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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챔스 코리아 2015 섬머가 개막을 앞두고 있습니다. 스프링 중간, 정글 포지션의 대대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킨잿불거인 패치가 있었으며 그 이후 정글 포지션은 대대적인 개편을 불러왔습니다.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세주아니, 누누 등 한타 지향적이거나, 초식 정글러의 대명사라 불리는 챔피언들이 적극적으로 픽되었고, 이런 챔피언들을 잘 다루지 못하는 팀은 성적이 떨어졌습니다.
그런 팀 중 가장 대표적인 팀은 진에어 그린윙스와Koo Tigers(전GE Tigers)입니다.진에어는 잿불거인 패치 이후 단 한번도 이기지 못했으며,KOO Tigers도 초반에 보여준 좋은 모습은 온데간데없었습니다.물론 잿불거인패치 이외에 여러 요소가 팀의 성적을 좌지우지 했겠지만, 이 패치 이후 성적이 떨어졌다는건 사실이니 어쩔수 없습니다.
그리고 몇 일 전, 롤챔스 섬머로 가는 팀을 가리는 롤챔스 스프링 승강전이 있었습니다. 롤챔스 승강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밴픽률 변화를 보여준 챔피언은 당연 그라가스가 아닐까 싶은데요.롤챔스 스프링 승강전에서는100%의 밴픽률을 보여줬으며 MSI에서 85.2%의 밴픽률을 보여주었습니다.정확히는 롤챔스 플레이오프가 진행될 때 부터 고 평가 받아왔었습니다. 그라가스는 명실상부 '대세 정글'이 되었습니다.심지어 세주아니보다 더인기가 높은 정글러입니다. 그라가스는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몰고다니는 중입니다.
그러면 왜 그라가스는 대세 정글러가 되었을까요? 그리고 대세 정글러가 된 그라가스, 어떻게 쓸까요?
모름지기 챔피언의 기본 능력치부터.
(길어요..) 사전 요약: 초당 공격력 정글러 중 가장 높다.탱킹 능력 별로 차이 안난다.
일단 챔피언의 능력치를 알아봅시다. 물론 정말 차이가 의미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 정글링 등, 의미있는 수치라고 생각되어 계산해봤습니다. 이걸 계산하기 위해 초당 공격력을 전부 엑셀에 대입했었는데요. 메타변화 후 최근 정글 포지션에 등장하는 챔피언은 그라가스, 누누, 렉사이, 리신, 세주아니 정도가 꾸준히 등장합니다. 리신은 이번 롤챔스 스프링 승강전에서 생각보다 자주 나온 챔피언이었구요.자르반 4세도 인기 챔피언이었으니 껴보도록 합시다. 이들의 공격력 데이터입니다.
첫 번째 데이터는 6개 챔피언에 대한 초당 공격력 데이터입니다. 1초당 공격력이 얼마씩 들어가는가? 입니다.저 데이터 상으로선 그라가스가 최근 대세 정글러 중 기본 성능이 1렙,18렙 전부 1위입니다. 그리고 만렙때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자르반이랑 친구먹음;; 리신은 음.. 뭔가 불쌍하네요;; 어차피 기본계수가 높긴 하지만 저렇게 차이날줄은 몰랐군요.
두 번째 데이터는 5개 챔피언이 18렙일 때, 초당 100의 공격을 할 수 있는 챔피언이 해당 챔피언을 잡는데 몇초 걸리는가?입니다. 리신은 뺏구요. 어차피 다섯 챔피언 모두 잿불거인은 가니 계산식은 =((300+[@체력])*1.25(잿불거인 추가체력)/((초당 공격력*100/(100+[@방어력]))-[@체력재생]/5)으로 했습니다.
데이터상으로 그라가스가 4위로 낮게 랭크되긴 했는데, 사실 그다지 큰 차이는 아닙니다. 2초정도 차이 나네요.
근데 솔직히, 이런거 별로 안 좋아하시죠? 저도 수학 극혐이니 그만할래요..
다재다능, 강력한 스킬들
세주아니의 스킬과 그라가스의 스킬 구성이 비슷합니다.그라가스 Q같은 세주아니 E, E와 Q, W와 궁의 역할도사실상 같죠. 하지만 세주아니는 둔화와 비교적 확실한 궁극기 대신 데미지를 잃었고,그라가스는 약간 숙련을요하는 스킬이 있는 대신 강한 데미지를 얻었습니다. 세주아니도 글을 쓸 예정입니다.
그라가스의 W스킬은 퍼센트 데미지라 탱커의 부족한 딜과 오브젝트 컨트롤을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라가스의 궁극기, 말이 필요 없습니다.그라가스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숙련도에 따라 과거 월드 챔피언십 시즌 3의 다데가 될 수도 있지만, 리신의 인섹킥,진형 붕괴, 생존기 등 정말 다재다능하게 사용될 수도 있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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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15) | 2595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4 (+3.5) | 123.5 | 공격 속도 | 0.625 (+2.05%) | 0.843 |
5초당 체력회복 | 8.68 (+0.85) | 23.13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최대 둔화율: 60/67.5/75/82.5/90% (사정거리: 850,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술에 취한 그라가스는 다음번 기본공격으로 20/50/80/110/140 (+0.7 AP) + 대상의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취중 분노 적중 시 효과로 공격 대상 반경 250 유닛 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그라가스가 유닛과 충돌하면 몸통 박치기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스킬트리
뱅기의 Q선마
클리어러브의 W선마
이 스킬트리 같은 경우 초반 인베이드 싸움이 있어서 E를 먼저 찍엇습니다. 네. 초반 인베이드 싸움이 일어난다면 E를 먼저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외에는 Q로 시작하고 W선마냐 Q선마냐 이건 그냥 플레이 해보시고 아! 이게 좋은거 같다! 하시는거 가세요. 둘 다 좋습니다.
스킬콤보
저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영상은 MSI 결승전 1경기입니다.
Q가 쿨타임이라 늦게날린거였고. 원래는 Q날리면서 몸통 박치기쓰거나 몸통박치기 스턴시간에 Q맥이는게 최고입니다.
MSI 2015 결승 1세트 뱅기 선수의 아이템트리
요약하면 선 마체테 시작
보라색 잿불거인 -> 시야석 -> 신발 -> 솔라리 팬던트 -> 신발업글 -> 정당한 영광 -> 얼어붙은 심장
MSI 2015 결승 2세트 클리어러브 선수의 아이템트리
선 마체테 시작
보라색 잿불거인 -> 시야석 -> 신발 -> 솔라리 -> 얼어붙은 심장 -> 밴시의 장막
아마 밴시 가겠죠? 쿨감 이미 40% 맞췄으니까요.
그라가스의 활용
E점멸
대표적으로 E점멸입니다. 그라가스의 E스킬이 어디든지 맞으면 멈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걸 E점멸로 커버하는 모습입니다. 연습만 한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궁
대표적으로, 생존용으로 궁을 사용한 예입니다. 해당 이미지에서 오리아나와 나르는 점멸이 없는 상태였고, 궁을 사용해 나르를 밀어내고 도주에 성공합니다. 물론 나르가 점멸이 있어도 저정도 거리에서 궁은 피하기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경우 조금만 아래로 왔었다면 나르를 아래로 밀어 킬을 노려볼 수도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E점멸 + 궁의 완벽한 조화로 나르를 킬...나는 장면이여야 되는데, 결과는 어쨋든 울프선수의 딜계산 실패로 나르를 잡지 못합니다. 하지만 울프선수가 모든 소환사 주문과 티버 소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티버만 소환했어도 잡을 수 있었으니, 그라가스의 갱킹 덕분에 잡았다고 칩시다.(결승전때 울프선수가 긴장했었나봐요..ㅠㅠ)
그라가스의 한타
궁을 이상하게 썻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오리아나 집중마크해서 점멸도 빼고, 딜도 못넣게 만드는 모습입니다. 김동준 해설도 '뱅기가 캐리했다'라고 이야기 할 정도로 뱅기선수가 엄청 잘했습니다. 한마디로 원래 EDG의 한타 진형도 좋앗는데, 뱅기선수의 저 궁으로 EDG의 진형이 무너지고 오리아나가 가장 먼저 죽어 딜을 못했습니다.
E 기절 시간에 궁을 넣어서 점멸로 도망가지도 못했구요.
반대의 그림입니다. 이때는 아까와는 반대의 개념으로 궁을 사용했는데요. 루시안을 밀어내서 딜로스를 만들고 도망갑니다. 덕분에 풀피 루시안이 프리딜을 넣을 수 있는 구도였는데 딜을 넣지 못하게 되었죠.
이렇게 밀고, 당기고를 유연하게 조절 할 수 있죠.
마치며
너프의 냄새가 느껴지지 않나요? 저는 뭔가 곧 너프될 것 같기도 해요.
지금 대회 밴픽률도 미쳤고, 솔랭 승률도 안나쁩니다. 글 쓴 시각 기준 1주일 전체 티어 중 4위입니다.
밴률도 세주아니의 40%대 밴률에 비해 낮은 26%이지만, 그만큼 생각보다 저평가되고있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잿불거인 너프, 이건 솔직히 탑솔러 잿불거인 들지 말라는겁니다. 원래 잿불거인이 뜬게, 초식 정글러들이 안정적으로 정글링 할 수 있게 되서 뜬거니까요. 크게 상관도 없고.. 전 그라가스를 솔랭에서도 꿀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꿀빠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로게이머 공략은 시리즈입니다!
※ 이 공략은 OP.GG 에디터 지원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www.op.gg/r/detail/30981/news
※ 공략덕분에 에디터 뽑힘ㅋ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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