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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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2
8
0
1/1
(댓글좀)처음 공략을쓰지만 여러공략을 읽어본 결과...

- segun(2015-01-03, 조회수: 1602)




그렇게 잘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다른 캐릭에 비해 손이 잘 익은 챔프이고,

아직까지도 리븐의 화려함에 뒤지지않는

라인전 , 로밍 , 한타(개인적으로 한타도
나쁘지않다고 생각)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함.

그리고!! 필자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아직도 리븐이 평캔을 꼭 해야 라인전을  이기고 킬도 수월하게 낼 수 있다!
덤으로 승리도 보장된다! 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절대 아니다.  공략글들을 수십개를 읽어보고 다른사람의 의견도 들어봤지만
리븐의 평캔은 딜교를 하는 시간이라는 뜻에 있다고 본다.
필자는 평캔이 필요한 이유가 상대방의 스킬 딜교나 평타딜교를 좀 더 덜 맞고
상대방을 제압하거나 자신의 딜버스터후, 빠른 소강상태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달으면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하도록함.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룬은 상관없다. 솔직히 지금 

필자가 사용한 룬은 다른 공략

글들에서 사용하는 것이기에,

룬은 이게 더 낫다고 지적해도

반박은 할 수 없다. 개취니깐.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여기에서 타 공략과 조금 다르다.
타 공략은 21/9/0 혹은 25/5/0 을 찍는데. 물론 디펜스의 9때 찍는 파괴전차가 효율이 나쁜건 아니다. 솔직히 말해선 좋다고 볼 수 있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엔 평캔을 할때 주문연성의
효율이 파괴전차의 이점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특성에 대해서도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안좋다고 말할 수 있지만 필자는 주문연성을 찍는 것이 나쁘지않다고 본다.

또 다른 공략글에서 장군을 안찍고 도살자, 포식 , 주문연성을 찍는 공략도 보이지만 도살자와 포식을 찍게되는경우,
라인전에서 무난히 파밍하면 좋은 이점이 발휘되겠지만
무언가 라인전에서 더 상대방을 압도하거나 한방을 노린다는 생각을 가지고있을때, 장군의 이점이 발휘된다고 생각한다.
  탈진 : 이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수 있겠지만 필자는 탈진보단 점화스타일이라 뭐라 표현을 못하겠다.

  힐 : 솔직히 탱커도아닌 필자리븐으론 필요없는 스펠.

 텔포 : 레넥톤을 만날때 정말 잘하는 레넥이라면 텔포들어서 운영을 좀 더 바라보겠다라는 생각도 나쁘진않겠지만 솔큐에선 자기가 좀더 잘하는게 승률이 높지않나 싶다.
(점화 화이팅.)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필자는 왠만하면 를 선마하는 편이다. 물론 평캔이 되면 가 훨씬 이득이지않냐! 왜 를 선마안하고 를 선마하냐! 라고 하소연하는 독자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는 정말 근접이거나 내가 편하게 평캔을 박을 수 있는 상대가 아니고선 Q선마는 진입용으로 쓰이기에 딜로스가 심하다.

차라리 삑사리가 나기힘든 W를 선마해서 쿨타임 줄이는 효과를 얻는게 낫다고 판단한다.

(필자가 Q선마하는 챔프는 나서스 , 말파이트 , 렝가상대가 q선마하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스킬 활용 팁

 QW는 q를 쓰고 w를쓰는것인데 한번에 누르지말고 q로 좀 많이 진입했다싶을때 쓰는 것.

 (QE)는 (EQ)보다 훨씬 멀리나아간다.

 

제일 중요한 팁은 뭐니뭐니해도 궁캔슬이다.

궁캔슬은  (ER)이다. 한번에 누르는 것이아닌 따닥 하는 느낌나도록 쓰는 것이다.

궁캔슬을 하는 이유는 궁캔을 하면 궁키는 모션이 스킵이 됨으로써 평q평q평q평 인 평캔을 할 수 있고,

혹은 q를 바로 쓸 수 있기때문이다.


Q->Q->E->Q 는 벽넘거나 마지막 Q로 바닥에 떨어질 때 평타모션이 Q->Q->Q->평 보다 더 빠르고 자연스럽기에

알아 두면 좋은 팁이다.


또 하나의 스킬 활용팁은 히드라아이템과 같이 쓰는 것이다.(아이템 공략 ㄱㄱ)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평범하게
초반엔 롱소드 4포가 대세여서 (라인유지력이 좋고 도란의 하향의 영향이 큼)
시작아이템으로 저렇게 배치를 했고 (도란보다 진짜 롱소드4포 극 추천)
만약 자신이 정말 야만도 못가는 돈으로 집을 왔고 상대방이 딜교가 강한캐라면
롱소드 1개와 포션2~3개 와드하나 혹은 도란검 1개와 포션2~3개 와드하나도
나쁘지않다고 본다.(도란검이 무조건 필요없다고 생각할 필요는없음) 그런데
도란을 갔는데 팽팽하거나 밀린다해서 내가 완전 망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리븐은 언제든지 상대방에게서 킬을 따낼 수 있는 훌륭한 챔프이기때문에
상대방에게 절대 1~3번 죽었다고해서 그 상대방을 이길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공략글에 리븐이 왜 히드라가냐고 블써가 낫지않냐 평가를 하는데 필자는
블써를 갈때 B.F의 돈을 모으고 집가기가 요즈음 많이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곡괭이와 롱소드를 하위템을 둔 티아맷을 가는편이다. 이때 절대 그전에
명석함을 가는 것은 자신이 그 돈이 신발을 거쳐서 사는 것이아닌 1000골드가 모였을때 가는 것이지 만약 돈이안되고 라인에서 좀더 화력을 부어야된다고 판단할때엔 곡괭이가 훨씬 효율이좋다. 

그리고 라위를 칠흑의 양날도끼보다 더 빨리갈수있고 라위 안뽑고 블클(칠흑의 양날도끼)와 히드라 쿨감신에서 가엔을 먼저뽑을수도있다.
-- 가 됬을때 필자는 라위를 갈지 가엔을 갈지 고민하게 되더라.
거기서는 상대편이 자신을 생각해서 방어템을 갖췄을때는 라위를 가고 가엔은 상대편이 방어탬은 안갔고
딜로 더 노리고있다면 잘큰 라이너 (미드라이너 or 원딜) 를 생각해서 음전자망토를 갈지 쇠사슬조끼를 갈지
필자는 생각하고 템을 고른다.

*요우무도 나쁜 템은 아닌데 필자가 귀찮으면 요우무를 잘 안가는편.

*한타때 자신이 죽으면안되고 캐리해야하는 상태가 온다면 가엔을 가는편.(자신이 독보적으로 라인압도하고 자신이 
적게 죽은상태에서 다른라이너를 로밍이나 몇번 상대를 잘라먹었을때 효율이 더 좋아짐.

*를 빠르게 터트려 모션캔슬이가능한데 이것을 라인 클리어할때 정말 편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중에 하나인 이유가 지.속.딜 가렌의 침묵과 지속 회오리딜.
노답.
제드
리븐이 제드 카운터라는 공식을 만들어내버린 페이커선수에게 진심 욕하고싶을 정도로
절대 카운터가 아닌 오히려 역 카운터임. 물론 중후반 1:1 싸움은 비슷할수 있음. 하지만 라인전에선 고통받는건 제드가아닌 리븐이라는 것.
레넥톤
어떤 피지컬을 갖고 초반에 킬을 땄다고 해도 란두인이 테크트리를 타는 레넥상대로는 GG.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솔직히 이길수도 질수도있지만 절대 멘탈이 깨져선 안된다. 만약아쉽게지거나 좀 똥을 많이싸도

한타나 운영 , 장기전 혹은 캐리를 생각하고 게임해라.

 

초반 운영법

 요즈음 2렙갱킹이 무서우니 토템으로 와드를 잘박아서 잘피하거나 만약 정신없이 라인전하다 정글이오면 빼거나,

상대방의 체력을봐서 탑라이너 or 정글을 딸려고 노력을하자.(후자쪽은 솔직히 비추 적 정글이 약하더라도 레드들면

정말 강하다.)

 

중반 운영법

 중반엔 자신이 많이 잘 풀린 상태라면 상대가 딜교도 잘안해주는 타이밍엔 라인을 굳이 막프리징을 하지않더라도

미드 로밍이라거나 적의 정글링을 방해할 수 있는플레이를 하거나 집을 갔다오는 타이밍을 잡는것도 나쁘진않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내가 제일 중요하는게 팀파이트다. 솔직히 지금까지의 운영법은 다 쓸모없을 수도 있다. 자기만의 운영법이있으니깐 탑은 두가지다. 파고들어서 적진에있는 원딜을 잘라내거나 적의 탑이나 미드라이너가 아군 원딜을 잡으러올때 그것을 최대한 저지하며 잡아내는 것이다. 물론 이건 공략을 본사람들은 다 익숙한 소리일수도있다. 하지만 리븐은 약간 아주 약간의 미세한 차이로 다르다. 솔직히 필자는 팀파이트를 어떻게 해야 리븐이 효율이좋고 더샤이님이나 꿀탱탱님같은 네임밸류분들의 플레이를 할까라는 생각을 많이했고 리븐을 좀 해본 결과.

절대 선진입하는 리븐은 아무리 잘커도 CC기와 에어본에 다 막혀 이길 가능성이 제로가 될 확률이 높다. 그래서

리븐의 운영법은 한타를 할때 숨어서 지켜보다 적의 CC기와 에어본이 많이 빠지게된경우 들어가 녹이던가 혹은

자신이 탑에서 cs를 먹다가 한타가 나올 것 같으면 4:5식으로 좀더 유리한 식으로 비겁하게 싸워야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처음써보는 공략글이지만 엑셀을 못받으면 아쉬운거고 배드받으면 그러려니 할테니 양심껏 자신의 소신을 댓글에

달고 엑셀 배드를 주었으면 좋겠다. 

어정쩡한 굿보단 나으니.

*시즌4에 리븐공략을 적으신 에르시안느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싶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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