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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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공격 속도 +1.7%x6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마법 저항력 +1.34x6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1.86
- 공격 속도+10.2%
- 체력+217.08
- 쿨감소-4.968%
- 마법 저항력+8.04
- 주문력+14.85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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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마순서 R>Q>E>W
기본
WQE평 or WEQ평(후자는 비추, WQE평일 경우 Q가 2번맞으면서 표식이 2개 생기고 E로 세번째 표식을 터트리면서 패시브를 발동시키는데 E로 먼저 들어가면 패시브 발동까지 시간이 걸림)
추노시
Q(슬로우)E평 (도주할 위치에) WQ평평
등등 에코 스킬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스킬콤보 입니다.
1. W가 발동되는데 3초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셔서 사용해야 됩니다.
2. W의 경우 스턴용으로만 사용하려다가 스턴이 되지 못하고 깊숙히 들어가서 개피가 되거나 역갱에 걸려서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드기능도 있으므로 라인전시 W를 깊숙히 넣어서 스턴을 넣어야 겠다라는 생각보다 상대가 CS를 먹으러 올때 미니언 쪽에 W를 깔아두어 상대 CS손실을 만들고 실드를 이용하여 근접케릭터인 에코의 평타를 이용하여 CS를 챙길 수 있습니다.
3. E스킬로 상대쪽으로 쓰면서 무조건 적인 거리 좁히는 용도의 사용보다, 라인전 때 상대 스킬을 피하고 미니언(혹은 상대챔)으로 이동하여 근접거리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Q의 경우 돌아오는 데미지가 더 강력하기 때문에 Q를 쓴 뒤, E나 무빙을 통해 후속타를 맞춰줄 수 있도록 합니다.
5. Q를 두번 맞출 경우 실드 목적으로 W를 사용한 다음, E평을 하여 패시브를 터트린 뒤 W실드를 받아 딜교에 우위에 설 수 있도록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병사 Q짤이 너무 너무 아픈데요.. 절대 CS한개 더 먹으려고 짤짤이 맞아주지 마세요..
병사 Q짤을 E로 피해주신 다음 스킬없는 아지르에게 돌진하시면서 딜교하시면 됩니다.
르블랑 W표식자리에 W를 써놓으시면, 딜교하고 도망가는 르블랑에게 딜을 넣을수 있는 찬스가 오는데 그때를 노릴수 밖에 없습니다.
딜교성공 하더라도 흡혈로 체력을 채우다 보니 짜증이 납니다. 에코 W스킬을 우리편 CS와 적CS사이에 사용하여 실드용으로 쓰고, 갱을 불러 블라디 W가 빠지는 타이밍을 노려봅시다.
에코 미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죽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스킬을 이용하여 생존(Q슬로우, W스턴 or 실드, E도주, R회복 및 도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죽지 않으면서 탑, 바텀 상황에 따라 로밍을 다녀주시면 되겠습니다.
근접 챔프이기 때문에 CS를 챙기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하지만, 패시브를 이용한 적극적인 딜교를 함으로써 내 CS를 먹는데 건들이면 너가 죽는다 라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초반라인은 당겨줍니다. 한웨이브 마다 포탑때문에 놓치는 CS가 1개정도 되고, Q의 2번의 데미지와 평 패시브를 이용하면 포탑 때문에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레벨 1 : Q를 이용한 딜교를 합니다. 마나소모가 많으므로 상대방이 포킹케릭의 경우 스킬이 빠진 후, Q2타+평으로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는 거리일 경우에만 사용하고, 마나를 아낍니다.
* 레벨2 : E를 찍음으로써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는 확률이 증가 하였습니다. 상대 포킹은 E로 피해주시고, 챔 혹은 거리가 멀다면 챔근처에 있는 미니언으로 두번째 E로 이동하여 Q2평으로 패시브를 터트리며 딜교를 합니다.
* 레벨3 : W를 이용한 다양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스턴으로 이용하여 적극적인 딜교를 할 수 도 있으며, 실드로 이용하여 2~3대 맞으면서 CS를 평타를 이용하여 놓치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에코가 W쓰는 모션이나 에코형상(W를 쓰게되면 뒤에 형상이 하나더 생김)을 보고 뒤로 빼게됩니다. 우리편 CS체력이 반정도 닳았을 때, W를 상대 CS쪽으로 던지게 되면, 상대방은 뒤로 도망을 치거나 CS를 먹으러 앞으로 오게 됩니다. 도망을 치면, 상대 CS손실+보호막을 이용한 CS수급을 할 수 있고, 먹으러 앞으로 올 경우에는 스턴을 이용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올 경우에는 상대방 갱도 한번 의심해볼만 함으로 E를 아껴 두시고, 킬을 낼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해주세요.
W를 사용했을 경우 상대방의 버릇을 잘 봐주세요. 라인 뒤로 빼는 경우, 오히려 앞으로 와서 딜교를 거는 경우, 옆 부쉬쪽으로 빠지는 경우 등 버릇을 보고 다음에 사용할 때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레벨6 : 레벨6이 되어 궁극기를 찍은 상황에서 베리어의 힘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됩니다. 궁극기로 역관광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선W진입 보다는 선Q진입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에코잔상은 에코 뒤쪽에서 따라오기 때문에 선W를 하게되면 상대방이 뒤쪽 무빙이나 에코 반대편 무빙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암살 후 빠져나오는 궁극기(제드나 르블랑처럼)로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Q진입을 하게 되면, Q로 슬로우를 뭍히고 달려가 평, 평, E평으로 딜을 넣어 줍니다. 이때, 상대방도 바보가 아닌 이상 에코에게 딜을 넣어주게 되는데, E는 그러한 논타겟 스킬을 피하면서 딜을 넣어 줄 수 있도록 생각하면서 추노합니다. 상대방과 그렇게 딜교를 하고있으면, 에코잔상은 에코와 매우 근접해 있게 됩니다. 이때쯤 W를 상대방과 나의 진행방향 쪽으로 던져주고, 스턴을 먹여서 킬을 따내거나, R을 써서 체력회복 및 딜을 넣어 킬을 따내면 됩니다. 하지만, 서로의 피가 깍여있는 상황에서 잔상이 생각보다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베리어를 통해 몇대 더 맞으면서 평타딜교를 하고, 에코잔상이 가까이 오기를 기다려 R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궁극기 R은 최근 4초동안에 잃은 체력비례 회복입니다. 체력이 없다고 막 쓰시다간 체력회복이 거의 안되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루덴이 나오고 나서부터는 원거리 미니언은 Q원콤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렬로 오는 미니언의 제일 앞 근접미니언 앞에서 사용 할 경우 원거리 미니언은 바로 제거되고, 근거리 미니언은 패시브를 통해서 제거가 됩니다. 빠르게 라인을 정리한 뒤, 로밍을 다니면서 용싸움, 한타 준비합니다.
W사정거리가 긴편이니 사용하는 모션을 보여주기 보다는 부쉬나 시야밖에서 사용하고 들어가도록 합니다. 상대가 우리타워 철거를 위해서 압박을 할 경우, 용싸움을 준비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특히 용싸움의 경우 한쪽이 이니시 챔프가 먼저 이니시를 걸어 한타가 열리게 되는데, 이때 W쓰는 위치를 잘 판단하셔야 됩니다.
1. 적팀이 이니시를 먼저 걸었을 경우 : 이니시 걸린 우리진영쪽으로 W써서 딜링을 하러오는 상대방 스턴을 줄 수 있도록 하여 우리팀을 보호하고, 딜을 넣습니다.
2. 우리팀이 이니시를 먼저 걸었을 경우 : 매우 적절하게 다 이니시가 걸리면 막싸워도 당연히 이기겠죠? 하지만, 상대 딜러도 사람인 만큼 이니시에 걸리지 않도록 무빙 & 포지션을 잡을 겁니다. 이때가 중요한데요, W를 상대 딜러진 약간 뒤쪽으로 던져줍니다. 이니시를 걸러 앞으로 나온 상대챔에게 Q를 던지고 이동하여 평타로 때려서 패시브를 작동시켜 이동속도를 얻습니다. 이때, E를 이용하여 상대 딜러를 물어주고, 상대 딜러가 도망을 간다면 스턴에 걸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뒤쪽에 딜러가 많이 있다면 섣불리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스턴을 많이 넣을 수 있는 쪽으로 W를 사용하여 스턴을 먹이거나, 딜러 한놈을 녹이고 R을 이용하여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에코는 애니 처럼 4스텍 스턴으로 이니시를 걸어 전투를 여는 케릭터가 아닙니다. 특히 W를 이용하여 전투를 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W의 실드역할을 잘 활용하여 전투에 임하면 더욱 좋습니다.
에코는 이니시를 거는 케릭터가 아닙니다! 딜러입니다.
한타 포지션은 어느 딜러나 마찬가지로 뒤쪽입니다! 절대 W먼저 던지고 이니시 걸겠다고 달려들지 마세요!! 매우 잘크고 흥했을 땐 가능하지만 절대 먼저 하면 안됩니다!
Q, W를 이용하여 상대에게 슬로우를 걸 수도 있고, E를 이용하여 상대 딜러진에게 달라 붙을 수도 있습니다.
르블랑
정말 에코의 카운터 픽입니다.. 너무 힘듭니다.
르블랑 사슬(E스킬)은 에코 E로 무조건 피해주셔야하고 걸리더라도 사슬 두번째 폭발은 E로 사정거리를 벗어나서 피해집니다. 상대 르블랑은 라인을 밀면서 QRW나 WQRE로 견제를 할겁니다. 제가 플레이할때 르블랑 CS120개 먹을때 CS60개 밖에 못먹을 정도로 CS차이가 매우 컸습니다. 하지만 CS적게 먹더라도 절대 안죽어준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고 정글 자주 불러서 견제해주고 에코 W스킬은 스턴보다는 보호막의 느낌으로 사용해줍니다.
상대 스킬이 다 빠졌을때에는 르블랑 W표식자리에 에코 W를 사용해주어 상대 르블랑이 W로 도망치지 못하도록 견제하면서 플레이 하면서 후반 한타때 터트려 주면 됩니다.
아지르
장거리 포킹챔프이며, 생존기까지 있는 아지르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두번째 웨이브까지 CS포기하더라도 체력, 마나관리 해주세요. 2렙때 E찍는 순간부터 아지르한테 견제가 가능합니다. Q로 병사를 돌진시키려고 하면 E로 살포시 피해주시고, 아지르 쪽으로 E타게팅 이동으로 이동해줍니다(아지르에게 직접이동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거리상 안되므로 근처 미니언을 타겟으로 이동). 그리고 Q로 슬로우 걸고 평타 한대 돌아오는 Q로 패시브 터트려주는 딜교를 하시면됩니다. 3렙부터는 아지르에게 E스킬이 생겨서 도망칠 수 있는데 에코 W스킬 판정이 좋아서 E로 도망치는 순간에 스턴이 걸려버립니다. 이를 활용하신다면 아지르는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에코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공략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랭에서는 거의 필벤수준 이구요..
차근차근 라인전 및 한타때 동영상도 만들고 있으니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완점 등 댓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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