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리븐 하면서 제가 좋아하던 노래 들으면서 하니까
차분하고 침착하게 잘 되더라구요 .
한번 해보시는건 어때요 ?
안녕하세요 ~ !
저가 정글 리븐을 하게 된 이유는
처음에 리븐이라는 챔피언이 탑 챔피언 이니까 탑으로 리븐을 써봤는데 ..
영 .. 저랑 안맞았는데
리븐이라는 챔피언이 너무 재밌어서
계속 하게 되고 정글 리븐을 연구하고 플레이하게 됬어요 ~
소규모 전투 , 카운터 정글 , 정글링 속도 전부 다 준수하고
후반에도 성장을 기대하게 되는 리븐 !
저랑 잘 맞는것 같아요 ~
아직 실력도 많이 부족하고 하지만
롤 저레벨구간때부터 많이 해오던 챔피언이기 때문에
제 나름의 노하우 ? ㅋㅋㅋ 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많은 분들이 정글 리븐을 안좋게 보시더라구요 ..
하도 탑 못가서 정글가는 리븐충이 너무 많으니까 .. ㅋㅋㅋㅋ
그래도 저는 리븐을 선으로 잡아도 탑 보다 정글을 더 많이 가니까..
아직은 많이 부족할지 몰라도 차차 더 많이많이 경험해보고 수정 많이 하겠습니다 ~~
공략은 또 처음이여서 필력이 많이 부족하더라도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 ^^
그리고 라인전 때 Q평캔을 못하시는 분들은 정글 리븐으로 많이 연습하시고 탑으로 가시면
충분히 캐리가 가능하다고 저는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초반에 망해도 정글 몬스터 많이 챙기고 6레벨때 한번 노려주시면 그 때부터 또
게임은 쉽게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
여러가지 매력과 장점이 많은 정글러 , 리븐 공략 시작해보겠습니다 .
(첫공략이여서 부족한 부분은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7.47%
룬은 진짜 개인적인 취향으로 들고 가셔야죠 .
그런데 저는 이게 가장 좋은 룬이라고 생각해요 .
표식 ( Mark )
일단 기본적인 표식 룬은 공격력 룬이 가장 좋고 ,
제가 공격속도 룬도 한번 들어봤는데 , 확실히
소규모 전투와 카정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거 같아서
저는 공룬을 듭니다 .
인장 ( Seal )
저는 가끔 탑갈때 체력 룬을 들어주기도 해요 .
그런데 저희는 정글이여서
방룬안끼시고 정글도시면 초반에 처형당하시고 끝이 없이 말릴 수 있습니다.
특히 2,3,4레벨때 처형 위기가 생기실 수 있으니까
다른 룬들은 뒤로하고 방룬을 들어주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
문양 ( Glyph )
문양은 갈라지실 수도 있는데 저는 초반의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서
쿨감룬을 듭니다 .
마법저항력 룬을 가시는 거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은 하는데요 .
초반에는 AP딜러의 딜이 많이 아프지 않기 때문에
저는 쿨감룬을 들어요 .
정수 ( Quintessence )
룬은 취향이라지만 .. 정수는 불변하고
공룬이 가장 낮지 않을까요 ?
이동속도 룬도 들어봤는데 초반에 정글몬스터한테 너무 안박혀서 3~4대 더 쳐야 하는 일이 생겨요 .
룬은 취향입니다 . 꼭 저렇게 맞추실 필요는 .. 없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정글리븐에 안성맞춤 룬이 저 룬세팅이라고 생각해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왜 제가 공략만들때 파괴전차가 흑백색인데 포인트가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 헛소리 그만하고
정글리븐은 정상적인 21 / 9 / 0 가 가장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OFFENCE - 21
마술 - 4포인트
일단 공격속도 5퍼센트보다는 마술을 찍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
리븐이 스플릿 푸쉬를 과하게 하거나 공격 속도 위주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1레벨 쿨감 12.5 %를 할 수있고 쿨감템을 많이 안가도 쿨감풀이 되기 때문에 저는 마술을 찍습니다 .
양날의 검 - 0포인트
양날의 검은 말그대로 양날입니다 . 자신이 딜을 더 넣고 딜을 더 받을지 .
저는 찍지 않습니다 .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보이는 특성이라고 생각해요 .
분노 - 0포인트
마술이 있기 때문에 굳이 안찍으셔도 될거같아요 .
도살자 - 1포인트
초반 정글몬스터에게 1대가 1이 안들어가서 안죽고 몹한테 1대 더 맞는
뭐 같은 상황이 가끔씩 벌어져서 저는 찍습니다 .
약점 노출 - 0포인트
깨알같이 주는데 .. 깨알로 적을 잡을수도있지만 저는 도살자를 찍어서 ..
짐승 같은 힘 - 3포인트
AD챔피언이니까 꼭 찍어주셔야죠
정신력 - 0포인트
포식 - 0포인트
찾느라고 애먹었네 ..포인트가 부족해요
무술 연마 - 1포인트
공격력을 올려주는데 , 왕룬이랑 비슷하게 올려주기에 저는 무조건 찍는 특성입니다 .
왕룬이 4.5?죠 이건 4를 올려주니까 .. 저는 거의 모든 AD계열 챔피언으로 이 특성을 찍습니다 .
비전 연마 - 0포인트
처형인 - 3포인트
주문 연성 - 1포인트
왜 찍었냐면 .. 기본 공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스킬 피해량이 늘어나는 건
리븐의 Q평과 딱 맞다고 생각해서 찍었습니다.
깨알같이 해준다고 아까 약점 노출은 안 찍었는데 .. 약점 노출을 찍을 포인트도 없고
주문 연성이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서 찍었습니다 .
장군 - 3포인트
저는 예전에 리븐으로 도살자와 장군 대신에 분노에 찍어봤는데 , 공격력 5%면
공격속도 5%보다 괜찮다고 생각해서 찍었습니다.
물론 후반을 위한 특성이긴 하지만 , 도살자도 초반을 위한거니까
저는 장군을 찍습니다 .
대마법사 - 0포인트
위험한 게임 - 1포인트
이게 진짜 꿀특성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
적 라이너에게 점화 딜로 죽는 걸 살거나
다이브를쳐서 포탑 딜에 죽는 걸 살고 , 리븐이 한타때 한명한명 죽이니까
저는 리븐이랑 잘맞는 특성이라고 생각하고 찍어요 .
(사실 잘맞다고 생각하는 건 둘째치고 .. 모든 딜러로 위험한 게임 특성을 가요 ..ㅋㅋㅋㅋ)
무기 연성 - 0포인트
저는 진짜 찍고싶은 특성이기도 한데.. 1초에 한 번 이상 발동되지 않는다
가 좀 타격이 큰 거 같아요 . 더군다나 찍을 포인트도 부족하고..
광란 - 0포인트
치명타와 공격속도 , 두개다 리븐으로는 가지 않으니까 저는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
강력한 일격 - 3포인트
방관 6%면 저는 라위나 야만의 몽둥이와 시너지가 되게 좋을거 같아서 찍는 특성이에요 .
비전 검 - 0포인트
리븐은 ! 룬 검 !
대파괴 - 1포인트
피해량 증가는 굉장히 꿀인데요 ! 뭐 다른 피해량 증가는 안 찍었지만
이거는 3%니깐 저는 찍어요 .
DEFENCE - 9
막기 - 0포인트
라인전 같았으면 찍었겠지만 , 막기에 찍는 포인트가 질긴 피부로 가서
저는 찍지 않아요 .
꿋꿋함 - 0포인트
막기와 마찬가지로 꿋꿋함 대신에 칼날 갑옷에 포인트를 줬어요 .
회복력 - 0포인트
초반에 좀 체력이 딸리겠지만 . 저는 그래도 이거 대신 마법의 갑옷을 찍어요 .
마법의 갑옷 - 2포인트
마법의 갑옷은 후반에 탱이 조금이라도 더 되게끔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저는 찍어요 . 초반에 회복력이나 마법의 갑옷을 고민해주시고
더 나을거 같다는 특성에 해주세요 .
질긴 피부 - 2포인트
리븐이 정글링 속도는 빠를지 몰라도 의외로 체력 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저는 질긴 피부에다 찍습니다 .
칼날 갑옷 - 1포인트
네 , 퍼뎀을 가한데요 . 1%라도 아프게 해주고 싶어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죄송하고
막기에 꿋꿋함이 라인전 특성이라면
저는 질긴 피부에 칼날 갑옷으로 정글 특성을 해요 .
정글링 속도도 더 빨라지니까 .
고참병의 흉터 - 3포인트
리븐은 기본 스탯이 안좋은 ? 편이라고 들었습니다만 ,
초반에 체력이 딸리니까 . 저는 고참병의 흉터를 찍어요 .
36 차이면 .. 정글몹에게 1대 더 버틸 수 있어요 .
파괴전차 - 1포인트
3%면 괜찮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ㅇㅇ.. 어차피 찍을거도 없고
강타 : 그냥 고정스펠입니다 . 정글이니까요
바론 , 드래곤 , 버프 몬스터의 막타를 챙기거나 카정에서 몹을 스틸해오거나
정글몬스터의 변화도 생겼잖아요 . 이제 버프도 주고 .
그리고 스마없이 정글돌다 잘못하면 처형당해요 .
물론 정글이니까 당연히 들어야 되고 안 들면 장애인취급받으니까 ..
점멸 : 점멸은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
더 뛰어난 도주와 추노 , 갱킹을 하게 해주고 한타 때 점멸 + W로 이니시를 열 수도 있구요 .
만약에 QQQ로 벽넘기 실수 하면 플래시를 써주실수도 있고 ..
안그래도 QQQE로 잘튀는 리븐에게 생존력을 더욱 더 부여해줍니다
점화 : 점화는 들어봤는데 ..초반에 갱킹이나 카정 , 2대2 전투때는 좋을지도 모르지만
후반에 가면 갈수록 점멸보다 효율이 줄어드는거 같아요 .
물론 뭐 점멸없이 충분히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자신하시면 점멸 대신에
점화를 들어주셔도 무방한데 .. 저는 점화보다는 점멸을 추천드려요 .
텔레포트 : 우린 마스터이가 아닙니다 .
저번에 로이조 분 방송에서 렝가가 스마 / 텔포를 들고 빠르게 집갔다가 레드로 텔레포트 타서 드시는데 .
진짜 점멸있으면 킬하는것을 아깝게 못잡고 하지 않았습니까 ? ..
정글링은 더 빠를지도 모르지만 스플릿 푸쉬를 할 거도 아니고 ..
점멸보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유체화 : 리븐은 순식간에 진입해서 폭딜을 넣는 챔프이지
계속 따라가서 지속 딜을 넣는 챔피언이 아니에요 .
탈진 : 탈진은 추적자의 검 때문에 필요하지 않아요 .
정화 : 요번에 수은이 1250 골드가 됬다고 하던데 . 가격 부담이 많이 줄었으니
수은을 가세요 .
회복 : 힐갱을 할거도 아니고 .. 많이 비효율적입니다 .
방어막 : 방어막을 들 바에는 회복을 듭니다 ..
총명 : 리븐은 노코스트 챔피언이에요 .
천리안 : 이거 들 바에는 차라리 수정 구슬을 사세요 .
주둔 : 착각하지 마세요 . 도미니언이 아니라 소환사의 협곡 입니다 .
부활 : 텔레포트와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리븐은 선마스터가 Q와 W로 나뉘는데 저는 Q선마를 합니다 .
첫째는 라인전 리븐이 아니고 둘째는 갱킹때 딜을 더넣으려고 인데 ..
갱킹때 Q를 쓰면서 진입해야될거 같으면 W선마를 해주시고
만약 Q선마를 하셨다면 갱킹때
진입하실때 Q를 쓰시면 안되고 E쓰시고 뚜벅뚜벅 걸어가서
-6레벨 전에는-
--평---평--평
해주시면 아군 라이너가 대충 호응해 주셔서 킬이 나오거나 소환사 주문을 빼실수 있으실 거에요
-6레벨 후 상황 -
----평--평--평--
물론 적이 피가 없으면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아 , 그리고 6레벨 후에 마지막 Q후에 평을 안 섞는 이유는 평 쓸때 도주기나 플래시를 뺄 수도 있으니
바로 R 쓰는 거에요 . 만약 부족할 거 같으면 평을 섞어주면 됩니다 .
스킬 콤보는 딱히 이렇다 저렇다 할게 아니고 때때마다 자신의 스킬 콤보를 적절히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다른 스킬 콤보를 할때가 있어요 .
그런데 저가 주로 쓰는 스킬 콤을 말해드린거지 .
스킬 콤보에 무조건 저렇게 해야된다는 틀은 없습니다 .
스킬 E R하실때 모션 캔슬 되는거는 알고 계시죠 ?
그리고 Q평캔을 왜 해야 되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
평평평 과 평평평 이
적에게 박히는 딜은 실질적으로 같습니다 .
그런데 굳이 평평평 을 하는이유는 간단합니다 .
더 빨리 딜을 넣기 위해서죠 .
만약 갱킹때 필킬 각이 나온다 ! 이런 상황이면
----평--평--평
하시면 아군 라이너랑 쉽게 잡으실 수 있을거에요 .
리븐은 갱킹 CC기가 스턴이 0.75초 밖에 안되기 때문에
아군 라이너의 호응도 중요합니다.
한타 상황때는
당연히 딜을 많이 넣는 미드나 , 원딜을 물어서 죽여주셔야 겠죠 ?
그런데 이건 탑 리븐이 할 일이고 .
탑 리븐보다 상대적으로 못 큰 정글 리븐은 아군 주딜러를 지켜주시는게
적딜러를 따는거보다 저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CS도 잘 못챙긴 정글리븐이 무리하게 딜러를 따러 키고 미친놈처럼 달려가면
분명히 딜도 못 넣고 순삭당할게 눈에 훤히 보이기 때문이죠 .
아군 딜러들에게 이런 놈이 붙으면 스턴이나 추적자의 검등 그냥 다 먹여줍시다 .
그러다가 적에 1~2명이 죽으면 키시고 딜을 다 박아줍시다 .
물론 킬 많이 드시고 잘 크셨다면 들어가서 원딜미드 물어죽이시면 되죠 .
혹은 한타전에 부쉬에서 대기해서 적을 짜르고 시작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
적에 스플릿하는 라이너가 있으면 더 편하죠 .
-로 발을 묶어주신다음에
적절하게 스킬 콤보 섞어가면서 해주면 됩니다 .
물론 적 라이너가 스플릿 푸쉬를 하는 4 대 5 상황 때만이죠.
5대5때는 그냥 주딜러만 지키세요.
한타때도 리븐의 존재감은 정글이여도 꽤 큽니다 .
적에 AP딜러가 잘컸으면 란두인보다 밴시나 비사지를 먼저 올려주시고 ,
적이 올AD면 란두인 후에 비사지 대신 얼망이나 썬메일을 가주세요 .
아이템 트리는 사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최종 아이템은 언제든지 바뀔수 있습니다 .
공격 아이템 -
굶주린 히드라 : 사실 리븐의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죠 저는 거의 이 템을 갑니다 .
칠흑의 양날도끼 : 리븐의 템중에 중요한 아이템이죠 , 그런데 저는 추적자의 검 때문에 칠흑의 양날도끼를 가지않아요 .
요우무의 유령검 : 스플릿 위주로 하지 않으면 안가는걸 추천드려요 .
최후의 속삭임 : 적에게 딜을 확실히 더 많이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이죠.
저는 리븐으로 상황없이 이 아이템은 필수로 갑니다 .
피바라기 : 블써는 탑 리븐이 아니면 저는 가지 않아요 .
템칸도 부족할더러 정글리븐으로 선템을 블써를 가봤는데 정글링도 그렇고 라인정리도 그렇고
확실히 히드라가 더 효율적인거 같더라구요 .
헤르메스의 시미터 : 헤르메스는 적에 CC가 많아서 수은을 갔을때 상위템으로 올려줍니다 .
몰락한 왕의검 : 리븐은 공격속도 위주 챔피언이 아니에요 .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 .
무한의 대검 : 치명타 위주 챔피언이 아니고 정글러가 가기엔 비싼 아이템입니다 .
얼어붙은 망치 : 적이 올AD일때 한 번 생각해볼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방어 아이템 -
란두인의 예언 - 딜탱이니까 .. 탑리븐은 경우에 따라가지만 정글리븐은 무조건 가주셔야 됩니다 .
정령의 형상 - 적팀에 AP가 잘컸거나 생흡을 높이고 싶으면 갑니다 . 사실 필수템이지만
밴시의 장막 - 정령의 형상이 필수템이지만 이 아이템과 호불호가 갈리게 됩니다.
적 스킬 한방한방이 중요한 스킬일때 가주시면 되요 .
수호 천사 - 내가 초반에 갱킹에서 많은 이득을 봐서 지금까지 스노우볼을 굴려서 한타때 존재감이 매우
크다 ! 그럴 때 가주시면 됩니다 .
후반에 장신구는 로 바꿔주시는 거 잊지마시구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킹 능력도 리신이 훨씬 좋고 .
6레벨 후에 싸움을 걸면 몰라도 ,
6레벨 전에는 얕보다가 킬 줍니다 .
물론 후반가면 갈수록 하는 짓이 리븐보다 없어질 때도 있어요 .
그런데 도망과 추노의 귀재이기 때문에 딸피일때 리신을 조심해야죠 . 당연한거지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이가 초반에 갱을 갈 챔프가 아닙니다 . 물론 킬각이면 가겠지만
왠만하면 정글링을 하고 있으면
가서 적당히 때리면 마이는 도주기가 없어서
정글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
후반에도 리븐에게 깝대면 그냥 죽이세요 .
물론 잘못 컨하면 마이한테 몇대 맞고 골로 갑니다 .
한타때 분명히 주요 딜러를 물텐데 그때 물면
방해하면 되구요 ,
초반 정글싸움도 리븐이 더 유리한 편입니다 .
6레벨때는 핑크 와드 들고 싸우면
렝가는 궁극기가 맞딜기가 아니기 때문에 도주할 때
핑와박고 더 패주시면 렝가 정글은 뒤지면 말리기 때문에
한없이 말리게 됩니다 .
처음에 마체테 2포션 스타트를 하시고 , 두꺼비나 돌거북이를 먼저 잡으세요 . 물론 스마쓰시고 ,
포션 한개 빠시면서 버프몹 잡다가
레드나 블루로 가면 스마 쿨이 끝나 있는데 , 그 때 스마 쓰시면서 버프몹 잡으면 피가 아슬아슬하게
남으시고 그 때 집을 가시면 485원 정도가 나올텐데 추적자의 검과 와드 , 포션 사주시고
그 때 부터 밀리는 라인 갱킹을 가시고 정글링을 하시면 됩니다 .
초반 , 중반 , 후반 운영법과 적 정글 챔피언의 상대법은 차차 업데이트 하면서
업데이트 및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음 쓴 글인데 많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성의를 봐서라도 배드는 ㅠㅠ..
운영법들은 차차 업데이트 하도록 할게요 ~
쓸데없는 글 읽어주시고 참고하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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