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80% (24표)
0% (0표)
20% (6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30
0
0
24/30
[다2] MID 케일 공략 재시작.

- 하트루인(2015-10-18, 조회수: 272003)






자 이제 원거리 포식자 정글의 시대가 갔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은 4번째 평타에 2타)

미드 케일이나 해볼까요? 하하



가벼운 티어 인증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152.6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15,785 IP




표식 정수

둘 다 공속을 박아넣어서 
총 공속 29퍼로 라인푸쉬능력을 향상해줌과 동시에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후 주문력 아이템을 올릴때 나오는 
공속 딜로스를 조금이나마 감당해줌. 공속룬을 꼈을때의 라인전과 안꼈을때의 라인전의 차이는 매우 심함.
 그냥 끼세요 아직까지는 쌍관보다 훨씬 나음.




인장

 Kayle(케일)의 부족한 중후반 물몸체력을 조금이나마 보충해줌.
나는 초반 라인전과 중후반 케일의 생존력을 위해서 고정체력과 성장체력을 섞어 쓰는데 
다른 분들 룬특을 살펴보니까 인장은 취향타는듯.






문양

 만렙 쿨감을 특성포함 40%로 맞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쿨을 무한으로 유지하는건 37.5%면 되지만
Reckoning(징벌)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Intervention(중재)의 쿨을 빠르게 돌리는게 좋음. 뭐 고정 쿨감도 섞어 쓰거나 고정 쿨감만 쓰는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난 성장쿨감 9개가 최고인거 같음. 마저가 부족하지 않냐? 라는 소리도 가끔 나오는거 같은데
뭔 상관임. 이미 라이엇에서 케일의 성장 마저를 삭제했고 더 이상 케일에게는 마저를 찾을 만한 여유가 없음.
아이템으로 때우자.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양날의 검은 취향.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지 않았을때는 근접판정으로 적에게 입는 피해량이 1%증가이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을 켰을때는
피해량 1.5%증가.
Kayle(케일) 특성상 자기한테 Intervention(중재)걸고 뚜까패건 혼자 추노하면서 뚜드려패건
하니까 찍어서 딜량상승을 기대해봄
 
포식은 안찍어보면 잘 체감이 가지 않겠지만
한번 찍어보시면 라인 유지력이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는걸 느낄수 있음.
미니언 막타 잘 챙겨먹자!
 
주문 연성무기 연성은 Kayle(케일)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평타에 전부 다 터짐.
 
위험한 게임현재 오펜에서 이것만큼 꿀 특성은 존재하지 않음.
점화 막틱에 살아남는 그 쾌감이란...캬...

약점 노출은 자기자신에게 해당되지 않지만
 Kayle(케일)은 자기 자신의 딜이 살짝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팀원의 딜을 높여줄 목적으로 찍었음.
 강력한 일격한개를 빼고 여기에 투자했는데
그 이유는 강력한 일격이 퍼센트 방관마관이라서 체감이 안됨.
 방어력이 100일시에 6깎는건데 Kayle(케일)의 패시브인 Holy Fervor(신성한 열정)에는 
15%를 없애버림. 
포인트 1개 정도는 큰 의미가 없음 한마디로


아 참
참고로 오펜에 27이상 주는건 Kayle(케일)의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해도 무방함
유틸도 패치되서 마나재생 없어졌으니
유틸에 찍어줄 가치가 없음


 

Flash(점멸)
진리. 
안드는 놈은 트롤
Flash(점멸)Intervention(중재)가 그렇게 개꿀임.
한번 해보고 "와 Kayle(케일)님 감사영 ㅎㅎ"
이러는거 보면 기분 ㅈㄴ 좋아짐
굿





Teleport(순간이동)

미드 텔포 메타임.
진짜 라인전에서 무조건 이득 봐야하는 챔피언 아니면
텔 들고 빠르게 합류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Ignite(점화)
온갖 너프 다 처먹은 Kayle(케일)에게는 끝마무리딜이 너무나도 부족함.
그 딜을 보충해주는 Ignite(점화)가 케일에겐 최고의 스펠.
가장 좋은 방어는 공격임,
죽기 전에 먼저 녹이자.
텔포 메타건 뭐건 간에 '미드라이너의 로망은 솔로킬이지!' 라면
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


Cleanse(정화)
상대 서폿이 Leona(레오나) 일때 .
상대 미드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일때, 혹은 적 정글이 Fiddlesticks(피들스틱)Rammus(람머스) 등등 
확정cc가 너무 많다면 들어줌.
그냥 CC가 한두개 밖에 없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게 여러개로 중첩이 된다면 
Cleanse(정화)들어주는게 생존과 딜을 넣는데에 도움이 됨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징벌
(Reckon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을 강타하여 60/110/160/210/260 (+1.0 추가AD)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40/45/50/55% 늦춥니다. 또한, 신성한 열정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Reckoning(징벌)선마하면 미드 짤짤이 챔들 상대로
우위를 가질 수 있음
렙업 할 때마다 슬로우 %수치도 늘어나니까
좋다.


신성한 축복
(Divine Blessing)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아군 챔피언을 축복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8/21/24/27/30% (+0.07AP%) 높이고, 60/105/150/195/240 (+0.45AP)의 체력을 치료합니다.
사정거리: 900



라인전이 힘들때 Reckoning(징벌)이나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에 포인트를 투자하기보다 이 스킬에 먼저 투자해서 라인유지력을 향상시킬수도
있기는 한데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선마로 라인 쭉 밀고 더티파밍 하는게 나음.

중후반 대치상황에서 아군 이니시에이터나 브루저에게 이속버프를 실어주면서
좀 더 나은 이니시와 무빙을 할 수 있게 하는 플레이도 좋다.

대치상황에서 피 없는 아군에게 걸어줘서 피관리 시켜주자.


정의로운 분노
(Righteous Fury)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케일의 공격 사거리가 10초동안 400 증가하는 동시에 기본 공격시 20/30/40/50/60 (+0.2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공격 시 주변 적은 20/30/40/50/60 (+0.2/0.25/0.3/0.35/0.4AD)(+0.2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범위: 300


AP수치가 버프먹었으니까
굳이 선마 안해도 딜은 충분함
Q딜 한번이 평타 2대반임.


중재
(Interven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케일의 성스러운 빛이 대상을 감싸며 2/2.5/3초 동안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사정거리: 900



다 필요없고 한가지만 기억하자

비등비등한 한타에서

딜러가 아니라면 딸피한테 걸지말자

걸어봤자 쭉 빼기만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Kayle(케일)의 부족한 체력. 주문력. 그리고 마나재생까지 완벽한 3박자 완소 아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는 아무리 망해도 13분 전에 뽑아주는게 기본.
그 이후에 뽑는다면 그냥 팀원버스 받으면서 중후반까지 게임 질질끌어야댐.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 정말 좋음.
강인함 짱!
상대팀에 cc기가 Kayle(케일)한테 들어갈만한거 한개라도 있으면
그냥 올리자. 적 진영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만 있어도 저거 신는게 나음. 침묵 op

Kayle(케일)이 너프먹고 나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만 써왔는데
상대 진영에 Kayle(케일)에게 들어갈 수 있는
광역cc기가 크게 없는 편이라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도 좋은거같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갔을때랑 안갔을때의
평타모션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더군여







2번째 코어템은 Lich Bane(리치베인)을 올려줌
원래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을 2번째 코어템으로 갔지만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 너프먹고나서 Kayle(케일)이 쓰기에는 상당히

안좋은 아이템이 됨.
이동속도 증가옵션이 상당히 좋았었는데
이번 케일의 버프로 다시 Lich Bane(리치베인)을 2번째 코어템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Lich Bane(리치베인)을 감.
Sheen(광휘의 검)을 올리면 그 타이밍만큼은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에 비해서 무지 강력함.




3번째 코어템으로는 
Lich Bane(리치베인)의 딜을 올려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올려주면 되고 
그 다음부터는
상대 템 셋팅이랑 조합보면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이나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선택해주면 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슬로우가 상당히 버프를 먹어서 적 팀에 광역 슬로우를 퍼붓고
체력도 무려 400! 씩이나 증가시켜 줘서
물몸인 Kayle(케일)에게 안정감을 부여해주고
주문력도 이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랑 100으로 똑같아서 매우 좋음.
정상적인 타이밍에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나올시에 상대편은
슬로우 지옥을 맛볼 수 있음!

더해서 상대 진영에 탱커가 두명 이상이라면
(리안드리의 고통)까지 가서 말끔히 녹여주자.



그리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Kayle(케일)한테 좋다고들 하는데
난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음
Kayle(케일)은 평타기반으로 계속 딜을 넣어주어야하는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게되면 2.5초씩이나 한타에 딜 공백이 찾아오게됨


(다른 미드챔들은 QWER 전부 쭉 쿨타임 돌리고 
남는 시간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어그로를 풀수있음
딜로스가 없다는 거임.)



나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쓰고 팀원에게는 Intervention(중재) 걸어주면 정말 좋지않나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애초에 Kayle(케일)이 적한테 물리는 한타는 이기기가 많이 힘듬.
원천적으로 한타때 물리는 각을 내주어서는 안되고
Zed(제드)같은 놈이 상대로 온다면 라인전이 무난히 끝났을때
차라리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이 나음.
(사실 Zed(제드)라면 라인전 좆빠지게 힘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올려야되긴함 ㅋ)
Kayle(케일)의 카운터가 되는 cc기도 단번에 풀어버릴 수 있고
암튼 그럼 ㅇㅇ
나중가면 (헤르메스의 시미터)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한데
평타기반의 Kayle(케일)에게
+@의 딜을 부여해줌 


그래서 생존템으로는 내가 캐리해야 할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대신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좋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헤르메스의 시미터)중에서 선택하면 됨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체력을 수급해주는 장점이 있어서
Kayle(케일)이 안정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줌

가장 기본적인 풀템 셋팅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 정도 ? 여기서 살짝살짝 바꿔주면 됨





그리고 개인적으로
지금의 Kayle(케일)은 Lich Bane(리치베인)이 핵심이라고 생각함
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평 이 들어갈시에 Reckoning(징벌)260+0.6AP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Lich Bane(리치베인)60+1AP의 딜이 들어가는데
상대 딜러진에게 순간적으로 이런 딜이 들어갈 경우
무조건 전장이탈 시킬수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가스
침묵이 ㅈㄴ 오피라 할수있음.
무빙 실수해서 파열맞고 에어본되는 순간
게임을 진다고 보면됨;
w끄앙! 맞으면 케일은 ㅈㄴ 침묵해야되는데 마저가 없어서 너무 아픔;
한타기여도가 초가스가 우월해서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야하는데
6랩이후에 최소 한번이상 따주지 못하면 그래도 케일이 불리할정도로 힘듬.
빅토르
스킬구성이 케일로는 못이김.
라인전을 이기려면 E를 피해야 되는데
파밍하면서 E피하기가 쉽지가 않음.
그렇다고 딜교환을 강제로 걸수라도 있느냐?
Q맞고 W깔리고 E맞고 R맞으면 걍 뒈짐.
궁도 못써보고 뒤진적 많음;
픽창에서
'하나님 상대가 나보다 더럽게 못하기를 빕니다'
ㅇㅋ?
제이스
사거리 길고 순간 폭딜 나오는 챔피언들은 케일을 카운터 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양심없는 챔피언은 두 가지 모두를 보유함.

왜 카운터 픽인지는 제이스 좀 한다는 분들이랑 탑이건 미드건 라인전 해보면 암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이제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똥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전히 잘크면 스노우볼 굴리는거 빠르고
화려한 플레이 잘낼수있지만
라인전에서 똥망하면
그런거 얄쨜없음
라인전에서 압도해버리자.
카사딘
갓-사딘
그분은 이제 가시고 고인이 되시았습니다...
패면 이깁니다.
카사딘의 q딜로는 케일의 e딜을 버틸 수 없어요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쉴드를 미니언치면서 e로 없애버리고
q딜 먹이고 e쓰고 따라가면서 패주면 +300골드



여기서는 뭐 별로 할 말이 없네..
상대가 나보다 롤 잘하면 지는거고
못하면 이김




 

 

라인 / 정글 운영

초반 1~2랩 타이밍을 조심하자. 

이 타이밍은 상대 정글러가 첫 정글몹을 리쉬받고 

버프몹을 잡은뒤 미드 2레벨 갱킹을 올 수 있는 타이밍이면서도 케일이 가장 갱킹에 취약할 타이밍임. 

이 타이밍에 갱 당해버리면 복구하기 힘드니까 

1분 와드 박아놓은거 잘 활용하는게 중요.



기본적으로 유령을 더티 파밍해주고 템이 슬슬 나오기 시작하면 늑대도 파밍해줌.

많이많이 남김없이 잘 먹고 템 뽑고 레벨링하면 됨.

빠르게 9레벨 찍고 (와드 토템 (장신구))의 상위템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올려서 맵장악 하기 시작하자.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는 기본적으로 쌓이는 Sight Ward(투명 와드)스텍이 2개고 쿨타임이 짧아서 저거 한개 올린 것만으로 맵에 3개의 와드를 박을 수 있어서 시야석 안부러움.

이거 올리고 안올리고는 상당히 차이가 크니까

250원 아까워하지말자

Sight Ward(투명 와드)2개면 150원임; 






와드사고 박을때는 밑에꺼 참조.

미드 위쪽 와드 위치.


미드 아래쪽 와드 위치.



미드 양 사이드에 저렇게 와드를 박는 이유는

와드 1개로 3면을 바라볼수있고

적 정글러의 동선 파악도 수월해지기 때문임.

아군 정글러가  
역갱을 볼줄아는 정글러라면 
개념있는 미드 라이너 만났다면서 매우 좋아함.




게임 시작한뒤에 토템 와드 아꼈다가
 1분 50초 즈음에 미드 아래쪽 와드위치에 1분 토템 와드를 깔아주는게 좋음.
적 정글 카정방지도 되고 깜짝 2랩갱도 운 좋으면 방지해줌.

이거 꼭 해주자.
특히 상대가 Rek'Sai(렉사이)Lee Sin(리 신)Rengar(렝가)Pantheon(판테온)Jarvan IV(자르반 4세)Xin Zhao(신 짜오)처럼 2레벨 카정에 강력한 챔피언들이 
아군 정글캠프에 들어오면 아군 정글러가 망한뒤 정글러만 고통받는게 아닌 전 라인이 고통을 받게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와드설치를 해주는게 게임이 초반에 터지는걸 방지해줌. 


초반 운영법

팁. 1


라인전 단계에서 최대한 죽지 않는게 중요.

아군 라이너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동임.

 상대 정글러가 갱킹에 실패하면 반대쪽 라인에서는 

적 정글러의 모습이 드러났으니 라인을 공격적으로 가져갈수있고 

아군 정글러는 정글루트를 다시 설계할수 있음.




팁. 2


미드 양쪽 시야를 확보해 두고 유령과 늑대를 먹어주면서 아이템을 뽑음.

상대 미드라이너보다 우월한 라인유지력을 바탕으로 

상대 미드를 먼저 집에 보내고

아군 정글러를 콜해서 2인이서 용을 먹어도 됨

혹은 공속빠르니까 상대 미드타워 밀어버려도 되고.





팁. 3


Kayle(케일)은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가 있어서

미드에서 정글러의 1대1 교전이나 탑의 2대2 구도에서

상대 미드 라이너보다 빠르게 합류를 할 수 있음.


라인 클리어도 빠르기 때문에 미드 라인을 밀어놓고 탑이나 바텀으로 로밍각을 잡아주자.

상대가 와드를 언제 박는지 기억해 둿다가 그 와드가 지워지는 타이밍에 로밍을 가면

10에 9는 성공함.



팁. 4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키고 라인을 밀기 시작할때에 상대 미드는 Kayle(케일)이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킨 시점이 강하다는걸 알고

사리는 경우가 있음.

이럴땐 잽싸게 라인을 밀어주고 뒤로 빠져서 탑이나 바텀 라인을 살펴본뒤

로밍각이 나오면 로밍을 가도록 하자. 로밍각이 안나오면 그대로 유령이나 늑대를 먹어주면 됨.

앞에서 괜히 깔짝이다가 와드 없으면 갱당해 뒤지기 십상임.








중반 운영법


별거 없음.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탑 바텀 라인 밀어놓고 팀에 합류하면 됨.

라인 좋으면 지던 게임도 어쩌다 보면 뒤집을 수 있고

더 손해볼 상황을 최소한의 손해로 끝낼수 있음.


중요한건 혼자 다니다가 짤리는 일은 없어야댐.


상대보다 먼저 빠르게 뭉쳐서 다니는게 좋고.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를 활용해서 여기저기 시야를 밝히는게 중요함.

미니맵이 밝으면 짤릴 위험도 줄어들고

상대 동선이 다 파악되니까 중립몹 컨트롤도 상당히 편해짐.

기회가 되면 상대 정글을 계속 빼먹자.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이상적인 한타는 원딜 옆에서 같이 상대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원딜과 함께 녹여버리는 것이고

상대방에게 물리지 않는 포지션을 잘 잡아놓고 Reckoning(징벌)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Intervention(중재)로 아군을 지원하자.


템 잘나오고 잘 큰 상태면 그냥 상대 주 딜러 물어버리면 됨.

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평평평에 안죽는 미드, 원딜 본적 없음.






챔피언별 대응법

Kayle(케일)의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간격유지임. 

상대의 스킬에 대해서 알고 쿨타임까지 계산해서 딜교환을 할 수 있으면

완벽한 미드 라이너가 되지만 Kayle(케일)은 그냥 상대 스킬의 사거리와 범위를 잘 파악해서 나 자신의 평타사거리로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플레이가 필요함.

시간이 나면 Kayle(케일) 공략을 한번 더 보는것보다 

여타 다른 챔피언 공략들을 보면서 스킬 구성에 대해 이해도 해보고

직접 플레이 하면서 이 챔피언의 약점이 뭔지 그리고 강할때와 약할때가 언제인지 아는게 좋음.

그래야 Kayle(케일)로 상대하기 편함.

자기만의 챔피언 상대 노하우를 얻는 것도 좋음.

다른 사람의 생각은 단지 참고서 정도 역할을 할 뿐임.




챔피언별 상대법은 차차 업데이트할 예정






Lulu(룰루)룰루 

라인클리어도 빠르고 솔킬도 잘 안내주고 마저없는 케일에게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꽂히면 라인전 버티기 힘듬.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를 무빙으로 피하면 라인전 이기는거고 못피하면 지는거임.

나한테 Help, Pix!(도와줘, 픽스!)가 꽂혔을때 최대한 좌우 무빙 열심히 해주자.

룰루도 상당히 당황하면서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를 나에게 맞출 확률이 상당히 줄어듬.


LeBlanc(르블랑)르블랑 

너프먹었다!

할렐루야!

이 년이 Distortion(왜곡)로 들어오면 미쳤나? 하고 Reckoning(징벌)쓰고 그냥 따라가서 줘패버리자.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범위가 팍 줄어서 무빙 조금만 해도 피할수 있으니까 Reckoning(징벌)쓰고 쫓아갈때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순간적으로 

이동속도 확 늘리고 좌우무빙 한번 해줘서 르블랑이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에 이거 한번 쓰는순간 라인전은 그대의 것이요.

팀원들은 와 케일님 개잘하시네! 를 외쳐줄꺼임.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Ice Shard(얼음 파편)딜이 팍팍 깎여 내려가서 케일이 상대하기 너무나 쉬움.

이 친구는 이제 미드에서 만나면 ㅈ밥.

미니언 뒤에있다가 Ice Shard(얼음 파편)만 맞지않으면 케일이 ㅈㄴ유리. 사거리가 상당히 짧은 편이라 미니언 뒤로 스플래쉬 데미지를 통해서 맞추려고 할텐데 미니언 뒤에 없으면 리산은 그냥 손가락만 빨음. Ice Shard(얼음 파편)빠진 리산드라는 이제 케일에게 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열심히 맞는 일만 남거나 혹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뒤로 빼는 일만 남아있음. 라인전 갱호응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Frozen Tomb(얼음 무덤)덕분에 무지하게 좋은 챔피언이므로 와드없을때는 가벼운 딜교만 해주면 됨. 

한타 대치구도에서 리산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들어올때 눈치를 잘봐야댐.

이새끼가 과연 어떤새끼한테 Frozen Tomb(얼음 무덤)을 꽂을까? 하고 말이야.

상대 조합의 핵심에 Frozen Tomb(얼음 무덤)을 꽂아서 아무런 힘을 못쓰게 하는게 리산의 역할이겠지?

서폿이 Soraka(소라카)Janna(잔나)가 아닌이상 서포터한테 쓰는 놈은 없어.

보통은 Orianna(오리아나)Xerath(제라스)Viktor(빅토르)Twitch(트위치)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처럼 

살아있을때 물기 힘들면서 파괴력이 큰 녀석들한테 Frozen Tomb(얼음 무덤)을 쓴다고.

그럼 이제 케일이 해야할 행동은 단순하지.

위의 예시를 든것처럼 아군에 저런녀석들이 살아만 있다면 상대 조합을 모조리 쓸어 담을 수 있으면

쟤네들한테 Intervention(중재)걸어주는거고, 아니면 그냥 나한테 쓰고 빠르게 리산을 녹여버리는거지.

리산이 못큰 상태면 딜 더럽게 안나오니까

Frozen Tomb(얼음 무덤)맞은 애한테 Intervention(중재)를 가볍게 걸어주면 됨.




Malzahar(말자하)말자하 

케일의 유일한 장점인 빠른 라인클리어가 무색할 정도로 라인클리어가 좋은 편.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침묵에 채널링 스킬이라고는 하나 2.5초를 묶어버리는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까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에 옮지 않게 주의 하면서 라인을 말자하보다 빠르게 미는게 라인전 포인트!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에 묻은 미니언이 죽을때 가까이에 있는 미니언이나 챔피언에게 옮겨가므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묻은 미니언에 가까이 가지말자.

될수있는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빠르게 뽑고 2번째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뽑으면 이제 말자하는 두렵지 않은 챔피언!

딜이 안나올것같지만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가서 말자하의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을 빠르게 풀어버리는게 중요.

말자하의 패시브인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는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가 묻은 미니언 혹은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데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콤보를 맞게 되면 순식간에 사그라드는 나의 체력을 볼수 잇음

근데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간다면?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에 걸리자마자 빠르게 풀어버리고 Intervention(중재)쓰고 패게 되면 

스킬 다 빠진 말자하는 ㅈ밥.


한타때 말자하의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에 걸린 아군에게 Intervention(중재)를 씌워주면 됨.

말자하도 생각이 있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올린 새끼한테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절대 안씀 ^^

갱호응 존나 오지게 좋으니까 양쪽에 와드 꼼꼼이 설치하고 적 라이너 얼굴 보자마자 바로 빼자.

점멸궁 걸리면 빼도박도 못하고 가버림.

적 정글러나 서포터 혹은 탑솔러의 직선갱에도 순식간에 당할수 있으니까 조심 또 조심.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케일 여동생임.

몸매 굿.

라인전에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한번에 라인 쭉 밀어버리는데 이번에 너프먹었지? 하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절대 네버 맞지 않도록 계속 무빙해주면서 라인밀면 됨.

저거 맞으면 훅감. 계수 엄청 높으니까 마저 없는 케일은 저거 한대에 반피까임.

Reckoning(징벌)를 먼저 쓰지 않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평타를 계속 치면서 모르가나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빼기를 유도했다가 Reckoning(징벌)를 쓰면 솔로킬.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맞았다면 시간을 잘 재다가 2번째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Intervention(중재)로 그 피해를 없애자.

스턴 시간이랑 Intervention(중재)시간이랑 비슷해서 멈춘 상태에서 훅 가버리는 사태를 방지해줌.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후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강인함이랑 마저 챙기자.


Vel'Koz(벨코즈)벨코즈 

노답.

이건 서포터가 아님.

Void Rift(공허 균열)선마하고 라인 밀어제끼는데

대처불가.

접근하면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맞고 가버림.

진짜 말 그대로 가버림.

한타에도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로 광역딜을 부어 넣는데 Intervention(중재)로 절대 커버불가.

닷지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이 녀석은 몸이 종잇장같이 약한게 단점인데

접근을 허용하지 않고

그냥 멀리서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만 쓰는 놈이라 

단점도 아님 그냥.

정글러가 와서 한 3번쯤 따주면

케일이 라인전은 어떻게 딜로 그냥 이길듯.

Reckoning(징벌)선마로 cc 최대한 늘리고 한방한방 딜을 강하게 하자.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케일의 성장마저가 삭제되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주문력 계수까지 너프먹었기에 미드라인에서는 블라디를 상대하기 상당히 힘들어졌음.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시작인 블라디라면 몸이 약해서 상대하기 편하지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들고온다면

정말 짜증남.1랩부터 딜교환에서 밀리려고 하는 케일의 나약한 모습을 구경할 수 있음.

Ignite(점화)가 없을때는 절대 킬내려고 무리하지말고 라인밀고 빠른 더티파밍으로 성장하거나 탑 바텀 로밍가주면 됨.

다른 라인 빠르게 키우면 블라디가 라인에서 프리 파밍해도 ㅈㄴ 수동적인 병@신이라 할 수 있는거 없음.

대신 다른 라인 망하면 ㅈ댐.


Viktor(빅토르)빅토르 

도데체가 이 챔프는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답이 안보임.

 Siphon Power(힘의 흡수)평에 맞으면 마치 내가 케일 자신이 된것처럼 뼈에 사무치는 딜이 들어오고 

Gravity Field(중력장)때문에 딜교환자체를 거부하며

 Death Ray(죽음의 광선)를 맞는 순간 지옥의 라인전이 시작됨. 

정말 열받음. 

이 챔피언을 상대로 라인에서 버티는 것만으로도 흰 머리카락이 생기는 것 같음.

너프점 시발. '내가 진짜 손가락에 너무너무 자신이 있다' 가 아니라면 그냥 닷지하자. 5분 까짓거 기다려주면 됨.

사실 그냥 1픽형님한테

'빅대장' 밴좀

하면서

밴해달라고 징징대면 댐 ㅋㅋ 



Swain(스웨인)스웨인 

다리장애인임.

6랩이전에는 타워안에 미니언을 몰아넣는 형식으로 상대가 가능하지만

 갱호응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므로 미드 양 사이드에 와드를 박아놓고 

적한테 갱당해서 기껏 딜교환 잘 해놓은거 망치지 말고 미니맵을 잘 보자.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를 맞았을때는 오지게 아프니까 그냥 뒤로 쭉 빼면 됨. 

한타에 기여하는 방식이 케일과는 완전히 차이나므로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수있다면 그러는게 좋지만 보통은 로밍으로 

다른라인을 풀어주는 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함.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으로 빠르게 로밍을 가자.

 한타할때 스웨인을 잘 주시하고 있다가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걸린 아군에게 Intervention(중재)씌워주고 스웨인에게 Ignite(점화)걸면 케일의 역할 끝.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가 스웨인의 주딜이고 타겟팅 스킬이라 케일이 한타때 해줘야할 역할을 찾기가 매우 쉬움.


Syndra(신드라)신드라 

스킬 사거리가 하나같이 전부 길고

무빙 캐스팅이 되는 챔피언이라 매우 ㅈ같음.

보통의 AP메이지들은 스킬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챔피언이 경직되는데

신드라는 그런게 없음.

그게 챔피언 특성임.

라인전에서 최대한 Dark Sphere(어둠 구체)를 피해주자.

까딱 실수해서 솔킬을 내준다면 라인전이 

극 지옥이 되기때문에 라인클리어만 해주고 멀찌감찌 서있는게 좋음.

신드라의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맞고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로 이어지는 콤보에 당하면 이게 뭔 딜이냐 소리나온다.

구체 뒤에 있지 않는게 신드라의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을 맞지 않는 센스.

한타페이즈에 접어들어서 신드라가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으로 타겟팅하는 아군에게 Intervention(중재)를 쓰는 건

너무나도 쉽기때문에 라인전을 어떻게든 실점없이 잘 버티는게 중요함.


Ahri(아리)아리 

기동성이 케일에 비해서 

상당히 우월하기 때문에 

라인전은 조금 까다로움.

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가 날아올때 좌우무빙으로

 첫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는 맞아주더라도 뒤이어 오는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는 맞아주지말아야댐.

저거 맞으면 딜교성립이 안된다.

한타 페이즈에 눈 크게뜨고 

아리의 Charm(매혹)에 맞는 아군 챔프에게 Intervention(중재)걸어서 안죽게 하자.


Azir(아지르)아지르 

너프할때 온갖 칼질을 다 당해서 그런지

라인전은 너프 전보다야 확실히 할만해짐.

Arise!(일어나라!)깔면 접근 안하는게 중요하고

파밍할때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가 딜교찬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쓰고 살짝 옆으로 빠져서 Shifting Sands(신기루)맞을 각 안내주고 빠르게 접근해서 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쓰고 지금까지 쌓인

한을 한번에 풀어주자.

아지르는 몸이 약한 편이라 케일 딜이 꽤 쎄게 박혀.

다이브는 절대 하지말아야 됨. Shifting Sands(신기루)맞고 에어본 뜨고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에 한번 더 뜬뒤

홍콩감.


초중반 이후 단계부터 역시 스킬구성의 차이 때문에 한타에 기여하는 면이

아지르가 케일보다 월등하니 라인전에서 이득 볼 수 있으면 보는게 좋음.


Akali(아칼리)아칼리 

미니언막타를 치러 올때 최대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견제를 해주면 됨.

그리고 6랩이후에는 그냥 딜교를 걸지말자.

케일은 대쉬기가 많고 

지속딜링을 넣는 챔피언에게 

상당히 취약한 면모를 보여줌.

Shadow Dance(그림자 춤)로 3번씩이나 추격이 가능하기에 

Intervention(중재)로 고작 2초딜을 막는것으로는 라인전에서 한계를 보임.

거리조절을 잘 하면서 라인클리어만 해주고 더티파밍ㄱㄱ.

어짜피 한타가면 케일이 월등함.

아군 딜러한테 중재걸고 아칼리 때려잡으면 그만임


Annie(애니)애니 

케일픽 하지마셈.

Pyromania(방화광)는 너프되도 좋고 Incinerate(소각)Summon: Tibbers(소환: 티버)은 즉발스턴이라 Intervention(중재)쓸 여유 안줌.

스턴시간이 너프 되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빠르게 올리거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답임.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6렙 이전 미니언 먹기가 힘든 챔피언이기 때문에 빠르게 라인푸쉬를 해서 미니언 격차를 벌릴것.

Crystallize(결정화)Flash Frost(냉기 폭발)갱호응 장난 아니니까 와드 잘 박을것.

Glacial Storm(얼음 폭풍)에 공속감소 붙어있어서 맞딜교 성립안됨.

한타도 애니비아가 훨씬 좋음

Frostbite(동상)를 Intervention(중재)로 막아주는게 좋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신어서 강인함 확보하는게 중요. 

마저 없으면 훅간다.

그리고 빙닭나오면 왠만하면 케일 하지마셈

라인전부터 게임 끝날때까지 ㅂㄷㅂㄷ임;


Yasuo(야스오)야스오 

라인전 시작할때 야스오가 Ignite(점화)를 들고왔다면 

강하게 딜교를 하면서 압박해주고 

Exhaust(탈진)을 들고왔다면 라인전에서 끝까지 사리자.

2랩때 케일이 Exhaust(탈진)야스오한테 무조건 짐. 

정글러가 킬을 따준다고 하더라도 야스오와의 라인전에서는 케일이 

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할 타이밍을 잡기도 힘들고 Exhaust(탈진)에 오히려 역관광 남. 

그에 반면 Ignite(점화)를 들고온 야스오는 (스태틱의 단검) 나오기 전까지 케일 밥.

야스오가 미니언 주위에 있을때 야스오를 치지말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킨 상태에서 옆에 있는 미니언을 치면

스플래쉬데미지 때문에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이 깨짐.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는 투사체가 아니라서 야스오의 Wind Wall(바람 장막)에 막히지않음. 

야스오가 Wind Wall(바람 장막)을 사용하면 당황하지 않고 계속 때려주는게 좋음. 

Reckoning(징벌)는 막히니까 절대 먼저 쓰지말자.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오리아나 플레이어의 컨트롤 여부에 따라 쉽고 어려움이 결정됨.

보통 1레벨에 Command: Protect(명령: 보호)를 찍고 쉴드로 데미지를 흡수하면서 평타로 딜교환을 하는데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때문에 많이 아픔.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파밍하는데 사용햇을때가 딜교환 타이밍.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은 모션 보이니까 Intervention(중재)로 무시해주면 됨.

오리아나가 나보다 잘한다면 Command: Attack(명령: 공격)를 라인에서 까다롭게 사용하기 떄문에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선마하고 라인푸쉬하고

더티파밍하면서 골드 차이벌리는게 나음.

확실한 생존기가 없으니까 라인 당겨졌을때 정글러 콜 해볼것.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1랩 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2대이상 맞으면 2랩에 Arcane Shift(비전 이동)Mystic Shot(신비한 화살)평평으로 순식간에 솔킬 날수 있으니 그 구간만 조심하면 됨.

같이 성장하면 무조건 케일이 유리하고 Stinger(쐐기검)이 나온 시점부터 이즈리얼은 케일을 이길 수 없음.



----------------요즘 룬글이즈가 뜨는데------------------------

라인전 더럽게 약한게 룬글이즈인데 성장기대력이 그만큼 높아서

 6렙 이전에 강한 압박을 넣어서 더티파밍 못하게 해주는게 중요함

후반까지 게임 질질끌면 룬글이즈 포킹에 아군 라이너들 녹아나니까 미드 1차 빠르게 밀고 다른라인 지원 ㄱㄱ


Zed(제드)제드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만 맞아주지 않게 계속 무빙해주자.

제드와의 라인전은 이게 거의 끝임.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를 다 피하느냐 아니면 

던지는 족족 다 맞느냐가 라인전 승패를 가름.

보통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하나로 케일을 맞추려고는 하지 않고 

딸피 미니언에 걸쳐서 뒤로가는 데미지로 맞추기 때문에

딸피 미니언 뒤에 서 있지 말것.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가 빠지면 Reckoning(징벌)를 맞추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를 쓰고 딜교를 걸어서 복날 개패듯이 패주자.

6랩 맞다이할때 제드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을 쓰고 들어올텐데 이떄 곧바로 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하지않는게 포인트.

1렙 Intervention(중재)는 지속시간이 2초이기에 Death Mark(죽음의 표식)를 맞고 

곧바로 사용하게 된다면 표식터지는 데미지를 막을 수 없음.

1초정도 Reckoning(징벌)랑 Reckoning(징벌)로 대응해주다가 Intervention(중재) 쓰면 됨.

제드가 온다고 겁먹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올릴필요는 전혀 없지는 않고

상대가 나보다 더 개잘하는거 같다 안올리면 뒤질꺼 같다

하면 올려주자.



Xerath(제라스)제라스 

케일픽 ㄴㄴ

짜증만 유발함.

조합에 제라스를 물 만한 하드탱커나 브루저가 없다면

Arcanopulse(비전 파동)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에 접근하기 전부터 뚜드려맞고 Shocking Orb(충격 구체)로 가버림.

Rite of the Arcane(비전 의식)을 사용하면 첫타를 도저히 피하지 못하겠다면 

Intervention(중재)를 한번 써주고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이속증가와 힐을 이용해

 2번째나 3번째 타를 피해주면 딸피에서도 생존 가능.



Jayce(제이스)제이스 

사기챔피언.

케일 픽을 권장못함.

답이 안나옴; 빅토르급

Mercury Cannon / Mercury Hammer(머큐리 캐논 / 머큐리 해머)상태에서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는 피하기 힘든 포킹이고

 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를 쓰고 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를 쓰면 순간적으로 이속이 빨라지면서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로 들어온뒤 평타를 빠르게 3번치는데 마지막에는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순간 경직까지 유발함. Intervention(중재)로 막을 타이밍이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로 눈에 보이기는 하지만

1렙 Intervention(중재)쿨이 100초임. 

제이스는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만 써버리고 빠지면 다음 쿨에 케일을 죽일 각이 나오기 때문에 

케일은 무조건 라인전을 소극적으로 변할수 밖에 없고 집 여러번 갔다오면

제이스랑 cs격차 벌어지고 타워는 먼저 깨지고

아군 라이너들은 포킹에 죽어나감.


Ziggs(직스)직스 

라인전은 쉬움.

Bouncing Bomb(반동 폭탄)Hexplosive Minefield(마법공학 지뢰밭)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가 케일처럼 칼질을 수십번 당해서

예전에는 케일이 직스의 밥이었지만 이젠 직스가 케일의 밥임.

Bouncing Bomb(반동 폭탄)를 피해주면 끝. 가벼운 좌우무빙+앞으로 가는 무빙만으로도 피할 수 있음.

라인전은 무난하게 갈수 있고 솔킬도 딸 수 있는데

중반쯤 흘러가기 시작하면 라인클리어가 

롤내 최상급인 직스라서 타워 공성이 힘듬.

초반 픽창에서의 하드 이니시에이터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초중반 직스의 아이템이 갖추어지기 전

직스가 마나재생 아이템과 주문력 아이템을 1개씩, 

즉 코어템 2개 이상 나오기 전에 게임의 판도를 아군쪽으로 가져와야 되니까

라인전에서 이득을 취하고 전 라인으로 퍼뜨려야댐.


Cho'Gath(초가스)초가스 

Carnivore(육식)가 너무 오피라 라인전 솔킬은 힘든 편.

최근 미드에서 떠오르는 강자였는데 다시 가라앉음 ㅎㅎ

근데 스킬 계수들이 장난아니게 높음

Rupture(파열)을 맞지않게 계속 무빙해줘야댐.

Rupture(파열)을 맞게 되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에 걸리고

몸이 약한 케일은 바로 솔로킬 나옴. 침묵 op;

초가스 계수랑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판정 너프좀;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의 판정은 사용하는 순간 

그 위치에 있었더라면 Flash(점멸)을 쓰더라도

데미지가 들어갈 정도로 사기적이기 때문에 케일픽 ㄴㄴ


Kassadin(카사딘)카사딘

너프전 침묵 있을 시기에도 케일이 라인전 유리했었는데

온갖 너프 받은 지금은 어느 정도일까?

케일도 같이 너프먹지 않았냐 라고 반박하면 할말 없긴하지만.

이번 버프로 고사딘은 케일 못이김

케일잡고 카사딘한테 지면 케일접고 다른 챔 하거나

그곳이 자신의 티어대가 아닌거임




Karthus(카서스)카서스 

케일을 대표적으로 카운터 칠수있는 장판기를 가진 녀석.

절대 거리 안내줌. 

접근했다가 괜히 Lay Waste(황폐화)딜교당해서 피 깎이지 말자.

Exhaust(탈진)을 들고오기때문에 맞다이도 절대 못이김;

Lay Waste(황폐화)로만 미니언을 먹고 Wall of Pain(고통의 벽)로 갱호응,생존에도 도움이 되면서 Requiem(진혼곡)으로 로밍 비슷한것까지;

포킹챔피언으로 카운터 치는게 가장 이상적인데

 라인전은 그럭저럭 보통은 케일과 함께 맞파밍 구도로 가게 됨.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나오기 전에 1킬정도는 정글러와 함께 따주는게 가장 좋음.

카서스랑 레벨이 같고 템도 비슷하다면 무조건 

케일이 밀리니까 라인전에서 이득을 어떻게든 창출하자

이 게임을 이기고 싶다면 케일픽을 안하는게 좋음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라인전에서 Noxious Blast(맹독 폭발)를 피해주는게 최고.

1레벨은 당연히 이기고 2레벨에 케일이 먼저 Reckoning(징벌)를 쓰고 딜교환을 걸면 이길 수 있음.

대신 카시가 Ignite(점화)가 아니고 Exhaust(탈진)을 들고왔으면 맞다이 무조건 짐.

2레벨에 킬을 못내도 딜교환 잘 해주면

'어 케일 쎄네;;' 라는 인식을 카시에게 부여해서 조금 더 편한 라인전을 할 수 있음.

카시의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은 카시를 바라보면 석화되니까 1대1에서 눈치 살짝보면서 뒤로 가는 포지션을 취한다면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은 맞더라도 스턴은 안걸림. 그러면 맞다이 이기는게 가능함.

그게 아니더라도 카시가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을 쓰는 모션이 있기때문에 반응속도 빠르면 충분히 Intervention(중재)사용할 수 있음.

한타를 할 때에도 카시를 항상 주시하면서 궁을 쓸것같다 싶을때 혼자만이라도 안맞는게 중요함.

카시가 아무리 쎄더라도 주 딜링기인 Twin Fang(쌍독니)는 단일 타겟임. 그리고 단일 타겟스킬은 Intervention(중재)의 밥이지 ㅎㅎ.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적 정글러의 갱킹에만 안당하면 항상 케일이 라인주도권을 선점.

개패듯이 패면 끝

쫄지말자;

케일이 일방적인 딜교환 가능함.

 

Talon(탈론)탈론 

칠흑의 양날도끼의 상향으로

정말 강해짐.

한타때 궁과 w로 인한 광역딜이 장난아니라서

케일로 커버치기 조금 힘듬.

침묵이 삭제되는 너프가 되서 존야를 올려서 케일의 안정감을 더해줘야댐.

라인전은 아직 안만나봐서 나중에 추가함.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가 로밍갈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라인을 적 타워쪽으로 밀어놓는게 중요.

트페유저들도 거리조절 잘 하기때문에 솔킬각은 거의 안나옴.

괜히 딜교한다고 들어갔다가 Pick a Card(카드 뽑기)Wild Cards(와일드 카드)에 일방적으로 뚜드려맞지말구 

미드 양쪽에 와드박고 트페 동선파악만 잘 하시고 빽핑찍어주기만 하자. 

어짜피 탑이나 바텀라이너들은 찍어줘도 안뺄게 분명하기 때문에 우리는 

트페가 Destiny(운명)쓰고 로밍을 갔다고 하면 따라가는것보다 

미드1차를 빠르게 밀고 2차를 압박하는게 더 좋음.

그러면 결국 자기 로밍이랑 미드 타워랑 어떤게

값어치가 있을지 선택할 수 밖에 없음


걸어가는 로밍일시에는 같이 따라가 주자.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가 있어서 합류 ㅈㄴ 빠름



Fizz(피즈)피즈 


1렙부터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패면 이김.

피즈는 1렙에 원거리 평타를 가진 상대방에게 선공권을 내주는 챔피언이라서

1렙부터 평타를 활용한 강한 견제를 하면서 

아군 원거리 미니언을 천천히 쌓고 케일이 먼저 2렙을 달성하면 

1렙인 피즈는 손가락만 빨면서 미니언이 죽는 모습을 구경해야댐.

피즈가 2렙이 된다 하더라도 원거리 미니언이 상당수 쌓여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들어올 생각은 하지 못함.

피즈가 3레벨쯤 되면 슬슬 아군 1차타워쪽으로 라인이 당겨짐. 

자연스럽게 적 정글러가 3레벨을 찍었다면 갱타이밍을 노릴시기인데

라인이 당겨지면 갱각이 쉽게 안보임. 

단지 절대 Reckoning(징벌)를 먼저 날리지 않고 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빠졌을때 써주도록!

한가지 팁으로 피즈가 선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들어올때 징벌을 날리면 피즈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Reckoning(징벌)을 피하지 못함.


6랩이전엔 그냥 압살이지만 6랩 이후 Intervention(중재)없을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맞으면 그대로 케일이 죽을 수 있음 조심!



마치며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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