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삐는 룬과 마스터리보다는 아이템을 뭘 가느냐에 따라서 아주 천차 만별로 달라지는 캐릭입니다.
자신이 하려는 뽀삐가 뭐냐에 따라서 갖춰야하는 아이템이 달라지고
어떤 아이템트리를 선택했냐에 따라서 궁사용법도 달라집니다.
그러니 일단 아이템 설명에 앞서서 먼저 뽀삐의 종류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뽀삐는 크게
딜뽀삐 / 탱뽀삐 두가지로 볼수있습니다.
뽀삐가 가는 포지션은 보통 탑을 주로 가고 그외엔 정글과 서폿으로 가는데
이 세 포지션 모두 딜뽀삐 탱뽀삐 다 할수있습니다.
딜뽀삐
개인적인 사견이지만 딜뽀삐가 아주 재밌습니다.
그래서 전 옛날 탱뽀삐가 유행할때도 꿋꿋하게 노말에서 딜뽀삐를 즐겼죠
하지만 요즘은 또 딜뽀삐가 좀 먹어주는것 같네요
딜뽀삐의 장점은
궁을 쓸때 그 시간동안 한타력이 폭발합니다
궁 시간이 6/7/8초 인데 궁자체가 무적의 성격이 강하다보니 딜뽀삐의 약한 몸따윈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데미지도 안들어가는데 딜도 개쌔죠 후반 한타에서의 8초는 한타 정리하기 충분한 시간입니다.
딜뽀삐가 그 시간동안 한두명 잡는건 일도 아니에요
여러명을 잡지 않더라도 상대 한명만 미친듯이 잘커서 날뛰면 기냥 손쉽게 잡아버릴수 있습니다.
혼자 20킬? 아무 상관 없습니다. 딜뽀삐한테는요
(사실 뽀삐궁은 아무무 카서스 궁보다 훨씬 더 한타에서 파괴력이 강한데 상대뽀삐 궁쿨때 싸우자는 소린 안합니다. 왜? 모르니까!)
그리고 뽀삐의 약점을 보완할수 있는 유틸성 아이템이 공격아이템 쪽에 많습니다.
그럼 단점은 무엇일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딜뽀삐는 궁의 의존도가 강합니다.
궁이 없을때 취약하다는 소리죠
뽀삐의 패시브는 딜뽀삐라도 초중반에 아주 강력하지만
적 딜러들이 템을 뽑기시작하면서 후반으로 넘어가면 패시브를 쉽게 뚫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궁을 조금만이라도 늦게 쓰면 cc맞고 못쓰고 죽어버리거나 개피로 빌빌대다 궁건애한테 죽는경우도 빈번하고
궁삽질로 인해 궁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경우 역시
약한 몸으로는 q를 많이 박을수도 없고 벽꿍을 하기 위한 무빙의 제약도 심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게임 던지기 쉬워요 ㅋㅋㅋ
탱뽀삐에 비해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습니다.
딜뽀삐의 궁 사용법 으로는
우리편에게 달라붙은 적 부르저나 이니셔에게 궁을걸고 적 딜러진에게 돌진하면
적 딜러진은 당황해서 뽀삐 몇번 때려보다가 모든 생존기,스펠 다 동원해서 도망가기바쁜데....
그래도 죽습니다. 당하는 입장에선 말도안되고 불합리하다고 느낄정도로요
일반적으론 이게 좋은 사용법이고
적 딜러가 너무너무 못커서 하나도 안아픈데 설상가상으로 cc기까지 없는애다 싶으면
걔한테 걸고 휘젓고 다녀도 됩니다.
상황따라 추뎀이 절실하면 걸고 쫒아도 무방하구요. 옆에 적소라카가 있다던지..
딜뽀삐라도 사고
적 원딜한테 궁걸고 달리는것도 아주 재밌습니다. 제가 아주 좋아하는 방법
딜뽀삐의 아이템트리는 딜템을 가면 딜뽀삐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인피를 가도 딜뽀삐고 데캡을가도 딜뽀삐입니다. 성격은 비슷비슷해요
AD를 올리면 Q가 세지고 AP를 올리면 Q,E 가 같이 세지는 정도의 차이지 그리 크게 차이는 안납니다.
왜냐하면 뽀삐 특성상 극 ad템을 가더라도 q마뎀비중이 커서 하이브리드로 변하고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파가 사라진 지금 극ap템트리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ㅜㅜ
아이템은 탱뽀삐 설명후 각각 쓸만한 아이템을 개인적인 사견으로 설명하는 방식을 취하겠습니다.
탱뽀삐
탱뽀삐의 장점은
위의 딜뽀삐랑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딜뽀삐에 비해서 궁의존도가 낮습니다.
그말은 즉슨 궁이 없어도 어느정도 강합니다. 그것이 왜 가능하냐면
탱뽀삐의 경우는 궁의 무적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단단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한타 지속력이 좋습니다.
그 한타 지속력동안 짧은 q를 많이 박을수 있게되고 단단하기 때문에 벽꿍각을 위한 무빙도 더 쉽게 할수있습니다.
게다가 Q는 최대체력 비례데미지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탱템을가도 일정수준의 딜이 나오게됩니다.
아무리 탱뽀삐라도 극후반에서 패시브는 좀 무력할때가 있지만 그래도 딜뽀삐에 비해서 아주 오래갑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뚜드리 맞고 써도 안늦을수 있기때문에 좀 더 침착하게 궁을 더욱 잘쓸수있는 여지도 많고
순삭당해서 궁못쓰고 죽을일은 없다고 보면됩니다.
그리고 궁이 끝나면? 뽀삐 패시브 쇼타임이 시작되죠
그래서 쉽게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탱뽀삐가 벽꿍각을 더 쉽게 캐치한다는 것에 의문을 가지실수도 있는데요
정확하게는 '쉽다'라는 표현보단 '여지가 많다'라고 표현하는게 맞겠네요
정상적인 상대라면 기습이 아닌이상 뽀삐가 근처에 있으면 벽꿍각을 안내주려 하기 때문에
뽀삐가 평타치는 사이사이 자신도 쳐맞으면서 무빙으로 '억지로' 만들어 줘야 됩니다.
헌데 딜뽀삐의 경우는 위의 저 '쳐맞으면서'가 탱뽀삐에 비해 부담스러울수 밖에 없고
궁쓰는 동안이라면 돌진기로 급하게 써야할때도 있습니다.
(왜냐면 딜뽀삐의 궁시간 1초는 아주아주 소중하고 달라붙고 난 다음이 폭발적이기 때문에
궁 사용후 달라붙는 시간을 최소화 해야되기 때문)
딜뽀삐로 할수있는 벽꿍각은 전부 탱뽀삐로 할수있지만 탱뽀삐이기 때문에 할수있는 벽꿍각이 따로 있습니다.
탱뽀삐의 단점은
이 역시 똑같이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궁 지속시간동안의 파괴력이 딜뽀삐에 비해 조금 낮습니다.
궁의 무적의 특성을 월래 단단한 탱뽀삐로서는 완전히 활용한다보기 힘들구요 증가데미지 역시 마찬가지
다만 cc의 경우는 중요cc 같은경우 궁시간동안 좀 맞아줘도 되긴하지만 역시 단점이 더 크네요
게다가 뽀삐Q의 경우 크리티컬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청난 메리트가 있는것인데
이 엄청난 메리트를 살리지 못하는 것도 매우 아쉽습니다.
아무리 추가체력비례 데미지가 있는들하나 딜뽀삐의 q데미지와 비할바는 아닙니다.
따라서 한번 붙었을때의 파괴력은 딜뽀삐에 비해 약합니다.
만약 상대에 엄청 잘 큰캐리가 있다면 탱뽀삐로는 죽이기도 힘들뿐더러 탱템 아무리 둘러도
패시브고 나발이고 기냥 녹아버릴수도 있습니다.
남이 싼 똥 내몸에 묻히기 쉬워요!
그리고 뽀삐의 단점을 보완할수 있는 유틸성 아이템이 탱템쪽은 좀 부족합니다.
※주의※ 딜뽀삐에 비해 궁파괴력이 약하다는것이지
탱뽀삐궁이라도 다른챔피언 궁이랑 비교하면 비교대상 거의 없습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잘큰뽀삐는 이뽀삐나 저뽀삐나 괴물이긴 마찬가지입니다.
탱뽀삐의 궁 사용법 으로는
우리 딜러진을 물고 늘어지는적 이니셔나 브루저가 싸움을 걸었을때
그 챔프에게 궁을걸고 궁의 증가데미지+우리 딜러진 딜로 잡아내고
숫적 우위로 남은 한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적 브루저가 두명이라면 궁걸고 다른애를 먼저 잡은후 나머지 궁건애를 마저 잡아낼수 있다면 완벽
여기서 궁을 걸고 적 딜러진의 딜을 뽀삐가 받아내주는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적 이니셔에게 우리 딜러가 다 죽는것이 부담되면 이니시를 뽀삐가 당해주는것도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아무무나 말파의 궁을 뽀삐가 받아내고 적 딜러들이 연계딜로 절 때릴때 아무무 말파에게 궁써버리고
팀원과 함께 죽인다음 한타 마무리
그 이니셔나 브루저를 우리 딜러진들이 도움없이 잡아낼수 있을것 같다면
브루저에게 궁을걸고 적 딜러진에게 안겨 적딜러진의 딜로스를 극대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딜뽀삐의 궁사용법과 언듯 비슷해보이지만
딜뽀삐는 브루저에게 궁을걸고 적 딜러들을 죽여버리는거고
탱뽀삐는 쫒아낸다는것이 조금 다릅니다.
단순히 쫒아내는것과 죽여버리는것을 비교하면 당연히 죽이는게 이득으로 보이지만
탱뽀삐는 궁이 끝나도 쓸만하기 때문에 적 딜러진의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의미가 강합니다.
아무리 탱뽀삐라 할지라도 적딜러진이 뽀삐의 딜을 무시하면서 우리 딜러진에게 갈순 없습니다.
다만 조심해야될점이 두가지 있는데
첫째는 궁받은 적 브루저가 너무 빨리 녹으면 안됩니다.
딜러 쫒아내고있는데 갑자기 궁이 풀려버리면 뽀삐 다굴각이 나와 허무하게 죽을수도 있습니다.
우리 딜러진의 능력과 적브루저의 성장정도 각각의 포지션 상황들을 잘 판단해서 궁을 걸어야됩니다.
두번째는 궁받은 적 브루저가 뽀삐 궁쓰는것을 보자마자 뒤돌진하는것 입니다.
뽀삐가 부르저에게 궁걸고 딜러진에게 돌진하면 우리팀원들과 거리가 꽤 멀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자르반이 궁으로 이니시를해서 자르반한테 궁쓰고 달렸는데 뒷 깃창으로 넘어와 절 때리기 시작하면
제 궁시간동안 팀원들이 자르반을 못때리기 때문에 망한궁이 되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뽀삐는 딜이든 탱이든 상대가 보고있는것이 누구인가 파악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드가 우리 원딜만 죽어라 바라보고있다면 제드한테 궁걸어도 되겠죠?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마침 적 딜러가 근처에 있다거나 혹은 내가 좀 잘커서 죽일수 있을거 같을때
적 딜러에게 궁걸고 궁의 증가데미지를 이용해 죽여버린다음 4:5 한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탱템을 갔어도 궁의 증가데미지를 이용하면 훌륭한 딜러로 얼마든지 변신할 수 있습니다.
탱뽀삐가 좋아요? 딜뽀삐가 좋아요?
한타 스타일부터 운영 스타일까지 완전히 다르고
우리팀 조합에따라, 상대팀 조합에따라 누가 얼마나 잘컸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누가 더 우월한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ㅎ
하지만 그런것 보다도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의 뽀삐를 찾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탱템반 딜템 반 섞어도 좋고
에초에 위의 설명한것이 딜뽀삐와 탱뽀삐의 모든것이 아닌데다
저도 모르는 운영방법이나 한타방법등등이 많아요
근데 극딜뽀삐하면 한가지 확실한건
날라다니다가도 순간 한번 실수로 쌍욕처먹고 리폿당할 수 있습니다.
이건 극딜러들이 다 그런가?
아이템 설명
체고조넘 쿨감 15퍼 Q의 핵딜 강화 상황봐서 취향껏 상황봐서 취향껏 빠른 스피드
있고 없고 딜차이 많이납니다
뽀삐에게 필요한 최소 쿨감20%, 권장사양40% 사실 40퍼를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만
이 탱템 저 딜템 가다보면은 모자를때가 많은데다 트포를 코어로 가기때문에 초중반 쿨감이 많이 부족해요
그러니 신발에서 가져오는것이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생각하는 템트리와 룬마스터리에서 쿨감을 넉넉하게 챙길수 있다면
딜뽀삐의 경우 마관신이 매우 적절합니다.
쌍관룬 +
+
의 조합은 Q를 크리없이도 핵폭딜로 만들어줍니다
사실
없어도 있는듯 없는듯한 쌍관룬의 마관을 더욱 의미있게 만들어주는 좋은 딜템입니다.
탱뽀삐여도 쿨감부츠를 추천하지만 닌자타비와 헤르메스를 취향껏 가줍시다.
스피드 스타가 되고싶으면 신속의 장화도 엄청 좋습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투시의 낮은 이속이 뽀삐에게 너무 치명적입니다.
비전투시 빨라지고 싶다면 차라리 신속의 장화를 사는것이 더 좋습니다.
신발 업글은
'민첩성'을 제일 추천하고 유체화를 들었을시 '왜곡' 팀이 지고있거나 정글이라면 '민병대'를 추천합니다.
vs 트포 얼건
얼건이 처음 나왔을때 전 충격받았습니다.
트포갔을때 종종 부족한 마나통을 완벽하게 뽀삐에게 깔맞춤한듯한 마나통
트포엔 없는 쿨감
탑의 수많은 AD 챔피언에게 버틸수 있게해주는 방어력
뽀삐의 추격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슬로우까지
이보다 더 완벽한 뽀삐템은 없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본 써본결과 트포의 깨알 체력,치명타,공속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속'
있을땐 몰랐지만 없을땐 체감이 크더군요
그리고 얼건의 슬로우가 생각보다 쓸모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건은 여전히 뽀삐에게 아주 잘 어울리는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트포가 너무 좋을뿐
탱뽀삐라도 트포는 갖춰주는게 좋습니다만 얼건정도 고려해봐도 좋습니다. 딜뽀삐에겐 비추
앞으로도 지겹게 앵무새처럼 말할꺼지만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요우무
이 아이템을 보죠 공격력과 치명타 쿨감 전부 뽀삐에게 소중합니다.
하지만 저 20이나 되는 방관이 뽀삐에게 크게 쓸모가 없기때문에 아이템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데요
사용효과의 이공속 부스팅이 뽀삐에게 매우 잘 어울리는 이유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크리챙기다보면 쿨감챙기기 어려워져서 저 쿨감이 의외로 좀 꿀입니다.
스태틱
공속같은 경우 사실 뽀삐에게 공속이 크게 중요한 옵션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저냥이지만
인피,트포만으론 살짝 부족한것같은 치명타를 올려주고
고유효과가 성능이 좋고 부족한 라인클리어 능력을 어느정도 보완해줍니다.
이속은 당연히 개꿀
vs 건블 몰왕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마법 공학 총검의 옵션은 뽀삐에게 버릴게 없습니다.
전 옛날부터 데파,총검 빵야빵야를 좋아했기 때문에 이것만 들었는데요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뽀삐 Q뿐만 아니라 벽꿍까지도 주문흡혈이 잘되기때문에 사용효과부터 기본효과까지 효율 킹왕짱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을 보죠
공속 그닥 필요 없습니다.
뽀삐에게 최소 권장 공속은 원할한 평q가 되는정도만 되면 되는데 트포하나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의 공속템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 없는 수준이에요 q와q사이 평타 조금 더 넣을수 있다는 정도지만
그 마저도 상대가 발악하면 원할하지 않습니다.
공격력은 아이템 가격생각하면 너무 낮아요
흡혈은 할 얘기가 많으니 넘어가고
고유지속효과는 사실 좋은지 나쁜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고유 사용 효과가 엄청나게 좋습니다.
추격에 특화된 이속뺏기 지속시간도 3초로 1초 더 깁니다.
그리고 뽀삐는 몰왕 힐로 역관광도 가능하죠
전부 쓰레기같아서 맘에 안드는 아이템이지만 사용효과하나가 너무너무 좋아서 쓸만 합니다.
뽀삐의 흡혈에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선몰왕을 들고 천상계를 가신 분이 라인 유지력을 위해 간다고 하셔서 방송을 봤는데
라인전이 아주 비정상적입니다.
그분의 라인전을 보니까 뭐가오든 대부분 이깁니다. 그리고 열심히 평타를 때려서 라인을 밀어요
라인전 지는걸 봤습니다. 더 가관이더군요
열심히 때리면서 cs챙기면서 흡혈을 하면서 간신히 버티는게 무슨 칼날위를 아슬아슬하게 걷는듯한 묘기수준이더군요
이런거 함부로 따라하면 지구 끝까지 말립니다.
돈 트라이 디스 앳 홈이에요. 허접쓰레기인 저한텐 도저히 가능한게 아닙니다.
초보자들에게도 추천할만한 방법은 아니에요
정상적인 흡혈을 하고싶다면 히드라의 사용효과 흡혈이나 주문흡혈을 맞추는게 더 바람직합니다.
뽀삐의 q는 흡혈이 전혀 되지 않아요 그럼 평타로 흡혈을 해야하는데 라인관리가 똥인 뽀삐는
정상적이라면 타워끼고 먹는경우가 많습니다.
뽀삐는 어떤 챔프를 만나도 라인밀기 쉽지 않습니다. 쉔한테 마저도 밀립니다.
그리고 타워끼고 cs챙기는 뽀삐에게 평타를 많이 칠 기회는 별로 없습니다.
라인전을 이겼다면 들어봄직 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비등하거나 졌을때 자신이 미니언을 얼마나 때릴수 있었는가
돌이켜 생각해보시면 바로 답 나옵니다.
만약 몰왕을 사용하시겠다면 선몰왕보단 나중에 사효를 보고 중후반에 사는것이 좋습니다.
주문포식자
이건 저도 르마님 공략보고 처음 사용해봤는데
AP챔프 상대로 엄청나게 좋더군요. 주문 보호막은 패시브에 당연히 적용 됩니다.
개꿀
티아맷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뽀삐의 약점인 라인푸쉬능력을 완전히 보완해주는템
체력 회복효과도 뽀삐에게 아주 꿀이기때문에
탑뽀삐는 선템으로 가도 좋습니다.
뭔가 라인전이 밀리는것같진 않은데 상대 푸쉬가 너무 하드한경우에 선템으로 질러주시면
cs수급도 원활하고 아주 좋습니다. 급하지 않으면 트포 뽑고 뽑아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탑뽀삐에게 강력추천템
히드라 업글은 여유있을때 하거나 흡혈 필요하면 합시다
무라마나
뽀삐는 마나소모가 큰게 아니라 마나통이 작은거기 때문에
이 템 하나면 마나걱정은 끝납니다. 그리고 후반 데미지뻥튀기까지 우월하죠
가격이 그리 비싸지도 않아서 후반가성비는 말할것도 없고
초반에 라인전이 망하지 않았다면 딜로스 거의 없이 지나갈수 있습니다.
자꾸 싸울때 키는걸 잊어먹어서 저는 가끔만 가는데 가시는 분들은 꼭 키는걸 잊지맙시다.
를 빨리 맞춰주셔야 스택쌓기가 용이 합니다.
포식자 용사 현자
정글템으로는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를 가장 추천합니다. (추적자의 검은 개인취향)
우선 뽀삐 공속에대해 원할한 평q만 되면 된다고 했는데
그건 서폿과 탑일 경우고 정글의 경우는 공속이 정글링에 매우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포식자의 공속이 쓸만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추가 마법 데미지가 꽤 높습니다.
굳이 정글링만 하지 않아도 보통 70이상은 무난히 뽑힙니다. 96까지도 본 기억이 있네요
다음은 용사와 현자인데
현자가 좀 뜬금 없을수도 있는데요 사실 현자가 용사에 비해 멸시받아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먼저 용사의 능력치가 공격력40과 방관10 쿨감10퍼인데
공격력 40과 쿨감10퍼는 좋습니다만 방관10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능력치입니다.
현자의 능력치를 보면
주문력 80에 쿨감20퍼 인데 주문력80 이면 q데미지가 48 올라가고 e데미지는 벽꿍시 64나 올라갑니다.
평타 데미지가 올라가지 않더라도 쿨감10퍼 차이 생각하면 절때 꿀리지 않습니다.
정글링을 비교하는건 용사나 현자나 구린건 거기서 거깁니다. 경비대로 커버하는것이지
거기에 템트리에 총검까지 생각하고있다면 주문력이 올라가는 현자쪽이 더 좋았으면 좋았지
구릴수가 없어요
얼망
이 아이템은 체력을 700이나 주는데 뽀삐가 체력을 뻥튀기하는건 좋은건 아니지만
너무 뻥튀기하는게 안좋다는것이지 이런거 한두개정돈 가줘도 됩니다.
공격력은 아이템 가격생각하면 덤 수준이고
때릴시 슬로우 효과보고 가는 아이템입니다.
꽤 많이 느려지기 때문에 나보다 약한애한테 붙어서 개패듯 패는데 아주 좋은 템입니다.
서풍
이속을 제일 많이 올려주는 공템
공속을 조금 많이 올려주는감이 있지만 쿨감도 있고 강인함도 좋고
공격력도 쪼금 올려주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도 않고
엄청 좋습니다.
승천의 부적
두세번째 코어로 꽤 좋습니다.
고정이속 증가와 쿨감은 당연히 개꿀이고
뽀삐는 모여있을때 팀원들이 라인클리어하는것을
옆에서 손가락빨면서 지켜보고있을때가 많은데
그때 조금씩 돈 들어오는거 보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게다가 무엇보다 사용효과가 너무 쓸만합니다.
이속부스팅만 필요하면 요우무보다 이게 더 낫습니다.
서폿의 경우 산악방벽이 너무 좋아서 오히려 가기 뭐하지만 얘도 충분히 좋고
탑뽀삐가 가면 아주 쓸만합니다.
무한의대검 헤르메스의 시미터 정수약탈자 피바라기
빅뻐킹소드 4천왕들입니다.
가격이 비싸 서폿이나 정글이가기엔 부담스럽고 탑뽀삐가 보통 가게될 템들입니다.
무한의 대검 - 크리가 터지는 뽀삐q를 완성시켜주는 딜템 끝판왕 평범하게 개좋습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cc연계에 녹아내려 궁못쓰고 죽는걸 방지할수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신의 한수가 될수있습니다.
정수 약탈자 - 빅뻐킹 시리즈에 유일하게 쿨감이 붙어있는건 좀 좋습니다.
마나통이 졸렬한 뽀삐에게 정수약탈자의 마나회복의 메커니즘도 그럭저럭 나쁘진 않지만
트포만 있으면 마나부족할일이 그리 잦진 않습니다.
평타 흡혈은 차라리 공속이 빠른 몰왕이 더 낫습니다.
위의 두 아이템에 대한 대체품으로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취향껏 갑시다
피바라기 - 설명할 가치도 못느끼겠지만 혹시나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풀피상태에서의 보호막은 패시브랑 완전 안맞고
우수한 흡혈의 20퍼도 사효 생각하면 차라리 몰왕이 낫습니다.
피 까였을때 라인이나 정글가서 피채우는걸 생각하셔야죠 라고 반문하신다면
말없이 히드라를 터트리겠습니다.
존중해줄수 없는 취향의 아이템
이제 AP아이템을 몇개 설명할텐데요
사람들이 뽀삐에대해 오해하고 있는점을 바로 잡고 넘어가겠습니다.
바로 AP뽀삐는 AD뽀삐에 비해 구리다. 라는 건데요
맞습니다. 물론 저도 AP뽀삐가 AD뽀삐보다 좋다거나 비슷하다고 말하고 싶은건 아닙니다.
다만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AD뽀삐'라는것에 대해 조금 오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AD뽀삐는 단순히 AD템을 가는 뽀삐이지 특성이 AD라는것이 아닙니다.
AD템을 아무리 맞춰도 겜종료시 마법 데미지를 넘을수가 없어요
오히려 마법데미지 중심의 하이브리드 캐릭입니다.
특성까지 고려해서 정확히 말하면 뽀삐는 극AP뽀삐와 하이브리드뽀삐로 나뉩니다
그럼 먼저 AD뽀삐의 딜 매커니즘을 봅시다.
(성격상 하이브리드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그냥 AD뽀삐라 칭하겠습니다.)
e(마법데미지)로 붙거나 벽꿍 그 후 평(물뎀) Q(마뎀) 평(물뎀) 평(물뎀) 쫒아가서Q(마뎀)
일반적인 딜 흐름중 하나입니다.
뽀삐의 물뎀은 평타밖에 없고 ad 관련으로는 w스킬밖에 없으며 딱히 공속증가같은 스킬이 있는게 아니기때문에
평타캐릭은 확실하게 아닙니다.
Q가 계수가 1이니 AD를 올려도 데미지가 올라간다지만
AP는 Q에 0.6이라는 준수한 계수도 있고 E벽꿍은 0.8계수로 아주 강력합니다.
상식적으로 스킬만 가지고서는 AD가 AP의 딜을 넘을순 없어요 그렇다면 저 Q사이사이의 평타에서 AD와 AP의
가치차이가 나뉘어야하는데 Q쿨타임이 길지도 않은데다 벽꿍없이 발악하는 상대에게 Q와Q사이에 평타를
얼마나 우겨넣을수 있을까요? 벽꿍하면? 벽꿍성공시에 AP의 개쩌는 벽꿍계수를 AD가 어찌 이깁니까
AD뽀삐가 AP뽀삐보다 좋다는것이 뽀삐가 AD를 올려서 좋은것이 아닙니다.
AD뽀삐가 AP뽀삐보다 좋은 정확한 이유를 알아야합니다.
그 이유는 Q가 크리가 적용되는 특수성 때문입니다.
트포가 크리티컬을 올려주고 그 위에 크리템 몇개 더 가서 Q의 마뎀이 크리가 터지게되면
AD템이 비로서 AP템의 계수효율을 넘어가게 됩니다.
이것은 반대로 말하면 Q의 크리티컬 특성을 살리지 못하면 AP보다 오히려 딜효율이 떨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지금 뽀삐에게 딜효율이 제일 좋은 아이템트리는
(여기서 지속딜을 강화하고싶으면 쿨감을, 순간폭딜을 원하면 데캡을가서 입맛대로 어레인지가 가능
이것을 AD뽀삐라 할수있을까?)
다른 챔피언이 들면 개트롤같아 보이기만 하는템이 뽀삐에겐 극효율의 딜템이되는 마술
이런 크리특성을 살리지못한 AD템트리는 AP템트리보다 구리다는건가? 개소리같은데?
다시보죠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라는말 기억하시나요
위의 아이템은 그 상황에서 필요한 사용효과와 템의 부가효과를 보고 간것입니다.
'딜효율'이 AP가 더 좋다는것이지 아이템효율이 AP가 더 좋다는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제가 한 설명들은 사람들이
AP뽀삐가 구리다 =AP아이템이 뽀삐에게 구리다 라는 오해를 벗기기 위함이였습니다.
그렇다면
AP아이템이라도 사용효과가 좋으면 가면되는것 아닌가?
맞습니다. 사용효과 뿐만 아니라 고유효과 역시 보고 좋으면 가도됩니다.
이 부분은 뽀삐를 많이 하시는사람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뽀삐는 거의 모든 사용아이템의 사용효과가 잘 어울립니다.
이 말은 AP아이템에도 고스란히 적용 됩니다.
지금 제가 소개해 드릴 아이템은 바로 존야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높은 주문력은 Q와 E데미지 증가로 이어지구요 (Q 72, E 96)
깨알같은 방어력
하지만 무엇보다도
개쩌는 사.용.효.과
말이 필요없습니다. 단돈 3300원에 이 효과를 누려보십시오
070-13##-09#7
지금! 주문하십시오
뽀삐는 궁 끝나고 나 혼자 적들에게 인디안밥 당하고 죽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때 존야로 시간끌면 팀원들의 도움을 받고 살아나는 경우도 많아요
혹은 위험할때 존야로 버티고 2.5초 동안 누구한테 궁걸지 여유있게 고민하시다가
다구리 준비하는 적들에게 빅엿을 먹여줄수도 있습니다.
써보시면 후회 안할꺼라 약속합니다.
구매는 당연히 중후반에
공허의지팡이
Q를 핵딜로 만들어줍니다.
뽀삐는 AD템을 두르든 AP템을 두르든 Q가 핵심딜이기 때문에
상대가 마저를 빵빵하게 맞추면 딜이 낮아지게 됩니다.
보너스로 벽꿍도 당연히 마뎀이고 계수도 좋기때문에 더 세지겠죠?
아주 좋은 아이템
라바돈
,
등등 자신이 AP템을 몇개 갔고 후반에 순간 폭딜을 내고싶으면
가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다만 위의 아이템을 가더라도
을 가주시는게 q딜증폭에 더 도움이 되지만
이미 무대를 맞췄는데도 더욱 딜딸을 하고싶으시거나 혹은 극AP를 하고싶을때 가주면 됩니다.
딜 효율은 제가 장담합니다.
AP에 대해서 거창하게 말했지만 이게 끝입니다.
존야, 공허의지팡이, 건블 이 세개만 보셔도 됩니다.
AP템엔 뽀삐에게 크게 도움되는 사용효과나 특성아이템이 많이 없어요
AD아이템쪽에 많이 몰려있습니다.
그래서 AD 뽀삐가 더 좋음
딜뽀삐의 템사는 팁을 드리자면
AD나 AP는 많이 고려하지 마시고
그 판에서 지금 필요해보이는 사용효과나 지속효과같은 아이템 옵션을 보고 사시면 됩니다.
주의할껀 사용효과 아이템을 너무 많이 사버리면 제대로 다 쓰기가 힘들겠죠?
자신의 능력껏 구매합시다.
그런 다음에 자신이 AP가 좀 높다 싶으면 벽꿍이 강하니 벽꿍각을 좀 더 신경써주시고
무라마나,포식자같은 평타기반의효과 아이템을 갔거나 AP보다 AD쪽이 더 높다면
벽꿍각보단 어떻게든 찰싹 달라붙어서 평타 많이 때리는걸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물론 당연히 둘 다 해주는게 좋겠지만
상황 선택에있어서의 우선순위를 이야기하는것 뿐 입니다.
뽀삐에게는 아이템의 AD와 AP가 오히려 '부가옵션' 입니다.
선 리치베인
사실 AP뽀삐보다 AD뽀삐가 더 좋은 이유는 하나 더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초반 라인전에 있습니다.
초반에는 Q,E 의 쿨타임이 깁니다.
ad는 cs를 더 잘 챙길수도 있고 라인관리에도 아주 필요합니다.
가뜩이나 엄청힘든 뽀삐의 라인전에 초반에 AP를 올려버리면
라인관리도 더 안되고 라인전 맞다이도 더 안되는 총체적 난국이 됩니다.
선 쉰까지는 좋습니다만 그 이후에 AP를 올려버리게되면 답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초반이 괴랄하게 힘들어지고 잘 못크게되고 템도 잘 안뽑혀서 구려지게 되죠
보통 AP뽀삐가 선 리치베인을 가게됨으로서 자연스럽게 생겨버린 인식입니다.
옛날 AP뽀삐는 그래도 초반에 힘들어도 데파를 뽑고나서
'궁-데파' 의 미치광이같은 증뎀 + E-리치베인-Q의 슈퍼 순간폭딜로 보상을 받을수 있었는데
데파가 없어진 지금 AP뽀삐는 사장됬습니다.
AP가 높아도 트포 얼건이 더 좋습니다. 가지마세요
뽀삐의 경우 패시브를 생각해서
체력보단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위주로 맞춰주는게 정석입니다.
하지만 18렙 뽀삐 기본방어력은 전체 챔피언 '1위'에요. W 없이
그런 뽀삐가 체력없이 방어력만 올려버리면
점감효과때문에 역시 비효율적입니다.
그냥 '다른 챔피언이랑 비교해서 체력보다 아머 마방에 조금 중점을 둬야겠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시갑옷 얼심 란두인 선파
가시갑옷 - 공격적 방템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아이템인데요
방어력을 100이나 올려주고 지속 효과때문에 원딜이나 적 AD 들에게 걸고 맞다이하면 재밌어요
마이,트린같은챔프들이 적에 있거나 평타위주 원딜이 있을때 가주면 아주 좋습니다.
체력없이 얼심이랑 가갑을 두개 다사는 행위는 자제하도록 합시다.
얼심 - 역시 방어력을 100이나 올려주고 마나통도 뽀삐에게 나쁘지 않고
하지만 무엇보다도 쿨감 20퍼가 개꿀입니다.
선템인 빙하의 장막이 싼가격으로 초반부터 빠르게 마나통과 쿨감 방어력을 갖출수있는것도
엄청난 장점입니다. 신발을 쿨감부츠 안가고 유동성있게 갈수있는것도 장점
란두인 - 아머 마방없이 체력만을 뻥튀기하는게 안좋다는것이지 체력이 있다고해서 안좋은것은 아닙니다.
체력과 방어력의 기본 스펙이 아주 출중합니다.
지속효과와 사용효과 역시 뽀삐에게 모두 매우 잘 어울리는 템
선파 - 개인적으론 아이템의 기본 능력치가 가성비 좀 딸리는것 같습니다.
지속효과가 좋다고 생각하시면 가도 됩니다. 취향템
VS 정령의형상 밴쉬의장막
마법저항이 필요할때 당연히 가야되는 템
체력50 vs 쿨감10퍼 는 당연히 쿨감10퍼의 압승
개인적으로는 정령의 형상을 선호합니다.
다만 주문보호막이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밴쉬가 좋겠죠
개인적으로 밴쉬는 스킬 하나막는게 아주 중요한 딜러에게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탱커는 잡스킬에 밴쉬가 허무하게 벗겨질때가 많아서 별로라고 생각하지만
개인취향껏 갑시다.
수호 천사
보통 지속효과를 보고 가는 수호천사입니다.
뽀삐 특성상 마법저항력과 방어력을 같이 올려주는템에 눈길이 가는데
수호천사랑 즈롯차원문 밖에 없어요.......(즈롯이 상향된다고 하더군요 상향되면 좀 쓸만해질라나)
보통 후반에 한번더 살려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뽀삐는 중반에 패시브를 효과를 노려서 두번째 코어로 뽑는것도 엄청 좋습니다.
자신이 트포를 가긴갔는데 탱할지 딜할지 잘 모르겠으면 두번째로 일단 이걸 사고 생각해보는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두번째 코어템으로 가는것을 추천함!
산악 방벽
뽀포터 필수템이라고 생각됩니다.
터질때 체력회복되는 효과도 엄청 좋고
뭣보다 다른 돈수급템에 비해 벌어주는 돈차이가 큽니다.
끝까지 업글했을때 보호막효과 역시 뽀삐 본인에게도 좋고 팀파이트에서도 좋습니다.
솔라리
탑뽀삐가 가기엔 아이템 기본 능력치가 밴쉬 정령보다 부족한 관계로
가기에 좋은템은 아니고
서폿이나 정글이 팀파이트 생각하면 쓸만한 템
정당한 영광
사용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아무리 서폿이라도 마나통은 반드시 필요하기 마련인데 트포가 비싸서 가기 힘든상황이면
정당한 영광의 마나통이 도움이 많이됩니다.
정글이나 탑이 트포를 가도 나중에 팀파이트 생각해서
체력을 많이 올려주는 정당한 영광이냐 쿨감과 기본이속을 올려주는 승천의 부적이냐
상황에 맞게 입맛대로 선택해서 가도 됩니다.
뽀삐는 게임중 아이템의 선택이 모든챔피언중 가장 자유롭습니다.
템트리를 굳이 게임 전부터 정하고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에 따라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유연하게 갈수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하는 챔피언입니다.
제가 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죠
저는 적 원딜이나 미드같은 딜러에게 궁걸고 죽이는걸 아주 좋아합니다.
탑 라인을 갔는데 적이 나르에요
투닥투닥하다 서로 1킬씩 주고받고 무난히 라인전이 끝났습니다.
트포를 들고 용한타를 하는데 제가 트포 하나만으론 잘큰 적 케이틀린을 잡지 못했습니다.
이속증가나 부스팅으론 투망의 슬로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두번째템으로 건블 가면 슬로우를 걸수있으니 적절해보입니다.
다만 케틀 잡고나서가 너무 아프니까 방템가면 좋을것 같아보입니다.
찢고나서도 적 미드럭스한테도 어느정도 버팁니다
그런데 나르가 아까부터 절 전혀 안봅니다.
한타때 나르에게 궁걸고 럭스를 먼저 죽여버리고 케틀을 쫒아가는 도중 궁이 풀렸고
케틀피를 걸레로 만들긴 했지만 극후반이라 가갑만으론 케틀 딜을 완전히 버티지 못해서 죽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럭스가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도망만 가다 죽었고 케틀도 개피라 한타를 그대로 대승하고 게임이 끝났습니다.
이건 단순히 예시일 뿐입니다.
이런식으로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서 필요해보이는 템을 사면 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아이템트리가 이것저것 많이 있습니다만
따로 아이템트리를 공략하지는 않겠습니다.
스스로 그때그때 생각해서 매 판마다 여러가지 아이템을 맞춰나가는게 뽀삐의 재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른사람의 아이템트리를 따라하는것도
다른챔피언이라면 상관없는데 뽀삐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분이 그 아이템트리를 어떠한 생각으로 갔는지만 참고하시면 되요
단. 게임 전부터 생각해야될게 하나 있긴 있습니다.
바로 쿨감인데요 쿨감같은경우 룬,마스터리에서 최대 25퍼 까지도 끌어올수있기 때문에
룬,마스터리의 쿨감과 아이템 쿨감을 게임전부터 생각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가 20% 하지만 40%를 맞추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