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60% (12표)
0% (0표)
40% (8표)
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0
9
21
미입력
12/20
[스압주의] 서폿이 하지말아야할 것들

- 천뢰(2015-08-28, 조회수: 88107)

레오나 공략이 아니라 서폿을 갈 때 답답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한마디 하는거임
서폿을 대표하는 챔프는 레오나니까요

읽기전에 미리 세줄요약
1. 얼심 개꿀템
2. 태불망 가지마셈
3. 고대주화 가지마셈


-내용추가
예외로 Soraka(소라카)소라카는 체력관리, 마나관리"만" 중요한 챔프이기 때문에
(고대 주화)고대주화의 효율이 매우 좋음
그리고 챔프 특성상 소라카가 갈만한 첫템이 고대주화 뿐임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3 (+4.8) 12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1
  • 10초당 금 +0.25
    x1
  • 체력 재생 +0.56
    x1
  • 체력 +8
    x1
  • 쿨감소 -0.83%
    x1
  • 주문력 +1.19
    x1
  • 마나 +11.25
    x1
  • 마나 재생 +0.3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체력 재생 +2.7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5.26
  • 10초당 금
    +0.25
  • 체력 재생
    +3.26
  • 체력
    +8
  • 쿨감소
    -3.33%
  • 주문력
    +1.19
  • 마나
    +11.25
  • 마나 재생
    +0.33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10,655 IP
표식
빨강은 공격8,치명타1/방어/마관/쌍관 말고는 들지마세요

공격9룬은 서포터가 CS를 먹는 역할이 아니라서 공8치1룬에 비해 메리트가 없음
딜교 때 치명타가 하나 터지는게 정말 큼

공격속도룬은 어떤 서포터에게도 크게 효율이 없음.
평타모션이 좋아지므로써 얻는 CS관리? "CS안먹음"
강력하고 빠른 평타를 이용한 딜교환? "서포터가 쎈 평타 두대치는거나 약한 평타 세대치는거나 똑같음"
브라움 패시브? "방어룬들고 체력 손해 덜보는게 훨씬 효율적임"



인장
"성장"룬 들지마세요
5명의 팀원중 가장 성장(레벨링)이 뒤쳐지는 포지션이 서포터임

<계산>
1. 인장방어9/정수체력3 (방어9, 체력78)보다
2. 인장체력9/정수방어3 (방어13, 체력72)의 효율이 더 좋음
3. 1번 룬에서
방어0.5와 체력6을 포기하고
인장체력9/정수방어2, 쿨감1 (방어8.5, 체력72, 쿨감2.5)을 갈 수도 있다

tip.
인장 고정체력룬은 비싸더라도 꼭 마련하자



문양
"성장"룬 들지마세요

서포터는 "상대에 상관없이" 쿨감룬사용이 가능한 유일한 포지션임

1. 서포터에게 원콤을 쏟아붇는 AP라이너는 호구임
2. 서포터에게 달라붙어서 서포터를 노리고 죽이는 탱커는 호구임
결론 : AP딜을 받을 염려가 다른 포지션에 비해 덜함
취향에 따라 아예 0마저로 갈 수도 있는 포지션임

tip.
문양 쿨감5룬은 꼭 마련하자
마젠룬 3개는 마젠1임
쿨감룬 6개는 쿨감5%임
문양 쿨감룬3개 + 정수 쿨감룬1개는 쿨감5%임



정수
"성장"룬 들지마세요

아군 원딜 대신 적 원딜의 성장을 방해하며
아군 원딜이 받을 딜을 대신 받고,
지속적인 딜교환을 하는 서포터의 특성상
정수 체젠룬은 한마디로 "개꿀룬"임

그 외에는 특별한 팁은 없으니 정수는 취향이라고 정리해두겠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찍지 말아야 할 특성
도살자포식 : CS를 많이 먹지도, 정글링에 주력하지도 않음
질긴 피부칼날 갑옷 : 정글러가 찍는 특성임
룬 친화력(Runic Affinity) : 버프를 먹을 일이 거의 없음 )예외Nunu(누누)얘는 Consume(잡아먹기)Q버프에 적용이 됨.
흡혈귀 : 생흡과 주흡은 체젠이랑 상관이 없음
정신 확장 : 최대마나 증가로 이득을 보는 서포터는 특별히 없다 )예외Blitzcrank(블리츠크랭크)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마법의 갑옷 : 퓨어탱커를 위한 특성 (시야석)(미카엘의 도가니)등을 올리는 역할이라 방마저가 겨우 5%증가함으로 인한 이득이 매우적음
대마법사장군 : 마찬가지로 시야석과 미카엘 등을 올리는 역할이라 +퍼센트주문력, 공격력의 효율이 매우적음
광란 : 서폿이 치명타를 올린다? 트롤이나 실수로 인한 투원딜이 아니라면 정말 노효율임 )예외 서폿Yasuo(야스오)Wind Wall(바람 장막)
비전 검 : 애초에 AP극딜로 가는 경우에나 효율이 있는 특성 (시야석)노효율



추천하는 특성
약점 노출 : 혼자 싸울 일이 거의 없는 서포터의 성격 상 개꿀특성임
명상 : 얘1개가 룬3개임 <이거특성 이제 바뀜
재빠른 발놀림 : "로밍, 와딩, 추노, 이니시, 도주, 아군버프"의 역할을 모두 하는 서포터에겐 리얼 핵.꿀.특.성
지능 : 사용템을 정말 많이 들고다님
욕심부유함주워 먹기산적 : 유틸21 특성을 드는 이유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
방랑자 : 나중에 설명할건데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과의 시너지가 정말 좋음
금지스펠
Teleport(순간이동) : 렙도 낮고 성장도 느려터졌고 라인클리어도 안좋은데 텔포로밍을 통해 운영과 함께 엄청난 이득을 취하자!
Cleanse(정화) : 나에게 걸린 CC기를 풀고 원딜에게 빠르게 붙어서 도와주자!
Smite(강타) : 레벨 낮아서 강타데미지도 낮아죽겠는데 정글몹을 먹으면서 레벨링을 하고 용, 바론싸움에 도움이 되자!
시작 아이템
추천 아이템
<시작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고대유물 방패
근접 챔프로 "라인전 할거면" 이거 가세요
1. 선2렙을 위한 미니언 리쉬
2. 선2렙을 찍은 후 싸우기 위한 피관리
3. 대포미니언을 원딜에게 더 편하게 먹여줄 수 있음

(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의 검
원거리 챔프로 "라인전 할거면" 이거 가세요
1. 평타 추가데미지
2. 깨알 AP
3. 깨알 마나젠
4. 10초당 2골드
Thresh(쓰레쉬) : ㅋㅋ나도 원거리챔픈데 (주문도둑의 검)이거가도됨?ㅋㅋ "ㅇㅇ 가셈 주화보단 좋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1. 5초당 6체젠, 체력+80의 엄청난 유지력
2. 뎀감 8
성능자체는 위의 두 아이템보다 좋음
그런데 그게 다임



<핵심 아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방어력 + 100
쿨감 + 20%
마나 + 400
오오라 : 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15% 감소시킵니다.

[재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400 + Cloth Armor(천 갑옷)300 + 250 =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950
Cloth Armor(천 갑옷)300 + Cloth Armor(천 갑옷)300 + 450 =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1050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950 +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1050 + 400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값싼 재료아이템, 값싼 업그레이드 가격
쿨감 20%
넉넉한 마나
방어력 무려 100
공속 감소까지
서포터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함

드디어
내가 진심으로 하고싶었던 말이자
이 글을 쓴 이유/핵심이 나옴
절반 가량의 탱키한 서포터를 잡은 유저들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불망을 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
이 아이템의 엄청난 스펙을 써줌.
체력 + 450
방어력 + 45
불사르기 : 근처 적에게 초당 25+[레벨당1]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걸 가면 안되는 이유가 순식간에 정리가 되지 않음?

<라인전>
1. 원딜의 CS파밍 방해
2. 라인관리 방해 (견제를 하다 보면 미는 라인을 형성하게 되어 프리징이 까다로워짐)
3. 팀원을 스킬을 이용해 보조하는 서포터인데 이 템에는 쿨감이 없음

<한타>
1. 적 딜러를 물어도 레벨이 낮아서 비비기 딜이 미미함
애초에 서폿이 적 미드라이너보다 레벨이 높은 경우가 아니면 적 딜러에게 오래 붙어있다간 성장차이로 인해 죽어버림
2. 아군 원딜을 지키기 위해 브루저를 막겠다?
브루저에겐 자기보다 2~3렙 낮은 "겨우 서포터 따위"가 주는 태불망 데미지 그냥 무시할 정도임

<골드>
Cloth Armor(천 갑옷)300 + 450 = Chain Vest(쇠사슬 조끼)750
Ruby Crystal(루비 수정)400 + 600bami's cinder(바미의 불씨)1000
Chain Vest(쇠사슬 조끼)750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1000 + 850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재료템의 업그레이드 비용이 서포터에겐 너무 비싸다

<스펙>
그럼 이제 태불망의 불사르기 효과는 서포터에게는 무의미하다는 걸 알았고
2600원으로 얻을 수 있는 스팩을 비교해보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2600
방어 45
체력 450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950 + Kindlegem(점화석)850 + Cloth Armor(천 갑옷)Cloth Armor(천 갑옷)600 = 2400
방어 50
체력 200
마나 250
쿨감 20%

업그레이드 비용은 비싸지만 같은 가격으로 비교해보자?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Cloth Armor(천 갑옷)Cloth Armor(천 갑옷) = 2550
방어 50
체력 380
마나 250
쿨감 10%


말이 정말 길었음
더 이상 말 안해도 이해되셨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늦게 나오면 게임 끝날 때까지 스택이 안쌓인 채 끝남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을 뽑기 위해 (시야석)시야석이 늦게 나오면 Sight Ward(투명 와드)와드에 돈이 들어감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Sight Ward(투명 와드)와드를 안 사면 갱과 로밍때문에 손해를 봐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시야석)시야석을 사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CS 안먹어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CS 먹으면 원딜에게 템로스가 생겨서 라인전에서 손해보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결론 : 서포터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 늦게 나옴

사지마세요





이 공략에서 추천하는 서포터의 아이템은
1순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산악 방벽)(정당한 영광)

2순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미카엘의 도가니)

3순위
Thornmail(가시 갑옷)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렇게 정리가 됨



근접 서포터로는 필자는 무조건 가는 아이템들임

(산악 방벽)산악 방벽을 제외하고는 원거리 서포터로도 왠만하면 가는 아이템임
근접 챔프는 어시스트를 먹기가 힘듦. (어시스트를 못먹으면 돈이 안벌림)
그래서 왠만하면 꼭 가주는 아이템임.
아군 브루저나 딜러가 버스트딜을 받기 직전에 그에게 써주면
어시스트도 들어오고 아이템 활용도 잘 했다고 보면 됨.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
시야석 후에 2코어로 뽑는 아이템
일단 가격이 쌈
시야장악 후 라인복귀
로밍각이 나오는 곳에 빠른 도착
카정 대처, 호응
적 정글에 시야장악을 한 후 빠른 도주
이니시각을 더 편하게 볼 수 있음
싸움이 일어난 곳에 빠르게 합류
후 원딜에게 CC해체나 버프, 쉴드 등을 부여
레벨링이 느려터진 서포터에게 빠른 라인복귀는 생명
ㅇㅋ? 왜 가는지 이해 되셨죠?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마나 - 방어력 + 엄청난 유지력
이니시면 이니시 도주면 도주 CC기면 CC기..ㅉ 다갖고있네..ㅉㅉ 완벽함
업그레이드 비용이 700원으로 비싼 감이 있지만
서포터가 가기에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2500원이라는 가격때문에 왠만하면 가는 아이템임


상대와 아군의 조합을 봐가며 드는 아이템들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상대에게
AP광역딜러Katarina(카타리나)Diana(다이애나)Brand(브랜드)Lissandra(리산드라)Morgana(모르가나)Vladimir(블라디미르)Ahri(아리)Orianna(오리아나)Evelynn(이블린)Zyra(자이라)Kennen(케넨)Fiddlesticks(피들스틱)Kayle(케일)Karthus(카서스)Annie(애니)Anivia(애니비아)Malphite(말파이트)Gragas(그라가스)Ryze(라이즈)
한타때도 암살이 가능한 AP챔프Akali(아칼리)Syndra(신드라)LeBlanc(르블랑)
오늘 저녁에 버섯반찬 나오면 밥상 엎는다Teemo(티모)
가 있으면 가는 아이템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상대에게
포킹챔프Nidalee(니달리)Lux(럭스)Xerath(제라스)Ziggs(직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이니시챔프Sejuani(세주아니)Amumu(아무무)Annie(애니)Malphite(말파이트)Sona(소나)
가 있으면 가는 아이템임
여기서의 Annie(애니)Malphite(말파이트)는 서포터를 말하는거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업그레이드 비용이나 아이템자체의 가격이나
너무 비싸서 가기 부담스러운 아이템임
내가 이니시 챔프일 때, 상대팀에 AD 비율이 높을 때 감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
라인전이 끝나고나서 고민해보고 삼
상대가 포킹조합인데 우리가 돌진조합이 아니라 장판조합이다 ㅠㅠ..
일 때 최우선적으로 염두해두고 올리는 아이템임
그마저도 아군에 Sivir(시비르)Karma(카르마)얘네 있으면 크게 필요하진 않음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적팀에 Rammus(람머스)Lissandra(리산드라)Zed(제드)Fiddlesticks(피들스틱)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룬, 특성에서 쿨감이 5%단위로 남으면 가는 아이템임
ex)쿨감10룬+마술/쿨감10룬+지능/쿨감5룬+지능마술/노쿨감룬마술/노쿨감룬지능
쿨감5룬은 꼭 맞춰두세요


Thornmail(가시 갑옷) : 알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로 장난치고싶을 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내가 AP딜러형 서폿이고 적팀에 카서스 있을 때 "만" 감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 나는 안가는데 잔나나 카르마나 나미나 소나나..등등 취향껏 가줘도 될듯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내가 AP딜러형 서폿이고 "나만 커서 급할 때"는 감

Lich Bane(리치베인) : Sona(소나) 리치베인소나 재미쩡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 원딜 흡혈을 늘려줌, 쿨감20%
(불타는 향로) : 나미한테 꿀템이라던데.. 난 나미로도 얼심감. 한번 연구해보고싶은 아이템
(쌍둥이 그림자) : 적팀에 뚜벅이 브루저 있으면 괜찮은 템임

일단 서포터의 마음가짐임

1. 적 원딜을 잡고 나(서포터)만 죽으면 이득

2. 퍼블은 서폿이 먹는다. 막타 친다!! (시야석이 정말 빨리 나온다. 이는 미친 스노우볼을 만들어낸다)

아군 원딜이 어디에서 뭘 하고 있는 지 게임이 시작해서부터 끝날 때 까지 계속 알고 있어야함.

"피시방에서 롤하면서 라면먹고있다" 이런거말고

내가 로밍간 동안 어디서 더티파밍을 하고있는지, 한타때 내가 적 원딜을 무는 동안 누구를 치고 있는지

이런거 말하는거임.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일단은 미니언을 쳐야함. 너무 쳐도 안되고 딱 적당히 쳐야함. 그러면서 적에게 너무 얻어맞아서 피가 심하게 깎이거나 해도 안됨

둘이서 첫웨이브 경험치를 다 먹고, 두번째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세개를 잡는 순간 2렙임

선2렙은 모든 라인의 핵심이지만 특히 봇의 핵심임 스킬2개 vs 스킬4개가 되는 순간임

두번째 웨이브의 근거리 미니언이 피가 깎일 때 즈음이면 잡을 적에게 핑을 찍고 앞포지션을 슬슬 잡는 게 중요함


 역으로, 선2렙을 적이 가져갈 것 같을 때는 원딜과 함께 뒤로 쭉 빼서 피를 아끼면서 경험치라도 얻어먹는 게 안정적임


 딜교를 할 때에는 반드시 타겟의 핑을 찍어 원딜과 소통하면서 딜을 넣는 게 중요함. 포커스가 나눠지면 이도저도 못하고 당연히 이기는 딜교를 지게됨. 어이없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명심하길.

적 서포터가 물몸에 딜러일 때는 적 서포터를 포커싱하고 딜교를 하는게 좋고

적 서포터가 탱커일 때는 적 원딜을 포커싱하는게 좋음.

 아군이 갱, 로밍을 왔을 때는 즉시 적과 아군의 체력과 "마나"를 체크한 후, 호응이 되겠다 싶을 때는 Flash(점멸)점멸을 써서 호응하는게 제일 좋음. 아군의 동선 낭비를 확실한 이득으로 보충할 수 있음


 적군이 갱, 로밍을 왔을 때도 즉시 적과 아군의 "체력"과 마나를 체크한 후, 4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 반드시 1번부터 고민하고 결정해야한다. 이게 바로 솔랭 라인전 꿀팁이다.

1. '같이 도망가면 살 수 있겠다' (도망간다)

2. '같이 도망가면 나는 살겠다' (도망간다)

3. '같이 도망가면 나는 사는데 원딜은 죽고, 내가 들어가면 내가 죽고 원딜은 살겠다'

A. (ㅈ까고 도망간다. 멘탈관리하는게 낫다.)

4. '도망가도 둘다 죽는데 적 한명은 잡고 같이 죽을 수 있겠다' 지원핑을 찍고 적을 후려팬다

5. '나혼자 적 한명을 죽이고 죽을 수 있고, 원딜은 도망가면 산다' 빽핑을 찍고 적을 죽인다(적과 같이 죽는다)


 롤 플레이어가 "라인전을 하면서" 명심해야 할 것은 도망쳐도 죽을 땐 최대한 발악하면서 "적 정글러"를 후려패는게 좋다는 거다.

이유는? 그냥 거슬림.

..이 아니고,

1. 피 많으니까 정글링 좀 더 하고 집가야지

2. 피 많으니까 용가야지

3. 피 많으니까 다른라인 갱 한번 더 가야지

를 못하게함.

정글러에게 레벨링은 코어템보다 중요하며,

그 레벨링을 늦춰버림으로써 게임을 조금이나마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아군이 갱이나 로밍을 와서 성공했을 때는 핑을 찍고 같이 라인을 민 후 타워를 치거나, 철거하는 게 좋다. 타이밍이 된다면 용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고...

어쨋든 동선낭비를 하면서까지 도움을 준 것에 대한 경험치보답, 버프보답이라고 생각하자.

1. 적 정글러가 죽었고 아군의 피가 충분하면 라인만 밀어두고 용을 챙기자

2. 적 포탑의 피가 적다면 타워부터 부수자. 용보다 타워부수는게 더 중요하다

3. 아군 정글러 없이 용을 트라이 하는 무식한 행동은 최소한 적 정글러가 살아있을 때는 하지말자


초반 운영법

 라인전 팁

- 전 라인이 다 이기고 있을 때

1. 미니언을 막타만 치면서 라인을 굳히고 적 원거리미니언 근처에서 파밍을 못하게 디나이시키기

2. 타워까지 라인을 밀어넣고 아군 정글러와 함께 용 챙기기

3. 타워까지 라인을 밀어넣고 맵리딩을 하며 서포터와 함께 적정글 시야장악(적정글러까지 조지기)


- 탑은 지고 있는 데 미드봇정글이 이기고 있을 때

1. 탑은 지기 시작하면 답이없음. 계속 짐. 빨리 1차타워를 밀고 올라가주거나 서포터와 미드라이너에게 탑로밍을 권유함

2. 시야장악을 한 후 봇 타워를 2차까지 위협해서 적 탑 라이너가 강제로 봇에 오도록 압박

3. 타워를 민 후 미드로 올라가서 미드1차 타워압박

4. 라인을 밀고 암묵적으로 아군 정글러에게 탑갱강요 ("아군" 봇쪽 정글 카운터(?)정글. 즉, 다쳐먹기.)


- 미드만 지고있을 때

여기는 선택권이 없다. 시야장악하고 적 로밍 막고 빨리 타워깨고 미드로 올라가자.


- 봇만 지고있을 때

여기가 핵심이다.

1. 적이 디나이 시키면 디나이 당해주고 피관리하면서 타워만 막는다.

2. 적이 타워 깰려고하면 최대한 막고 버티자.

3. 앞으로 나가지 말고 진짜 경험치만 먹으면서..아니면 경험치까지 놓치면서라도 "버티자"

왜냐? 봇은 라인이 길고, 라인클리어가 가장 빠른 라인임(실제로 서포터와 원딜이 같이 밀면 개빠름).

적이 타워를 포기하고 다른 라인을 도와주러 로밍을 간다면? 원딜에게 핑을 찍고 타워를 같이 밀어버리자.


- 라인전에서 지고있을 때는 어쨋든 빨리 끝내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이왕이면 1차타워 먼저 미는게 기분좋잖아?

가 아니고 적의 동선을 한정지어버릴 수 있다. 라인전을 지고있으면 도움핑만 찍지말고, 가서 킬만 따주지 말고, 타워를 밀어주자. 타워를 찍자!


- 라인전에서 이기고 있을 때는 적을 디나이시키면서 갖고 노는 게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라인이 지고 있다면 빨리 타워를 밀고 라인전을 끝낸 후 도와주자!


중반 운영법

 로밍 타이밍은?


1. 적 원딜 서폿이 귀환했을 때

-내 피는 많은데 아군 원딜이 귀환을 탄다? 로밍간다.

-아군 원딜이 타워를 깨자고 하면 로밍을 참고 타워를 친다.


2. 적 원딜이나 서폿이 살아있을 때

-라인을 타워까지 밀었으며, 마나와 체력은 충분한데 할 게 없을 때, 원딜에게 빽핑을 찍고 로밍을 간다. 라인이 초기화 될 때 쯤이면 봇에 다시 복귀해야한다.


3. 적 원딜이나 서폿이 죽었을 때

-내 피가 많다면 로밍 간다.


※주의사항※

아군 라이너가 귀환하는 타이밍에 무리한 로밍을 가서 귀환타이밍을 꼬이게 하면 안된다.

봇 타워의 피가 없을 때 괜히 로밍갔다가 공짜로 타워를 내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후반 운영법

 시야장악.

 

팀파이트시 역할

 눈 뜨기.

위에 써놓았음. 아군 원딜이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함.

 

마치며

 게임 운용법 위주로 썼는데 좋은 평을 받을 지 모르겠음.

어쨋든 서포터가 해줬으면 하는 걸 적은 공략임.

태클 받고 지적 받음.

닥배드도 받음.

배드공략이든 엑셀공략이든 이게 메인에 떠서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함.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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