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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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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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도 박사 파훼법]헤카림으로 공략하기

- 혼돈분해자(2015-02-20, 조회수: 10101)

문도 박사 소개!


문도 박사는 뛰어난 채력 회복력과 원거리 견제스킬로


적을 이속감소 시키거나 CS수급용으로 사용하며


평타 대미지 대폭증가 스킬이 있어서 포탑 철거를


잘하는 편이다. 대신 문도 박시 같은 경우 많은 채력으로


오래동안 지속딜을 줘서 많은 딜량을 뽑는 스타일이다.


그러니 빠른 속도로 잡던지. 아예 무시를 하고 라인을


밀고 텔 타고 로밍을 가는게 훨신 좋긴하다.






다 읽어 보시고 고쳐야 할점, 지적, 써보고난 후기등 여러가지 댓글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댓글을 보고 하나하나 답글을 달아 드릴테니 적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소통 하는 공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점화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4
  • 체력 +8
    x5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4
  • 체력
    +40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266 IP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35/2.7/3.05/3.4%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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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스킬 장점 단점 찾기-

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 초당 0.3%의 채력회복력으로 조건이 없이 회복을 할수 있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 적에게 이속감소와 적 현제 채력의 높은%대미지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 주위에 파망같이 지속대미지를  강인함 수치를 10~30%까지 증가시킨다.

Masochism(피학증) 공격력을 일시적으로 대폭 상승시킨다.

Sadism(가학증) 자신의 현재 채력의 20%를 소모해서 12초동안 채력의 40~60%를 재생시키며, 이속을 15~35%만큼

                 증가시킨다. 



- 파  법 -

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 라인전에서는 답은 없고 맞다이나 한타때 Ignite(점화)를 걸어주는게 다이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 호전적인 문도가 아니면 미니언에게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스킬을 써서 cs파밍을 하는데 그때마다 앞에 나와서

              cs수급하는걸 방해 해주자. 이말은 문도가 호전적이지 않으면 계속 사려서 조금씩 파밍을 하는데

              그럼 결국 문도를 솔킬을 못내고 그럼 우리는 별 이득 없이 라인전을 해야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지

              내가 성장을 할 수 있을까? 그건 문도의 성장을 우리보다 한참 적게 만든다면 그것 나름대로 우리가 성장

              한것이지 않을까? 이걸 쉽게말하면 적의 성장력을 낮추어서 일반적인 나의 성장을 잘성장한것 처럼

              보여준다는 뜻이다. 어떻게 문도의 cs수급부터 줄여서 문도와의 성장차이를 벌릴수있을까?

              그건 문도 플레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소극적(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으로 원거리에서 cs하는것)으로 한다면 막타로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던질때 마다 앞에서 대신 맞아서 cs를 노치게 하는것이고

               (너무 맞으면 아프니까 (망령의 두건)or(수정 플라스크)으로 피해량을 줄이고 채력회복을 해서 가끔씩 맞아주자.대신

               큰미니언에게 던질때는 무조건 맞아주자. 이유는 큰미니언의 유혹이라고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을 던져서 안죽었는데

               걸어가서 때릴때까지 살아있을꺼 같으면 문도가 오게 되있다. 그럼 그때 우린 딜교를 보여주든 킬각을

               잡든 두가지를 할 수 있게 되니까 큰미니언때는 무조건 맞아줘서 45원손해를 주든지 아니면 피를 많이

               빼던지 할 수 있도록하자) 호전적이면 좀 다른데 그럼 우리도 맞다이용 아이템을 둘러서 죽이면된다.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 요즘 문도들은 2두번째로 선마로 선택하니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하나면 충분합니다.

Masochism(피학증) 이것도 뭐 따른 파훼법은 없습니다. 이걸쓰면 문도손이 빨강색으로 되는데 그때 맞딜을 피하면 되지만

              사실상 그때 까지 맞다이를 피하면 문도랑 영영 맞다이는 없을 것이고 키고 싸워도 충분히 이깁니다.

              요즘 문도빨강룬에 공속룬을 많이 드는데 그정도는 그냥 이길꺼 같군요. 사실상 룬 특성에서 부터

              초반에 엄청 차이가 나는데 못이기는 챔피언들이 쓰래기거나 문도와 극상성입니다.

              공속룬또한 성장룬이라고 할 수 있고(Masochism(피학증)스킬렙업 할때마다 대미지가 극명해지니까)

              물방,채력,마방성장룬을 낀다는것 자채가 라인전에서 공격을 받지않고 플레이를 하면서 후반 한타때

              적탑 라이너보다 기본 성장 수치를 높이 겠다고 게임 시작전부터 선포하고 들어온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op.gg에서 게임 로딩중이면 적의 룬특성을 볼수있는데 보시고 나서 초반 맞다이용 룬이 아니면

              우리 또한 빠르게 라인전의 성격을 바꾸어서 공략하시는게 좋습니다.

Sadism(가학증) 음 헤카림이나 문도 상대하는 모든 분들이 방템으로 두르시고 문도를 상대한다면 Sadism(가학증)스킬 사용시에

              Ignite(점화)걸고 잡는거는 비추합니다. 혹시나 Garrison(주둔)다이브로 잡는다면 모를까 Ignite(점화)로 문도를 솔킬을

              낼수가 없습니다. 방템 챔피언들은 이유야 다는것보다 더 많이 차고 더 큰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Ignite(점화)는 5초동안 50%회복 감소지만 Sadism(가학증)는 12초 동안 40~60%회복입니다. 이걸 초당%회복 수치를

           적어 드리면  1렙때 초당 약3.4%이며  2렙때 초당 4.1%    3렙때 초당 5%회복으로 Ignite(점화)인한 반감 수치는

              1렙때 초당 1.7%, 2렙때 초당 2% , 3렙때 초당2.5%로   12초중 단 5초동안 채력회복을 줄일수 있습니다.

              그런데 6렙때 문도의 채력량은 1렙에 671이며, 업당 채력성장수치는 89고 5업하니 =445 

              특성에서 고참병의 흉터로 36 이고 6렙이면 아무리 못해도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하나쯤 끼니까 380+  파괴전차는 추가채력의3%

              이니까 416*0.03=12으로 다 더하면 671+445+36+380+12= 1544가 최소 수치로 판단 됩니다

              (노랑룬에 성장 채력을 박았다면 72가 증가했겠지만 이하 더 잘컸을 때는 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1544의 1렙Sadism(가학증)과3.4%+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로 인한 0.3%+ 초당 회복력을 생각해봅니다. 

             초당 회복력은 1렙 기본능력치 5초당 8.51 +(1업당 증가수치 0.75*5렙업=3.75)+회복력5초당 2회복+

             왕룬(요즘 채력회복력을 들더군요 한개당 5초당 2.7회복을 3개들어서 8.1+) + 그리고 맞다이때 기본적으로

             먹고 있어야 하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까지(정말 기본입니다. 이거 먹으면서 싸우면 1초당 10씩 차니까 오래 싸우는

             만큼 1초당 10만큼 최대 채력이 증가하는것이랑 다를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더하면 5초당 50회복


         Sadism(가학증)+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3.7%+6렙기본능력치 5초당 12.26회복+회복력5초당 2회복+룬 5초당 8.1회복+Health Potion(체력 물약)5초당 50회복

             총 3.7%+ 5초당 72.26회복인대 앞에 2%는 초당이니까 72.26을 5로 나누면 14.452가 되고 Sadism(가학증)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

             3.7%회복력을 6렙 최소 채력의 값을 구하면 초당 57.128+14.452 = 71.58의 채력을 채워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Ignite(점화) 으로 얼마 만큼 깍을수 있는지 확인 해봅니다.Ignite(점화)는 트린다미어 공략에

             자새히 설명이 되있는데 대충 말하자면 기본대미지 70에 챔피언레벨당 * 20를 +합니다. 그럼 문도가

             레벨 6이니 우리도 6으로 치고 점화대미지를 계산하면 170의 고정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문도의 회복력 계산은 초당이니까 Ignite(점화)도 초당대미지로 계산하면 34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그럼 문도가 Sadism(가학증)을 쓰고나서 Ignite(점화)를 당했을때 50% 감소된 채력회복량은 35.79이며

             Ignite(점화)대미지는 34그럼 Ignite(점화)로 대미지를 전혀 줄수 없고 문도는 초당 1.7만큼 회복한다는 이야기군요

             

             이제 계산으로 인한 해답이 나왔습니다. Sadism(가학증)를 썼을때 Ignite(점화)를 걸면 5초동안 회복되지 않는 채력으로

             유지된다는 뜻이군요.(사실은 1.7 씩 회복하지만 미새한건 제외하고 말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도가 Sadism(가학증)을 썼을때! 과연 나는 5초안에 그 나머지 피를 깍을수 있을까?

             깍아서 죽일수 있다면 Ignite(점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못! 깍는다면 그냥 포기하고 다음 Sadism(가학증)

             돌아오기전에 Ignite(점화)를 걸어서 잡을 기회를 노리던가 Teleport(순간이동)를 찍었다면 딴대 로밍가던가 하시면됩니다.

           하지만 필자는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를 이런 챔피언에게(못잡는) 추천하지만 문도에게는 Ignite(점화)Ghost(유체화)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한타때 너무 안뒤지기 때문에 한타중 Sadism(가학증)를 썼다면 Ignite(점화)를 걸어주고 나머지는 우리 원딜에게

             맞겨줍니다. 어쩌면 문도를 잡을지도 모르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으로 (수정 플라스크)으로갑니다. 이유는  문도와 라인전에서는 강력하게 가봐야 상대도 해주지 않을 것이고
킬도 못 따고 어차피 (수정 플라스크)으로도 라인의 주도권을 가질수 있기 때문에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로 cs파밍 하는걸 맞아 줘서
cs수급을 못하게 하고 포션으로 회복을하면된다.
많은 물략으로 라인을 오래서서 파밍을 하고 어차피 문도가 사리면 죽이지 못하니 포탑 허그 할때면 견제를
무리하게 하지마자. 그리고 돈을 1000원이상 벌어서 집가는걸 최소 목표로하자 이유는
Pickaxe(곡괭이)Sight Ward(투명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사서 복귀하기 위함이고 문도가 평타로 cs하던가 맞다이를 할 수 있도록 라인을 우리 쪽으로
땡겨 졌으면 한번 킬각을 잡아본다. 이유는 Pickaxe(곡괭이)이로 인한 초반 대미지 증가는 생각보다 강력해서 의외로 딜량이
많이 나와 문도가 죽죽달아서 솔킬이 나올지도 모른다. 왜냐 문도도 그렇게 많이 달줄 몰랐으니까.
못잡으면 다음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가 있을때까지 기달리자. 그리고 나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끼면 문도의 강력한 탱커력을 고기살로
변해버려서 공격하는 대로 죽죽달게 된다.(우리 방관 49.5% 문도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이 나와도 52%안팍)
딜량을 올리느라 생존력 및 맞다이 유지력이 부족한걸 Doran's Blade(도란의 검)으로 조금 채워주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으로 빠르게 올려서
Rampage(회오리 베기)의 비중을 높게 만들어서 더욱 강력해진 맞다이! 더욱 자주 써서 포탑허그를 해도 잦은 짤딜을 주자.
신발까지 나오면 문도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정도 사거나 못한다(이유는 우리가 (수정 플라스크)먹으면서 cs방해해서) 샀다면
문도는 당당하게 cs를 먹고 맞다이를 신청하는 겁없는 짓을 하는데 그게 지금은 먹혀들어간다.
우리의 마방이 1도 증가하는게 없어서 문도의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로 피가 좀 빠졌다면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와 Masochism(피학증)의 기본공격대폭증가
Sadism(가학증)으로 인한 경이로운 맞다이 유지능력에 현제는 질수 밖에 없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견제로 인해서 피가 많이 빠졌다면)
그럼 지금까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으로 올렸던 맞다이 능력은 쓰래기였나? 이럴수도 있는데 이건 기본적으로
문도가 사리면서 파밍하면 포탑허그를 하게 된다. 그렇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끼고 Rampage(회오리 베기)견제를 아무리~해도 죽질 않지만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끼고 때리면 죽는다. 아파한다. 그걸 노린것이다. 중점은 현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까지 로는 맞다이로는
상대가 안된다. 이유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의 초반에 강력함 그리고 Sadism(가학증)스킬과의 씨너지 효과는 헤카림의 6렙 맞다이능력을
초월하기 때문에 현제로는 빨리 다음템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려야지 문도와 맞다이에서 이길수 있다.
그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올릴때 (망령의 두건)을 먼저 사고나서 완탬으로 만들면 된다.
그다음에 Trinity Force(삼위일체)을 가는데 그 이유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로는 부족한 딜량을 매꾸기 위함과 포탑부시는 속도를 증가 시키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탱커암살자 챔피언이지 포탑철거반이 아닌데?라고 생각할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샀을때 부터 이길을 것고있다. 어떤길이냐면 스플릿운영을 할수 있도록 하는
1vs1 은 기본이고 2vs1, 3vs1을 에서 살아갈수 있고 포탑을 빠르게 부실수 있으며 라인 클리어도 빠르며
한타가 일어났을때 빠르게 합류할수있는 챔피언이 되는 길을 간다.

그 이유는 우리가 아무리 딜탬을 마춰봐야 문도를 1~3초만에 순삭도 못하기 때문에 문도와는
라인에서 오래동안 같이 있게 된다. 이때 우리가 그냥 문도만 공격하다가 잡지도 못한다면
문도를 공격한 시간 모두 손해를 본것이다. 그런데 문도에게 딜을 주면서도 우리가 포탑을 공격해서
포탑을 철거를 한다면? 그렇다면 그건 결코 손해를 봤다고 하지 못한다.
그런데 헤카림은 챔피언 자채가 포탑철거에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과 씨너지가 너무 좋아서 계속적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패시브를 터트리니까 포탑 철거에 빠른속도를 보여줄수 있고 2차Garrison(주둔)는 200의 보호막으로 둘러서
약한 대미지로는 께는것도 힘들고 께지고 다음턴에 다시 복구되면 또다시 께는것부터 시작해야하니
약한대미지로는 차라리 안하는만 못하다. 이점을 없에주기 위해서 Trinity Force(삼위일체)을 두르는게 가장 큰이유다.
결과적으로 헤카림을 스플릿운영 할수있는 챔피언을 만들었기에 게임 운영면에서 폭이 넓어진다는 것이다.

Trinity Force(삼위일체)까지 가면 이제 한타를 시작했을 탠대. 이에 준비를 빠르게 해줘야 한다. 먼저 부족한 방어력을 높이면서
적원딜의 공속을 감소시켜줄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을 가고 바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준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주고난 이후 아이템 선택을 2가지 경우로 나눌수 있는데

첫번째로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까지 끼고 한타를 했을때 나의 탱커력이 부족한것 같던가 팀전채적으로 밀리는것 같다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둘러준다. 부족한 탱커력을 올려주고 팀전채적으로 어그로를 2번 끌수 있으니 그만큼 한타에
기여도를 할것이다. 그다음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올려서 마지막 쿨감10%를 올려주고 더욱 단단해져서 많이 달지 않는
문도의 방어력을 아예없애버려서 트루대미지로 줘버리자.

두번째로는 팀이 안밀리고 있고 딜량증가가 더 필요한것 같다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올려서 위같은 능력을 보유하고 나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사준다. 나중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 께지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orThornmail(가시 갑옷)으로 상황에 따라서 사주자

 

-문도의 헤카림 카운터 방법 대한 고찰-

-문도의 빌더 and 룬 특성 -

첫번째 룬 특성!

1.룬페이지  빨강- 공격력*9               1.특성         21          /       9

            노랑- 방어력*9                        1 4 0 1         2 2 0 0  

            파랑- 성장마방*9                      1 3 0 1         1 3 0 0

            보라- 공격력*3                        0 1 0 3         0 1 0 0

                                                   0 1 0 1      ㅣ

                                                    0 3 0 0      

                                                    0 1 0 0      


 룬은 일반룬으로 갑니다. 요즘 선수들의 룬이 유행하고 있는데 그건 기본적으로 소극적이면서 후반성장을 보고

게임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말하자면 그건 대회용 룬입니다. 대회의 게임을 보면 킬이 자주 등장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게임을 보면 20분에 전채게임 30킬은 금방 나오지만 대회에서는 10킬나오면 많이 나왔다고 할 수있죠.

그이유는 대회에서는 킬 하나 하나가 중요하고 사리면서 게임을 합니다. 일반적인 게임도 킬이 중요하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하지만 대회는 킬로 이기지 않고 운영으로 승부를 더욱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킬이 나왔을 경우 그 라인에서 킬을 따고 나서의 이득을 빠르게 캐치해서 5명 모두가 움직이는 식이죠.

가령 탑에 적정글과 적탑을 제가 모두 잡았다면 우리팀의 모습은 어떨까요?

솔렝겜: 아무 변화가 없다.  첼리져급or팀랭or대회: 4명이 모여서 용이라도 먹겠죠. 왜냐 하면 적은 4vs3이고

적은 정글이 없으니 강타가 없어서 스틸에 힘들태니 우리팀 정글은 봇에 내려가서 이득을 보던가

라인을 봇라인과 함께 빠르게 밀어버리고 용을 먹을 준비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게임(솔랭)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죠.

또한 첼린져나 팀랭도 대회게임과 다릅니다. 간단한 차이점을 말하면 선수들이 솔랭으로 돌리는것 보면

대회처럼 킬대스가 적지 않고 일겜처럼 많은 게임이 많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운영면에서 딸리기

때문입니다. 그럼 의문을 표할수 있습니다. 선수들이 게임을 하는대 운영에서 대회랑 차이가 난다니.

선수끼리라고 하지만 같은 소속으로 마추면서 게임을 한 사람들이 아니고

롤의 기본은 5vs5 팀워크 게임입니다. 팀과의 얼마만큼 호흡이 맞느냐에 따라서 운영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가령 후반에 탑라인에 빅웨이브가 있을때 탑이가서 먹느냐 정글이 먹느냐 미드나 딜러가 먹느냐에 차이입니다.

하지만 일겜은 서폿까지가서 먹고있고 솔랭은 욕심 많은사람이 먹고 첼린져급 게임은 딜러가 먹고

대회는 이시점에 탑과 가까운 사람및 가서 먹으면 가장 성장을 잘하고 팀전채적으로 글로벌 골드를 늘릴수

있는 라이너에게 줍니다. 이건 양보가 아닌 한명이 먹으러갈때 4명은 전과 다름이 없이 파밍을해서

글로벌 골드 수치를 유지시키고 빅웨이브를 먹어서 글로벌 골드 수치를 올려줄수 있는 라이너에게 줍니다.

쉽게 말하면 옛날 클템이 말했죠. 롤의 미니언수는 한정되있다고. 그걸 어떻게 나눠서 먹느냐가

cs로인한 글로벌 골드 차이를 벌리는 수단이라고. 


이야기가 딴대로 갔는대 요즘 대회에 Dr. Mundo(문도 박사) 를 꺼내는 조합은 후반 성장을 보고 게임을 할때가 많습니다.

 뭐 문도 하시는 분이 판단할꺼지만 후반에 성장해서 게임을 이길꺼라면 확실히 성장룬이 좋고 제가 쓰고있는

일반룬을 들고 특성또한 21/9로 간다면 초반 맞다이에서 밀리지 않을 것이고 선템 또한 초반 라인전을 강력하게

밀고 나갈것이며 빠르게 태양을 맞춰야지 답이 있기 때문에 Cloth Armor(천 갑옷) 을 선으로 갑니다.

선탬-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Ninja Tabi(닌자의 신발)

->Chain Vest(쇠사슬 조끼)->Thornmail(가시 갑옷)->(망령의 두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망령의 두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loth Armor(천 갑옷)시작은 위에서 말했으며 이여서 말하겠습니다.  천갑으로 초반 맞다이 능력을 올렸고 1렙스킬은 Masochism(피학증)

배워서 총 룬특성스킬로 대미지 증가 61로 1렙 기본 공격력 64를 더하면 125라는 경이적인 공격력을 가지고

헤카림이 Rampage(회오리 베기)Long Sword(롱소드)을 친다면 우리들은 그냥 평타치면 비등한 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그런대 거기서 끝나지 않고 헤카림이 더 달려든다면 그냥 5초동안 싸우시면 됩니다. 왜냐 그럼 문도가 훨신 강하기

때문입니다. 문도는 5초동안 똑같이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평타만 5대를 때린다고 가정하면

헤카림은 Rampage(회오리 베기)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Rampage(회오리 베기)Long Sword(롱소드)으로 Rampage(회오리 베기)스킬의 쿨타임 4초를 기달려야 합니다.

조금 이해가 안될꺼 같아서 간단하게 적어 드리겠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헤카림의Rampage(회오리 베기)Long Sword(롱소드)=문도의Masochism(피학증) Long Sword(롱소드)와 갔습니다.

그런대 문도는 Masochism(피학증)Long Sword(롱소드)을 5번 공격하고  헤카림은 Rampage(회오리 베기)두번에Long Sword(롱소드)5번입니다. 그럼 딜교에서

Rampage(회오리 베기)3번의 대미지만큼 헤카림이 손해를 봅니다. 그러니 가장 좋은 결과는

문도가 Masochism(피학증)쓰고 Long Sword(롱소드)평타를 3대 공격하고 빠지면 헤카림은 딜교에서 2배만큼 차이나게 달게됩니다.

그런대 실제로 한다면 헤카림이 Rampage(회오리 베기)Long Sword(롱소드)으로 끝내지 않고 맞다이를 한다면 그냥 끝까지 싸워서 죽이면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는 초반에 쇼부를 보기위해서 Cloth Armor(천 갑옷)으로 맞다이 능력을 키웠지만

헤카림은 보나마나 (수정 플라스크)선탬으로 갔을 겁니다. 만약 룬특성을 봤다고 해도 Cloth Armor(천 갑옷)이나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으로 갈생각은

하지 않을것입니다. 룬특성은 그렇게 가도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이거에는 무쓸모가 될태니까요.

그래서 2렙때는 딜교에서 헤카림이 피가 많이 빠져서 뒤에서 물략이나 빨면서 디나이 당하고 있다면 Long Sword(롱소드)평타로

파밍을하고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스킬로 견제를 계속하시면 됩니다.

위같은 상황이 아니고 아직 헤카림과 맞다이를 하지 않았다면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을 배워서 맞다이걸면 키고 싸워서 이기면 됩니다.

3렙은 당연히 배우지 않은스킬을 배우시면 되며

스킬은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선마로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헤카림이 딴생각을 못하게 하기 위함이며 또한 프리 파밍을 위한

가장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룬특성 설명에서 말했듯이 요즘 룬특성빌더스킬순서는 대회에 마춰져 있습니다.

그것도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에 마춰져 있으니 용한타때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기여도가 더크고 Sadism(가학증)배우기전에 합류를 하면

접근기라고는 없기 때문에 접근하지 않으면 무쓸모가 되는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스킬을 배우지 않고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로 견제를 해서 피빼고

용먹는 그림이나 봇에서도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으로 이속을 감소시키면서 강한 대미지로 적을 공격하는 그림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이공략은 스펠이 Ignite(점화)Flash(점멸)입니다. 이유는 Ignite(점화)적이 오는데 Teleport(순간이동)으로 라인전을 바른겠다는건

오만이 아니라면 극상성으로 바를수있는 챔피언뿐입니다.(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으로 이득을 전혀 안본 상태에서 말함

이유는 맞다이 능력이 비슷한대  Ignite(점화)가 적은있고 내가 없다면 누구나 라인전을 소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저의 문도 공략은 탑에서 헤카림을 솔킬내면서 막을수 없는 챔피언을 만들기 위함이니 맞다이에서 강력한

위력을 보여줄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스킬을 선마를합니다.


다시 각설하고 첫 귀환템으로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을 가는게 좋습니다. 이유야 Adrenaline Rush(아드레날린 분출)Sadism(가학증)의 씨너지가 확실히 높아지니

그만큼 맞다이 능력이 올라가니 좋습니다. 더군다나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선마라서 피가 많다면 오래 버티고 좋습니다.

그다음 빠르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올리면 헤카림과 싸움에서 더욱 자신감있고 적극적으로 플레이를 할수가 있죠.

이유야 쌍망아닙니까? 쌍망!!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문도가 7렙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꼈다면 초당 112의 대미지줍니다.

이게 말인가 방구인가. 초당 112이라니 그것도 마댐! 이렇게 가면 저의 빌더인 선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로는 못이깁니다.

채력이 한 5초면 죽겠네요. 그런대 문도는 잡긴 게뿔 반피도 못깍을껍니다.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선마를 커버할려면 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싸워야지 버틸만합니다. 대신 프리파밍은 문도에게 줄수 밖에없죠.

여기서 문도를 멈추면 안됩니다. 아무리 프리파밍을 할수 있게 됬다고 해도. 헤카림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끼면

맞다이에서 밀리는 않지만 헤카림은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으로 도망가고 문도또한 피가 빠져서 피채우는 식으로 파밍을합니다.

그렇게 집을 왔다 갔다 하면 그만큼 cs손해가 날태니 아에 맞다이자채에서 헤카림은 상대가 되지 않는걸 보여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올려서 헤카림의 딜량을 완전 반감시키고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으로 도망가도

Sadism(가학증)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으로 추노해서 잡을수 있도록 이속을 높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헤카림과의 라인전 종지부를 찍을 아이템은 Thornmail(가시 갑옷)를 가줍니다. 헤카림의 딜은 이제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로가면 헤카림이 진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헤카림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가야합니다. 그런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가면

방관이 없어서 대미지가 잘나오지 않습니다. 그적은 대미지 조차 종지부를 찍을껀 Thornmail(가시 갑옷) 입니다.)

이렇게 높은 방어력을 가지면 탑다이브는 너무 쉽게 칠수가 있게 됩니다. 정글이 자르반같이 딜이 강력한 챔피언이면

Sadism(가학증)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쓰고 들어가서 포탑 어그로를 먼저 받아내면서 그냥 헤카림 죽을때까지 패주면 됩니다.


이제 헤카림 공략은 끝났으니 한타에서 기여도를 높이기 시작합니다.

마방을 높이면서 문도와 가장 씨너지가 좋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선템으로 사고 그다음 오리지널 뚜벅이로 이속이 증가해서

들어오는 문도 같은경우 Pulverize(분쇄)Condemn(선고)같은 넉백스킬에 진입이 실패하기 쉬운데 그걸 한번 막아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는게

핵심중 핵심입니다. 

그다음 마지막 템으로는 안아프지만 원딜에게 지옥을 선사해주기 위해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가줍니다.

또한 방어력이 너무 많이 올라가서 겨우 25로는1%의 효율도 못줄태고 원딜의 평딜10%감소시키는 효율이

높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아이템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으로 대채했으니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로 바꾸어서 더욱 빠르게 CC기를 풀수있게 하자

이유는 다들 알겠지만 문도의 접근스킬은 Sadism(가학증)밖에 없고 이조차 이속증가 스킬이다. 그래서 사소한

방해 스킬로인해 접근을 못한다면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Masochism(피학증)의 강력한 대미지를 보여주지 못한다. 그래서 보다 빠르고 확실한

접근을 위해서 대회에서는 4/26의 특성을 투자하고있다.


-문도의 W선마일때 헤카림 빌더수정-


 위처럼 어마무시한 문도박사를 한다면 저는 차라리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를 들껄이라는 생각을 할것입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이미 Ignite(점화)Ghost(유체화) 를 들고 게임 시작을 했으니 만약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으로 했다면

그냥 빠르게 제가 위에 텔포일때 빌더를 쓴거로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Ignite(점화)Ghost(유체화) 이면 우리는 빠르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을 가줍니다. 위에 문도 공략에서 말했듯이

이건 시간끌기일 뿐이지 해결책이 되질 못합니다. 해결책은 라인전에서 말리면 다른곳에서 찾아야 합니다.

제드처럼! 우리또한 암살자입니다. 탱커암살자이지만 암살자라서 로밍에 좋고 정글로도 사용합니다.

정글로 사용된다는건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갱킹력이 높다, 정글링이 빠르다, 기동력이 빠르다.

먼저 갱킹력이 높다는걸 또 나누면 첫번째는 하드CC가 많아서 라이너의 호흥으로 잡는것,

두번째는 자채 대미지가 높아서 정글혼자서 솔킬내는 경우, 세번째는 탱커력이 높아서 다이브에 강력함.

이렇게 3가지가 있죠. 헤카림은 이중 첫번째와 두번째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더군다나 6렙이상이면 더욱 강력하고요.


그럼 어떻게 하냐고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를 들고 미드 로밍가세요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과 Ignite(점화)Ghost(유체화)소모 해서라도 꼭 필킬을

만들고 다시 라인 복귀해서 그냥 피빠지면 집에서 빠르게 귀환해서 라인에 복귀하고 또 다시

Ignite(점화)Ghost(유체화)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이 생기면 걸어서 로밍가고 로밍 가야하니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2번째 선마를 해야겠죠?

또한 빠른 쿨타임 감소를 해야지 복귀력 합류시간을 단축 시킬수 있으니 쿨감도 필수입니다.

하지만 3번째 코어템은 (굶주린 히드라 (근접))입니다. 무엇보다 라인에 빅웨이브나 밀어야할때 빠르게 라인 클리어를

해야하죠. 그러면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와 씨너지가 있고 로밍때 대미지가 높으니 로밍력까지 높여주니

1석3조 효과 4번째 코어템으로는 (저항 공성기)을 가줍니다. 문도가 뭔짓을 하든 그냥 우리는 라인만 죽죽밀고

한타나 짜르러 다닐껍니다. 4vs5에서 적이 한타를 열리가 없습니다. 그럼 우리쪽에서 한타를 열어야

하는대 적은 당연히 포탑허그를 할태니 포탑허그가 무쓸모라는걸 알려주기 위해서 (저항 공성기)으로 가면서

쿨감으로 인한 씨너지 마지막 방어력과 채력으로 탱커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이제 Trinity Force(삼위일체)Guardian Angel(수호 천사)둘중 하나로 갈등을합니다. 현제 문도가 스타일을 바꿔서 한타에 계속 참여로

한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으로 스플릿 운영을 할수있도록 하고 또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는게 지금 더 이득 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들면된다. 하지만 현제 한타에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게 더 좋다고 생각되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먼저가고 Trinity Force(삼위일체)

나중에 가시면된다.


이점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템은 유동적입니다. 이말은 상황마다 바뀌어가는 템을 얼마나

재대로 꼈냐에 따라서 게임의 흐름이 바뀌어가고 플레이 스타일에을 어떻게 바꿀수 있는지를 말하는겁니다.



----------------------------------------문도 박사 공략 끝------------------------------------



문도 박사 장인분들의 저의 파훼법 공략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시면 덛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글은 헤카림공략에 일부입니다. 혹시나 다른 챔피언과 헤카림의 대해 모든걸 알고 싶으시면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73으로 오시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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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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