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로들 세계에서 끊임없이 연구되고 있는 칼리에 대해서
어느정도 연구된 점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에게 템트리를 중심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나머지 룬이나 특성은 그냥 원딜꺼 들면 되는데
템트리가 가장 핫!! 하잖아요.
그럼 Let's Go , Go!!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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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4 (+114) | 2512 | 마나 | 300 (+45.0) | 1065 |
공격력 | 59 (+3.75) | 122.8 | 공격 속도 | 0.694 (+4.5%) | 1.22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6.3 (+0.4) | 13.1 |
방어력 | 24 (+5.2) | 112.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룬은 일반적으로 공속을 16%로 맞춘 원딜룬을 사용합니다.
공격력 -> 8.5 , 방어 -> 9 , 마저 -> 6.7 , 공속 -> 16퍼 입니다.
추가적으로 원딜은 공속 17이 넘어가면 서서 계속 때리지 않는이상 카이팅한다쳐도 효율이 낮습니다. 즉, 공속은 16퍼가 적절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사용 시: 칼리스타가 혼을 하나 보내 지정 영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혼은 세 번 왕복하고 사라지며,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횟수는 2회이며 90/80/70/60/50초마다 1회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5000.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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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프로분들과 아마추어분들이 q를 먼저 찍느냐 e를 먼저 찍느냐 연구가 많이 되었습니다.
최근 경기에서 해외로 간 전 skt t1 piglet 프로분은
공식경기에서 q를 먼저 마스터 했고,
반면 국내에서는 e를 선마하는 프로분들이 많은데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q -> 일명 깡딜이 높습니다. 챔피언에게 바로 맞추거나 창이 꽃혀있는 cs를 향해 q로 던져 관통시켜 뒤에 있는 챔피언을 맞출 경우 딜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점은 장점입니다.
다만, 단점은 q를 챔피언에게 맞추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라인전일 경우 많은 cs를 뒤로 하고 있는 챔피언에게 맞추는건 어려운 일입니다.
e -> 장점은 우선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q처럼 못맞출경우 리스크가 있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는 점이 우선 높고, 이와 못지 않게 중요한 점이 하나 또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 말씀중에 하나가 e 뎀지를 계산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 이처럼 cs나 챔피언을 e로써 죽여야 대기시간 없게끔 계속 사용할 수 있는데, 한타때나 라인전때 계산을 잘못해서 cs나 챔피언을 e로써 죽이지 못할경우 e의 대기시간이 초반에는 쫌 깁니다. 이런 리스크를 보완하기 위해서 e를 마스터 하는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e 의 경우 렙에 따라서 딜량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어림잡아 화살 하나를 꼽고 e로 뽑았을때 초중반을 기준으로 160정도의 딜이 나옵니다. 그리고 화살 하나당 50에서 80정도의 뎀지가 나오는데 , 자신이 라인전이나 한타 할때 화살을 몇개 까지 꼽는 지 평균을 좀 내셔서 화살 몇개에 e를 쓰면 몇의 뎀지가 나온다라고 하나에서 둘
정도의 수치는 알고 있는 것이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화살 3개 -> 150 + 70*2 = 290 인데 편하게 300의 뎀지가 들어간다. 또는 화살 4개 -> 150 + 70*3 = 360 인데 편하게 400의 뎀지가 들어간다. 라고 편하게 생각하면 어느 정도의 딜은 계산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 수치는 초중반 기준으로 했습니다.
정리는 맨 마지막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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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지금 칼리에 대해 말씀드리면 선 무대나 피바를 안가고 루난을 가도 라인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은 e 스킬이 사기적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e스킬 너프 되면 선 루난은 꿈도 못꿉니다. 그 점은 미리 알고 계시길.. )
몇가지 아이템 빌드에 있어서 흐름을 설명해 드린다면,
1. 선 루난의 허리케인
처음에는 루난의 허리케인을 갔었죠. 프로분들이 경기에서도 갔었던 템트리였고요. 하지만 지금은 좋지 않다고 평이 나있습니다. 비슷하게 컸을때 무대나 피바나 몰왕이나 삼위일체를 가는 원딜 상대로 딜교가 안되기 때문이죠. 솔랭에서는 더더욱 안좋습니다.
(다만 패시브 잘 활용하셔서 창을 많이 꼽을 수 있는 실력자라면 선 루난이야말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템입니다.)
또 다른 프로 원딜러분은 칼리스타도 일반 원딜이 가는 템트리를 가도 좋다고 해서
2. 무한의 대검 -> 스태틱의 단검 -> (라위) 템트리를 경기에 올린 피글렛 선수도 있습니다.
딜 정말 잘나옵니다. 치명타도 좋죠.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칼리스타의 e 스킬 활용도에 있죠. 루난을 가면 많은 챔프들에게 무시무시한 e뎀지를 뽑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은 생존력에 있어서의 문제입니다. 칼리는 딜이 쎄지만 반대로 cc기에 당하거나 적절히 잘 큰 암살자로부터는 매우 약한 몸약한 챔프입니다.
따라서 e스킬을 활용도 하고 생존력도 높여줄 수 있는 템트리를 최근에 국내 프로분들이 많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3 - 1. 피바라기 -> 루난의 허리케인 -> (수은 : cc기가 있으면) -> (라위) -> 수은을 헤르메스로 업글 -> 방템 과 마저
위의 템트리가 최근 프로분들이 많이 가는 템트리입니다. 또한 추천드리는 템트리이기도 합니다. 라위는 탑이나 정글이 탱커면 가시고 아니라면 쫌 후반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자신은 루난의 허리케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시면 skt t1 bang 선수분이 주로 가는
3-2. 피바라기 -> 스태틱 -> 위와 동일 이렇게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근데 상대팀이 못한다 싶으면 그냥...
3-3. 무대 -> 스태틱 -> 위와 동일 이렇게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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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만약 폴짝폴짝 잘하시면 -> 3-1 or 선 루난(실력자)
못하시면 -> 3-2
근데 상대팀도 못하면 -> 3-3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수은으로 빨리 푸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죠.
그리고 아주 강려크한 카운터는 같은 팀 서폿입니다.
서폿이 못하면 그만큼 힘든 라인전도 없습니다.
cs 1개를 e로 먹으면 마나 20 회복 , 2개이상 40회복 된다는 점 알아두시고,
대포미니언한테 창 몇개 꼽으시고 q로 대포 관통해서 챔피언 맞추는 것도 팁이구요,
cs 치다가 챔피언 평타로 창 꼽으시고 cs를 e로 먹는것도 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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