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21
0
9
1/1
승급하고 싶은데 왜 카사딘 안함?

- Invinoveria(2015-02-04, 조회수: 3249)

안녕하세요 InVinoVeritas입니다.


카사딘이란 챔프는 참 매력적입니다. 


패시브에서 시작해서 카사딘의 꽃인 R까지....


유틸의 극을 달리는 이 챔프. 그래서 컨트롤 하기 까다롭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매커니즘 자체는 간단하기 때문에 


카사딘이란 챔프에 대해서 이해만 잘 하시면 충분히 카사딘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끄실 수 있다고 저는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4
  • 레벨당 주문력 +0.17
    x5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6.624%
  • 주문력
    +30.15
총 가격 : 10,761 IP
솔직히 말하자면 챔피언마다 특용룬을 장착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룬페이지달랑 2개...AD와 AP....


괜찮습니다. 그냥 아무거나 들어도 됩니다. 룬과 특성이 챔피언과 크게 안맞는게 아니면 보통은 무상관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AP 챔피언의 보편적인 21-0-9입니다.


AD 상대하실 때는 디펜스에 9를 투자하셔도 됩니다.




뒤에도 언급하겠지만 탑에가시거나 미드에서 정말 망할거 같은 예감이 든다. 하실때에는


W선마 탱카사딘 가실 때에는 9-21-0 가셔도 됩니다.




현재 암살자 챔프를 제외한 모든 미드챔프는 점화,힐 대신에 탈진을 드는것이 유용합니다.




뒤에서 언급할 W선마 카사딘일 때에는 텔레포트로 들고 운영으로 풀어나가셔야 됩니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분석

 Void Stone(공허석):패시브


-받는 마법피해의 15%를 감소시킴.



->사실상 모든 메이지 챔프들의 카운터급 패시브이고, 이것이 현재 Q스킬과 접목되면 정말 상대 AP는 할 맛 안납니다.



그래서인지 AD상대로는 패시브가 하나 없이 싸워야되고, Q의 이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사딘을 하고싶다/카사딘을 한다는 언질이 있다 싶을 때에는 AD챔프는 밴 하시는게 좋습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80/105/130/155/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40/70/100/130/16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카사딘 주요 딜링 스킬 중 하나입니다.



리메이크전엔 침묵이 달려있었는데, 리메이크 후에 침묵 대신에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이것에 대해서 너프냐, 버프냐에 이견차이가 생기기도 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CC의 삭제를 보상해 줄만한,



오히려 능숙해지기만 하면 보상에 조금 더 얹어주는 느낌이 듭니다.



AP챔피언 상대를 전제로 할 때, 리메이크 이전의 Q는 내 피가 깎였지만, 너도 깎이고 나에게 후속타를 주지 못해.

->흔히 '딜 교환, 피 교환'이라고 불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를 커버하기 위해 플라스크 무한포션 체제로 



스타팅해서 상대방에게 귀환을 강요하는 딜교를 건다. 라고 했다면, 리메이크 후 지금 Q는

->나는 데미지를 입히고,  니가 CC기가 없는 한 내 패시브+Q의 즉발 마나보호막으로 너의 스킬 데미지를 줄여서



나는 피손해가 적지만 너는 내 Q데미지를 받아낸다. 



식의 '딜교환'이 아닌 '일방적인 딜링'이 성립하게되고, 따라서 플라스크 무한포션체제를 가지 않고 도란으로 시작해도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그리고 Q의 즉발 마법쉴드가 좋은점이, 내가 만약에 상대방에게 일방적인 딜링을 받아내야 한다면 주위 미니언에게



그냥 Q를 꽂아버리면 스킬을 맞기전에 마나 쉴드가 생성되면서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툴팁을 살펴보면 정신집중은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카서스 궁이나 마스터이 명상처럼 캐스팅 바가 뜨는 



챔프의 스킬을 끊을 수 있습니다.



황천의 검
(Nether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40/75/110/145/18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AP에 비례해서 데미지 상승하는 평타강화효과 스킬입니다.



툴팁의 마지막을 보면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된다는 말은, 일반적인 평타 한 대 직후 W스킬을 쓰면 딜레이 없이 바로



평타 한방을 더 넣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딜교에서 조금의 시간만 더 주어지고, 리치베인을 들고있다면 



엄청난 데미지를 상대 챔피언에게 넣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사딘의 마나 수급을 용이하게 해주는 잃은 마나 비례회복은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5레벨 잃은 마나 40%이 찹니다.



궁으로 상대 딜러에게 접근후 딜을 다 넣고 W를 사용한 후에 존야를 켜면 사용했던 마나의 절반 정도를 되돌려 받고



자신은 안전하게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카사딘이 자신의 영역 안에서 시전된 마법에서 에너지를 뽑아냅니다. 주변에서 마법이 시전될 때 마다 1회 충전을 얻습니다. 6번의 충전을 얻으면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80/105/130/155/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슬로우라는 CC기 + 범위 내 상대 밀집시 광역 딜링을 가능케 하는 E 스킬은



의외로 라인전에서 큰 효과는 내지 못합니다. 상대방에게 이동기가 있다면 맞추지 못할 확률이 올라가고,



만약 맞추지 못할시에는 스킬 하나를 버리고 싸우는것과 같기 때문에 E를 쓸 때에는 신중하게 씁시다.



한타에서는 밀집된 지역에 E를 쓰면 슬로우 덕에 팀원이 후속타를 넣기에 유리한 구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7/5/3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80/100/120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20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40/50/60 (+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150


카사딘의 꽃. 궁극기입니다.



가장 사랑받는 서머너스펠인 점멸과의 메커니즘이 똑같은데, 점멸은 쿨타임이 300인데 비해 이 스킬은 최대 7초에,



3렙 마스터시 3초입니다. 3초마다 점멸 쓰고 돌아다니는 이 챔프의 유틸, 로밍성은 말할 것도 없이 좋습니다.



다만 이 궁극기는 딜링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보다는 나머지 QWE스킬을 잘 꽂아 넣을 수 있게 자리잡기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한타가 시작되기 전에는 되도록 0스택에서 마나 소모가 최소일 때 사용하셔야 나중에 한타가 거의 끝날 때 쯤



도망치거나 도망치는 적을 추노할 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킬 올리는 순서

AP 상대시 위 그대로 올리시면 되고, AD 상대 시에는 조금 수정이 필요합니다.



잘 보시면 Q와 E는 데미지, 레벨당 오르는 수치가 모두 같은것을 알 수있습니다.



Q는 '마나'쉴드에 중점을, E는 광역 딜링에 중점을 두는데, 마나쉴드는 마법데미지를 받았을 때만 효력이 발생하므로



Q를 마스터 해서 얻는 이득은 적기 때문에, AD를 상대하실 때에는 E를 마스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AD상대시 위의 Q와 E의 스킬 마스터 자리를 바꾸시면 됩니다. 다만 1레벨은 Q를 찍고 3레벨은 QWE 모두 배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보통 견제+딜교시 Q가 선행되어야 상대방에게 받는 스킬 데미지를 최소화합니다. Q후 E를 꽂아 넣어주고 여력이 되면



W까지 꽂아 주고 뒤로 빠집니다.




궁극기를 배웠다면 궁으로 진입후 딜교 후 궁으로 빠지면 되는데, 이 때 중요한건 상대의 논타게팅 스킬을



1회 닷지시키면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리아나가 나에게 Q를 맞추려고 공을 내 쪽으로 보낼 때, 그 때 궁극기를 쓰고 진입을 하면 Q 스킬 하나를



빼 놓고 싸우게 되므로, 전적으로 카사딘이 유리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절대적으로 유동적인데, 안정성 보다는 로밍&유틸로 승부보는 카사딘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Q의 마나쉴드로 포션개수가 절대적으로 많아야된다. 는  공식은 성립하지 않게되었고, 따라서 도란을 올려도 무방하다만,


그래도 카사딘은 포션수가 많은게 좋다라고 생각되면 플라스크 포션을 올리셔도 됩니다.



유동적이지만 대충의 틀을 알려드리면 


영겁의 지팡이는 무조건 초반에 올리셔야 10스택 금방금방 올립니다. 카탈리스트 후 로아는 무조건 들고 있어야합니다.


그 후에 존야를 올려도 되지만, 라인전에서 내가 확실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시는 분들은 조금 다르게 올리셔도 됩니다.


예를들어 니달리 미드를 상대할 때 Q를 궁으로 피하고 딜을 넣고 빠지는 플레이를 하게 된다면 광휘의 검을 다음템으로


올려도 무방하고, 직접 들어가기에는 리스크가 있는 챔프를 상대할 때에는 그냥 Q데미지 깡딜로 가야겠다 하시면


라바돈을 올리셔도 됩니다.


다만, 여기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초반 CS먹은 돈으로 여눈을 올리는 카사딘도 여러번 봤는데, 그다지 좋은 선택이라고는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AD상대로 여눈 올리면 정말 피눈물으로 스택 올려요. 여눈보단 카탈리스트로 라인전 안정적으로 가져가는게 좋구요.


그럼 여눈 + 카탈리스트 조합으로 가는게 좋지 않겠느냐? 하시는 분은 720+1200=1920GOLD 인데,


상대는 저정도 돈으로 AP를 60정도는 올릴텐데, 여눈+카탈 조합은 추가 AP가 0입니다. 0.


돈 하나도 안쓰고 1600 큰지팡이 하나사면 추가 깡AP가 80인데, 그거보다 돈 더주고도 추가 AP가 0이면


딜을 넣어야 하는 미드의 메커니즘에는 맞지 않습니다. 


여눈으로 대천사 올리는거 나쁘지 않은데, AP가 탱킹하면서까지 버텨야 되는 상황이라면....


그냥 존야로 포커싱 풀고 하는게 낫지 앞에서 대천사 쓰고 맞아가면서까지 버텨야 될 상황이면 그렇게 좋은


상황이라고는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인장 데미지가 카사딘 Q로 커버될 수준이 넘어가고, 카사딘급 로밍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눈치싸움+딜싸움해줘야됩니다.

 

W선마 카사딘

 탑에 가거나, 미드에서 정말 망했을 때, 돈은 없고 와드 없는데로 가면 잘릴가봐 무섭다.



이러신 분들에게 W선마 카사딘은 그래도 해결책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간단합니다. 방템 올리고 W로만 딜을 하는겁니다. W딜을 좀더 넣기 위해서 쉰,리치베인 정도만 올리고, 나머지는 오로지 방템.



팀에 나 대신에 딜을 넣을 챔피언이 충분할 때에는 이렇게 가셔도 됩니다만, 되도록이면 추천하진 않습니다.




좋은점이라면 AP를 갈줄 알았던 카사딘이 AD딜을 올려서 의외성?을 주고, 텔레포트로 운영의 극치를 보여주는 정도.




운영법

 카사딘은 절대로 라인전에서 압도할 수 있는 챔프는 아닙니다. 언제든지 뒤집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는 되도록이면 사려주시고 6렙 이후에 궁 배우고 나서 라인 밀어놓고 로밍 다니면서 탑이나 정글, 봇



족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