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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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85 (+120) | 2725 | 마나 | 350 (+40) | 1030 |
공격력 | 62 (+3.75) | 125.8 | 공격 속도 | 0.625 (+2.13%) | 0.851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47 (+4.7) | 126.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2
- 공격 속도 +1.7%x6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이동 속도 +1.5%x3
- 치명타율+0.93%
- 공격력+1.9
- 공격 속도+10.2%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이동 속도+4.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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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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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찍어줍시다
일반적으로 W, 박치기를 선마합니다
근접 챔피언의 한계에 따라 라인전에서 상대의 견제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원딜의 체력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반적으로 라인전에서 E스킬을 3레벨 정도 찍어줍니다
첫 스킬은 일반적으로 Q를 찍지만 블리츠 크랭크의 버프 몬스터 견제가 있을 경우에는 W를 찍어주고
원딜의 체력관리에 따라 두번째 스킬을 E를 찍을지 결정합니다
(알리스타의 w스킬, 박치기는 강력크 합니다)
알리의 패시브는 스킬 사용 후 유닛을 통과하여 짓밟을수 있습니다
은근히 데미지도 높기 때문에 스킬 콤보 시작시 빠른 접근이나
콤보가 끝난 후 혹은 스킬 사이에 평타와 패시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라인전에 있어서 알리스타의 스킬을 공격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수비적으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알리는 Q W스킬이 빠지게 되면 다시 쿨이 돌아 올 동안
할일이 상당히 줄어들게 되므로 신중히 써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즉상대 스킬이 빠진 이 후 사용하여 Q와W가 빠진 이 후 알리 스킬 로스를 보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팀 파이트시에는 Q로 다수의 상대방을 띄울수 있는 각이나 잘 성장한 상대 딜러 혹은 브루저들을 아군 딜러진을
보호하기 위하여 W로 밀어내는 판단이나 상대방 딜러의 위치 선정의 실수로 WQ콤보로 순간 일점사를 할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알리의 스킬 사용에는 경험을 바탕으로한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알리의 마나 소모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군 원딜의 체력이 부족하다고 E를 마구 쓰다보면
나중에는 원딜을 보호할 Q와 W를 쓸 마나가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또한 콤보 도중에도 마나가 부족하여
콤보를 쓰지 못해 킬각을 놓쳐 역적이 되거나 6레벨 이 후 타워 다이브시에도
마나 부족으로 궁을 쓰지 못하고 소고기 샤브샤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스킬과 콤보 사용시에는 마나의 사용의 견적을 보고 판단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콤보 입니다 Q로 띄우고 W로 아군 쪽으로 밀거나
반대로 아군에서 멀리 밀어버리면 됩니다
일명 대포동으로 불리는 알리의 대표 콤보 입니다 능숙하지 않을시 실패의 확률도 높지만
성공할경우 1인 스턴이 아닌 다수에게 스턴(띄우기)을 넣을 수 있는 하드 CC입니다
하지만 WQ 이후 알리가 할 수있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확실한 킬각이나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함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응용으로는 점멸 WQ가 있고
TIP으로는 W를 미니언에게 쓰고 Q를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WQ콤보는 거리에 따라 W로 밀쳐내고 Q가 엉뚱하게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W를 미니언에게 순간적 으로 쓰고 접근하여 Q로 띄우는 경우인데
WQ콤보의 실패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또한 W를 스마트키 설정을 해제하고 직접 클릭하여 W이후 Q의 타이밍을 맞춰보는것도
WQ콤보의 실패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라인이 아군 타워쪽으로 밀려 상대를 아군 타워로 밀어 넣기 위해 쓰는 콤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점멸 이후 Q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알리의 정석 콤보는 Q이후 점멸입니다
점멸 이후 Q를 사용하게 되면 도주기나 점멸을 쓰고 상대가 Q를 피할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아군 타워로 상대를 밀어 넣기 위해서는
Q와 동시에 점(점멸 거리를 숙지해야합니다)로
상대를 띄우고 패시브를 이용해 빠르게 아군쪽이나 아군 타워 쪽으로 밀어 주시면 됩니다
텔포를 이용한 로밍이나 정글에서의 소규모 전투, 후반 이니시에이팅에 쓰이는 콤보 입니다
이 스킬은 텔포를 사용할수 있는 대상를 잘 파악하여 텔포를 타고 빠른 이속으로
스펠이 빠진 상대 딜러나 확실한 도주기가 없는 상대 딜러를
아군진형쪽으로 W를 사용하여 밀어내고
아군이 유리하게 한타를 여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사용시 정확도와 마나의 유무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알리의 패시브는 스킬 사용후 유닛을 통과하며 미니언이나 상대 챔피언은 물론 타워에 까지 데미지를
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스킬의 콤보를 사용하기 전이나 사용후, 도주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니
항상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1렙 알리를 무섭게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인베이드 상황에서도 유용하며 원딜 보호는 물론
한타시에도 유용하게 쓰이는 상급의 하드 CC스킬 입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알리스타의 숙련도는 W스킬 사용 숙련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알리에게 있어 W스킬은 양날의 검으로써 데미지 면에서나 아군의 보호 및 자신의 도주
(시야와 시전대상 거리의 조건만 충족 된다면 벽도 넘습니다)에도 이용되는 유틸성과 이니시에이팅,
상대 스킬을 중지시키는 용도와 잘 성장한 상대 딜러를 견제하는 용도까지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그러나 자칫 잘못 밀어내어 방생과 킬딸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스킬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인전에서 원딜의 체력관리를 위해 많이 쓰이지만 스킬 콤보의 시작시나 도주시
패시브 발동을 위해서도 많이 이용합니다 주의 할점은 스킬 사용시 상대 미니언에게 데미지가 들어가
라인을 밀게 되거나 초반 아군 원딜이 CS를 먹는데 방해가 될수 있으므로 유의 하며 사용합니다
맞기 좋게 생긴, 원거리 챔프의 평타 및 스킬 견제에 고통받는 알리에게 라이엇에서
더 야무지게 맞아주라고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 됩니다 타워 다이브는 물론 궁이 시전되는 7초 동안
팀의 메인 탱커역활에서 궁이 끝난 후 에 입에서 살살 녹는 쇠고기 샤브샤브까지 알리를 들었다 놨다하는
스킬입니다 모든 스킬이 그렇지만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 스킬로 적팀의 포커싱과 주요 딜러의 스킬과
CC를 맞아주는 동시에 쓰거나 한타시 체력이 60% 이하 일 경우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두 다이브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상대가 심해의 서포터 답게 벨코즈 사용에 능숙하지 못하여
스킬 거리와 마나소모량을 숙지 하지 못하고 공격적으로만 나온다면
몸이 약한 벨코즈를 아군 원딜과의 포커싱으로 한큐에 잡아주도록 합시다
그러나 아군 원딜이 뜻대로 해줄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스킬에 힐을 찍도록 하고
다량의 물약 구입으로 약물중독이 되어 원딜대신 벨코즈의 스킬을 맞아주며 상대가 아군의
포탑을 빨리 밀어주길 기대합시다
꼭 맞아 주더라도 항상 벨코즈의 패시브를 유념하며 맞아 줘야 합니다 훅갑니다
데미지를 주면 회복시켜주는 사실 좀 더럽습니다 라인전... 로밍을 위해 포탑이라도
빨리 밀어주면 좋겠는데 바나나로 그것도 안됩니다 더럽다고 피하십시오 로밍이 답입니다
그외 룰루, 자이라, 쓰레쉬, 잔나, 모르가나, 쓰레쉬, 르블랑, 럭스 등등
심지어는 말도 안되는 사이온서폿까지
짤짜리 챔프가 카운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할게 없는 한타만을 보고 가는 서포터입니다 항상 마나량을 확인하며 원딜과의 교감과
어머니의 마음으로 라인전에서 상대에게 두들겨 맞고 아군 원딜러의 투정을 받아주며
멘탈을 수습하고 아군 정글러가 왕진오면 극진히 맞아주는 몸크기 만큼이나 관대한 멘탈과
정확한 판단력과 스킬 적중률로 아군 원딜러가 효도하는 그날까지 참고 또 참아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선 2렙 싸움과 라인의 미니언 관리로 좌우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오나의 스킬이 먼저 들어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오나의 스킬이 빗나갈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받아치게 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wq는 상대 원딜러에게 쓰는 것이
좋고 상황에 따라 상대 원딜러를 밀치고 레오나를 띄우거나
혹은 반대로 하며 라인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딜과 한몸이 되어서 원딜 대신 끌려 가신다 생각 하십시요
물론 갱을 오거나 원딜이 끌리는 각같은 어쩔수 없는 상황에 대신 끌려 가라는 이야기이고요
자주 움직이며 블츠의 시선을 끌다 그랩 스킬을 빼주며 빠지게 되면 맵을 보며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고 미니언의 숫자를 파악하면서 상대 원딜러에게 wq을 멘탈을 건드리도록
합시다 물론 배꼽 잡고 웃어줘도 되고요 6렙 이후에는 마음놓고 끌려가도 역관광이 가능하니
아군 원딜러의 능력에 따라서 알리스타의 라인전 압도도 가능한 챔프입니다
파워 코드 맞추려고 물몸 소나가 미니언에게 맞으며 원딜에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파워 코드를 위해 스킬을 남발하여 마나도 관리가 안되죠
그러므로 4렙에서 5렙 정도에 원딜과의 교감으로
소나의 킬각을 잡아 보도록 합시다 원딜보다 약한 소나 걸리면 죽습니다
이후 선 6렙이 중요한데 항상 소나의 감성에 주의하며 라인전을 운영합시다
라인전의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 아무리 짜봐야 우유 안나와!)
덩치 만큼이나 때리기 좋고 눈에 확들어오는 알리스타이기 때문에 항상 분주히 움직이며
룬과 특성에 이속에 투자한 만큼 상대 라이너들의 어그로를 끌며
빠른 이속으로 소 뒷걸음질로 쥐잡듯 상대 스킬을 유도하고 회피하면서 아군 원딜이 미니언을 먹기 좋게 쳐주며
'내가 길을 알아!' 라며 아군 원딜러에게 신뢰를 얻고 나 쫌 한다 라고 상대 라이너 들에게 인식시켜주며
'황소 앞 에서 까불다간 내뿔에 찔릴꺼다' 라며 여차하면 들이 박겠다 혹은 우리 정글러 강림 하셨다
대포동 발사 준비 중 이라는 강한포스를 풍겨줘야 합니다
마치 장판교 위의 장비와 같은 허세로 라인전을 압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나 잘못 때려 맞아 자칫 소꼬리 곰탕이 될수 있으므로 허세는 허세에서 그치도록 합시다
바텀 라인전에서 아군 원딜은 물론 자신까지 죽지 않고 버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속 룬을 들고온 목적에 맞게 라인전에서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이속 룬 덕분에 3번 맞을 것을 2번 맞는 기적의 무빙이 자연스레 되므로 항상 미니언과 아군 원딜과의 거리를
생각하며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물론 원딜에게 날라오는 스킬 견제들도 자신이 몸으로 막아주도록 합시다
텔포를 들고 로밍을 목적으로 하는 서포터라도 바텀라인에 있을 시에는 최선을 다하도록 합시다
부쉬 속에서 아군 원딜이 CS를 잘먹나 못먹나 감시하지 마시고 마치 갱이 온 듯이
상대 원딜의 신경을 자극하도록 합시다 또한 알리의 강점인 갱호응을 이용하기 위해 바텀라인의 와드위치와
상대 챔피언의 스펠을 체크하고 파악하여 아군 정글러에게 보고하고 모셔오도록 노력합시다
또한 로밍을 위하여 미니맵을 자주 보는 습관을 들여 로밍은 물론 상대 정글러의 갱루트를 잘 파악하도록 하고
자칫 놓칠수 있는 아군의 미아콜을 대신 해주며 상대 라이너 들의 로밍을 경계하도록 합시다
(자신의 마블링을 자랑하며 상대팀에게 소고기 회식을 선물하지 않습니다 특히 텔포를 통한 출장 소고기뷔페는 경계! )
텔레포트를 탈 수 있는 와드를 설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군 타워쪽으로 밀린 라인을 이용하여 상대 바텀 부쉬에 와드를 박고 아군 미드라이너의 로밍이나
아군 정글러의 갱호응에 맞추어 근접 텔레포트를 이용하여 상대 바텀 조합의 퇴로를 막아주는 것도
텔레포트를 이용한 바텀 라인전에 도움이 됩니다
아군 바텀 타워가 상대보다 먼저 부서지거나 부수게되면 지루한 라인전이 끝나는 시기입니다
이제부터는 로밍 또 로밍 입니다 혼자 남게된 원딜은 짤리지 않도록 상황에 따라 우리 정글쪽 와드 설치나
상대 정글쪽에 와드를 설치해 주고 텔포가 여유 있을 경우에는 텔포로 지원해 줍니다
알리가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가서 상대 라이너가 힘들어지면 상대 서포터도 따라오는 경우가 많아
원딜끼리의 라인전이 되도록 유도 합시다 (정치를 위한 보험을 설계하도록 합시다)
물론 용시간 체크는 항상 염두해 두시고 로밍을 다니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당당탕)
후반 운영은 계속되는 로밍과 아군 딜러보호
그리고 텔레포트 스펠이 쿨이 차면
민병대를 이용한 깜짝 이니시에이팅이 되겠습니다 물론 후반부에는
바론의 중요성이 커지므로 바론 와딩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팀파이트 시에는 우선 아군 대신 상대 딜러의 딜을 자신이 모두 맞아주신다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니시에니팅을 하더라도 본연의 업무인 아군 딜러라인보호(꼭 원딜이 아니여도 좋습니다)를
수행해 주시고 텔레포트 이 후 이니시에팅 이 후 에도 W스킬로 상대를 아군지역에 몰아 넣는다 해도
아군의 CC스킬연계 (특히 거리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에도 신경 쓰시고 확실한 탈출기를 보유한
딜러(시비르, 제드, 카직스 등), 블리츠 크랭크의 데스 그랩에 해당되는(쉬바나, 아무무 등)을
밀어주는 행동에 유의하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텔레포트를 탈수있게 와드로 설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시즌 4 들어서 핑크와드는 상대 팀에게 위치가 노출되지 않는 다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유리할 경우 핑크와드를 상대에게 발각되지 않을 적정글 부쉬에 박아놓고 텔포를 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군 타워에 대치하는 유리한 상황일 시에도 적타워 사각지대에 와드를 박아놓고
민병대 텔포를 통한 타워 다이브 이니시에이팅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바텀라인전을 비롯해 로밍시에도 킬을 라이너에게 양보하는 것 도 중요합니다
알리스타는 킬을 먹고 탱템 올리는것 이외에는 할것이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아군이 죽을것 같은 급박한 상황 이외에는 킬을 양보합시다
(???)
챔피언별 대응법은 따로 없습니다 불쌍한 라인전 약체인 알리는 원딜을 보호하며 어그로를 끌고
상대가 때리면 때리는 대로 피하거나 맞고 힐이나 물약으로 피를 채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조용히 갱 혹은 후반 한타를 기다리거나, 적팀의 타워 다이브를 노리거나,
로밍을 통한 이득을 기대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특히 케이틀린, 자이라, 룰루, 소나 같은 평타와 스킬 견제가 강력한 조합에서는
아군 원딜을 지키는것도 중요하지만 알리를 하고 있는 자신의 멘탈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서포터 차이 심하다며 왜 텔포를 들고 왔냐며
타박하는 아군 원딜러의 디스까지 받게되면 자신도 모르게 WQ를 난사,
자신의 마블링을 자랑하며 상대팀에게 소고기 회식을 시켜줄지도 모름니다
평타와 스킬 견제가 강력한 상대 바텀조합에서는
아군 원딜러의 멘탈은 물론 자신의 멘탈이 망가지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 소도 불쌍합니다 )
저는 세 시즌 째 실론즈 병림픽에 참가하는 실버 수문장입니다
목에 핏대 세우며 골드로 올라 가기 위해 노력도 해봤지만
이제는 실버가 제 고향인것 마냥
올라갈 손가락도 되지 못하지만 별로 올라 가고도 싶지 않습니다 (엣햄)
더 높은 티어에 계신 분들은 병림픽이다, 실론즈는 뇌가 없다 라며 비웃을지 몰라도
나름대로 쫀득한 게임도 벌어지고 후반 역전도 일어나는 실버만의 기묘한 재미가 있습니다
심해에서 통한다 하는 사람만 재밌다 라는 제목을 쓰고 공략을 써봤지만
절대로 실버, 브론즈 분들을 비하하는 것은 아니고요
티어에 적응해 가며 재밌게 게임을 즐겨보자 하는 의도롤
쓰게 된 것임을 말씀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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