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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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이동 속도+4.5%
가장 정석적인 룬입니다.
그리고 다른 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격속도룬/쌍관룬
비추천. 깡 마관룬이 가장 좋습니다.
3. 방어룬
AD상대로
4. 고정체력룬.
고정인지 성장인지는 취향 차이일 뿐이죠. 저는 성장체력입니다.
5. 마저룬
룬페이지에 여유가 있다면 고정과 성장마저를 4:5 정도로 섞은 룬을 따로 만들어 두시고,
없다면 첫템으로 음전자 망토를 가는것도 좋습니다. 마침 음전자 망토의 가격이 50g 줄었습니다.
어쨌든 명심해야 할건, 트페는 방심하다 훅갑니다.
6. 고정주문력룬
난 유틸보다 라인전이다 싶으면 가주세요. 그리고 점화+주문력룬+도란링이면 은근히 킬각도 나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아마도 가장 정석적인 특성.
근데 인벤에 공략쓸때 마스터리가 옛날거로 나오네요. 바꾸는법좀 알려주세요..
그리거 방어특성 개편으로 9포인트만 투자해서 불굴을 찍을 수 있게 됐는데 (상대편의 cc기가 많은 한정적인 상황에서) 유용하다고 봅니다.
추가로 신속을 회복력 대신 찍을수도 있습니다
양산형 트페 스펠. 라인전 말림 대처. 그리고 로밍.
까놓고 말하면 점멸 하위호환인 유체화.
무빙에 자신 있으면 유체화+점멸로 기동력있는 플레이를 보여줍시다.
점화는 존재만으로도 상대 라이너에게 위협입니다.
이속증가 옵션이 좋아서 간간히 쓰는 편입니다. 힐이 점화에 까이는게 좀 아쉽죠
요새 제가 많이 쓰는 스펠인데, 가끔 상대가 방어막을 생각하지 못하고 다이브하다가 골드카드맞고 타워한테 맞고 역관광당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탈진보다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힐도 마찬가지)
제드같은 순간딜에 목숨거는 애들이 나오면 되도록 들어주세요.
탈진의 적절한 타이밍은 높은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그러고보니를 빼먹었군요.
지극히 뻔한 멘트지만 cc기 많으면 가줍시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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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q선마이긴 하지만 라인전이 터졌다면 버티기 위해 w를 몇개 더 찍어줄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이 털렸다면 블루카드의 회복량 증가와 골드카드의 스턴시간 증가, 낮은 q의 마나 소모량으로 버텨야 합니다
딱히 말할건 없군요
딜스킬도 달랑 2개뿐인데 패시브마저 딜에 도움이 전혀 안되죠
그래도 템빨을 매우 많이 타는 트페에게 소소한 돈을 공급해줍니다.
- 카드 뽑기
(Pick a Card)
- 마나 소모: 40/55/70/85/100
-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처음 시전하면 덱을 섞고, 다시 시전하면 다음 공격을 강화해줄 카드를 선택합니다.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50/75/100/125/150의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붉은색 카드는 공격 대상 주변에 있는 적에게 30/45/60/75/90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5초간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이건 진짜 소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른 챔프들 도주기라 생각하고 써주세요.
예를 들어 상대방이 6렙인데 파밍하려고 가까이서 w쓰는건 자살행위입니다.
상대방은 w가 빠지면 무조건 들어올겁니다. 가까이서 w함부로 쓰지 마세요.
그리고 w돌리고 카드를 바로 뽑기보단 몇 바퀴 돌리다가 뽑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걸 응용해서 블루로 막타치려고 돌리는척 하다가 막타는 평타로 먹고 스킬은 상대방에게 날리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는 투사체가 느려서 골드카드에 도움 없이는 맞추기 힘들죠.
근데 골드카드는 사정거리가 짧아서 맞추기가 힘듭니다. 답이 없네
상대방이 cs에 신경쓸때 슬적 던지면 맞긴 합니다만, 말로는 설명하기 힘드네요
몇가지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타워철거할때 q써주면 평타에 리치베인이 묻어서 좀더 빨리집니다.
대치중에 포킹할수도 있습니다. 워낙에 느려서 맞추긴 힘들지만
라인클리어할땐 레드카드+q면 미니언들 딸피만 남습니다. 평타로 마무리하면 되고요,
이건 딱히 설명할게 없네요..
상대방에게 견제할때마다 꼭 4스택을 돌리라는건 프로게이머도 못하는 입롤 입니다. 한가지 있으나마나한 팁을 드리자면 스택을 3스택까지 돌리시고 골카를 날리면 4스택이 됩니다. 그다음 한대 더때리는 방법입니다.
근접챔피언들 상대로는 e를 2렙에 찍어서 평타견제를 강화할수도 있습니다
상대 서폿이 얼마나 와드를 빽빽하게 박아놨든 씹고 로밍갈 수 있습니다. 엄청난 장점이죠
그리고 궁을 못쓰더라도 이득입니다. 상대 라이너들은 트페가 무서워서 함부로 라인 못밀고 딜교도 못합니다.
또한 궁쓴다음 날아가기 전에 맵리 한번 해주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라인전할때 마나관리 잘해야됩니다. 갓 6렙 찍었을때 궁타고 날아갈려해도 마나가 없어서 못가는 경우 있습니다.
그래서 첫 귀환때 마나포션 한두개 사는거 추천.
궁극기를 찍어도 줄어드는건 쿨타임과 마나소모 뿐이므로 교전이 잦지 않으면 궁을 나중에 몰아찍어도 좋습니다.
피드백을 받아 수정
밴시의 장막을 벗기거나 은신챔피언을 감지하는데도 써집니다.
가장 무난한 초반 빌드는 리치베인 - 존야의 모래시계 정도.
하지만 유동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1. 제드 등을 상대로는 선
2.첫귀환 후 어떤 템을 살지 고민하실거라 생각하는데
가장 추천하는 템입니다. 딜이 확 쎄지고 마나관리도 좋아집니다. 방어관력 능력치가 없다는게 유일한 흠.
쿨감신. 라인 복귀를 조금이나마 빨리 할 수 있어요. 쿨감도 꿀같은 능력치죠. 비교적 초반에 올려주세요.
심연의 홀을 위해 가끔씩 사는 아이템
가성비 좋음. 다만 광휘의 검에 비해 좀 밀립니다.
라인전이 위태로울 때 갑니다. 하지만 로밍갔을 때 노딜이라 위태로워질 수 있음.
상대에 따라 과감하게 딜템을 포기하고 방템먼저 살짝 올리는 유동성도 필요합니다.
3. 기타 2순위 템들
성배는 비추고 모렐로는 나름 쓸 만 하나 리치베인을 따라오진 못하는 듯
위의 쿨감템들 갔을때 쿨감신 대신 가주세요
흥할때 존야 대신 2코어로 올려서 이속으로 유린하세요
빅토르 상대로 가끔 올림. 적이든 아군이든 ap가 많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시즌 6에 광휘의 검과 리치베인에 쿨감 10%가 추가된다고 하는데 어떤 변화를 줄지 기대되는군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투사체만 던지는 챔프들한테 매우 강합니다.
...만 너프먹고 다시 관짝으로 달려가는 중입니다.
근데 그렇게까지 고인은 아니고 천상계?용 챔피언이 된 것 같아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고맙게도 탱커메타로 인해 사장된 챔피언들중 하나. 이젠 나오는걸 보기도 힘들다.
라인전은 카운터픽 항목 참조
라인을 한 4렙까지 팍팍 밀어주세요. 물론 상대방 라이너와 정글러가 뭔지 확인하고 밀어야됩니다.
가끔 치졸하게 3렙갱, 심지어 2렙갱도 옵니다.
그 후에는 밀려면 와드하세요. 와드 안박으면 점멸 있어도 쉽게 따입니다.
갓 6렙을 찍었을 때 마나가 매우 부족할 타이밍입니다. 귀환하면 마나포션 한두개정도 사고 옵시다.
저같은경우는 텔을 이용해서 6렙 전에 한번 귀환을 하고 돌아오는 플레이를 자주 합니다.
그렇게 하면 특히 마나관리가 좋습니다.
또한 솔킬따이기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상대방 미드의 궁을 꼭 경계해줘야 합니다.
(점멸+궁+점화 필수적으로 조심)
상대방이 없고 시야가 확보됐을때만 라인클리어 해주고 상대방이 있으면 타워끼고 클리어해주세요
이 때 라인전을 최소로 하시고 로밍과 잘라먹기에 집중해줍니다. (정글러와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우리팀이 유리하다면 그냥 한타해서 이기면 되고,
팽팽하거나 역전 찬스를 노려야 한다면 시야 장악/잘라먹기/운영 에 집중합시다.
운영법: 1. 할 것 없을땐 시야를 장악하고 밀 수 있는 라인은 계속 밀어주세요.
2. 대치구도가 형성되면 그 대치중인 곳에서 너무 멀지 않은 라인을 푸쉬해서주세요.
상대방이 트페를 막으러 오면 트페는 궁타고 적에게 날아가 골드카드+존야로 이니시를 걸던가
오브젝트를 재빨리 먹는 등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경계해야 할건 스플릿 푸쉬하러 갔는데 4:5한타가 시작되는 겁니다. 특히 궁이 없다면 위험한데,
본인이 스플릿중인 라인에 계속 핑을 찍어 우리편이 한타를 회피하게끔 하세요.
3. 이렇게 라인을 푸쉬해놔서 라인이 좋다면 바론이나 다른 라인의 상대 타워에서 대치를 유도합니다.
상대방은 라인을 막기도, 우리팀의 바론 트라이를 막거나 다른 라인의 타워를 막기도 애매해집니다.
4. 시야가 안보일때는 과감하게 궁 키세요. 후반되면 쿨타임도 별로 안기니깐.
한타가 심하게 약한건 아니지만, 조합을 좀 탑니다.
기본적으로 팀파이팅은 원딜하고 약간 비슷한데 지속딜을 넣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원딜 옆에서 원딜을 물러 오는 적들에게 골카+q로 방해해주는게 정석입니다.
그리고 하드탱커들에게는 스킬딜이 박히지 않기 때문에 골카로 스턴만 먹이고 q는 적 딜러들이 맞도록 날려주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존이 보장받는 상황에서는 과감하게 적 딜러들에게 골카를 먹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략이 아직 많이 미흡하지만 지속적으로 수정할 계획이 있습니다.
혹시 오타나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략 끝에 제 LOL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겠습니다.
*추가공략: 라인전 솔킬 대처법
트페를 하다가 라인전에서 박살나는 경우가 심심지 않게 보이나요?
기본적으로 기본 능력치가 허약하고 도주기도 없으며 6렙의 취약함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상 라인전 강캐는 모두 카운터입니다. 솔킬이든 갱킬이든 많이 나오는데요
저는 첫템을 상대에 맞게끔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란링을 하나 더가거나 추적자의 팔목보호대 - 존야, 음전자 망토 -심연의 홀
등의 아이템 트리로 안정성을 높여줄수 있습니다. 라인전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마세요
또한 마저룬 하나 추가로 셋팅해놓으면 편해집니다. (자세한건 룬공략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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