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백하는놈들이면 다봤을 평캔패치 분석글 한번써본다.
1/16일자 pbe에 몇가지 업데이트가됬다.
새해맞이 스킨업데이트 몇가지,데파의 삭제로 데파를 사용하던 챔피언들의 변경
그리고 한가지 충격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됬다.
http://www.youtube.com/watch?v=UrKPjBeJY1c
가서 볼꺼면 봐라.
바로 리븐 파일럿의 역량을 시험해 볼수도있는 소위말하는 평타캔슬이 이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패치가된것이다.
아직 pbe업데이트기 때문에 본섭에 넘어올지도 미지수지만 리븐유저를 제외하고도
많은 롤유저들이 패닉에 사로잡혀있을것이다.
일단 평타캔슬 업데이트 분석글인 만큼 어째서 리븐에게 이런 패치를 했을지부터 분석해보자.
우선 첫째로 리븐은 이 평타캔슬이란 존재하나로 컨트롤이 어려운 챔프의 반열에 올랐다.
그럼 컨트롤이 어려운 챔프란 무엇인가 쭉둘러보면.도주기 없는 챔프 전반 그리고 챔피언 자체의
스킬의 메타 자체가 어려운 제드 드레이븐 야스오 그리고 스킬샷이 중요한 아무무 신드라 오리아나 이정도
되시겠다.하지만 위에 챔프들이 어려운 챔프의 반열에 든 이유를 쭉 살펴 보도록하자.우선 무빙 이건 대쉬기가
4개나 있어 딜교를 하고 정글이 와도 쉽게 도망갈 수 있는 리븐에겐 해당사항이 없다.그리고 리븐이 스킬맞추는건
중요하지만 메타 자체가 어렵지않고 스킬이 전부 논타겟이긴 하지만 맞춰야될건 wr정도인데 챔프 특성상 상대 챔프에게
들러붙는것이 쉬운 리븐에게 스킬샷이 왠만하면 맞기때문에 그리 크게 중요하진않다.그럼 결론은 리븐은 순수하게
평타캔슬이란 어떻게 보면 순 버그스러운 것때문에 어려운 챔프의 반열에 오르게 된것이다.리븐의 평타캔슬과 비슷한 예를 들어 이즈리얼이 비전으로 그랩을 씹는다거나 블라디가 w로 제드궁이나 카서스 궁을 짼다거나 따위의 것들이 있는데
위 2가지는 스킬의 메타를 이용한 센스플레이여서 챔프자체의 쌔고 약하고를 잴수는 없다.하지만 리븐이 소위말하는 탑 깡패의 반열에 든것은 이 평타캔슬이란게 아주 컷다고 볼 수 있는데.문제는 이 평타캔슬을 할 수 없어 리븐을 접하는것을 꺼려하고 탑에서 라인전 발린다음에 팀원들이
"아이고 리븐 브론즈새ㅡ끼 평캔도 못하는게 개깝사면서 리븐하겠다고 나대네"
이런소리 들을까봐 리븐을 접하는것을 꺼려하는것이다.
평타캔슬과 비슷한예로 비젼으로 그랩을 씹는다거나 블라디 w로 카서스 궁을 째는거를 예로 들었었는데.
2년롤하면서 평타캔슬때문에 리븐접은 애는 봤어도 이즈 비젼으로 그랩을 못씹어서 접는애는 본적이없다.
왜냐하면 비젼으로 그랩 못씹는다고 이즈가 약한건 아니거든.근데 리븐은 평캔을 못하면 리븐자체의 성능이
확 떨어진다는게 문제인거다.
평캔못해서 리븐접은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라이엇은 리븐의 순 버그같은 평캔이란걸로 플레이어를 차별한다고.
사실 라이엇도 이문제를 오래전부터 생각했다.라이엇은 착한회사라 플레이어를 차별할 생각같은걸 안하거든.
근데 타이밍이 문제였어.왜냐하면 시즌2,시즌3,시즌4 전부 리븐이 대회같은곳에서 현역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리븐을 너프시키는데 급급했거든.근데 이제 시즌5가 되면서 리븐이 메타에 맞지않는단게 이미 확인사살 되다시피 해서 대회 op탑솔러에서 솔랭 양학챔으로 전락해 버린 리븐을 라이엇이 고쳐줄 타이밍을 잡게됬다.한창 리븐이 전성기 때이던 시즌3에서는 생각보다 리븐이 많이 나오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리븐을 잘 다룰수있는 선수들이 극소수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시즌4에서는 라인스왑이 기본적으로 자리잡아 정상적인 라인에서 좋은 성장을 해야되는 리븐이 많이 뭍혔다.만약 라이엇이 지금평캔 패치를 시즌3때 했다면 메타에 맞는대다가 조금만 연습하면 선수들도 개나소나 할수있게 됬다면 블루팀은 리븐의 카운터인 레넥톤을 벤하고 레드팀은 리븐을 벤하는 진풍경이 연출될수도 있었는데 아쉽다.그리고 시즌5가 되면서 원딜을 지키면서 유틸성을 강조한 마오카이 리산드라등이 op탑챔프가 되면서 상대 진영을 붕괴시켜버리면 딜을 넣는 리븐은 완전히 메타에 비켜간 챔프라 볼 수 있다.만약 이 패치가 본섭에 넘어온다면 리븐은 이제 파일럿을 가리지 않는 쌘 탑챔프가 될것이다.브실은 랭크에선 아마 리븐을 잡을 수 없을태니 일반에서 ㅌㅌㅌㅌㅌㅌㅌㅌ을 외친다음에 리븐은 해보도록하자.만약 이 글을 끝까지 봤다면 근성을 인정해주마.긴글 읽느라 수고많았고 개인적인 생각으로 본섭에 넘어올거 같진 않다.하지만 리븐자체가 파일럿에 따라 챔프의 성능이 바뀐다는건 라이엇입장에서 굉장히 눈에 거슬리는건 사실이라 어떤방식이든 리븐을 뜯어고치긴 할것이다.이건 예언이 아니라 예측이다.이글이 성지가되는 그날까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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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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