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2명
47.6% (20표)
4.8% (2표)
47.6% (20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20/42
다이아 리븐의 여러 콤보 [영상 多] + 상대법 업데이트 중

- IridiumV(2015-08-26, 조회수: 86054)

안녕하세요 IridiumV 입니다.

시즌 4때 나르 출시해서 공략 한 번 써본 것 이후로는 이게 두번째네요

리븐은 시즌 2 후기, 시즌 3부터 계속 해온 챔피언이고 

또 저 나름대로의 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공유하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부족한게 아직 많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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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플레이 영상입니다.


4:20 라인전 솔로킬

9:40 미드 로밍 킬

16:30 라인전 솔로킬 2

20:00 미드 한타

22:20 미드 한타 2

24:50 적 미드 억제기 한타 (쿼드라 킬)

27:40 용 앞 한타



0214-
다이아 달성했습니다! 비교적 쉽게 다이아 찍었네요 팀랭 제외 76판만에 왔습니다. ㅜ (플레3에서 배치보고 5/5로 플레5 배치받고서)


현재 부캐 리븐 승률입니다.

비교적 잘 나온 것 같은데 그래도 올리긴 어렵네요. 아직 멀었나봅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체력
    +217.08
  • 쿨감소
    -9.97%
총 가격 : 14,550 IP
룬은 취향대로 쓰시면 됩니다만 굳이 제가 쓰는 룬을 소개해드리자면

일단 저는 리븐 룬 페이지는 두 개 씁니다.

표식 고정 공격력 9 인장 성장 체력 9 문양 쿨 감소 9 정수 쿨 감소 1, 고정 공격력 2

또는

표식 고정 공격력 9 인장 성장 체력 9 문양 쿨 감소 9 정수 쿨 감소1, 이동 속도 2

<방어나 마저 없는건 어색하고 힘들어서 못쓰실 거 같은 분은 문양, 정수에 취향에 따라 고정 방어룬, 마법 저항력룬 드세요.>

인장은 고정 체력이나 고정 방어 효율이 영 구려서 차라리 렙 6부터 고정 체력급, 그 이후로는 더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성장 체력을 박습니다.

룬 페이지는 두 개를 쓴다고 적어두었는데

일반적으로 쓰는게 위의 룬이구요

이속 룬을 추가한 룬 페이지는 주로 니달리나 이속 룬을 들고 오는 라이즈, 리산드라등을 상대할 때 같은 때에 사용합니다.

굳이 방어룬이나 마저룬을 쓰지 않고 쿨감룬을 쓰는 이유는

리븐은 스킬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프이기 때문에 쿨타임을 줄여서 스킬을 한 번 더 돌리는게 생존이나 추격에 더 용이하고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리븐이 빡세게 탱템 가는 녀석도 아니고 딜템을 더가면 더갔지..

또 초반 라인전이 굉장히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마저, 방어, 성장 쿨감 쓰지않고 고정 쿨감을 넣어서 10%를 맞추는게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장군 추가 공격력은 그닥 큰 효과를 보지 못하므로 주문, 무기 연성쪽에 찍어줍니다.

디펜스는 21/9/0의 전형적인 트리로 갑니다.

장군 1포인트 찍혀 있는건 공속 찍기엔 너무 그 수치가 적어서 별로 이득 볼 게 없고 

광란도 필요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하나만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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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6/01

새로 연구중인 마스터리입니다.

신발 왜곡과 함께 사용중인데 특성, 왜곡 합쳐서 점멸쿨이 216초까지 줄어들기도 하고 너프된 리븐의 이속도 채워줘서 개인적인 취향에 맞아 사용중입니다.

대신 디펜스에 투자를 못해줘서 정말 취향 많이 탈 듯 하지만 일단 올려둡니다.

단 레넥톤이라던지 레넥톤이라던지 레넥톤이 나오는 경우엔 안듭니다.. 체력이 우선이예요..


진리 스펠.

설명 필요없음

상대에 따라서 로 맞텔을 노리는 것도 좋구요

상대와 라인전을 선다면 맞다이는 해야겠는데 하게 된다면 내가 불리할 것 같다 싶으면  

주로 제드와 라인을 서면 쓰게될 스펠같네요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 매우 많습니다.


뭐 전형적인 Q - E - Q - W - 평 - Q - 평 같이 Q E Q로 접근 후 콤보를 넣는 거라든지


Q - E - Q - W - 평 - (후퇴) Q - Q 라던지


스킬 셋이 이동기 위주다보니 활용할 길이 많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쓸 수 있는 콤보는 위 콤보가 일반적입니다.


맨 위 콤보를 약간 다르게 해서 활용한 장면이 아래 영상에서 나옵니다. (Q - E - Q 접근을 자르반의 Q 데미지를 막기 위해 E - Q - Q 로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25초 부분)


맨 위의 콤보를 활용하는 장면은 중간에 판테온을 물때 나옵니다. (2분 30초)



대충 뭐 이런건데 자르기가 귀찮아서(몰라서) 그냥 한꺼번에 찍었습니다.


탑 솔킬 후 라인이 미는 라인이어서 바텀으로 로밍을 가서 2킬 내는 영상



이건 다른 게임에서 찍은 중-후반용 한방 콤보입니다. W 스턴이 걸려있는 사이에 (0.75초) 적을 한방에 보내버리는 콤보입니다.


탱커는 힘들고 탱템을 안두르는 딜러진에게 사용하면 실수없고 차이가 많이 안나는 상황이라면 어지간해선 한방이 나오는 콤보인데요


원래 콤보는 E - R - 플래시 - 히드라캔슬 W - 평타 - R (바람가르기) - Q 인데


위에선 거리가 짧기도 짧고 플래시가 없는 상황이여서 플래시를 Q로 대체해서 했습니다.


이 콤보면 최소 빈사 상태로 몰고갑니다. 익혀두면 긴급시 강제 캐리도 가능하게 만드는 콤보.


아래는 사용자 설정에서 위 예시대로 콤보를 넣어본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케일이 방어 아이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이 얼마 나오지 않은 상황에 쓰면


이렇게 약 반피 정도밖에 까지못합니다.


가능하면 초-중반에 이콤보를 쓴다면 기습으로 반피~70% 정도 남은 적에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 설명에 앞서 -


Q 평캔에 대한 자료 영상은 이미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따로 영상을 찍지 않았습니다.


(다른 영상 찍으신 분들이 저보다 잘하기도 하실거구요)


때문에 Q 평캔을 아직 못한다. 하시는 분들은 그 영상을 찾아 봐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공략이니 만큼 다른 분의 영상을 함부로 가져오기는 조금 껄끄러워 이렇게 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일단 첫번째로 Q평캔을 활용한 영상입니다.



첫번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캔을 하다가 마지막에 평캔을 실패하면서 W를 쓰는데


이렇게쓰면 Q모션이 끝난 후에 W를 쓰게되지만


평캔을 성공적으로 사용했다면 두번째와 같이 Q막타가 떨어지는 순간 함께 W가 발동이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 상황에서 응용을 하여 쓸 수 있습니다. (Q막타는 닿지만 그후 W를 쓴다면 안 닿을거 같은 거리에서 쓴다던지 하는 거요)


평캔의 문제가 아니라 쓰는 상황이나 타이밍의 문제더군요


어찌됐든 라인을 정리할 때나 급하게 쓸때 활용하면 좋은 기술입니다.


이 영상은 히드라를 활용한 콤보 영상입니다.


순서는 Q - 평 - Q - 평 - 히드라 - Q 평 입니다.


정글링하실 때 쓰셔도 좋고 교전시 사용하셔도 무난한 콤보입니다.


Q가 비교적 히드라의 모션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써볼만 한 콤보입니다.



한때 더샤이님이 사용하신 후로 콤보가 뭐다 뭐다 논란이 많았던 콤보죠


커맨드 순서는 E - R - 플래시 - W - 평 - 히드라 - R - Q입니다.


저 위에 있는 한방 콤보는 히드라 W를 플래시 후 바로 맞춰 주어야 콤보 연계가 원활히 가능하지만 이 콤보는 W 평 후에 히드라 R을 얼마나 빨리 연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평타후 히드라 R이 늦어지면 W 평 후에 적이 도망갈 수 있습니다.



위와는 또 다른 궁 콤보입니다


이 콤보도 주로 후반에 사용하는데요


Q 막타 (혹은 Q평캔 후 Q 막타)로 찍은 다음에 에어본 시간동안 궁극기를 날려주면서 히드라와 W를 터친 후 평타 한대를 꽂는 콤보입니다.


스킬 순서는 3Q - R (바람 가르기) - 히드라 - W - 평 입니다.


밑에는 스킬 순서가 약간 바뀌긴 했습니다만 (RW후 히드라 평 씀)


대충 어느정도 위력인지 알려드리는 예시?..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영상은 벽을 넘는게 왜 중요한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마지막에 욕심부리다 죽긴 하지만(..)


벽넘기를 익혀두면 꽤나 많은 중요한 상황에 이런식으로 기습적으로 벽을 넘어서 킬을 노리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시작 아이템은 도란시리즈로 시작합니다.

'나는 도란으로는 라인전에서 체력 관리가 힘들어 도저히 못가겠다' 싶으신 분들은 롱소드 3포 가시면 되구요

(또는 AP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롱소드를 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첫 귀환후 아이템은 400~600골드 정도 쌓였다면  롱소드 하나와 포션 및 와드를.

1000골드정도 쌓였다면 롱소드 둘과 포션 와드.

1300골드정도 쌓였다면  몽둥이 or 롱소드 세개와 포션 와드를 사옵시다.

보통 2롱소드, 3롱소드 (야만의 몽둥이) 타이밍이 리븐이 첫번째로 무식하게 쎈 타이밍입니다.

이 타이밍에는 솔킬 각이 아주 자주 나오는 편이므로 딜교환을 적극적으로 걸어줍시다.

이후로는 돈에 따라서 곡괭이를 사던지 흡낫을 사던지 하면서 히드라를 준비해주시고 한타에 참여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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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위의 아이템 트리로 갑니다만 상황에 따라 당연히 아이템 트리도 바꿔주어야겠죠

상대가 리산드라나 하이머딩거, 케넨 등 맞다이시 위험 요소가 많은 AP 챔피언일 때에는 주문포식자<br /> 주문포식자를 첫 아이템으로 가주시구요

레넥톤, 다리우스 등 탱템을 주로 가는 적들에겐 칠흑의 양날 도끼<br />최후의 속삭임<br /> 이 두 아이템을 먼저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가 올 AD라면 란두인의 예언<br />가시 갑옷<br /> 이 두 아이템 중 하나를 가시면 될 듯 합니다.

또 적팀 챔피언 중 피들스틱, 리산드라, 말자하 등 한 순간에 리븐을 묶어서 한타때 힘을 못쓰게 만들어버리는 녀석이 있을 때는 어느 정도 아이템이 나온 후 한타 페이즈가 되면 수은 장식띠<br /> 수은 장식띠를 사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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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클 하위템 변경 후 브루탈의 입지가 많이 줄었습니다.

상대가 탱커가 하나, 혹은 없는 상황이라면 브루탈 후 요우무를 가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히드라, 브루탈, 라위 가 나왔을 쯤에 돈을 모아서 블클로 갈아주시는 것도 좋구요.

저는 요즘 후자를 시도해보고 있는 중입니다만 이것도 나름대로 괜찮은 것 같네요. 체력도 400 올려주고..

때리면 이속도 오르고.. 스타일 차이인 것 같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레넥톤은 강력한 데미지와 궁극기의 피뻥 및 도트딜로 리븐에게 아주 큰 고통을 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보통 레넥톤을 하는 사람들은 1렙때 W를 찍고 라인으로 올텐데요

처음에 가자마자 Q콤보로 피를 한번 뺴주시고 2~3렙구간까지는 안정적이게 하면서 미니언만 챙깁시다.

만약 선 2렙을 찍게 된다면 바로 Q W 모두 써서 솔킬 각을 만드셔도 좋구요

애매하다 싶으시면 3렙까지 기다렸다가 QWE 모두 생겼을 때 부터 딜교환 걸어주세요.

첫, 두번째 귀환 전에 정글러를 불러서라도 1~2킬 정도 따두지 않으면 1:1은 거의 못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레넥톤이 썬파 (태양불꽃 망토) 를 가지 아니하고 히드라 트리를 탄다면

손싸움으로 솔킬 각을 노려볼 기회는 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라인전에선 레넥톤에게 거리를 주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W 평 E로 빠지는 플레이는 계속해서 해주세요.

레넥톤이 E로 들어와서 W Q를 긁고 E로 빠지기를 반복한다면 첫 귀환 타이밍이 빨라져 경험치, 골드 차이가 많이 벌어지게 되기 때문에 항상 일정 거리를 두고 조심해서 라인전을 이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머딩거
정말 힘듭니다.

타워 세워두고 접근도 못하게 하면서 파밍하고 계속 압박하고..

접근하면 수류탄 미사일 날리면서 ctrl+4 눌러주면 정말 딥 빡칩니다

그렇다고 버티고 버티다가 집가서 주문포식자 사온다고 죽지 않는다고 보장을 할 수가 없어요

수류탄 미사일 맞고서 궁키고 맞딜해서 잡는다해도 딩거가 궁포탑 세워두면 같이 죽는 경우가 꽤 많이 일어납니다.

얘는 최대한 '초반에' 정글러 불러서 몇번 따둬서 템 차이를 조금 벌려둬서 초반에 이득을 보는 것을 추천해요

6렙 후 첫 귀환 이후에 정글러 콜해서 잡을라면 상황이 나쁘면 딩거를 잡아도 역 더블킬 나오는 해프닝도 가끔씩 나오기도 하는 괴랄한 놈입니다.

되도록 안만나길 빌어야죠
가렌
가렌 패시브가 상향되면서 훨씬 상대하기 까다로워졌습니다.

냅두면 피가 마구 차고 그렇다고 무리해서 패시브 빼자니 Q판정이 요상하게 좋아가지고

W 스턴 먹임과 동시에 침묵 맞아서 E 뺑뺑이에 피가 쭉쭉 까이고 멘붕납니다..

일단 가렌도 레넥톤과 비슷하게 딜템을 가느냐 탱템을 가느냐에 따라서 난이도가 또 바뀌는데

가렌이 탱템을 가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딜은 안들어가는데 가렌 E 도는건 정말 아프거든요

그러니 가렌 또한 최대한 첫 귀환 전에 정글러를 부르든 계속해서 히트 앤 런 플레이로 괴롭혀주면서 킬각을 노려보든 해서

킬을 최대한 따두는 것이 좋습니다.

--------------

+ 가렌 E가 미니언이 없을시 혼자 맞으면 상당히 아파졌습니다. E는 앞으로 더 안맞을 수 있도록 조심해주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1~2렙은 야스오가 강하고 3렙부터 좀 할만해지다가 6렙부턴 어지간해선 리븐이 이깁니다.

단 E로 회피하는 것과 W로 궁을 막는건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Q 막타가 빗나가는게 싸우는데 있어서 은근히 크기때문에

Q 콤보를 넣어주실때 전부 맞춰주셔야합니다.

Q W 둘다 한 번이라도 못맞추고 허공에 쓰면 지기 쉽습니다.

생각보다 쉬운 것 뿐이지 야스오가 완전 호구가 아니기 때문에 조심 조심 딜교를 해줍시다.
피즈
딱히 쓸 말이 없네요

피즈가 Q로 들어온다면 바로 E로 데미지 박고 W 평을 써주세요

그러면 피즈가 평타한대 치고 E로 빠지려할텐데

E 착지 지점으로 무빙하면서 Q로 따라가서 딜교환 해주시면 무조건 이득봅니다.

피즈랑 딜교환은 이게 끝이예요 별거 없습니다.

다만 6렙후 피가 많이 없을땐 피즈가 WQRE 등 궁 콤보로 킬각을 노릴 수도 있으니 그 점만 조심해줍시다.

+ 선진입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피즈가 E스킬로 피하면 득볼게 없어서 선진입은 많이 하지 않습니다.

E 스킬이 빠졌을 경우엔 상관 없음
블라디미르
모기입니다 모기

레벨 9~10 구간에 들어서면 리븐이 슬슬 힘들어지기 시작하므로

그 이전에 킬을 많이 따야합니다.

아직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만 리븐의 계속된 너프로 인해서 예전에 비해 많이 까다로워졌습니다.

그래도 못하는 블라디를 상대로 만나면 별거 없으니 그냥 계속 찢어주세요.

또한 블라디 상대로는 예측 E로 블라디 Q를 어느정도 막아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정말 아픕니다..
 잭스

리븐 vs 잭스는 상당히 의견이 많이 갈리는 조합이죠

잭스가 압도한다.

리븐이 잭스 카운터다.

뭐 이러쿵 저러쿵 말 많은데 결국 손 차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레벨 구간 별로 따지자면 레벨 1~2 구간은 잭스가 7:3~6:4 정도로 유리한 것 같구요

3부터는 리븐이 7:3 으로 유리한 편인 것 같습니다.

주로 1레벨에는 잭스가 E를 찍고 올텐데요 (보통 리븐 상대로 안찍는게 이상하죠)

1~2렙은 그냥 잭스가 들어오면 빼주고 가능하면 평타 한두대 정도 쳐주기만하면서 미니언만 얌전히 챙기며 사립시다.

그러고나서 레벨 3부터는 이제 리븐이 계속해서 괴롭해주면 됩니다.

경험상 리븐이 Q - W - 평 하면 잭스 패턴이 세개가 나옵니다.

첫번째는 Q 평 W를 써서 맞딜을 하려는 잭스인데요 이 경우에는 그냥 E로 빼주면서 잭스가 미니언 쪽으로 돌아가면서 백무빙할때 평타 한대 쳐주고 빠져주고 하시면 되구요

두번째로는 E를 바로 돌리는 잭스입니다.

이 경우엔 '아 잭스가 E 돌린다! 빠지자!' 하고 생각하시고 바로 E Q Q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그러면 잭스가 바보가 아닌이상 타이밍 맞춰서 Q 평 W로 딜교 이득보고 유유히 걸어나가게되고 결국 딜교는 져서 라인전이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절대 잭스가 E돌린다고 바로 E 쓰지 마시고 Q한번 뒤로 써주고 백무빙하며 잭스가 E를 맞추기위해 Q를 쓸까 안쓸까 잘 봐주면서 Q를 쓸거같다면 바로 E Q를 뒤쪽으로 써주시면 최소 E 최대 사거리에 걸쳐 맞고 끝나거나 E가 아예 안맞고 피해집니다.

이거 몇번 해주다보면 잭스는 아예 포기하고 스킬도 안쓰거나 마나는 다 떨어지고 딜교를 계속 당한 탓에 피도 없어져서

저 멀리 돌아가서 귀환 사운드를 소환사의 협곡에 널리 울려 퍼지게 해줄 것입니다.

단 별 일 없이 잭스와 동성장을 하게된다면 한 레벨 11구간 정도부터는 다시 잭스가 더 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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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리메이크 됐어요

스킬 잘 모르겠어요

일단 얘 리메이크 되고서 트루뎀이 추가가 된거같은데

그거 때문인지 닌탑이 크게 필요가 있는것 같진 않더군요

그래도 일단 별일없이 첫귀환을 했으면 사주는게 좋은것 같기도 하고..

싸우실때 유의할 점은 피오라가 계속 대쉬하면서 찔러대는거 E로 적당히 막아주시고

절대 피오라가 응수(W?) 쓸때 맞딜하지 마세요

하더라도 W끝나고 딜 박아주세요

그리고 궁이 아프기도 아프고 터지면 피회복이 많이 되니 궁 터지기 전에 상황 정리해주는게 좋습니다.

그게 안될 것 같으면 되도록 안싸우는게 정신 건강에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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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

초반에 정말 짜증나는 변태전사입니다.

1~3레벨 구간은 판테온 스킬셋이 조금 짜증나긴 하지만 아픈 편은 아니라서 버틸만 한데

4~5레벨부턴 Q짤이 엄청 아파지기 시작해서 실드도 뚫리기 시작하고 짜증도 나기 시작합니다.

그렇다고 Q짤 E로 막기만 하고 있어선 안되구요 역시 Q W 평 견제는 계속해서 해줍시다.

무조건 Q W로 하실 필요는 없구요

거리, 상황에 따라서 E W 평을 한 후 Q로 빠지셔도 되구요 또는 

E Q 평 하면 아마 판테온이 스턴을 맞추고 바로 E를 쓸겁니다. 그러면 바로 스턴 풀리자마자 W 평을 써주고 

남은 Q로 빠져줍시다. 너무 오래 있으면 Q 한대 더맞아요

이렇게 계속 딜교환하면서 라인전 버티다가 6렙이 되면 리븐이 많이 유리해집니다.

6렙 이후엔 딜교환 천천히 해주다가 킬각 나오면 바로 E R 하고 콤보 넣고 킬 노리시면 판테온이 탑은 안오고 로밍다니기 시작할 겁니다.

그 후엔 여러분 판단으로 같이 로밍을 다니던지 탑을 얼른 밀고서 합류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단 궁이 없을 때에나 피가 적을 때 역관광을 노리기엔 판테온의 딜도 매우 쎈 편이므로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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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보통 아칼리가 리븐으로 상대하기 매우 쉽다고 방심하시고 솔킬 마구 따이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다고 너무 무리해선 안됩니다.

1~5레벨은 타 챔프와 똑같이 Q W 평 견제 해주시고 아칼리 Q는 E로 계속해서 막아주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구요

6렙때는 살짝 조심해야합니다.

맞다이를 하면 당연히 리븐이 이기지만 아칼리가 이기는 각이 나오는 이유는 아칼리 장막에 있는데요

장막이 빠진 후에 맞다이를 하시거나 핑와가 있을 때 맞다이를 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 아칼리 딜이 너무 아파서 버티기 힘들다 싶으시면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주문포식자를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거 하나만 가도 아칼리와 맞다이를 떴을 때 이길 확률이 확 올라가기 때문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가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궁극기가 없을 때 아칼리가 들어오면 되도록 최대한 쭉 빼주시는게 좋습니다.

궁 없는 리븐이 동성장한 아칼리를 잡기는 약간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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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얘도 리메이크 됐는데 요즘 탑에서 안보여서 잘 모르겠네여

만나면 쓸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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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렝가 또한 리븐으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 널리 알려져있지만, 리븐의 많은 너프로 인해 이제 손싸움, 판단 싸움이 정말 중요해졌습니다.

렝가는 기본적으로 딜이 쎈 편이기 때문에 부시에서 깔작거리는걸 못막으셔서 계속 맞으시다가 말리시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일단 렝가를 만나면 1렙때 렝가 플레이를 보며 너무 앞으로 계속 점프하려 하는거 같으면 Q를 찍고 Q콤보를 한번 꽂아줍시다.

렝가도 강력하지만 리븐이 평캔 사용해서 빠르게 딜 넣을거 다 넣고 빠지면 렝가가 손해 더 봅니다.

그리고 렝가의 피를 보고 2렙때는 E를 찍고 렝가가 딜교 거는 걸 E로 상쇄 시켜주면서 최대한 사려주다가

3렙 W찍고서부터 적극적으로 딜교환 해줍시다.

가능하면 확실한 킬 각이 아닌 이상 야성이 차있을 때엔 싸움을 걸어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 딜교환을 하더라도 가능하면 딜교환 후에 부시가 없는 아래쪽으로 무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혹은 뒤쪽으로요

그리고 6렙 부터는 라인전 자체는 비교적 쉬워집니다.

다만 탱렝가일 경우에는 렝가가 잘 죽지도 않고 유지력 또한 좋기 때문에 킬각이 잘 안나오고 짜증납니다.

맞아도 QWE 돌려쓰면서 W로 피채우고.. 다시 깝치고.. E W로 파밍하고.. 그래도 되도록 미니언 먹으려는거 계속 견제해주면서 CS 차이라도 벌려주는게 좋습니다.

딜렝가라면 Q W 평 - 후퇴 E Q 같은 걸로 딜교환 조금씩 해주면서 피가 3/4 정도로 까이면 점화 있다는 가정 하에 킬각 어느정도 노릴 수 있습니다.단 W 힐로 인한 역관광이나 딜계산 미스는 되도록 하지 않는게 좋겠죠

또한 궁으로 미드 로밍각을 계속 잴 수 있으니 와드 꼼꼼히 해주면서 미아핑 계속 찍어주세요.

탑이 렝가랑 상대하면서 피해보는건 보통 미드라이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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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

분노조절장애 나르입니다 (저 이거 시즌4 공략도..!)

나르 또한 만만한 상대는 아니지요

미니 나르일 때에도 딜은 어느정도 나오는 편이지만 몸이 약해서 딜교환을 하면 쉽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편인데

메가 나르가 됐을땐 5렙 전엔 스킬 샷을 무빙으로 피해서 딜교환을 해줌으로써 어느정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만

6렙 부터는 나르 궁극기 연계로 엄청난 폭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딜, 탱 상관없이 매우 강합니다.)

나르가 R 평 W Q 평 만 해도 반피 정돈 그냥 확 날아가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렙차, 템차가 어느정도 나는 상황이 아니라면 되도록 메가 나르폼, 혹은 분노가 많이 차있는 경우엔 선 진입을 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주로 딜교환을 해주시면 되는 타이밍은 메가 나르폼이 끝나가기 직전이나 끝난 직후~분노 60 미만 정도 일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상대타워 근처에서 딜교환을 하는데 나르 분노가 약간 높은 상태라면 딜교환은 하지 마시고 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로 인해 역관광 각이 충분히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분노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딜교환 할 때 또 중요한 것은 나르 E가 쿨타임이 매우 긴편이기 때문에 (1레벨 18 5레벨 12)

나르가 E를 썼다면 바로 다음 타이밍에 딜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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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우스

라인전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린 깡패새끼죠

깡딜이 워낙 쎄기도하고 패시브 딜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매우 꺼려지는 챔피언입니다.

그래도 리븐이 못이기는 건 아닙니다.

1~2 레벨은 절대 선2렙 찍은 것 아니면 딜교환 하지 않고 E스킬로 Q긁는거 피하거나 막아주면서 파밍만 합니다.

그리고 3렙부터는 다리가 Q 삑내거나 미니언에 긁는 타이밍에만 딜교환 해주시다가

6렙때는 다리가 E로 끌었을 때 겁먹고 빼지 말고 바로 궁키고 풀콤보 박아주시면 이깁니다.

Q나 궁딜은 꼭 쉴드로 막아주셔야합니다.

아무튼 그렇게 1킬이라도 따내면 다리 1코어 나오기 전까진 비교적 쉽게 게임 가져가실 수 있구요

그래도 다리가 1코어뜨고 좀 단단해지기 시작하면 다리 깡딜과 탱을 리븐이 이겨낼 수가 없으므로 그때부턴 로밍을 다니시거나 정글러 콜해서 더 따주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얘도 약간 리메이크..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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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르반 4세

많은 분들이 리븐으로 상대하기 힘들다 그러시는데 잘 하는 자르반을 못만나본건지 그렇게 힘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좀 상대하기 피곤한 타입이긴 합니다.

일단 1렙때 E를 찍고서 자르반이 파밍할 때 E로 다가가서 평을 해준다던가 다가가서 평타 한대 쳐주고 E로 빼는 식으로

살짝 살짝 깔짝대시다가 2렙 구간엔 살짝 빠져서 파밍만 해줍시다.

그리고 3렙부터는 계속 이제 자르반이 리븐 파밍하는거 보면서 Q각을 잴겁니다.

파밍하러 오면 Q로 찌르고.. 이런식으로요

이때 최대한 자르반 무빙치는거 보면서 Q를 쓸 것 같은 각이다 싶으면 Q딜을 E로 상쇄해주면서 E - Q 로 다가가서 Q평 W 평 Q 평 하고 빠지는 걸 반복해주세요

이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자르반이 딜교환을 손해를 보게 되어있고 킬각이 나오게됩니다.

단 절대로 자르반 E Q에는 맞지 말아주세요. 딜교환 손해가 극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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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창ㄴ.... 니달리입니다.

니달리도 뭐 길게 쓸 건 없습니다만

솔킬 각이 잘 안나오는 챔프중 하나입니다.

부시에 들어가면 이속 빨라지는 패시브로 인해 싸움이 지속되면 따라가기도 힘들고

실수로 창 한 대만 맞아도 매우 아파서 살짝 골치 아픈 녀석입니다.

일단 1렙때 E를 찍고 계속 파밍만 해주면서 3렙부터 딜교환을 해주세요

조금이라도 거리를 주면 E Q W평 하고 Q Q로 빠지는 식으로 계속 딜교환을 해주세요

그러다가 피와 마나가 어느정도 빠지면 E Q W평 Q 평 Q 평 해주면 플 빠지거나 킬이 나올겁니다.

단 거리를 잘 안주는 니달리는 정말 잡기 힘드므로 정글을 부르시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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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렐리아

아이오니아의 사기캐 강한 여자 이렐리아입니다.

이렐리아도 손쉬운 상대는 아닙니다만 레넥톤같은 양심은 저기 시장에서 장사하시는 분께 되팔이한 챔피언보단

그래도 상대할 만 합니다.

이렐리아와 리븐이 붙으면 서로 참 피곤합니다.

피관리도 피관리고, 대체로 선진입하는 쪽이 불리한 편으로 흘러가게 되어서 많은 숙련도가 요구됩니다.

일단 이렐리아를 만나게 되시면 주의하셔야 할 점이 무슨일이 있어도 이렐리아 바로 앞에서 스킬을 두가지 이상 허공에 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만약 견제한답시고 Q E W평 을 한 후 Q Q로 빠지겠다고 생각하며 스킬을 마구 써대시면 피 쪼오끔 까인 이렐리아가 좋다고 Q로 날라와서 E스턴 박고 W로 등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걸 맞기만 하다가 흑백 화면을 구경하게 되실겁니다.

솔직히 이렐리아전은 설명하자면 참 까다롭고 (이렐리아 입장에서도 상당히 까다롭구요)

피곤하기 때문에 중요한 점만 말씀드리자면

1. 첫 템은 도란 방패로 사오세요. 

도란 검도 아니고 롱소드 3포도 아니고 천갑도 아닌 도란 방패입니다.

도란 방패로 이렐의 짤짤이 딜을 E스킬을 동반하여 어느정도 상쇄시켜 주시면서

비슷한 유지력으로 초반을 버텨주셔야 합니다.

2. 라인전이 무난하게 이어져서 첫 귀환까지 서로 킬이 없다면 닌자의 신발을 사주세요

분명 이렐리아는 E선마를 해서 리븐을 스턴박고 한 순간에 눌러버리려고 할겁니다.

이거를 어느정도 버틸 수 있게 만들어주면서 역관광 각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것이 닌자의 신발입니다.

첫귀환 까지는 이렐리아가 파수꾼의 갑옷 가는거 아니면 충분히 도란방패, 닌자의 신발로도 역관광 킬각 낼 수 있으니까

딜템 안가는거 너무 아깝다. 딜을 올리고 싶다. 이런 생각 하지마시고 라인전 무난하게 흘러갔으면 무조건 닌자의 신발 사주세요.

3. 1레벨은 W, 2레벨은 E를 찍어주세요

보통 많은 분들이 1레벨 Q or W를 찍으시고 2레벨에 E를 투자 안하실 것 같습니다만

제 경험상 이렐리아 상대로는 1레벨 W 찍고서 이렐리아가 E 평 짤하는거랑 똑같이 W 평 짤 해주다가

2렙때부터 이렐리아 E스킬 함부로 못쓰도록 타이밍 맞춰서 맞 E로 상쇄해주는게 훨씬 이득이라고 경험으로 느끼는 바입니다.

2레벨에 Q 찍어봐야 W 평 후에 이렐리아한테 E 평으로 뚜까뚜까 퍼맞고 Q 평캔질 해봐야 이렐 Q 평 평 평 (혹은 W 평 평 근데 W 2렙에 찍는 분은 많이 못본듯) 하는게 더 아파서 결국 라인 쭉 빼고 경험치만 먹어야합니다.

그러니 그냥 안정적이게 1렙 W, 2렙 E찍고 CS만 챙기면서 이렐이 자꾸 거리주면 짤짤이 위주로만 해주다가 3렙 Q찍는 시점부터 딜교 살짝살짝 해줍시다.

이렐 Vs 리븐은 눈치싸움이예요.

먼저 실수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리븐은 대표적인 히트 앤 런식 플레이 챔피언입니다.


상대에게 큰 피해를 주되 나는 최소한의 피해를 입으며 딜교환을 해서


상대를 괴롭히는 그런 챔피언이죠


위의 스킬 활용 란에 있는 콤보를 토대로


라인전에 활용하여 적을 괴롭혀주며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리븐은 라인전이 말리면 정말 할게 없어지고 힘들어지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들다면 무리해서 킬주지 말고 로밍을 다닌다던지 좀 더 소극적으로 파밍하며 라인을 유지한다던지 해서


기회를 노리며 플레이 해주세요


라인전에서 기본이 되는 일방적 딜교환 콤보는 Q - W - 평 - 후퇴 E Q Q 입니다. (혹은 E W 평 Q Q Q 되도록 전자 추천)

 

초반 운영법

 리븐은 자체가 변수가 매우 큰 챔피언이기도 하고 상대 챔피언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떻게 플레이 할지도 매우 달라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나중에 챔피언별 공략에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적인 것은 리븐은 소규모 싸움에 강하기 때문에 맵리딩을 잘 해서 탑미드 사이의 정글이나 미드 싸움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잘 보고 빨리 백업을 가서 최대한 이득을 볼 것 정도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면 템이 어느정도 나온 상황이며 라인전이 끝나갈 시기입니다.


이때쯤 되면 라인전이 무난하게 흘러갔다거나 압도했다면 적 탑라이너가 함부로 싸움을 걸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고


망했다면 내가 사려야할 상황이 많이 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싸움이 적어질 타이밍일 것입니다.


이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적 탑라이너가 라인을 밀고 다른 곳을 로밍 다닌다면


그때마다 탑 CS를 계속 챙기면서 밀고 타워를 빨리 미는 방법이라던지


아니면 라인만 쫙 밀어두고 바텀, 용, 미드 싸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득을 챙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해야할지 자신이 판단하여 하도록 합시다.

 

후반 운영법

 리븐은 탱이 아니고 딜러입니다.


강력한 버스트딜을 이용해서 미드라이너나 원딜러 및 서포터를 1순위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상대 정글러 (혹은 이니시에이터)가 몸이 약한 편이고 우리 서포터와 정글러가 미드, 원딜러를 지키기 버겁다.


혹은 지키는 포지션으로 쓸만한 챔피언이 아니다 싶을 때에는 먼저 적 브루저를 우리팀 딜러에게서 떨어져나가도록 만들고 딜러진을 압박하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서 썼다시피 적의 브루저로부터 원딜러를 지키는 역할, 혹은 적팀의 딜러에게 순간 폭딜을 넣어 제거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 한가지만 제대로 수행해도 캐리각이 자주나오게 되는 것이 리븐입니다.

 

아래는 한타나 여러 상황에서 잘 된 플레이들입니다.



아군 미드 5:3 역관광



용에서 트리플 킬 



적 2차 미드 한타



2렙 바텀 텔포 로밍



5:2 바론 스틸 및 트리플 킬, 에이스



적 미드 2차 한타 트리플 킬

챔피언별 대응법

위 항목 참조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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