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0% (8표)
0% (0표)
50% (8표)
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21
9
0
8/16
현 다이아 전시즌 그브 800판 장인 랭킹 1위(모짜르트와고래)

- 모짜르트와(2015-03-28, 조회수: 36990)


-모짜르트와고래-




 


op.gg 장인랭킹 1위


그레이브즈를 시즌 2부터 좋아하게 되어 하게 되었습니다.

 

스킨은 라이엇 그레이브즈가 좋은것 같습니다.(평타 칠때 뚜각 하고 큰 소리가 나서 평타 속도를 익힐 수 있음)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나 재생 +0.33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나 재생
    +1.32
  • 마법 저항력
    +6.7
  • 공격력
    +6.75
총 가격 : 8,294 IP

룬은 주로 방관룬을 듭니다.

물론 다른 공속룬을 들떄도 많지만, 룬은 상대방의 픽에 따라 달리 합니다.

공격력에 투자를 많이 안해도 그브의 기본 공격력이 높고, 공속이 빠르면 cs 먹기에 수월하고 상대방 견제 또한 쉽습니다.

마나 재생룬을 문양에 넣은 이유는 라인클리어에 마나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떄문이죠.(스킬딜 위주라 초반에 중요)

적 서폿이 강한 ap라면 문양에 마저를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인장에 방어룬도 좋지만 체력룬도 그브에게 좋습니다.

그브 패시브 덕분에 방어와 마법저항력이 상승하면 체력룬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타때나 라인전때 10스택을 항상 유지하기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적절히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속룬은 견제가 가능할것같은 챔피언일떄 들어줍니다.

왠만해선 잠깐 딜교만 하는식이라 공속룬은 상황에 따라 가곤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알다시피 21  9  포인트를 줍니다.

 위험한게임을 찍는 이유는 바텀은 2대2 싸움이라 한 챔피언을 처치한 후에도 끝이 아니기 떄문입니다.



주로 힐 점멸듭니다. 주로 힐을 들지만,

 

가끔 힐대신 탈진을 들어도 좋습니다. (가끔 실수로 서폿스펠들엇다가 재발견)

 

모두 아시다시피 상남자 캐릭 그브는 한번 싸움이 시작되면 끝장을 봐야 하거든요.

 

한타때 탈진 스펠의 경우 브루저에게 물려도 잘 안죽고 아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대신 라인전에선 서폿이 힐이나 점화를 들어주면 좋겟죠.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0/75/90/10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2/5/8/11/14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주로 E 평 Q 평 식입니다.

상대방이 미니언을 먹는다 싶으면 Q평 멕이고 뺴는식입니다.

   R E 평 점멸 Q 주로 이렇게 원콤냅니다.

 

스킬 활용 팁

 

 

 

산탄사격입니다.

평타보다 약간 더 길기때문에 딜교할때 중요하고 라인 클리어에 매우 좋습니다.

가까이서 맟추면 추가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반에 엄청나게 딜을 넣을수 있지만 원딜러에게 거리란 생명이기떄문에

자칫하면 큰일 날 수 있으니 판단 잘하시고 사용하셔야합니다.

 

 

 

연막탄입니다.

상대방의 시야를 가려주는데 연막근처에 있으면 보입니다.

이것은 딜은 거의 없지만 미니언 먹을때 사용되기도 하고 한타나 2대2 교전중 신중히 상대 딜러에게 날려줍니다.

딜러에게 못하더라도 후반에 5렙 연막탄 이속감소는 엄청나서 날 무는 놈에게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연막탄은 사거리가 길기떄문에 정말 실피로 도주하는 녀석에게 마무리용으로도 쓰입니다.

*연막탄은 마나소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중요한 교전떄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빨리뽑기입니다.

이 스킬은 도주,추노,공속버프용으로 쓰이는 엄청난 스킬입니다!

그브에게 이 스킬은 점멸과도 같기때문에 한타때 왠만해서 아껴두셔야합니다.

저는 후방에 있다가 적 챔프들의 무는 스킬이 빠졋다 싶으면 과감히 앞뽑기후 딜교를 시도합니다.

공속이 빠를 수록 빨리뽑기 쿨이 감소하는 속도도 빨라서 후반엔 쿨이 매우 짧으니 잘 사용합시다.

빨리 뽑기로 다양한 스킬들, 궁들 피할수 있으니 침착히 잘 사용합니다.

 

 

무고한 희생자입니다.

그브의 궁은 참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딸피 마무리용으로 쓰이기도하고 용이나 블루,레드스틸, 또한 라인클리어용으로도 쓰입니다.

그브 궁 상향으로 인해서 초중반 데미지는 물론 후반까지 무시 못합니다.

극 후반가면 방어템이 얼마정도 완비된 챔프는 딜이 안박히므로 딜러에서 선궁 꽃으시고 한타에 참여를 해주세요.

무고한 희생자는 처음맞는 대상에게 강력하므로 신중히 쏘시며, 어느정도 날아간후 알아서 터집니다.

터지고 난 후 뒤에 원뿔모양으로 딜이 들어가므로 잘 이용해서 피 없는 챔프들을 노려봅니다.

 

 

TIP

스킬을 사용할때 케이틀린같이 사거리 긴캐릭이나 드븐같이 쎈 캐릭은 Q 로만 거의 딜교를 합니다.

서폿이 이니시를 건다면 상황봐서 빨리뽑기 후 딜교 하지요.

연막탄은 마나가 많이 소모되기 떄문에 갱왔을때나 맞다이 할 경우에만 사용하고, 그 외로는 CS 먹는용으로 사용합니다.


궁극기는 2대2 봇전에서는 교전이 일어날 경우 맞출수 있겠다 싶을때 사용합니다.

마지막에 주로 쓰시는분이 계신데 그렇게 되면 간혹 도주기 하나 남겨둬서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팁 하나 드리자면 그브 궁은 가까이서 싸울시에 마추기에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서폿이 이니시 하겠다 싶으면 궁을 먼저 뒤에서 날려주시고 빨리뽑기로 호응하는 경우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아시는대로 1도란 1포션 장신구입니다.

 


 

아이템을 가실때 중요한건 귀환했을시 골드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빠른판단으로 템을 가셔야합니다.

 

첫 귀환시 BF를 뽑느다면 가장 좋겠죠. 귀환시 돈이 부족하면 곡갱이 롱소드를 가줍니다.


제가 야만의 몽둥이보다 탐욕의검을 먼저 가는경우는 서로 파밍구도가 되었을때 주로 갑니다.

 

빈번한 교전이 일어난다면 야만의 몽둥이를 먼저 갑니다.

 


 

모든 원딜에게 있어서 중요한게 포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흡낫을 늦게 올리는 편이라 포션을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하지만 미리 많이 사두는건 돈 낭비일뿐입니다.

 

또한 서포터가 힐러라면 구지 많이 사둘 필요는 없겠죠.

 


 

*** 모든 챔프가 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딜은 일단 살아서 최대한 딜을 넣어야 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상대 미드가 제드인데 잘 커서 원콤이 나겠다 싶으면 2코어 후 빠르게 수은을 올리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딜 안나올까봐 수은을 안가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 원딜의 기본은 생존이라 cc기가 판을 치는

      요즘 추세엔 꼭 가셔야 합니다.

     

      요우무 대신 스태틱을 가기도 하지만, 주로 요오무를 가는데 가장 큰 이유는 그브는 사거리가 짧아서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이 많이 만들어지지 않기 떄문입니다. 빠른 이속과 공속으로 추노도 가능하며 거리 조절이 가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역시 케이틀린은 긴 사거리로 견제가 심해서 서폿에게 모든걸 맏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딜교는 거의 할 수 없다고 봅니다. (우리쪽 서폿이 상대보다 맞다이시 강하면 예외)
허나 케이틀린에게도 약점이 있습니다.
그브는 AD누커. 케이틀린이 마지막에 궁을 쓰려고 아껴둘때 한번에 들어가서 맞다이를 친다면 질 수 가 없습니다. ( 그브의 폭딜은 상상을 초월 합니다.)
다만 케이틀린에게 다가갈시 빨리뽑기로 케이틀린의 E 스킬을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거리 조절 하면서 짤을 넣는 케이틀린을 막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드레이븐
이 무시무시하게 생긴녀석은... 도주기가 없습니다. 갱을 꼭 불러서 물리칩시다.
도끼를 2개를 돌리고 있다면 함부로 다가가지 말고 도끼를 주울때 Q로 딜교를 이득봅시다!
맞다이를 한다면 드레이븐이 함성을 외치며 킬을 먹고 스노우볼을 미친듯이 굴릴겁니다.
이녀석과 싸울때 포인트는 E 스킬을 삘리뽑기로 피해줍시다. E 스킬이 논타겟이라 잘피하고 그브 Q R 만 잘 꽂는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이 녀석도 궁을 거의 마지막에 쓰기때문에 점멸로 피해줍시다. 처음 궁은 맞더라도 돌아오는궁은 꼭 피해줍시다.
징크스
요즘 뜨고 있는 미친 여자인 징크스입니다.
징크스 Q의 긴사거리로 초반에 견제를 당할 수 있지만 Q를 자주 쓰면 라인이 당겨집니다.
그때! 갱을 불러서 촤자작!!
징크스의 덫은 정말 까다롭습니다. 앞 뽑기를 하실경우 돌아올때는 징크스의 목을 가지고 온다고 생각하고 들어가셔야합니다. 징크스의 덫때문에 쉽게 들어가기도, 쉽게 도망가지도 못하기때문이죠.
징크스 또한 궁을 마지막에 쓰는 챔프입니다. 이 녀석과 싸우다보면 빨리뽑기 쿨이 다시 돌아옵니다. 그때 궁을 피해줍시다.
그브의 RQ 속도보다 징크스의 딜은 천천히 박히기 때문에 한번에 따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이즈리얼도 요즘 핫합니다.
잡기는 힘들어도 라인전에서 미니언을 끼고 딜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나마 수월합니다.
하지만 이놈도 후반가면 정말 강해서 한타때 잡기 힘이듭니다.
초반에 약한챔이라 생각됩니다. 초반에 압박 넣어주세요. 그브는 강합니다.
트위치
쥐새끼는 산탄사격과 무고한 희생자로 시궁창으로 보내버립니다.
트위치와의 딜교는 질 수가 없습니다. 적당히Q평해주고 빠져줍니다.
허나 이 녀석의 은신을 조심합시다.
은신으로 급습을 해버린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수있습니다.
또한 이녀석의 궁은 가장 긴 사거리를 지녔기때문에 빠른판단으로 앞으로 붙을지 도망갈지 판단만 해주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루시안
루시안 까다롭습니다.
Q짤을 자주 맞으신다면 라인전이 힘들어 질겁니다.
하지만 사거리 너프로 이 녀석은 이제 들이댈 수 밖에 없는데,
들이댈때 산탄사격3방을 다 맞추시고 시작한다면 절대 안집니다.
루시안 궁은 빨리뽑기로 피해줍시다.

추가- 칼리스타

 

칼리스타를 상대할때는 길게 끌지마시고 빨리뽑기를 아껴둔후 q 평하시고 e로 빠지시면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서폿과 호흡이 안맞아서 서폿이 계속 싸운다면 큰일이죠.

나중에 수은을 꼭 가셔서 칼리 e를 빨리 풀어주신후 평타로만 떄려도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맵리딩 꼭 해주셔야하고요, 킬각이나 데스각 꼭 보셔서 다이브를 쳐야될지 집에 가야될지 판단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부분은 스펠확인입니다. 상대가 다이브 한다고하더라도 힐로서 역광광시켜줄수 있거든요.

 

라인이 댕겨지면 갱을 부르는데 이때 상대방 갱을 조심합시다. 

3대3 에서 이길수 있을지 질지 판단하는것도 중요하고 빠르게 백핑을 찍을찌 어택핑을 찍을지 선택합니다.

 

일단 라인을 밀지 당길지는 상대 정글과 아군 서폿에 따라 다르게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정글이 판테온이면 6렙 이후에 푸쉬해봐야 더블킬만 주어지기 쉽기때문에 한번에 밀고 빠지시던가

아니면 당겨서 갱콜을 합니다.

또한 아군 서폿이 나를 확실히 지켜줄 수 있는 서폿이라면 라인을 밀어도 스펠 하나 안빠지고 도망칠 수 도 있지만

라인을 밀어서 이득을 취하려다 갱때문에 겜이 힘들어 질 수 도 있으니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카정을 많이 오고 가는데 초반에 봇이 빠른 합류를 해주신다면 정글러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겁니다.

 

봇싸움에서 상대 포탑이나 아군 포탑이 깨졌을때 상대 미드가 라인클리어가 좋다면 미드푸쉬를 하기보다는 봇에서

계속 파밍하는쪽으로 가다가 용싸움을 주도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브는 사거리가 짧아 포탑철거가 쉽지않음)

 

 

초반 운영법

-봇은 라인전에서 초반 기 싸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브는 사거리가 짧아서 신중히 cs를 먹으면서 딜교로 이득 보시고 스노우볼을 굴려갑시다.

 

-상대피를 많이 깍으셧다면 앞에서 디나이를 시키면서 cs를 방해해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부분은 꼭 와드를 사셔서 와딩하시고 라인클리어가 끝났다면 미니맵을 자주 확인함으로 갱을방지합니다.

 

-초반에는 역시 스펠 확인이 엄청 중요합니다.

  상대 스펠의 유무에 따라 갱을 불러서 쉽게 따낼 수 있고 2대2 교전서 질 싸움도 이기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죠.

  스펠 확인은 주로 자신과 동일하게 상대가 썻다면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역시 용싸움이 문제인데 궁을 딜러진쪽에 먼저 쓰고 한타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중반까지 그브의 스킬딜은 무시 못하기 떄문이죠.

맵리딩은 항상 중요하지만 중반에 더욱 중요합니다. 상대가 안보인다면 무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중반에는 원딜이 따로 다니다가 암살자에 의해 암살 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러므로 원딜은 항상 시야가 보이는 상태에서 움직여 주시고 다같이 합동 플레이를 하신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 후반에는 스킬딜이 초 중반보다 잘 안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선 궁으로 딜러진쪽에 꽃아주시고 그 후에는 평타 위주의 딜로 무빙을 잘해주시고

공속이 빨라서 빨리뽑기 쿨이 자주 돌아오므로 항상 생각하면서 포지션을 잘 잡고 최대한 딜을 넣어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후반에도 레벨이 상대보다 낮은 경우 꾸준히 정글몹을 남기지 않고 빠르게 젠을 돌리는것도 경험치나 골드에 큰 영향

  을 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역시 한타때는 원딜의 포지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을 완벽히 지켜줄 서포터가 있다면 거리낌 없이 딜을 넣어 주셔도 되지만 항상 원딜무는 놈을 조심합니다.

 

-궁을 잘 활용합니다. 용 스틸에 쓰일수 있고 딸피로 도망가는 적을 마무리 할때 사용가능합니다.

 그브는 패시브인 진정한 용기덕분에 한타시 쉽게 죽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들어가도 살아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은 역시 많이 해보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롤을 많이해봐서 느끼는거지만 상대챔프를 많이 알 수록 그만큼 잘 대응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를 많이 익히시려면 한 두 판정도는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랭겜에서 처음하는 챔프를 한다면 아군팀에게 스트레스를 안겨주겠지만 말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 사거리가 긴 챔프인 케틀이나 징크스 코그모 같은 챔피언은 견제가 심하면 cs를 먹기 힘드므로 신중히 cs를 챙기되

  무리하게 cs를 먹다가 체력손실로 인해 엄청난 스노우볼이 굴려 질 수도 있으니 서폿의 힘을 받아 cs를 수월하게

  챙겨야합니다. 그브라는 챔프의 한계가 사거리에서 많이 보여지는것 같습니다.

 

- 사거리는 비슷하나 맞딜에서 불리한 드레이븐,바루스 같은 스킬을 피하고 딜교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 그외 챔피언들.. 베인, 시비르 칼리스타 이즈리얼 같은 챔피언은 스킬만 잘맞추면 1대1에서 질 일은 없을겁니다.

 

마치며

롤은 팀게임입니다.

 

가끔 마녀사냥으로 한명을 생매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느 구간이나 그런 사람이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남이 못하는 판도있고 자신이 못하는 판도 있는법입니다.

 

이기적으로 자신만 생각히지말고 즐기면서 남도 생각한다면 좋은 롤 플레이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벤에 첫 글을 써봣는데 부족한점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천천히 수정해나가면서 최고의 공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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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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