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심해에서 서식하는 실버유저 뽀삐유저중한명입니다.
트롤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제경험담으로 서폿뽀삐를 써보고자 합니다.
뽀삐를 하게 된계기
AI전에서 봇에서 어떤 뽀삐유저가 맞다이를 하는데 뽀삐는 반피남아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맞다이로 이기는거임
귀엽고 작지만 쌔고 탱키만 저 큰귀를 가진 녀석이 누구나 했더니 뽀삐엿던거임(귀가 아니라 머리묶은 거였음)
오~ 뎀지 절반감소에 퍼뎀계수 무적궁 까지??! 스팩이 상당히 조아 보이는 거임
그래서 처음에는
탑에서 시작했는데 너무 힘든거임 견제도 많이하고 탑가니가 무시무시한챔프들이 폭풍같은 견제에
서폿으로는 어떨까 해서 파게된게 뽀삐임
잡솔 여기 까지 하고
서폿뽀삐로서 가장중요한 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서폿뽀삐는 원딜을 안전하게 지킬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즉 원딜보호에 특화된 챔피언이 아닙니다. 둔화CC기가없기때문이죠.
로 저지하는데에는 좋은스킬이지만 쿨도 긴데다가 달랑 CC기는 이것 뿐입니다.
이점을 유의 하셔야 합니다.
2. 서폿뽀삐는 둔화CC기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둔화스킬X CC기각 제약으로 갱호응이나 상대를 저지하기 힘들기에
원딜의 화력이 제한될수 있습니다.
3. 뽀삐는 무조건공격입니다.
레오나나 알리스타처럼 지속적으로 몸빵을 하면서 스킬로 상대를 방해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적진으로 파고들어 딜을 넣는데에 특화된 챔피언 입니다.
4. 뽀삐는 어그로 챔피언이자 한타지향형챔피언 입니다.
한타때 상대의 딜러에게 달라붙어 어그로를 끌어 딜을 못넣게 방해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5. 뽀삐는 라인전에 약합니다.
원딜의 커버를 받을수 있지만 포킹에는 취약한 챔피언입니다.
즉 다른 서폿과는 운영이 다른 챔피언입니다.
그럼 원딜을 지키기에 CC기가 많이 모자라는데 서폿을 왜하냐?
뽀삐는 적딜러를 효과적으로 방해할수 있으며 한타지향형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서폿뽀삐의 핵심은?
한타때 어그로를 끌어 우리팀이 들어갈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적주요딜러를 물고 늘어지면서 방해를 하는 목적이 핵심인 챔피언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104) | 2378 | 마나 | 280 (+40.0) | 960 |
공격력 | 60 (+4) | 128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 (+0.7) | 18.9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 속도 +4.5%x1
- 레벨당 쿨감소 -0.278%x2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27.054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 속도+4.5%
- 쿨감소-10.008%
룬은 취향입니다.
무조건 공격쪽에 투자하세요.
라인전딜교가 힘들기 때문에 저는 라인전딜교보다는 라인유지와 한타를 바라보기 때문에 성장룬을 씁니다.
혼합관통도 좋습니다.
상대 서폿이 부담되는 ap라면 마저룬을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무조건 공격쪽으로 가세요.
방어쪽은 단순히 고기 방패로 만들 뿐입니다.
한타때 궁으로 인스턴트 탱커를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나처럼 버프를 주거나 레오나처럼 탱키한몸을 가지고 CC기로 원딜을 효과적으로
지킬수 있는 챔프가 아닙니다.
차라리 상대의 체력을 깍아놓아서 원딜에게 밥상을 차려주는게 훨씬낮습니다.
는 하이브리드뽀삐에게 어울립니다.
애초에 궁을 바라보고 극공셋으로 설계된 챔피언입니다.
구지 라인전이 힘들어 방어를 투자하신다면 말리지 않겠지만 그래도 비추 입니다.
유틸은 찍지 마세요. 뽀삐 개인에게는 유틸성이 좋아서 안찍어도 무방합니다.
마나재생은 라인전때 딜교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전 안찍습니다.
점멸과 회복이 원딜과 뽀삐를 위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의 경우 벽꿍각을 만들어 주며
의 경우 패시브와 맞다이로 기적같이 살아나는 바퀴벌래같은 뽀삐를 보실수 있습니다.
뽀삐가 원딜을 지키기위한 스킬이 뿐입니다.
회복을 통해 원딜의 생존률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걸 추천합니다.
상대쪽이 생존기가 많다면 추천
나쁜스킬은 아니지만 뽀삐의 스킬을 본다면 한숨밖에 안나옵니다. 개인적으론 추천안함
좀더 바퀴벌래같은 뽀삐를 보고 싶다면.... 하지만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않습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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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마후 를 추천드립니다.
는 쿨이 너무 긴데다가 맞다이시에 거의 한번밖에 못쓰므로 선마 비추
평Q평 평타캔슬을 잘하면 됩니다.
서폿뽀삐는 에서 나옵니다.
이거 꼭 가시는게 좋습니다. 한타가 언제터질지 모르는 일이며 궁없는 뽀삐는 한타때 시체입니다.
후반에는 밴시장막에 막히니 로 실드를 벗긴후 궁을 써야함을 주의하세요.
한타때 쓰는 법
라인전에서 맞다이시에는 무조건 서폿이 아닙니다.
누가 안올것 같다 / 내 채력이 충분하다 / 적이 원딜만 노릴것 같다 / 원딜을 많이 때릴수 있는 각이 나온다/ 상대 텔이 없다.
이점을 고려해서 원딜한테 궁을 걸것인지 서폿한테 할것인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위 조건을 만족하면 적원딜한테 거시는게 좋습니다.
상대도 우리 원딜을 노릴 것이고 원딜의 죽음이 승부를 결정하는 결정적이 요소이기 때문이죠.
상대가 챔피언이라면 솔직히 궁걸기 까다로워집니다.
이것도 역시 조건이 있는데요.
가령 상황은 이렇습니다.
라인전에서 적서폿이 날 둔화에 빠뜨리고 폭딜로 딸피를 만들어 놓고 원딜이 접근해서 마무리 지으려는 상황이 나온다면 서폿한테거셔야 합니다. 왜냐면 서폿은 딜이 다빠졌기 때문이죠.
원딜한테거는 상황은 이렇습니다.
1. 라인전에서는 울팀 원딜이 맞다이에서 죽을 것 같다 싶을때
2. 혼자 갔다가 짤릴 것 같다? 원딜한테 거세요. 원딜은 둔화효과스킬이 대체적으로 없고 다른챔피언은 둔화효과가 있어서 도망을 못갈수도 있습니다.
쓰는 용도
1. 도주기
:
미니언을 이용해 E를 쓰고 도망가는 방법입니다.
2. 벽꿍
:
상대챔피언을 물기위해 씁니다.
3. 주요딜러가 한타때 활약 못하게 저지
:
한타에 위협이 되는 대상은 그냥 밀어버리세요.
4. 상대진로저지
:
라인전에서 서폿이 들어왔을떄 울팀원딜쪽으로 밀면 우리팀쪽이 좀더 많이 각개격파를 할 수 있습니다.
시야석은 기본이고 라인유지에 주력하는 템을 간후
후반에는 무조건 공격입니다.
은 꿑같은 옵션과 추노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물론 도 나쁘지 않습니다. 궁합이 좋아요. 그런데 한타를 봤을 때는더 좋아서 이거 갑니다.
가는 이유는 라인유지력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가격도 쌉니다.
1. 아시다시피 서폿은 CS를 먹지 않지 때문에 저처럼 템공간을 낭비해도 상관없습니다.
2. 패시브와 궁합도 좋습니다.
3. 체력이 없을수록 체력이 안다는 뽀삐이기 때문에 상대에게 계속 방심을 유도할수도 있죠.
4. 패시브가 있기에 체력이 절반이하로 잘 안떨어집니다.
5. 아무래도 뚜벅이기 때문에 계속 포킹을 당해서 체력이 계속 깍이지만 덕에 오래버틸수 있습니다.
가면 초반에 체력회복률이 초당 7회복 + 미니언처치 5체력 의 체력재생률이 좋아져서 라인유지력이 좋아집니다.
해보시면 정말 꿀입니다.
상대의 포킹에 그나마 버틸수 있게 만들어 주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안들어도 됩니다. 초반에만 하나들고 의 반씩이나 회복되는 꿀같은 옵션입니다.
가셔도 좋은데
를 가기 때문에 안갑니다.
체력회복이 초반라인전 뽀삐한테 은근히 꿀입니다.
해보면 암
단지 변수가 있다면 상대가 도트뎀이나 지속딜을쓰는 공격챔피언일경우에는
가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이런애들일 경우이죠.
가고
귀환해서 맞추고
올린후
이거 꼭 가세요. 한타때 없이는 한타기여하기 어렵습니다.
다른신발은 절대 가지 말고 만
왜 늦게 올리냐?
비교적 다른서폿에 비해 스킬덕에 킬각이 잘안나옵니다.
최소한의 와드만을 준비하죠.
뽀삐자체도 라인전이 약해서 라인이 대부분 당겨지더라구요.
제경험상으로는 잘 안나왔던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무조건 공격으로 올리세요.
서폿은 보통 원딜들을 위해
한 유틸성을 중요시하는 템을 올리지만
가지마세요. 한타때 인스턴트 탱커 할수 있고 탱탬가면 뽀삐는 단순한 고기방패일 뿐입니다.
탱이라도 하려면 최소한 문도처럼 깡딜은 나와야 하고 CC기가 있어야 합니다.
근데 뽀삐는 워낙 템빨을 많이 받는데다가 위의 조건도 갖추지 못했습니다.
원딜을 보호하기 위한 CC기가 없는데 저런템 가서 뭐합니까
가더라도 템을 하나라도 뽑고 방템을 가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쉴드가 차기 때문에 딜교손해 봅니다.
모든서폿챔피언이야 이녀석을 상대하기는 고통이지만
뽀삐는 더더욱고통입니다.
벽꿍각 나와도 포킹으로 둔화걸고 들어오면 속박을 걸거나 이속증가시킨후 도망가버려서 정글러 없이는 거의 킬각이 안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인유지쪽으로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든스킬이 뽀삐에게 카운터로 작용해서 힘듬니다.
Q라도 맞으면 진짜 사망이에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딜 안나오는 애라 반피상태에서 맞다이까도 이김
그랩하면 벽꿍박고 맞다이 까셈 이김
한타중에 그랩걸리면 궁쓰고 이니쉬 ㄱㄱ
그랩하면 그냥 병신입니다.
날아오면 벽궁각 박아버리세요. ㅋㅋ
는 탱키하고 딜도 강해서 힘들고
은 고정뎀지와 벽꿍을 못하는 단점
은 단점이 거의 없어서
애는 원딜없이는 거의 잡기 힘들고
이 네놈이 가장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이녀석은 딜이 강한편이 아니라서 왠만해서 킬각못냅니다.
궁있어도 패시브 반토막
생존기 부재덕에 킬각이 잘나옴
그나마 이녀석들이 쉬웠단 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포킹챔피언한테 쥐약입니다. 상대가 벽꿍각을 안 내주기 때문입니다.
딸피로 유혹 하시던가 원딜대신 계속 맞아주면서 버티면서 정글러 부르는게 답입니다.
스킬로 상대를 방해하거나 어떻게 할수가 없습니다.
들어오는건 이기는데 계속 거리재면서 포킹하면 답이 없습니다.
저같은경우 원딜대신 어그로 끌어서 맞아 줍니다.
만약 공격쪽으로 가신다면 부쉬플레이를 해주세요.
쉬움 :
최대한 벽꿍각에서 나대시면 좋습니다.
들어오면 벽꿍박아버리면 되니까요.
그랩 으로 들어왔다면 E쓴거보고 우리라인쪽으로 으로 밀면됩니다.
단지만 조심하세요.
그때 우리원딜이 패면 딜교이득
뽀삐가 더 탱키하고 화력이 쌔기 때문에 맞다이에서 질수가 없습니다.
단지 변수는 원딜의 화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쉬움 :
이놈의 그랩이 참 무섭긴하지만 뽀삐에게는 무섭지 않습니다.
우리 원딜이 그랩잡히면 무조건 상대 원딜한테 E박고 튀세요.
뽀삐있으면 울팀 원딜에게 함부로 접근 못합니다. 갱이 안오는이상 들어올일은 없습니다.
들어오면 손해니까요.
쉬움 :
서로에 대한 화력 몸빵은 거의 동등합니다. 이놈이 적원딜쪽으로 토스해도한테 로 다시 도망가면 그만입니다.
한타기여도 측면에서는 뽀삐가 더 유리합니다.
쉬움~보통 :
화력은 뽀삐가 우세하지만 만만치 않습니다. 라인유지력은 타릭쪽이 우세하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입니다.
라인전은 동등하겠지만 한타는 역시 뽀삐죠.
쉬움 :
이속빠르고 둔화에다가 방어에 특화되서 킬각이 안나옵니다. 서로 공격할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죠.
매우어려움 :
포킹에 취약한 뽀삐는 당해야만 하고 접근하면 둔화에다가 속박 이속증가버프까지 둔화기 없는 뽀삐가 접근할수 없게 만드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어 힘듭니다.
우리 원딜견제 못하게 그냥 맞아주세요.
매우어려움 :
폭탄심는걸 그냥 눈뜨고 당해야 합니다. 그냥 답없습니다. 맞아주세요.
이제 보통일듯 합니다. 현재는 본적없지만 폭탄을 이제 피할수 있으니 할만할듯 합니다.
쉬움~보통 :
도주기가 없는데다가 이녀석이 궁쓰고 그 무섭다는 R+Q+W 콤보가 애한테는 안무섭습니다. 주문력이 쌔지만 그만큼 패시브 반토막이 많이 납니다. 죽을 것 같다 싶으면 애니의 쿨다운이 다나간상태이기 때문에 애니한테쓰셔야합니다.
애 상대론 라인유지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원딜의 역량인데 뽀삐입장에선 쉬워도 애니가 갑자기 원딜한테 스킬을 쓸수 있기 때문에 순삭킬각이 아닌이상 들어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보통 :
이녀석 상대론 만만한 편입니다. 레오나 입장에서는 뽀삐가 만만합니다.
들어오면키고 재빨리 레오나뒤쪽으로 가서 로 울팀원딜쪽으로 밀고 딜교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갱호응이나 CC기 탱커 등등을 본다면 라인전은 레오나쪽이 우세입니다. 방심은 금물입니다.
보통~어려움 :
이애들은 실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얼마나 딜을 잘넣고 피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보통~ 어려움 :
솔직히 이녀석도 상대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딜교에서 이득을 보기가 힘들뿐더러
갱호응도 쩔어서 문제는 울팀원딜이 살아남기 힘듭니다. 라인유지도 좋은데다가 스킬견제 때문에
접근도 힘들고 궁으로 갑자기 울팀원딜한테 날라와서 원딜포커싱당하면 답이 없어집니다.
쉬움 ~ 보통 :
그냥 만만한데 패시브 중첩만 안쌓이게 신경써주면 됩니다.
어려움 :
이녀석도 역시 접근하기 힘든 챔프입니다. 부쉬 플레이를 하면서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해주세요.
보통~매우어려움 :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실력이 판가름나는 르블랑입니다. 가끔씩 서폿으로도 오는데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애도 폭딜이기 때문에 패시브에 반감될것 같지만 계수가 나눠져 있어 패시브효과를 받기가 거의 어렵습니다.
진짜 왠만한챔프들은 폭딜 쏟아부어도 한방콤이 안나는데 애는 납니다. W로 순간이동까지 하기 때문에 딜교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 이뤄집니다.
상대가 페이커급일수록 더더욱 힘들어지죠.
초반에 2킬을 땃다고 절대로 방심하지 마세요. 를 가시던지 애상대론가시는게 좋습니다.
초반라인전은 마나의 압박으로 킬을 거의 못내지만 라인전이 길어질수록 힘들어집니다.
궁합이 맞는 챔피언
전체적으로 화력이 쌘 챔프와 궁합이 좋습니다.
벽꿍녀X2 더블 벽꿍 과 든든한 화력이 뒷받침됩니다.
폭딜챔피언의 화력은 뽀삐에게 든든합니다.
애는 딜은 약한데 딜교할때 확실히 같이 넣을수 있어서 좋고 이즈 자체의 생존기와 포킹 뽀삐의 도움 없이도 도망도 잘가는 데다가 뽀삐도 도망 잘갑니다. 뽀삐의 단점을 애가 커버를 쳐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궁합이 안맞는 챔피언과 그냥저냥
: 초반에 화력도 약한데다가 밎다이에 소극적이라는 점에서 궁합이 않좋습니다.
애내들은 글쎄요.
그냥저냥이었던 것 같습니다.
원딜의 파밍을 방해못하게 어그로를 끌면서
라인유지에 중점으로 플레이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원딜이 물리면?
만약우리원딜이 물리면 똑같이 상대원딜을 로 밀어버리고 때리고 키고 도망가세요.
적군이 다이브할시
1. 적군이 완전히 들어오고 죽을 것 같다 생각되면 적들중 딜이 약한대상에게 궁을 거세요.
2. 근접챔프일시에는 를 쓰고 타워를 도세요.
3. 최대한 로 원딜을 지키세요. 벽궁이 만들어지는 즉시 체력이있던 없던 박아버리세요.
적의 갱에 대한 대비
정글러라면
애들이 있죠.
제경험상으로는 거의 왠만해서 잘죽지 않았습니다.
와드는그냥 부쉬내려오는 길목에만 박으시면 됩니다.
덕에 원딜만 안 물리면 갱에 대한 킬은 거의 준적이 없던 것 같습니다.
갱오면 키고 도망가시면 덕분에 왠만하게 하드 CC기 맞지 않는 이상 잘 안죽습니다.
우리 원딜이 물렸다면 적정글러를 로 밀어버리고 로 도망가세요.
그래도 안되겠다. 키고 도망가면 됩니다.
만약 울팀이 역갱이 온다면 키고 맞다이하면서 버텨주면 우리 정글러가 킬각 잘잡고 구원해줄 겁니다.
딜교방법
상대가 딜교하려들어왔다면,.............
이런애들이라면
벽궁각이 안된다면 울팀 원딜쪽으로 밀고 패시면 상대 서폿이 도망갈텐데 그때 우리원딜이 때려서 이득을 보는 방법입니다. 물론 상대는 스킬을 이미 썻기 때문에 원딜을 물수 없습니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우리원딜쪽으로 밀면 상대원딜은 사정거리 때문에 못때리고 우리원딜만 신나게 떄릴수 있어요.
들어오는순간에 슬며시 서폿의 등뒤로 가서 밀어버리면 됩니다.
상대의 방심과 심리를 노리는 딜교
딸피라면 다들 방심을 하지만 뽀삐는 방심할수 없죠.
대부분 원딜들은 서폿이 물었을시 도주기용을 쓰고 들어옵니다.
그순간에 서폿에게 걸고 상대원딜에게 돌진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상대 원딜의 피가 반쯤있어야 킬각이 들어옵니다.
만약 갱이 대기하고 있다면 일부러 상대에게 킬각을 내주세요.
이 있다면 상당한 변수가 됩니다.
전 대부분 이런식의 플레이로 이득을 보았습니다,
한타때는 어떻게 하나?
궁 생기기전까지만 버티세요. 궁없이는 힘듭니다.
같이 한명을 어떻게든 무리해서라도 물수 있는 챔프가 있으면
서폿탱커한테 궁쓰고 주요딜러한테 무작정 딜 넣고 배째면서
그러다가 궁풀리겠다 싶으면 키고 도망가세요.
그동안에 울팀이 적한명쯤은 고자를 만들어놨을 겁니다. 도망가면서 물린적에게 를 걸고 마무리를 지어주시면 됩니다.
우리팀이 뚜벅이가 많다면 어떻게서든 벽꿍각을 만들어서 이니쉬를 하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울팀 원딜을 서폿인 뽀삐가 못지키기는 한데 상대 딜러 역시 뽀삐때문에 방해가 되니까 결국 샘샘이 입니다.
서폿뽀삐의 핵심은 E를 얼마나 잘쓰냐에 달리지고
한타때는 궁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워낙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챔프인 특성이 있긴 하지만
얼마나 어그로를 끌면서 상대를 방해하고 벽꿍을 할수 있느냐가 뽀삐의 장인이냐 아니냐 결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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