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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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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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하는 나서스, 밴 하세요. (모바일 작성)

- Manuela(2015-03-30, 조회수: 2689)

모바일 작성이라 귀찮아서 글씨체 크게, 또는 알록달록하게 강조하는 건 없습니다.

읽으실 거라면 가능한 끝까지 다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시즌2 때부터 롤 시작하여 두 번째로 잡은 챔프가 나서스였습니다(첫 번째는 라이즈).

때마침 한정판매하던 경찰견 나서스를 구매하게 되었고, 그 길로 나서스에게 모든 애정을 쏟았습니다.

현재 메타가 어떻든 전 오직 나서스만을 고집하는데, 다른 챔프보다 나서스로 이길 때 훨씬 뿌듯합니다.

나서스의 장, 단점을 몇 가지 꼽아보겠습니다.


장점

1.무난히 성장(스택)한다면 하드탱킹과 무지막지한 지속딜을 동시에 갖춥니다.
2.챔프 자체가 워낙 단순하다보니 화려한 컨트롤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3.롤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원거리 딜러 포지션의 챔프들에게 있어 치명적인 CC를 가집니다.
4.안 해보곤 모르는 정말 최고로 재미있는 챔프 중 하나입니다.
5.철거왕입니다.


단점

1.인내심을 필요로 하며, 챔프를 이해하지 못하면 성장은 물론 라인전 이후 상대방에 대처하기 힘듭니다.
2.멱살잡고 끌고가는 강제캐리는 힘들 수 있습니다. 밑 라인이 이기지는 못할 망정 버텨주긴 해야 합니다.
3.초반에 약한 챔프 특성상 상대방에게 초반 라인전 주도권이 상대방에게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4.한타 기여도가 결코 나쁜 편은 아니지만 블라디 등과 비교하면 꿀리는 감이 없진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나서스는 이러한 장, 단점을 가졌습니다.

룬과 특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4) 13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9.97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6,756 IP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하는 룬 셋팅입니다.

룬은 초반을 잘 넘기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버티기 위한 방어에 올인하도록 합니다.

공격력, 방관도 다 많이 써 보았지만, 이게 제일 낫다고 생각합니다.

인장에 체력이 더 효율이 좋지 않냐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나서스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나서스는 패시브로 인해 중반만 가도 Q피흡이 굉장합니다.

차는 피는 같으니 물피 많이 올리는 것보다 단단한 피를 만드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상대방이 AP라면 표식, 정수를 마저로 바꿔 주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에는 스택 쌓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쿨감에 4포 투자합니다.

유틸에 3포 넘게 주기엔 디펜에 투자할 포인트가 모자라 이속과 마젠 중 자신에게 맞는 걸 고릅니다.

나머지는 23포는 전부 디펜에 몰아주는데, 억압은 W(쇠약)과 아주 잘 어울리기 때문에 반드시 찍습니다.
나서스에게 텔은 필수적인 스펠입니다.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스택을 쌓다가 얼른 집에 가서 쿨감템 사다가 바로 복귀해서 또 스택 쌓아야 합니다.

혹시 모르는 분이 계실까 싶은데, 텔은 포탑에 쓰면 쿨이 더 빨리 돌기 때문에 가능한 포탑에.


유체화, 점멸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나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 전 어떤 경우라도 유체화 들고, 유체화 들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나서스는 돌진기가 없는 뚜벅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멸 하나론 부족합니다.

Q 한 방에 적 원딜이 죽는다면 몰라도, 그런 경우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게다가 루시안의 경우, 만약 E로 쇠약을 푼다면 나서스는 점멸 하나로 따라가기 힘듭니다.

다른 원딜들도 수은이나 정화로 쇠약을 풀 수 있고, 쇠약이 있더라도 유체화는 필요합니다.

라인전에서도 쇠약을 걸고 유체화로 따라가면서 놓치지 않고 지속적인 Q를 박아야 합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9/15/21%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35/55/75/95/115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0/80/110/140/170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30/35/40/45/50%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0/16/22/28/34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택 쌓다가 짧게 짧게 딜교하실 땐 그냥 Q만 박으셔도 됩니다.


이제 슬슬 주도권을 잡아야지 되겠다, 싶으실 때에는 쇠약 걸고 E 깔고 평Q 혹은 Q를 한두 방 박습니다.


그러다 될 것 같으면 따라가면서 몇 대 더 박아 죽이시면 됩니다.


맞다이 치실 땐 궁 먼저 키시고 쇠약 걸고 E 깔고 비비면서 Q 박아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Q는 다들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평Q 당연히 되고, 포탑에도 들어가며 잭스 E도 뚫습니다.


쇠약은 처음엔 엄청 느렸다가 시간이 지날 수록 조금씩 풀리는데, 아무튼 보통 슬로우가 아닙니다.


무서운 건 이속 뿐만 아니라 공속까지 느려지기 때문에, 원딜들이 걸리면 5초간 평딜 강제금지입니다.


적 원딜보다 잭스, 이렐리아, 야스오 등이 더 잘 컸다면 걔네한테 거셔도 좋습니다.


E는 딜보단 상대방의 방어력을 깎을 때와 놓치는 CS를 챙길 때 씁니다. 장판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이 어느정도 오르면 깎는 방어력이 제법 높기 때문에 한타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궁은 쓰는 순간 챔프의 크기가 커지고 체력이 뻥튀기가 됩니다.


이게 좋은 게, 체력 회복이 아닌 증가이기 때문에 치감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고 피가 찹니다.


위험할 때 점화 걸렸다고 괜히 기다리다 죽지 마시고 걱정없이 바로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맞다이를 할 때는 무조건 선궁을 써 주셔야 되는데, 왜냐하면 모래바람 딜이 상당합니다.


초당 적 최대체력 3/4/5%의 마법피해를 주는데, 이렇게 가해진 피해는 나서스의 공격력으로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Q딜과 피흡량이 증가하는데, 미니언에게도 적용되니 미니언 많을 때 싸워주시면 더 좋슴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나서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쿨감 40%입니다.

특성 5퍼 + 빙하의 장막 10퍼 + 점화석 10퍼 + 쿨감신 15퍼 = 40%

이걸 가능한 빨리 완성시켜 오직 스택에 집중하는 라인전을 만들어야 됩니다.

전 도란를 가는 것을 꺼리는데, 그 이유가 도란은 미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AD라면 천갑5포를, AP라면 루비2포로 시작을 합니다.

천갑은 빙하의 장막으로, 루비수정은 점화석으로 올리고 쿨감신도 구매합니다.

상황에 따라 파수꾼이나 두건을 먼저 올릴 수도 있으나, 웬만하면 버텨내고 쿨감 맞춥니다.

쿨감 40%가 빨리 형성이 될 수록 스택이 쌓이는 속도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제 템트리에서는 트포를 절대 가지 않고, 대신에 얼건을 갑니다.

트포는 굉장히 비싸지만 나서스에게 비효율적인 아이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차라리 트포를 갈 돈으로 얼건을 뽑고 신발 왜곡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주문 검 효과 + 광역 슬로우 + 쿨감 10% + 마나 + 방어력 60이면 얼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나같이 필요한 옵션들로만 채워져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같은 주문 검을 보는 트포보다 낫습니다.

비사지는 거의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체력 + 쿨감 10% + 마저 + 체젠 + 피흡량 증가. 꿀이죠.

여기서, 그럼 얼심은 어떻게 하나? 보통 나서스들은 반드시 코어로 올리는 템이 아닌가?

일반적, 평균적인 상황으로 가정한다고 치고, 쿨감 초과로 인한 효율 문제 등으로 인해 뺐습니다만..

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 한다는 말이 꼭 맞습니다. 반드시 필요할 땐 그냥 가면 되는 겁니다.

적이 올AD여서 비사지를 안 가도 되고 우리 팀에서 나만 탱커라 얼건 등 딜템 갈 여유가 없는 상황 등.

이외에 가시갑옷은 AD가 위협적일 때 가시면 되고, 썬파는 궁과 시너지가 좋고 어느정도 AP에도 맞설만 합니다.

가엔은 정말 나서스의 존재감이 절실할 때 갈 수 있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작정하고 E 4스택 쌓고 사거리 들어올 때마다 쓰고 Q 쿨 돌 때마다 나서스한테만 쓰는 블라디.
정말 힘듭니다. 선 비사지와 헤르메스를 가도 마관신과 흡책 올린 뒤 계속 견제하는데 아픕니다.
라인전도 힘든데 심지어 한타 기여도도 밀리기 때문에 블라디 상대로 나서스는 좋은 픽은 아닙니다.
물론 못하는 블라디는 쉽습니다.
럼블
힘듭니다. 화염방사기 너무 아파요. 어느정도 스택 쌓고 쇠약 걸고 쫒아가도 작살 맞추면서 뺍니다.
쇠약이 워낙 사기라 따라잡긴 하겠지만 고작 한 방 박고 다시 돌아오면서 뒤통수 또 달궈집니다.
타워허그를 해도 화방이 닿기 때문에 힘들 때가 많습니다.
물론 못하는 럼블은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무조건 스택이 중요합니다.


쿨감 40%부터 빨리 맞춘 이유도 전부 스택 때문입니다. 나서스는 스택을 쌓아야 이길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텔도 로밍에 쓰지 마시고 라인 복귀용으로만 쓰시는 걸 권장합니다.


스택 쌓고 한타할 때 그간의 울분을 Q로 분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나서스는 정말 약하기 때문에 상대 챔프가 누가 오든 이길 수 없습니다.


라인을 당기시고 막타를 챙기시되, 쿨이 돌 때마다 반드시 Q로 스택 쌓으셔야 됩니다.


웬만하면 정글러분께 탑갱 오지 말고 다른 라인 풀어달라고 부탁하시고 버티며 스택 쌓는 게 좋습니다.


초반 2:2에서 나서스는 정말 노딜이고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쌓다가 못 버티겠거나 상대가 집 가서 나도 템 뽑아와야지 싶으실 때 집 가셨다가 복귀텔 쓰시고 또 쌓으세요.

 

중반 운영법

스택이 150 정도가 되면 슬슬 딜교환 하시면서 킬각을 재실 때입니다.


그래도 스택 게을리하시면 절대 절대 절대 안 됩니다. 잊지 마세요.


한 번 킬을 따셨으면 라인전 편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초반과 반대가 됩니다.


초반에 했던 것 처럼 절대 밀진 마시고 쿨 돌 때마다 스택 쌓는 용도로만 미니언 쳐 주세요.


킬도 라인 당긴 상태에서 딜교 좀 해 놓고 쇠약 유체화로 딸 수 있을 테니까요.


20분에 300만 넘으서도 무난히 잘 성장하신 거고, 그 때부턴 용싸움 합류도 하시고 로밍도 가주세요.


아니면 탑 고속도로 뚫으셔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1:1로 맞설 챔프는 아마 없을 텐데, 무작정 팀과 붙어있는 것보다 텔로 운영하셔도 좋습니다.


 한 라인 밀면서 한 명 오면 잡으시고 두 명 오면 텔타서 팀에 합류해 강제한타 열고 끝내신다던지요.

 

 간혹 제일 먼저 들어가다가 포커스 쏠려 즉사하는 경우 있는데, 나서스는 이니시에이터가 아닙니다.


 한타 열린 후에 옆구리에서 찌르시거나 앞부터 원딜과 함께 정리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적 미드나 원딜을 무시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아군 원딜을 지키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택 잘 쌓으셨다면 적 미드나 원딜은 웬만하면 비비면서 Q 세 번 박으면 죽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서스에 대해 이해만 하고 계시다면 딱히 대응법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필요하면 올리거나 할 텐데, 스택 쌓고 중반 가까워지면 킬각 재고 압도하는 게


 어느 챔프건 상관없이 모두 적용됩니다. 웬만해선요.

 

마치며

 아무래도 밤에 급히 쓴 거라 졸음도 밀려오고, 이래저래 피곤한 상태라 내려갈 수록 대충인 감도 있지만


 제가 전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그래도 어느정도 적어놓은 것 같으니 다행이네요.


 추가할 내용 있으면 수정하거나 하겠습니다.


 


 나서스는 라인전에서는 스택 쌓는 일에 몰두하고,


 중반 가까이 되면 맞라인 상대부터 압살하고 내려와


 Q로 적들을 쓸어버리는 전형적인 왕귀형 챔프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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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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