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 - DJ Okawari - Flower Dance
출처 - 브금저장소
안녕하세요 저는 다이아에 머물고 있는 그냥 흔한 리븐하는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롤 상에서 친구추가가 많이 날아오는데,
리븐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대다수라, 그냥 여기다 공략을 적어놓는게 나을거같아서
여기에 공략을 쓰렵니다.
제 공략은 골드 이하 정도 되시는분들이나, 리븐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 보시라고 쓰는겁니다.
그 이상은 알아서 연습 잘 하시겠죠? :)
제가 과연 골드 이하분들을 위한 공략을 쓸만한 사람인지 궁금하시는 분들 계실까봐 인증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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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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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쿨감소 -0.83%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1
- 체력+24.12
- 쿨감소-0.83%
- 마법 저항력+1.34
제가 쓰는 리븐 룬의 기준입니다.
저는 거의 리븐 20판 한다하면, 19판은
공격력 , 방어 , 쿨감소 , 공격력 으로 갑니다
저는 제 취향따라 가는거지 굳이 무조건 이렇게 가라는게 아닙니다
상대 챔프가 라이즈 같은 타겟팅 AP 챔피언이면 체력룬이나 마법저항력룬을 넣어주셔도 되고
상대 챔프가 하드한 AD챔프라서 힘들것 같다 싶으면 정수에 방어 한두개나 섞어주셔도 괜찮고,
문양에 방어를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쿨감을 포기하기 싫으실때 정수에 방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리븐 룬 세개정도를 들고 다니는데요.
1. 공격력 , 방어 , 쿨감소 , 공격력
2. 공격력 , 성장체력 , 마법저항력 , 공격력
3. 공격력 , 방어 , 방어 , 공격력
. 두개에 룬에는 왜 쿨감소를 넣지않았느냐?
저는 왠만해서는 거의 1번룬을 씁니다.
2,3 번룬을 쓰는경우는 상대가 힘들것같아서 라인전을 버티는데에 힘을 보태주는것인데
저는 쿨감소룬을 딜교환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딜교환을 피하고 버티는데에 쿨감소 룬을 쓴다면 효율이 좀 떨어지지 않을까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저는 특성을 매판 다 이런식으로 갑니다.
여기서 질문이 들어올것같은데요
. 왜 장군을 찍지 않느냐?
장군의 효과가 총공격력의 퍼센트 증가였으면 충분히 좋은 특성이 될것 같지만,
보시면 추가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아이템으로 올라가는 공격력 및 버프효과로 인한 추가 공격력의 효과가 증가한다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피오라 같은 스킬로 인한 공격력 상승 효과가 큰 챔프라면 써볼만 하겠지만
리븐에게 있는 공격력 상승 버프인 궁극기는 공격력의 20퍼센트의 5퍼센트 밖에 효과를
못받습니다. 그럼 궁극기로인한 효과가 1퍼센트 늘어나는 것인데
리븐의 총공격력이 250 이라쳐도 마스터리로인한 효과는 2.5 입니다.
3포인트 투자시 5퍼센트, 피바라기 하나 올려도 5도 안올라갑니다.
어차피 특성은 효과가 약간 미미한감이 있다는것은 사실인데 저는
이 특성보다는 초반 라인전 피수급이 부족한 리븐을위해 포식을 찍었습니다.
아마 이외 거의 비슷할 겁니다. :)
뭐 다들 이렇게 드는거 아시잖아요? ㅋㅋ
점멸은 물론 고정이며
점화를 대체해줄만한 스펠은 탈진 과 텔레포트 되겠씁니다.
탈진 같은 경우에는 상대 챔프가 AD버스트딜이 강한 챔프 상대로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Ex . 피오라)
텔레포트 같은 경우에는 요즘 프로들이 많이 사용하면서 유행이 되었는데,
확실히 자신은 점화인데 상대 챔프가 텔레포트를 들고있다면, 운영면에서 좀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가 운영면에서 강력한 챔프라던가, 상황을 보시고 들어야겠다 싶으실때 들으면 좋습니다
라인전을 버틴다 할때도 텔레포트 들면 좋습니다
! 그렇다고 점화가 나쁜건 아닙니다. 점화는 라인전에 큰 영향을 주니까요 :)
그외의 스펠들은 리븐이 들기엔 효율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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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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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많은 스킬 마스터 순서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W선마도 물론 있을거고, 물론 상황에따라 E선마 하는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지금 이 스킬트리는 제가 항상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솔직히 제가 쓰는 스킬대로 마스터하라고 말은 안합니다.
선마도 룬 특성만큼 취향 많이 탑니다. 여러가지의 순서별로 마스터 해보시고
자신과 맞는 스킬트리로 마스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W선마하면 리븐의 특성대로 치고 빠지기 하기에 더 좋아지고
Q선마를하면 W선마보다 풀딜이 더 많이 나오며 , 라인푸쉬가 강해집니다.
E선마를하면 상대 견제에 버티기 매우 쉬워집니다.
(근데 E선마하는 경우는 망하는거 외엔 거의 없다고 봐요)
W선마를하면 QW평하고 빠지고 남은 Q로 들어갈때 W를 또 쓸수 있습니다.
단, Q선마에 비해 라인푸쉬 및 맞딜에 취약해집니다.
다 장단점이 각각 있다고 봐요 :)
리븐에게 스킬콤보는,
멀리있는 적에게 빠르게 근접할때 쓰는 EQW평 으로 시작하는 콤보,
QW평후 EQ로 치고 빠지는 콤보, (상대가 포탑에서 파밍하는걸 방해할때 좋습니다)
저는 일단 기본적으로 이두개를 많이 사용합니다.
리븐 콤보는 여러가지로 활용도가 많고 여러가지 방법을 섞어쓸수 있어서
딱히 리븐의 스킬 콤보에 정석이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제 각각 리븐 스타일마다의 콤보가 있을테니까요 :)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풀콤보 라는게 있는데요
E 평 Q 평 Q평 W평 Q평 입니다 풀딜콤보
일단 스킬 활용 팁이라면,
많은 분들이 말말말 하시는 평캔,
이 평캔이라는게 지금 리븐 Q에는 Q스킬의 모션이 끝나면 약간의 딜레이 가 있습니다.
그 딜레이를 아주 약간의 무빙을 섞어 딜레이를 없앤다는 개념의 기술인데,
이렇게 어렵게 말해도 실상은 어려운 기술은 아닙니다.
Q스킬을 쓰는동안 무빙을 찍어두면 Q모션이 끝나자 마자 이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는건 Q모션이 끝나자 마자 바로 무빙이 시작되는건데 그 무빙을 바로 끊고 평타넣으시면 평캔이 되는겁니다.
그 무빙을 얼마나 빠르게 타이밍을 맞춰 끊어서 평타를 넣는지가
평캔의 속도 입니다.
그니까요 땅 많이 찍는다고 평캔 빨라지는거 아니에요 착각하시는분들 착각 깨세요
한번 찍든 여러번 찍든 굳이 차이는 없습니다. 전 그냥 버릇때문에 여러번 찍습니다.
대충 지금 제가 설명한 개념을 이해하고 연습하시면서 타이밍을 익히시면,
손에 어느정도 익게되실거고 그러면서 평캔쓰시게 될겁니다.
평캔 설명은 여기까지구요.
이제 각 스킬의 활용 팁을 알려드릴겁니다.
리븐은 QWER 네개다 활용성이 많습니다.
Q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4초내에 2회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범위 112.5)에게 10/30/50/70/90 (+0.4/0.45/0.5/0.55/0.6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주변 150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10/30/50/70/90 (+0.4/0.45/0.5/0.55/0.6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거의 리븐 메인스킬이지요
일단 Q의 활용팁은 평캔에서 드린거고.
Q의 3타로 이용하는 벽넘기,
일단 리븐 Q는 마우스 커서쪽으로 사용하는 개념이아닌,
리븐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사용되는 개념의 스킬입니다. (Ex . 패치 전 쿠거폼 점프)
일단 Q3타로 벽을 넘는 조건은 리븐이 자신이 넘을 벽을 정확히 바라보고 있어야하며
벽에 밀착되어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벽을 좀더 쉽게 넘을수 있는 팁이 뭐냐면,
E스킬은 Q와 다르게 마우스커서 쪽으로 사용되는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넘을 벽너머로 커서를 댄뒤 EQ하시면 쉽게 넘어가집니다.
단, 너무 굵은 벽은 안넘어가지는거 아시죠?
넘을수 있는 벽의 맥스가 각 진영의 기지의 벽 , 칼날부리의 바깥쪽 벽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즉 지금 이팁을 드리는건 벽을 잘 넘는 팁뿐만이 아니라
항상 Q스킬을 사용시에는 리븐이 보고있는 방향을 잘 조절하셔야 한다는것,
간혹 실수로 반대편으로 Q썼다가 망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으니까요. :)
그리고 Q스킬로 상대 챔프 추노시 팁인데,
상대 챔피언에 커서를 대고 Q스킬을 쓰면 최대 전진 범위가 그 챔피언까지이고,
그 상대 챔피언의 너머에 커서를 대고 Q스킬을쓰면 그 상대 챔피언 앞으로 나아가면서 평타를 치실 수 있습니다.
일방 적으로 때리면서 쫓는 구도일때 더 잘 쫓으라고 드리는 팁이에요 ㅎㅎ
W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50/80/110/140/170 (+10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리븐의 스턴기인데,
W는 워낙 간단한 스킬이라 딱히 드릴 팁은 없는것 같습니다만,
주로 상대 라이너 파밍방해 및 스킬끊기에 주로 이용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E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90/120/150/180/210 (+100%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이 용맹이라는 보호막 스킬은 정말 활용도가 방대합니다.
일단 스킬딜레이가 전혀 없습니다. 모션캔슬하기에 매우 꿀스킬
딜레이가 전혀 없기때문에 E스킬을 쓰는동안 뭐든지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QEQ를써서 멀리있는 적에게도 빠르게 접근할수 있게 해주고,
ER로 궁의 모션을 캔슬하는것도 가능합니다
(E로 앞으로 전진하는 동시에 궁의 모션도 같이 나가게되서 캔슬이 되는겁니다.)
히드라가 있다면 E와 동시에 쓸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션들을 생략시킬수도 있고,
생존력에도 큰 도움이되고
상대가 문도 같은 챔피언일 경우 E로 식칼을막아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케이틀린 궁같은것도 별 피해없이 맞아줄수 있지요.
R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0% 상승하며 (+20% 추가AD)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75만큼 증가합니다.( 사거리: 기본 125 + 추가 75 = 200 )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부러진 날개: 첫 공격의 범위는 162.5, 마지막 공격의 범위는 200으로 증가합니다.
기 폭발: 범위가 125에서 135로 증가합니다.
바람 가르기: 원뿔 모양의 900 범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20/160 (+60% 추가AD) - 240/360/480 (+180%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2200의 속도로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 1%당 2.67% 의 피해가 증가합니다. ( 적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최대 피해인 300%의 피해를 입힐 수 있음 )
솔직히 리븐 존재이유죠
리븐은 6렙부터입니다. 궁이 개사기니까요
라인전에서 딜대딜 싸움중에 지고있다가도 6렙찍으면 역전가능한게 이 개사기스킬 때문입니다
일단 궁을키면 공격력이 올라가는건 당연히 다들 아실테고,
예전에 어떤 공략을 봤는데 리븐 궁켜도 Q 돌진거리 안늘어난다고 하는 글을 봤습니다.
돌진거리가 늘어나는게아니라 Q에 의해 데미지를 입는 범위가 늘어나는겁니다.
3타 에어본의 범위도 늘어납니다. W의 스턴범위도 물론 늘어나구요.
그러니까 점멸W 나 점멸Q3타 같은 것을 할때에는 궁을 키고하는게 더 많이 맞출수 있겠으니
궁키고 들어가는게 좋겠죠?
그리고 궁을키고 궁을 한번더누르면 나가는 바람가르기 ,
점멸궁 쓰시는분들 많은데 , 궁이 좀 딜레이가 있기때문에 점멸궁하면 좀 늦게 나가잖아요?
참고로 궁점멸 됩니다. 점멸 쓰자마자 바로 나갑니다. 궁점멸 하세요 ㅎ.ㅎ
그외에 딜교환중에 사용시에는 상대방이 쓸타이밍을 읽고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왠만하면 Q3타의 다음에 , 혹은 W의 다음에 쓰시는게 확실하게 맞추실수 있습니다.
그 외 Q평Q평RQ평등 여러가지로 섞어 쓸수 있습니다. :)
시작 아이템은, 초반 라인전은 버티는 식으로 간다 할때 도란방패와 천갑옷을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AP면 도란방패 , AD면 천갑옷 가면 되겠죠?
그게 아니라면 도란검이나 롱소드를 가게되는데, 상대의 견제가 심해서 E스킬만으로는 피관리가 안될때
롱소드 3~4포션을 가주시면 됩니다. (Ex . 리산드라)
제가 생각하는 리븐의 필수 아이템이란,
히드라
굳이 말 안해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리 생갑하니다.
티아멧부터는 꼴통이된 리븐의 체젠을 보충해주기도 하고,
리븐의 스킬 사이사이에 섞어줄수도 있습니다. 일단 손맛이 좋습니다.. ㅋㅋ
야만의 몽둥이
아이템이 리븐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리븐에게 필요한 공격력 , 방관 , 쿨감 다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첫템으로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최후의 속삭임
중후반 즈음 딜러들도 존야라거나 방어력이 붙어있는 템이있을 시점에서
리븐의 라위 유무차이는 굉장할 정도로 체감이 납니다.
라위만 뽑으면 맞다이를 이길수없던 탱커들도 이깁니다. 딜의 수준이 달라져요
어느정도 상대방도 템이 나올시점이면 뽑아줍시다.
아이오니아 장화 : 왜곡
일단 뭐 리븐이 쿨감신가는건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닌자타비나, 헤르메스를 들어줄수도 있지만,
왜곡때문에 필수아이템에 넣었습니다.
리븐의 점멸의 유무에따라 리븐의 한타 기여도가 달라집니다.
점멸의 쿨타임은 5분이나되는데 이 긴 쿨타임을 체감이 날정도로 줄여주는게
바로 왜곡입니다. 그래서 전 왜곡 거의 항상가는편입니다.
주요 아이템은 리븐을 했을때 상황에따라 갈수있는 템들입니다.
하나 빠진게있는데 수은장식띠도 들어갑니다 창이 부족해서리 ㅠㅠ...
스플릿푸쉬를할거라면 블클보단 요우무가 좋을것같습니다. 기동력에 힘을 보태주고, 타워철거에 큰힘이 됩니다.
상대팀에 방템이 많을수록 블클의 효과가 커집니다 일단 상대방에 방어게이가있을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맬모셔스 아귀는 상대 AP가 강력해서 주문포식자를 올렸을때 막템으로 올려주는 템입니다. 보통은 주문포식자 까지만 올립니다. 맬모셔스는 마지막에 올립니다.
피바라기를 올리게되면 미친수준의 평타피수급과 미친수준의딜을 얻으실수있는데, 실드도 생기게되지만 CC기에 정말 취약해 집니다. 상대팀에 CC기가 없을때 올리시면 큰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란두인은 상대가 올AD일때 좋은 효율을 볼수있고, 아군에서 딜을받을사람이 자신밖에 없는상황이올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그외 자신이 너무 종이라 생각될때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밴시의 장막같은 경우는 상대팀에 블리츠크랭크가 나만끈다? 르블랑이 나만 죽인다? 이런 비슷한 상황이 올때 올려주시면 큰효율을 발휘합니다. 특히 상대 메이지가 나에게만 포커싱을 넣는 상황일때 좋습니다.
수호천사는 제가 피바라기를 올렸을때 보조적으로 올리는 템입니다 그외엔 올리진 않지만 피바라기와 같이 올릴때 효율이 꽤 좋을것 같습니다. 한번에 딜 팍팍넣고 죽고, 상대 스킬 빠지고 부활해서 다시 피채우고 좋잖아요? :)
수은장식띠는 리븐의 카운터인 탈진을 풀때 가장 유용하게 쓰이고, 일단 자신이 원하는 상황에 CC기를 풀수 있기때문에 많은분들이 리븐할때 애용하시는 아이템입니다. 상대팀에 강력한 타겟팅CC기가 있거나 탈진이 계속 자신에게 들어올때 들어주신다면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아이템 빌드
일단 제가 강조하는 필수아이템들을 위주로 아이템 빌드를 넣었습니다.
소지 금액이 500원인둥 애매한 가격이 나온다면 도란검 2개까지는 들고다니시면 좋습니다.
그후에는 대부분 야만의 몽둥이를 뽑는데, 상대가 AP라면 주문포식자를 올려주셔도 무방합니다.
야만의 몽둥이까지 올리시고 티아멧을 탄뒤에, 상대의 방템을 보고 , 방템이 잘나왔다 싶으시면
히드라는 잠깐 미루고, 라위를 뽑아주시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가 이미 방템이 잘나왔다면, 히드라 뽑아봤자 딜이 잘안박힙니다.
일단 라위나 블클을 뽑아주셔야 딜이 들어가서 잡으실수 있습니다.
그후 올리던 히드라 마저 올리시고 블클이나 요우무까지 올리신뒤,
상황별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란두인 이나 밴시를 올리신다면 중간에 망령의두건이나 , 거인의 벨트 섞어주시도 무관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이 Q가 빠져 자신이 유리한 상황에서 딜교환을 걸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궁을 이용한 Q플레이로 리븐의 스킬을 뺀후에 다시 딜교환을 걸수도 있고, 이렐리아를 잘 쓰는 사람이라면 리븐이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진짜 얘는 밥중에 밥입니다. 솔킬 두번따여도 6렙찍으면 이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그 챔피언을 잘쓰는 사람일때의 기준입니다.
쓸줄 모르면 뭘하든 충이되는거에요
제가 이걸 쓰는이유는 이렐리아 , 나르가 나왔을때 다른 챔피언을 하실 수 있다면
그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리븐은 한번에 몰아치는 딜교환도 좋지만,
일단 치고빠지기에 능해서 , 자신만 때리고 빠지는 그런 딜교환을 만드는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Ex .QW평 후 EQ빠지기)
이 두가지의 딜교환을 섞어 , 치고빠지면서 상대 피를 깨작깨작 깎아먹다가
기회를 보아서 몰아치는 식으로 솔킬내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에 써있듯이 라인전이 흘러가면 좋겠지만, 우리 정글러들은
탑리븐을 가만히 놔주질 않습니다.
와드 사세요 와드
자신이 라인을 상대 포탑까지 밀어버렸다면
상황을 보아서 미드 로밍을 가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신이 6렙이후라면 상황을 보아서 상대 정글을 노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 아군 정글을 먹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븐을 하실거라면 자신이 어느정도까지 딜교환을 해야할지 감을 익히셔야 합니다.
상대의 스킬과 자신의 스킬을 보고 , 어느정도 까지 , 어느 타이밍에 딜교환을 해야 이득일지 생각해보시면서 하는것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대의 딜교환에 이용되는 스킬이 빠졌을때 딜교환을 하는것도 이득을 보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리븐은 다재다능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히드라와 Q로 스플릿푸쉬가 굉장하기 때문에 스플릿푸쉬로 이용해도되고,
아군 딜러들이 정말 많이 컸다면 지켜주는데에도 이용해도 좋고,
일단 리븐은 상대 딜러들을 삭제시키는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제각각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요즘 텔레포트가 대세라 스플릿푸쉬는 상대가 노텔이거나 서로 텔레포트가 있을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써져있듯이 리븐은 상대 딜러들을 삭제시키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바로 들어가란 소리는 아닙니다.
리븐은 CC기에 꽤 취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리븐은 밴시나 수은장식띠를 애용하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어느정도 자신을 무력화 시키는 CC기가 빠지는걸 본후에 들어가셔도 크게 늦진 않습니다. (Ex . 탈진)
그런게 답답하다면 그냥 수은 사시면되요.
그래도 상대방에 자신에게 들어오는 CC기가 많아서 들어가기 까다롭운데 , 아군 딜러가 잘컸다?
리븐은 아군 딜러를 지키는것도 기가막힙니다. 지켜주셔도 나쁘진 않습니다.
지켜주시면서 기회보다가 들어가는것도 좋아요 :)
나중에 쓸 의향은 있지만,
일단은 질문시에 써드리겠습니다.
저한테 친구추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 보라고 쓴것이고
리븐을 잘모르시는 분들보라고 쓴것이며 그분들에게 꽤 도움이 될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봐주셔서 감샤합니댱 ( 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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