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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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8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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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싱방 히든싱어 에코

- 디냐(2015-06-05, 조회수: 1496)

에코는 외세의 침략에도 굴하지 않고

 

묵묵히 갱을 갑니다.

 

그것은 조선농민의 열정과 닮아있지요.

 

조선 농민 에코는 모두 무찌르고 농무를 흥얼거린답니다.

 

조선의 근간사업인 싱방 히든싱어 에코.


그가 정의의 전쟁에 도착했습니다.




현재 
정글 삼대장이 있습니다.

세주아니, 그라가스, 렉사이가 그렇죠.




정글링이 안정적이고

갱도 좋고

유틸성도 좋은데

한타에도 강력한 놈들.

그런데 이번 패치로 세주가 쫌 약해졌습니다. 물론 성이 안차지만요.
거지같은것

그라가스는 뭐 너프를 개미 오줌만큼 했지만, 그를 관으로 넣기위해 라이엇이 깐 복선은 다음 패치를 고대하게 만드네요. 흡족합니다.
정글에 들어가면 존재감이 너무 '비대한' 그라가스였기에, 살을 약간 빼주기로 했습니다. 이것으로 다른 정글 챔피언들이 그라가스를 상대하기가 마냥 편해지진 않겠지만, 조정을 시작하는 지점으론 괜찮을 것 같습니다.

렉사이는 뭐... 그냥 라이엇 존나 화이팅.  계속 너프 시켜주길!







예. 삼대장은 너프를 먹었습니다. 앞으로도 먹을 예정이구요. 꿀 빨던 분들은 안됐지만
계속 꿀을 빠려면 이젠 다른 챔프를 익히셔야 합니다. 전 그 챔프가 에코라고 생각하구요.




삼대장 제외하고 쓸만한 혹은 쓰이는 정글을 보면

이블린 렝가 아무무 헤카림 (피들 초가스) 인데,
리신같은 쓰레기 챔프는 그 본질 또한 쓰레기 같아서 하도 말이 많습니다.
다이아구간 정글 승률 최하위인데도, 무간지옥 여러분은 내가 하면 이길거 같은지
여전히 리신 칼픽을 박습니다. 살려주세요. 팀원이 더 힘듭니다.








"싫어염ㅇㅅㅇ 리신할거에염"

하는게 뻔히 보입니다.  에휴 
아랫 심해나 윗 심해나 지들 잘하는줄 아는건 똑같에요.

정말 님이 잘한다고 생각해요?
맞아요. 진짜 잘해요. 그러니까 에코를 하세요.

그전에 다른 정글러 이야기좀 할게요. 앞서 말했듯, 정글 삼대장이나 그외 주류 정글은 저기 위에 큰글씨로 써놓은게 '어느정도' 되요.

Q "리신도 '어느정도'는 되지않음요? 작성자 낙타같은 놈아?"

리신이 왜 쓰레기냐면, 이게 초반엔 쓸만한데 중반 넘어가면 유틸성만 남아요. 그 유틸을 극도로 활용해야, 그라가스 새끼발까락 털 깎을만큼 기여할 수 있어서 그래요. 쉽게 말해서 리신보다 더 좋은 챔프가 있어서 쓰레기라구요.



요즘 정글은 대단한 피지컬 없이

스킬 몇개돌리고

조금 비비면

끝 인데



리신은 존나 눈치 처보면서 대치하다가 상대 포킹 하는거 처맞아주고

마크 뜸해지면 들어가서

존나 스킬 빼고

존나 다시 개처맞고

빠지면서 진형 다시 잡고

존나 눈치 또 보다가

또 스킬빼러 들어가고

머리속으로 '이새끼 밀어내야 하나? 아님 당구각 잡아야 하나?' 생각하다가

우리팀 딜러 물리는거 보고

또 존나 개처럼 뛰어가서

존나 차고

또 개쳐맞고

해야 해요. qw로 치고 빠지면서 최대한 어그로랑 스킬을 빼고 또 무슨 당구에 인섹킥에 에휴.
승률 현시각 기준46퍼. 말 다한거죠ㅎㅎ

근데도 쓰이는 이유? 강력한 유틸성과 재미.
솔직히 인정합니다. 슉슉 날아다니는데 얼마나 재미져요.

그래서 이젠 리신의 상위 호환 정글인 '에코'를 플레이 할 때가 온거 같네요.


에코의 장점:
1.강력한 유틸성
2.역갱을 카운터 칠 수 있음.

e와 r의 유틸성, q와 w의 광역cc, 광역딜에 배리어, 패시브로 인한 폭딜, 유틸 증대.

특히 e와r의 경우 스킬을 씹을 수 있기때문에 활용법이 무궁무진 하며
*qwr은 광역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중요)

Q 역갱을 카운터 친다는건 무슨 의미인가요?
A 말 그대로, 님이 갱을 갔는데 대기하던 상대 정글에게 역갱을 맞았을때
보통은 그냥 죽거나 플써서 빼야하지만 에코는 이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쿨감을 듭니다.


자세한 설명은 밑으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217.08
  • 쿨감소
    -7.47%
총 가격 : 17,835 IP
체력대신 방어룬 들어도 됩니다.

공속은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해 정글을 수월하게 돌기 위함입니다.

어차피 에코는 물몸이기 땜에 죽을 각이면 죽습니다. 마저 버리고 쿨감드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별로 설명할 부분이 없는것 같네요.

팁이라면 케일 다루시듯 하세요.
진리.

점멸대신 탈진이나 텔도 쓸만 합니다.

빵테같은 새끼가 나오면 텔 드는걸 고려해보시길.

상황마다 다르지만 에코가 불리해요. 만나면 패시브 터트리고 튀든가 그냥 튀세요.

일단 튀면 어쨋든 안죽고 그냥 튀어지지만

문제는 님이 집갔을때 라인이 털리는 것이죠.

글로벌 세대라 그런지, 궁도 참 글로벌해서 성가십니다.


※맞다이시 솔직히 밀리는 감은 없지만 에코가 워낙 물몸이라
치명타 터지면 갑자기 죽을 수 있어염. 그래서 미련없이 튀라는 것임.


점화를 들면 강해지긴 하지만 에코가 워낙 쎄서 별 체감은 안나는듯.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저 같은 경우는 갱가서


we평q


e평qw


을 씁니다.


w를 먼저깔때와, w를 나중에 까는 경운데요.


먼저깔때:

 상대가 좀 멀리 있어서 슬로우를 걸기 위해서 먼저 깝니다.

w사정거리가 생각보다 굉장히 길거든요.


나중에 깔때:

가장 이상적인 경웁니다.


가까이 있어서 e평q로 슬로우를 걸 수 있는 경우 인데요.

q로 슬로우 묻히면서, 에코는 패시브 터져서 이속이 증가됩니다.

상대 챔프가 q펼쳐진거 벗어나면 슬로우가 풀리기 때문에 q방향과,

상대 도망치는 방향보고 w를 깝니다.


w스턴을 피하면 q슬로우를 당하고

q를 피하면 w 스턴맞고

타이밍이나 깐 위치가 좋다면 거북이처럼 걸어가며 맞다가

스턴까지 걸 수 있습니다.



3초가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뚜벅이 외 챔은 스턴 잘 안걸려요.

그니깐 w먼저 쓰는건 되도록 비추..


※ 뚜벅이거나 도주기가 빠진 이후라면 w먼저 까는게 갱 성공률이 높습니다.





e평q쓰는 이유?


다른 공략 보니깐 eq평 하더라구요.. 취향 차이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답답한 부분이었고 이 공략을 작성한 큰 이유이기도 한데,


eq먼저 쓰면 상대가 처음 걸음 떼는걸 q와 다른 방향으로 떼요.

근데

e평 하면 상대가 첫걸음 떼거든요? 타워나 아군쪽으로. 그때 q를 쓰면

그 방향대로 못가고 또 꺾어야 되죠.


아 이게 진짜 말로 설명하기 힘든 차인데 진짜 해보면 확 감이 옵니다.


스킬 활용 팁

 아까 말한 역갱 면역.


일단 가장 좋은 방법은 와드를 까는 겁니다.


와드 생긴걸 봐요. 때깔도 푸르니 우리의 강산이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고고한 자태 하며 얼이 담긴듯이 봉긋하게 솟은 모양.


75원밖에 안하죠. 심지어는 이런말도 있답니다.


'와드가 쉽게 박혀진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이 말을 브론즈, 실버 분들은 크게 감명받아 하시더라구요.


겸손한 자세로 정성을 다해 박되, 소홀히 박지는 마세요.










역갱을 당했다!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현실이 됩니다. 죽지 않을 정도로 몇대 맞다가 qwe의 쿨을 확인 하고 궁을 씁니다.


물론 갑자기 엄청난 딜이 들어온다면 궁을 바로 써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요리조리 민첩함을 뽐내시다가 rwq평타 or  wrq평타 역관광


e는 아꼈다가 추노 or 도망치기. 혹은 대각선으로 이동해 스킬을 피한후 공격




※궁은 에코를 위치 뿐 아니라 체력도 4초 전으로 되돌리는 것이므로(정확히는 일부)

상대에게 맞은뒤 너무 시간을 끌면 회복이 안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은 유동적.

솔직히 아직 에코 템연구는 ~가 가장 좋다 라고 말 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함.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바를 말하겠음요.

 장화를 빨리 올리느 편이 좋고

깡딜이 세고 광역딜이 가능해서 마관트리도 좋아 보이고

트포라던지 얼건, 공속템도 좋아보임요.

뭐 정글답게 탱 둘러도 되지만, 딜템이 훨씬 영향력 있는듯.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존야, 수은은 필수.

일단 탈진 걸리면 정말 짜증남. 또, 에코가 물몸이라 cc에 녹아내릴 수 있음.

이건 궁 때문에 어그로를 유도 받는게 좋은 에코의 모습과는 상반되기 때문에

수은머리 장식띠는 정말 꼭 가야함. 아직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적당히 어그로가 끌리니 활개치고 다니지만,

과도하게 어그로가 끌리거나 탈진이 걸려버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 있음.

한타에서 항상 조심할것!


에코를 상대할땐 e빼고 탈진 거셈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봇듀에게 정글몹 리시를 받고 맵을 봅니다.

상대 미드가 라인 민다면 바로 미드로 바로 갱갑니다.

스킬 안찍고 있다가 상대 미드가 많이 밀면 w찍고 적게 밀면 e찍고 찌릅니다.


성공:라인을 같이 밀고 버프or집

※이때 상대 정글은 너님이 어디에 있는지, 피는 어쩐지 알고 있기땜에 카정으로 죽을 수 있으니 조심.


실패:집 or 버프 or 바텀(추천)

주의점 같음.

바텀은 설마 정글이 저상태로 버프나 처먹으러 가겠지 하고 생각할거고

극초반 타이밍이라 천상계 아니고선 와드 절대 없습니다. 고고




갱 각이 안나온다면 w찍고 3캠을 돌아 3렙 찍습니다.

두꺼비-블루-늑대

골렘-레드-늑대


그리고 갱갑니다. 투버프 무조건 다 먹는단 생각은 님이 플레 이상을 노린다면 하지 마세요.

뻔한 동선에 뻔한 갱입니다. 어차피 버프 경치도 너프되서 카정당하든 상관하지 마세요.

갱가서 성공하고 같이 라인 밀고 집가는게 훨씩 개 이득입니다.

 

만약 모든 라인이 밀어져 있어서 갱 각 안나온다면 그냥 버프드세영. 어쩔수 없음.

그리고 미드 역갱 보면서 집.



바위게는 족족 먹어주세요.


첫 집에 핑와는 꼭 사고 렌즈로 바꾸세요.


9렙되면 일반와드2개 충전되는거 사는게 좋음.


좀 많이 유리할때는 렌즈 그대로 쓰시구요.

중반 운영법

 앞에 있는거 다 죽이셈.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아직 연구가 진행중이니 더 해봐야 알 듯 합니다.


피드백 환영. 질문 환영해요. 모바일 작성이라 이쁘진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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