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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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Veigar, The Tiny Master of E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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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엄갓's 승률80퍼 서폿 베이가 꿀나눔 (실버에서 다이아까지)

- 존엄갓(2015-02-03, 조회수: 2650)

안녕하세요 베이가 서폿장인 유저 '베이가는존엄하다' 통칭 존엄갓입니다. 
저는 지금으로부터 불과 반년전까지만 해도 실버4였는데요. 
베이가서폿을 하기 시작한이후로 골드까지는 승률90%, 다이아까지는 승률80%정도를 계속 찍으며 올라왔습니다.
이제 이정도에서 만족하고 꿀을 불쌍한 중생여러분 모두에게 나누어 주고자 공략 작성합니다.
간단한 인증이고요 공략시작합니다 . (※서폿 갈리오는 본 공략 반응이 좋을시 차후 작성예정입니다)
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8) 2416 마나 490 (+26.0) 932
공격력 52 (+2.7) 97.9 공격 속도 0.625 (+2.24%) 0.863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 86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체력 +26
    x2
  • 방어 +4.26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체력
    +52
총 가격 : 13,423 IP
예전에는 상대의 ad챔이 많지 않은경우, 그리고 상대 서폿이 ap서폿일 경우 마관룬을 표식에서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그냥 방어로 도배하는것이 Q짤 평짤을 마음껏 날릴 수 있다는점에서 여러모로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서폿베이가 캐리력의 60%정도는 사기급의 로밍능력에서 나오기때문에 왕룬에는 이속룬을 한두개박아주시거나
인장에는 상황에따라 체력룬을 좀더 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룬셋팅의 포인트는 문양의 쿨감5%입니다. 이것만은 꼭 맞춰주세요
나머지 문양에는 성장마저나 고정마저를 추천합니다.

한타때 죽지않고 한번의 스턴을 더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주문력룬,공룬은 자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갈리오의 경우 상대 ad,ap 조합에 따라 강인함과 저항력, 그리고 이중갑옷과 회피술을 매번바꾸면서 찍지만 
베이가서폿의 경우 이 특성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저는 이 특성의 포인트는 방랑자 특성을 꼭 찍는 것 입니다.
타 베이가 서폿 공략의 경우 쿨감 10%를 맞추기 위해서 쿨감룬으로 5% 그리고 마술특성으로 5%를 주는데요, 
마술 4포로 얻을 수 잇는 쿨감5%를 지능3포인트 통해 아이템쿨감10%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고 
게다가 베이가서폿에게 너무너무 중요한 이속5%를 방랑자 특성을 찍음으로써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쪽이 훨씬 합리적이라고생각합니다.

평짤을 잘넣어주신다면 파괴전차를 빼고 산적을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무조건 탈진 추천드립니다. 물론 점화로 라인전을 이길수도 있겠지만,
게임을 크게 봅시다. 탑 미드라이너가 클 수도 있어요.
게다가 정글러의 개입이 있을시에 점화를 들면 못살아 나가지만 탈진을 들면 살아나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말씀드리자면 베이가가 와드로 시야장악을 하다가 잘못물릴경우 살아나올 수 있는 보험하나를 더 든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극악무도 (Deviltry)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시킬 때마다 극악 중첩이 쌓여 주문력을 1 얻습니다. 처치나 처치 기여 시 중첩이 5회 쌓입니다.
사악한 일격 (Baleful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사용 시: 적에게 암흑의 기운을 쏟아내어 80/120/160/200/240 (+0.5/0.55/0.6/0.65/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악한 일격으로 대상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극악 중첩이 하나 쌓입니다.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의 경우 중첩이 세 번 쌓입니다. (사정거리: 1,050)
암흑 물질 (Dark Matt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1.2초 뒤 목표 위치에 암흑 물질이 떨어져 85/140/195/250/305 (+0.6/0.7/0.8/0.9/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사건의 지평선 (Event Horizo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스킬 시전 뒤 0.5초가 지난 후 베이가가 목표 위치의 가장자리를 3초 동안 왜곡시켜 해당 구역을 지나는 적을 1.5/1.75/2/2.25/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425)
태초의 폭발 (Primordial Bur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대상에게 태초의 마법을 날려 175/250/325(+0.65/0.7/0.75 AP) ~ 350/500/65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합니다.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무한 q짤 ,or E+W+Q, or E+W+Q+R 

스킬 활용 팁

 적 원딜과 서폿에게 기회가 될때마다 Q짤을 먹여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평타 모션보다 q스킬 모션이 훨씬짧고 잘나가기 떄문에 어렵지 않게 짤을 먹일 수 있습니다.

은근히 Q짤이 쌔기때문에 쏠쏠한 뎀지를 줄 수 있습니다


E로 상대편에게 한번 스턴을 먹인다음에는 스턴이 풀리는 시간에 맞춰.이나 를 써주시면 됩니다.


베이가 서폿의 모든것은 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를 잘사용하시냐 마냐가 가장중요하죠.

우선 반드시 스마트키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잘맞추지도 못하겟고 힘들수는 있겠으나 이를 극복해내지 못한다면 절대로 꿀을못빠십니다.. 

다른서폿하십시요.


의 사용은 95%이상 경험과 감의 영역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잘사용하게 되냐는 물음에 답해드리기가 참 애매한데요.. 


이미지 트레이닝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스턴 원크기를 계속 상기하십시요. 처음에 잘안맞는다고 해서 바로 테투리에 상대 챔프를 맞추려고 하기보다 그냥 상대를 가두기라도 하자 라고 생각하시면서 플레이를 하신다면 절대 늘지않습니다. 한두번 뻘를 사용하실지도 모르지만 꼭 연습하셔야합니다. 리븐q평캔보다 훨씬 쉽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고대 주화<br /> 중에 고민이 정말 많이 되실겁니다.
최근에 롤챔에서 IM 의 Tusin선수 플레이를 보니 초반에 얼음송곳니로 돈을 번 뒤 중반이후엔 고대주화트리를 올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는 를 추천드립니다.
첫번째이유는 q짤과 평짤을 같이 먹이면서 돈버는 것이 용이하고 EWQ콤보를 통한 돈수급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고대주화보다는 서리여왕테크를 타면 조금이라도 딜에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세번째 이유는 E를 건후에 의 엑티브 효과를 통해 다수의 적에게 cc지옥을 선사해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네번째 이유는 시야장악도중 적에게 짤릴 위험에 처했을때 을 통한 탈출이 가능합니다.

다섯번째 이유는 베이가서폿의 경우 우리편 원딜을 지키기가 애매한데요 상대 브루저에게  걸어 우리 원딜을 물기 힘들게 만들고 반대로 상대 딜러진에게는 을 거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원딜을 지키기 위해 를 상대 브루저에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낭비입니다.
여섯번째 이유는 굳이 승천의 부적<br />를 올리지 않더라도 기동력의장화와 민첩이펙트, 각종 특성 룬등을 통해 
또한 점멸의 활용을 통해 이니시를 충분히 걸 수 있습니다.

까지는 최우선적으로 올려주시고요 
차후 상대 챔프를 보고, 상황을 보고 상대가 거의 ad딜 위주거나 ap챔이 망했을경우에는
지속딜이 강할 경우에는 를,   블츠,애니등등 이니쉬가 강력할경우에는 를 올려줍니다.
어떻게든 쿨감 35%이상을 맞춰주시는게 중요하고 위 3아이템중 경우에따라 1필2택해서 올려주신다음에 
가시갑옷이나 란두인, 가엔등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저는 또 게임1판할때마다 영약을 꼭 1~2개 씩은 빨아주는 편인데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의 cc가 강력할경우, 후반에 중요한 한타를 앞둔경우강철의 영약<br />를 복용해주시고요 
억제기를 밀었거나 상대포탑앞에서 공성전을할떄는 폐허의 영약<br />를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2억제기이상 미신 후에 폐허의 영약<br />는 승리로 직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투명 감지 와드<br /> ★ 핑와의 중요성은 아무도 강조해도 지나치지않습니다.
전 서폿의 브실골클라스와 플레다이아클라스르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핑와를 얼마나 사고 어떻게 사용하냐라고 생각합니다 .유리할떄는 상대 정글에, 불리할떄는 우리편 정글에, 그리고 탈론이나 오공,르블랑 샤코 렝가 트위치 등의 은신챔이 있을경우에는 반드시 상대가 은신을 걸자마다 사용할 수 있고 !가 뜨자마자 박을 수 있도록 연습하셔야 합니다.

는 왠만해서 올리지않습니다. 우선 상대의 하드cc가 우리 딜러에게 들어갔다고 해도 를 통해 풀어주기보다는 를 잘써주는데 집중하는것이 더 우리팀을 살리기에 용이하고 역관광까지 가능합니다.
보다는 다른 탱템을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게다가 가 워낙에 꿀패시브 이기때문에 베이가는 마나회복이 딱히 필요가없습니다. 마나포션 한두개만 들고다니셔도 마나가 부족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차후에 상대방의 cc가 강력하고 이속이 빠를경우엔 를 달아주시고
우리가 더 타워를 많이 밀렸을경우, 빠르게 합류해야할 경우엔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br />을 올려주시면되고요 
이니시를 꼭걸어야한다. 유리하다 할떄는  기동력의 장화: 왜곡<br />를 달아주시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그냥 죽음입니다...상대 애니가 서폿이라면 로밍위주로 풀기위해 노력하세요.
힘든이유는 내 스턴은 생각하고 써야 맞추는데 애니는 쉽게 타겟팅으로 나를 맞추고
원콤을 내버리기 때문입니다.
모르가나
블랙쉴드가 사기죠...게다가 속박에 걸려버릴경우 잘못하면 원콤당해버리기도 합니다.
e를 거는척해서 블랙쉴드를 먼저 빼버리거나 블랙쉴드가 빠진것을 본후 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초반에 q짤을 먹이시면 라인전자체는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칼리스타
물론 레오나나 잘하는 쓰레쉬, 알리도 쉽지 않고 주문방어막이있는 시비르도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칼리스타는 정말 죽음입니다....
다이아티어까지왔지만 아직 칼리스타에게는 생각처럼 스턴을 먹이지 못하겠네요...
몇방맞다가 뽑아찍기에 당하면 그냥 죽어버리기도 하고 궁또한 기껏 스턴잘걸어놓은 상대편을 살려갈수도 있는 등 베이가 입장에선 매우 거슬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끌려가지만 앞으시면 참 쉽습니다. q짤을 무한대로 먹일수도 잇고요
W를 쓰고 달려올때 E를 먹여버리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쓰레쉬
물론 상대 쓰레쉬가 잘하는 편이라면 어떤 챔프를 픽해도 상대하기 곤란하겠으나
쓰레쉬의 실력이 무난한편이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끌려가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잔나
요새 대세 픽인 잔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잔나가 본인에게 보호막을 건후 평타짤을 서로 교환한다면 매우 하드한 딜교환이 이루어 지는데요. 베이가의 e스턴에 연계된 콤보를 통해 잔나를 잡아내는 것이 어렵지않습니다. 오히려 잔나의 이속이 빠르기떄문에 e스턴에 쉽게 걸리는 측면도 잇습니다.
이외에도 상대 미드 르블랑 ,제드 ,아칼리 , 카사딘 ,피즈등 이동기가 확실한 챔프들이 까다로울수 있고 
(아칼리 르블랑등을 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벨코즈나 리산드라등 베이가에게 어려움을 줄수잇는 쳄프도 존재합니다. 이에대한 이야기는 차후 챔프별공략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짤과 평짤을 잘넣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밍을 말씀드리자면, 상대 원딜이 우리 미니언 막타를 먹을때,

상대 서폿이 부쉬에 와드를 하러올때 등입니다. 

또한 우리봇듀오가 먼저 상대 미니언들을 정리하여 딜교환을 하기 좋은 상황일때는 E W Q 콤보를 먹여주시면 딜교환을 일방적으로 할 수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롤챔에서 클템과 동준갓 해설이 베이가 서폿의 경우 초반 라인전의 어려움이 있어 라인스왑을 하는 것이 좋다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제 생각은 다릅니다. 상대 서폿이 애니나 레오나, 벨코즈등이거나 혹은 잘하는 알리 쓰레쉬가 아닌이상 베이가는 상대 봇듀오를 압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베이가 서폿의 경우 원딜이 얼마만큼 호응해 주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q짤을 통해 딜교에서 이득을 보고 상대 서폿이 cc기를 넣어딜교환을 시도할경우 르 통해 우리 원딜이 한타이밍 숨을 돌리고, 상대 서폿이 cc연계가 끊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오나나 알리등이 우리 원딜에게 파고들떄 딜을 넣으러 오는 상대원딜에게 을 걸어주고 

상황에따라 상대 서폿이나 원딜에게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상황에따라 누구에게 넣어야하는지는 달라짐)

물론 나중에 숙련이되시면 우리 원딜에게 들어온 상대서폿, 그리고 딜을 넣으러 달려오는 상대 원딜 모두에게 르 걸 수도 있게됩니다.


저는 또 첫집 귀환타이밍 이후에 베이가의 미드찌르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미드에서 킬을 내주지는 못하더라도 미드 주변에 시야를 밝혀주러 가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잠깐 미드에 가셔서 주변에 와드하나를 박고 미드 양옆 부쉬에 숨어서 를 걸 타이밍을 엿보시다가 

상대 봇듀오가 모두 봇라인에 도착한 경우 되돌아 가시면 됩니다. 

좀더 확실한 미드로밍킬을 내시려면 우리 정글러를 호출하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우리편의 조합에 따라 베이가는 다재다능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제드 카사딘, 잘반,리신, 탈론, 아리 등등이 있어 끊어먹기 용이한 조합이라면 투명 감지 와드<br />와 시야석 와드를 이용해 시야를 장악뒤 끊어먹기 위주로 플레이하시면 되고 

말파,카시등 이니시를 잘거는 챔프가 있다면 다소 무리하더라도 점멸+를 통해 상대에게 스턴을 걸어주신다면 무난하게 한타를 이기실수 있습니다 (단 미드나 원딜등 딜러진 +1~2명에게 스턴이 들어가야합니다.)

 

만약 우리팀에 직스,트페, 제라스등등이 있고 상대팀에 나르 말파등 이니시가 좋고 들어오기 좋은 챔프가 있다면 굳이 선e를 통해 이니시를 걸기보다는 상대가 들어오기를 침착하게 기다려서 들어온 브루져에게는 이나를 걸어주고 추가로 딜을 넣으러 오는 상대 딜러진에게 를 걸어주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사실 극후반까지가서 상대 서폿의 템이 충분히 나온경우 베이가의 캐리력이 쪼금은 줄어듭니다.

특히 상대 서폿이 몰가나,벨코즈,애니처럼 딜템을 가거나, 레오나 알리처럼 순수 탱커일경우

탱쿨템을가서 딜과 탱모두 애매해진 베이가는 정말 애매해집니다.. 

이떄는 를 절대 함부로 걸지않고 꼭 3명이상 맞춘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셔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스턴을한번이라도 더 넣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후반에 어느정도 방템이 나온경우 너무 스턴한번 더 넣어보겠다고 넣고 쿨 돌아올때까지 도망다니다가 재진입 하는것이 아니라 적당히 상대편의 딜을 맞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시간 관계상 아직 말씀드리지 못한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차후 피드백을 받고 시간날때마다 보완해 나가도록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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