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8.8% (11표)
0% (0표)
31.3% (5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25
0
5
11/16
[Top] 2220++ 케일의 혁신. 아다스 케일 공략

- 김미어콜(2015-05-24, 조회수: 62885)


 
 
 
1.이공략은 기존의 AS케일에 능숙하신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만약 AS케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시다면 공략을 따라하시는걸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탑라인을 기준으로 작성 했습니다. 미드라인의 경우 성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내용
 
다이아4 승급 완료했습니다. ㅎㅎ
 
대략 2220점 찍었네요 :)
 
 
 
------
최근 20전 전적 80%의 승률로 ADAS케일 승급을 완료 했습니다.

아다스 케일은 강합니다.





op.gg에서 다이아 이상의 케일 장인랭킹 상위 50명들을 분석한바

케일은 대략 3종류가 있다고 보면 된다.

내셔 이후 극 주문력을 올려주는 AP케일
내셔 이후 마법사의 최후와 루난을 올려주는 AS케일
트포 이후 AD를 올리는 AD케일

그리고 이제 하나를 더하여.

몰왕과 루난을 올리는 ADAS케일 

일명 아다스 케일이다. 


이전의 잿불패치와 마찬가지로 이번 5.8패치는 정말 파격적인 변화가 생겼다.
공속 아이템들의 변경점들인데


그 주인공 곡궁과 몰락한 왕의 검을 알아보자.

Recurve Bow(곡궁) 곡궁
재료: 단검 + 단검 + 200 G
총 가격: 900 → 110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이 1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재료: 빌지워터 해적검 + 단검 + 단검 → 빌지워터 해적검 + 곡궁
총 가격: 변화 없음. 조합비 조정됨
(신규) 온-힛 지속 효과(적중 대상의 현재 체력 비례 피해)에도 생명력 흡수 효과를 받음
지속 효과의 최소 피해량: 3 → 10



이게 얼마나 파격적이냐면


곡궁의 추가 물리 피해 10은 
첫코어를 곡궁 빌드 상위템을 고를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몰락한 왕의 검의 신규 패시브효과인

(신규) 온-힛 지속 효과(적중 대상의 현재 체력 비례 피해)에도 생명력 흡수 효과를 받음

이것은 
몰락검 이후의 피흡템을 올릴시 몰왕과의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아이템이 되버렸다.



본론을 들어가기전에 옛날 이야기를 하나 하자면
시즌4때 랜턴 상위템인 야생의 섬광이라는 아이템이 있었다.

야생의 섬광

업그레이드: 대형 몬스터를 25마리 사냥하면 리글의 랜턴이 야생의 섬광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공격력: +15
공격 속도: +35%
고유 지속 효과 무력화: 기본 공격 적중 시 100의 추가 피해(챔피언 상대로는 67%감소)를 입히고 체력을 10 회복합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대형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피해량이 3, 회복량이 1씩 늘어납니다.
고유 지속 효과: 몬스터 처치로 획득하는 골드 +30%
고유 사용 효과: 180초간 주위 시야를 밝혀주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보조 효과: 와드 설치 범위가 일반 와드에 비해 훨씬 넓어집니다


처음 섬광이 등장했을때 진짜 시즌5 초 포식자와 견줄정도로 씹오피였는데 
그 이유는 바로 체력회복량 증가였다.

고유 지속 효과 무력화: 기본 공격 적중 시 100의 추가 피해(챔피언 상대로는 67%감소)를 입히고 체력을 10 회복합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대형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피해량이 3, 회복량이 1씩 늘어납니다.

이게 어째서 사기였냐면
야생의섬광이 스택 30 정도 일때 평타 한방당 40을 회복할 수 있었는데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이놈은 한방에 3대씩 때리는지라 섬광의 패시브가 온힛으로 터지면
평타 한방에 120씩 회복하는 괴물같은 챔프를 만들어줬다.

이 시기때 

섬광+내셔+루난이 뜬 케일은 그야말로 무적이였다.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아서 
"정글케일을 30분전에 못 끝내면 답이 없다."
라고 말했던 시즌이였다.


이 아다스 케일의 컨셉은 
앞에 설명한 시즌4 섬광 정글케일과 아주 유사하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12,300 IP
위는 아다스 케일 기본 룬 셋팅


기타 룬 셋팅

1.AD 상대 아다스 케일 룬

* 상대에 탱이 없고 극AD딜러들만 잔뜩 있는 경우.

빨 : 공속 9
노 : 성방 9
파 : 성장쿨감 9
왕 : 방어 1 공속 2


2.AP 상대 아다스 케일 룬

* 상대에 탱이 없고 극 AP딜러들만 잔뜩 있는 경우.


빨 : 공속 9
노 : 성방 9
파 : 성장쿨감 6 성정마저 3
왕 : 공속 3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위에는 기본 특성

아래는 브루저계열 탑라인 상대 특성.







스펠 역시 변동 없음

주 포지션이 탑이기에 텔포만큼 좋은 스펠이 없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 E W Q 순으로 선마.


라인전에서 Q보다 E와 W를 선마하여 라인주도권을 가져오자.


보통 왠만하면 4랩을 기준으로 보통 Q를 하나 찍을것을 생각하는데


Q 1랩 대신 W를 2랩을 찍어주도록 하자.


물론, 


우리편이 갱을 호응해줘야 할 것 같다면 Q를 찍어야 한다.



초반에 Q를 안 찍는 이유?



Q는 마나소모가 클더러 데미지가 아주 높은편도 아니다.


ADAS케일은 AP를 올리거나 깡AD를 높게 올리는게 아니기에 효율도 좋지 못하며


Q모션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극공속에서 Q가 오히려 E평타의 모션을 방해한다. 

(초반엔 체감이 되지 않지만 공속이 1.0을 넘어가면 평타 사이에 큐를 끼워넣기 부담스러워짐)


그리고 W가 레벨을 올리면 효율이 상당히 좋고 (힐량 45 증가) 


이속증가 버프까지 있기 때문에 갱킹 회피에 굉장히 좋은 성능을 가진 스킬이다.


물론 무작정 Q를 안배우는게 아니라.


우리편 정글이 백업이 굉장히 좋거나 갱을 준비중이라면 Q를 하나 배워주도록 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위에 아이템빌드는 기본룬에 어울리는 아이템 트리.
 
아이템의 상황은

 

항상

 

Wit's End(마법사의 최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이렇게만 올릴게 아니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렇게도 갈수 있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이렇게도 갈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결정하도록 하자.

 



상대 미드는 AP인데 탑이 AD이다.

1번 룬
AD상대 특성

Ninja Tabi(닌자의 신발)Wit's End(마법사의 최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마법데미지가 너무 아프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Wit's End(마법사의 최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가 탱이 없고 전부 AD 딜러다.

1번 룬
AD상대 특성

Ninja Tabi(닌자의 신발)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D상대로 왠 정령의 향상?

영약 10% 흡혈
몰왕 10% 흡혈 + 피바라기 20% 흡혈

이 엄청난 흡혈을 20% 향상 시켜주기 때문에 (W 회복까지)
거기에 체력 + 쿨감까지 생존력 대폭 향상 시켜주는 아이템이다.


상대가 탱이 없고 탑 미드 정글 AP 딜러다.


2번 룬
기본특성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궁극의 최종병기 AD케일 (초장기전 아이템)
 
Cloak and Dagger(서풍)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헤르메스의 시미터)
 
or
 
Cloak and Dagger(서풍)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플라스크 초반 진행

1. 플라스크, 핑크와드를 시작하여 우리편 미드 왼쪽 부쉬에 핑와를 박아주자.

2. 플라스크를 통해 딜교 및 푸쉬로 상대방 타워에 몰아넣고 2 웨이브 정리할쯤에 귀환

3. 귀환후 신발 및 포션 와드 구입한다.

4. 텔포로 라인복귀.

이렇게 하면 장점이 도란링을 안가는 케일에게 중후반까지 포션값을 아낄수 있고 
EW 선마 케일인만큼 압도적인 체력수급능력을 보여준다. 

W 2레벨 기준으로 마나 70에 체력 105를 회복시켜주는데

플라스크 하나로

플라스크 3번 사용 체력 360 회복
플라스크 3번 사용 마나 180 = 약 W 3번 체력 315 회복

약 700에 가까운 체력회복량을 가질수 있다.

거기에 우리편 부쉬에 핑와까지 박아줘서 미드 생존권 향상 개이득.


* 만약 상대가 너무 하드한 cc들이 잔뜩이라면 퀵실을 올려주도록 하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밴 합시다.

아주 라인전을 못 할 것은 아닌데 한번 딜교 잘못 해버리면 힘들고

킬 한번 주고 시작하면 더 힘들어진다.

내가 라인전을 이겨도 E Q Q Q로 엄청난 기동성을 인해

라인복귀도 빠르고 로밍도 빠르고....
챔피언별 상대법

어려움

버티면서 성장하는건 문제가 없으나 ADAS케일로 가는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 차라리
AP케일이나 다른 챔프를 하시거나 닷지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리븐



조금 어려움

라인전에서 많이 불리할수는 있으나 룬, 특성, 아이템 빌드로 많이 커버할 수 있는 상대들.

판테온
이렐리아
제이스
오공




마치며...

이 ADAS 케일이 AP케일이나 AS케일에 비하여

"훨씬 좋다."
"개사기다."

이런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AP나 AS가 후반에 부딪히는 한계점을 이 ADAS는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편의 조합에 따라
우리편의 조합에 따라 

이 ADAS 케일을 사용하도록 하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8.8% (1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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