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90% (9표)
0% (0표)
10% (1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5
21
4
미입력
9/10
[D5]BGM 람머스 살리기 : 룬과 운용에 대하여.

- 빅불고기버거(2015-06-09, 조회수: 13590)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1ouvA


Five for fighting - chances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저는 시즌5 정글러로 시작해 

다이아에 올라온 유저입니다. (인증은 부끄러우니 천천히ㅎ



최근 람머스에 굉장히 매력을 느껴 플레이 해왔으나,

그라가스, 세주 등의 현 op챔피언에 밀리고 

게다가 육식챔프들에게 이리채이고 저리채이고.... 한계가 느껴지더군요.

람머스를 되살릴 방법이 없을까,,하며 여러가지를 연구하던 중, 맘에드는 룬을 발견해 

다른 많은 분들의 생각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여 이렇게 공략을 작성해 봐요.


글 재주는 없으나 그리 길지 않으니 정글러유저라면 보시는걸 추천해요.












!! 람머스 공략은 좋은 공략이 많이 있으니, 그걸 베이스로 하시되,

이런 스타일의 람머스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길. 








  







필자가 생각하는 현 람머스는?...

그라갓스, 세주갓니를 필두로 한 탱,돼지 메타 에서 크게 효율이 좋지 못하며,

특히 극초반 매우 느린 정글링속도와 좋지 않은 안정성으로 인해 이리채이고 저리채여

초반 정글끼리의 주도권 싸움에서 무조건적으로 질 수 밖에 없는 비운의 챔프입니다.















허나 기동력의 장화를 장착하고, 궁극기를 장착함으로써 태세전환!

축지법을 쓰는 홍길동마냥 동에번쩍 서에번쩍 온맵을 아우르는 영향력을 가질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챔프예요..


또 딱히 높은 수준의 피지컬을 필요로 하지 않기에

저처럼 더이상 손이 굳어 현란한 플레이를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ㅠㅠㅠ




 람머스를 픽한 당신에게 필요한 건 피지컬이 아닌 전장 전체를 아우르는 능력, 넓은 시야이며

이는 정글러의 필수덕목이죠.














※ 즉 람머스는 현 메타에서 S급 정글러라 할수는 없으나, 운용하기 나름에 따라 A급은 된다고 생각해요.

 다만 선픽하기에는 부담감이 있으며, 람머스를 픽하실 때 좋은 상황은

  1. 적이 스킬기반이 아닌 AD기반의 딜러가 많은 경우

  2. 그라가스, 니달리가 밴되있는 경우 쯤 되겠네요. 




  # 시즌5 현op정글러= 그라가스, 세주, 렉사이, 이블린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쿨감소 -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쿨감소
    -14.97%
총 가격 : 18,138 IP
표식 - 공속
인장 - 방어

여기까진 고정이며 

문양, 왕룬이 취향따라 갈리는데- (이속이나, 공속, 방어, 마저 등등) 

'고정쿨감' 으로 채우는게  포인트입니다.









 1레벨짜리 스킬 하나만으로 방어, 마저를 40씩 올려주는 스킬을 가진 람머스에게 왕룬과 문양에서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는 룬은 람머스에겐 (다른 챔프에 비해서)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스킬은 3렙만줘도 무려[ 방어, 마저 80 ] 이 오르는데, 문양에 고정마저 9개 다박아봐야 고작 13...



 ....'마저룬, 성장마저룬 등등이 좋지 않다'는 말이 아닙니다.  높은 방어력 증가 스킬을 가진 람머스에게

방, 마저룬은 다른챔프에겐 1의 효율이라면, 람머스에겐 0.5 정도의 느낌이랄까? 

 정수에는 공속, 방어, 이속 룬 등등이 선택지로 있겠으나 사실 상 체감이 그닥 안되서 패스하고,

그래서 차라리 싸그리 쿨감에 투자를 하여 스킬을 한번 더돌리는게 어떨까? 생각해봤더니 




실제로 상당히 괜찮더군요.  (비슷하게, 이렇게 쿨감을 넣어주는 신짜오 공략도 있더군요)












 어차피 한타에서의 올바른 람머스 무빙은 

[ 웅크리기 및 도발로 어그로 및 탱킹 > W쿨일 때 잠깐 빽무빙 > 쿨돌면 다시 전진 및 탱킹 ] 입니다.
 








 헌데 최전방 탱커를 맡고있는, 단단해 보이는 람머스를 플레이 하다 보면 한타에서 '예상 외로' 빨리 죽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곰곰히 분석해 봤더니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 스킬이 부재할 시 람머스의 탱킹은 그닥 좋지 못하다' 는 결과에 이르렀습니다.











여기에 빠르게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기동력-민병대 를 올리는 람머스의 특성상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 두개의  꿀템을 선택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탱로스 가 더해져


기대 이하의 탱킹력을 보유하게 되며, 

특히 람머스의 템트리는 일반적으로 쿨감세팅을 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가격대비 효율200%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지 않음. 가봐야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정도?


 결국 쿨감의 부족으로 인한 W스킬의 부재 - W 지속 6초,  쿨다운 14초  -> "8초의 탱로스"


이는 한타페이즈에서 탱커를 맡고있는 람머스에게 우리가 실망하게 되는 이유중 하나죠.



















 즉, 다시 말해

[ 웅크리기 및 도발로 어그로 및 탱킹 > W쿨일 때 잠깐 빽무빙 > 쿨돌면 다시 전진 및 탱킹 ]

헌데 [ W쿨일 때 잠깐 빽무빙 ]  하는동안 사르르 녹아버리는 람머스..

게다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장착했기에 무빙으로 빠지지도 못한채 원딜&미드의 카이팅에 속절없이 당해야만 합니다.















 반면 위처럼 룬을 세팅하실 경우 특성과 함께 초반부터 20%의 쿨감을 가져올수 있으며, 

초반부터 대회전 약 12초대, 웅크리기 11초, 도발 9초대가 되면서  갱킹력, 한타지속력 

모두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블루 추가시 더 짧...) 
!! 특히 Powerball(대회전)Q스킬 대회전의 쿨타임 증가로

일반스킬의 쿨타임이 무려 16초, 14초, 12초로 괴랄한 람머스에게

쿨타임 감소의 효율은 굉장히 높다고 할수 있죠.











 또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스킬 웅크리기가 쿨타임이 2.5초~3초가 감소된다는 것은 아까 말씀드린 '8초의 탱로스'

 룬, 특성 만으로도 '5초의 탱로스'로 바꿔주는 겁니다.



?? 뭐야, 고작 3초 더 버티고 죽는건데? 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인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탱커가 3초를 더 버틴다는 것은

우리 딜러진이 3초를 더 딜을 넣는다는 소리이며,

아군 미드가 스킬 한싸이클을 더 돌릴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지요.


근데 이런것도 사실 팀원 딜러진이 딜 못넣으면 아무소용엄써 ㅠㅠ..

 게다가 람머스의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스킬은 아시다시피  '방어 이자 공격' 스킬이며

특히 후반의 적 원딜러에게 있어서 Thornmail(가시 갑옷)를 장착하고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스킬을 사용한 람머스는


말 그대로 요 콩벌레를 때리자니 자신이 죽고, 무시하자니 도발+궁으로 자신이 녹는 계륵(?)같은 존재가 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괴랄한 포스를 자랑하죠.















또한 초반 정글링이 조금 빨라지는데, 잿불거인이 나오기 전 최하의 정글속도를 자랑하는 람머스에게 

정글링 속도의 향상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훨씬 안정적임)

? 정글속도 빠르기엔 공속룬 아닌가? 하신 분들이 있겠지만

사실상 까놓고 보면 쿨감룬이 빠르면 빨랐지 결코 느리진 않습니다. (+@부가적인것 다수) 해보세요!




















즉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람머스에겐 쿨감의 효율이 굉장히 좋은데, 템트리로 쿨감을 뽑기 힘드니
 
  룬, 특성에서 쿨감을 최대한 뽑아내보자'

   



           










...... 다만 이렇게 세팅하게 될 경우 예상 반론을 꼽자면


'초반이 너무 약하지 않은가? 일대일이나 카정에 너무 취약할거 같은데?' 쯤이 있겠으나,


사실 람머스는 왕룬에 방어를 박건 공속을 박건 초반에 적 정글러 피해 다녀야 하는 건 마찬가지라..ㅠㅠ삘삘


 또 쿨감룬이 그렇게 비싸다고...(소곤소곤)








 ※ 성장 쿨감은 별로입니다.  성장 쿨감은 10레벨부터 고정 쿨감보다 효율이 높은데

 람머스에게 주어진 과제란 '초중반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 이기 때문에 고정 쿨감이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4/22/4 의 방어적인 특성.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방어력, 마저를 가랑비마냥 찔끔씩 올려주는건 '람머스에겐' 효율이 그닥 좋지 못합니다.

  다만 억압이중 갑옷회피술불굴   얘네처럼 '%감소'가 들어있는 특성은 굉장히 좋기 때문에 꼭 찍어주시길 추천.

마술은 룬과 함께 20%를 맞추기 위함이니 필수. 그 외는 취향에 따라 약점노출이나 다른 곳에 옮기셔도 돼요.

마법의 갑옷 얘는 찍고는 싶은데 포인트가 부족해서 아쉽게도... 찍고 싶은 분들은 찍으셔도 좋을 듯 합니다.











 요새 0/9/21 의 유틸람머스도 실험해보고 있는데 의외로 괜찮음. 방랑자의 이동속도는 말할것도 없고 
특히 유틸특성에 흡혈귀 이걸 찍어줄 시 의외로 정글 첫바퀴 안정성이 굉장히 올라가더군요. 포션이 3개인것도 좋구..










※ 4/5/21 의 1렙쿨감 25%의 람머스도 연구중ㅋ
  강타 점멸 고정. 

 Teleport(순간이동)(기동력의 장화: 민병대)민병대-텔 람머스가 상당히 매력적인건 사실이나, 일단 안정적이지 못하며


람머스의 도발은 언제나 '아군의 호응'을 생각해야 함. 솔랭 특성상 텔은 그게 힘드므로 탈락. 





  텔이 재미는있어!!재미는!!ㅠㅠ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구른다아아아아아    >>   시밤쾅!!   >>   섹도시발!!!!   >>   웅크리기! 지진!






? -_- 이게뭐야...

 

스킬 활용 팁

 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도발 선마스터가 베이스에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를 상황에 맞게 찍어주시는게 포인트. 

초반에 갱갈 라인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 싶으면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 3렙까지 찍어주는 것도 괜찮아요.

















 람머스 스킬 셋은 굉장히 쉬우므로 딱히 팁이랄게 별로 없는데, 


#Powerball(대회전)Q 에는 3초의 슬로우가 있으므로 적 도주기가 없는 게 확실할 땐 Q로 박은 후 평-평-도발 이 좋음


#Powerball(대회전) 대회전으로 적 챔프에게 굴러가던 중 미니언 사이로 숨었다면 Powerball(대회전)해제하고 달려가서 도발!


#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 1. 상대방이 원거리챔프일 경우 : 도발 시전후 그냥 떄리세요. 빽무빙 해봐야 얘네는 안따라옴...

          2. 상대방이 근접챔프일 경우   : 도발 시전후 때리거나 or 빽무빙으로 끌고 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 초심자를 위한 팁이라면, 정글 도실 때 Powerball(대회전)로 박고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쓰고 평타치다보면 Powerball(대회전)Q보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가 


더 빨리 돌텐데, Powerball(대회전)Q 쿨 기다렸다가(1~2초) Powerball(대회전)Q로 박은 후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를 쓰셔야 해요. 



우린 쿨감룬 세팅을 했으므로 스킬이 빨리빨리 돌아서 정글속도가 준수함.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모두 아시다시피 템트리는 유동적.



(추적자의 검)(경비대의 길잡이) 이 두개는 '자신에게 맞는 것'을 쓰세요.

저는 경비대로 인한 빠른 정글링 후 갱각보는걸 좋아해서 경비대를 씁니다.


풀템은 저 7가지로 조합하며, 포인트는 잿불-기동력의 장화 후의 템트리 순서인데,

이는 한판 한판 누가 잘 컸는지, 내가 이니시를 해야 하는지, 등등의 여부이므로 본인이 판단해야 합니다.


















 ...... 팁을 적자면-


 * (정당한 영광)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정당한 영광 은 서포터와 상의해서 겹치지 않게 가주세요. (빠르게 올릴수록 좋습니다)
 
 *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은 람머스에게 방템이자 '공템'입니다. 가시갑옷을 낀 람머스는 'Corki(코르키)코르키'를 제외한 모든 

 원딜러를 이길 수 있습니다. 

 * 적에 AP가 없고 평타기반이 많다면 솔라리 대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을 올리시는 것도 괜찮.

 * 중,후반부터 (정당한 영광) 이 나왔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로 바꾸시는것도 괜찮습니다.
 

  















 Q  왜 (리안드리의 고통) 이거 가요? 탱템 안가고??

 알 사람은 알겠지만 중~후반 람머스의 누적딜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W 반사뎀+ 가시갑옷 반사뎀+ 지진 의 데미지는

 후반 왠만한 딜러 저리가라 할정도.(3레벨 지진의 풀데미지는 1560으로 피들의 그것을 능가함)

   이 모든것과 시너지가 되는게 리안드리의 고통입니다.. 실제로 Thornmail(가시 갑옷)+(리안드리의 고통)+Tremors(지진) 장착한 람머스는 붙기만 하면

 수은을 낀 풀템 베인조차도 녹여버릴수 있음. (붙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리안드리는 일반적으로 막템으로 가지만 상황에 따라 가시갑옷과 함께 3,4 코어로 가주는 것도 좋아요.

 난 그보다 탱키한걸 원한다! 하신 분들은 막템으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런거 가도 무방.

















★  만약 팀원의 실력이 나보다 좋고, 버스를 타는 느낌이다 싶을 땐 잿불신발 후 (시야석)시야석을 빠르게 올려

 시야장악에 힘쓰는것도 좋습니다. 람머스는 기동력이 좋아 시야장악에 용이해요.

 














 !! 버스타는 것도 실력입니다. 버스라고 그냥 앉아있는게 아니라, 우리기사님 목마르실까 물 한잔 갖다드리고(?),

 우리기사님 걱정되니 핑와 박아드리고, 우리 기사님 운전 잘 하게 오더 따르는 것도 실력이에요. 

  
  또 이러면서 우리는 한 수 배우는 거구요.


 













 '가장 훌륭한 병사는 자신의 기량을 아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죠. 


자기 실력이 50인데 70,80 인 냥  허세부리는 건 


버스 강제 하차의 지름길입니다.   (다5에 이런 애들이 많더라ㄷㄷ)

















 .........물론 본래 실력은 좋지만 말린 경우가 있을 수 있음. 이런 경우 괜히 자존심 세우지 말고 말리면 말린대로 
 
 행동하시길. 롤은 스노우볼링 게임이기에 흥했을 때와 말렸을 때의 플레이는 엄연히 다르므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도발을 걸어 놓았는데 왜 때리질 못하니..... 왜 때리질 못해....
마스터 이




괴상하게도 오늘은 운수가 좋더니만.......
야스오




운수 좋은 날..

by 람머스...

......................딜좀 넣어라 이것들아

 

초반 운영법

  람머스의 초반은, 굉장히 고달픕니다. 사실상 적 정글러가 뭐든지간에..... 일대일로 이길 수가 없기에,


 어떻게 해서든 적정글의 동선을 파악 or 예측 해서 '피해다녀야' 합니다.      (도..도망쳐..!)


 






  특히 티어가 올라갈수록, 리신, 니달리, 이블린 등의 육식 챔피언이라면 초반에 람머스를 괴롭히러 올 확률이 


 높아지므로 동선을 꼬고, 와드를 사서 적정글을 피해주세요. 








  정글러는 피지컬이 아닌 두뇌 싸움이기에, 정글을 드실땐 멍하니 평타때리지 마시고 


 와리가리도 하고 (피관리 및 동선 단축), 적 정글이 지금 쯤 뭐할까...카정을 올까...와드는 어디에 박았을까..


 어느 라인에 갱을 갈까... 내가 가는곳에 역갱을 기다리진 않을까.... 끊임없이 생각해 주세요.


















 Q 정글먹을 때 와리가리는 왜 해요? 



  일단 피 관리가 잘 된다고 하는 데 그건 솔직히 저도 크~게 체감은 안돼요. 


  


  다만 동선단축이 되는 게 중요함. 뭐 얼마나 줄어든다고? 싶은데


 이게 정글 한캠프마다 동선이 2~3초씩만 단축되도, 5캠프면 15초.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정글러에게 


 초반 10분 초 단위로 돌아가니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반면 중후반엔 크게 의미가 없다.




 사실상 극초반 (lv1~4)만 무난히 넘긴다면 그 뒤엔 신발사고 갱 위주로 풀어가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초반의 람머스는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1:2, 2:3 이런식의 수적 우위를 점하는 것 이 목적입니다.

 

 만일 람머스를 포함해 2:2, 3:3 등의 싸움이 열렸다 -> 뭔가 동선을 잘못 짠거고 굉장히 비효율적인 쌈을 하는거예요.

 

  











 단, 상황봐서 역갱치는건 괜찮음;;;;

정글 루트

 

  정글루트의 경우 수 없이 많지만, 대표적으로는




   한쪽 3캠프 먹고 귀환 - (경비대의 길잡이) 구매후 나머지 3캠 먹고 갱  


  4~5캠프 먹고 귀환 - (경비대의 길잡이)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 구매후 4렙 찍고 갱


   6캠프 먹고 (4렙) 귀환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 구매 후 갱






 카정이 올거 같은 경우 동선을 꼬아서  번을 사용하구요, (적이 리신or니달리 등등 - 이 때는 선버프로 시작, 

 

버프 먹고 바로 반대편으로 건너감. 가장 무난하며 안정적인 루트입니다.) 








 만약에  번 루트로 평범하게 먹고있는데 적정글이 카정 온 게 와드로 보였다 -> 그냥 먹던거 버리고 째시면 돼요. 


절대 미련 가지면 안됌. 레드, 블루 버프에 크게 미련가질 필요가 없는게, 


예전에 비해 버프의 지속시간이 짧아졌으며, 굳이 버프를 먹지 않아도 레벨링이 충분히 되는 점, 또 레드.블루를


먹을 땐 피관리가 가장 어려운 점 등 첫 레드,블루 버프에 집착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두번째 싸이클 부터는


뺏기지 말 것.)












.....도망갈 땐 비굴하게 삘삘대며 튀지말고 채팅으로 "내 다시돌아와 '너네 어머님 만수무강? 너네 부모님 백년해로!!' 


를 외칠 것이야 ㅡ_- " 요래 패기롭게 도망가야함. 정글은 패기싸움 :)















 그 외엔 저는 번을 선호합니다. 이 경우 3렙에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를 2개를 찍어줘야 안정적으로 돌 수 있어요.


이 루트는 4렙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나와서 갱킹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다만 카정의 위험도가 가장 높아요. 까딱하면



카정당해서 겜 터질수가 있어요. 이 땐 와드를 잘 활용하셔야 해요.

















 ☆  블루팀(아래쪽진영)일 경우,  6캠프 루트 팁 하나 쓰자면



돌거북(리시) 먹고 바로 레드먹는게 아닌, Q쓰고 달려가서 레드 오른쪽 상단에 와드박고 칼날부리-레드 먹으시면


레드에 스마를 쓸수 있어서 피관리에 용이합니다. 동선은 약 10초정도 낭비 되겠지만 훨~~씬 안정적으로 도실수 있어


요. 다 아시려나?ㅋ













※ 쿨감 20%를 맞추신다면 4분 전후로 6캠프를 먹을수 있습니다. 준수한 속도죠? 



 바위게는 항상 먹어주세요.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 람머스는 구르기로 박으면 요거 방어력 깎여서 먹기 편함


 Tremors(지진)이 있을경우엔 레드, 블루를 먹을 때 적극적으로 궁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애초에 짧은 쿨을


 더 짧게 해줬으니 부담이없죠.  그 외의 몹엔 쓸 필요 없구요.










......영상을 올리고 싶은데 올리는법을 몰라서,, 천천히 추가할게요.   알려주실분?ㅠ

 

  

 


초반~중반 운영
 
  라인전 페이즈인 초중반은 람머스가 가장 강한 타이밍입니다. 람머스 특유의 기동력을 살려 이때 

 이득을 봐두는게 중요해요. 장신구는 탐지기로 바꾸고 정글링을 통한 성장보다는 갱위주로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람머스는 미드갱킹에 강력하니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기를 이용 적의 시야를 차단 한 후 적극적으로 

 미드갱킹 or 압박을 해주세요. 몇번 미드에 모습을 비춰 압박을 준다면 굳이 킬은 따지 않더라도
 
 적은 cs수급 및 플레이에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탐지용 렌즈 (장신구))  
  이 시기엔 정글러,서폿의 갱or로밍 머리싸움 및 시야싸움이 가장 치열한 시기입니다.

 템 몇개 덜 사더라도 와드를 꼭꼭 사주시고 ㅡ핑와는 항상 맵에 하나씩 꽂혀 있어야 합니다ㅡ  

 항상 미니맵을 주시해 주시고, (미니맵은 10초에 한번 꼴로 보는 습관을 들이시길)  

 
 
  특히 빽핑, 도움핑으로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라이너들은 라인전에 집중하느라, 미니맵에 보이는 적을 캐치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사실 이 부분은 경험을 통해 배우거나 상위티어의 플레이를 관전하는게 실력향상의 지름길입니다. 

 운영은 글로 배울 수 없거든요...





타워 다이브에 대해서..


 정글, 서폿유저들에게, 상황 보는 능력이 발달할수록, 그리고 티어가 올라갈수록  필요한 안목 중 하나는 바로 


   타워 다이브

 
  라이너, 딜러유저들이 '킬각을 재는 능력' 이 발달한 것처럼, 페이커가 '귀신같은 킬각'으로 말도 안 되는 

 플레이를 보여주는 것처럼, 



 정글러는 '킬각' 이 아닌 '다이브각을 보는 눈'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실력이 오를수록, 그리고 고수 정글러 분들을 많이 만나 볼수록 그 분들은 '다이브각'을 잘 재더군요
 
 (요샌 실력이 상향평준화 되서 많이들 하시죠ㅎㅎ)

  다이브 각을 보는 눈이 발달 할수록, 상대방이 쉽게 예측하지 못한 타이밍에 

  쉽게 예측하지 못하는 플레이로 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 이걸 다이브하네?? 하.... 이런느낌)















※ 우선 타워다이브로 킬을 내는게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일반적인 갱킹보다 더 좋은 점이 무엇인지 집고넘어가보죠.





 일반적인 갱킹으로 킬을 냈을 시, 보통 정글러가 같이 라인을 밀어주고 함께 라인을 귀환타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갱으로인한 미니언 손실은 많아 봐야 6마리 뿐입니다.(+@킬로 인한 골드,경험치 차이)





 반면 타워 다이브의 기본은 '미니언 빅웨이브' 입니다. 아시겠지만 라인전에서는 양쪽 진영의 미니언이 동등

하게 죽지 않습니다.

챔프의 스킬과 평타가 조금씩 영향을 주어 어느한쪽에는 '빅웨이브'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는 미드보다는 주로 

탑, 바텀 라인에 자주 생기며 (라인의 동선이 길기 때문에) 2웨이브, 심한 경우 3웨이브가 쌓이기도 합니다.


 즉 미니언 빅웨이브가 생겨 그 경험치,CS를 챙겨야하는 차례인 라이너 입장에서 타워다이브를 당해 킬을 따인 경우

미니언 손실로 인한 cs,경험치 차이는 어마어마하며 추가로 타워의 체력이 대량 깎이기도, 상황에 따라 타워를 밀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강력한 카드 타워다이브Rammus(람머스)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데, (다이브에 가장 특화된건 요놈Elise(엘리스))



 타워다이브를 하는 순서는

1. 미니언 빅웨이브가 쌓인 상태에서, 적 라이너의 피가 어느정도 깎여있어 킬 견적이 나오는 경우,

2. 적 정글러, 서포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한 후 (+or 탑솔러의 텔유무 확인)

3. 타워어그로를 끌 챔피언이 빅웨이브와 함께 챔피언을 먼저 쳐서 어그로를 끌고 (ㅡ보통 정글러어그로를 끌죠)

4. 그와 동시에 2명or 3명이서 챔피언 점사 후 킬을 내고 빠져 나오는 그림인데. (킬을 내는 동안, 죽지 않는 선에서 

 타워에 최대한 맞아줘야 합니다)

















 Rammus(람머스)는 이 어그로를 끄는 과정에서 굉장히 '안정적'이며 ㅡ도주기는 없지만, 다른 챔프라면 타워 3대맞고 빠져야 

할 상황에 5대는 버틸수있음ㅡ 또한 확정 CC를 사용해줌으로써 '적의 동반자살' 을 차단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티어가 올라갈수록 일반적인 갱킹보다는 타워다이브를 이용한 이득을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왜냐하면 

일반적인 갱킹은 잘 당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 점에서 람머스는 좋은 카드라고 볼 수 있는것이죠.




 정글러, 서포터가 맵에 안 보이거나, 적이 글로벌 궁극기 or 을 보유하고 있을시엔 타워다이브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 다이브치다가 적의 빽업이 빠를 경우 역으로 던져버리는 행위가 될 수 있어요.

















 
 당신이 정글,서폿 유저라면 '맵을 넓게 , 시야를 넓게 보는 능력' 에 더해

'타워다이브를 성공시키는 능력' 까지 기른다면 티어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그리고 타워다이브 깔끔하게하고 빠지면 뭔가 멋있음)
 









 ...타워다이브편은 언젠가 영상추가하죠.

팀파이트시 역할

 

 여기선 가독성을 위해 음슴체를 사용함.






 들어가기에 앞서ㅡ일단 짚고 넘어가자면, 람머스는 스킬 구성상 '한타 지향적' 인 챔프가 아님. 


람머스의 트레이드 마크인 Powerball(대회전)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  두가지는  '라인전 페이즈'에서 빛을 발하기 때문. 



궁극기는 데미지는 강하지만 한타형 스킬이라고 보기엔 범위가 너무 좁다.


때문에 한타 페이즈  -용싸움, 타워를 낀 공성전- 에서는 Sejuani(세주아니)Gragas(그라가스)Evelynn(이블린) 이런 애들한테 밀릴 수 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우린 람머스를 가지고 어떻게 해야 한타를 잘 해낼수 있을까?' 라는 문제를 


 생각해 본 파트임.

















 ....필자가 람머스를 처음 연구할 때 쯤엔, KDA가 굉장히 낮았으며 


 특히 (정당한 영광)을 선템으로 간 뒤, 구른다!! 우와와아아앙!!! 하며 달려가 적 딜러에게 '도발'은 걸었으나 아군의 호응

 

없이 쓸쓸히 죽어간 적이 수없이 많았음. 한타가 지는건 당연지사.



 그땐 항상 생각하기를  "왜 내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적 딜러진에게' cc를 걸었는데!! 우리편은 호응을 못하지?!


아 답답해" 


 이런느낌이었음. 하지만 몇몇 람머스 장인들의 플레이를 다시보고, 유튜브를 찾아보고, 내 플레이를 복기하던 중 


깨달은게 있었으니..












 








 ◎ 포인트 '람머스가 후방의 적딜러진을 무는것도 좋지만, 아군 원딜러-미드를 지키기에도 굉장히 좋다' 




 즉 (5:5 대치시) 굳이 이니시를 할 필요가 없다는 말.실제로 람머스 고수들은 무리해서 적딜러진을 물려고 하지 않음. 


제 아무리 빨라봐야 굴러가는 콩벌레에 뚜벅이기에 이니시 성공이 쉽지 않기 때문. 라인전 페이즈에서야 


빠른 기동력을 살려 달려나가  시밤쾅!! 하면 끝이지만, 한타에선 그렇게 무리하게 cc를 걸어봐야 딜러지키는 


서포터, 및 미드원딜의 점사에 처참히 죽어나감.  



















 게다가 람머스가 따로 떨어져 기습을 하지 않는 이상,  대치 시에는 서로 스킬샷을 쏴대며 견제할게 뻔한데,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요걸 신은 람머스가 적의 화살비를 뚫고 탱커진을 뚫어 기적적으로 원딜러에게 도달하기란 쉽지 않음. 


알다시피 기동력의 장화는 미니언에만 스쳐도 (잿불 시밤바..) 람머스를 기어다니는 굼벵이마냥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5:5 대치 - 용 한타, 바론한타 등- 에서 사실상 빽포지션을 잡고있는 딜러진을 물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당한 영광을 


들고 있다해도)


















 반면 람머스가 따로 떨어져 닌자처럼 기습을 하는 경우,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함. 그 원인은 람머스의 기동력에 


 있음. (정당한 영광)을 쓰고 달려나가는 람머스의 속도는 700 이넘는데, 팀원이 까딱 영광버프를 받지 못할시엔 


호응하기에 너무도 멀어져버리기 때문임. 아이러니 하게도 특유의 빠른 스피드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인데,


적당히 거리재면서 박으면 되잖아? 모두 알고있지만 이런 상황은 의외로 비일비재 하다. (왜냐면 빠른 스피드의


람머스는 대부분 운전하느라 아군 딜러진을 봐줄 정신이 없거든)




즉 불나방마냥 적 뒤포지션에 뛰어들어 혼자 CC를 걸어봐야 능사가 아니라는 말. 



















......반면 람머스가 우리 딜러진을 지킨다면??





 람머스의 도발은 '즉발' 이자 '확정' CC임. 이는 특히 순간적으로 접근하여


아군딜러진을 순삭시키는 챔피언 (ex Zed(제드)Rengar(렝가)Riven(리븐) ) 에겐 재앙 수준의 CC 임



 실제로 필자는 적에 제드or카타리나 같은 챔프가 있으면 걍 '아군 미드or원딜러' 옆에서 춤추고 있음. 한타가 열리면 


지들은 들어오지 않고는 못배기는데, 들어온 순간 얘네는 람머스의 찰진 도발에 흥에 겨워 몸을 가누지 못함(....)


이 상황에서 람머스에게 점멸까지 있다면 ★정말 완벽하게 멋져★



 이렇게 람머스가 딜러를 지켜주는 상황이면, 그로인해 아군딜러는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음. (워..원딜님?)


거기에 우린 쿨감20%를 람머스의 손에 쥐어주었으니, 수비적으로 운용할 시 시너지는 두배. 




















 람머스의 수비적 활용의 이상적인 그림은  



1. 적 탱커or딜러가 아군진영에 침투 > 2. 람머스 도발후 점사로 죽임 > 3. 정당한 영광 


 시전 후 다 함께 추노



 내..내가 그리는 가상 이상적인 한타..



  다만 람머스의 빽포지션은 탑 라이너or서폿이 어느정도 탱키한 상황일 때 하는 편이 좋으며, 


 만일 탑 라이너가 리븐, 야스오 럼블 등의 딜러고 내가 탱킹해야 한다면 빽포지션 노노해. 


 앞에서 맞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함 















 ※ 이니시를 하지 말자는 소리가 아닙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람머스를 잡으면 


 그 특유의 속도감에 취해 무조건적으로 달려가 시밤쾅!!을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걸 주의하자는 거에요~                                                        (나..나만그랬나?)


 

 
















 Q 그럼 람머스는 한타에서 언제 이니시해요??


 

  몇몇 조건이 충족한다면 람머스도 언제든지 이니시해도 좋은데,




 1. 적이 카이팅, 포킹이 강하다 (니달리, 아지르, 제라스, 카시 등등) -> 시간 끌지 말고 물어버려야 한다.


 2. 팀원의 이니시가 약하다 (내가 이니시 해야한다)


 3. 내가 달려나가 도발을 걸었을 경우 아군의 딜호응이 가능하다 (이는 영광을 잘 써주면 충분히 가능)


 4. 내가 물려고 하는 대상이 수은장식띠가 없다 or 서폿의 미카엘이 쿨이다



  .............사실 이외에도 생각해야 할 건 수없이 많지만, 반드시 생각해야 할 부분을 적자면 이쯤 되겠음.  


 













 


 ※ 카이팅, 포킹 이란? 쉽게 말해 짤짤이. 아군의 공격범위가 닿지 않는 범위에서 연날리듯 거리를 재며 공격하는것

    


   다들..알죠??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 정글은 머리 싸움이고, 정해진 카운터는 없습니다만,




Gragas(그라가스)Nidalee(니달리)Elise(엘리스) 람머스 유저로써 상대하기 무서운 챔피언을 꼽자면 이렇게 되겠네요.



일단 니달리, 엘리는 람머스가 초반에 고치한방, 창 한방이라도 맞으면 플or비명횡사 수준이고



그렇다고 피해다니자니 라이너들 다 터뜨리고 다니고... 참 답답함. 얘네는 이겨도 상쾌하지가 않으니 밴하시길



그라가스는 카운터 느낌은 아니지만 현 노답op 챔피언이라.   (하향좀 더해줘--)











또 원딜, 미드를 무는 경우가 많은 람머스는 서폿이 누구인지도 중요한데, Janna(잔나)Morgana(모르가나) 이 두 챔피언일 경우


람머스는 '이니시' 하기에는 굉장히 힘들어져요. 다만 이런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수비적'인 운용을 하시면 됩니


다. 어떤 상황에서도 파훼법은 있는 법이죠. 















 또 랭크에서 람머스를 픽하실 땐, 적이 AP스킬기반 보다는 AD평타기반 딜러진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AP스킬기반 =Viktor(빅토르)Ahri(아리)Cassiopeia(카시오페아)LeBlanc(르블랑)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Corki(코르키)Lulu(룰루)  이런 친구들을 상대하기 보단,


AD평타기반 =Talon(탈론)Zed(제드)Yasuo(야스오)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Vayne(베인)Jinx(징크스)Lucian(루시안)Kog'Maw(코그모) 요런 애들 상대로 픽하시면 승률이오르겠죠?



 



마치며

  필자는 원래 이블린이 주력이나, 챔프 폭을 넓히던 중 람머스에 빠지게 됬는데, 구르기의 하향 및 말도 안되는 


OP 글러들 사이에서 죽어가는 람머스가 애처로워..연구하고 이렇게 글을 써봤습니다. (조합에 따라 적절히 


픽한다면 람머스는 다이아 솔랭에서도 충분히 캐리가능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공략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이런 식의 연구글이 많이 올라와 람머스가 다시한번 정의의 전장(?) 에서 자주 구르


는 모습을 보고싶기에.. 비평,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다이아 올라오면서... 티어가 올라갈수록 욕설, 패드립 등등의 빈도수가 높아지고 게임을 게임 자체로 즐기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더 높이 올라갈수록 더 심해질까 걱정도 되고..


 롤이란 게 누구나 한판 한판 최고의 컨디션일 수 없으며 조그만 실수로도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게임이니


 너무 예민해지진 말았으면 해요. 


물론 수많은 고의적 트롤러들 때문에 패배하고 티어가 떨어지다 보면 항상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긴 힘들겠지만.. 그래


도 롤 유저로써 다들 멘탈 잡고 즐깁시다^^












* 공략은 천천히 추가 및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신의 카정에 피가 말라가는 람머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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