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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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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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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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에코의 정석 - 쿨감&폭딜 에코

- Ulsan(2015-06-07, 조회수: 5213)

매일 에코플레이 하면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에코는 강력한 한방 한방의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와 
패시브를 도와주면서 딜, 슬로우까지 넣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생존에 도움을 주는 실드 겸 강력한 CC기인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추노뿐만 아니라 도주까지 할 수 있는 EPhase Dive(시간 도약)
잃은 체력비례 회복과 위치까지 이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궁극기 RChronobreak(시공간 붕괴)까지!

* 에코 PBE패치사항
기본체력 580 ->510 너프
EPhase Dive(시간 도약)스킬데미지 각 레벨구간 -20씩 너프
=> 딜교시 우위를 가질수 잇는 딜인 패시브 너프 없이 체력너프와 E스킬데미지 너프만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코의 매력에 빠져봅시다.

시간을 달리는 소년이니 시간을 달리는 소녀 OST를 브금으로ㅋㅋ














<브금 끄실려면 클릭해주세요>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공격 속도 +1.7%
    x6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1.86
  • 공격 속도
    +10.2%
  • 체력
    +217.08
  • 쿨감소
    -4.968%
  • 마법 저항력
    +8.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1,988 IP
평타와 마법스킬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에코에게 쌍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평(WQE평)후 한대가 모자라 적을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쐐기검Stinger(쐐기검)->네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을 통한 공속보강을 하기보다 더 좋은 딜템을 넣기 위함도 있고, 한번 패시브가 터진 상대에게는 일정시간동안 패시브 스텍이 쌓이지 않기 때문에 공속에 아이템 창 하나를 소모하는 것은 낭비라고 판단하여, 빨강룬에 공속을 6개 넣었습니다.

물몸인 에코를 위해 성장체력(상대미드가 AD인 경우 고정방어로 바꿔도 무방)을 넣었습니다.

파랑룬에는 성장쿨감 3개를 넣었는데, 모렐로(쿨감20%)+특성(5%)+룬(5%)+블루(10%)를 통해 40%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또한, 마저대신 All AD거나 AP케릭이 상대할 만 한 경우 성장주문력으로 가셔도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기본 AP 21/9를 사용합니다

<모바일 사용자용>
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점화등을 들 수 있겠지만 베리어barrier(방어막)는 물몸인 에코를 좀더 생존가능하게 해주며, 역관광을 보낼 수 있습니다. 베리어barrier(방어막)를 드는 궁극적인 목표로는 AP계수가 매우 높은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쓰기위해 좋은 위치에 에코잔상이 오도록 기다리는 경우 베리어barrier(방어막)를 통해서 약간 버티면서 더 좋은 위치에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베리어barrier(방어막)를 드는걸 추천합니다.(운영법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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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선마순서 R>Q>E>W


기본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EPhase Dive(시간 도약)평 or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EPhase Dive(시간 도약)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후자는 비추, WQE평일 경우 Q가 2번맞으면서 표식이 2개 생기고 E로 세번째 표식을 터트리면서 패시브를 발동시키는데 E로 먼저 들어가면 패시브 발동까지 시간이 걸림)


추노시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슬로우)EPhase Dive(시간 도약)평 (도주할 위치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평


등등 에코 스킬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사용 할 수 있는 기본스킬콤보 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발동되는데 3초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하셔서 사용해야 됩니다.


 2.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경우 스턴용으로만 사용하려다가 스턴이 되지 못하고 깊숙히 들어가서 개피가 되거나 역갱에 걸려서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드기능도 있으므로 라인전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깊숙히 넣어서 스턴을 넣어야 겠다라는 생각보다 상대가 CS를 먹으러 올때 미니언 쪽에 W를 깔아두어 상대 CS손실을 만들고 실드를 이용하여 근접케릭터인 에코의 평타를 이용하여 CS를 챙길 수 있습니다.


 3. EPhase Dive(시간 도약)스킬로 상대쪽으로 쓰면서 무조건 적인 거리 좁히는 용도의 사용보다, 라인전 때 상대 스킬을 피하고 미니언(혹은 상대챔)으로 이동하여 근접거리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경우 돌아오는 데미지가 더 강력하기 때문에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쓴 뒤, EPhase Dive(시간 도약)나 무빙을 통해 후속타를 맞춰줄 수 있도록 합니다.


 5.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두번 맞출 경우 실드 목적으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한 다음, EPhase Dive(시간 도약)평을 하여 패시브를 터트린 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실드를 받아 딜교에 우위에 설 수 있도록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족한 마나를 보충하기 위해 모렐로(모렐로노미콘)는 필수적입니다. 완성시키지 않고 하위 템으로만 쿨감 20%가 맞춰지기 떄문에 1코어만 띄워도 쿨감 25%이상을 맞추어 스킬사용에 용이합니다.

똥신다음에 두번째 코어로는 무조건 루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을 가줍니다. 루덴을 가는 순간부터 라인클리어가 훨씬 빨라지고 이속 붙어있는게 꿀입니다.

라바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과 공허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상대 챔프가 마방이 많으면 공허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먼저, 깡 주문력 계수가 쎄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라바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먼저 올려줍니다.
루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다음에 라바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입니다. 공허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가 필요가 없어요.. 공허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자리에 방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넣어주세요. 라바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세번째 코어로 가거나 심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세번째 코어로 가주세요. 

후반에는 버티면서 딜을 넣어야 되므로 심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맞춰 딜링&마저 모두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마지막 템으로는 방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가주어서 버티면서 달려 들수 있어야 합니다.

AP케릭이 잘 못 컷거나, All AD인 경우 총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으로 흡혈 및 딜링을 보충하여도 괜찮지만, All AD의 경우를 제외하고 심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가줍니다.

* 로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경우 초반 딜로스가 심하고, 에코는 기동성이 좋으므로 탑이나 봇에 파밍다니면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페이커 성님의 추천 템트리지만...)

*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경우는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와 잘 맞지 않습니다.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는 사용하기전 4초동안 깍인 체력비례로 회복을 하는데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사용후 궁극기를 사용하게 되면 1.5초동안 깍인 체력만 인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가 없을때 활용과, 상대 AD챔이 너무 아프다면 활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궁극기가 빠졌을때  사용해보니 좋습니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킬과도 잘 맞습니다.

* 워모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의 경우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와 매우 잘 맞습니다. AD챔피언이 많고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활용해서 플레이를 하신다면 (모렐로노미콘)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의 템트리도 괜찮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요즘 미드 OP라고 볼 수 있는 아지르 입니다.

병사 Q짤이 너무 너무 아픈데요.. 절대 CS한개 더 먹으려고 짤짤이 맞아주지 마세요..

병사 Q짤을 E로 피해주신 다음 스킬없는 아지르에게 돌진하시면서 딜교하시면 됩니다.
르블랑
일방적으로 딜교하는 르블랑입니다. 원거리에 W스킬로 요리조리 피하다 보니 정말 힘듭니다. 벤을 하시거나 CS를 포기하셔야 될겁니다.

르블랑 W표식자리에 W를 써놓으시면, 딜교하고 도망가는 르블랑에게 딜을 넣을수 있는 찬스가 오는데 그때를 노릴수 밖에 없습니다.
블라디미르
스턴걸릴것 같은 느낌 들면 W로 숨어버리는 블라디입니다.

딜교성공 하더라도 흡혈로 체력을 채우다 보니 짜증이 납니다. 에코 W스킬을 우리편 CS와 적CS사이에 사용하여 실드용으로 쓰고, 갱을 불러 블라디 W가 빠지는 타이밍을 노려봅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에코 미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죽지 않는 것'입니다. 모든 스킬을 이용하여 생존(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슬로우,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턴 or 실드, EPhase Dive(시간 도약)도주, RChronobreak(시공간 붕괴)회복 및 도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죽지 않으면서 탑, 바텀 상황에 따라 로밍을 다녀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근접 챔프이기 때문에 CS를 챙기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하지만,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이용한 적극적인 딜교를 함으로써 내 CS를 먹는데 건들이면 너가 죽는다 라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초반라인은 당겨줍니다. 한웨이브 마다 포탑때문에 놓치는 CS가 1개정도 되고,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2번의 데미지와 평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이용하면 포탑 때문에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 레벨 1 :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이용한 딜교를 합니다. 마나소모가 많으므로 상대방이 포킹케릭의 경우 스킬이 빠진 후,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2타+평으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킬 수 있는 거리일 경우에만 사용하고, 마나를 아낍니다.


 * 레벨2 : EPhase Dive(시간 도약)를 찍음으로써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킬 수 있는 확률이 증가 하였습니다. 상대 포킹은 EPhase Dive(시간 도약)로 피해주시고, 챔 혹은 거리가 멀다면 챔근처에 있는 미니언으로 두번째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이동하여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2평으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리며 딜교를 합니다.


  * 레벨3 :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한 다양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스턴으로 이용하여 적극적인 딜교를 할 수 도 있으며, 실드로 이용하여 2~3대 맞으면서 CS를 평타를 이용하여 놓치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에코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는 모션이나 에코형상(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쓰게되면 뒤에 형상이 하나더 생김)을 보고 뒤로 빼게됩니다. 우리편 CS체력이 반정도 닳았을 때,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상대 CS쪽으로 던지게 되면, 상대방은 뒤로 도망을 치거나 CS를 먹으러 앞으로 오게 됩니다. 도망을 치면, 상대 CS손실+보호막을 이용한 CS수급을 할 수 있고, 먹으러 앞으로 올 경우에는 스턴을 이용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올 경우에는 상대방 갱도 한번 의심해볼만 함으로 EPhase Dive(시간 도약)를 아껴 두시고, 킬을 낼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해주세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했을 경우 상대방의 버릇을 잘 봐주세요. 라인 뒤로 빼는 경우, 오히려 앞으로 와서 딜교를 거는 경우, 옆 부쉬쪽으로 빠지는 경우 등 버릇을 보고 다음에 사용할 때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레벨6 : 레벨6이 되어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찍은 상황에서 베리어barrier(방어막)의 힘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됩니다. 궁극기로 역관광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선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진입 보다는 선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진입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에코잔상은 에코 뒤쪽에서 따라오기 때문에 선W를 하게되면 상대방이 뒤쪽 무빙이나 에코 반대편 무빙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암살 후 빠져나오는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제드나 르블랑처럼)로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진입을 하게 되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슬로우를 뭍히고 달려가 평, 평, EPhase Dive(시간 도약)평으로 딜을 넣어 줍니다. 이때, 상대방도 바보가 아닌 이상 에코에게 딜을 넣어주게 되는데, EPhase Dive(시간 도약)는 그러한 논타겟 스킬을 피하면서 딜을 넣어 줄 수 있도록 생각하면서 추노합니다. 상대방과 그렇게 딜교를 하고있으면, 에코잔상은 에코와 매우 근접해 있게 됩니다. 이때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상대방과 나의 진행방향 쪽으로 던져주고, 스턴을 먹여서 킬을 따내거나,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써서 체력회복 및 딜을 넣어 킬을 따내면 됩니다. 하지만, 서로의 피가 깍여있는 상황에서 잔상이 생각보다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베리어barrier(방어막)를 통해 몇대 더 맞으면서 평타딜교를 하고, 에코잔상이 가까이 오기를 기다려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궁극기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은 최근 4초동안에 잃은 체력비례 회복입니다. 체력이 없다고 막 쓰시다간 체력회복이 거의 안되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중반 운영법



 루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 나오고 나서부터는 원거리 미니언은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원콤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렬로 오는 미니언의 제일 앞 근접미니언 앞에서 사용 할 경우 원거리 미니언은 바로 제거되고, 근거리 미니언은 패시브를 통해서 제거가 됩니다. 빠르게 라인을 정리한 뒤, 로밍을 다니면서 용싸움, 한타 준비합니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사정거리가 긴편이니 사용하는 모션을 보여주기 보다는 부쉬나 시야밖에서 사용하고 들어가도록 합니다. 상대가 우리타워 철거를 위해서 압박을 할 경우, 용싸움을 준비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특히 용싸움의 경우 한쪽이 이니시 챔프가 먼저 이니시를 걸어 한타가 열리게 되는데, 이때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는 위치를 잘 판단하셔야 됩니다.


1. 적팀이 이니시를 먼저 걸었을 경우 : 이니시 걸린 우리진영쪽으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써서 딜링을 하러오는 상대방 스턴을 줄 수 있도록 하여 우리팀을 보호하고, 딜을 넣습니다.


2. 우리팀이 이니시를 먼저 걸었을 경우 : 매우 적절하게 다 이니시가 걸리면 막싸워도 당연히 이기겠죠? 하지만, 상대 딜러도 사람인 만큼 이니시에 걸리지 않도록 무빙 & 포지션을 잡을 겁니다. 이때가 중요한데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상대 딜러진 약간 뒤쪽으로 던져줍니다. 이니시를 걸러 앞으로 나온 상대챔에게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지고 이동하여 평타로 때려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작동시켜 이동속도를 얻습니다. 이때, EPhase Dive(시간 도약)를 이용하여 상대 딜러를 물어주고, 상대 딜러가 도망을 간다면 스턴에 걸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뒤쪽에 딜러가 많이 있다면 섣불리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스턴을 많이 넣을 수 있는 쪽으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하여 스턴을 먹이거나, 딜러 한놈을 녹이고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이용하여 빠져나오도록 합니다.



후반 운영법

 에코는 애니 처럼 4스텍 스턴으로 이니시를 걸어 전투를 여는 케릭터가 아닙니다. 특히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하여 전투를 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실드역할을 잘 활용하여 전투에 임하면 더욱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는 이니시를 거는 케릭터가 아닙니다! 딜러입니다.

 한타 포지션은 어느 딜러나 마찬가지로 뒤쪽입니다! 절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먼저 던지고 이니시 걸겠다고 달려들지 마세요!! 매우 잘크고 흥했을 땐 가능하지만 절대 먼저 하면 안됩니다!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하여 상대에게 슬로우를 걸 수도 있고, EPhase Dive(시간 도약)를 이용하여 상대 딜러진에게 달라 붙을 수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LeBlanc(르블랑)르블랑

정말 에코의 카운터 픽입니다.. 너무 힘듭니다.

르블랑 사슬Ethereal Chains(환영 사슬)(E스킬)은 에코 EPhase Dive(시간 도약)로 무조건 피해주셔야하고 걸리더라도 사슬 두번째 폭발은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사정거리를 벗어나서 피해집니다. 상대 르블랑은 라인을 밀면서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Mimic(모방)Distortion(왜곡)QRW나 Distortion(왜곡)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Mimic(모방)Ethereal Chains(환영 사슬)WQRE로 견제를 할겁니다. 제가 플레이할때 르블랑 CS120개 먹을때 CS60개 밖에 못먹을 정도로 CS차이가 매우 컸습니다. 하지만 CS적게 먹더라도 절대 안죽어준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고 정글 자주 불러서 견제해주고 에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킬은 스턴보다는 보호막의 느낌으로 사용해줍니다.

상대 스킬이 다 빠졌을때에는 르블랑 W표식자리에 에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해주어 상대 르블랑이 WDistortion(왜곡)로 도망치지 못하도록 견제하면서 플레이 하면서 후반 한타때 터트려 주면 됩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장거리 포킹챔프이며, 생존기까지 있는 아지르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두번째 웨이브까지 CS포기하더라도 체력, 마나관리 해주세요. 2렙때 EPhase Dive(시간 도약)찍는 순간부터 아지르한테 견제가 가능합니다. Q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병사를 돌진시키려고 하면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살포시 피해주시고, 아지르 쪽으로 EPhase Dive(시간 도약)타게팅 이동으로 이동해줍니다(아지르에게 직접이동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거리상 안되므로 근처 미니언을 타겟으로 이동). 그리고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슬로우 걸고 평타 한대 돌아오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터트려주는 딜교를 하시면됩니다. 3렙부터는 아지르에게 EShifting Sands(신기루)스킬이 생겨서 도망칠 수 있는데 에코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킬 판정이 좋아서 EShifting Sands(신기루)로 도망치는 순간에 스턴이 걸려버립니다. 이를 활용하신다면 아지르는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마치며

 에코가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공략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랭에서는 거의 필벤수준 이구요..


차근차근 라인전 및 한타때 동영상도 만들고 있으니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완점 등 댓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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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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