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벨코즈는 긴 사정거리의 견제와, 강력한 순간딜링, W의 라인 푸시력을 통해
1 맞지 않고 때려서 얻는 체력적인 우위
2 레벨의 우위 (집으로 보내거나, 라인을 밀어서)
두 가지 강점을 갖는 챔피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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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 특성에 대해 생각해본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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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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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2) | 2324 | 마나 | 469 (+21.0) | 826 |
공격력 | 54.9 (+3.14) | 108.3 | 공격 속도 | 0.643 (+1.59%) | 0.81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마법 관통력 +2.01x3
- 공격력+8.55
- 방어+9
- 주문력+10.71
- 마법 관통력+6.03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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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R > W > Q > E 순으로 찍어요
1레벨때 Q를 찍고 2레벨때 E를 찍는 건 W를 전부 맞출 수 없어서입니다.
또한 갱이 오거나 교전시 E의 에어본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찍는 이유는 스킬 적중률이 W가 가장 좋고 쿨타임 감소로 라인 관리가 더 잘 되기 때문입니다.
비관통 스킬인 Q를 선마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는 라인을 당겨야 하는데 (샤코가 있다던가) 적이 미니언을 방패삼아 숨는 능력이 탁월할 때 정도입니다.
E는 스킬 레벨을 높혀도 에어본 시간은 일정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몰아 찍어요.
꼭 어떤 스킬 찍는 순서를 맞춰가야 한다 이런 건 없지만 플레이어가 사람이다보니까 스킬 적중률 등을 고려해서 찍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Q W E R 이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Q의 슬로우를 받은 적은 E를 피할 수 없고 E를 맞은 적은 에어본에 의해 W를 다 맞게 됩니다
벨코즈의 E사거리는 다른 스킬들의 거리에 비해 짧습니다. 저레벨 데미지 딜링의 핵심은 R의 풀히트입니다.
풀콤보를 넣기 위해 다가갔다가 R이 캔슬되고 모든 스킬이 쿨타임인 벨코즈가 역습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 챔피언들의 CC기를 생각하고 포킹을 한 후 킬캐치로 궁극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가 멀리서 R을 쓰면 다가와 Q로 끊고 위험한 포지션으로 강제 이송합니다.
그렇다고 끌려와서 R을 쓰며 발악하자니 블리츠크랭크는 E로 채널링을 끊어버립니다.
라인전의 견제도 히트박스가 큰 벨코즈가 미니언 밖으로 나가기 불안하며
라인을 밀면서 이득을 챙기자니 블리츠크랭크의 갱호응이 너무 좋습니다.
라인전을 이기는 경우를 가정하고 작성했습니다.
1~2렙 : 긴 사정거리와 우월한 발사체 메커니즘을 통해 체력 우위를 점합니다. 갱킹을 조심합시다.
3~5렙 : Q W E 콤보가 가능합니다. 갱킹을 조심합시다.
6렙 : R 을 배우면서 적들의 피관리를 잘 해뒀다면 솔킬도 딸 수 있습니다. 회피기가 없는 대부분의 상대는 콤보를 다 맞을 시 킬이 나옵니다. 갱킹을 조심합시다.
상대 챔피언이 마법저항력,방어력 위주의 탱커일 시 고정데미지 피해가 있는 벨코즈가 크는 게 좋습니다.
체력위주의 탱커일 시엔 지속적인 딜링능력이 있는 원딜이 크는 게 좋습니다.
킬을 양보하거나 캐치할 수 있을 경우에 이를 생각하며 합니다.
상대 원딜의 멘탈을 건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벨코즈의 Q 를 맞춰 피를 까는 것인데요
Q의 적중률이 라인전 승패를 가릅니다. 벨코즈가 가진 장점 반을 먹고 들어갑니다.
1 일방적인 딜링을 통한 체력 우위
2 푸시 성능을 통한 레벨 우위 (또는 견제를 통해 상대를 집보내서 얻는)
이 두가지 장점은 서로 공생합니다. 어느 한가지가 부족하면 다른 한가지 장점도 퇴색됩니다.
체력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Q를 맞추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레벨부터는 QWE 스킬을 통해 콤보를 넣을 수 있고 이때부터 벨코즈의 딜링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됩니다.
W를 선마하는 벨코즈의 푸시력은 상당합니다. 상대가 빈사상태라면 죽이거나 집에 보내고, 타워를 깰지 말지를 결정합시다. 우리 탑, 미드가 망했으면 타워를 깨버리고 도와주고, 아니면 라인전을 더 하세요.
벨코즈의 포지션은 최후방 딜러입니다. 궁은 풀히트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의 딜러진을 끊어주거나 궁으로 진영붕괴를 시킬 수 있습니다.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는 브루져에겐 E 넉백을 넣어주세요. 쿨감 40%를 맞춘 벨코즈는 궁쿨이 1분내외로 짧기때문에 자주자주 써 주세요. 20%의 슬로우가 달려있기때문에 추노에도, 망한 한타의 (아군의) 도망에도 도움이 됩니다. W는 사용시 딜레이 모션이 없기에 무빙샷이 가능합니다. 도망치는 경우엔 쫓아오는 적을 아프게 때려주세요. 돌진기가 없는 적은 포기할겁니다.
후반 운영이 곧 팀파이트 아닌가요
추가중
서포터일 경우
매우 어려움
& 포킹이 가능하고 이동기가 있는 원딜러 (ex
,
)
벨코즈를 상대로 라인을 밀면서 미니언을 방패삼아 Q 각을 주지 않으면서 벨코즈가 가진 강점을 무의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는 벨코즈가 가장 강해지는 6렙 궁극기의 채널링을 원거리에서도, 근거리에서도 끊을 수 있습니다. 고대주화, 유목민의 메달
을 들고 온 블리츠크랭크는 벨코즈의 Q견제를 원딜 대신 맞아주면서도 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려움
벨코즈는 유통기한 영향을 받는 챔프이기때문에 게임을 빠르게 끝내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레오나는 W로 벨코즈의 딜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해 라인 유지력이 크게 꿀리지 않습니다. 무난하게 라인전을 끝내거나 지면 한타에서 벨코즈의 영향력이 약해집니다. 레오나가 상대법을 알 경우 2레벨부터 견제를 자주 들어올텐데 벨코즈가 기를 쓰고 견제를 해줘야 합니다. 상대 원딜이 라인을 밀어서 미니언을 끼고 싸울 경우 레오나에게 풀콤보를 넣어주시고 아닐 경우 상대 원딜을 벨코즈가 물어주면 됩니다. 6렙 이후 레오나의 갱 호응력은 블츠급이기 때문에 와딩이 잘 되어야 합니다.
6렙에서도 레오나는 벨코즈의 궁을 끊을 수 있는 스킬을 근거리, 원거리에서 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나는 함께 하는 원딜러의 실력이 중요합니다. 벨코즈의 견제를 힐(W)의 보호막으로 약화시킬 수 있고, 상당한 사거리의 Q가 있기 때문에 우리 원딜의 피를 뺄 수 있습니다. 벨코즈의 스킬이 하나라도 빠진 시점(패시브 스택을 못쌓으므로)에서 들어와서 딜교하는 상대 듀오라면 힘듭니다. 그래도 벨코즈의 Q가 소나의 힐보다 자주 쓰고, 마나소모량, 피해량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으므로 소나, 적 원딜 중 한놈만 계속 괴롭혀주면 잡을 수 있습니다. 6렙 이후 체력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면, 소나가 아군 원딜과 벨코즈를 동시에 크레센도로 맞출 수 없는 포지션을 잡고 QWER 콤보를 넣어주세요. 아군이 체력이 비슷하거나 더 적을 시에는 소나가 크레센도를 먼저 쓰길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벨코즈가 맞을 거리를 주지 않구요) 소나가 크레센도를 쓰자마자 풀콤보를 넣어주세요.
패시브로 인해 벨코즈 Q견제의 영향력이 크게 줄어듭니다. 또 돌덩이를 굴리면서 CS를 먹는 아군 원딜을 괴롭힙니다. 말파이트는 궁극기로 원거리에서 벨코즈의 궁극기 채널링을 끊을 수 있습니다. 상대 원딜이 벨코즈의 견제를 못막는(피하는) 원딜이면 우위를 점하기 매우 쉽지만 아닐 경우 돌덩이 견제를 하기 위해 들어오는 말파이트라도 마구 때려주세요. 총명 든 벨코즈에게 계속 얻어맞으면 돌덩이 괴물도 파괴됩니다. 벨코즈에게 견제받는 말파이트는 패시브의 쿨을 채우고 돌아와야 하기에 견제를 제대로 해줄 수 없습니다.
쉬움
, 포킹,라인 유지력, 딜링 모두 벨코즈가 우위입니다. 벨코즈 Q가 꺾여서 나갈 수 있다는 게 이런 공격적인 포킹 서포터 챔프들과의 전투에서 우위를 줍니다.
제가 벨코즈 서폿을 할 때 들던 생각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겜 실력은 부족하기에 비판 달게 받아요.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기쁘겠습니다.
챔피언별 상성에 대해 추후 더 쓸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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