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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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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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le]딜!기동성!생존력도 좋은 정글에코

- 한스권셰(2015-06-05, 조회수: 1715)

정글러로서의 에코는 랭에 도입해보진 않았지만 일반에서 매우 괜찮은 효율을 뽑습니다.

w덕에 정글링도 매우 준수한 편이구요 팀원의 조합에 탱커가 충분하다면 가시는 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글에코의 역할은 아무래도 암살자+서포터로 생각합니다. (충분한CC기 + 패시브를 통한 강력한 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9
  • 공격 속도 +0.64%
    x9
  • 생명력 흡수 +1.5%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1.06%
  • 체력 재생
    +17.82
  • 생명력 흡수
    +3%
  • 공격력
    +2.25
총 가격 : 15,682 IP
제가 하는 정글에코는 ad 입니다. 가끔 ap를 할 때도 있지만 룬은 똑같이 사용합니다.

커스텀에서 빨강에 공격력도 넣어보고 파랑에 쿨감 등 다양하게 해보았지만

정글링에 부담없는 룬은 이게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랑은 방어 들으셔도 됩니다.

순수 공격력쪽으로 룬을 들으셔도 되지만 저는 패시브를 빠르게 터뜨리기 위해서 공속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정수의 생흡도 초반 정글링을 위한 것입니다.

남은 공격력하는 아시다시피 공속으로 인한 공격력 부재를 매꾸기 위한 것이구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에코는 쿨감효율을 잘 받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룬은 정글링을 위해 공속을 들었으니 여기서라도 마술 을 통해 쿨감을 채워줍니다.

처형인 또한 에코의 w 기본패시브와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하고요.

위험한 게임은 정글러입장에서 가장 좋은 마스터리 아닌가 싶습니다. 생존력을 위해 저는 꼭 찍어줍니다.

방어 마스터리에 억압 억압은 상대의 cc가 강력할 경우 찍습니다.

아닐경우에는파괴전차 로 조금이나마 체력을 늘려줍니다.
Smite(강타) - 안들거면 정글하지 마세양..,

Flash(점멸) - w를 깔아둔 후 점멸 e 평 진입은 매우 좋습니다. 거리가 멀어도 빠른 합류가 가능하고 여러 상황에서 쓸 수 있기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점멸을 사용합니다.

Ignite(점화) -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만. 도주기가 좋은 에코에게 Smite(강타) + Ignite(점화) 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haust(탈진) - 탈진정글.. 쉬바나찡이 생각나네요 적 조합에 야스오 리븐 등 강력하거나 돌진형 캐릭이 있다면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Cleanse(정화) - 마음을 정화하세요

Clarity(총명) - 숨을 내쉬고

Clairvoyance(천리안) - 트롤러를 발견한다면

Ghost(유체화) - 빠르게 달려가서

Smite(강타) - 머리에 강타를 꽂아줍시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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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초반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 W를 찍어줍니다.

W의 실드 + 스턴 그리고 패시브는 정글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마스터리는 순서는 r - q - e - w 라고 생각합니다.


궁은 쿨감+체력을 위해 마스터하고 q는 정글러로써 슬로우를 위해 그리고 e는 쿨감 + 데미지를 위해 마스터합니다.

 

스킬 콤보

정글 에코는 ad 에코입니다. 하지만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가 대부분의 딜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Phase Dive(시간 도약)평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통하여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 터뜨려주시면


강력한 딜과 동시에 이속증가 버프+적이 슬로우 중첩에 걸리게 됩니다.

3타를 터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불리하여 도망치는 경로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아 스턴 아니면 적어도 


실드라도 얻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될겁니다.

주의하실 점 에코의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는 야스오의 eSweeping Blade(질풍검)처럼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스킬 활용 팁

  대부분 진입하기전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예측 경로에 깔아놓으시고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터질 것 같은 시점에 ePhase Dive(시간 도약) 를 통하여 원에 들어 갑니다.

 적 챔피언에게 ePhase Dive(시간 도약) 평이 닿지 않는다면 미니언을 타시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턴에 성공하셨다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하시거나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아끼셨다가 적 점멸을 예상한 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슬로우로 맞출 생각하시고 에코로는 돌아서 갱을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먼 거리가 아니라면 ePhase Dive(시간 도약) 는 아끼시고 상대 점멸을 뺀 후에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쫒아가는게 가장 안정적입니다.


에코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 궁Chronobreak(시공간 붕괴)은 쿨타임도 짧고 생존력이 기가 막힙니다. ad 에코와는 상관 없지만


계수마저도 괴랄하죠. 궁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통하여 다이브를 하여 충분한 딜을 넣고 포탑어그로도 맞으며 궁을 통해 안전하게 빠져나가는 형식의 갱도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아이템을 빠르게 사신다면 순식간에 라인복귀도 가능하죠.

(하지만 필자는 이 방법을 자주 쓰지 않습니다. 더 많은 갱을 위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에코 정글을 하면서 정말 템선택에 장애가 올 정도로 고민을 했습니다.

(추적자의 검) 정글러의 입장에서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에코가 사용하기에는 초반 정글링에 무리가 옵니다. 갱을 사이어인 마냥 다니신다면 이게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초반의 부족한 피흡을 메꿔주는 좋은 템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게임에 이 템을 사용합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신발을 광전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로 사셨다면 이걸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공속에 치중한 에코에게 쿨감+딜까지 꿀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 초반 신발을 기동력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아니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둘 중 하나로 가셨을 경우 공속을 위하여 삽니다.
6렙전 살살녹는 에코의 방어력을 위해 닌신이나 헤르메스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용사를 사셨다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빌지워터의 슬로우를 통해 더욱 더 효과적인 갱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의 공속 시너지가 잘 맞아 좋은 조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 포식자를 가셨다면 이미 공속은 충분한 상태입니다.(티아맷 (근접)) 를 통해 빠른 정글링과(굶주린 히드라 (근접))로 업그레이드 하였을 경우 피흡이 부족하지 않게됩니다. 한타 때도 좋은 편이구요.

몰락vs히드라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게 더 좋다고 확정지어 말 할 수가 없네요. 저보다 조금 더 고티어분들이 아마 잘 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다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갑니다만 이것도 도주기 추노기로 쓸만하기에 갑니다. 후에 무대와의 조합도 생각한거구요.
게다가 쿨감까지..; 완소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피흡템보다 먼저가기에는 정글링에 무리가 옵니다. 피흡템을 사신 후에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야만의 몽둥이 정도는 먼저 올려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을 든 에코에게 평타세대를 맞은 원딜은 거의 반피 아래로 빠져있습니다. 완벽한 암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궁이 제드의 궁보다 더 생존력이 더 뛰어난 이 상황에서 저는 정글에코를 암살자용으로 사용합니다. 무대를 애용합시다. 요우무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적에 탱커가 있을 시 사용합니다. 중후반정도에 뽑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 적 cc기로 인해 궁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아무짓도 못하고 녹을 수가 있습니다. 상황을 판단하여 가줍시다.

Hexdrinker(주문포식자) 적 ap가 매우 강력할경우 주포 + 밴시를 자주갑니다. 르블랑 오리아나 등..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저는 수은이나 가엔보다 이걸 자주 사용합니다. 어차피 암살을 하러 들어가는 에코기에 처음에 오는 스킬을 막아준다면 손쉽게 암살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에코에게 좋은 템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템창은 6개죠..

무난한 암살트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굶주린 히드라 (근접))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적 ap가 강력할경우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굶주린 히드라 (근접))

적 ad가 많거나 쌜경우 맬모를 제외하고 란두인을 사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에코가 먼저 녹인다면 모르지만 만약 풀콤보로 녹이지 못하였을경우 그대로 녹는 에코를 보게 될 것입니다.
리븐
실드 + 순간폭딜 + 기동성 모든 걸 갖추었습니다. 꽤 힘듭니다.
세주아니
부족한 에코의 한타력+탱커력을 그대로 갖춘 챔프죠
그렇다고 에코에게 한 방에 죽는 캐릭도 아니고
요새 뜬 챔프인만큼 상대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쉬운
뎅.?
에코가 상대하기 매우 어렵다고 생각되는 챔프가 없습니다. 그만큼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세 명도 그냥 뽑은거고요..
현재 pbe 에서 너프 확정당했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너프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물몸인 에코에게 힘든 적은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딜을 뽑아내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루팀일시 골렘스마 > 레드 > 레이스 > 블루스마 까지 드시면 2/3 정도 피가 남습니다. 두꺼비를 더 먹고 집을 가셔도 되고 탑, 미드 한 번 찌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초반 운영법

 너무 정글링에 치중하지 마세요 에코는 그다지 정글링이 빠르거나 안정적인 캐릭터가 아닙니다. 스마로 최대한 정글링을 하시고 갱 위주로 다니세요

 

중반 운영법

 에코는 용,바론 등 오브젝트를 스틸하기 정말 좋은 챔프입니다. 용을 잡고있는 적들의 머리위로 w 를 깔아놓고 e 평 진입하신 후 스마를 통해 스틸을 노린 후 r으로 복귀해봅시다. 궁쿨이 짧은 에코는 실패하였더라도 그다지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후반 운영법

 에코가 짜를 상대가 있다면 과감하게 들어가줍니다. 궁과 밴시 정도가 있으니까요 짜르지 못하였다고 하여도

상대 원딜의 피를 반이라도 빼었다면 한타전에 이득을 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히드라를 통한 빠른 푸쉬도 가능합니다. 스플릿에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w + q를 통해 원딜을 보호하며  싸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e 를 통하여 과감하게 진입 후  평 q 를 통해 3타패시브를 터뜨려 적 원딜을 삭제시키는 것도 가능하고요.

 판단은 그 상황을 봐서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온지 얼마 안되서 일일이 쓸 수는 없습니다만 손 좋은신 분들은 상대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처음쓰는 공략글이지만 재밌는 챔피언이라 한 번 작성해보았습니다. 마음에 안드실 수도 있지만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나 수정할 점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시즌3 다이아5였고 현재는 즐겜을 위해 언랭에 머물러 있습니다. 티어에 연연하면 너무 골치아프더라고요


재밌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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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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