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상대 원딜 이렇게 가지고 노는놈 본 적 있냐고,
내가 여기서 최고라 말하는게
이걸 보고도 자뻑이냐고?
후배 위한 자세로 승리
네 목을 죄는 내 스킬 !
-아이언 I am 中-
그브는 강하다.
사거리? 연속 너프? 참내..
내가...
돌아왔다.
안녕하세요.
시즌2때 롤을 접하게돼어 학창시절을 날려버린? 롤 유저입니다.
어느 날 이었죠. 다이아 친구 녀석이 피시방에서 그레이브즈를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홀딱 반해버려 그레이브즈만 하게된...
저는 엄청나게 높은 티어를 자랑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그브만큼은 그 누구보다 애정을가지고 열심히 연습했던 유저로써 요즘 핫! 해진 그브를 저도 어줍짢게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그브를 안해보신분이나 요즘 그브가 참 괜찮다고 느끼시는 많은 분들, 많은 도움이 될꺼라 의심치 않습니다.
그 동안 봇 라인전에서 느낀 것들, 상대가 그브를 잡았을때 관찰했던것, 서포터와의 상성 등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쉽게 배우고 쉽게 캐리하는 그레이브즈 시작할게요
서술체는 편의상반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하죠. 땅땅땅빵!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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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5 (+106) | 2427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8 (+4) | 136 | 공격 속도 | 0.625 (+2.9%) | 0.933 |
5초당 체력회복 | 6.68 (+0.7) | 18.58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6) | 111.2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425.0 | 4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나 재생 +0.33x3
- 마법 저항력 +1.34x6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나 재생+0.99
- 마법 저항력+8.04
- 공격력+6.75
방관그브의 아주 기본적인 룬이다.
대부분의 라인전은 이 룬을 가지고 간다.
초반 q데미지로 식겁하게만드는 방어구관통력,
라인전을 더욱 단단하게 가져가는 방어 9개
그리고 마저, 초반 견제를위한 마나재생을 섞어간다.
상대 서포터가 ap계수가있는 서폿 (ex.애니,자이라,르블랑 등)이 오면 마젠을빼고 마저를 전부 가져기가도한다.
그리고 제발 마나젠꽂았다고 마나물약 안사는거 버릇들이지마라 부탁이다
Q: 공속 룬은 어떤가요?
A: 공속룬을 사용해본 적, 당연히 있다. 하지만 초반그브의 딜싸이클은 순간적인 빨리뽑기 q r 데미지로 상대를 제압해버리는 플레이기때문에 평타는 스킬사이 섞어치는 한대로도 충분하더라,, 공속룬 섞어가도 아! 이거 체감오진데? 이런느낌은 아니라서 딱히 추천드리고 싶진않다.
Q:패시브로도 단단한 것 같은데 고정체력은 안쓰나요?
A:고정체력 시즌4 중반쯤에 자주 썼던것같은데 확실히 1~2렙때 체력이 상대원딜보다 높긴한데..방어9개 드는것이 패시브와 플러스되면 징크스나,케이틀린의 카이팅을 맞아도 보다 안정적이게 라인전을 가져갈수 있는것 같다. 맞아보면 안다. 초반 에너지바가 한두칸정도 많아보여서 위압감을 주긴하는데, 확실히 방어9가 낫다.
네. 사실 룬은 한 특성을 엄청나게 몰아주는것이 아닌이상 크게 티는나지않습니다 정답은없어요
일단 상대가 케이틀린이나 카이팅이 용이한 챔프들이 나오면 왕룬에 방어를 1~2개 더 끼는 룬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않다.
그브는 남자니까. 한 방 있다.
그브는 방관만 꽂아줘도 쎄니까! 극혐이니까!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은 당연 21/9/0 으로 무난하게가고
처음에는 흡룬과 같이사용하면서 찍었으나 요즘은 도란검+포식으로 라인유지력면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가져간다.
장군은 체감이 미미하고 공격력템만 6개가는 게이가 아니기때문에 많은 공격력이 오르지 않는다
주문연성과 무기연성을올려 스킬딜과 평타딜을 초반부터 강화해 상대를 압살한다.
디펜스는 체력과 회복 위주!
긴 설명은 생략
어차피 안읽을거니까(찡끗)
그브도 원딜이기 때문에 암살챔프들한테 두어대 맞고나면 아야!한다.
플래쉬는필수 힐은 취향
일단 힐은 이속 버프를 받고 여러모로 유용해졌다. 나와 서포터를 살리기위해서도 사용되고 추노,도주할 때 순간적인 이동속도향상으로 생존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 2:2 봇 라인전에서 힐의 유무와 타이밍에따라 많은 변수가 생기므로 대게는 힐을 들고가자.
힐 다음으로 고려해볼만한게 정화(클린즈)
이것은 상당히 꿀 스펠이긴하다. 람머스나, 피들스틱 등 아차!해서 걸리면 찍 해버리는 cc기가 상대에 있으면 들어줘도 좋다. 이렇게 되버릴때는 서포터가 힐을 들어주는것이 좋고 그리고 정화나 수은장식띠 많이 안써본 사람이면 그냥 힐 드는게 낫다. 어줍짢게 cc걸리고나서 어어.. 거리다가 "아! 나 정화지" 그 때 쓰면 ㅅㅂ 니 피는 벌써 여름철 개마냥 허덕대고있을거니까 익숙치않거나 원딜입문자들은 그냥 힐드는게 좋아연!! (설마설마하고 적는데 클린즈는 제압류는 안풀린다;)
*클린즈로 풀리는것 - 스턴.슬로우.그 외 cc기 (ex.쓰레쉬의 q등), 탈진, 점화 등등
그 ! 다음으로 고려 해볼만한게 점화인데
솔직히 그브로는 비추다 후반부에 카이팅하면서 팀파이트 해보면 알겠지만 점화쓸일은 거의없다.
상대 브루져에게 점화 걸어봐야 뭐 하겠는가, 문도나 스웨인등 체력게이들에게 쓸모는 있겠지만 그건 다른라이너들이 점화나 기타 아이템으로 카바해줄거라믿고 우리는 우리의 생존에 힘쓰자! 그래, 라인전에서 "ㅆㅂ저거 한틱인데!" 이런 경우가 허다하지만,우리가 누구냐! 살려주는 미덕을 가지자. 강해져서 돌아와라.
그 외 스펠 - 무쓸모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4/7/10/13/16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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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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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다 아시겠지만 R Q E W 마스터 해주면되고. 상황따라 3레벨에 W를 찍기도한다.
스킬 콤보는 국민콤보
평-E진입 후- Q-W-R
순이고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넣을수있는 정신머리와 재주가있다면 꼭 섞어주길바란다. 아니 부탁한다.
사실 콤보가 말이콤보지. 라인전에서는 엄청나게 다양한 파이트가 일어나므로.. 자세한 내용은 밑에./
- 산탄 사격
(Buckshot)
- 마나 소모: 60/70/80/90/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그레이브즈가 원뿔 형태의 범위에 세 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궤적 상의 모든 적들에게 60/95/130/165/200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발의 탄환에 맞은 적들은 추가 탄환 당 40%의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750
산탄 사격이다 그브를 숨쉬게하며 그브를 있게한 그 스킬이다.
상대방을 맞추다보면 느끼겠지만, 끝에 걸치게 맞으면 약하게 들어갈때도 있기마련이다.
세 발의 탄환중 한발당 추가피해가 붙기때문에 순간 딜을 넣는거라면 상대방의 면상 바로앞에서 써주는것이 더욱 더
쎄게 들어가며 상대방의 담배타임을 만들어 줄 수 있게된다.
사거리가 750으로 꽤 긴편이기고 원뿔모양이다.
케이틀린과 라인전을 할 때 케틀평타 사거리보다 산탄사격의 사거리 가 조금더 길기 때문에 견제를 할 수 있는데, 원딜간의 미묘한 눈치싸움중 케틀이 cs를 먹으려 조금이라도 앞으로 걸어올때 산탄끝에 걸치게 쏘고 재빨리 빠지며 조금이라도 딜교환을 해야만한다.
탄환을 맞게하려 더 가까이 붙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그렇게 되면 너의 면상엔 그물망이 펼쳐지고 곧 바로 케틀의 q와 후속 평타에 오줌을 찔끔하고 곧장 타워안에 갇히게 될 것이다. 욕심 부리지말고 조금씩 야금야금 피를 깎다가, 6렙 한타이밍을 노려보자
- 연막탄
(Smokescreen)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이것은 연막탄이다. 그브를 좀 해본 사람들은 느끼겠지만, 정말 그브 좀 한다는 사람들은 연막탄을 boo랄을 탁! 치게 깔아버리는데,
내가 그브를 할 때는 잘 못느끼지만 상대가 그브를 할 때는 정말 귀찮은 스킬이된다.
원형 형태의 연막탄을 발사하고 슬로우, 시야범위가 좁아지는데 이 시야범위가 좁아지는게 매우 골때린다.
대게의 사람들이 주위가 보이지않으면 기본적으로 그 지역을 벗어나자라는 생각이 들기때문에 딜로스를 만듦과 동시에 아군이 딜 하는것을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어준다. 이것은 팀 파이트에서의 상황이고 대게의 라인전에서는 상대 정글러의 갱에서 벗어날 때, 상대방의 cs먹는 것을 방해, 그리고 스킬 콤보에 쓰이게되는데, 그냥 가장 중요한것은 도망갈 때
상대방의 머리통에 쏴주는것이아니라 나를 따라오는 이동경로에 미리 쏴놓고 도망을 가야한다는 것이다. 상대방도 뇌가있고 눈이있으면 그 원형위로는 안가려는 자동반사신경이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망을 쉽게 갈 수 있다. 팀파이트에서는 위에 언급한데로 상대누커나, 상대 챔피언이 다수 몰려있는 곳, 또는 암살챔프나 누커가 나만 조지려고 간보고 들어오는 경로에 쏴주면 되는데, 말이 쉽지 사실 그브를 처음 접하는경우는 내가 연막탄이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리곤하므로 경험을 쌓다보면 이렇게 되는구나 알게 될 것이다.
+ 연막탄을 2레벨~3레벨 정도 찍으면 역막탄도 조금의 딜이 나오는데 진짜 한틱으로 살아가는 상대에게 연막탄으로 딸을치면 그 쾌감은 글로써는 표현하기 힘들며, 미니언 빅웨이브가 올때 원거리미니언에 산탄총+연막탄으로 빠르게 라인을 정리할 수 있다.
- 빨리 뽑기
(Quickdraw)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 그레이브즈가 전방으로 질주해 4 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을 가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425
빨리뽑기 스킬이다. 흡! 소리와 함께 그브를 간지나게해주며
도주기, 추노기 공격속도까지 완벽한 스킬이다.
빨리뽑기로 도망갈 수 있는 벽은 여러가지(블루벽,레드벽,용벽,바론벽,그 외 얇은벽, 언덕, 등)이고 그 것들을 잘 활용한다면 조금더 오래살고 상대방을 제압하기 쉬워질 것이다.
빨리뽑기의 최대 장점은 평타를 쏠때마다 1초씩 쿨이 감소한다는 것인데, 스태틱/유령무희만 나와줘도 빨리뽑기쿨이 돌동안 평타를 치면 제법 빨리 다시 쿨이돌아온다. 하지만 하나밖에 없는 생존기를 안타깝게 낭비하지말고 침착하게 사용하도록하자
-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폭발성 탄환을 발사하여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50/400/550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DMG)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위대하신 궁이다. 한 방이 있다.라고 말하는 바로 그 한방이다.
이름부터가 무고한 희생자다. 이 말인 즉슨 스치모 간다는../그런말이다.
그 이유는 무릎을 탁! 치는 계수, 그리고 또
이 궁이 사기적인 하나의 이유가 사거리가 1000, 범위가 800이나 된다 이 말이 무슨말이냐?
봇에서의 길다란 부쉬 2개중 하나의 길이보다도 멀리나간다는 뜻이다.
허나 인게임에서 궁의 범위를 보면알겠지만 길이는 긴데 범위가 처음엔 아주좁다가 조금씩 넓어지는 형태라
마우스가 미쳐서 아차! 해버리면 빗나가게되는, 실제로 무수히 많이 빗나가고, 무수히 많이 욕을먹게된다.
하지만 이 궁을 상대 원딜/누커의 미간에 쏴주게 된다면? 이미 매직팬티를사러 상점에 가 있을것이다.
딸피를 조질때도 사거리가 매우 길기때문에 침착하게 쏴준다면 300원은 이미 너의 것.
아이템 빌드다.
간단하다. 한번의 콤보로 상대를 강제 쇼핑하게 만드는 템트리다.
그브를 쭈~~~~~~~욱 해오면서 안해본 템트리가 없을정도로 많은 방법을 써봤는데, 현 프리시즌 시점에서 최상의 빌드다.
일단 그브는 초반 라인전에서 브루탈이 있느냐없느냐에서 딜이 확연하게 티가난다. (브루탈=야만인의몽둥이)
초반라인전을 무난하게 풀어갔다면 브루탈을 딱 살수있거나 돈이 조금 모자른 경우가 대부분인데,
브루탈을 사지 못했다면 곡괭이를 올리는 유혹을 참고 롱소드 2개와 물약을 조금 산뒤 라인으로 가서
빠르게 라인을 밀어서 상대방타워앞까지 밀어붙힌뒤 재빨리 귀환에서 브루탈을 사오자.
이 때부터 산탄총알이 스치기만해도 상대방을 신세계를 맛보며 다음판에 나도 그브를해야지 하며 마음을 먹게되고,
함부러 까불지를 않게된다. 주도권을 잡게되면서 레벨 6을 찍게되는데, 이 때는 서포터와 함께 필킬각을 노려보자.
이후에는 골드 상황에따라또는 를 사서 라인을 가는데 정말 곡괭이만나와도 산탄총 한발한발에 상대원딜은 어버버버하며 휠체어를 사러 다시 귀환을 하게되고 서포터와의 갈등으로 20분 서렌을 받기도한다.
신발은 적어도 브루탈+곡/bf 시점이후 똥신하나 또는 인피를 완성시키고 똥신을 가주면 된다.
선요우무는 안가나요?
- 요우무트리의 목적은 요우무엑티브와 함께 e진입후 qr로 상대방을 빠르게 제압하는것이 목적인데, 롤은 내맘대로 되는것이 아니므로 행여나 궁삑사리라던가 어떠한이유로 상대방을 순삭시키지못하고 엑티브는 꺼졌다. 이렇게 되버리면 그브는 날도 추운데 재빨리 관속으로 다시 들어가게된다. 일단 요우무는 엑티브시간내에 뭔가를 해야하는 압박감과 그것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참 중요한데, 요우무를 사용하게되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대폭 상승하게되는데 상대 누커나 원딜이 우리팀의 속박이나 기절등의 움직일수 없게되는 cc기를 맞았을때 재빨리 요우무를키고 접근후 평타Q평타R이면 상대 누커는 삭제된다. 누킹에있어서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고 라위가 나오기전 방관아이템으로 손색이없다. 하지만 브루탈이우 첫템을 요우무로 바로올려버리면 액티브가 꺼졌을 때 딜로스가 생겨버려서 선템으로 좋지않다는 판단이다
처음에는 완성템에서 요우무대신 칠흑의 양날도끼를 올려 지속딜링과 방관을 겸해 브루저에게 카이팅을 할 수있는 빌드였지만 스태틱이후 요우무를 올려보니 굉장한 딜링이나오는것을 깨달음. 상대 브루저에게 물렸을 때 요우무를키고 빠르게 상대를 녹여주자.
에서 어느게 낫나요?
- 스택틱은 중반에 빠르게 완성아이템을 만듦으로써 가성비면서는 괜찮고, 또 전기를 지져서 순간적으로 상대에 강한폭딜은 맛보게 해주는데 의의가있다. 둘중 어느걸 가도 상관없지만 버서커이후 열정의검을 빠르게 올려 공격속도와 치명타를올려 인피의 효율을 극대화시키자.
그리고 선 스택틱을 올렸는데 극후반게임으로 넘어가면 유령무희로 꼭 꼭 바꿔주도록한다. 을 먼저올려 번개+치명타가 터지면 누커나 원딜등은 순간적으로 반피정도가 빠지게되는게 엄청난 누킹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게임 중반 상대 탱커가 이미 갑빠를 둘둘둘칠갑하고온다면 열정의검에서 바로 라위로 넘어가는것이 좋다.
후반 방어아이템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데
생존과 살아있는 시간, 그리고 어그로에서 조금 풀려나게 해주는
찎! 이라는 말은 내뱉기도전에 들숨에서 뒤져버리지않게 cc기를 풀어주는
니달리.제이스.제라스의 사람 야마돌게하는 포킹 또는 순간적인 이니시를 미연에 방지하기위한
정도로 나뉘는데
아까 스펠(클린즈)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는 어차피 cc걸리고 2초후에 쓸거면 없는것만 못하고
를 추천하는 경우는
1. 블라디미르가 싀입왕귀해서 나에게 혈사병을 묻혔을 때, 제드가 쪽바리새2끼마냥 치고들어와서 나에게 궁을 꽂았을때 재빨리 풀어주기위함
2. 워윅의 제압 혹은/ 아무무,소나등의 강력스턴cc기를 가진 챔프가 다수일 때 무고한 희생자를 써보지도못하고 내가 희생자가 될 것 같은경우
하지만 요즘추세가 차라리 퀵실보단 벤시를 선호하는 편이라, 나도 벤시를 자주가지 퀵실은 진짜 스킬하나만 풀고 내가 이 게임 카이팅넣고 캐리할 수 있겠다싶을때 아니면 잘안간다.
수호천사는 방어와 마저를 동시에 올려주고 한번 죽어도 살아나는 완소 아이템인데, 일단 이아이템을 두르고있으면 몸에 나 수호천사니까 어차피 한번살아남.ㅋ 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이펙트가 생기기때문에 상대방이 아주 조금의 고민을 하게 만들 수 있는효과가 있움. 벤시를 가야되는 경우가아니라면 와 공격아이템에서 고민을 해야하는데
이게임 내가 예수다! 하는 경기는 고민없이 를 올리면 한방한방이 정말 괴물같은 딜이나온다. 나를 무는 누커나 탱커가 없는조합에서는 피바라기를 올리면 펜타는 너의 것
는 잘 안가게 되는데 그 이유가 유령무희 또는 스태틱과함께 요우무의 액티브를키면 공격속도는 충분하기때문이고 몰락검보다는 피바라기가 피흡수가 좋은점이 있는데 몰락검은 나를 무는 챔프가 슬로우를 계속걸면서 야금야금 딜링을해서 나를 무는 챔프가있거나 체력게이일때 ex)문도,자크,트런들 등이 있다면 가주는것이 좋다. 아칼리나 제드 등 순식간에 들어와 삭제시키는 챔프가 있다면 몰락검으로 피빨고 도망갈 생각하지말고 가엔을 올려라.
는 한타 제대로 해보지도못하고 포킹맞고 허덕허덕거릴때 가주면 좋다.
그리고 초반 라인전에서 마나젠룬을 들었다고는하나 지속적인 견제를 위해서꼭 하나는 사자. 정말 필요할때가 무조건 한번은 있다. 느끼게 될 것이니라.. 는 2개이상 사지말자.
킬을먹고 아이템을 사고 돈이 조금 남으면 등을 사서 용부쉬나 언덕, 상대 블루/삼거리 등등에 박아두면 그만큼 값어치를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앞 빨뽑후 산탄을 맞춰야지!>빨뽑>얼굴에 그물망이날라온다>Q스킬후 평타 두 대>씹손해
-한대 맞았으니 나도 쳐야지> 평타 한 대교환 > 이어서 두 대 더 맞음> 씹손해
케이틀린을 혼내줄 수 있는 타이밍이 그브한테는 꼭 오는데 그 때가 바로 2렙,6렙이다.
2렙은 케이틀린보다 빨리 첫번째웨이브를 밀었을 때 선2렙을 찍고 서포터와함께 혼을 내주면 피상황으로 인해 무난한 초반 라인을 가져갈 수 있고 그것도 아니다싶으면 6렙까지 두고두고 참다가 브루탈이 나왔을때 무고한 희생자를 찍고 서포터와함께 무고환희생자로 만들어주면 된다. 하지만 후반 기여도에서 차이가나는것은 사실이다.. 정말 잘하는 케이틀린은 cs를 허락받고 먹아야하기때문에 상대방의 케이틀린 실력에따라 판이하게 구도가 달라진다. 못하는애들은 진짜못한다. 모든 그브유저가 말하시지만 얘한테는 cs는 버리더라도 킬주지말고 견제만 많이안맞으면 기회가 한번은온다.
레벨업을 할 수록 사거리가 늘어나는 탓에 렙이 늘어갈 수록 힘들어지기때문에 초장에 이년이 폭팔탄환을 쓰려고 까불어재낄때 한발 맞아주고 평q평w로 딜교를 하면서 피차이를 내야지 킬을 꼭 따려고하면 게임이 힘들어진다. 이 뇬의 폭팔탄환 패시브로인해 라인은 막타만 먹고있으면 자동으로 밀리므로 정글러콜을해서 한 번에 덥치던지 로켓쿨일때 덥치던지 해야한다. 그리고 폭팔탄환을 맞으면 그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까지 물약을 먹지말자. 후반 캐리력에서 역시나 차이는 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봇 라인전은 혼자 가는게 아니라 이렇다저렇다 쉽다 어렵다라고 단정짓기 어려운데
일단 루시안은 사실 케틀 다음으로 자주보는 챔프이긴하다. 산탄사격보다 짧은 쿨과 사거리덕에 좀 귀찮아 질 수있고 얘도 빨뽑과 비슷한 스킬이 있어 산탄을 피해버리면 딜교가 힘들긴하다. 나는 루시안과는 거의 5:5라고보는데 서폿의 기량에 따라 많이 차이가나고 얘도 브루탈을 올리면 한방한방이 아프기때문에 신중하게 스킬을 맞추고 견제를 해야한다.
루시안의 q는 미니언을 관통하기때문에 미니언을 먹을때 원거리미니언뒤에 딱 붙어있지말고 같이 가로방향으로 서서 미니언을 먹자. 사실 q를 맞는 빈도가 그브가 더 높기때문에 지는것 처럼보이지만 눈알 맞대고 면상에서로 맞딜 해버리면 딜은 거의 비슷하고 얘는 궁이 안마기이기때문에 순간딜로 제압할 수 있다. 요지는 - 초반에 너무쫄지말고 한대 맞으면 한대 갚아주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란거다. 그브도 쎄기때문에 딜에 안밀린다 절대. 서폿보고 쫄지라고 싸우라고 말하고 킬따면 똥꼬를 살짝 빨아주자!
얘도 꿀좀 많이빨았는데 q/e데미지가 많이 약해져서, 그리고 도주기가없어서 후들겨패면 금방이다. 궁+정글러갱에만 조심하자. 부쉬속에 숨어서 q를모아 날리는 더러운행위를 하기때문에 부쉬를 밝히자.
얘는 은근히쎄다. 한참 그브할 때 서로2렙찍고 다이다이를 깼는데 나는 힐까지썻는데 내가 사라지는 신기한 마술을 보았다. 한번 킬먹기시작하면 골때리는애라서 견제를 너무많이만 안맞으면 역시 탈출기가없기때문에 기회는 찾아온다.
솔직히 얘가 많이 어렵다. 시비르와 그브의 상성은 그브가 조금 불리하다고 본다.
e가 실드(스킬을 한번 막아줌)라는 사기적은 스킬을 가지고있고 q부메랑에 왓다갔다 두번 긁혀버리면 억소리나는 데미지기때문에 까탈스럽지만 q의구사체가 빠르지 않다는점. 빨리뽑기로 충분히 보고도 피할 수 있다는것에서 자위를 할수있지만, 템차이가 하위템 하나라도 나면 조금 힘들어지는게 사실이다. 조금 불리하다고 써놓긴했지만 그브와 시비르는 원딜간의 미묘한 눈치싸움인데 그브의 산탄/궁을 e로 막느냐 못막느냐----그브는 시비르의e를 연막탄으로 없애느냐, 산탄궁이 막혀버리느냐 바로 거기서 웃고 우는 싸움이 되기때문에 서로 눈치를 엄청본다. 일단 시비르를 떠보기위해 빨리뽑기만 탁 써주고 시비르 앞에가면 자동적으로 e를 쓰는애들이있고 q가발사됨가 동시에 e를 써서 막는애들 등, 파일럿에 따라 시비르와는 라인전이 많이달라져서 경험으로 익히는 수 밖에없다. 2:2싸움이되면 시비르가 에라이 뭐라도막자는 식으로 e를써버리면 침착하게 연막탄으로 없애주고 산탄궁. 그게아니면 산탄은 막히더라도 궁은 꼭!꼭!맞추자. 부메랑은 빨뽑으로 잘 피해주자. 그래봣자 이건 입롤이다 해보면 눈치싸움이뭔가를 알게 될 것이다.
얘는 슬로우때매 귀찮긴한데 몸땡이가 귤껍질같은애라서 탁 탁 끝! 부랄 탁! *왕귀하면 무서움 *궁이니시 조심
이 노랑대가리는 쉬운편에 속하는데, 라인전에서 q가 관통이안되기때문에 미니언뒤에숨어서 미니언먹으려할때마다 산탄을 갈겨주면 몸땡이가 계란껍질같은애라서 오금을 저리며 비젼으로 도망갈것이다. 후반에는 확실히 딜을 잘뽑지만 라인전에서 씹어먹을 수 있다. 비젼으로 빠져버리면 미련없이 미니언을먹자. 따라가다 암걸린다.
얘는 새로나온앤데 정신이 사납다. 서포터와 cc걸어서 땅땅땅빵
고구마찡은 느리지만강하다 w스킬을 쓴게 보이면 절대 싸워주지말고 6렙이후에는 곡사포때문에 귀찮아지므로 그전에 미리 족여놓자. 패시브덕에 딸피로 살아버리면 자살특공대짓을 하기때문에 좀 귀찮긴하다. 얘도 템이 좀 나오면 w+곡사포딜이 꽤 강하기때문에 조심하자. 후반에 얘가 왕귀했다는것은 이미 터질때로 터진게임이기때문에 미련없이 /항복을 누르고 담배를 태우고오자.
얘도 요즘 허벌나게 자주보이는데, 인광탄이 범위가 보이기때문에 빨뽑으로 잽싸게 피해주면된다. 어쩔수없이 맞을때는 맞딜을해야하는데 두두두두두쏘는 e스킬을 돌하르방처럼 서서 맞아주면 진다. 궁을 배우고나면 돌맹이같은 포탄을 계속쏘는데 큰것만 안맞으면 무리없다. 템차이가 많이나면 사리자. 역시 발키리때문에 귀찮긴한데 킬각은 오기마련이다. 인광탄만 피하면 300원은 우리손에!
쥐새끼는 가끔보이는데 빌지워터가 나온후에 은신+까꿍!+빌지워터엑티브로 이니시를 거는 플레이를 하기때문에 갑자기 이새기어디갔지? 라는 생각이들면 바로 빼면서 눈치를 살피고 다시 보이면 미니언을 먹는다. e데미지가 많이 너프되서 예전처럼 강하지않다. 독약병던지는건 피해주고(맞으면 기분나쁨) 은신만조심하고 6렙때 면상에 산탄/궁날려주면 쥐포가된다.
상성이 좋은 서포터 best3
일단 레오나는 사랑입니다♥ 레오나는 강력한 cc기뿐만아니라 패시브인 햇빛이 상대방에게 묻을때 산탄총을 갈겨버리면 정말 기막힌 딜이나오고 렙6후 레오나 궁와함께 그브의 필살콤보가 들어가면 우르곳아니고서야 원콤이난다.
정말 완소 서포터이지만 상대가 알리 또는 자이라,애니 등등 원거리ap딜러들이 서폿이 오면 힘을 많이못쓰는 장점이있으나, 한타면한타 라인전은 라인전 거의 완벽하기때문에 사랑스럽다고 할 수 있다.
알리스타도 wq대포동콤보로 상대를 띄워주면 살포시 3발날려주면 되는데 주의할점은 알리가 플 꿍을 했을때 공중상태에서 산탄을 날릴것인가 w로 밀어주는 위치에 산탄을 날릴 것인가를 사전에 합의 하는게 좋다. 깨알힐과 아군을지키는데 특화된 스킬, 탱도 되기때문에 알리와도 좋다.
잔나는 실드를 받으면 공격력이 올라가기때문에 상대하기 힘든 챔프들과의 싸움에서 템차이가나도 어느정도 커버거 됨과 동시에 실드덕분에 피관리고 수월해서 요즘 서포터로도 상당히 자주보인다. 회오리로 에어본 시키는게 어렵긴하지만 슬로우와 평타로 잔나혼자서 디나이를 시키는경우도 많이보았고 궁을쓰면 생존확률이 대폭 증가하기때문에 상당히 좋다. 잔나로는 순간적인 폭딜은 넣을수 없지만, 무난한 라인전을 가지고 갈 수 있으므로 내가 생각하기에 상대원딜이 나한테 까다롭다싶으면 잔나를 추천해줘서 안정적이게 중반을 바라 수 있다.
이 초록이는 사슬이 맞으면 잠시동안 상대챔프가 멈춰있기때문에 그때 폭딜을 넣어버리면되고 랜턴을 이용한 갱플레이/ 생존 등으로 널리널리 사랑받는챔프가 되었다. 채찍질로 하여금 상대방의 분노게이지를 올려 현명한 판단을 흐뜨러놓을 수 있기때문에 앞무빙을칠때 쓰레시의 e-q콤보로 상대방듀오의 20초 토론의 장을 열어줄 수 있다.
그 외에도등 많은 서폿이 있고 나에게 맞는 서폿이 있을 것이다. 그브는 혼자서도 충분히 강하기때문에 사실 서폿이 누가와도 상관은 없는데 생존을 하려면 아예 버티는식의 서폿을가고 강력cc기로 조져버리려면 레오나같은 챔프를 추천한다는 것이지 어차피 솔랭에서 시킨다고 해달라는거 안해주겠지만 그래도 적어본다.
위에 카운터픽에 한칸을 남겨놓았따. 그브의 진정한 카운터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란두인이다 ㅅ ㅂ
란두인이터지면 그브는 조루새@기가된다 공속/이속 급격하게 느려지고 그로인한 카이팅속도조절에 실패하게되는데
어쩔 수 가없다.. 일단 액티브라도 안맞게 노력하고 란두인두른 게이가 찐득하게 달라붙는다면 서포터에게 잠시 맡겨두고 상대 딜러진영에 궁이라도 꼭 박아주자
봇 라인전에서 가장중요한건 2렙은 안뺏기는거다 특히나 그브같은경우는 2렙만 찍어도 eq콤보가 나오기때문에 2렙에벌써 플/힐을 뺄 수있는 기회가 허다한데 반대상황이되버리면 타워에갇혀서 암이 걸리게된다.
여기 아무리적어봐야 매번매번이 다르기때문에 뻔한말은 각설하고 두가지경우만 적어보겠숨
1.초반 1~2랩 딜교로 상대방을 묵사발로 만들었다
- 이때는 용/삼거리와딩을 신경쓰면서 끊임없이 타워로 밀어넣는다.
그러다보면 cs차가 자연스레 나게되고(q로 견제를 계속 해주자)그러다보면 라인 초기화 되는 시점이 있는데 그때는 바로 프리징을 해준다.
상대가 cs먹으려 깔딱될때킬각을 노리거나 계속 견제를해주면 상대는 암 초기가 진행되고 그러다 딸피로 까불다 죽거나 집에가는데, 상대방이 집에가면 서포터에게 라인같이 밀어달라고하고 타워에 꼬라박게만든뒤 같이 집을가야한다.
실~골친구들은 자신의 강함을 뽐내기위해 상대 라이너가 다시 돌아올때까지도 미니언을 먹으며 한번에 완성템 살생각을하고 뿌듯해하는데, 이 경우를보면 참으로 가슴이 먹먹하고 안타깝다.집타이밍을 잃어버리면 상대는 단연 롱소드 하나라도 사오게되고 딜차이가 조금이나마 나게된다. 그상태에서 삐끗해서 킬을 주게되면 그게 바로손해다.
2. 초반에 서포터가 호응을 안해줘서/ 혼자까불다가/ 상대의 파일럿에 짓밟혀서 타워에 갇히게되면
그브의 초반공격속도는 2g폰으로 네이버를 켜는속도기때문에 도란검 하나들고 타워와의 싸움에서 이미 기가 질린다. 하지만 멘붕하지말고 산탄을 아끼지말고 미니언먹는데 집중하고 상대와 레벨이같고 피상황이비슷할 때 한번 작심한뒤 딜교를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중반에는 아직 상대타워를 못밀었다면 와딩을 하고 타워부터 밀어준다.
이때 쯤이면 적어도 브루탈+인피는 나오는 시점이기때문에 미드로가서 산탄사격을 갈겨주며 라인을 밀고 압박을한다.
그렇게되면 상대미드라이너는 상대봇유오에게 도움을 청하고 대게 소규모한타를하거나 용한타를 하게되는데 이 시점이 그브가 정말 센 시점이라 상대물몸들에게 궁만 꽂아줘도
병걸린 환자마냥침을 질질흘리며 집에간다.
중요한건 그브는 극!후반에가서는 사실 조금 힘을 못쓰는게 현실이다. 그브라는 챔프는 초중반에 라인전에서/소규모한타에서 무럭무럭자라서 게임을 터트려야하는챔프다. 그러므로 초반방관+치명템트리로 비교적 몸이약한 봇,미드라인에서 전장을 누벼야하기때문에 중반운영이 가장중요하다. 킬을 많이먹었다고해도 다구리에 장사없기때문에 혼자 까불면서 제발 2차타워 밀고있다가 따이고 용주지말고 합류를하자. 그브는강하다. 충분히 중반에 게임을 터트릴 수 있다.
하지만 상대 미드라이너가 왕귀흐름을타고 나도 무난한 성장을 한게 아니라면 서포터는 올려보내고 봇에 내려오는라인, 골렘등을 챙겨먹으며 완성템 뽑는데 집중을하고 내가 한타장소에 없다는것을 계속 알려주며 한타를 하면 좋방망이가 된다는것을 암시해줘야한다.
그브도 4코어이상 나와버리면 카이팅한발한발이 오지게 들어가는데 까불지말고 혼자다니지말고 한타를 하자 후반운영이뭐있나? 드래곤체크 바론체크 그리고 땅땅땅빵
그브 쉬이발 후반핵조루아닌가여?
베인/코그모/트타등 왕귀캐릭에 비해 후반딜이 안나온다는 것이지, 상대 딜러들에게는 한발한발이 히끄!히끄!하기때문에 제 역할 충분히 할 수 있고, 강조하는것은 혼자다니다 뒤1지지말말자.
약은 약사에게
궁은 딜러에게
돌무빙은 돌하르방에게
입롤은 인벤에게!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간단하게 쓰려고했는데도 이렇게 내용이 많아지네요ㅠ
처음 쓰는 공략이지만 최선을 다해서 썻고 생각나는게 있으면 그 때 그 때 마다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수정 할 내용이나 기타의견사항 질문등 관심은 다 환영하구..
그브.. 참 좋은챔프인데 많이 안쓰셔서 안타깝네요. 최근에 상위티어분들 관전하기에도 그브가 자주보이고 솔랭에서도
자주보여서 뿌듯하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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