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는 딜이 매우 강력합니다.
보통 딜이 강력하면 CC가 부족하게 마련이죠.
근대 얘는 아닙니다.
게다가 엄청난 기동력을 가지고 있고
다이애나 처럼 패시브에 계수가 붙어있는데 이놈은 CC+ 순간 이속증가를 가지고 있어요.
데미지를 합산해보면, 3.8AP라는 괴랄한 계수입니다.
시작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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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마법 관통력 +0.87x6
- 방어 +1x9
- 주문력 +1.19x6
- 마법 저항력 +1.34x3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7.08
- 방어+9
- 주문력+21.99
- 마법 저항력+4.02
에코는 평타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챔피언입니다. 그렇다고 스킬이 약한 것도 아닌 사기적인 챔프인데요,
평타 활용도에 맞게끔 쌍관룬 3개와 마관룬 6개를 사용하여 마관을 극소량 잃고 2.7의 방관을 얻었습니다.
또한 노랑 방어 9개는 예나 지금이나 진리로 불리우죠. 그 값어치는 굉장히 높습니다. 이제 기본 방어가 4 오르고 노랑 방어룬이 능력치가 낮아지고 성장룬들이 능력치가 높아졌지요. 성장룬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나, 방어룬 9개를 끼면 너프 전이나 후나 최종 값은 같습니다. 또한 에코는 근거리라는 점과 함께 평타를 잘 활용해야하는 챔프로서, 초중반 라인전 딜교시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기 상당히 쉬우므로 고방룬은 필수입니다.
에코는 계수가 높은 챔프이므로 주문력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고로 주문력 룬을 낍니다. 성장 룬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롤이란 게임은 초반을 휘어잡으면 후반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필자는 성장룬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드에는 현재 AP라이너가 많이 보이는 추세이므로, 근거리 챔프라서 딜교환을 위해서는 돌진해야하기 때문에 소량의 마저를 얹어주어 데미지를 줄여보았습니다. 필자의 취향이므로 주문력룬이나 쿨감룬을 쓰셔도 좋습니다.
왕룬엔 주문력이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전형적인 AP메이지 특성입니다. 다만 의 경우 평타의 활용도가 높은 챔프이므로, 를 찍어주도록 합니다.
그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는 이미 상당수의 CC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탈진을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혹여 가 나온다하여도 를 통해 저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약간씩 모자른 딜을 보충해주는 점화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로밍의 경우에도, 탑으로 갈 때는 를 들지만, 미드에서는 로밍을 다니기가 상대적으로 쉬우므로 필요없습니다.
마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속증가는 이미 에서 얻어올 수 있고 가 존재합니다.
보호막이 필요하다면 를 사용하고
체력이 필요하다면 를 사용하면됩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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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입니다.
계속 플레이하면서 느낀 것과 스킬 효율을 생각하여 결정했습니다.
먼저 선마는 라인클리어와 견제용으로 좋고 스택쌓기에도 유용하며 둔화를 제공하므로 선마합니다.
그다음 둘 중에서 선택을 해야하는데, 솔직히는 선마해줘도 메리트가 크지 않아요.
일단 패시브와 지속시간,둔화,기절은 전 레벨 공통이고, 바뀌는 것은 쉴드량과 쿨타임인데, 사실 쉴드량 늘어도 기절 시간이 길어서 쓸 일도 별로 없거니와, 쿨타임을 줄여도 진입 할 때 이후엔 적중하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거기에 를 선마하면 순간 딜 증가와 함께 쿨타임이 대폭 감소해 추노와 도주에 상당히 용이해집니다. 끈질기게 상대를 물어 뜯은 뒤 도주해야하는 암살자 입장에서는 이후 후마가 더 메리트가 있단 것이죠.
3레벨 이후 기본 콤보
스킬 콤보를 시작하기 전, 를 먼저 예상위치에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의 유효 범위는 에코의 분신이 물체를 던지기 시작할 때 보이므로, 상대는 피하기 매우 힘듭니다. 가 날아가는 순간, 를 사용해 앞으로 도약, 이후 상대 챔프에게 순간이동 평타로 접근. 이를 통해 2스택이 쌓인 상태입니다. 이 때 를 적중시킴으로서 3중첩으로 둔화 + 이속증가 + 추가데미지를 준 뒤 돌아오는 로 다시 한 번 딜링하시면 됩니다.
평(발동)평
2레벨 콤보
. . . 평(상대에게) (발동) 이속 증가로 후퇴
를 활용한 콤보
*조건 : 아군이 지원을 해줘야함. 이 콤보는 이니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뒤에는 아군들이 몰려와 피가 깎인 상대 챔프들을 처리해줘야한다. 아군의 동의 없이 무작정 혼자 사용했다간 5명을 딸피로 놓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다.
로 적진에 진입한다. 이 때 상대는 무작정 들어온 에코를 잡으려고 몰려들 것이다. 대충 모여든 선에서 바로 쓴다. 그럼 의 분신이 현재 자신의 위치에 도착할텐데, 이 때 를 사용해서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체력을 회복, 아군과 협공하여 상대팀을 처리한다.
-근대 로 상대 스턴 먹는데 왜 를 쓰죠?
-> 스턴 먹은 상대가 5명은 아닐 것입니다. 우리 목표는 5명을 모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명 정도로 스턴을 먹이셧으면 으면 안 쓰셔도 됩니다.
광역누킹 콤보
를 깔아두고, 상대방이 안에 들어오고 분신이 안에 있을 때, 를 시전하면 광역스턴 + 광역누킹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콤보는 만들기 힘든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는 자신의 현재 위치로 돌아오므로 를 던진 뒤, 상대가 무빙하는 방향으로 따라가 를 시전해서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판정이 좋아 대상에게 살짝 걸쳐만 있어도 2타 적중이 가능합니다.
는 예측이 힘들고 2.25초 스턴을 제공하므로 딜교 시작전 먼저 사용하고 진입합시다.
상대방에겐 분신이 물체를 던지기 전까지 유효 범위가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시간 구체가 사라지기 전 언제든 에코가 진입시 스턴과 보호막을 얻습니다.
는 4초 전 위치로 돌아갑니다. 이를 활용해 아이템을 4초 안에 구매하고 바로 을 통해 라인에 복귀하세요.
복귀하자마자 궁 쓸 일은 거의 없고 쿨타임이 매우 긴 것도 아니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에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구르기는 벽을 못 넘지만, 순간이동 평타는 벽을 넘습니다. 즉, 로 정글 캠프의 시야를 밝힌 뒤, 구르기 평타로 벽을 넘어 도주, 추노가 가능합니다. 야스오 로 벽넘는 것과 흡사하죠.
를 던지고 잠시 뒤에 평타로 상대에게 접근하면 2타를 맞추기 수월합니다.
아이템 설명
체력과 마나, 그리고 주문력을 제공하여 딜 증가와 함께 맞다이 능력과 생존 능력 향상, 또한 스킬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라인유지력도 높여주어 에코 첫 코어로 선택했습니다.
에코의 이동기술을 활용, 빠르게 스택을 채워 사용할 수 있으며 딜 증가에 매우 좋습니다. 이동속도로 추노 도주 능력까지 높여줍니다.
마관 때문에 가는겁니다. 높은 마관으로 마저를 둘둘 말은 탱커들도 처단할 수 있고 보통 딜러들도 후반에는 방어템을 하나씩 가는데 일반적으로 을 비롯한 마저항 아이템을 많이 가므로 후반엔 필수입니다. 그러나 초중반엔 주문력을 올리는게 더 낫습니다.
평타 쓸 일 많은 에코. 그에게 콤보를 더욱 다양하게 해주고 마나 주문력 이속이라는 많은 옵션까지 줍니다.
모든 AP메이지의 꿈
존야를 활용하여 후술할 콤보를 사용 할 수 있고, 생존에도 탁월하고 120이라는 우월한 주문력을 올려줍니다.
쿨감을 위하여 구매합니다. 를 포기해서 데미지는 감소하지만 유틸성을 늘릴 수도 있고 쿨감은 곧 스킬을 더 많이 돌린단 의미이므로 지속딜은 더 증가합니다.
이 외에 잘 쓰지 않지만 고려할 만한 아이템들 * 설명 추 후 추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현재 확실히 윤곽을 드러내는 오버 스펙으로 인해 뚜렷한 카운터가 없습니다.
패시브와 W덕분에 중 장거리 챔피언도 씹어먹습니다.
초반에는 근거리라는 점과, 를 2번 맞출 방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리한 딜교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렙이 되면 콤보로 딜교환 한 번 해주세요. 라인 너무 밀려 하시면 딜교환을 못하기 때문에 적당히 당기시는 것이 좋고 상대 정글 위치 확인이 안되면 진입은 자제해주세요.
위와 동일
이젠 을 모두 갖춘 시기일 것입니다.
암살할만한 충분한 딜이 갖추어지는 시기입니다. 와드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박으시면서 상대의 물몸 챔프를 암살하세요. 기본 콤보는 입니다.
로 상대를 적중 시켜야하는데, 그게 좀 힘듭니다. 고로 앞에 갔다가 로 뒤로 빠져주고 기다리다가 각이 나오면 들어가도 좋고,
스킬 쓰시다가 나오셔서 로 다시 재진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에코는 스턴을 가지고 있어서 이니시를 해도 되고 후진입을 해도 됩니다. 상황에 맞게 판단하세요.
현재 모든 챔프 상대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어 특변한 상대법을 서술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지금 에코 너무 사기입니다. 너프되기 전에 티어 올려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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