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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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3 (+103) | 2364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1 (+3.5) | 120.5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5) | 15.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3.7) | 98.9 | 마법 저항력 | 29 (+2.3) | 68.1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체력 재생 +0.27x3
- 마법 저항력 +1.34x6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체력 재생+0.81
- 마법 저항력+8.04
정글을 도는 문도 박사의 룬은 탑을 서는 문도 박사의 룬과는 약간 다릅니다.
표식에는 공격속도룬을 드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문도 박사는 (타오르는 고통)과 (피학증)을 통한 근접딜로 정글몹을 사냥하는데, 공격속도룬은 이와 시너지가 좋은 편입니다. 특히 잃은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들어가는 피학증을 위해서 공격속도룬을 들어줍니다.
방어룬은 인장에서 필수적입니다.
정글몹이 주는 피해는 물리피해이기 때문에 초반 정글링이 힘든 문도 박사에게 방어룬은 가히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한타 시 원딜의 딜을 견뎌내기에 안성맞춤인 룬입니다.
문양은 체젠룬과 마저룬을 들어줍니다.
체젠룬을 드는 이유는 체력관리가 힘든 6렙 이전 정글링에 힘을 보태어주기 위함이고 나머지 룬은 마저룬이나 쿨감룬을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격속도룬과 체젠룬, 정수에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두 개의 선택 모두 정글링에 도움을 위해 드는 룬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룬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음을 명시하시고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정글 속도를 높여주기 위한 특성인 4/23/3입니다.
정글을 통한 성장 뿐만 아니라 후반까지도 유용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특성은 이렇게 배분합니다.
마스터리 역시 룬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특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문도에게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숨돌리기는 꼭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러에게 기본이 되는 스펠입니다.
강타가 없는 문도 박사는 정글을 돌 수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 주로 육식형 정글러들이 카운터 정글을 위해 드는 스펠입니다. 문도 박사는 잡식적인 성격을 약하게
가지고 있지만 초반 육식형 정글러들과의 싸움에는 불리하기 때문에 잘 들지 않습니다.
: 마스터 이와 같은 스플릿 푸쉬에 특화된 챔프들이 사용하는 스펠입니다. 라인커버 후 한타 참여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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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는 (Q)로 먼저 때려준 뒤, 다가가면서 나머지 스킬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평타도 매우 중요하니 꾸준히 치셔야 합니다. (R)을 아끼지 말고 바로바로 써서 정글링 속도를 유지합니다.
탑 문도 박사와는 다르게 (피학증)을 먼저 찍어줍니다.
그 이유는 (오염된 대형식칼)로 소모되는 체력이 초반 문도 박사에게 꽤 크며 데미지의 효율도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오염된 대형식칼보다는 피학증을 찍음으로 피 관리가 힘든 점을 역이용하여 정글몹에게 주는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문도 박사는 빠른 정글링을 통해 후반을 도모하는 성장지향형 정글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이 적합합니다. 만약 소규모 난전이 자주 발생하거나 극후반으로 갈 경우 (추적자의 검: 돌격병)으로 바꿔주는 것도 긍정적입니다.
갱킹이 날카롭지 못한 문도 박사는 어설픈 갱킹보다는 시야장악 위주의 플레이가 적합합니다. 적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해서 아군의 라인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고 정글링을 통해 레벨링으로 한타 존재감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와드 구매가 요구됩니다. 무조건 많이 사는 것보다는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낼 수 있는 위치에 박아 카운터 정글과 갱킹을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와드를 산 후에는 (예언자의 렌즈)로 꾸준히 상대 와드를 지우면서 시야 싸움을 합니다.
무엇보다도 템트리는 유동적이어야 하며, 상황에 대한 판단이 힘들다면 팀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녹턴은 궁극기를 이용해 갱킹을 성공시킬 확률이 높은 챔피언입니다. 돌진기나 순간이동이 없어서 역갱을 치기도 어려운 문도 박사에게는 정말 골칫거리입니다. 딜이 강력한 편이므로 아군 중 심하게 밀려진 라인에게 위험핑을 찍어줍니다. 여유가 된다면 역갱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긴 하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팀원에게 항상 조심할 것을 상기시킵시다.
녹턴과 비슷한 이유로 렉사이도 힘든 편입니다. 렉사이의 스킬들은 갱킹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땅굴이 보일 때마다 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카운터 정글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강 주변 시야 확보에도 힘 써야 합니다.
무조건 갱킹과 카운터 정글을 하는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게임을 터트려야 하기 때문에 종횡무진 라인을 휘젓고 다닐 것입니다. 깜짝 상자로 인해 킬 주기 십상이기 때문에 만난다면 빠르게 도망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투명 감지 와드를 팀원들에게 권유하여 은신을 이용한 갱킹을 방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는 초식형 정글러이기 때문에 정글링을 계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경써야할 점은 레벨링이며 동선 낭비를 줄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딜이 쎈 편은 아니나 한타 때 까다로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형적인 초식형 정글러로 손 꼽히는 아무무입니다. 아무무도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정글링을 통해 성장하나, 붕대를 이용해 갱킹을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극기를 이용한 광역 CC기로 한타 때 큰 역할을 하는 챔피언이니 카운터 정글이나 기습적인 갱킹을 통해 역으로 성장을 방해합시다.
마찬가지로 초식형 정글러입니다. 상대 정글러가 스카너라면 일단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카너의 스킬은 근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오염된 대형식칼 사거리만 유지하면 마주칠 때 그다지 위협적인 상대는 아닙니다.
블루팀 기준으로는 돌거북, 레드팀 기준으로는 심술 두꺼비를 리쉬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다만 과도한 리쉬는 선 2렙 딜 교환에서 손해를 보게 만들기 때문에 평타 3대 정도를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또한 피가 300이하로 떨어진 상태에서 정글몹을 잡는 것은 힘듭니다. 귀환하셔서 정글몹에게 처형당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돌거북과 붉은 덩굴 정령, 칼날부리와 어스름 늑대 혹은 심술 두꺼비와 푸른 파수꾼, 어스름 늑대와 칼날부리처럼 4개의 몬스터를 처치하고 귀환하면 마체테의 검 상위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나옵니다. 체력 물약과 와드를 챙겨서 나머지 버프를 먹고 탑 갱킹 또는 바위게 처치로 시야 장악을 합니다. 무리한 갱킹은 삼가하며 궁극기가 생기기 전까지는 매우 약한 챔피언이므로 카운터 정글이 왔을 때는 지원 요청을 합시다.
정글링을 통한 레벨링이 어느 정도 되었다면 드래곤이라는 오브젝트를 두고 대치를 하게 됩니다. (상대 정글러의 위치 파악이 된다면 궁극기가 생긴 후 홀로 드래곤을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만 위험부담이 강합니다.) 탱커로서의 역할은 하되, 아직 완벽한 탱커는 아니기 때문에 논타겟팅 스킬은 피해줍시다.
핵심아이템이 2개 이상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라인을 돌아다니며 갱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은 탑에서의 문도 박사와 비슷합니다. 다만 이니시에이팅의 부재로 인한 단점이 있기 때문에 진형이 파괴되지 않도록 앞장서서 상대의 딜을 받아줍니다. 내셔 남작과 드래곤을 처치할 때 강타를 잘 쓰는 것은 정글러의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추적자의 검을 가지고 있다면 원거리 딜러에게 사용하여 카이팅을 방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이니시에이터가 있다면 그 챔피언에게 쓰는 것 역시 바람직합니다. 비록 탑 문도 박사보다는 덜 튼튼하지만, 정글 문도 박사 역시 어느 정도 딜이 나오면서 튼튼하기 때문에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후 추가 예정
문도 박사는 컨트롤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아닙니다. 괴물같은 체력과 데미지, 피 수급으로 후반 한타에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는 문도 박사가 더 많은 인기를 얻기 바라며 즐거운 롤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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