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47.1% (8표)
5.9% (1표)
47.1% (8표)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4
5
21
8/17
리메이크 후 질리언서포터의 방향성

- 한눈(2015-03-08, 조회수: 40440)

 

안녕하세요.

 

다이아티어를 1부터 5까지 순회하는 서포터 유저입니다. (마스터 못가는건 비밀)

 

 

 

5.4 패치로 미드질리언의 너프와 서폿질리언의 상향이 예상되었죠.

 

기존 서폿질리언의 방향은 압도적인 데미지의 타겟팅 딜교환 이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인해 유틸적인 부분이 부각되었다고 봐야겠죠.

 

 

 

함께 연구하실 서포터 유저분들의 조언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리메이크 후 공략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없어서 직접 작성하게 되었네요.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6) 2206 마나 452 (+30.0) 962
공격력 51.6 (+3) 102.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44 (+0.5) 13.94 5초당 마나회복 11.34 (+0.8) 24.94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2.41
  • 마법 관통력
    +6.98
  • 체력
    +72
  • 주문력
    +10.71
  • 방어
    +8.52
총 가격 : 22,550 IP

 

표식

 

평타를 섞는 질리언의 특성상 데미지가 나오지 않더라도 쌍관으로 딜을 일정량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인장

 

예외 없이 고정 체력을 듭니다.

 

 

 

문양

 

문양은 선택지가 넓습니다.

 

AP 짤짤이 메이지 챔피언이 왔다면 고정 마법 저항력

 

압도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다면 고정 주문력

 

지속적인 짤짤이로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가 필요하다면 고정 마나 재생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상황에서 주문력을 선택합니다.

 

 

 

정수

 

일단 왕룬 2개에는 반드시 방어룬을 넣어 약 8의 방어력을 얻어야합니다.

 

1개의 선택지에서 생존력을 높이는 체력, 방어력 혹은 마법 저항력을 사용하시거나 쌍관룬을 사용합니다.

 

나머지 한 칸의 정수는 취향이지만, 이동속도 룬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예전에 선택적으로 사용하던 21/0/9 마스터리는 한마디로 죽었습니다.

 

딜너프의 직접적인 체감과 불확실한 스킬 적중률 때문이죠. 애초에 딜링 스킬이 하나라고 봐도 무관하니까요.

 

 

 

지금은 4/5/21 마스터리를 사용합니다. 기본 쿨타임 감소를 챙겨서 되감기(W)의 초반 2%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유틸의 지능과 함께 총 쿨감 10%를 게임 시작부터 챙길 수 있습니다.

 

 

 

Ignite(점화) 압도적인 딜교환으로 예기치않은 킬포인트를 얻어낼 때 사용했었던 스펠입니다.

 

          5.4 패치 이후 딜너프가 체감이 크며, 스킬이 빗나갈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깜짝킬은 노리기 힘들어졌습니다.

 

          사용하지 않습니다.

 

 

 

Exhaust(탈진) 갱호응에 도움을 주며, 상대 주력 딜러의 카이팅 및 브루저의 진입을 방해하는 좋은 스펠입니다.

 

          너무 좋은 스펠로 알려져있어 서포터만 사용하는 스펠은 아니죠. 모든 상황에서 탈진을 듭니다.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시한 폭탄(Q)를 사용할 때는 보통 되감기(W)와 함께 사용하지만, 마나 관리를 위해 딜교환은 되감기(W)는 피합니다.

 

Q->W->E(적)->Q 는 갱호응의 가장 올바른 예. 슬로우를 이용해 스턴 확률을 높여봅시다.

 

바뀐 스킬에 대한 연구

 

기존 질리언은 되감기(W)의 줄어드는 쿨타임 감소 때문에 쿨감룬을 사용하지 않았죠.

 

시간 역행(R)은 이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쿨감룬은 착용하지 않습니다.

 

궁극기를 자주 쓰면서 딜교환을 할 일이 없을 뿐더러, 스킬이 쿨타임일 때 적극적으로 싸워주지 않으면 되기 때문이죠.

 

다른 스킬은 되감기(W)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으므로 쿨타임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알아둘 점이 있죠.

 

되감기의 스킬 쿨타임이 레벨당 18/15/12/9/6 으로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이 스킬은 기존 시간 역행(R)의 쿨타임 감소를 위해 일정 레벨 필수로 찍어줘야 했던 스킬입니다.

 

사실상 2번째 마스터 스킬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생기지요.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되감기의 주력 대상이 시한 폭탄(Q)이 되어버렸고,

 

시간 왜곡(E) 스킬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변했죠. 2.5초의 단일 타겟팅 슬로우.

 

서포터 입장에서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R->E->Q->W 순서가 되겠습니다.

 

다만, Q 스킬의 데미지가 낮은 편이 아니므로 라인전 단계에서 3개정도 찍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라인전이 길게 지속되더라도,

 

궁극기를 배운 6레벨 이후에는 팀파이트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고

 

팀파이트에서 E스킬의 레벨은 싸움의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마나를 두배로 소모하는 광역 스턴기보다 유용합니다.

 

사실상 Q 스킬을 다 맞춰서 3명에게 1.5초의 스턴을 거는 것보다,

 

슬로우를 각각 둘씩 걸어 약 70%의 2.5초 슬로우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툴팁 오류가 있습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55%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에...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 또한 레벨과 ㅂㅣ례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주문검을 선템으로 가져오면서 우월한 사거리의 견제기로 돈을 법니다.

 

마나포션은 상대방 서포터나 원딜이 나를 많이 때릴 수 있다면 체력포션으로 대체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위 최종 템트리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사면 1개가 비게 되는데, 막템으로 선택할만한 것을 몇개 집어봤습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체력을 비약적으로 올려 지속적인 CC기를 활용합니다.

 

         적들이 먼저 질리언을 자르기 부담스러울 뿐더러, 궁극기를 자신에게 쓰는 상황이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가엔 다음으로 뽑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특정 잘라내기 조합에 카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르블랑이나 블리츠크랭크죠.

 

 

(미카엘의 도가니) 팀의 캐리가 궁만으로 살아나기 어려울 때 사용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아군을 지킬 때 의외로 효율이 좋습니다. 이렇게 사면 액티브 아이템이 3개가 되어 불편하지만,

 

         액티브 아이템 사용에 무리가 없는 분이라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액티브 아이템을 사용하기 싫다면 프하를 올리는 편입니다. 적들이 공속에 치중한다면 선택.

 

         하지만 요새 탱메타나 정글에서 프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질리언으론 자주 갈 상황이 나오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2:2 맞라인전은 어렵습니다.

소라카를 노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며

적 원딜을 포커싱해봤자 녹일만한 딜이 나오지 않으므로 무조건 집니다.

동실력이 아니라 한 티어 수준 차이가 나도 압도적으로 집니다.

하지만 질리언의 갱호응은 최상급이니 갱을 자주 불러주세요.
쓰레쉬
그랩류 서포터에게 원딜이나 서포터 둘 중 하나가 끌리면 싸우기 어렵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우위를 가져옵니다.
블리츠크랭크
위와 같아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질리언은 암살 챔프들에게 특화되어 있습니다.

케일과는 달리 설사 죽더라도 강제로 딜로스 시간을 만들게 하기 때문이죠.

아래 제드도 같은 맥락입니다.
제드
알리스타
서포터 맞라인전이 할만한 챔프는 알리스타 정도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라인전 주도권이 약하고, 한타를 바라보는 챔피언이 질리언입니다.

 

모든 챔피언이 질리언한테 있어서 난이도가 쉽지 않습니다.

 

한타를 바라보고, 갱을 바라보고, 로밍을 바라보고 플레이한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라인 운영법

라인에서의 운영법은 간단합니다.

 

QWQ로 딜교환을 하는것을 절대 금하며

 

쿨마다 Q와 평타를 섞어 딜교환을 하면 됩니다.

 

 

갱호응이 필요할 시 EQWQ - E 를 통해 마나통을 싹 비우면서 호응하시면 됩니다.

 

라인전에서 마나통 반을 유지하는 것은 질리언의 생존과도 직결되므로 꼭 필요해요.

 

 

또한, 제 룬은 평타비중이 크기 때문에 스킬에 기대는 것보다 평타를 많이 섞어주시는 게 팁입니다.

 

초반 6레벨 이후 운영법

 

싸움 중에도 반드시 궁극기를 쓸 마나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숙련도가 높아야 마나 계산이 정확히 됩니다.

 

EWE 로 아군의 카이팅 속도를 높이고, 적에게 슬로우를 걸어 최대한 부담스럽게 합니다.

 

QWQ는 잘 맞아주지도 않을뿐더러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간간히 Q를 던져준다고 생각하세요.

 

이걸 응용한 방법이 있는데, Q를 맞추고 아군을 공격할 수 있는 거리에 다시 Q를 바닥에 깔면 가까이 올 수 없습니다.

 

 

중반 11레벨 이후(용 2스택) 운영법

용싸움이 굉장히 잦아지는 구간이며, 타워 앞 한타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잘라먹혀서 궁을 받고도 죽을 수밖에 없는 위치라면 궁을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질리언의 R 스킬은 상황에 따라 케일 궁보다 높은 평가를 받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무조건 아군 지속 딜러를 최우선으로 삼습니다.

 

이외에 아군 딜러가 절대 물리지 않아서 프리딜을 할 수 있으면 탱커에게

 

아군 메이지에게 궁을 달고 적진으로 달려가 무리한 이니시를 통해 이득을 취하는 방법 (팀랭크) 등이 있죠.

 

 

 

후반(바론 파이트) 운영법

폭탄을 통해 진입을 껄끄럽게 함과 동시에 바론으로 들어오려는 적에게 슬로우를 걸어줍니다.

 

굉장히 긴 슬로우 덕분에 바론 먹는 도중에도 한명을 잘라먹을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재적소에 맞는 부활과 적절한 슬로우, 속도쾌감

 

 

 

 

 

 

 

 

 

 

 

 

 

 

 

 

 

 

그리고 추가 팁입니다.

 

현재 다이아티어 랭크 게임은 빠르게 시야를 먹고 발빠른 로밍으로 전라인을 풀어주는 것이 유행입니다.

 

질리언의 속도는 잔나 이상이며, 엄청난 속도로 시야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현 서포터 메타에서 전혀 꿀리지 않습니다.

 

확실한 CC와 딜링으로 로밍에 성공하는 타입이 아니라, 간간히 상대 신경을 긁으면서 스펠을 빼주는 플레이를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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