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븐을 자주하는 흔한 롤 유저입니다!
리븐에대한 이해도, 적지 않다 생각하구요. 아직 최상위 티어와 대결은 해보지 않았기에 조금은 자신감이 없지만 나름 잘 써먹고 있어서 공략 한번 적어봅니다.
필자의 리븐공략은 주로 하위티어에서 쓰는 공략이므로 난 이미 리븐을 잘 알기 때문에 좀더 수준높은 공략을 원하신다면 과감하게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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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1
- 방어 +1x1
- 체력 +8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쿨감소 -0.83%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1
- 공격력+3.2
- 방어+5.26
- 체력+8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0.83%
룬은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
하나는 AD챔프 상대
하나는 AP챔프 상대
AD 챔프를 상대할때는
빨강
고정 공격력을 박아줍니다. 빨강룬에 고정공격력 말고는 박을 룬이 없다 생각이 드네요
노랑
고정방어를 박아줍니다.
파랑
파랑에는 쿨감 6개와 성장마저 3개를 박아줍니다. AD를 상대할때는 마저가 필요없다 생각이 듭니다, 허나 극후반부에 미드라이너나 서포터들의 스킬이 AP일 경우가 많기때문에 3개는 성장마저로 박아줍니다.
왕룬
왕룬에는 방어 1~2개와 공격력 1~2개를 박아줍니다.왕룬에서 한개~두개로 메꿔줍시다. 조금 자신이없으면 방어 2개를 자신있으면 공격 2개를 써주세요.
다음은 AP 챔프를 상대해야 겠죠.
AP챔프를 상대할 때에는
빨강
빨강은 AD상대와 마찬가지로 공격력을 써줍니다.
노랑
노랑에는 고정체력을 박아줍니다. AP의 평타딜이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스킬딜을 체력으로 커버하는것이더 나을거 같다 하는 필자의 생각이니 다르게 생각하시면 취향대로 들어도 좋습니다.
파랑
파랑에는 고정마저를 박아줍니다. 고정마저로 라인전에서 더 쉽게 이득을 챙길 수 있겠죠?
왕룬
왕룬에는 고정공격력 박아줍시다. 기본적으로 AP 챔프들이 AD 챔프에 비해 원거리이고, 체력이 약한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딜로 찍어 누릅시다.
필자는 이러한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나 다른 룬이 좋으시다면 룬은 취향이기에 자신만의 룬을 사용하시고 저의 룬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필자의 공략에서 가장 특이한 점이라 하는것은 바로 마스터리 입니다.
필자는 누가오든 15/15를 사용하는데요.
룬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공격력이 낮지 않습니다. 해서 타 공략의 21/9/0 보다는 15/15/0 을 통하여 탱키함에 조금더 포인트를 줬습니다. 마스터리 역시 개인취향이지만 리븐 플레이시 저의 마스터리는 한번 권해드리고 싶을정도로 좋다 생각이 듭니다.
점화, 그리고 점멸 이 두스펠은 약간 부족한딜링, 를 통한 순간적인 cc기까지. 정말 좋다고 생가가 합니다.
간혹 같은 뛰어난 기동성을 가진 챔피언이 있다면 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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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스킬은 근거리와 원거리 상대에 따라 선마 순서가 다릅니다. 원거리일경우 위에 대로 하시면 되지만 근거리일 경우는
리븐은 정말 다양한 스킬 콤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는 하위티어 전용 공략이기 때문에 '평캔' 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선에서 스킬콤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필자는 가끔 합니다 평캔...)
우선 진입이 있습니다. 리븐은 근거리의 상대와 원거리 상대의 진입법이 다른데요. 우선 근거리 챔프를 상대할때는 진입을 의 첫타로만 합니다. 그리고는 로 기절을 한번 걸어주시고 로인한 추가딜링 그리고는 로 빠져줍니다.
이러시면 스킬로인한 기절과 3타로 인한 에어본에 의해 거의 일방적인 딜교환이 성립이 됩니다.
다음은 원거리를 상대해야겠죠. 원거리는 나 로 진입을 합니다. 우선 때리려면 닿아야죠 적은 원거리고 나는 근거리니까요. 해서 원거리를 상대할 때에는 스킬을 먼저 찍어주는 겁니다. 딜링을 로 우선 해야 하니까요.
스킬에 대해서는 자부합니다 이상이 없다 생각이 듭니다.
다들 아시는 거겠지만 은 모션캔슬이 됩니다. 킬각, 한타페이지 일때 을 잘 활용하셔서 와 함께 들어가 킬을 노립시다.
필자는 의 사용을 거의 하지않습니다, 구매조차 하지않구요 허나 제가 하나 아는 팁에는 사용 후 바로 를 시전하시면 모션이 캔슬되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필자는 아직 의 활용을 알려드리지 않았습니다. 을 하실줄 아신다면 당연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빌드는 따로 없습니다. 허나 필자는 를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를 갑니다. 깡딜이 좋은면도 있고 생존력 또한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허나 은 에 뒤쳐지는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가시기 바랍니다.
허나 와 를 동시에 가시는 분이 있는데 이건 반대합니다.
와를 동시에 가시게 되면 탱템을 사는 공간이 하나 줄어드는데 리븐은 딜만 넣을수 있는 챔피언이 아니기때문에 와를 통한 극딜 템트리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리븐은 딜과 탱을 겸비한 챔피언입니다. 스킬을 통해서만 탱을 하는건 잘못된 생각이라 감히 비판을 해 봅니다.
적팀의 포커싱을 자신에게만 맞춰 놓아서 생존이 극히 힘들다 하시면 나 를 가셔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셔야합니다. 적팀의 조합을 항시 생각하셔서 가시면 좋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은 고정데미지에 무척 약합니다. 체력이 적기때문이죠. 위에 보시면 리산드라를 빼고는 전부 고정데미지를 사용하는 챔피언 입니다. 고정데미지를 스킬로 씹는다는거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허나 리븐은 손만 좋으면 어느 챔피언이든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뭐 리븐뿐만 아니라 어느 챔피언이든 손의 차이가 나면 이길 수 있지만 리븐은 그런 부분에서 좀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죠.
카운터는 자신이 라인전 에서 나오는 '실수'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리븐은 6렙 전에 킬을 내면 다음번 6렙 이후에 바로 싸움을 거셔도 됩니다. 리븐이 갓 6렙이 됬을때에는 거의 모든챔피언보다 강하다 생각합니다. 에의한 스킬 및 평타의 사거리 증가도 있어서 진입하기 쉽고, 스킬이 공격력을 올려주어 스킬,평타의 데미지가 극대화되고 스킬또한 데미지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가지 팁을 좀 드리자면 스킬은 피좀 빠진다 싶으시면 그냥 쓰셔도 됩니다. 스킬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풀피에서 반정도 피가 빠진다 싶으시면 바로 쓰셔도 괜찮습니다.
라인에서 밀었을때와 당겼을때의 딜교환 방법이 크게 다릅니다. 당겼을때는 미니언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시면서 스킬에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반면에 밀었을때는 을 통해 일반적인 딜을 넣으시고 스킬을 통해 날아오는 타워의 데미지를 막고 남은 를 이용해 확실하게 빠져서 적 챔피언의 후속딜을 막아줍시다.
라인전에서의 진입타이밍은 어느 라인이든 다 같습니다. 적이 미니언 '막타'를 먹을때 들어가시고 적팀에게 대포미니언이 있다면 딜교환은 가능한 하지 않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조금 부족한 공략이였습니다만 끝까지 읽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다른 의견이나 도움을 주실 분들은
LOL 'S0심하네' 닉네임으로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0심하네 닉네임의 0는 알파벳 o가 아닌 숫자 0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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