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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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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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5 (+94) | 2273 | 마나 | 310.44 (+33.0) | 871.44 |
공격력 | 55 (+2.75) | 101.8 | 공격 속도 | 0.625 (+2.22%) | 0.861 |
5초당 체력회복 | 7.92 (+0.55) | 17.27 | 5초당 마나회복 | 7.84 (+0.5) | 16.34 |
방어력 | 40 (+5.5) | 13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쿨감소 -2.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쿨감소-14.97%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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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발 선마스터가 베이스에 W를 상황에 맞게 찍어주시는게 포인트.
초반에 갱갈 라인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 싶으면 W 3렙까지 찍어주는 것도 괜찮아요.
람머스 스킬 셋은 굉장히 쉬우므로 딱히 팁이랄게 별로 없는데,
#Q 에는 3초의 슬로우가 있으므로 적 도주기가 없는 게 확실할 땐 Q로 박은 후 평-평-도발 이 좋음
# 대회전으로 적 챔프에게 굴러가던 중 미니언 사이로 숨었다면 해제하고 달려가서 도발!
# 1. 상대방이 원거리챔프일 경우 : 도발 시전후 그냥 떄리세요. 빽무빙 해봐야 얘네는 안따라옴...
2. 상대방이 근접챔프일 경우 : 도발 시전후 때리거나 or 빽무빙으로 끌고 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 초심자를 위한 팁이라면, 정글 도실 때 Q 로 박고 W쓰고 평타치다보면 Q보다 W가
더 빨리 돌텐데, Q 쿨 기다렸다가(1~2초) Q로 박은 후 W를 쓰셔야 해요.
우린 쿨감룬 세팅을 했으므로 스킬이 빨리빨리 돌아서 정글속도가 준수함.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도발을 걸어 놓았는데 왜 때리질 못하니..... 왜 때리질 못해....
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운수 좋은 날..
by 람머스...
......................딜좀 넣어라 이것들아
람머스의 초반은, 굉장히 고달픕니다. 사실상 적 정글러가 뭐든지간에..... 일대일로 이길 수가 없기에,
어떻게 해서든 적정글의 동선을 파악 or 예측 해서 '피해다녀야' 합니다. (도..도망쳐..!)
특히 티어가 올라갈수록, 리신, 니달리, 이블린 등의 육식 챔피언이라면 초반에 람머스를 괴롭히러 올 확률이
높아지므로 동선을 꼬고, 와드를 사서 적정글을 피해주세요.
정글러는 피지컬이 아닌 두뇌 싸움이기에, 정글을 드실땐 멍하니 평타때리지 마시고
와리가리도 하고 (피관리 및 동선 단축), 적 정글이 지금 쯤 뭐할까...카정을 올까...와드는 어디에 박았을까..
어느 라인에 갱을 갈까... 내가 가는곳에 역갱을 기다리진 않을까.... 끊임없이 생각해 주세요.
Q 정글먹을 때 와리가리는 왜 해요?
일단 피 관리가 잘 된다고 하는 데 그건 솔직히 저도 크~게 체감은 안돼요.
다만 동선단축이 되는 게 중요함. 뭐 얼마나 줄어든다고? 싶은데
이게 정글 한캠프마다 동선이 2~3초씩만 단축되도, 5캠프면 15초.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정글러에게
초반 10분은 초 단위로 돌아가니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반면 중후반엔 크게 의미가 없다.
사실상 극초반 (lv1~4)만 무난히 넘긴다면 그 뒤엔 신발사고 갱 위주로 풀어가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초반의 람머스는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1:2, 2:3 이런식의 수적 우위를 점하는 것 이 목적입니다.
만일 람머스를 포함해 2:2, 3:3 등의 싸움이 열렸다 -> 뭔가 동선을 잘못 짠거고 굉장히 비효율적인 쌈을 하는거예요.
단, 상황봐서 역갱치는건 괜찮음;;;;
정글루트의 경우 수 없이 많지만, 대표적으로는
① 한쪽 3캠프 먹고 귀환 - 구매후 나머지 3캠 먹고 갱
② 4~5캠프 먹고 귀환 - , , 구매후 4렙 찍고 갱
③ 6캠프 먹고 (4렙) 귀환 - , 구매 후 갱
카정이 올거 같은 경우 동선을 꼬아서 ② 번을 사용하구요, (적이 리신or니달리 등등 - 이 때는 선버프로 시작,
버프 먹고 바로 반대편으로 건너감. 가장 무난하며 안정적인 루트입니다.)
만약에 ① 번 루트로 평범하게 먹고있는데 적정글이 카정 온 게 와드로 보였다 -> 그냥 먹던거 버리고 째시면 돼요.
절대 미련 가지면 안됌. 레드, 블루 버프에 크게 미련가질 필요가 없는게,
예전에 비해 버프의 지속시간이 짧아졌으며, 굳이 버프를 먹지 않아도 레벨링이 충분히 되는 점, 또 레드.블루를
먹을 땐 피관리가 가장 어려운 점 등 첫 레드,블루 버프에 집착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두번째 싸이클 부터는
뺏기지 말 것.)
.....도망갈 땐 비굴하게 삘삘대며 튀지말고 채팅으로 "내 다시돌아와 '너네 어머님 만수무강? 너네 부모님 백년해로!!'
를 외칠 것이야 ㅡ_- " 요래 패기롭게 도망가야함. 정글은 패기싸움 :)
그 외엔 저는 ③번을 선호합니다. 이 경우 3렙에 W를 2개를 찍어줘야 안정적으로 돌 수 있어요.
이 루트는 4렙 + 이 나와서 갱킹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다만 카정의 위험도가 가장 높아요. 까딱하면
카정당해서 겜 터질수가 있어요. 이 땐 와드를 잘 활용하셔야 해요.
☆ ③ 블루팀(아래쪽진영)일 경우, 6캠프 루트 팁 하나 쓰자면
돌거북(리시) 먹고 바로 레드먹는게 아닌, Q쓰고 달려가서 레드 오른쪽 상단에 와드박고 칼날부리-레드 먹으시면
레드에 스마를 쓸수 있어서 피관리에 용이합니다. 동선은 약 10초정도 낭비 되겠지만 훨~~씬 안정적으로 도실수 있어
요. 다 아시려나?ㅋ
※ 쿨감 20%를 맞추신다면 4분 전후로 6캠프를 먹을수 있습니다. 준수한 속도죠?
※ 바위게는 항상 먹어주세요.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 람머스는 구르기로 박으면 요거 방어력 깎여서 먹기 편함
※ 궁이 있을경우엔 레드, 블루를 먹을 때 적극적으로 궁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애초에 짧은 쿨을
더 짧게 해줬으니 부담이없죠. 그 외의 몹엔 쓸 필요 없구요.
......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올리는법을 몰라서,, 천천히 추가할게요. 알려주실분?ㅠ
여기선 가독성을 위해 음슴체를 사용함.
들어가기에 앞서ㅡ일단 짚고 넘어가자면, 람머스는 스킬 구성상 '한타 지향적' 인 챔프가 아님.
람머스의 트레이드 마크인 두가지는 '라인전 페이즈'에서 빛을 발하기 때문.
궁극기는 데미지는 강하지만 한타형 스킬이라고 보기엔 범위가 너무 좁다.
때문에 한타 페이즈 -용싸움, 타워를 낀 공성전- 에서는 이런 애들한테 밀릴 수 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우린 람머스를 가지고 어떻게 해야 한타를 잘 해낼수 있을까?' 라는 문제를
생각해 본 파트임.
....필자가 람머스를 처음 연구할 때 쯤엔, KDA가 굉장히 낮았으며
특히 을 선템으로 간 뒤, 구른다!! 우와와아아앙!!! 하며 달려가 적 딜러에게 '도발'은 걸었으나 아군의 호응
없이 쓸쓸히 죽어간 적이 수없이 많았음. 한타가 지는건 당연지사.
그땐 항상 생각하기를 "왜 내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적 딜러진에게' cc를 걸었는데!! 우리편은 호응을 못하지?!
아 답답해"
이런느낌이었음. 하지만 몇몇 람머스 장인들의 플레이를 다시보고, 유튜브를 찾아보고, 내 플레이를 복기하던 중
깨달은게 있었으니..
◎ 포인트는 '람머스가 후방의 적딜러진을 무는것도 좋지만, 아군 원딜러-미드를 지키기에도 굉장히 좋다'
즉 (5:5 대치시) 굳이 이니시를 할 필요가 없다는 말.실제로 람머스 고수들은 무리해서 적딜러진을 물려고 하지 않음.
제 아무리 빨라봐야 굴러가는 콩벌레에 뚜벅이기에 이니시 성공이 쉽지 않기 때문. 라인전 페이즈에서야
빠른 기동력을 살려 달려나가 시밤쾅!! 하면 끝이지만, 한타에선 그렇게 무리하게 cc를 걸어봐야 딜러지키는
서포터, 및 미드원딜의 점사에 처참히 죽어나감.
게다가 람머스가 따로 떨어져 기습을 하지 않는 이상, 대치 시에는 서로 스킬샷을 쏴대며 견제할게 뻔한데,
요걸 신은 람머스가 적의 화살비를 뚫고 탱커진을 뚫어 기적적으로 원딜러에게 도달하기란 쉽지 않음.
알다시피 기동력의 장화는 미니언에만 스쳐도 (잿불 시밤바..) 람머스를 기어다니는 굼벵이마냥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5:5 대치 - 용 한타, 바론한타 등- 에서 사실상 빽포지션을 잡고있는 딜러진을 물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당한 영광을
들고 있다해도)
반면 람머스가 따로 떨어져 닌자처럼 기습을 하는 경우,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함. 그 원인은 람머스의 기동력에
있음. 을 쓰고 달려나가는 람머스의 속도는 700 이넘는데, 팀원이 까딱 영광버프를 받지 못할시엔
호응하기에 너무도 멀어져버리기 때문임. 아이러니 하게도 특유의 빠른 스피드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인데,
적당히 거리재면서 박으면 되잖아? 모두 알고있지만 이런 상황은 의외로 비일비재 하다. (왜냐면 빠른 스피드의
람머스는 대부분 운전하느라 아군 딜러진을 봐줄 정신이 없거든)
즉 불나방마냥 적 뒤포지션에 뛰어들어 혼자 CC를 걸어봐야 능사가 아니라는 말.
......반면 람머스가 우리 딜러진을 지킨다면??
람머스의 도발은 '즉발' 이자 '확정' CC임. 이는 특히 순간적으로 접근하여
아군딜러진을 순삭시키는 챔피언 (ex 등) 에겐 재앙 수준의 CC 임
실제로 필자는 적에 제드or카타리나 같은 챔프가 있으면 걍 '아군 미드or원딜러' 옆에서 춤추고 있음. 한타가 열리면
지들은 들어오지 않고는 못배기는데, 들어온 순간 얘네는 람머스의 찰진 도발에 흥에 겨워 몸을 가누지 못함(....)
이 상황에서 람머스에게 점멸까지 있다면 ★정말 완벽하게 멋져★
이렇게 람머스가 딜러를 지켜주는 상황이면, 그로인해 아군딜러는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음. (워..원딜님?)
거기에 우린 쿨감20%를 람머스의 손에 쥐어주었으니, 수비적으로 운용할 시 시너지는 두배.
람머스의 수비적 활용의 이상적인 그림은
1. 적 탱커or딜러가 아군진영에 침투 > 2. 람머스 도발후 점사로 죽임 > 3. 정당한 영광
시전 후 다 함께 추노
내..내가 그리는 가상 이상적인 한타..
※ 다만 람머스의 빽포지션은 탑 라이너or서폿이 어느정도 탱키한 상황일 때 하는 편이 좋으며,
만일 탑 라이너가 리븐, 야스오 럼블 등의 딜러고 내가 탱킹해야 한다면 빽포지션 노노해.
앞에서 맞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함
※ 이니시를 하지 말자는 소리가 아닙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람머스를 잡으면
그 특유의 속도감에 취해 무조건적으로 달려가 시밤쾅!!을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걸 주의하자는 거에요~ (나..나만그랬나?)
Q 그럼 람머스는 한타에서 언제 이니시해요??
몇몇 조건이 충족한다면 람머스도 언제든지 이니시해도 좋은데,
1. 적이 카이팅, 포킹이 강하다 (니달리, 아지르, 제라스, 카시 등등) -> 시간 끌지 말고 물어버려야 한다.
2. 팀원의 이니시가 약하다 (내가 이니시 해야한다)
3. 내가 달려나가 도발을 걸었을 경우 아군의 딜호응이 가능하다 (이는 영광을 잘 써주면 충분히 가능)
4. 내가 물려고 하는 대상이 수은장식띠가 없다 or 서폿의 미카엘이 쿨이다
.............사실 이외에도 생각해야 할 건 수없이 많지만, 반드시 생각해야 할 부분을 적자면 이쯤 되겠음.
※ 카이팅, 포킹 이란? 쉽게 말해 짤짤이. 아군의 공격범위가 닿지 않는 범위에서 연날리듯 거리를 재며 공격하는것
다들..알죠??
사실 정글은 머리 싸움이고, 정해진 카운터는 없습니다만,
람머스 유저로써 상대하기 무서운 챔피언을 꼽자면 이렇게 되겠네요.
일단 니달리, 엘리는 람머스가 초반에 고치한방, 창 한방이라도 맞으면 플or비명횡사 수준이고
그렇다고 피해다니자니 라이너들 다 터뜨리고 다니고... 참 답답함. 얘네는 이겨도 상쾌하지가 않으니 밴하시길
그라가스는 카운터 느낌은 아니지만 현 노답op 챔피언이라. (하향좀 더해줘--)
또 원딜, 미드를 무는 경우가 많은 람머스는 서폿이 누구인지도 중요한데, 이 두 챔피언일 경우
람머스는 '이니시' 하기에는 굉장히 힘들어져요. 다만 이런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수비적'인 운용을 하시면 됩니
다. 어떤 상황에서도 파훼법은 있는 법이죠.
또 랭크에서 람머스를 픽하실 땐, 적이 AP스킬기반 보다는 AD평타기반 딜러진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AP스킬기반 = 이런 친구들을 상대하기 보단,
AD평타기반 = 요런 애들 상대로 픽하시면 승률이오르겠죠?
필자는 원래 이블린이 주력이나, 챔프 폭을 넓히던 중 람머스에 빠지게 됬는데, 구르기의 하향 및 말도 안되는
OP 정글러들 사이에서 죽어가는 람머스가 애처로워..연구하고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조합에 따라 적절히
픽한다면 람머스는 다이아 솔랭에서도 충분히 캐리가능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공략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이런 식의 연구글이 많이 올라와 람머스가 다시한번 정의의 전장(?) 에서 자주 구르
는 모습을 보고싶기에.. 비평,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다이아 올라오면서... 티어가 올라갈수록 욕설, 패드립 등등의 빈도수가 높아지고 게임을 게임 자체로 즐기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더 심해질까 걱정도 되고..
롤이란 게 누구나 한판 한판 최고의 컨디션일 수 없으며 조그만 실수로도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게임이니
너무 예민해지진 말았으면 해요.
물론 수많은 고의적 트롤러들 때문에 패배하고 티어가 떨어지다 보면 항상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긴 힘들겠지만.. 그래
도 롤 유저로써 다들 멘탈 잡고 즐깁시다^^
* 공략은 천천히 추가 및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신의 카정에 피가 말라가는 람머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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