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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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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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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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유틸 및 탱질리언

- Lsh1187(2015-04-14, 조회수: 3932)

 Zilean(질리언)질리언은 얼마 전 죽음불꽃 손아귀가 삭제될 때 즈음 해서 리메이크된 챔피언입니다. 리메이크 이전의 질리언의 경우, 지금과는 다른 많은 장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첫 번째가 아군 전체의 경험치 획득량을 늘려 주던 패시브 스킬인 Heightened Learning(깊은 깨달음)깊은 깨달음의 스노우볼링 효과입니다. 2015 시즌으로 넘어오기 전 프리시즌 패치에서 챔피언의 "레벨 당 능력치"가 "성장 능력치"로 바뀌며 레벨 1과 레벨 2의 능력치 차이는 좁혀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능력치의 차이는 무시하지 못한다는 점과 스킬이 하나 더 생긴다는 점에서 선 2렙을 가져오는 것은 초반 라인전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 패시브가 글로벌로 적용되던 시절에, 솔로라이너들은 팀에 질리언이 있을 경우 첫 미니언 웨이브만으로도 2레벨을 찍을 수 있었고, 이는 게임 전체에 강력한 스노우볼로 작용했었습니다.

 두 번째는 Q 스킬인 Time Bomb(시한 폭탄)시한 폭탄의 강력한 대미지입니다. 시한 폭탄의 경우 Rewind(되감기)되감기와 조합하여 강력한 타겟팅 대미지를 통해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0.9AP라는 높은 계수를 활용하여 미드 라인에 섰을 때에도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인 Chrono Shift(시간 역행)시간 역행의 무시할 수 없는 유틸성입니다. Kayle(케일)케일의 궁극기인 Intervention(중재)중재나 Lulu(룰루)룰루의 궁극기인 Wild Growth(급성장)급성장과 같은 스킬은 아군의 주력 딜러에게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되었을 경우 한타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마찬가지로, 질리언의 궁극기 또한 질 것 같은 한타를 이기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리언의 궁극기는 중재나 급성장에 비해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심지어 W를 통해 쿨타임을 빠르게 돌릴 수 있으니, 쿨감 아이템의 효과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었죠.

 리메이크된 질리언은 첫 번째 장점과 두 번째 장점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패시브는 주위의 아군의 경험치 획득량만을 늘려주며, Q는 더 이상 타겟팅 스킬이 아니고, 또한 대미지도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제한적으로나마 Q에 1.5초 광역 스턴이라는 매력적인 옵션이 더해지고, Time Warp(시간 왜곡)시간 왜곡의 이동 속도 변화량이 레벨에 따라 늘어나도록 변화하면서 아군을 지키기에 매우 좋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물론 궁극기의 유틸성은 여전히 강력하고요.

 이에 따라 이제 주문력을 크게 올리는 것은 질리언에게 그렇게 좋은 빌드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니 질리언에게 주어진 유틸성을 크게 활용하여 유틸질리언 및 탱질리언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래 공략은 저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되었으며, 앞으로도 많은 수정이 필요합니다. 질리언을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이나, 리메이크된 질리언을 연구하고 계시는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6) 2206 마나 452 (+30.0) 962
공격력 51.6 (+3) 102.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44 (+0.5) 13.94 5초당 마나회복 11.34 (+0.8) 24.94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26
    x2
  • 방어 +4.26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45
  • 체력
    +124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5,268 IP
 룬은 일반적인 탱커용 룬을 사용합니다. 이미 주문력을 올리는 것은 큰 효용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리메이크 직후에는 Q의 쿨타임이 12초였기 때문에, 초반 Q→W→Q 콤보를 위하여 쿨감룬을 넣어 쿨타임을 15%까지 줄였습니다만, 지금은 Q의 쿨타임이 10초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쿨감룬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단 이 룬에 맞추되, 각자 취향에 따라서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초반 라인전에서 평타와 Q를 사용한 딜교를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 경우에는 쌍관룬으로 바꾸면 되고, 마나가 부족한 경우 마젠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문력 룬은 개인적으로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Q를 정말 잘 맞추실 수 있다면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기본적으로는 0/9/21 특성을 사용합니다. 공격 특성의 경우 질리언에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탱커형 서포터들이 즐겨 사용하는 0/21/9 특성이나 0/17/13 특성도 꽤 괜찮습니다.

 위의 특성의 특이한 점은 아마도 쿨감특성을 전혀 찍지 않았다는 점일 것입니다. 이는 제가 즐겨 사용하는 아이템들만으로도 충분히 40%의 쿨감이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이템 트리를 선택해 쿨감이 모자랄 것 같으실 경우, 방어 특성에서 파괴전차파괴전차와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를 빼고 마술마술에 4포인트를 투자해주시고, 유틸 특성에서 재빠른 발놀림재빠른 발놀림의 3포인트를 빼고 지능지능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Exhaust(탈진)탈진과 Flash(점멸)점멸을 사용합니다. 사실, 이 두 스펠이 서포터 질리언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Ghost(유체화)유체화, Smite(강타)강타, Clarity(총명)총명, barrier(방어막)보호막은 서포터 질리언에게 아무 쓸모 없는 스킬입니다. Heal(회복)회복의 경우 아군 원딜이 보호막이나 정화를 들 경우 쓸모가 있고,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및 Clairvoyance(천리안)천리안은 팀랭과 같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을 때 생각해봄직합니다. Cleanse(정화)정화는 상대가 강력한 CC를 갖고 있을 경우 궁극기를 제 때 사용하기 위하여 들 수 있습니다. Ignite(점화)점화는 라인전에 강력하게 힘을 주고 싶을 때나, 상대 팀에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Swain(스웨인)스웨인 등의 체력 회복 위주 챔피언이 많을 경우 듭니다.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Q 스킬은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 여기에 따로 서술합니다. Q 스킬인 시한 폭탄은 W를 사용해 두 번 연속으로 명중시킬 경우 1.5초 광역 스턴이라는 엄청난 CC기가 됩니다. 이에 더해, Q를 두 번째로 마스터할 경우에는 중반 타이밍에 꽤 강력한 기본 대미지로 한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모두 명중했을 때위 이야기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느 정도 무빙을 예측한다 하더라도 Q를 두번이나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스턴을 걸어야 할 때의 플레이를 익혀 두도록 합시다.

 첫 번째는 E를 건 상대에게 QW→Q 콤보를 먹이는 것입니다. E가 2레벨 정도만 되어도 Q를 두 번 연속으로 맞추는 것이 굉장히 쉬워집니다. 두 번째는 변칙 플레이의 일종으로, 맨땅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고 Q→W→Q를 쓴 뒤 그 폭탄을 밟아 터트리는 것입니다. 급한 경우에는 그냥 점멸로 밟아 버려도 상관 없습니다. 매우 위험하며 기회 비용이 많이 소모되지만 가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단 E의 99% 슬로우나 99% 이속 상승효과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먼저 마스터합니다. 그 후에 W를 마스터할지 Q를 마스터할지가 갈립니다만, 저는 최대한 여러 번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 W를 먼저 마스터합니다. 물론 Q를 먼저 마스터하는 경우 생각치 못한 광역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습니다. 추가로, 1레벨에 Q를 찍는 이유는 어찌 되었든 상대가 선 2렙을 빠르게 가져가 이니시에이팅을 해버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라인을 밀기는 밀어야 하며, 2레벨 교전에서 Q→W→Q를 사용할 수는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고대 주화)고대 주화,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 수정, (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의 검의 세 가지로 나뉩니다. 남는 돈으로는 포션이나 와드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 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라인전에서 Q로 계속해서 견제할 것이 아니라면 Mana Potion(마나 물약)마나 물약은 크게 필요 없습니다.

 고대 주화는 아군/상대 원딜이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Vayne(베인)베인과 같이 라인전이 굉장히 약한 대신 후반을 도모하는 원딜일 경우에, 또는 상대 서포터가 초반에 2:2 교전을 걸어올 것 같지 않은 Janna(잔나)잔나나 Sona(소나)소나같은 챔피언일 경우에 선택합니다. 이런 챔피언들의 짤짤이에는 루비 수정보다 고대 주화가 더 적합합니다. 이 경우, 고대 주화의 기본 지속 효과를 통해 빠르게 돈을 벌어 아이템을 장만할 수 있으며, 빠르게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을 완성시켜 질리언의 유틸성을 폭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루비 수정은 아군/상대 원딜이 Lucian(루시안)루시안, Corki(코르키)코르키와 같이 라인전이 강력할 경우에, 또는 상대 서포터가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나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같이 2:2 교전을 좋아하는 챔피언일 경우에 선택합니다. 또, 빠른 시야 장악을 원할 때에도 좋습니다. 이 경우, (시야석)시야석이 굉장히 빨리 나오게 되므로 초반부터 시야 장악에 힘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초반 2:2 교전에도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주문도둑의 검은 자신이 주문력 룬이나 쌍관룬을 들고 왔거나, 점화를 들었거나, 공격 특성에 많은 포인트를 투자했거나 했으며 Q를 맞출 자신이 있을 경우 좋습니다. Q의 초반 대미지는 상상 이상이며, 이를 잘 맞춘다는 전제 하에 굉장히 아픈 짤짤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라인전을 매우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플레이를 할 경우 초반에 마나 포션이 조금 필요할 것이며, 후반에는 주문도둑의 검을 팔고 승천의 부적을 사는 편이 낫습니다.

 먼저, 시작 아이템으로 돈템을 샀을 경우 첫 귀환에서 돈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그 후 시야석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를 올린 뒤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을 완성시키면 됩니다. 루비 수정을 샀을 경우에는 시야석을 일단 올린 뒤, 고대 주화를 사고 그 이후로는 위와 동일합니다.

 서포터의 경우 아이템창 중 네 칸이 시야석,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투명 감지 와드, 승천의 부적, 기동력의 장화로 무조건 채워지기 때문에 사실상 두 칸밖에 자유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 두 칸을 상황에 맞춰 잘 활용해야 합니다. 상대 팀에 스턴, 슬로우 등의 CC가 많으며 마나가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에는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를 가면 되고, 상대 팀의 AP/AD 챔피언 비율에 따라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이나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 등의 탱템을 두르면 됩니다. 이외에도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의 포옹 등도 고려해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일단 공격적인 룬, 특성, 스펠, 아이템 트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서술합니다.

 초반에 라인에 도착했을 때는 일단 Q와 평타로 열심히 라인을 밀도록 합시다. 만약 선 2렙을 가져왔다면, 바로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그냥 Q→W→Q를 잘 던져 보도록 합시다. 상대 정글러가 계속해서 갱킹을 오거나 상대 봇 듀오가 계속해서 교전을 걸지 않는 이상은 마나를 쓸 일이 잘 없으니 금방 회복됩니다.

 라인전에서 싸움이 걸렸을 경우, 상대 원딜에게 E를 걸고 Q→W→Q로 기절시킵니다. 그 후 아군 원딜에게 계속해서 E를 걸어주며 카이팅을 보조하면 됩니다. 갱 호응도 상대에게 E를 걸고 기절시키는 것으로 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온 경우에는 기절시킬 생각은 안하는 게 좋습니다. 정글러들은 대체로 매우 날쌔기 때문에 Q를 쉽게 맞출 수가 없습니다. 아군 원딜에게 E → W → 자신에게 E로 열심히 도망가도록 합시다.

 시야석과 기동력의 장화가 나오는 순간부터 질리언은 시야장악을 정말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혹한의 강타를 쓰더라도 E를 자신에게 사용하면 이동속도가 오히려 훨씬 더 상승합니다. 지속적으로 시야를 먹어 두도록 합시다. 또, 이 E의 유틸성은 대치 상황에서도 매우 쓸만합니다. 자신이 앞으로 더 나와 있으며 어그로를 끈 뒤, 상대의 논타겟 스킬을 E로 피하면 됩니다. 매우 입롤같이 들립니다만, 직접 플레이해 보시면 제이스의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가속 관문 →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전격 폭발까지도 꽤 쉽게 피해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 질리언이 할 일은 명확합니다. 상대 주력 딜러에게 EQ→W→Q를 걸어 광역 스턴을 넣고, 아군 원딜에게 E를 걸어 주어 카이팅을 보조하며, 아군 주력 딜러가 포커싱을 당해 죽으려 할 때 궁극기로 살려 주면 됩니다. 질리언은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굉장히 부족합니다. 하지만 하려고 하면 못 할 것도 없는 것이, 맨땅에 Q를 두 번 던지고 E로 달려 들어가는 몸니시에이팅도 가능하고, 강력한 이니시 수단인 승천의 부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틸성과 탱키함으로 아군을 지키며 상대를 무력화시키고, 지속적인 시야장악을 해 주면 질리언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승리로 이끌 수 있습니다.




 P.S. Garen(가렌)Rammus(람머스)Volibear(볼리베어)Skarner(스카너)얘네 만나면 걍 걔네 이속증가기 켜는순간 E박아버리고 전챗으로 낄낄대세요. 멘탈공격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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