴에 걸렸을 때 바로 시작되므로, 스턴에 걸린 아군에게
 
미리 중재를 사용해주면 베이가의 스킬 콤보를 완전히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베이가는 스킬을 사용하면 그 투사체가 몸에 닿기 전까진 딜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막을 수 있죠.
 
 
스킬 콤보

케일의 스킬 구조 상 딱히 콤보랄 게 없습니다.

Reckoning(징벌)로 슬로우 걸고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으로 이속 증가 시켜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후드려패는거니까요.

필요한 순간에 Intervention(중재)를 시전할 수 있다면 더 이상의 설명은 불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대망의 AS 케일 아이템 빌드입니다. 정확하게는 주 AS + 부 AP 입니다만...

 

유명한 케일 장인 호 희 등 여러 케일 유저들이 이미 사용 중인 빌드이죠.

 

 

미리 말해둡니다만,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20분 즈음에 이미 적팀 중 두 명 이상이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면,

혹은 Galio(갈리오) Shyvana(쉬바나)Kassadin(카사딘)처럼 기본적으로 마법 저항력을 달고 사는 챔피언이 적팀에 있을 경우,

깡 주문력 아이템(Ex.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대신에 마법 관통력 아이템(Ex.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을 먼저 구입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적팀이 Teemo(티모)Master Yi(마스터 이)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witch(트위치)Annie(애니)이렇게 탱템 따위는 눈길도 안주는 조합이라면

 

마법 관통력 아이템보단 깡 주문력 아이템을 구입해서 강력한 데미지를 꽂아넣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겠죠.

 

이 공략은 진리가 아닌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므로, 제 공략에 너무 의존하시진 마시길 바랍니다.

 

케일은 기본적으로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시작 아이템으로 구입합니다.

라인전에서 벌어들인 골드로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한 개 더 구입한다면 마나 수급이 원할해집니다. 물론 나중엔 다시 팔고요.

집에 첫 귀환 시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최우선으로 구입하고, 남는 골드가 있다면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여유에 따라 구입.

이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먼저 완성시키고 다음으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최대한 빨리 맞추도록 합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는 그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보다 높은 30의 마법 저항력이 붙어있어서 AP 딜러를 상대할 때 딜교환에 유리하며,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 둘은 공통점이 있는데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가 붙는다는 점과,

 

추가 공격 속도 +50%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두 아이템은 매우 뛰어난 궁합을 자랑합니다.

 

두 아이템을 갖출 시 추가 공격 속도 +100%에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 15(+AP 0.15) + 42를 갖추게 됩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구입했다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로 업그레이드한 후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을 구입합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조합은 AS 케일의 삼종신기입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의 추뎀이 루난의 탄환에 적용되기 때문에 엄청난 광역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광역으로 중첩되는 Holy Fervor(신성한 열정)Wit's End(마법사의 최후)의 고유 지속 효과인 마법 저항력 훔치기 중첩으로 몸이 약한 적 딜러에겐

트루 데미지에 가까운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케일은 Wit's End(마법사의 최후)의 기본 30 + 훔친 마저로 튼튼해지고요.

 

게다가 더욱 중요한 것은, 패시브와 마법사의 최후로 깎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아군의 데미지 또한 상승시킵니다!

 

참고로 적 라이너가 AD라면 마법 저항력 제공 아이템인 Wit's End(마법사의 최후)보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을 먼저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는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므로 팔지 않아도 됩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을 모두 갖춘 이후로 구입하는 아이템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적군의 마법 저항력이 신경쓰인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구입하시면 되고,

Reckoning(징벌)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높은 주문력 아이템인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구입하시면 되며,

적군의 어그로가 심하게 몰린다 싶으시다면 변수를 만들 수 있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구입하심이 바람직합니다.

적 챔피언 중에 Renekton(레넥톤)Dr. Mundo(문도 박사)같은 체력게이 탱커가 거슬린다면 뛰어난 카운터 아이템인 (리안드리의 고통)가 좋겠죠?

보통 마지막 아이템으로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구입하여 케일을 죽지 않는 전장의 깡패로 만들 수 있습니다.

 

뭐 어쨌든 마지막 아이템은 개인의 취향과 상황 문제이므로 더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아래 파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시작 아이템

 

1.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도란의 반지 + 체력 물약 1개 + 와드 토템 (기본 시작)

2.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 + 와드 토템 (AD 상대로 시작)

3.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수정 플라스크 + 체력 물약 3개 + 와드 토템 (닥치고 버텨야 할 때...)

 

 

2. 핵심 아이템

 

1.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주문력, 공격 속도, 쿨감소,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 전부 케일에게 어울리는 스탯을 갖춘 핵심 아이템.

2.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전부 마법 데미지인 케일에게 어울리는 마법 관통력을 제공하는 신발.

3. Recurve Bow(곡궁): 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의 하위 아이템. 공격 속도 +30%를 제공하는 완소 아이템.

 

 

3. 추천 아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내셔의 이빨 [2900 Gold]

케일에게 필요한 모든 스탯을 갖춘 케일을 위한 아이템. 무조건 선템으로 구입.

공격 속도 +50%
주문력 +60

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15 (+ 주문력의 1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법사의 신발 [1100 Gold]

핵심 아이템 중 하나. 모든 공격 스킬이 마법 데미지인 케일에게 마법 관통력은 효율이 뛰어남.

마법 관통력 +15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 속도 +45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광전사의 군화 [1000 Gold]

정말 뼛속까지 공속 덕후가 되고 싶다면 구입. 하지만 다른 아이템으로 충분한 공속이 나오는지라...

공격 속도 +25%
고유 지속 효과 - 이동 속도 향상: 이동 속도 +45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 [2600 Gold]

내셔의 이빨과 같은 공격 속도를 제공하며 역시 기본 공격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사기템.

게다가 아테네의 부정한 성배보다 높은 30의 마법 저항력을 제공하며 대상의 마법 저항력까지 훔쳐옴.

공격 속도 +50%
마법 저항력 +3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에게 42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마다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만큼 훔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2400 Gold]

탄환에 정의로운 분노의 마법 피해와 내셔의 이빨과 마법사의 최후의 추가 마법 피해가 적용됨. 허허...

내셔, 최후에 루난까지 구입하면 케일의 삼종신기가 완성되어 엄청난 캐리력을 갖추게 됨.

공격 속도 +7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대상 주변 최대 2명의 적에게 작은 탄환을 발사하여,

각각 10 (공격력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탄환은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 [2295 Gold]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크게 무시함. 케일의 대부분의 딜은 마법 데미지이기에 효율이 뛰어남.

패시브 중첩과 마법사의 최후의 마법 저항력 훔치기에 공허까지 더해지면 적의 마법 저항력은 0에 가까워짐.

주문력 +70

고유 지속 효과: 마법 피해가 대상의 마법 저항력의 35%를 무시합니다. (마법 관통력보다 먼저 적용됩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 [2600 Gold]

공격력, 주문력, 중첩 효과, 공속 증가, 생명력 및 주문 흡혈 증가. 케일을 진정한 깡패로 만들어주는 아이템.

공격력 +30
주문력 +4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발동 시)과 스킬 공격으로 8초 동안 공격 속도가 +4%, 주문력이 +4 오릅니다.

(최대 8번까지 중첩)
고유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전투에서 나갈 때까지 공격 속도가 +20%,

생명력 흡수가 +10%, 주문 흡혈이 +10% 오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3260 Gold]

사용 시 2.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되어 적군의 어그로를 해제하고 변수를 만드는데 용이한 아이템.

주문력 +120

방어력 +50

고유 사용 효과 - 경직: 챔피언이 2.5초 동안 아무런 행동도 취할 수 없는 대신 공격도 받지 않는

무적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3300 Gold]

주문력 뻥튀기 아이템. 근데 뻥튀기할 주문력이 낮은지라 정통 AP 케일만큼의 큰 효율은 보기 어려움.

주문력 +120 
고유 지속 효과:
주문력이 30% 상승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 [2900 Gold]

높은 체력을 지닌 챔피언에게 고통을 선사해주는 체력 비례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

주문력 +50
체력 +300

고유 지속 효과 - 아픈 눈:
마법 관통력 +15
고유 지속 효과:
스킬 공격에 맞은 적에게 3초에 걸쳐 매 초 대상의 현재 체력의 2%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추가 피해는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에게는 두 배,

몬스터의 경우 최대 초당 100까지 적용됩니다.

 

(마법의 영약): 마법의 영약 [400 Gold]

어쨌든 케일은 주문력의 영향을 받으므로 게임 후반에 골드가 남아돌 때 구입.

클릭하여 사용: 3분 동안 주문력이 +40, 5초당 마나 재생이 추가로 15 오르며 마법 효과가 생깁니다.

마법: 챔피언이나 포탑에 피해를 입히면 2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챔피언 상대로는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만, 포탑을 공격할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한 번에 한 개의 영약 효과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 최종 아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마법사의 신발: 격노)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마법의 영약)

무난한 최종 아이템 모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후우... 침묵이 사라졌다한들, 그 위협적인 데미지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르블랑과의 라인전은 심히 힘듭니다.

하지만 마법무효화의 망토-음전자 망토라는 싼 가격의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사면 한결 편해지며, 르블랑은 유통기한이 심해 한타력이 케일에 비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라인전만 버텨낸다면 이후의 게임은 수월해지실 수 있습니다.

르블랑이 노리는 아군 챔피언에게 적절한 중재를 시전해주신다면 아주 좋습니다.
신드라
라인전이 답도 없이 강합니다. 1.5초 광역 스턴으로 중재도 못쓰고 원콤내버리는 극악한 챔피언입니다.

특히 소규모 교전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라인전과 용싸움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케일의 한타력이 더 강해지기 때문에 신드라에게 킬을 주지 않고 버텨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드라가 노리는 아군 챔피언에게 적절한 중재를 시전해주신다면 아주 좋습니다.
피들스틱
극혐... 얘는 라인전을 버텨내어도 답이 없습니다. 밴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라이즈는 스킬 사거리가 짧아 라인전에서 케일을 견제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Q 데미지 너프 이후 초반 라인전에선 그야말로 약체 중의 약체이기 때문에, 딜교환을 하면 케일이 이깁니다.

또한 6렙 이후엔 라이즈가 스킬 콤보를 돌릴 때 중재로 씹으면 간단해집니다.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는 스킬 사거리가 매우 짧고 그나마 유효한 원거리 견제기라곤 사거리 700짜리 파멸의 흡수 뿐이므로 파멸의 흡수를 사용한 것이 보인다면 그냥 개패듯이 패시면 됩니다.

다만 초반 라인전에서 절대로 모데카이저에게 근접 평타 사거리를 내주지 마세요. 모데카이저의 누킹기인 Q와 W의 비비기로 체력을 많이 깎이실 수도 있습니다. 웬만한건 케일의 W로 상쇄가 되겠지만요.

멀리서 E로 찰싹찰싹 때려주시면 모데카이저의 쉴드가 종잇장마냥 찢겨나가므로 너무 쉴드에 부담감을 느끼지 마시고, 탈출기도 없는 모데카이저가 라인을 밀어제낀다면 정글러를 불러서 맛있게 드셔주시면 됩니다.

상당히 위협적인 모데카이저의 풀콤보 + 궁극기는 중재로 씹으시며 딜을 넣어주신다면 모데카이저가 먼저 쓰러지고 말 것입니다.
제드
제드와의 라인전은 5:5입니다. 제드는 근접 암살자 주제에 그림자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도 라인 클리어가 빠르며, 견제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제드의 표창 데미지는 미니언 없이 맞았다간 꽤나 아픕니다.

제드가 그림자를 썼거나 미니언을 사냥하는데 Q나 E를 사용했다면 W로 이속 증가를 걸고 달려가서 제드에게 Q로 슬로우를 걸고 E로 패대기치시면서 제드의 스킬 쿨타임을 고려하여 적당한 타이밍이 빼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엔, 제드가 궁 쓰면 맞궁 쓰세요. 궁 없으면 존야 쓰세요. 둘 다 없으면 W로 피회복하고 카이팅하세요. 이마저도 없으면 죽으시면 됩니다...만 아군의 CC기를 믿어봅시다.

한타 페이즈에선 제드가 궁을 건 대상에게 중재를 걸어주시고 제드를 패시면 제드가 바보가 되고 맙니다. 반면 중재가 꼭 없더라도, 보통 제드를 상대할 땐 내셔 다음 코어템으로 존야를 사므로 존야를 써서 제드의 궁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라인을 빠르게 푸쉬하여 선2렙을 찍고 적을 압박합니다.

 

적 챔피언이 상대하기 버거운 챔피언이라면 수비적으로 파밍하세요.

 

오펜스 30 특성으로 딜교환을 하면 상당히 강력하지만 나도 유리몸이므로 무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굳이 킬 욕심 내지 않아도 무난히 파밍만 하여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을 뽑아낸다면 충분히 강해집니다.

이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삼종신기를 완성해낸다면 극강의 광역딜을 내뿜으실 수 있습니다.

 

 

정글 케일은 블루 팀일 시 돌거북 시작이며 퍼플 팀일 시엔 심술 두꺼비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케일은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키면 원거리 평타가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정글 몬스터의 어그로를 잘 이용하시면

체력 손해를 최소화하여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도 있고 하니... 

 

 

팀파이트시 역할

케일은 원거리 딜러처럼 적절한 포지션을 잡고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 딜과 힐을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중재의 활용이 케일의 핵심이므로 이를 숙지하도록 하세요. 자세한 설명은 스킬 설명 부분에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 예정입니다(...).

 

 

마치며

미드 케일 위주의 공략을 작성하였지만 요즘엔 정글 케일이 제일 핫합니다 하핳...

 

제 부족한 공략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하거나 이상한 점은 차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CELLENT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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