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54.5% (6표)
0% (0표)
45.5% (5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1
9
0
6/11
S3브론즈5출신 현 골드2 (최고 골드1-65점)의 피즈교육

- 맨날피즈함(2014-12-29, 조회수: 8324)

안녕하세요? 시즌3때 브론즈5만 세번왕복하고 브론즈1을 못벗어난 시즌3의 브론즈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가슴아픈 추억이 있는 "피즈 교육학과장" 입니다. 심지어 시즌4때도 브론즈1이란 사실...

하지만 지금은 골드1 최고65점까지 올린기록이 있는 골드2 피즈유저입니다.

 

시즌3때 브론즈시절의 피즈실력은

평점4.22 평균 134.1cs 승률 49.69%(약50%) 163게임

시즌4현 골드의 피즈실력은

평점3.65 평균 160.0cs 승률 60.79(약61%) 279게임

일반게임 브론즈때부터 골드까지(통합)피즈실력은

평점3.33 평균 147.7cs 승률 62% 535게임

 

브론즈때와 골드시절의 피즈실력의 차이점은 떨어진평점과 확실히차이나는 cs수 그리고 승률입니다.

브론즈때의 평점은 브론즈다보니 피즈만하는 유저로서 피즈실력은 좋지만 피즈로 킬과 어시를 아무리따도 부질없다.

어림없는 평균cs수 충분히 이기는 게임도 지는 게임이 되는 브론즈식게임의 승률에 비해 골드때의 평점은 평점은 떨어지되 안정적인 평균cs수 그리고 게임수에비해 안정적인 승률입니다.

아마 브론즈에서 게임수를 지금처럼 현 279게임을 했어도 평점만 오르면 올랐지 평균cs수와 승률은 죽어도 못올렸을것입니다. 그러나 지금도 cs수는 아직도 부족하다고 판단됩니다.

아무리 피즈만해도 저도 사람인지라 못할땐 못하고 실수도 하고 슬럼프도 종종생깁니다.

(제발 못할때 욕좀 하지마세요.ㅠㅠ 스트레스 받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 공략을 작성에 앞서서 부족한 공략일지라도 노력해보겠습니다.(수정, 지적등등)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7,214 IP

피즈룬은 제가 4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 제시된 룬은 제가 AP라이너를 상대할때 쓰는 룬입니다.

그외에 AD라이너를 상대할때 쓰는 룬은 체력을

고정방어력x9마법저항력을 주문력x9로 쓰고 있습니다.

나머지 2개룬은 제가 옛날에 쓰던룬으로서 혼합관통력을 안쓰고 마법 관통력x9로 사용합니다.

나머지 2개룬은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대세를 따라 혼합관통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피즈교수님"특성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아무말 없이 좋다는데 따라할 수 밖에;;;

 

특성은 제가 UTILITY를 뺀 OFFENCE , DEFENCE를 이것 저것 사용해보긴 했으나아주 올인몰빵이 아니고서야

별차이는 못느꼈습니다.

즉, 특성은 개인의 취향대로 가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저는!

Ignite(점화)Flash(점멸)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Ignite(점화) 체력이 없으면 없을 수록 줄줄이 더많이 갉아먹는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Ignite(점화)로 갉아먹는 체력

둘이 합쳐지는 순간 Feel So Good (F.S.G)

Exhaust(탈진)Flash(점멸)난 서폿피즈

Smite(강타)Flash(점멸)난 정글피즈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전 한번도 안들어 봤습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전 적이 한두명 CC기가 그냥 평균이다. Cleanse(정화)들지

        않습니다. Ignite(점화)듭니다.

        하지만 적라이너가 5명 무한CC기 파티다 Cleanse(정화)라도

        들어서 살자 갑니다.

barrier(방어막)Flash(점멸) = Ignite(점화)따위에 죽지않아!

Ghost(유체화)신속무빙!

Heal(회복)LV 1~11

Revive(부활)트롤을 한번 해볼까?

Clarity(총명)마력이 부족해 총명이라도...

Garrison(주둔)?? ?? ??도미니언이 뭐지?

Clairvoyance(천리안)왠지 저곳에 적이 숨어 있을거 같아!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40/70/100/130 (+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0/40/50/60/70 (+0.25AP)에 더해 잃은 체력의 4/5/6/7/8%를 3초에 걸쳐 추가 마법 피해로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5초간 피즈가 공격시 추가로 10/15/20/25/30 (+0.1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겨 치료 효과를 50% 감소시킵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대상 지역에 적 챔피언에게 들러붙을 수 있는 마법 물고기를 풀어 놓습니다. 물고기가 들러붙은 경우 이동 속도가 50/60/70% 감소합니다. 물고기가 적 챔피언에게 붙지 않은 경우, 지면에 잠시 머물러 있다가 그 위를 지나가는 적 챔피언에 부착됩니다.

1.5초 후 땅에서 상어가 튀어나와 넓은 지역에 200/325/450 (+1.0AP) 의 마법 피해를 주며 물고기가 달라붙은 대상을 쓰러뜨리고, 나머지 적들을 옆으로 밀쳐냅니다. 피해를 받은 적들은 1.5초간 이동 속도가 50/60/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75

미니언 파밍은 디나이당함식으로 합니다. 초반 먹을 수 있는 미니언은 막타로 먹되 미니언을 먹으려 무리하지 마세요.

무리하다가 미니언을 놓치고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고 미니언은 못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포미니언도 포기합니다.

오로지 포탑까지 미니언을 끌고와 기술을 피하며 눈치껏 먹습니다. 그후 3렙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완비된후 킬을 노릴 수 있으며 최대킬 최소점멸을 뺄 수 있습니다. 왜! 디나이를 당하냐 오히려 라인을 초반에 상대방쪽으로 밀어버리면 그후에 내포탑까지 올때까지의 미니언을 다 놓칠 수 밖에 없는 설계가 되고 3렙이후 킬각을 노릴 수 있는 계획이 말려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2렙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or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나뉘는데 상대방이 단거리챔프인데 매우 만만하다.

그냥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찍고 2렙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평평평으로 맞다이입니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너프 먹기전엔 이 2렙구간이 피즈최강이었는데

요샌 킬까지 먹을 확률이 현저히 매우 줄어들었습니다.

오히려 피즈가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상대방이 2렙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평평평콤보로 맞다이가 안될거 같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찍고 3렙을 기다립니다.

2렙때 상대방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평평평으로 또는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평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평평등으로 혼내줄 수 있을거같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찍습니다.

왠만하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제일 안전합니다.

스킬 콤보

 피즈의 스킬콤보는 매우 다양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잘 조합해서 사용하십시오.

 

이거 하나만 기억해 주세요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이 없으면 안아프다.

상황에 따라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는 일직선으로 날라가기 때문에 도주기로 사용할 수 있다.

 

피즈의 스킬에 사용함에 있어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를 적게는 한대 평균 두대 많이는 세대

상황을 봐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를 요령껏 써주세요.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 한방에 적은 바늘한개에 찔린것과 같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 두방에 적은 바늘열개에 찔린것과 같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 세방에 적은 바늘백개에 찔린것과 같다.

그만큼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는 중요합니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 두방정도가 라이너상대로 제일 이상적입니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키고 최대 네방까지 효과가 적용되더군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피즈를 하는 이유 90%를 차지합니다. 롤계의 실수를 제외한 98%의 기술은 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씹을 수 있습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초반에 쓰면 마나가 매우 사라진다는 사실! 초반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찍고나서 세번을 썼었나... 마나 없습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아껴두다가 안피하면 아파서죽을것같은 것들은 무조건 씹어줍니다.

기술피하기용 , 도주용 , 킬각용 , 벽넘기등등 비상시에 쓰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쓰고 가만히 있다 마우스 스크롤 쪽으로 1초후 떨어지는 대신 넓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장난치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두번 누를시 마우스 스크롤쪽으로 바로 떨어집니다. 반경이 작고 좁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재간둥이)

피즈를 하면서 재간둥이와 장난치기 둘다 필요하므로 상황에 맞게 써주세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벽을 못넘는곳도 있고 넘을 수 있는곳이 있습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써도 넘는 벽인데 못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우스스크롤을 벽두께보다 더 넓게 사용하세요. 넘어가집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딜이 어마어마하다는것을 알아주세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궁을 못맞추면 100%킬을 가져갈 확률이 매우 줄어듭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평타를 추가로 칠 수있게끔 도와줍니다. 상황에 따라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장착을 이용해 적이 느려지는걸 이용해 도주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타때 적이 뭉쳐진점을 잘이용하여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로 인해 적라이너가 다 맞는 순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장난치기)는 엄청난 감동을 만들어 냅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는 상대방이 멀리 있을시 맞추는건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판정이 좀...) 

적이 가까이 있을 수록 맞추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적이 가까이 있어도 사정거리스크롤을 짧게 사용하면 뻘궁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스킬 활용 팁

 라인전때 상대방을 볼때 분명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킬이 나올것 같은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쓰면 확실히 적이뒤로 도망가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사거리를 안내줄거같다하는 적은 80%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거리를 안내줍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Flash(점멸)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상황에 따라 Flash(점멸)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만으로도 죽을 수 있고 Flash(점멸)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만으로 안죽을 수 있습니다. Flash(점멸)을 써도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사정거리가 안닿으면 말짱꽝입니다. 잘생각해서 사용하세요.

★반응이 빠른 적은 Flash(점멸)을 쓰자마자 맞점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적점멸을 같이 뺐다는거에

만족을 합니다. 왠만하면 판정이 매우 좋기때문에 킬가져갑니다.

1.센스있게 평타한대~두대 2.센스있게 Ignite(점화)까지 100%입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은 깜짝등장하는 피들스틱궁과 같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공중에 떠있는 상태로 점멸이 됩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거의 끝나는 시점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을 쓰면 1초후딜레이 그런거 필요없이 바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도주용으로 가능합니다.

상황을 가정해보면 적두세명이 나를 다굴치고 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쓰면 적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떨어지기만을 대기한다.

하지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로 반대편으로 튀었다. (벽과 벽사이가 제일 이상적입니다.) 

적은 순간 당황을 하기 시작하고 늦은 피즈찾기를 시작한다.

그러나 이미 피즈는 멀리 튀었다고 한다...

 

 

승리를 할때는 항상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써주자 피즈의 세레모니중 최상급으로서 간지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도 간지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보단 덜하다지만 ...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은 공중모래시계로 재간둥이딜이 들어갑니다. 쓸일은 극히 드물면서 쓰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활용도 10%도 안됩니다.

적이 가까이 붙어있으면 공중평타도 가능하다고하니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을 키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평타(Sheen(광휘의 검)+Lich Bane(리치베인))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해보실분은 해보세요. 밑져야본전...)

(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밖에 안해봤습니다. 승리할때만...)

 

 

SKT T1 Faker나 피즈에 엄청 능한 장인분들이 사용한 피즈순삭법

여러분도 사용하실 수 있어요!

Flash(점멸)동시에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날라감과 동시에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날라가면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가 부착된 순간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딜이 들어가는 무서운 콤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가 부착된 순간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딜이 들어가고 1초후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딜이 먹히는 순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추가 Ignite(점화)평타평타

상대Flash(점멸)여부에 따라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쓸것인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쓸것인지는 알아서 판단!

 

저는 이콤보를 주로 사용하며 숙련되지 않으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뻘궁이 빈번하니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고로 이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 저는 궁을 R키는 사거리표시 T키는 스마트키를 사용하며 T키를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애초에 Flash(점멸)없이 저콤보를 사용하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의 뻘궁확률이 늘어난다는 사실! 거리가 아주 가깝지 않으면 상대방이 죽는걸 좋아하지 않는 이상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반응속도에 후퇴신경이 반응합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맞은듯 안맞게 될 수 있다는거죠!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파고들어 상대방의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날라가는중) 바로앞에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뿌려주는게 제일 확실합니다.

 

★TIP★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을 키신후 포탑에 Sheen(광휘의 검)이나Lich Bane(리치베인)의 데미지를 추가로 줄 수 있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이후 템이 잘나왔다면 딜은 상상초월 합니다.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2
시작 아이템3
최종 아이템

제일 무난한 시작아이템1 초반빌드입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상대가 만만하면 갑니다.

 

상대가 애매하거나 라인전을 꽤 오래버티겠다하면 시작아이템2(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가서 최대한 버텨줍니다.

초반 라인전이 끝나고 (수정 플라스크)을 3번한번에 먹을시 체력과 마나충전이 쏠쏠해서 유용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상대가 AD공격력이 초반에 아플성 싶다.

시작아이템1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갈도 될것같은데 왠지 불안하다.

무조건 시작아이템3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로 가줍니다.

시약은 체력기준으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가도 되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로 가도 되고

자유 입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가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시작아이템1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좋아하며 이후에 Sheen(광휘의 검)이후에 최종아이템순으로 순차적으로

맞추는걸 좋아합니다.

 

 

★라인전★

 

적AD일시 상대가 만만하지가 않다하면Sheen(광휘의 검)(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을 뽑고 뽑습니다.

초반 적AP가 잘커서 매우 아프다 하지만 라인전은 더 할 수 밖에 없다. 하시면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저는 왠만하면 잘 가지는 않습니다.

 

★첫한타 or 소규모한타★

Lich Bane(리치베인)이후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나올때 거의 일어납니다. 종종게임을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기 딱 몇백원남짓할때 일어납니다.

이걸 대비해 Sheen(광휘의 검)이후로 Lich Bane(리치베인)을 타지않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완성템트리를 타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heen(광휘의 검)으로도 Lich Bane(리치베인)보다는 덜하지만 충분하기도 합니다. 첫한타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매우 활용성도 좋고 생존률도 높여주기때문에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Lich Bane(리치베인)의 딜을 매우 좋아하기때문에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버티긴 합니다.

운좋으면 Lich Bane(리치베인)이후에 첫한타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나온후 할 수 있는데 게임하면서 그렇게 재미보진 못했습니다.

그후엔 템트리를 유동적으로 최종아이템순으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순서는 자유 하지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heen(광휘의 검)Lich Bane(리치베인)이후에 빨리 뽑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이템★부록★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요새대세를 타고 계신분면 

    모두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버렸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적이 CC기가 왠지 나에게 집중을 하는것같다. 한번쯤 무서운 CC기를 씹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또 씹고 상황봐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써주고

이후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까지가면 제일 안전하긴 하지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같이 뽑은 경우 딜은 현저히 떨어진다는걸 명심하세요!

 

Trinity Force(삼위일체)재미삼아 Sheen(광휘의 검)검때 이기는게임에 장착해주긴 합니다.

    치명타피즈 보셨어요? 치명타터지면 점프하면서 창을 들

    어올려 공격합니다. 개.간.지!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재간둥이를 쓰고 공중인 상태에서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가 나간다는 사실!

     하지만 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 좋습니다.

     정확히 소규모한타나 한타때 적의 주요인사들을 암살하

     지 못할것 같으면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를 간 피해는 어마어마 합니다.

     쿨감하나는 매우 마음에 들어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이게 프리시즌때 피즈 방어아이템으로 나왔었나... 지금

    도 있나없나 할정도로 피즈에겐 존재감 0%인 아이템

    이게 방어템일 바에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가는게 정석!

    마나따윈 안모자라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피즈미러전할때 확실히 느낍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면 확실히 탱은

    좋아지지만 순삭당하는건 매한가지였습니다.

    피즈계에서 알아주시는 영겁피즈장인 한분 계십니다.

    그분 공략읽으시면 되요.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스텍을 잘쌓으면 확실히 좋습니다.

    단 스텍을 쌓은 매순간순간 자신은 죽지않아야하며!

    캐리하는 정신으로 구매할것!

    시간을 오래끌면 끌수록 적이 아이템이 점점나오는

    순간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의 힘은 점점 사라진다는것을 명심하세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건 미니언먹기 하나는 편합니다. 평타가 빠르니까 미니언은 줄줄이 정리가 잘되더군요.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기는게임에 게임 중반정도에 한번 재미삼아 가본적은

    있습니다. 스텍쌓는데 고생합니다.

    게임 끝날때까지 200도 못쌓았습니다.

       

거의다 피즈는 후반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한몫을 한다는것!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처음부터 끝까지 끌고갈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유동적이게 자신의 쿨타임을 활용하면서 잘쓰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끝난후 도주기 혹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이용한 발악등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영약)거대화피즈 상대방의 집중린치가 나한테 쏠린다.

    갑니다.

(마법의 영약)파워극대화 풀템상태에서 은근히 쏠쏠합니다.

 

※주요템 단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모래시계가 끝나는 순간

    적 케이틀린이 있을시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에 백프로 걸립니다.

   그외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끝난후 집중린치등등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적과 대규모한타가 자주일어나는게임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부재는 매우큽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왠만하면 부재없이

    해주는데에 집중해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답이 없습니다. 판테온이 픽이되는 순간 제발 내라인만 아니면 되 하는 순간 미드로 옵니다.
판테온은 평타 네번의 공격에 피뻥이 되고 피즈의 기술하나를 무적기로 흡수합니다. 무적기는 사라지지만 네번의 공격으로 다시 채울 수 있고 피즈는 그만큼의 대가를 치루게 됩니다.
마나소모 + 체력피해 심지어 창을 한번맞으면 견딜만해도 그걸 계속 맞는다면 ...
아싸리 이기는 방법은 딱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미친척 람머스전용 올방룬 + 올방특성을 갑니다. 판테온과 맞딜라인전이 가능하며
창이 하나도 안아픔과 동시에 심지어 판테온 킬각은 나오지만 그후의 전라인팀원이 피즈를
업고 캐리를 하며 피즈는 0.5인분도 못하는 탱도 안되고 ... 암살도 못하는 잉여가 됩니다.
갱은 수시로 불러줘 따되 적의 역갱상황이되면 게임 골로갑니다.
카서스
초반에 카서스 Q짤을 피하면서 파밍하랴 근접만하면 E견제 E는 뭐 사정거리내만 들어가도
아픈데다가 초반엔 킬각은 분명히 나옵니다. 하지만 피즈도 80%죽을 각오를 해야하며 6렙이후에도 여전히 카서스는 라인정리력이 매우 좋고 씨에스차이는 점점 벌어지며 카서스궁이 전체펑이기 때문에 피즈야 재간둥이로 궁을 씹으면 된다만 그궁으로 피해를 보는 전라인들...
눈물을 훔쳐봅니다. 카서스판 이길 순 있습니다. 매우 어려울 뿐이죠 ...
제드
손싸움이 관건입니다. 초반에 W평타견제가 매우중요하며 제드의 Q피하기는 기본사양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하나하나가 매우 힘들고 한번 선2렙도 뺐기는 날엔 게임이 미궁속으로 빠집니다. 제드의 사기스킬 약자멸시로 인해 피즈는 체력포션으로 체력을 계속 유지를 해줘야하고 6렙전 맞다이쪽은 제드가 우세하기때문에 피즈는 계속 체력유지를 하면서 궁싸움으로 유도를 해야합니다. 못하는 제드는 엄청못하는데 잘하는 제드 답이없습니다. 제드가 매우 잘하는것도 모자라 주문포식자라도 사오는 날엔 .... 후 ... 고생하십시오. 라인전은 끝났습니다.
제드와 용호상박을 가린다해도 제드피즈는 서로 데스매치를 하지만 한타땐 제드의 끝없는 스플릿과 스플릿을 막으러가는 우리팀 용자를 무참히 짓밟아버리므로 저같은 경우는 제드를 밴하는 쪽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이가
베이가는 초반에 디나이좀 당해주다가 3렙이후에 킬각은 얼마든지 나옵니다.
속박과 하늘에서 떨어지는 마법공격은 아다리도 잘 안맞아떨어져서 무시해주시면 되고
적극적으로 공격태세에 들어가 주세요. 단 주의할점은 베이가의 스텍이 얼마나 잘쌓이나 안쌓이나 입니다. 잘쌓인 베이가면 모래시계 쓰기도 전에 피즈가 암살당하는 경우가 발생하긴하나 후반에 스텍으로 역전을 하는 경우는 드물며 스텍을 잘 쌓았다해도 위험한 존재는 아닙니다.
코그모
패시브로 자폭기를 들고 있지만 피즈의 재간둥이로 씹을 수 있고 맞다이로 서로 킬을 따도
자폭맞고 버틸 수 있는 체력은 피즈가 충분히 가져갈 수 있습니다. 베이가처럼 계속 적극적인 공격이 필요하며 코그모의 몰래더티파밍을 조심하세요. 이게 조금씩 쌓이다보면 난이도가
점점 올라갑니다.
탈론
초반 Q짤만 잘피해주시고 3렙때 킬을 노릴 수 있습니다. WQ선 진입하면 탈론 E로 빽할때 맞딜이 우세하며 6렙이후에 탈론은 궁을 도주기로 쓸정도로 괴롭혀줍니다.
주의할점은 피즈가 체력이 없을때 미드에서 기동신을 신고 매우 빨리 달려오는 탈론을 조심합니다.
전 탈론을 상대할때 핑크와드를 박진 않습니다만 미숙하신분들이나 탈론의 궁때문에 킬을 못노리시는 분들은 탈론이 궁쓸때 핑와를 박아서 위치를 파악하는것도 좋은방법이고
피즈의 궁으로 탈론의 투명화가 보이는걸 알아두세요. 유용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법은 초반운영때 상대방킬을 내거나 상대방이 집을 갔는데 미니언라인이 상대방 포탑까지 가지않았다면

미니언을 상대방포탑까지 다 밀고 집을 가는게 이득이며, 이때 적정글러나 갑작스런 로밍을 조심해야합니다.

자신의 체력이 너무 없을때 그리고 마력이 없을때는 무리하게 미니언을 먹는것을 배재하고 최소한의 도주기는 있어야

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등등

 

중반 운영법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만으로도 원거리미니언은 없어지고 나머지 살아있는 근접미니언과 대포미니언은 평타로 없애주세요.

 

후반 운영법은 초반에 디나이당함식파밍으로 인해 못먹은 미니언과 중반때의 미니언을 더 보충해주기 좋습니다.

왠만하면 대량으로 오는 미니언들이기 때문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한방에 수입이 짭짤합니다.

초반 운영법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을 찍는 이유는 기본지속효과가 미니언을 때릴시 도트데미지가 먹히기 때문에 실피인 미니언을 먹을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가 가동이 안되도 드실 수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써서 마나소모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천히 미니언을 포탑을 이용해 평타나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을 사용후 드시고 상대방을 기술을 잘피해다니며 포탑앞에서의 디나이까지 꾹참아주면 됩니다. 1~3렙구간에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킬각을 보실 수 있으며 선으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써서 들어가실 경우 꼭 맞춰주셔야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로 들어가면 평타가 주력이기 때문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못맞춰도 딜교는 거의 성공합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적 기술을 하나 씹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딜교를 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로 들어가서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기술을 하나 씹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딜교를 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초반에 적정글러가 우리팀정글로 카정을 오거나  우리팀이 적정글로 카정을 갈시 피즈는 신중해야 합니다. 괜히

도우러 갔다가 미니언손해와 레벨차이가 벌어질 수 있고 아무생각 없이 가다간 킬까지 내주는 경우가 생깁니다.

 정글러와 의사소통은 중요합니다. 이때가 피즈에게 제일 약한 2렙구간 기술하나를 못배운 상태이기때문에 항상 조심하며 적라이너의 위치를 정글러한테 표시를 해줍니다.

 

중반 운영법

 6렙이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가 찍히면 갑작스러운 갱이 올시 물몸인 상대방정글러를 집어 삼켜 킬을 내실 수 있습니다.

(갱승사자)

운좋으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이 적정글러와 적라이너가 동시에 맞는 경이로운 경우가 생기는데 더블킬 까지 생길 수 있으며 상대방 정글러의 체력이 왠지 원콤이 날거같다 할때만 써줍니다. 물몸이어도 항상 원콤각을 생각하셔야합니다.

원콤이 안날때도 있어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사용해 안전한 로밍을 기여할 수 있어요.

 

 

대부분 봇라인전이 끝나고 미드로 올라와서 미드포탑을 깨기위한 공방전이 주로 일어나며 대치를 잘 해주셔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미드라이너보다는 적원딜을 순삭시키는데에 중점을 줍니다. 미드라이너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있을시 괜히 원콤나겠다하고 피즈의 풀콤보를 날릴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인해 무의미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주시고 적원딜을 암살하면 더없이 좋은 한타를 이끌어 낼 수 있겠지만 적원딜이 원콤이 안날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써준후 한번더 원딜자르는데에 중점을 주거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써서 추후를 기약합니다. 피즈는 후반때 혼자 무리하게 너무 딸피를 따려고 무리를 하면 안되고 딸피를 따면 좋긴하나 못딴다면 괜히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날리고 최대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급 투명 감지 토템 (장신구))이나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를 사용해 부쉬에 숨어 있다가 상황을 봐서 기습공격을 하는게 제일 이상적입니다.

벽과 벽사이의 한타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Flash(점멸)로 깜짝등장해서 모든적에게 데미지를 입게 할 수 있으며,

기습공격이 좋은 이유는 갑자기 나오면 원딜러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떨어진 미드라이너를 순삭시키기 가장 좋습니다.

뻥뚤린 길목에서 한타를 할시 팀원이 적 이니시에 걸려서 한타가 일어나거나 우리팀이 이니시를 걸어서 한타가 일어나면 상황봐서 주요인사들을 따는 목적을 두되 피즈가 눈에 띄는 만큼 적에서는 적쪽의 원딜러와 미드라이너를 보호해줄 수 있어 피즈에게는 단점이 생기는것을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에 차차 공략을 하겠습니다.

미드외 탑 그외에 이색적인 챔프상대법등등 

 

마치며

피즈는 약할땐 한없이 약하지만 강할땐 끝도 없이 강하다는것! 기억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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