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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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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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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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묘 트포나서스

- 법사두번해라(2014-12-23, 조회수: 3024)

롤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운영에 맞춰진 챔프

 

 

빠르고 정확한 컨트롤이 아닌 운영과 인내심으로 게임을 하고 싶다면 나서스를 하자

 

 

라인전이 약해서 안쓰인다고 하지만 그건 인내심이 없어서 그런거고 나서스의 라인전은 상당히 좋음

 

 

카운터가 많은 대신 역시 카운터할 수 있는 상대가 많으며 정 안되면 AP트리를 가면 됨

(이 공략에서 AP트리는 적지 않겠음)

 

 

 

 

진짜 단점은 초반 운영의 주도권을 빼앗긴다는 점

 

 

당장 1렙 나서스는 형님작골보다도 약해서 상대 탑솔이 라인 밀어버리고

 

 

정글러, 미드와 함께 카정을 가버린다면 같은팀 정글러한테 패드립 들음..

 

 

첫번째 뿐만이 아니라 두번째 버프타이밍까지 역시 마찬가지

 

 

굳이 카정이 아니더라도 상대 탑솔이 로밍가버리는 것을 막을 수가 없음

 

 

시즌5 들어 정글몹이 쎄지고 버프를 먹는 타이밍이 불규칙해져서 그나마 나아지긴 했어도

 

 

여전히 극복 불가능한 결정적인 단점이지만 팀랭에서나 가능한 일이고 솔랭에서는 보기 힘듬

 

 

 

 

이와 반대로 중반만 가도 나서스가 있는 팀은 일방적으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운영을 할 수 있음

 

 

역시 카정과 마찬가지로 문장에 적혀있듯이 '팀'의 운영이지 나서스 혼자 되는 운영이 아니므로

 

 

팀원이 말 더럽게 안들어 처먹으면 실현 불가능한 단점이 있음

 

 

 

자세한 사항들은 밑에서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방어 +1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생명력 흡수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방어
    +1
  • 쿨감소
    -0.83%
  • 마법 저항력
    +1.34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3,484 IP

 

방관/방어/마방or쿨감/흡혈 룬을 사용

 

 

난 버티기가 힘들다 하면 빨강이나 왕룬에도 방어를 들어도 되지만 그렇게 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

 

 

탑라인에 ad가 온다면 마방대신 쿨감을 들어주자

 

 

ad챔프지만 ap데미지도 상당한경우 쿨감 들지 말고 마방 들어라...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내가 생각하는 최적화된 세팅

 

 

상대팀이 나서스를 상대로 올ad하는 정신나간 짓을 해주면

 

 

마방쪽에서 4개 뺴버리고 쿨감,도살자,약점노출을 찍어주자

유체화 텔이 가장 정석적이고 유용함

 

 

유체화는 취향에 따라 다른걸로 뺄 수도 있지만 텔레포트는 무조건 필요하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rweq

 

정말 별거 없다

 

 

스킬 활용 팁

유의할 점은 되도록 e장판위에 상대를 놓고 q를 찍어야 한다는 것

 

 

방어감소 20~40은 엄청난 수치다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방관 10만 해도 갖은 후빨을 받는데 이것의 2~4배의 엄청난 수치를 보여 줌

(물론 방관이 아닌 방감이지만 %관통이 드믄 나서스 특성상 차이가 없다)

 

 

상대가 3렙에 다이브를 할거 같다면 q대신 e 1렙을 먼저 찍는다

(타워 데미지 역시 증가한다!)

 

그 외에 귀환을 방해하는 용도로 e를 써줘서 상대를 빡치게 하자

 

 

부시에 숨어서 귀환할때 e를 걸어주면 존나 짜증이 날 것이다

 

 

1렙궁은 그저 단순 라인유지를 위한 체력회복 스킬일 뿐이니 체력 반만 남아도 팍팍 써주자

 

 

2렙궁부터 나서스 왕귀에 화룡정점을 찍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피뻥 + 주변 적들의 체력비례 마법데미지 + 주변 적들의 체력 비례로 ad가 증가하는 스킬

 

 

상대 미니언이 많은 곳에서 미리 쓰면 순식간에 ad가 100이 증가(쉽게 말하면 q스택 100 증가와 같은 효과)

 

 

된 상태로 싸울 수 있으니 궁은 미리 써주자

 

 

또한 체력괴물인 바론에서 궁을 쓰면 ad 200이 올라가는 광경을 볼 수 있으니

 

 

역시 타이밍과 상황판단을 잘 해서 쓰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템은 천갑5포션 또는 루비수정 2포션

 

 

경험상 도란방패보다는 위 2가지가 라인유지력 및 빠른 코어템 확보에 더 좋다

 

 

탑베인과 같은 정말 특수한 상대가 있을때에만 도란방패를 간다

 

 

탑에 ad면 얼심, ap면 정령의 형상을 먼저 올리자

 

 

얼심값이 싸지고 템트리가 변경되어 3면갑과 같은 아이템 구성이 가능해져 라인유지가 더 쉬워졌다

 

 

탑에서 안 죽고 1코어만 나와도 거진 프리파밍이 가능하다

 

 

트포는 주문검부터 올리는데 주문검만 나와도 상대에게 상당한 압박을 줄 수 있다

 

 

그 이후의 템트리는 상대 ad,ap에 따라 란두인/밴시를 추가하고

 

 

아군 딜러가 강력하다면 마지막템으로 상대에 따라 란두인/밴시/솔라리/가시갑옷 중 하나를 골라서 올려주시고

 

 

아군 딜러가 허약하다면 라위를 올려서 상대의 대가리를 광자단위로 분해 가능

 

 

트포를 올리는 이유는 트포 하나만으로도 만렙기준 300스택이 추가된 수준의 공격력과 유지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고

 

 

추가 이동속도 역시 꿀같은 옵션이며 체력 250으로 어느정도 탱도 올려준다

 

 

결정적으로 나서스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이 20분 전후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게임 끝낼때까지 강력함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트포를 갔을때와 얼건 또는 기타 아이템을 갔을때의 중반 이후 운영/캐리력은 엄청난 차이가 난다

 

 

 

영약은 강철의 영약을 추천하며 어느정도 템만 갖추면

 

 

엄청난 이속에 맺집과 미친 데미지 절때로 떨쳐낼 수 없는 지옥의 나서스 스킨값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궁, 유체화 키고 달리면 개미처럼 상대 팀이 존나 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음

 

 

물론 운영을 잘해야 이렇게 되겠지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AD로는 절대 상대 불가능
AP하세요
올라프
잘 안나와서 그렇지 티모에 이어서 2번째로 힘든 녀석
ad기반 스킬 트루뎀이라는 뭔 방템을 가야할지 나서스로서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패턴
AP하세요
나르
얜 그냥 쎈데 소모자원도 없어서 견제 계속들어오고 성장성도 좋은 OP
AP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나서스의 No.1 호구
판정/범위 더럽게 구린 근접 평타만 조심하면
q로 때리던 말던 개무시하고 미니언만 q로 찍어주자
얘가 때려서 넣는 딜보다 나서스의 유지력이 더 좋고
오히려 미니언에게 맞아서 딜교에서 밀리는 신묘한 호구력을 지닌 챔프
9렙 이후 라인 당겨진 상태에서 쇠약이 남았는데 귤을 빤다면 솔킬도 딸 수 있음
단지 궁극기로 다른라인에 지원할때 나오는 손해만 신경쓰자
호구력 : 500 이상
말파이트
나서스의 No.2 호구
가장 잘 알려진 전통적인 호구로써 약간의 상향을 받았지만 그게 그거
너무 대놓고 맞아주지만 말고 궁을 이용한 로밍과 다이브만 조심하자
호구력 : 500
피오라
원래도 상대하기 편했지만
옛날의 337빌드에 이은 333빌드가 가능해져 최근 호구력이 급상승한 호구
찌르기 쿨과 응수 이펙트만 적당히 신경 써서 상대하자
호구력 : 450

호구력 : 대상을 상대로 20분간 모이는 평균 스택의 단위

 

위에 보니까 500 넘는 호구새끼도 있던데

 

아무리 만만해도 그렇지 20분 500스택이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그건 밑에 라인전 운영에서 쓰겠고 이 공간에서는 챔프별 상대목록을 업데이트해 나가겠음

 

 

기본적으로 나서스는 ap보다 ad상대로 성장하기가 좋음

 

룬에 쿨감도 넣어볼 수 있고 얼심 쿨감이 정령의 형상보다 더 높으니까

 

 

큰 칸에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탑3과 쉬운 챔피언 탑3만 적을 수 있지만

 

나서스처럼 카운터와 카운터 할 수 있는 챔이 많은 챔프는 없을거임

 

힘든 놈 순으로 업데이트를 시간 날때마다 해보겠음

 

Darius(다리우스) : 이 개새끼는 탑3에만 안들어갔지 조난 상대하기 빢셈

후반 캐리력이 부족하고 갱에 약해서 안넣었다 뿐이지 버티기는 더 힘듬

그냥 ap가면 편하겠지만 굳이 ad로 상대하겠다면

마나 소모와 라인푸시를 어떻게든 유도해 cs 많이 포기하고 당겨서 파밍하자

상대가 올ad라면 ad전용 룬특 들고 그나마 숨쉴수는 있게 됨

 

Akali(아칼리): 기력기반 챔프로 무한q 견제가 나서스의 유지력보다 강하다

갱도 잘 안통하고 왕귀력도 높으며 6렙이 되면 더욱 버티기 힘들어지고

나서스 버리고 다른라인으로 로밍을 가도 막을수가 없다

여러모로 답답하게 하는 챔

 

Jayce(제이스): 멀리 떨어져있어도 견제하고 가까히 있어도 견제하는 짜증나는 놈

그나마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로 때리는 놈은 라인도 밀리고 마나도 쓸데없이 많이 처먹어서 ㄳ인데

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로만 견제하는 애들은 상대하기 매우 까다롭다

마나소모와 라인클리어를 유도하는 것이 최상

 

라인 / 정글 운영법

머릿말에도 나왔듯이 나서스는 아군 정글러에게 고통을 주는 존재입니다

 

정글러에게 무한한 감사를 하며 게임을 합시다

 

초반 운영법

1렙 나서스는 형님작골보다도 약한 존재이므로 인베에서 할 수 있는것이 거의 없다

 

그냥 움직이는 와드역할을 수행하자

 

그리고 4렙 이전엔 갱콜을 하지 말자

 

니서스로 존나 호응도 안된다

 

정글러가 온다고 해도 뺵핑 존나게 찍어주자

 

괜히 왔다가 상대 탑솔에게 쌍버프를 주고 나한테 욕을 하기 일쑤이다

 

4렙 이전에 굳이 탑갱을 온다면 킬이 아니라 나서스 cs먹기 편하게 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한다

 

 

나서스의 정석적인 라인전은 최대한 당겨서 타워를 끼고 파밍하는 것이다

 

아군 원거리 미니언이 오는 길을 챔피언 무빙으로 막아서 딜을 늦게 넣게 하기

 

상대 평타 일부러 한대 맞아서 미니언 어그로를 끌게 한다던지

 

아군 미니언 근처에 상대 광역 논타겟 스킬을 쓰도록 유도한다던지

 

상대 정글러에게 채팅으로 어그로를 끌어서 라인을 밀게 한다던지

 

벼레별 기상천외한 방법을 다 동원해서 라인을 당기자

 

 

상대방과 딜교할 생각따윈 하지말고 미니언에게 q를 꽂아서 파밍만 하자

 

상대 탑솔에게 q를 꽂는건 딱 2가지 경우로

 

1. 상대를 죽이겠다

 

2. 미니언을 다먹어도 q쿨이 남는다

 

이 두가지 상황을 제외하면 나서스가 상대한테 q를 꽂는건 그냥 손해보는 행위일 뿐이다

 

괜히 상대한테 딜교 좀 해보겠다고 q꽂는데 상대를 집에 보낸다고 해도 나서스가 못먹는 q스택이 오히려 손해일 뿐이며

 

이것이 만만한 상대에게 20분 500스택을 쌓는 비결이다

 

 

상대 탑솔이 보이지 않는다면 칼같이 미아핑을 찍어주자

 

나서스의 결정적인 단점을 최소화 하는 방법은 저것 뿐이다

 

 

800~900골드 정도 모아 반코어템을 사서 텔로 복귀하면 상대방이 템을 사오기 전까지는 수월하게

 

파밍이 가능해진다

 

9렙을 찍으면 상대와의 맞다이에서도 밀리지 않으나 그냥 미니언이나 처먹는게 이득이며

 

11렙에 적당히 스택과 1코어+주문검이 있는데 상대가 라인밀고 생존기 난무해가며 깝친다면 솔킬을 따주자

 

나서스가 자신보다 쎄져도 그걸 잘 모르는 애들이 많다

 

상대가 사리거나 망했다면 그냥 타워끼고 미니언만 찍으며 파밍 ㄱㄱ

 

텔은 정말 결정적인 상황이 아니면 내 타워에 복귀용으로 써주자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난 이때부터 나서스가 강력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꽁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타이밍이다

 

운영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봇/탑중에 당겨진 라인에서 나서스는 안짤릴 정도로 라인을 적당히 밀어가며 파밍을 하고

 

아군은 미드에서 타워끼고 파밍을 한다

 

나서스를 상대하려고 누군가를 보내도 중반에 나서스를 상대로 1:1을 이기는 챔프 자체가 드믈어 파밍을 막을수가 없다

 

그러다 용이 등장하거나 상대가 다이브를 하면 텔로 복귀해서 한타를 한다

 

중반 이후엔 스택 쌓이는 속도가 장난이 아니므로 나서스가 cs를 계속 먹고 있기만 해도 감당 안되게 쌔진다

 

얼건을 들었다면 파밍도 잘 안되고 캐리력도 어중간 하지만 트포를 들었을땐 미친 개새끼가 따로 없다

 

초반의 절때 대처할 수 없는 단점을 중반에선 반대로 상대가 절때 대처할 수 없는 장점이다

 

봇/탑 라인 둘다 밀려있다면 다함께 모여 미드를 압박하기만 해도 이득을 볼 수 있으며

 

텔이 없다면 쓸데없이 혼자 파밍하며 정신병을 뽐내지 말고 그냥 미드에서 같이 어슬렁 거리자

 

단지 이 운영이 안되는 유일한 경우의 수로는 상대방은 일방적으로 포킹을 할 수 있는 챔프들이 모여있고

 

아군은 포킹 안되는 챔프들만 모여있는 경우로 이떄는 그냥 얼건 올려서 평범한 게임을 하자..

 

후반 운영법

중반의 운영을 계속해 후반까지 왔다면 상대방은 나서스를 보자마자 도망가기 바쁠수 밖에 없다

 

개미를 밟아 죽이는 기분으로 게임을 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운영이 중요하지 별다른 피지컬이 필요 없는 나서스

 

상대 딜러 또는 아군 딜러를 물려는 상대에게 쇠약을 걸고 패자

  

마치며

글에는 입롤을 싸놨지만 나서스의 초반 라인전은 쉽지 않다

 

주식사서 오래 묵혀놓으면 이득인거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실천하기는 힘든것과 같은것이 나서스의 초반 라인전이다

 

못먹는 cs는 과감히 버리며 라인을 당겨서 허용된 cs만 먹어도 충분히 캐리할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플레이하자

 

 

마지막으로 나서스가 주로 지는 패턴을 적자면

 

1. 하드카운터를 상대로 했거나 병신짓을 해서 라인전이 똥망

 

2. 초반 상대 탑솔의 카정/로밍으로 엄청난 손해를 입음(극복이 불가능한 나서스의 단점)

 

3. 팀이 복구 불가능할 정도의 똥을 싼다

 

4. 팀이 더럽게 말을 안듣고 타워 밖으로 나가서 파밍질을 하다 짤림/한타유도로 운영을 할 수가 없어서 망함

 

이 중 4번이 가장 흔한 패배의 원흉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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