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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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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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0/0
플레 4 서식중 케일 장인까진 아니고..그냥.. 주로 미드케일

- 이산화초가스(2014-12-22, 조회수: 3689)

좀 하다가 느낀건데 예전엔 엄청셋지만 지금도 솔직히 미드

대치만 해도 그냥 막 못들어오고 다이브도 가능하니까 사기같음

너프전에는 무조건 딜 1위였으나 요즘은 이즈가 너무세서.. 2위정도?

 

아무튼 좋은 템트리 생각나고 좋은것같아서 써봅니다...

 

글쓴이는 은빛 케일이 있어요!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1
  • 체력
    +24.12
  • 주문력
    +3.06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0,864 IP

너프 먹기 전에는 e계수가 높아서 초반에 주문력룬을 들고가면 엄청나게 효율이 좋았지만

 

요즘은 뭘 들고가던 초반 e 딜은 비슷합니다. 근데 그걸 얼마나 몇대 더치느냐 중요한거 같고...

 

빨강에

 

쌍관이다 - 마관이다 이런분들 많이봤는데 저는 카이팅 편하게 공속만 씁니다 거의 고정으루

 

나중에라도 쌍관 써보겠습니다.

 

노랑은

 

이것도 고정이죠 거의 뭐

 

상대가 미드 야스오 제드 탈론 등등 고정방어 들면 되시구

 

초반 ap가 세다 하는 뭐 리산드라 아지르 르블랑 등등 성장 체력 드심되시구요

 

파랑도 뭐..

 

ad딜러면 성장 주문력

 

ap딜러면 고정 마저나 성장 마저

 

ad 딜러다 - 빨강 공속 - 방어 - 성장 주문

 

ap 딜러다 - 빨강 공속 - 성체 - 고정 마저

 

왕룬은 전 이 겜을 처음 접할때 티어가 높은 친구가 그랬습니다.

 

자기 믿고 만렙되면 이속룬 써보라구

 

근데 그게 시즌 2였는데 4까지는 진짜 사기로 꿀빨았거든여

 

몇분 경기를 하던 이속 3개를 박으면 그만큼 영향력이 어마어마해서..

 

좋게 쓰고있었는데 시즌 5부터는 용 3스택인가 먹으면 이속오르잖아요.. 룬 안들어도 꽁 이속

 

근데 저는 아직도 마땅히 이속룬 대체할 좋은룬은 없다고 생각해서 원거리 딜러를 제외하고는 거의 다 이속룬만 씁니다.

 

솔직히 룬에 정석이 어딨나요

 

공식같이 많이 쓰는건 있어도 쓰는사람 자유죠

 

이게 더 좋을것 같은데? 하시는 분들은 자신에게 맞는걸 쓰심됩니다.

 

아직 왕룬에 이속룬을 사본 적도 없다 하시는분들은 비싼 돈 들여서 한번 사보셔도 후회는 안하실거에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앞에 룬에서도 말했던것처럼 전 이속이 엄청 게임에서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 유틸에서 이속 3은 대부분 찍고 들어가구요

 

시즌 4때는 진짜 정신 놓고 30 0 0 이나 29 0 0 해도 됬었는데

 

지금은 쿨감 40을 채우고 노쿨로 가다보니 e키는 마나가 조금은 부족해집니다 나중에

 

그걸 대체해줄 명상 3

 

그리고 오펜스에서 24는 공속이던 공격력이던 쿨감이던 주문력이던 케일의 e에는 다 묻고 후반 딜에 좀더 힘을 주기 위해 24나.. 찍습니다.

 

디펜스가 0 이라 초반 라인전 다이다이가 많이약해요. 체력이 적어서 그런지 몰라도

 

공속이나 공격력을 안찍구 처형인, 위험한 게임 찍으셔도 됩니다.

이건 미드 스펠인데

 

점화도 좋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

 

케일은 어차피 네셔 나오고 좀만 가도 딜이 어마어마 해서 점화는 필요없습니다.

 

라인전에서도 티어가 낮았을땐 q e 좀만 해줘도 스펠 다빼고 마지막에 점화로 마무리 이런식이 많았지만

 

점점 높은분들과 해보다 보니 느낀게 킬각이 나온다기보단 죽을각도 많이나옵니다.

 

e를키면 스플댐이 들어가고 어쩔 수 없이 라인을 밀게되는데 거기서 힘을 발휘하는게 w 이속이랑 힐 정도

 

무적까지 있으면 적 정글러 미드라이너 점멸을 두개나 빼고도 살 수 있을 그정도의 회복량이 나옵니다.

 

미드에서 2:2 싸움이나 나중에 짤리는 아군에게도 힘을 실을 수 있구요.

 

지는 싸움에선 궁 w 힐 로 아군 살리고

 

이기는 싸움에서는 주로 이속을 올려 카이팅때문에 씁니다.

 

아무튼 점화보다는 힐을 드는편이고

 

탑일때는 텔을 들어도 괜찮구요.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q딜에서는 벗어나 e,w로만 라인전을 합니다. 라인전에서 q를 쓸 사거리를 만들 필요도없고 상대방을 잡아야 한다 이런 의식보다는 몇개라도 cs더먹으면 킬보다도 더 많은 경험치,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4렙때 1큐 찍는것도 상관없습니다. 전 이겨야 한다기보단 버텨야 한다는 식으로 라인전을 해서..

 

스킬 콤보

 케일이 솔직히 어려운챔도, 쉬운챔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콤보라고 하기엔 걍 e평평평평평평ㅍㅇㅍㅇ평평 하고 가까이있는얘 추노할때 q 로 슬로우 걸어주고 w로 쫓아가고 포커싱 된 아군 r로 살려주고 이정도?

 

 

스킬 활용 팁

제일 중요한게 e

 

초반에서 cs먹자고 e를 계속 키자니 도란 한개로는 마나가 부족하고

 

쿨감도 안되서 딜로스가 5초넘게 납니다. 이게 정글러가 갱을왔을 때 e 쿨이고 지속이 다되서 그 몇초 딜때메 못잡는다 생각해보세요.

 

전사미니언까지 e키고 먹을 필욘없다고 생각합니다. 라인도 적당히 밀어야 된다고 생각하기때문에..

 

그리고 딜교를 먼저 걸진않습니다. 잠깐잠깐 견제를 할 뿐이지.

 

상대가 칠때만 몇번 쳐주고 딜교가 끝나거나 하는도중 w를 써줍니다.

 

상대가 뭐 니달리나 누누가 아닌이상 피수급에서 질일은없을겁니다.

 

정글러나 아군에게 미리 말씀해주셔도 좋아요 q없다구 안찍는다구

 

그거랑 초반에 쿨감안되서 e로 딜링 못하니까 미드 그렇게 안봐주셔도 된다구..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템트리 - 도란 2포

 

이건 거의 고정이구

 

그나마 플라스크 3,4포?

 

마나관리는 도란들고 cs만 잘먹어도 거의 반 아래로 내려갈 일 없습니다.

 

핵심 아이템 - 네셔의 이빨

 

고유지속효과가 진짜 개꿀인거같음 나올때부터 케일 시작하는 느낌?

데켑이랑 네셔중에 꽁짜로 준다하면 전 네셔고름. 당연히 다들 네셔 고르실라나..

 

빌드는 도란 한개던 두개던 상관없습니다. 도란에 붙어있는 소소한 체력과 마나재생, 주문력 때메 라인전이 편하고 마나관리도 잘되구요

 

일단 초반에는 쿨감부터 채워줍니다.

 

특성에서 이미 만들어져있는 5퍼센트와 첫 귀환에 도란을 더 사던 안사던 악마의 마법서부터 뽑아주구요. 이렇게 15프로 완성.

 

다음엔 아이오니아 장화 쐐기검 - 이 둘의 순서는 별로 영향이 없는듯.. 특성 5 마법서 10 쐐기검 10 아이오니아 15퍼 해서 딱 40이 완성됩니다.

 

네셔까지 나오면 더 좋구요.

 

그 뒤로는 루난부터 올리구 나머지는 솔직히 자유같습니다.

 

제가 그렇게 많이 플레이해본것도 아니고, 다양한 챔피언들 상대로해본것도 아니지만, 최근에 생각이 들어서 공유해보자 이런식으로 쓰는거지 이걸쓰세요! 가 아닙니다.

 

리치베인이던, 데켑이던 다른사람들이 가는거 가보긴 했으나 힐때를 제외하고는 데켑이 있어서 e가 더세다거나 그런 체감을 못느꼈고 리치베인을 갔을때는 그렇게 리치베인으로 살짝의 누킹만 가능했지 지속딜이 좋은 케일에게는 안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존야도 어느정도 자기 아군이 자신보다 더 오래 살아남아야한다 이런식일땐 본이이 물린땐 존야 아군이 물릴땐 궁 이런식으로 운영 풀어나가줘서 자주갔구요.

 

보이드는 케일 마법 계수가 낮아도 마관이라는게 붙어서 가주면 좋은것같구요.

 

제가 최근에 가는 풀템은

 

네셔 신발 루난 보이드 구인수 존야 이정도 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 생각에는 케일은 라인전 강캐도, 약캐도 아닌것같습니다.

 

   미드에선 주로 누킹이 되는 챔이 오는 반면에 케일은 지속딜이 셉니다. 패시브를 이용해서요.

 

   미드랑 잘 안맞는 챔이다 라는 생각이 될수 있지만 레벨링을 가장 빠르게 하고 라인유지력도 좋고

 

   어느정도 로밍으로 죽던라인을 살리진못해도 어느정도 불씨를 심어줄수는 있습니다.

 

   케일은 강캐다! 라고 무작정 라인미시면서 궁믿고 정글과 2:1에서 한명을 잡고죽겠다 이런 심보도 있었으나 요즘은

 

   너프 이후로 힘들어졌구요. 유지력을 이용해 어느정도 cs를 벌리다 보면 나중엔 더티파밍까지 해서 후반에는 몇십개

   몇백개 차이날 수 도있구요.

  

   전 킬보다 cs가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아까 말씀드렸던것처럼 q를 안배우고 we 로만 라인전에 힘을 준다했는데 q로 견제까지 하다보면 마나관리가 좀 힘듭니다. e될때마다 cs만 먹어도 풀이고 힐 쿨마다 써도 마나가 무조건 반 이상이지만 큐까지 쓰다보면 마나가 바닥이 금방나죠. 쓸 각도  별로 안나옵니다. 배우실거면 4렙때 e w e q 이 순이나 2렙궁을 배우기전 10렙때 한번 찍으시구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같습니다.

   갱 면역까진 아니지만 그렇게 쉽게 당하는 편도 아니고. 호응도 그렇게 좋은편이 아닙니다.

  상대라이너보다 cs를 많이 챙겨놓도록 합니다.

 

중반 운영법

 용싸움이나 미드정글 2:2싸움, 탑 봇 로밍때, 스펠을 아끼지 않도록 합니다.

케일은 볼게 많습니다. 쿨감이 안됬을때나 됬을대나 e가 켜져있나 곧 꺼질껀가를 자주봐야하고 카이팅을 주로 해야하다 보니 상대 위치나 아군 위치가 다 보이진않습니다. 주로 자기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는데 이때 스펠을 아끼지 마시구 궁도 아끼지 마세요. 순간 판단 하나하나가 중요합니다. 궁 힐 w까지 하면 딸피 아군도 거의 다시 되살아나니깐요.

 

 

후반 운영법

한타전에 짤릴듯한 분위기로 아군이 물릴때가 많습니다.

그럴때 빠르게 달려가서 궁을 써주려고나 아니면 나중에 정글러, 탑, 서포터가 이니시를 할때 하고 딸피때 바로 점멸로 쓰고 나올때가 많습니다.

케일 궁은 살리는 용도로도 많이 쓸 수 있지만, 그 몇초간의 무적으로 딜을 더 맞아줄수 있고 그동안 자신이 더 딜링을 할 수 있지만, 자신의 아군 케일이 궁을 써줄꺼라 생각을 안하는지 조금만 물린다 싶으면 바로 뒤로 플래시를 써버립니다. 케일 궁을 안걸린 상태에서 뒤로 플래시를 쓰면 상대팀이 따라오겠지만 케일 궁이 걸린상태에서 뒤로 플래시를 쓰면 상대가 호9가 아닌이상 바로 안따라옵니다. 플래시를 써도 안죽는걸 알기에 무적때메.

궁을 써주는 케일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케일 궁을 받는 아군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이 멘트 하나만 아군에게 해주세요.

자신이 물리거나 한타때 죽을것같다. 케일 궁이 있나 없나 잘 보고 자기가 물린 순간에 무조건 살려고 뒤로만 플래시를 쓸려고 하지도말고, 그 상태에서 케일 궁을 받는다면 그 동안 탱킹이나 딜링을 좀만 더 해주라고.

 

케일 궁 왜안써줌? 이러는 아군보다, 만약 우리 원딜러가 풀피에 물렸다면 바로 써주겠죠 제가 근데 바로 뒤로 플래시를 써서 나와서 상대가 암것도 안하고 내 궁만 뺀 상태에서 한타를 하고 한타에서 패배한 후 원딜에게 머라하면 이런 소리가 돌아옵니다.

사는 각인데 왜 궁써줌? 정말 어이가없죠. 죽으라 궁써줬나요 살릴라 썻는데.

이런 아군 있으면 정말 할맛 안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케일은 지속딜입니다. 원딜과 라인을 맞춰 앞 탱커부터 녹이도록 하고 딸피라고 무조건 전장의 가운데로 들어가지 않길 빕니다. 탱커도 잘봐야합니다. 피가 얼마나 남았는지 궁을  써서 살려야할각인지. 아님 우리 딜러나 본인에게 써서 딜을 더 넣도록 해야하는지.

서폿에게는 주로 궁을 안쓰지만 모든 라인이 다 터뜨리고 이기고있을땐 가장 빨리 죽을 위기에 처하는건 서폿이다 보니 서폿을 살릴려는 궁도 아끼지않고 써줍니다.

나중엔 궁쿨 40초대  라서 금방금방 와요.

챔피언별 대응법

나중에 필요하다면 쓰겠습니다. 필력이 딸려서 잘 안되네요..

 

마치며

 감사합니다. 첫글인데 악플이건 칭찬이건 다 달게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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