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온은 제목에 써놓은 저 조건을 전부 만족할 수 있다.
분명 사이온이 탑으로 가는 것이 대세인것은 확실하나
내가 볼때 라이엇은 사이온의 리런치는 정글러로서의 사이온을 염두에둔 스킬 구성을 했다고 생각함.
필자는 랭겜에 관심없는 만년 언랭크로 일반 즐겜 유저라서 그렇지만
그래도 일반에서나마 실용적인 사이온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일반 승리는 1600 승이 넘으며 만나는 애들은 브론즈~다이아 수준 정도의 애들하고 만남
자랑이 아니라 필자의 실력이 그냥 그렇다는거.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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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87) | 2134 | 마나 | 400 (+52) | 1284 |
공격력 | 68 (+4) | 136 | 공격 속도 | 0.625 (+1.63%) | 0.798 |
5초당 체력회복 | 7.5 (+0.8) | 21.1 | 5초당 마나회복 | 8 (+0.6) | 18.2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구 관통력 +1.6x3
- 공격력 +0.95x6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4.8
- 공격력+10.2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 속도+4.5%
빨강
사이온은 평타위주의 정글러가 아니라 스킬 딜로 정글을 돌기 때문에
공격력과 방관을 추천. 쌍관도 w때문에 나쁜 효율은 아닌데
보통 평타와 Q로 정글링을 많이 하다보니 이룬을 사용함.
노랑
설명 생략. 정글러는 닥치고 방어
파랑
후반 탱킹을 위해서 렙마저를 추천함. 보통은 6렙갱을 원칙으로 하니 난 이쪽이 맘에듬.
왕룬
공격력을 들고 그래도 평타를 중간중간 섞으니까 공속은 1개정도만 감
사실 기존에 있는 사이온 공략을 보고 그대로 가져다 쓴 룬구성이다.
근데 그대로 따라써도 좋더라..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공격 위주로 가는 이유는 어차피 사이온은 딜템 안가고 탱템만 둘둘해야하는 퓨어탱이니
초반 정글링 속도와 갱킹력을 올리고 탱킹은 아이템으로 충당하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감. 그래도 나는 좀더 탱킹을 보조하고 싶다 라고 한다면 9/21/0 특성도 나쁘지는 않음.
특성도 사실 다른 공략 따라 함.
강타는 설명이 필요없고
사이온은 유체화와 점멸 딱 두가지만 생각하면됌.
벽넘기를 사용한 생존력을 중요시하면 점멸을 가고
궁을 안찍은 저렙구간이거나 궁이 쿨일 경우 다른 라인에 빠르게 백업을 가주는 용도로는 유체화를 선호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유체화를 더 좋아해서 많이 씀.
이 동안 이동과 공격이 가능합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가 100% 증가하고, 매우 빠르게 공격하며 적중 시 대상의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상대로는 최대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스킬이 죽음의 물결로 대체되어 이동 속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사이온이 되살아난 상태일 때 구조물에 입히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미니언에게는 60%의 피해) 여기에 맞는 적들은 잠깐동안 속도가 느려집니다.
사이온이 최소 1초라도 정신을 집중했을 때는 적들이 띄워올려지고 1.25초에서 2.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보호막이 사라진 뒤 11초
사용 시: 사이온이 6초 동안 60/75/90/105/120(+0.4AP)(+최대 체력의 8/10/12/14/16%)의 보호막을 자기 자신에게 씌웁니다. 3초 후에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사이온이 이 스킬을 재시전하면 보호막이 폭발하여 주변 적들에게 40/65/90/115/140(+0.4AP)(+대상의 최대 체력의 14%)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로는 최대 추가 피해량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대상이 챔피언이 아닐 경우 뒤로 밀려납니다. 뒤로 밀려난 유닛이 통과하는 적들은 속도가 40/45/50/55/60%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0/100/60초
사이온이 적 챔피언이나 벽과 충돌하면 150/300/450(+0.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작은 반경 안의 적들을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리며 기절시킵니다. 더 넓은 반경의 적들은 3초 동안 같은 양의 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가 40/45/50% 감소합니다.
사이온이 돌진하는 거리가 길어지면 피해량이 400/800/1200(+0.8 추가AD), 기절 지속 시간이 1.75초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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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링시 키고 풀 충전으로 내리찍고 큰 버프몹에게 한대 맞으면 바로 터트려야함
실드 까지면 못 터트림.
갱킹시 궁 없을땐 1초 충전후 내리치고터트리고 평타질
궁 있을땐 1초 충전후 내리치고 터트리고 평타질
손컨이 병신이어도 쉽게 할수 있는 콤보임.
: 죽자마자 무조건 QWER중 하나는 꼭 누르기바람. 나도 예전에 이거 몰라서 안눌렀었는데 이속 50% 증가임.
의외로 이걸로 한타 도중에 상대 논타겟 스킬을 시체로 막아주는 경우도 생길수 있으니 참고.
:정글몹을 잡을땐 풀충전으로 쓰는게 좋음. 하지만 챔피언에게 쓸때는 적어도 슬로우의 CC가 들어간 상태에
서 이 스킬을 쓰길 바람. 풀충전은 기절 속박 등의 하드 CC가 들어갔을 경우에만 노리고 보통은 1초 충전후 쓰는게 제
일 무난함. 참고로 1초 전에 그냥 바로 갈기면 약간의 슬로우랑 적은 데미지가 들어가니 적이 딸피면 그냥 바로 쓰는것
도 가능. 일반 스킬중 2번째로 마스터하는 스킬.
: 사이온의 핵심 스킬. 무조건 선마임. 패시브효과도 깨알같이 좋고 위에서 설명했지만, 대형 몹에게 1대 맞고
나선 바로 터트려야 한다. 갱킹시에도 이 스킬딜이 제일 많이 들어가니 꼭 터트려주길...
: 제일 중요도가 낮은 스킬이지만 초반 갱갈때는 슬로우를 걸수 있으니 강타를 빼면 이 스킬을 맞춰야 라이너가
갱킹 호응을 할수 있음. 상대 방어력까지 깎기 때문에 ad딜러들에게 상성이 좋다.
바위게를 구석으로 벽꿍하는데 사용하기도 좋다.
: 이니시를 쓸수도 있고 도주기로 쓸수도 있다. 16레벨이 되면 쿨타임이 엄청나게 깎이는데 이때쯤이면
쿨감 40%를 만들 타이밍이라 그냥 일반 스킬처럼 막 내지를수 있음. 그리고 후술하겠지만 이것 덕분에 스플릿 푸쉬도
가능하다. 다만 타워 철거속도는 느려터진게 문제. 즉발 에어본이라 필요하면 가까이 있을때도 이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센스도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게 있는데 R를 누르면 다시 멈춘다는 것이다. 적 라이너에게 못맞추고
타워에 박았다가 상대 정글오고 갱승하는 경우 꼭있다. 스킬은 못맞췄다면 바로 R한번 더 눌러서 걍
멈추면 슬로우는 걸린다. 그후에 만 써도 최소 스펠은 뺄수있다.
맞추는걸 전제로 해야하지만 진짜 중요한건 못맞춰도 다른 스킬로 연계해서 아군라이너가 갱호응을
할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는 안가면 트롤임. 이거 없이 사용자 게임으로 혼자 정글 돌아봤는데 정글링이 불가능함.
자신이 사이온을 잡고 정글링 피관리가 나쁘면 로 가고
자신이 있다면 한개 가서 아군 라인 갱방지로 하나 박아놓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그리고 선템은 무조건 이거 거의 필수적으로 감.
이거 서포터와 이녀석이나 가는 아이템 이라고 생각할텐데, 사이온도 가기에 나쁘지 않음
서포터는 원딜 보호때문에 가고, 리신의 경우는 방호 때문에 가는거라면
사이온의 경우는 선택하는 이유가 다름.
시야석을 가는 첫째 이유로는 라인전에서 적 정글의 갱킹이나 상대 라이너의 로밍을 억제하기 위해서이다.
일단 봇라인쪽은 서포터가 시야석을 사줘서 비교적 갱을 덜 당한다.
하지만 탑과 미드는 그렇지 않다. 이들은 성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간에 와드를 사서 구입하기는 하지만
와드가 꺼졌을 경우 다시 박기가 난감하기 때문이다. 이때 정글러가 시야석을 가줘서 상대 갱킹을 억제해주면
내가 코어템이 나오는 시간이 늦더라도, 아군의 성장은 적 정글에게 방해 받지 않을수 있게 된다.
그 만큼 얻는게 있다는 소리.
개인적인 경험상 갱을 잘 안가도 와드라도 잘 박아주면 애들이 원망같은거 하지 않는다.
물론 시야석을 가도 같은건 당연히 못막겠지만.
두번째 이유로서는 시야석을 첫템에 가더라도 의 패시브로 탱킹의 공백을 메울수 있기 때문이다.
사이온 자체가 딜템은 가지않고 탱킹템만 둘둘 두르는데다가. 정글링이 아이템에 크게 영향을 받지도 않고
탱로스는 커버할수 있으니까 크게 상관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세번째 이유로서는 극후반의 시야 장악을 위해서이다.
극후반이 되면 당연히 코어템하나가 좀 떨어지는 성능의 를 들기 때문에
다른 코어템을 드는것보다 탱킹은 딸리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적팀의 와드는 와드 토템 + 적 서포터의 시야석까지 합해서 7개 정도고
우리쪽의 경우는 토템 5개 + 사이온 2개 + 서포터 2개 까지해서
총 9개의 와드를 맵에 박아 둘수 있게 된다 극후반은 한타싸움에서 지면 거의 그게임의 패배로 몰아가게 되는데
그래서 잘라먹기가 중요해지고 그만큼 시야가 중요해진다.
어차피 한타가 전부가 아니니까 더 많아진 와드로 스플릿을 하든 잘라먹든 할수 있으니 이것도 이점이라 할수있다.
자 그럼 시야석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그 다음은 마체테를 업글하고 신발을 사야한다.
마체테의 업그레이드로는 와 중 한개를 선택하면 된다.
개인 취향이지만 난 를 더 선호함.
일단 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너프를 먹었고 정글링 속도는 충분하다.
그에비해 는 갱성공률을 올려 주기 때문에 난 이걸 반드시 간다.
이거 없는거와 있는거랑 체감차이 엄청 클거다. 써보면 알게 돼.
그다음에는 방어아이템인 를 가고 돈이 안되면 를 1~2개 정도 사면된다. 그다음에 신발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이건 개인 취향이니 판단은 알아서 맡기겠지만 어차피 돌격병을 가니까 개인적으론 닌탑을 좀더 선호함.
신발의 마법 부여는 대장을 추천한다. 이니시를 걸고나서 팀원이 따라서 같이 들어와야하니까
난 이쪽이 제일 좋다고 생각함.
파수꾼은로 업그레이드 하면 될일.
그다음 템트리는 위에 적힌대로 가면 된다.
저게 ad와 ap가 골고루 있다고 가정할때 가는 템트리고
올ad의 경우
2~3ap의경우
템 순서대로 적은건 아니니까 유동성 있게 가라.
추천 아이템
: 위에서 했으니 설명 생략.
: 쿨감 20%에 방어력까지 꽤나 좋은 옵션으로 사이온에게는 첫번째 탱킹용 코어템이다.
: 사이온에게 슬로우 강타는 정말 매력적인 옵션이고 정글템은 솔직히 이거말고 다른걸 끼기 곤란하다.
: 사이온에게 치유 효과는 없지만 쿨감 + 마방 + 체력 옵션은 상당히 좋다. ap를 상대한다면
: 체력 + 방어력의 효과, 거기다가 피격시 공속감소 패시브까지. 궁극기 쓰고 이걸 터트려서
광역 슬로우 거는것도 좋다.
쓸만한 아이템
: 상대가 올ad라면 고려하기 좋은 아이템. 평타 반사가 꽤나 쏠쏠하다.
: 상대가 2~3ap라면 고려하기 좋다. 니달리나 럭스같은 애들이 있으면 쓰기 좋은 아이템.
: 상대 ap가 너무커서 아군이 ap에 쓸려나갈때 사는 아이템. 서폿이 안산다면 나라도 가서 아군을
좀더 잘 버티게 해주는것도 좋다.
: 탑 사이온이라면 1순위 코아이템이지만, 정글사이온에게는 개인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어차피 정글링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데다가 , 뚜벅이 사이온이 적과 근접해 자주 비벼주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올 ad라면 가는것도 고려하기 좋다. 정글 사이온이 라인 미는것도 Q W면 충분하기 때문.
비추천 아이템
: 이거 가지마라. 체력 증가는 더 너프당해버렸다. 실제로 사이온 통계를 봐도 워모그를 가는건 브론즈~실버이고 골드 티어만 돼도 이 아이템을 끼는 사이온을 볼수도 없다.
: 온힛 스킬이 없는 사이온에겐 얼건과의 상성이 좋지는 못하다.
: 뚜벅이의 단점을 해소해줄수 있지만, 사이온은 애초에 딜러를 끈질기게 물어지면서 싸우는 애가 아니다. 이시는 궁으로 충분하니까 딜링은 아군 딜러에게 맡기고 나는 적딜을 맞으면서 CC를 넣기만 하면 됀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게 끝이면 좋은데, 애가 맞다이가 세서 보면 보이면 무조건 튀어야돼고
한타싸움으로 가면 애는 내 생기를 뺏어서 뒤지지않고 미쳐 날뛸수 있음.
그나마 다행인건 트런들 픽은 잘 안나온다는것 이지만 나오면 진짜 빡침.
그렇다고 서폿에게 궁을 맞추면 이년 궁으로 서폿을 탈출시킴
애 뜨면 봇가기가 정말 싫어짐.
라인전에서 갱가기도 빡치고 한타에서도 저지할수가 없음
이런애들 막으려면 즉발 하드 CC가 있어야하는데 문제는 그게 궁극기라는거임.
보통 내 궁은 한타에 이니시걸기위해 쓰기 때문에 교전 도중 이것들이 날뛰는걸 사이온은
정말로 할 수 있는게 없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런 찐따를 상대할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시야석으로 와딩을 해놓고 미리 역갱을 준비하거나 갱방지만 잘하자
탱킹, 딜링,CC,이니시에이팅 면에서 전부 사이온이 압도함.
람머스처럼 시야석으로 역갱을 준비하거나 갱방지를 해주면 된다.
아 물론 도주기 있는애들보다 쉽다는거지
적팀에 도주기 없는 애들만 있으면 이니시 걸기도 좋고
대표적으로 같은 육식형 정글러들은 초반갱이 강력한데
시야석으로 와드만 잘해줘도 정글러에게 킬이 따일 확률은 절반가까이 내려감.
당연한 소리지만 시야석 깔아놓고 알피지만 하는게 아니라 시야석을 활용해서 재내 위치 파악해놓고
적당한 라인에 갱을 가는건 기본적인 상식이다.
같은 후반지향적인 초식형 정글러들은 카정을 갈수가 없다. 라고 해도 어차피 6렙만 되면
육식과 마찬가지의 상황이 되기 때문에 와드로 갱방지는 필수.
근데 애내 상대로 진짜 문제는 후반을 갈경우 한타에서 지게 될 가능성이 올라 가는데
만약 한타 싸움에서 불리하다면 운영과 잘라먹기를 이용해서 이길 생각을 해야한다.
우리에겐 시야석이있다.
1레벨에 Q와 W중 한개를 찍으면 된다. 상대가 인베를 전혀 안올거 같으면 W, 인베를 가거나 방어해야한다면
Q를 찍는다. Q나 W를 찍었을 경우 정확히 1분 53초쯤에 스킬을 시전하고 몹이 나오면 효과를 터트려 주고
리시 받으면서 후두려 패면 된다. 정글링 은 QW평타가 끝이다. 가끔 E쓰는거 빼고.
정글링을 하면서 800원을 모으고 이후에 밀고 있는 라인에 와드를 박아주고 귀환을 한다.
그리고 시야석을 사서 적 정글 갱방지를 하고 다시 정글을 돌다가
갱가서 이건 딸수 있겠다 싶으면 상대 정글 위치 파악하고 갱을 다녀주면 된다.
6레벨 이후에 기본적으로 궁 갱킹을 간다. 가장 추천하는 갱킹 라인은 봇이고, 미드는 도주력 좋은애들이니 왠만하
면 도주기 빠진거 확인하고 갱킹을 가길 바란다. 그리고 갱킹이 성공하면 가장 우선 순위는 당연히 용이고
라인전이 끝나면 적팀 위치 보고 궁으로 이니시를 걸면 된다.
보통 11레벨넘기면 얼심이 나오므로 시야석으로 와딩하면서 가능 하다면 라인 밀고 궁으로 도망치면서 스플릿 푸쉬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반하고 크게 다르지않다. 와딩을 하면서 혼자 있을거 같은놈은 궁으로 돌격해서 짜르거나,
라인밀면서 애들오면 궁으로 도망치는 플레이도 좋다. 16레벨이 되면 궁쿨이 상당히 짧아지는데,
자기 팀의 이니시에이팅, 스플릿 푸쉬의 주도권을 사이온이 쥐게 된다.
스플릿 푸쉬가 쉬운 제드나 트린같은애들이 있을경우, 와딩만 해주고 애내한테 스플릿을 맡기고
자신은 딜러 주변 지역에서 정글을 돌거나 같이 cs를 먹는것을 추천한다.
사이온은 이니시를 열수 있는 탱커니까 기본적으로 이니시에이팅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이니시 에이팅을 하기전에 와딩이 철저히 되어있어야 하며, 이니시를 걸고나서 에어본으로 띄운
딜러나 브루저에게 CC를 걸면서 맨 앞에서 적의 딜을 맞아주면 된다.
어차피 죽어서 또 부활하고 나면 원딜이나 누커는 뒤로 빠질수 밖에 없기때문에 딜로스가 생긴다.
만약 이 과정에서 살아남았다면, 다시 아군쪽으로 와서 아군 원딜을 무는 브루저에게 슬로우와 에어본을 선사하면 된
다.
사이온은 애초에 정글로써 리런치 돼었다. 스킬 구성자체가 그렇고 가장 큰 이유가 궁극기라고 나는 생각한다.
내가 장담하는데 언젠간 탑사이온보다 정글사이온을 더 많이 쓰게 될날이 반드시 오게 될거다.
엘리스가 탑에서 정글로 보직변경 하듯이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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