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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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1
- 쿨감소 -2.5%x1
- 공격력+10.8
- 체력+217.08
- 쿨감소-9.97%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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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매우 많습니다.
뭐 전형적인 Q - E - Q - W - 평 - Q - 평 같이 Q E Q로 접근 후 콤보를 넣는 거라든지
Q - E - Q - W - 평 - (후퇴) Q - Q 라던지
스킬 셋이 이동기 위주다보니 활용할 길이 많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쓸 수 있는 콤보는 위 콤보가 일반적입니다.
맨 위 콤보를 약간 다르게 해서 활용한 장면이 아래 영상에서 나옵니다. (Q - E - Q 접근을 자르반의 Q 데미지를 막기 위해 E - Q - Q 로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25초 부분)
맨 위의 콤보를 활용하는 장면은 중간에 판테온을 물때 나옵니다. (2분 30초)
대충 뭐 이런건데 자르기가 귀찮아서(몰라서) 그냥 한꺼번에 찍었습니다.
탑 솔킬 후 라인이 미는 라인이어서 바텀으로 로밍을 가서 2킬 내는 영상
이건 다른 게임에서 찍은 중-후반용 한방 콤보입니다. W 스턴이 걸려있는 사이에 (0.75초) 적을 한방에 보내버리는 콤보입니다.
탱커는 힘들고 탱템을 안두르는 딜러진에게 사용하면 실수없고 차이가 많이 안나는 상황이라면 어지간해선 한방이 나오는 콤보인데요
원래 콤보는 E - R - 플래시 - 히드라캔슬 W - 평타 - R (바람가르기) - Q 인데
위에선 거리가 짧기도 짧고 플래시가 없는 상황이여서 플래시를 Q로 대체해서 했습니다.
이 콤보면 최소 빈사 상태로 몰고갑니다. 익혀두면 긴급시 강제 캐리도 가능하게 만드는 콤보.
아래는 사용자 설정에서 위 예시대로 콤보를 넣어본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케일이 방어 아이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이 얼마 나오지 않은 상황에 쓰면
이렇게 약 반피 정도밖에 까지못합니다.
가능하면 초-중반에 이콤보를 쓴다면 기습으로 반피~70% 정도 남은 적에게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 설명에 앞서 -
Q 평캔에 대한 자료 영상은 이미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따로 영상을 찍지 않았습니다.
(다른 영상 찍으신 분들이 저보다 잘하기도 하실거구요)
때문에 Q 평캔을 아직 못한다. 하시는 분들은 그 영상을 찾아 봐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공략이니 만큼 다른 분의 영상을 함부로 가져오기는 조금 껄끄러워 이렇게 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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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첫번째로 Q평캔을 활용한 영상입니다.
첫번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캔을 하다가 마지막에 평캔을 실패하면서 W를 쓰는데
이렇게쓰면 Q모션이 끝난 후에 W를 쓰게되지만
평캔을 성공적으로 사용했다면 두번째와 같이 Q막타가 떨어지는 순간 함께 W가 발동이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여러 상황에서 응용을 하여 쓸 수 있습니다. (Q막타는 닿지만 그후 W를 쓴다면 안 닿을거 같은 거리에서 쓴다던지 하는 거요)
평캔의 문제가 아니라 쓰는 상황이나 타이밍의 문제더군요
어찌됐든 라인을 정리할 때나 급하게 쓸때 활용하면 좋은 기술입니다.
이 영상은 히드라를 활용한 콤보 영상입니다.
순서는 Q - 평 - Q - 평 - 히드라 - Q 평 입니다.
정글링하실 때 쓰셔도 좋고 교전시 사용하셔도 무난한 콤보입니다.
Q가 비교적 히드라의 모션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써볼만 한 콤보입니다.
한때 더샤이님이 사용하신 후로 콤보가 뭐다 뭐다 논란이 많았던 콤보죠
커맨드 순서는 E - R - 플래시 - W - 평 - 히드라 - R - Q입니다.
저 위에 있는 한방 콤보는 히드라 W를 플래시 후 바로 맞춰 주어야 콤보 연계가 원활히 가능하지만 이 콤보는 W 평 후에 히드라 R을 얼마나 빨리 연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평타후 히드라 R이 늦어지면 W 평 후에 적이 도망갈 수 있습니다.
위와는 또 다른 궁 콤보입니다
이 콤보도 주로 후반에 사용하는데요
Q 막타 (혹은 Q평캔 후 Q 막타)로 찍은 다음에 에어본 시간동안 궁극기를 날려주면서 히드라와 W를 터친 후 평타 한대를 꽂는 콤보입니다.
스킬 순서는 3Q - R (바람 가르기) - 히드라 - W - 평 입니다.
밑에는 스킬 순서가 약간 바뀌긴 했습니다만 (RW후 히드라 평 씀)
대충 어느정도 위력인지 알려드리는 예시?..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영상은 벽을 넘는게 왜 중요한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마지막에 욕심부리다 죽긴 하지만(..)
벽넘기를 익혀두면 꽤나 많은 중요한 상황에 이런식으로 기습적으로 벽을 넘어서 킬을 노리면서 한타를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보통 레넥톤을 하는 사람들은 1렙때 W를 찍고 라인으로 올텐데요
처음에 가자마자 Q콤보로 피를 한번 뺴주시고 2~3렙구간까지는 안정적이게 하면서 미니언만 챙깁시다.
만약 선 2렙을 찍게 된다면 바로 Q W 모두 써서 솔킬 각을 만드셔도 좋구요
애매하다 싶으시면 3렙까지 기다렸다가 QWE 모두 생겼을 때 부터 딜교환 걸어주세요.
첫, 두번째 귀환 전에 정글러를 불러서라도 1~2킬 정도 따두지 않으면 1:1은 거의 못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레넥톤이 썬파 (태양불꽃 망토) 를 가지 아니하고 히드라 트리를 탄다면
손싸움으로 솔킬 각을 노려볼 기회는 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라인전에선 레넥톤에게 거리를 주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W 평 E로 빠지는 플레이는 계속해서 해주세요.
레넥톤이 E로 들어와서 W Q를 긁고 E로 빠지기를 반복한다면 첫 귀환 타이밍이 빨라져 경험치, 골드 차이가 많이 벌어지게 되기 때문에 항상 일정 거리를 두고 조심해서 라인전을 이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워 세워두고 접근도 못하게 하면서 파밍하고 계속 압박하고..
접근하면 수류탄 미사일 날리면서 ctrl+4 눌러주면 정말 딥 빡칩니다
그렇다고 버티고 버티다가 집가서 주문포식자 사온다고 죽지 않는다고 보장을 할 수가 없어요
수류탄 미사일 맞고서 궁키고 맞딜해서 잡는다해도 딩거가 궁포탑 세워두면 같이 죽는 경우가 꽤 많이 일어납니다.
얘는 최대한 '초반에' 정글러 불러서 몇번 따둬서 템 차이를 조금 벌려둬서 초반에 이득을 보는 것을 추천해요
6렙 후 첫 귀환 이후에 정글러 콜해서 잡을라면 상황이 나쁘면 딩거를 잡아도 역 더블킬 나오는 해프닝도 가끔씩 나오기도 하는 괴랄한 놈입니다.
되도록 안만나길 빌어야죠
냅두면 피가 마구 차고 그렇다고 무리해서 패시브 빼자니 Q판정이 요상하게 좋아가지고
W 스턴 먹임과 동시에 침묵 맞아서 E 뺑뺑이에 피가 쭉쭉 까이고 멘붕납니다..
일단 가렌도 레넥톤과 비슷하게 딜템을 가느냐 탱템을 가느냐에 따라서 난이도가 또 바뀌는데
가렌이 탱템을 가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딜은 안들어가는데 가렌 E 도는건 정말 아프거든요
그러니 가렌 또한 최대한 첫 귀환 전에 정글러를 부르든 계속해서 히트 앤 런 플레이로 괴롭혀주면서 킬각을 노려보든 해서
킬을 최대한 따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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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렌 E가 미니언이 없을시 혼자 맞으면 상당히 아파졌습니다. E는 앞으로 더 안맞을 수 있도록 조심해주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단 E로 회피하는 것과 W로 궁을 막는건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Q 막타가 빗나가는게 싸우는데 있어서 은근히 크기때문에
Q 콤보를 넣어주실때 전부 맞춰주셔야합니다.
Q W 둘다 한 번이라도 못맞추고 허공에 쓰면 지기 쉽습니다.
생각보다 쉬운 것 뿐이지 야스오가 완전 호구가 아니기 때문에 조심 조심 딜교를 해줍시다.
피즈가 Q로 들어온다면 바로 E로 데미지 박고 W 평을 써주세요
그러면 피즈가 평타한대 치고 E로 빠지려할텐데
E 착지 지점으로 무빙하면서 Q로 따라가서 딜교환 해주시면 무조건 이득봅니다.
피즈랑 딜교환은 이게 끝이예요 별거 없습니다.
다만 6렙후 피가 많이 없을땐 피즈가 WQRE 등 궁 콤보로 킬각을 노릴 수도 있으니 그 점만 조심해줍시다.
+ 선진입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피즈가 E스킬로 피하면 득볼게 없어서 선진입은 많이 하지 않습니다.
E 스킬이 빠졌을 경우엔 상관 없음
레벨 9~10 구간에 들어서면 리븐이 슬슬 힘들어지기 시작하므로
그 이전에 킬을 많이 따야합니다.
아직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만 리븐의 계속된 너프로 인해서 예전에 비해 많이 까다로워졌습니다.
그래도 못하는 블라디를 상대로 만나면 별거 없으니 그냥 계속 찢어주세요.
또한 블라디 상대로는 예측 E로 블라디 Q를 어느정도 막아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정말 아픕니다..
리븐은 대표적인 히트 앤 런식 플레이 챔피언입니다.
상대에게 큰 피해를 주되 나는 최소한의 피해를 입으며 딜교환을 해서
상대를 괴롭히는 그런 챔피언이죠
위의 스킬 활용 란에 있는 콤보를 토대로
라인전에 활용하여 적을 괴롭혀주며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리븐은 라인전이 말리면 정말 할게 없어지고 힘들어지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들다면 무리해서 킬주지 말고 로밍을 다닌다던지 좀 더 소극적으로 파밍하며 라인을 유지한다던지 해서
기회를 노리며 플레이 해주세요
라인전에서 기본이 되는 일방적 딜교환 콤보는 Q - W - 평 - 후퇴 E Q Q 입니다. (혹은 E W 평 Q Q Q 되도록 전자 추천)
리븐은 자체가 변수가 매우 큰 챔피언이기도 하고 상대 챔피언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떻게 플레이 할지도 매우 달라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나중에 챔피언별 공략에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적인 것은 리븐은 소규모 싸움에 강하기 때문에 맵리딩을 잘 해서 탑미드 사이의 정글이나 미드 싸움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잘 보고 빨리 백업을 가서 최대한 이득을 볼 것 정도입니다.
중반이면 템이 어느정도 나온 상황이며 라인전이 끝나갈 시기입니다.
이때쯤 되면 라인전이 무난하게 흘러갔다거나 압도했다면 적 탑라이너가 함부로 싸움을 걸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고
망했다면 내가 사려야할 상황이 많이 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싸움이 적어질 타이밍일 것입니다.
이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적 탑라이너가 라인을 밀고 다른 곳을 로밍 다닌다면
그때마다 탑 CS를 계속 챙기면서 밀고 타워를 빨리 미는 방법이라던지
아니면 라인만 쫙 밀어두고 바텀, 용, 미드 싸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득을 챙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해야할지 자신이 판단하여 하도록 합시다.
리븐은 탱이 아니고 딜러입니다.
강력한 버스트딜을 이용해서 미드라이너나 원딜러 및 서포터를 1순위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상대 정글러 (혹은 이니시에이터)가 몸이 약한 편이고 우리 서포터와 정글러가 미드, 원딜러를 지키기 버겁다.
혹은 지키는 포지션으로 쓸만한 챔피언이 아니다 싶을 때에는 먼저 적 브루저를 우리팀 딜러에게서 떨어져나가도록 만들고 딜러진을 압박하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썼다시피 적의 브루저로부터 원딜러를 지키는 역할, 혹은 적팀의 딜러에게 순간 폭딜을 넣어 제거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 한가지만 제대로 수행해도 캐리각이 자주나오게 되는 것이 리븐입니다.
아래는 한타나 여러 상황에서 잘 된 플레이들입니다.
아군 미드 5:3 역관광
용에서 트리플 킬
적 2차 미드 한타
2렙 바텀 텔포 로밍
5:2 바론 스틸 및 트리플 킬, 에이스
적 미드 2차 한타 트리플 킬
위 항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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