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88.5% (23표)
7.7% (2표)
3.8% (1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4
5
21
23/26
[D5] 딜보다는 탱! 유틸탱커 모포터

- Yukachi(2015-10-21, 조회수: 148530)

안녕하세요,

시즌 3부터 2년 넘게 서포터만을 플레이 해온 Abendsonne 라고 합니다.

현 계정 플레티넘 2, 전 계정 시즌 4 다이아 5로 티어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제 티어 상승에 큰 도움이 되었던 탱과 쿨감에 중점을 둔 “색다른 모르가나”의 활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이 공략은 일반적인 정석 모르가나 서포터 공략과는 거리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모르가나가 이런 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시하는 데에 있으며,

  평범하게 모르가나를 익히고 싶으신 분들께는 다른 천상계 분들의 공략을 참고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PC화면에 맞추어 작성하였기에 모바일로 읽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5/05/26: 공략 대폭 수정했습니다.

               취소선으로 표시해 둔 예전 내용들은 무시해주셔도 무방합니다.

2015/10/11: "란두인의 예언" 아이템과 관련하여 아이템 트리 소폭 수정

2015/10/21: 머릿말 수정



독특한 방식의 모르가나를 플레이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기 전에, 서포터라는 포지션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서포터는 이름 그대로 아군을 보호하고 묵묵히 받쳐주는, 이른바 주연을 빛나게 해주는 조연과 같은 존재입니다.

딜로 적을 찍어누르는 데에 중점을 두는 르블랑과 같은 예외적인 경우도 있기도 하나,

서포터로 기용되는 대부분의 챔피언들은 기본적으로 훌륭한 CC기들을 보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러한 챔프들은 아군을 베이비시팅하는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고자

버프효과 및 액티브 스킬을 보유한 유틸성 아이템을 올리는 것이 거의 정석화되어있죠.

여기서 유틸성 아이템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미카엘의 도가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아이템들을 올리게 되면 아군의 생존력을 상승시켜줄 수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문제는 서포터 자신인데, 유틸성 아이템들은 체력이나 마법저항력이 옵션으로 붙어있다고는 하나,

본격적인 탱템에 비하면 그 옵션들이 상당히 빈약한 편이기에 서포터는 물몸으로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팀원간의 호흡이 비교적으로 잘 맞는 팀 랭크에서는 이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교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아군과의 싸인이 잘 맞지 않는 솔로 랭크에서는 간혹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가령 한타 전에 서포터가 끊기게 된다면 아무리 유틸성 스킬과 아이템이 많다 한들 아무 쓸모가 없게 되며,

정상적인 5:5 한타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였다 한들 혼자 일찍 사망한다면

서포터의 부재로 인해 예상치 못 한 변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리 서포터의 존재가 라이너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다고는 하나

킬로 발생하는 골드로 인한 스노우볼이 굴러간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서포터의 죽음도 결코 가볍진 않아요.

유틸성 아이템과 딜템을 도배하고 자신이 물몸인 것을 망각한 채 킬어시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서포터들이 간혹 있는데,

아이템 효과도 제대로 못보고 죽을 바에는 자신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생각해낸 것이 극탱 및 극쿨감 빌드를 올리는 모르가나인데요,

높은 탱킹력과 빠른 쿨감을 확보하여 CC기를 더 많이, 지속적으로 넣을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모르가나는 CC기를 무려 3개씩 보유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롤 상에서 최상위권에 속하는 스킬들입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궁극기의 광역 슬로우 및 스턴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일반스킬 2개조차 스킬레벨 5 기준으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는 2.5초의 속박,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는 사실상 (미카엘의 도가니)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의 효율을 보입니다.

쿨감 40%를 확보하게 되면 속박과 실드를 각각 , 9초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탱 극쿨감트리를 타게 될 시 얻게 되는 이점을 적자면

1.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죽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스킬을 사용하며” 아군 딜러를 보호 가능한 점

2. 일반적인 물몸 서포터와 달리 선 궁극기를 통해 아군 탑, 정글과 함께 이니시를 걸 수 있다는 점

3. 탱킹력을 바탕으로 앞쪽 포지션을 잡아 어그로를 분산시켜 아군 대신에 상대의 딜을 일부 홉수해줄 수 있는 점

4. “서포터는 물몸이라 자르기 쉽다”라는 생각을 이용하여 적의 스킬을 빼놓고 생존하는 플레이가 가능한 점

5. 시야를 장악하는 과정에서 잘려먹을 가능성이 낮아지는 점



물론 단점도 존재합니다.

1. Morgana(모르가나) 자체가 굉장히 수동적인 픽이기에, 가능한 한 상대 픽을 보고 후픽으로 뽑아야한다는 문제가 있죠.

   적 서포터가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Malphite(말파이트)Bard(바드)Braum(브라움)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Janna(잔나)Fiddlesticks(피들스틱)일 때 좋습니다. 

   반대로 LeBlanc(르블랑), Vel'Koz(벨코즈), Zyra(자이라), Karma(카르마)와 같은 장거리형 딜포터를 만나면 라인전에서 힘을 쓸 수가 없습니다.

   물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잘 맞춘다면 딜교환으로 이득을 보거나 킬을 낼 수는 있겠지만,

   정글러가 활발하게 갱을 와주거나 봇듀오간 실력차가 어느정도 나지 않는 이상 멘탈이 온전하지 못해요.

   선픽일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만약 자신이 후픽라면 적 서포터를 보고 Morgana(모르가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모든 탱커들이 그렇듯 적에 Vayne(베인)Kog'Maw(코그모)와 같은 하드캐리형 원딜이 너무 커버렸다면 마킹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둘러도 3~5초를 못 버티는 경우가 꽤 많기에 자신있게 적을 물 수가 없어요.

3. 게임이 처음부터 말려서 성장 차이가 심하게 벌어지면 탱을 둘러도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이런 경우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선마하고 딜을 올려 조금이나마 변수를 노리는게 좋기에, 탱 모르가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쿨감소 -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7.19
  • 쿨감소
    -14.97%
총 가격 : 16,293 IP
저는 룬페이지 3장을 모르가나용으로 할당하고 있습니다.

어떤 룬세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신발트리가 갈리게 되며,

읽어보시고 가장 취향에 맞는 걸 사용해주세요.

룬은 어디까지나 취향이기 떄문에 참고정도로만 봐주셔도 무방합니다.

여러가지 룬들을 테스트해 본 결과, 다음 두 장의 룬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표식 - 고정 방어력 x 9
인장 - 고정 방어력 x 9
문양 - 고정 쿨타임 감소 x 9
정수 - 고정 쿨타임 감소 x 3

저는 대부분의 경우 위의 룬을 사용합니다.

이 룬의 핵심은 총 15%의 쿨타임 감소에 있는데, 

4/5/21 특성과 조합하면 1레벨부터 무려 25%의 쿨타임 감소를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

여기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려주면 쿨타임 40%가 완성되어,

기존에 필수 아이템으로 여기던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스킵하고 다른 아이템들을 올릴 수 있게 되죠.

적의 AP비중이 높을 떄는 문양성장 마법저항력 9개로,

정수고정 쿨타임 감소 2개고정 마법저항력 1개로 대체한 룬을 사용하여

룬 5% + 특성 10%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15%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10%로 총 40%의 쿨타임 감소를 맞추는 것도 물론 좋지만,

그 경우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3번째 코어템으로 가게 되기 때문에 보통 올리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에 그냥 무난한 조합이던 하드 AP조합이던 위의 룬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표식 - 고정 방어력 x 9
인장 - 성장 방어력 x 9
문양 - 고정 방어력 x 9
정수 - 고정 방어력 x 3

적이 AD챔피언으로만 구성된 조합일 때는 위의 룬을 사용합니다.

밴시를 스킵하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올리게 되기에, 굳이 룬으로 쿨타임을 채울 필요가 없다 판단하여 모두 방어력만 넣었습니다.

이 룬을 사용할 경우 특성은 정석적인 서포터특성인 0/9/21로 가게되며,

신발은 똑같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려 총 40%의 쿨타임감소를 최종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위 룬의 장점은 뻔하지만 정말 더럽게 안죽는다는 점으로,

적에 Vayne(베인)이나 Kog'Maw(코그모)가 없다면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버겁습니다.

적 서포터가 AP일 경우를 의식해서 문양고정 마법저항력 9개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룬세팅 이상으로 취향을 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보통 정석적인 서포터 특성인 0/9/21을 사용하고는 하는데,

위에 명시된 1번룬을 기준으로, 저는 4/5/21 특성을 사용합니다.

위 특성에서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짚어보자면

마술 - 이 공략의 핵심과도 같은 쿨타임 감소5%씩이나 제공해줍니다.

          마스터리 4포인트만으로도 왕룬 2개의 효과를 내주기에 정말 좋습니다.

요리의 대가 - 비스킷은 사용 즉시 20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기에, 교전 시 실피로 생존하는데 도움을 주고는 합니다.

소환사의 통찰력 - 탈진과 점멸의 쿨타임을 10%나 줄여주기에, 교전에서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지능 - 이 또한 쿨타임 감소 5%를 제공해줍니다.

욕심 주워 먹기 부유함 산적 - 안그래도 뛰어난 모르가나의 골드 수급력을 더 높여줍니다.

재빠른 발놀림 방랑자 - 빠른 로밍과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활용에 도움을 줍니다.

올 AD조합 상대용의 2번룬을 사용할 경우에는

방어 특성에 고참병의 흉터와 파괴전차가 탱템과 시너지를 내며 생존력 증가에 큰 도움을 줍니다.

쿨타임 5%를 포기하더라도 좀 더 탱키한 모르가나를 원하신다면 0/16/14 특성을 추천드려요.

0/16/14를 사용할 경우에는 원래의 방어 9포인트에 강건함 저항력를 3포인트씩,

그리고 아군과 적 챔피언 상황을 봐서 남은 1포인트를 억압 이중 갑옷 회피술 이 셋 중에 하나에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haust(탈진)이 갱호응, 생존력 증가, 상대 딜러의 무력화 등 효율이 너무 좋기에 기본적으로 Exhaust(탈진)를 사용합니다. 

Exhaust(탈진) 대신 Ignite(점화)를 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에 크게 위협되는 딜러가 존재하지 않거나, 혹은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을 때

2. 아군에 Ignite(점화)가 한 명도 없고, 적이 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 등의 괴랄한 회복스킬을 보유한 경우

3. 상대 서폿이 Soraka(소라카)인 경우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스킬의 경우, 기본적으로 3레벨까지 스킬포인트를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한 개씩 투자해줍니다.


1레벨: 많은 공략에서 중시하듯, 상황을 봐서 찍도록 합니다.


        아무 일 없이 라인에 도착했다면, 라인푸쉬와 돈 수급에 도움을 주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찍습니다.


        인베 및 인베방어를 하게 될 경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찍어주세요.


2레벨: 일반적인 경우에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찍어 2레벨 싸움을 용이하게 하고, 


        1레벨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찍었다면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찍어주세요.


        다만 적 서포터가 Leona(레오나), Braum(브라움)Blitzcrank(블리츠크랭크)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 일 경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찍습니다.


        이유인 즉슨, 2레벨에 아군 원딜이 물렸다는 가정 하에 똑같이 Morgana(모르가나)가 적 원딜에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맞춘다 한들


        위에서 언급한 서포터들의 CC기가 더 강력하기에 아군이 손해를 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2레벨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찍고, 적 서포터의 CC기를 상쇄시켜 원딜을 보호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후 스킬 트리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선마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선마 두 개로 나뉘게 되며,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선마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실드 선마를 하는 경우
1. 상대 서폿이 하드 CC기 위주의 서포터일 경우

   Leona(레오나)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둘은 CC기가 빠지게 되면 잉여가 된다는 특징이 있는데,

     스킬이 Eclipse(일식) 밖에 없는 Leona(레오나)와 Rocket Grab(로켓 손)그랩이 없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를 상상해보시면 될 듯 해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선마를 하게 되면 6레벨까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3포인트를 투자하게 됩니다.

     3레벨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의 총 실드량은 210인데, 이는 (주문도둑의 검)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로부터 얻는 AP계수와

     마법저항력을 통해 감소하는 데미지까지 고려했을 시
     
     Leona(레오나)의 1레벨 Zenith Blade(천공의 검) (60)와 Solar Flare(흑점 폭발) (150)의 데미지를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홉수할 때까지" 유지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의 특성상,

     Leona(레오나)가 AP룬을 들고 오거나 Zenith Blade(천공의 검) 선마를 하지 않는 이상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뚫을 수 없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도 마찬가지로, Static Field(정전기장)의 1레벨 데미지가 250이라고는 하나

     36 마법저항력 (기본 30 + 6레벨 기준 룬 6) 으로 인해 26% 감소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는 뚫리지 않습니다.
 
     Morgana(모르가나)의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는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홉수할 때까지" 유지가 되는데,

     따라서 일반적으로 1레벨 실드량을 예상하고 풀콤보를 쏟아붓는 레오나나

     Static Field(정전기장) - Rocket Grab(로켓 손)로 변수를 노리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를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Thresh(쓰레쉬) 역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E)선마를 통해 평타 - Flay(사슬 채찍)로 실드를 뚫고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등의 스킬콤보를 차단할 수는 있으나,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의 존재와 장거리 평타딜을 꾸준히 넣어줄 수 있다는 점 등 변수가 많기에 완벽하게 카운터칠 수는 없습니다.
 

2. 상대 정글러가 AP이고 봇라인에 자주 출몰할 경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의 주된 목적은 CC기로부터 아군을 보호하는 것인데, 


     적 정글러에게 쉽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가 파괴된다면 그 뒤에 이어지는 CC기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3. 적 미드라이너가 AP챔피언이며 봇라인에 활발하게 로밍을 오는 경우


   - 2번과 비슷한 맥락이나, 이 경우는 CC를 막는 것 보다는 봇에서 로밍으로 인한 소규모한타가 벌어질 시


     높은 실드량과 짧은 쿨타임으로 데미지를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함입니다.


4. 적 미드라이너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인 경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선마를 통한 빠른 쿨타임과 높은 실드량을 통해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궁극기로부터 많이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속박 선마를 하는 경우
1. 무난한 게임일 경우

   - 여기서 무난한 게임이란 "아군 라인들이 다 우세하거나 아군 봇이 적 봇보다 기량이 뛰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적 서포터가 하드CC기 서포터라 하더라도 플레이가 미숙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마스터를 하여 라인전에서 찍어누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2. 활발하게 로밍을 다니며 다른 라인에 힘을 보태고 싶은 경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는 포인트를 투자할 수록 데미지와 속박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제2의 정글러처럼 로밍을 다니며 적을 잘라먹으려 한다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선마가 좋습니다.

간단하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를 하는 경우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선마를 하는 경우를 요약해보자면

게임이 무난하고 초중반 단계에 힘을 싣고 싶다면 속박 선마,

적 서포터가 하드CC 챔이거나 아군 원딜이 왕귀형 캐리챔이라 후반을 도모해야 할 때는 실드 선마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6레벨 이전에는: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 속박이 맞은 경우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


                   2.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 및 유도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6레벨 이후에는: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 점멸이나 생존기 거리를 감안해서 속박에 맞은 타겟에게 붙고 -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2.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 기절이 풀릴 때 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사이사이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을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1. Morgana(모르가나) 서포터의 장점 중 하나가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통한 골드 수급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의 마나소모량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상대 원딜과 서폿이 붙어있을 때 등 (주문도둑의 검)의 3스택을 한 번에 터뜨릴 수 있을 때만 사용해주세요.


2. 데미지가 미세하다고는 하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 밟고 있으려는 사람은 없습니다.


   Morgana(모르가나)가 서포터라면 골드를 주기 싫어서라도 때문에 더더욱 기피하게 되죠.


   이 점을 십분 활용하여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먼저 사용하여 상대에게 움직임을 강요하고, 


    그에 맞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날리면 명중률이 상당히 좋습니다.


3. 앞서 말씀드린대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는 (주문도둑의 검)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 (서리 여왕의 지배)와 궁합이 정말 좋습니다.


   (주문도둑의 검)의 스택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적이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조금이라도 밟게되면 즉각 골드가 벌리기 때문인데요,


   이 점을 이용해서 의심이 가는 부쉬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W)를 깔아주시면 간단하게 적의 매복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드가 벌린다면 적이 있다는 것이고, 돈이 벌리는 속도로 적이 한 명인지 여럿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위의 아이템 트리는 일반적인 경우의 게임 기준입니다.

- 핵심 아이템인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필수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정해진 순서는 없고, 상황을 보면서 더 낫다고 판단되는 것을 먼저 올려주세요.

  → 더 이상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는 필수 아이템이 아니며, 올 AD조합을 상대할 때만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 적이 올 AD일 경우, 적 서포터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등 CC기가 엄청나게 강력하거나 

  적 원딜이 Kog'Maw(코그모) Corki(코르키)가 아니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올리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지난 시즌부터 모르가나를 일반 포함 200여판 정도 플레이하면서 위와 같이 완전 풀템을 맞춰본 건 5판 정도이며,

  평균적으로 돈템+시야석+신발을 제외하고는 풀템이 2개정도 나온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번 혹은 3번 룬세팅을 선택하여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올렸을 시,

  후반에 신발을 상황에 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셋 중 하나로 교체해주세요.

  제 공략대로 하신다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도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 신발은 기본적으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초반에 빠른 로밍이 요구되는 게임이라면 먼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올린 후 나중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번룬을 선택하고 적이 하드 AP조합일 때 극후반까지 게임이 흘러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뽑게 되었다면,

     돈에 여유가 생겼을 시 쿨타임 5%를 포기하더라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팔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리는 걸 추천드려요.

- (주문도둑의 검)는 빠르게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로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게임이 초반 단계에 빠르게 한쪽으로 기울었다면 업그레이드를 안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게임이 길어질 것 같은 경우와 아군 조합이 후반을 도모하는 조합일 경우,

     그 두 가지 경우에는 빠르게 (주문도둑의 검)를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로 업그레이드해줍시다.

     그 외의 경우에는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주문도둑의 검)로 유지해주세요.

- 아이템 빌드에는 (주문도둑의 검) (시야석)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순으로 나열해 놓았으나, 이 세 아이템에 정해진 순서는 없습니다.

  첫 귀환 시 골드 보유 현황과 유불리에 따라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800골드 이상이 있고 게임이 무난하다면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 Sight Ward(투명 와드) Sight Ward(투명 와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 Mana Potion(마나 물약) 혹은  (시야석) Health Potion(체력 물약),

  라인에 더 머물러봐야 할게 없다거나 빠른 로밍이 필요하다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Sight Ward(투명 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가 좋습니다.

  골드가 800미만 500 이상이라면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를 구매하고 남는 돈으로 Sight Ward(투명 와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 Mana Potion(마나 물약),

  400과 500사이라면 Ruby Crystal(루비 수정) Sight Ward(투명 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 그마저도 없다면 템창을 와드와 포션으로 도배를 해주세요.

  → 아이템 순서는 기본적으로 위의 순서를 따르되,

     빠르게 로밍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야석) 전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올려 맵을 돌아다녀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간중간에 Health Potion(체력 물약)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시야석)가 나오기 전이라면 Sight Ward(투명 와드)를 틈틈히 사는 것도 잊지마세요.

- 기본적으로는 장신구는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를 사용하지만, 

  1. 아군 중 3명 이상이 (상급 렌즈 (장신구))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가 있다

  2. 시야석과 신발, 돈템을 제외하고 코어템이 두 개 이상 완성되었다

  3. 적에 Rengar(렝가) Talon(탈론) Twitch(트위치) 등 은신 암살자 챔피언이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는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대신에 (상급 투명 감지 토템 (장신구))를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코어 아이템 
1. 망자의 갑옷

탱커 모르가나에게 이렇게 적합한 아이템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괴랄한 체력 및 방어력 옵션이 생존률을 극대화해줄 뿐만 아니라,

전함 패시브가 궁극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의 활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CS를 챙기지 않는 (주문도둑의 검)류 서포터의 특성상, 평타를 치지않고 돌아다니면서 100 추진력을 유지하기가 쉽기에

교전 때를 제외하면 항상 60의 추가 이속을 얻는 것과 같습니다.

액티브 효과인 강력한 일격이 근접 전용이라 75%의 둔화 효과를 볼 수 없는 건 아쉽긴 하나,

우월한 이동속도로 적에게 접근하여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를 적에게 걸 수 있는 점,

그리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대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감으로서 손해를 보게되는 로밍력 또한 보충해줄 수 있기에 좋은 선택이라 봅니다.



2. 밴시의 장막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흔히들 모르가나 서포터의 코어템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꼽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높은 주문력뿐만 아니라 액티브를 통한 생존력 향상 및 궁 활용에도 도움이 되는 팔방미인 아이템인건 맞습니다.

다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는 것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1. 아이템 총 비용이 3000골드로 서포터가 가기에는 상당히 부담이 된다는 점,

2. 서포터는 CS를 챙기지 않기 때문에 하위템인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 효율이 굉장히 떨어진다는 점,

3. 하위템인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가격이 1250골드일 뿐만 아니라, 하위템이 없기에 구매하기가 까다롭다는 점,

4.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를 맞출 수 있다는 인식이 있는데,

    중후반에 들어서게 되면 적의 폭딜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완벽하게 사용하기가 힘들어지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시전하고 빠르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자니 걸렸던 적의 반 이상은 범위에서 걸어나가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또한 한타가 벌어졌을때, 모르가나가 먼저 물리고 시작한 것이 아닌 이상

적이 아군 딜러들을 제쳐두고 최우선적으로 서포터, 그것도 탱템을 두른 모르가나를 노리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실질적으로 모르가나에게 포커스될 스킬을 한두개라고 가정한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는 것 보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사는 것이 생존과 궁활용면에서 더 도움이 됩니다.

체력과 마법저항력이 크게 붙어있기에 적 AP에 녹아버릴 염려도 더 적기도 하고요.

그러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무조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보다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군이 밀릴 것 같거나 이미 격차가 심각하게 벌어져 있다면 차라리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이유인 즉슨, 코어템이 한두개씩 차이나는 상태에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둘러봐야 궁극기를 쓰기도 전에 죽습니다.

그럴 바에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려서 확실하게 수명을 2.5초 연장시키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를 진형 파괴용으로 사용하는게 나아요.

주문력 옵션으로 깨알같이 아군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 줄 수도 있고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다음으로 2번째 코어로 올리는 것을 추천드리며, 적이 하드 AP 조합이라면 첫 코어로도 적당합니다.



3. 핑크 와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시야의 중요성은 정말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이템을 뽑는 것도 좋지만. 항상 맵에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유지해 주면서 시야장악을 해주세요.



그 외 추천 아이템
1. 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모르가나에게 (미카엘의 도가니)는 "반드시 가야하는 필수 아이템" 이 아닌 "안 가도 무방하나 가면 좋은 아이템" 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스킬은 어찌보면 (미카엘의 도가니)의 완벽한 상위호환입니다.

5레벨 기준으로 쿨타임 여부에 따라 9초에서 15초마다 적의 CC기를 차단할 수 있으며,

또 Morgana(모르가나)가 탱템을 믿고 아군 딜러 앞에 서서 맞아주고 달려오는 적 챔피언들을 속박시켜준다면

애초에 (미카엘의 도가니)를 사용해야 할 각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적 조합에 하드 CC기가 많거나, 아직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활용이 미숙하다고 느껴질 경우엔 (미카엘의 도가니)를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란두인의 예언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기본적인 스텟 옵션이 뛰어나다는 점은 말 할 것도 없고,

액티브 스킬인 광역 슬로우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과 엄청난 시너지를 보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과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의 조합이면 생존기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나 (미카엘의 도가니) 없이는 도망이 불가능하다 보셔도 무방하며,

피격 시 공격속도 감소 패시브 때문에 적으로서는 도망가면서 때릴 수도 없고 안 때릴 수도 없는 난처한 입장이 됩니다.

최근 패치에서 깡 체력과 방어력이 너프되어 핵심아이템에서는 제외하였지만,

취향에 따라서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를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대체하셔도 됩니다.



3. 가시갑옷 Thornmail(가시 갑옷)

룬을 수정한 뒤 3코어로 올려보니 정말 좋더군요.

가격도 2100골드로 보다도 저렴하고, 방어력 100에 반사데미지까지 있어 죽지않는 원동력이 됩니다.



4. 정령의 형상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적 조합에 AP가 3명 이상일 경우 아이템 빌드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혹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Chain Vest(쇠사슬 조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같은 식으로 3번째 탱템으로 가주시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5. 얼어붙은 심장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2번 룬을 선택했을 경우, 버릴 옵션이 하나도 없는 훌륭한 아이템입니다.

탱킹력과 쿨감을 2450골드라는 값싼 가격에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나가 400이 붙어있어 대치상황 및 로밍 시에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궁극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의 특성 상 적에게 붙어야하는 Morgana(모르가나)에게 있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와의 궁합은 최고입니다.

요즘에는 잘 올리지 않습니다. 2번 룬을 선택했을 경우에 간혹 올리기도 하지만,

란두인의 예언 아이템이 최근에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과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로 나누어지고 나서는 그렇게 쓸만하다고 느끼질 못하겠네요.



6. 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마지막 코어템으로 생각해 봄직한 아이템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혹은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과 조합하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사용 시 상대 입에서 더럽다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 아이템이며,

아군에 이니시 수단이 부족하거나, 혹은 아군을 지키는 것 보다 자신이 진입하는 게 더 이득일 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7. 워모그의 갑옷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생존력과 유지력을 괴랄하게 상승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정당한 영광) 처럼 마지막 코어템으로 고려해볼 만 하며,

한타가 오래 갈 것 같거나 포킹전으로 대치가 길어질 것 같을 때, 혹은 적이 올 AD 조합일 때 효율이 좋습니다.



8. 승천의 부적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드문 경우이긴 하나, 중간에 (주문도둑의 검)를 팔고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올려야될 때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올리는 경우의 예시를 들자면

1. 적에 Sion(사이온)Skarner(스카너), Katarina(카타리나)Pantheon(판테온)Fiddlesticks(피들스틱)이 있는 경우

   -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통해 빠르게 궁극기를 피해버리면 이들의 존재감은 확 떨어지게 됩니다.

     (Katarina(카타리나)를 상대할 경우, Morgana(모르가나)로서는 궁극기를 끊어버릴 수단이 없기에

     아군들이 빠르게 Katarina(카타리나)에게서 떨어져서 데미지를 최소화하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적에 Irelia(이렐리아)나 Olaf(올라프)가 있고 성장을 잘해서 아군 원딜/미드라이너가 생존이 힘들다 판단될 경우

   - 이들은 각각 패시브와 궁극기 때문에 CC기가 소용이 없다고 봐야합니다.

     그렇기에 괜히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와 (서리 여왕의 지배)등으로 막으려고 하기보다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로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이 좋아요.

3. 상대 원딜이 Sivir(시비르)거나 서포터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Annie(애니) 등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뽑았을 경우

   Sivir(시비르)의 궁극기나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로부터 이어지는 도주 및 이니시는 정말 위협적입니다.

     똑같이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를 뽑아서 아군이 피할 수 있게끔 도와주세요.

4. 상대 탑/미드에 Lissandra(리산드라)Maokai(마오카이)Hecarim(헤카림) 등 민병대를 이용한 Teleport(순간이동) 이니시가 위협적인 챔피언이 있을 때

   - 3번과 같은 맥락으로, 적이 Teleport(순간이동)를 타는 게 보인다면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로 피해주세요.



9. 쌍둥이 그림자 (쌍둥이 그림자)

존야 항목에서 언급드렸듯이 적과의 성장차이가 심각하게 벌어지게 되면 탱 모르가나는 한없이 무력해집니다.

정말 답도 없이 망한 상황이라면 탱템보다는 딜템을 살짝 섞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현재 여러가지 아이템을 테스트해본 결과, 딜템 중에서는 (쌍둥이 그림자)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쿨타임 감소와 이동 속도가 붙어있어 스펙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쓸만하며,

엑티브 스킬이 와딩을 할 시 잘려먹을 염려를 덜어주고, 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과 연계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중인 아이템
1. 지크의 선지자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2015 롤드컵을 기준으로, Cloud 9 LemonNation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선호하는 코어 아이템입니다.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나, 그렇다고 탱 모르가나와 시너지가 썩 좋은 것 같지도 않습니다.

장점으로는 쿨감과 방어력, 그리고 주문력을 조금씩 값싼 가격에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엑티브 효과가 좀 애매하다는 점인데, 아군 원딜의 캐리력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다는 점은 확실하나

엑티브 사용 시 아군과 "결속"이 되는거지, "사용 즉시 엑티브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

한타가 항상 자신이 원하는 타임에 열리는 것이 아니기에, Gnar(나르)의 궁극기와 같이 타이밍을 잡기가 참 까다롭습니다.

잘 사용하면 나쁘지 않은 아이템인 것은 분명하지만, 

자신의 생존력을 버려가면서까지 이 애매한 아이템을 올려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네요.



최종 빌드
위 내용들을 종합해서 상황별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최종 빌드를 몇 가지 나열해보자면,

1.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

   Thornmail(가시 갑옷) (루비 시야석)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강철의 영약)

2. 상대가 올AD 조합일 경우: 

   (루비 시야석)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Thornmail(가시 갑옷) (닌자의 신발: 민첩성)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강철의 영약) + (정당한 영광)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중 택1 (2번 룬 사용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고려 대상)

3. 상대가 3AP/4AP 조합일 경우:

   (정당한 영광) (루비 시야석)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강철의 영약) 

4. 아군에 이니시가 부족한 경우 / 상대가 이니시가 월등하게 좋은 경우: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정당한 영광) (루비 시야석)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대장)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강철의 영약)

5. 초중반에 극심하게 망한 경우:

   (쌍둥이 그림자) (루비 시야석)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강철의 영약)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룬과 아이템을 이 공략대로 탱커처럼 가게 되면 딜이 상당히 빈약해집니다.

적 원딜을 노려봐야 소라카의 힐로 인해 소용이 없고,

속박이 투사체가 느린 논타겟이기 때문에 후방에 빠져있는 소라카를 노리기도 쉽지 않아요.

상대 봇듀오보다 기량이 월등히 좋은 것이 아니라면, 라인전을 일찌감치 포기하고

빠르게 로밍을 다니며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추천드립니다.

굳이 라인전을 이기고 싶다면 탈진 대신에 점화를 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카르마
잘하는 카르마라면 모르가나가 속박을 날려도 이속 증가 및 실드로 잘 피해다닙니다.

똑같이 블랙실드로 카르마의 Q짤을 막으려 해도,

쿨타임 면에서 상대가 되지도 않을 뿐더러 데미지가 워낙 강력해 실드를 뚫고 들어옵니다.

죽지만 않고 버티면서 후반을 바라보세요.

한타기여도는 모르가나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애니
6레벨 이전까진 무난합니다.

그러나 궁극기를 배우고 나면 상당히 껄끄러워지는 것이,

티버가 투사체가 아닌 즉발성 스킬이기에 모션을 보고 실드를 걸어주는게 불가능할 뿐더러,

예측으로 실드를 미리 걸어주게 되면 쿨타임이 도는 동안 아군은 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교전 시 애니를 최우선으로 노리도록 하고,

속박이 맞으면 진입하는 아군에게 실드를 써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듯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실드 선마를 하게 되면 라인전 단계에서 레오나의 존재감을 삭제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레오나를 상대할 땐 원딜의 뒷쪽에 포지션을 잡고,

실드로 CC기들을 상쇄시켜주면서 들어오는 레오나에게 속박을 걸고 패주세요.

이 패턴만 유지하다보면 레오나는 W를 켜고 평타를 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게 없어지며,

속박-궁극기 연계를 통해 역관광을 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말려버린 레오나는 한타에 들어서도 존재감이 0에 수렴합니다.

상대 봇듀오가 만만해보인다면 원딜 옆쪽에 포지션을 잡고 먼저 싸움을 거셔도 무방합니다.

(스킬 항목 참조)
블리츠크랭크
레오나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원딜의 뒷쪽에 포지션을 잡고,

날아오는 그랩들을 실드로 막아주시면 블리츠 역시 존재감이 사라지게 됩니다.

블리츠가 생각이 있다면 라인전에서 할 수 있는게 없기에 자연히 로밍을 선택하게 될텐데,

이 때는 신발을 업그레이드하여 맞로밍을 통해 이득을 취해주시면 됩니다.

적 원딜이 못한다고 느껴질 시에는 예상 로밍 동선에 와드를 박아주신 후에

봇을 강하게 압박하여 킬을 내고 빠르게 타워를 철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모르가나의 부재 중에 아군이 그랩을 당할 수도 있기 떄문에,

항상 와드를 통해 시야 장악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 항목 참조)
타릭
타릭의 존재가치는 타게팅형 단일 스턴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모션이 선명하고 시전 후 스턴이 걸리기까지 시간이 있기에,

모르가나의 블랙실드로 대처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위에서 챔피언 상대법을 어느 정도 적어놓았기에 우선 이 항목은 보류해두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CC기 위주 서포터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 선마를, 딜 위주 서포터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선마로 상대한다고 보시면 되실 거에요.

추가적으로 상대법 알고싶으신 서포터나 원딜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확인 후에 해당 항목에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 게임을 하던 중 한 분이 모르가나는 AP계수가 높으니 딜템을 가는 것이 이득 아니냐고 그러시더군요.


  모르가나의 계수가 QWER 순서대로 0.9, 0.22, 0.7, 1.5로 타 챔피언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은 분명합니다.


  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통한 잘라먹기나 짧게 벌어지는 소규모 전투에서는 딜템 모르가나가 확실히 유리합니다.


  그러나 후반이 되어 한타의 비중이 커지면 커질 수록, 


  탱템 모르가나가 딜템 모르가나보다 딜 측면에서도 앞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를 예를 들어보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의 총 계수는 1.5로, 16레벨 기준으로 흥해서 아이템이 (서리 여왕의 지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AP 250)가 나왔다고 가정하면 


  마법저항력을 무시했을 시 이론상으로 1000이라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기본데미지 625 + 계수데미지 375).


  그러나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의 데미지는 총 두 번에 걸쳐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인데요,


  처음에 20% 둔화와 함께 150/225/325 (+0.7AP), 3초 뒤에 기절과 함께 150/225/300 (+0.8AP)가 들어갑니다.


  아이템 설명에서 말씀드린 대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렸다 한들 물몸 서폿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를 3초 유지하는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 후 빠르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을 사용한다면 보통은 Morgana(모르가나)가 경직상태인 2.5초 동안 적은 걸어나갑니다.


  그렇다고 3초를 유지하려 최대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늦게 쓰려하자니,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를 사용하기도 전에 끔살당하고는 합니다.


  결국 딜템 모르가나 (AP 250)는 아군 원딜을 물러오는 브루저에게 1인궁을 사용하는게 아닌 이상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를 사용 시 첫번째 데미지, 즉 475 (기본데미지 325 + 계수데미지 150)밖에 넣을 수 없습니다.


  반면 탱템 모르가나는 계수데미지가 전무하나, 궁극기를 3초간 유지해서 기본데미지를 625를 다 넣을 수 있죠.


  이는 딜템 모르가나보다 150 더 높은 수치이며, 또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R)의 꽃인 광역 기절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똑같이 16레벨 기준으로 한타가 길어져서 30초간 지속되었다고 가정해봅시다.


  쿨감세팅이 없는 AP 250의 딜템 모르가나는 30초간 총 두 번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사용하게 되는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 한 번의 데미지는 525 (기본데미지 300 + 계수데미지 225)로 총 10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쿨감 40%를 갖춘 AP 0의 탱템 모르가나는 30초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네 번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미지 면으로도 1200이라는 수치로 딜템 모르가나를 능가할 뿐더러 (기본데미지 300 * 4),


  적 하나를 무려 6초나 더 속박시킬 수 있습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와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포터 주제에 단단해서 잘 죽지도 않는 것이, 원딜 옆에 서서 9초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E)를 걸어준다는 게


  상대하는 적 입장에서는 정말 눈엣가시같은 존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뒤에서 사려야만 하는 딜템 모르가나와는 달리 앞에서 탱 역할을 수행하며 꾸준히 평타를 칠 수 있기에,


  후반에 100 가까이 되는 AD의 평타로 꾸준하게 깨알같은 데미지를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얼핏보기엔 트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탱템 모르가나 직접 해보면 생각이 바뀌실 거에요.


- 반응이 괜찮으면 꾸준히 내용 추가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원하는 내용이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인증


현 계정 - 시즌 5 플레티넘 2



      

옛 계정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시즌 4 다이아 5 





저티어~다이아5 구간까지도 괜찮게 먹힙니다.

지난 시즌 전적은 스크린샷을 찍어둔 게 없어서 올릴 수가 없네요. 죄송합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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