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용히 골드와 실버를 왔다갔다하는 한 유저입니다.
리븐은 일단 어려워요.
손이 좋고 나쁘고를 둘째치고
익히기도 쉽지않고
머리로는 아는걸 손은 안되는
그런 챔프 더군요(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런데 리븐스킨중에 이쁜것도 있고
챔피언십 리븐을 사셨던 분들도 있다보니
어떻게하면 손딸리고 하는사람도 게임을 만들수 있을까?
라고 고민하던차에 낸게
딜탱리븐
이였습니다.
이 공략은 진짜 순초보분들에게나 적합하기 때문에
난 자신있다! 하시는분들만 봐주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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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14.904%
빨강
-공격력 : 가장 무난하고 가장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룬입니다. CS수급 딜교 스킬계수 모든면에서 좋습니다
-방관 : 공격력룬만큼의 효율은 낼수없지만 탱탬을 어느정도 두르는 이 공략에선 후반가면 딜이 힘빠지기 때문에 방관을 가는것도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노랑
-방어 : 돈없는 사람이 가장 사기 쉽고 많이 쓰이는 룬입니다. 무난합니다
-성장 체력 : 요즘 이곳저곳 보니까 성장체력을 가시는분이 많더라구요. 부족한 방어는 왕룬으로도 체울수 있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룬입니다.
파랑
파랑은 아이탬트리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성장쿨감 : 보통 딜탱챔프들이 성장쿨감을 많이 애용하는듯 합니다. 그리고 리븐이라는 챔피언이 애초에 쿨감에 영향을 많이 받는 챔프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만랩+특성으로 20퍼센트의 쿨감을 가지기에 프하나 블클만으로 쿨감을 완성시키고 밴시를 가는등 좀더 유동적인 탬트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쿨감x6+마저x3 : 초반 쿨감10%를 만드는 룬입니다. 그리고 쓸일도 많은 룬이죠. 가장 쿨감셋팅으로 자주쓰이는 프하+비사지 트리를 타기에 적합한 룬입니다.
왕룬
노랑룬을 어떻게 가셨냐에 따라 왕룬도 달라집니다.
-공격력 : 노랑에 방어를 갔을때 가장 좋은 룬입니다. 딜적인 측면을 좀더 부각시킨 룬이고 CS수급도 좋습니다.
-방어x2+공격력x1 : 공격력은 약간 부족합니다. 다만 딜탱리븐이기 때문에 공격력을 그렇게 신경쓸 필요가 없고 초반 방어도 책임져주는 대다가 가면갈수록 체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딜탱의 입장에선 가장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쿨감을 중요시하는 AD딜러가 쓰는 전형적인 룬을 사용합니다.
딜탱이기 때문에 딜이 안나와선 안되고 그에따라 21/9/0 을 주로 사용합니다.
딜탱이라고 9/21/0을가면 정말 죽도 밥도 안되는 상황이 나올수 있으니 이렇게 가주세요.
은 기본으로 들어주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고싶은 스펠입니다. 딜탱리븐은 라인전을 찍어누르기 보단 텔을 이용한 운영, 이니시에이팅에 좀더 특화된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전을 이기는 점화보단 텔이 나아보입니다.
어찌되었던 라인전에서 가장 좋고 무난한 스펠입니다. 그래도 라인전은 자신있다거나 찍어누를수있다면 드시면됩니다. 다만 그럴 수 있는분이라면 이미 공략을 보지도 않으시겠죠
의외로 좋은 스펠중에 하나입니다. 상대가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일때도 좋지만 적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때 좀더 오래 시간을 끌수있습니다.
정글가시는 경우에는 들어주시면 됩니다.
최근에 점화텔이나 스마텔이 대회며 랭크며 많이나옵니다.
리븐에게 가장 중요하다 볼수있는 라인전과 딜탱리븐으로써 필요한 로밍력 모두를 갖출수있는 '이론상으론 완벽'한 스펠입니다. 다만 리븐같은경우에는 이라는 좋은 이니시가 있기 때문에 살짝 비추합니다.
좋습니다. 단 정글일 경우에는 정말로 좋습니다. 리븐은 나 같은 도주기가 있기 때문에 꿀릴것도 없습니다. 다만 어쨋든 위에서 말한 이니시 콤보를 넣기가 애매하고 라인전 단계에서의 입지도 애매해 지기때문에 정글에서 쓰실게 아니라면 넣어두시는게 낫습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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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탱리븐은 를 통한 딜교보단 를 선마하여 쿨을 줄이고 좀더 자주 스턴을 넣는 식으로 게임을 합니다.
다만 1랩에는 를 찍는편이 라인전이던 정글링이던 좋습니다.
를 마스터한 이후에는 를 올립니다.
딜탱이라는 역할에도 어울리는 쉴드가 있기 때문이죠
리븐은 할 수 있는게 많아서 하기 어려운 대표적인 챔프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따라하기 쉽고 딜탱이라는 역할에 어울리는 콤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자주쓰이는 콤보인것 같습니다. Q를 사용해서 에어본을 차지시키고 깜짝 플레시 에어본으로 이니시를 거는 콤보이며 팀에 야스오가 있을때 진가를 발휘하는 콤보입니다.
딱히 쓸콤보가 없어서 적는것이기도 하지만 저는 자주쓰는 콤보라고 하기도 뭐한 콤보입니다.
도중에 을 사용하면 모션이 캔슬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격력이 증가하고 를 통해 근접후 로 스턴을 넣는 콤보입니다.
점멸을 사용하지않는 첫번째 콤보입니다.
첫번째 콤보와 연계하면
같은것도 가능합니다.
저도 잘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팁을 드릴께 없습니다.
다만 지금 의 쉴드지속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기때문에 정글링때 를 쓰면 쓸때없이 쉴드를 낭비하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하시길.....
기본 시작은 롱소드3포션이 가장 무난하고 가장 할만한 시작탬 같습니다.
그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무슨 딜탬이 좋은지 무슨 탱탬이 좋은지가 달라집니다.
1. 성장쿨감룬을 사용했을때.
1-1. 프하가 필요한 경우
마나가 필요없는 리븐이지만 공속감고 쿨감 방어력 100은 매력적인 아이탬입니다.
다만 마나라는 쓸모없는 스펙이 있기때문에 꼭 써야할 경우가 아니라면 가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가야할 경우는 보통
적이 같이 평타딜이 중요한 챔피언들은
당연히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을수 밖에없습니다. 이런 챔피언이 하나가 아닐경우 주로 갑니다.
그에따라 쿨감이 이미 완성된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블클을 갈수 없게되는데 그럴때의 첫탬으로
를 갑니다.
트포는 평타를 섞어야하는 리븐에게 적절한 탬입니다. 체력을 통한 탱킹도 어느정도 보장되고요
주문포식자는 상대가 AP이고 힘들때 가시면 됩니다.
티아멧은 콤보를 좀더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게 해주는 탬이지만 그만큼 손이 많이 따라줘야 합니다.
이트리를 탓을경우에는 비사지를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1-2. 프하가 필요없을 경우
프하가 필요없을 경우에는 쿨감 20퍼를 맞추기위해 을 갑니다
체력 쿨감 방관 그리고 깨알같은 이속증가
지금의 리븐입장에선 버릴께 없는 탬 같습니다.
그 이후 신발을 가고 탱탬을 가는데 탬은 비사지를 재외하고 다른 탬들을 상황따라 가시면 됩니다
다만 탱커아이탬중 OP급 성능인 을 꼭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2. 성장 쿨감룬을 안 사용했을 때.
2-1. 프하를 사용할때
프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쿨감이 10%가 남게 됩니다. 이런경우에는 이 10퍼를 무엇으로 잡아주냐가 큰 문제가 되는데
두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을 먼저가는 방법봐 를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을 갈경우에는 싸고 쉽고 딜탬을 어느정도 보유하는 점이 있습니다. 선탬으로도 손색이 없구요.
다만 그렇게될경우 요우무를 쓸일이 없기때문에 정말 애매해집니다.
는 딜탱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주는 탬입니다.
다만 딜이 너무 부족해 지는 현상을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될경우 첫탬을 고민하게 되는데
찻 딜탬은 아까와 같이 를 갑니다.
2-2. 프하가 필요없는 경우
를 무조건 선탬으로 갑니다. 그럼 쿨감 10프로가 남는데
초반에는 만으로 쿨감을 챙기다가 를 가시는게 좋습니다.
3. 정글리븐의 경우
딜탱 정글리븐은 를 갑니다. 탱커역할을 최대한 해주기 위해서 인데요
이때 제가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건 입니다.
적 원딜을 물어줄때 스마를 사용하면 적 원딜딜이 확실히 덜들어오는게 보이기 때문에 탈진을 드는것같은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1, 2 번을 따라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은 그냥 손인것 같습니다.
즉 뚜렷한 카운터픽이 있다기 보단 자기가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 이길수 있는 챔프와 그렇지 않은 챔프가 나뉘는것 같습니다.
다만 이기기 쉬운 챔피언들은 있습니다
의 경우에는 딱콩을 로 씹어줄수 있다는점
의 경우에는 를 통해 창을 왠만하면 피할수 있다는점
의 경우에는 애초부터 문도가 라인전 약챔프고 식칼파밍을 로 상쇄시킬수 있다는 점이 쉬운것 같습니다.
버팁니다.
라인전을 찍어누를 실력이라면 이 탬트리를 생각할 필요 부터가 없습니다.
버티면서 CS수급에 최선을 다하고 갱오면 호응해줍시다.
정글의 경우에는 갱을 가라는것말고 할말이없네요
이 딜탱트리의 경우에는 블클을 거의 필수적으로 가기때문에 초반에 딜로스가 생깁니다.
블클을 뽑기전까지는 천천히 하시는것이 좋고 블클 나왔을때 부턴 어느정도 싸움을 걸어봐도 됩니다.
텔운영을 중점으로 해야합니다.
텔이 있으면 스플릿
그렇지않으면 합류를 해주시는게 가장 이상적인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해줍니다.
잘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할수있는것을 하면 됩니다.
딜탱의 역할은 말 그대로 딜을 넣어주면서 탱킹을 해주는 역할입니다.
적딜러를 딜을 최대한 못넣게 하면서 피를 빼줘서 전장에 이탈시키는걸 1순위로 합니다.
하지만 적딜러보다 아군딜러가 잘 성장했을 경우에는 의 에어본이나 의 스턴을 이용해서 딜러진을 지켜주면 됩니다.
원래 챔피언별 대처법을 넣는 란인데도 욕설 대응법이라고 바꿔 써넣은 이유는.
리븐이라는 챔피언을 탱을 탈경우에는 거의 당연하게 욕을먹고 게다가 잘 못할경우에는 부모님은 물론 하늘에 계신 조상님까지 부활시켜야 되는 상황이 종종옵니다.
이럴경우 보통 맨탈이 깨져서 원래 자신이 할수 있는 플레이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차단하고 하세요.
만약에 차단하지않고도 맨탈이 깨지지 않을수 있다면 욕하는걸 들으세요.
욕하는걸 듣다보면 의외로 맞는말을 듣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걸 고쳐가면서 하는 것이 실력이 느는 지름길 같습니다.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건
무조건 압도적으로 잘하려고만 하기보단
차라리 할줄아는걸 할줄아는만큼 하자
입니다
리븐이 딜탱이다 라는점부터 반감이 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븐을 잘 못해서 다루기 힘들어서 라는 이유만으로 손을 놓기에는 리븐은 너무 매력적인 챔피언입니다.
딜탱으로 천천히 익숙해 지다보면 딜탬을 가도 게임을 캐리하게되겠죠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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