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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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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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수준의 유저를 위한 리븐 공략

- 김칼럼(2014-12-24, 조회수: 2945)


 
 평캔, 콤보, 응용기술을 최고수준으로 사용하는건


리븐의 기본공격, 각 스킬판정, 연계콤보 매커니즘의 이해도에 달려있음



이 공략은 리븐 조작에 숙달되어있고 잘한다 소리 들을만한 유저를 대상으로


베스트 영상 뿌리고 다니면서 잘한다 잘한다 소리 듣는 고수들과의 미세한


그러나 결정적인 차이 몇가지를 간단하게 짚어보는 공략임.


 리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기초부터 설명하지 않습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알아서.

 알아서.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콤보

 

 리븐의 평캔은 공속의 영향을 받지만 크게 받지는 않음 


평타 캔슬 컨트롤이 어느부분의 딜레이를 얼만큼 줄이고 한계치가 어느정도까지인지


잘 이해하고 있는 유저라면 무슨 말 하는지 알 것임.


 공속템을 많이 가서 1.5 2.0까지 공속을 올린다고 평캔이 엄청빨라지지 않고


저레벨이거나 디버프에 걸려서 공속이 0.6~0.7 사이라고 해서


그렇게 엄청 느려지지도 않음


판단력은 LOL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지만


리븐은 높은 포텐셜에 비해 스탯이 거지같으므로 조작능력이 매우 중요한 챔피언임


평캔과 콤보 능력에 따라 딜교각과 킬각이 바뀜


리븐 정말 잘 하려면 조작능력을 거의 완벽한 수준으로 갈고닦길 바람



 포인트 몇가지 짚어보겠음


- 딜교를 길게 가져갈때는 W를 에어본 3타와 연계 가능하게 쓰는게 좋음


   이정도만 말 해도 무슨말인지 이해 할 듯.


- 바람가르기는 이른 타이밍에 빠른Q캔슬이나 히드라로 시전 모션을 지우면서

 

   미리 넣어놓거나 따라붙으면서 스펠빼고 막타로 쓰는게 좋음.


   그냥 막 쏴갈기지 말고 각잡아서 쓰세요.


   준비 안된 놈, CC로 확실히 고정된 놈, 걸어서 도망쳐야하는놈은


   거의 무조건 맞출 수 있음


- 평캔중 Q대쉬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함


   그래야 논타겟도 피하고 더 쉽게 따라붙고 더 오래 때릴 수 있음


- 평캔시 위 아래 좌 우 중 특정 위치만 찍는 습관을 들이면 상대와 나의 구도에 따라


   평캔이 느려지고 실수를 유발할 수 있음. 


   가까운 위치 아무데나 찍으면서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함


- 최적화된 평캔은 유명 리븐고수들 베스트 영상에 나오는 그 토나오는 속도임


   Q시전모션 도중에 다음 평타 모션이 시작되어야 함


   그냥 존나 많이 해서 알든, 머리로 알든


   리븐 평캔 컨트롤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있어야


   최고속도의 평캔을 꾸준히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고


   그게 되는 리븐과 안되는 리븐은 전혀 다른 챔피언임.


   각 모션별로 어디까지 줄일 수 있고 어디부터 이어야 하는지 확실히 알고 연습하세요.


   CC맞기전에 한대이상, 같은 시간 내의 스킬 한싸이클에


   평타 두대이상 더 칠 수 있게됨. 1.15~2.9 AD 이상의 데미지 변동이면


   님 딜교랑 킬각은 완전히 달라짐.


- 대쉬콤보 사용할때도 Q땅평, Q땅E땅Q땅W, E땅Q땅W 이런식이어야함


   그냥 Q평, EQW, QEQW 하는거랑


   웹게임 하듯이 스킬 사이사이 마우스 연타해주는거랑 전혀 다름


   좁혀지는 거리랑 다가가는 시간이 다르니까 스킬 이해도가 높아서


   제대로 이해하고 해보시면 알듯.


   평캔처럼 일일히 컨트롤로 익힐 생각 하지 말고 APM올린다고 생각하고


   리븐 다룰때는 마우스클릭을 부드럽게 계속 연타하면서 게임하세요.


스킬 활용 팁

  현재 용맹 실드가 1.5초밖에 지속되지 않음.


라인전시 압도적 우위를 점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실드를 단순 대쉬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되고 1.5초라는 짧은 시간내에


상대의 스킬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실드량 전부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딜교환 요령과 컨트롤에 대해서는 알아서들 하시고


상대가 쉽게 흡수 가능한 폭딜을 넣는 챔피언이 아닌 경우


Q선마 이후 E마스터를 하지 말고 W E W E 같은 식으로 번갈아 찍는게 좋다고 느낌


W 스킬이 1레벨 높을때 E스킬과 쿨다운이 동일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공수 밸런스도 잘 맞음.

핵심 아이템

 다른 아이템들은 알아서 맞추세요.


 라인푸쉬와 모션캔슬의 용의성때문에 히드라가 교과서적 아이템이 되었지만

히드라의 데미지는 최대 0.6AD로

패시브 평타 한방의 1.15~1.45AD에 비하면 그리 높지 않음

궁과 함께 사용하는 광역콤보, 손이 걸리적 거릴 일 없는 각종 확정콤보

선 스킬모션을 지우기 위한 캔슬콤보 때가 아니라면

굳이 히드라를 섞기보다 평캔을 최적화 하는데 주력하고

상대가 평타 거리 밖으로 멀어져 갈 때 마무리로 히드라를 사용해 주는것도 좋음

 히드라는 걸어가면서도 쓸 수 있고. 

거리가 멀어지면 데미지가 0.2AD 까지 줄어들지만 사거리가 꽤 긴 편임.


 수은장식띠는 즉발 타겟, 광역계열 CC, 타겟형 디버프 궁극 등이 있을 때 가게 되는데

잘 할 수록 헤르메스에 멜모셔스를 가는것보다 수은장식띠를 가는게 좋다고 생각함.

단시간내에 콤보를 넣거나 일격이탈, 꾸준한 무빙을 해 주어야 하는 리븐에게

행동의 자유는 너무나도 중요함.

제때 CC 풀어주면서 막힘없이 조작 할 능력이 되는 상급자라면 수은장식띠 쓰세요.


 CC가 아니라 깡마뎀이 걸리적거리는거면 주문포식자 멜모셔스 타시는것도 좋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컨트롤적인 이야기 위주의 공략이지만 게임의 시작과 끝은 경험과 판단력임.


다만 메카닉이 좋아지면 실현 가능한 영역이 종전과 달라지기때문에


경험도 판단도 새롭게 변합니다.



 리븐 잘 하고 싶으시면 컨트롤 연습 많이 하세요. 


LOL에 어려운 챔피언 많지만 리븐은 가장 어려운 챔피언에 속함.


스킬분배도 응용도 복잡하고 클릭도 제일 많이 해야 성능이 살아나는 리븐을


숨쉬듯이 막힘없이 쓸 수 있을 때 비로소 장인이 됩니다.



 자기 자주 하고 잘 하는 몇가지 패턴에 머무르지 말고 넓게 넓게 생각하고 연습하세요.


이만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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