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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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5
5
0
1/1
현메타에 어울리는 Truming식 심홀피즈!

- Truming(2015-07-11, 조회수: 2339)




안녕하세요.

그냥 적당히 피즈좀 사용해 본 피즈유저 TruMing 이라 합니다.

지속적으로 템연구를 하다가

이번에 아주 괜찮은 템트리를 발견해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요즘메타에서 자주 보이는 카시,빅토르,아지르
 
물론 피즈로 상대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오히려 카운터라고 불리죠
 
하지만 마냥 쉽지만은 않다는것을 게임 하시다보면 알게 되실겁니다.

이 템트리는 상대분이 좀 잘하신다 하는분들과 해도 쉽게 이기실수있고 저 미드3대장 말고도  다른 미드를 상대할때에도

기존피즈 템트리보다 이점이 더 많습니다.

이런 템트리가 있다는것 그리고 안좋은것도 아니라는 것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원레 공략인 마관피즈의 문제점이 많아 좋은부분만 흡수하고 심홀피즈로 수정하겠음.

계속 수정해서 좋은공략으로 만들겠습니다.




현시즌 플레기 입니다



그래도 피즈하나는 시즌2때부터 열심히 했습니다 전부 모스트기도 하고(승률은fail)


바꾸고나서 두번째판 바로 랭겜 돌렸는데 하자마자 펜타킬 이네요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주문력
    +8.01
총 가격 : 1,229 IP
룬이 여러분이 아시는 토종 피즈와는 많이 다릅니다!

이룬이 마관피즈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마관10을 초반에 먼저 맞춤으로서 초중반 타이밍에 마관 45를 가져가는게 이 룬과 템트리의 목표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초중반 리그오브레전드의 미드,원딜,정글,서폿의 경우 마방50을 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럴경우 피즈의 딜은 거의 트루뎀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피즈의 단일누킹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정말 qw만으로도 피 70프로 깍던 그시절과 상당히 비슷한 딜을 보실수있습니다. e는 그냥 핵수준이구요

암살이 너무나도 편하죠

깡주문력이 하나 들어가있는것은 초반주문력을 25로 맞춰서 초반구간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넘기기 위해서 입니다.

성장체력룬은 존야를 가는 피즈에게 방어력은 그닥 의미없어 보여 초반구간을 위한 방어3만 두고 체력에 투자했습니다.

템트리는 뒤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수정합니다.

빨강에 마관 

파랑에 고정주문력&성장주문력 

왕룬 주문력

노랑 성장체력&고정방어
 
기존 정석미드ap룬과 다를게 없습니다. 편하게 맞추실수 있겠네요.
파랑에는 라인전이 힘든상대가 와도 왠만하면 고정마방을 안 넣으셔도 됩니다.(심홀이있기때문)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의 경우 마관에 모두 투자하는 만큼 ad쪽 특성을 모두 제거 했습니다.

대신에 도살자를 찍어 초반cs를 먹기 편하게 했고

이속의 경우에는 템트리에서 리치베인이나 루덴같은 템을 늦게 가다 보니까 초반이속이 느리더군요

그걸 어느정도 커버치기 위해서 2개 올렸습니다.

ad쪽을 없애는것에 대해 거부감이 있으신분들이 있을거 같은데 

3~4렙 초반구간 ad쪽특성이 없더라도 충분히 킬이 가능합니다.


수정합니다

원레 기존의 피즈특성으로 돌아갑니다.

포식과 포식자는 초반 곶통을 받을수 밖에 없는 근접ap딜러 특성상 조금이라도

타워끼고 cs를 더  잘먹고 더 오래 버티기 위해  찍었습니다.
진리의 점화점멸 하지만 상대에 따라서barrier(방어막)이나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도 괜찮습니다.물론 점멸은 포함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탑을갔는데 다리우스가 나왔으면 방어막들어서 고정데미지를 씹어주시면 되고

상대가 로밍에 유리한 챔피언이면 텔을 들어서 어느정도 커버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닥...


무조건 진리의 점화점멸이 좋습니다.
 
탑일경우에는 텔점화 강타텔도 좋습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순으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1렙에 상황에 따라서 w와e를 선택 하세요.

 

스킬 콤보

 피즈의 콤보는 정말 단순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시작하는 콤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들어가면서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키고 평타 때리다가 멀어지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슬로우 후 평평


q로 들어가기 때문에 e를 회피기로 사용할수 있어 안전하게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e를 공격적이게 쓰기 앞서 상대 정글러는 어디 있는지 내가 이걸 써도 되는지 한번 생각해보고 쓰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짧아서 왠만하면 안당해 줍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시작하는 콤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상대의 스킬을 씹으면서 들어가 착지데미지를 주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키고 평타때리다가 멀어지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쓰고 평평


회피기를 먼저 쓰면서 들어가는거기 때문에 cc를 씹으면서 들어가시는게 아니라면 착지후 cc에 그냥 노출됩니다.


적당한 각이 안나오면 적미니언을 타고 우리타워쪽으로 다시 돌아오는게 좋습니다.



어쩌다보니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포함 안시키고 썻는데

그냥 저 과정중에 킬각이 보여 꼴릴때 쓰시면 됩니다.


그냥 스킬연속으로 써서 킬따면 그게 스킬콤보입니다.


알아서 응용해서  써보세요^^


(사실 다른공략에 이미 스킬콤보는 남부럽지 않게 잘 되어있네요 그거 보세요)



스킬 활용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가 제일 중요합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스킬을 피하느냐 못피하느냐


로밍에서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슬로우를 얼마나 잘사용하느냐


한타에서는 얼마나 많은 적에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넣느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회피기 이면서 동시에 공격기 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선 심홀트리의 장점을 설명하자면

이 템트리는 초중후반 마관을 이용한 강력한 딜로 상대를 찍어누르는 템트리 입니다.

그리고 그냥 존x쌔서 쉬워요 ㅋㅋ

일단 라인전이 힘들다면 도란을 1~2개정도는 사셔도 좋습니다 마나 관리도 되고
 
그리고 빠르게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갑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안그래도 과거 ap카운터라 불리던 피즈를 라인전 단계에서 절대 지지 않는 구도로 만들어 줍니다.
 
 데미지 역시Lich Bane(리치베인)보다 강하면 강하지 약하진 않습니다. 심홀의 마저20감소가 있기때문이죠 
 
또 안정성또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이 더 좋습니다.

라인푸쉬에서도 강점을 보이는데

평소 Lich Bane(리치베인)을 가셨던 분이라면 라인을 빠르게 밀어버리는 미드라이너를 상대할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통해 라인정리를 하면 미니언이 깔끔하게 죽지않아 

우리팀 미니언이 적팀 미니언을 죽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기분 ㅈ같음..

거기다가 요즘 빅토르 카시 아지르 처럼 푸쉬에 엄청강한 챔피언이 대세인데

Cs정리가 깔끔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cs격차가 나고 스노우볼이 굴려지죠.

또 피즈는 기본적으로 소규모싸움에 진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푸쉬 주도권부터

밀려버리면 정글싸움이나 2ㄷ2싸움 합류가 늦어 소규모전투라는 장점을 활용하기가 어렵죠.


여기서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가게 된다면 주변 적 마방20감소 패시브를 이용하여 cs를  깔끔하게 정리 할수 있습니다.

더 빠르고 깔끔하게 cs를 정리하는것을 바탕으로 로밍을 통한 이득이나 소규모전투를 통한 이득을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단점도 존재합니다

마나관리가 어렵습니다.
지만 이점은 플라스크를 통해 커버 가능하고 2번째 코어인(모렐로노미콘)로도 커버 가능합니다.

(모렐로노미콘)를 2번째 코어를 감으로써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늦어집니다.

이점은 블루와 모렐을 이용한 쿨감 35프로를 이용해서 e와q를 이용하여 잘 살아남으면서 싸우셔야하는데

이때문에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렐로와 심연의홀은 가격이 싼축에 속하기 때문에 존야 까지 그렇게 오래 걸리시지는 않습니다.

아직 AD챔프에 대한 대응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이게좀 공략작성하는 부분에서 걸리기는한데...

공략작성후 나중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도와주세요 ㅠㅠ

템 순서를 설명 하자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의 경우 왠만하면 잘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반 갱킹에 의한 죽음이나 자신의 무리로 인해 죽으셨다면

하나 사셔서 라인으로 돌아가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최대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빨리 맞추고
(모렐로노미콘)를 가주셔서 부족한 마나회복량을 늘리고 마관신을 감으로써 부족한 쿨감을 챙겨줍시다.

(모렐로노미콘)과정에서 1600원이 먼저모이면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먼저 구매하세요 1600원은 쉽게 모이는게 아니니까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구매하시고 상대 마방을 보시면 되는데 아마 아직도 대부분의 딜러들은 마방이 50정도 일겁니다.

하지만 예상과 벗어나 마방이 100이 넘는다 하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사주시면 됩니다.

100-20(어비셜)을 한 마방80의 상태에서 공허 35프로를 적용시키면 28이 감소됩니다 거기에 신발과룬을 합한 25를하면
100-73=27

상대 딜러들 마방은 27에 가깝게 모든 마방이 깍입니다. 이거 아시겠지만.. 거의 트루뎀 수준입니다

절대 리치베인보다 딜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가시고 마지막으로 리치베인 살 돈이 되시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팔고Lich Bane(리치베인)을 사시면 됩니다

100이 안넘는다 그러시면 그냥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가셔서 어차피 마관은 충분하니 깡딜로 밀어 붙히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과거 시즌3의 qw로 상대피를 70프로나 빼는 그때 그 피즈를 보시게 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후에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사시고 리치베인 돈 되시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팔고Lich Bane(리치베인)사시면 됩니다.


보기 어려우실거 같아서 최종 설명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에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팔고Lich Bane(리치베인)(100이상일때)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에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팔고Lich Bane(리치베인)(100이하일때)








현제  모바일 작성중이라 나중에 수정하겠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데카이저
고인주제에 진짜 극혐입니다 잘안보여서 다행이지 피즈의 숨은 카운터입니다.
뚜벅이니까 갱으로 죽여줍시다.
리븐
이미 상당히 많은 대응법이 나온 리븐인데요 6렙까지 고통좀 받으시다가 입롤을 좀 하자면
리븐q3타를 e로 피한후 착지 데미지를 주고 궁 w평평하시다가 리븐이 피가 좀 달고 있을때q하시면 타이밍 맞게 리븐궁이 피해질때가 많습니다.
오리아나
그냥 초반이 힘들어서 그렇긴한데 오리아나가 못하면 너무 쉽게 이기고 잘하면
진짜 어려워 집니다. 6렙후 공기팡을 피해주고 싸웁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트위스티드 페이트
니달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애들은 정말 어떻게 해도 왠만하면 이기는데 니달리의 경우애는 좀 다를수 있습니다.

니달리는 잘하시는분이하면 조금은 어려워지지만 기본적으로 니달리창을 피하는것을 잊지 맙시다.

Zed(제드)의 경우 그냥 궁맞춰놓고 때리다가 제드가 궁쓰면 재간둥이로 씹으시고 싸우면 거의 이깁니다.
        이것도 제드가 잘하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긴함.

Pantheon(판테온)어렵습니다만 6렙찍고 막상 싸워보면 못이길얘는 아닙니다.

※주의점 상대가 주문포식자가 있다면 싸우지 마세요 십중팔구 집니다. 자신이 매우 잘큰상황이 아니라면 말이죠


추후 더 완벽하게 작성,수정 하겠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드라인은 기본적으로 로밍과 와드를 잘박아야 합니다.


말은 이렇게 하면서 저도 잘 박지는 않지만 적어도 첫귀환후 핑크와드 하나는 사서 우리팀 정글 부쉬쪽에


박아주세요. 그게 별거 아닌거 같아도 은근히 도움되고 또 핑와가 오래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로밍역시 중요합니다.


블루가 있을시에


심홀을 통한 라인푸쉬로 더티파밍을 하시거나 로밍을 다니시는것을 적극적으로 해주세요.


피즈는 소규모 한타가 좋은편이라 싸움이 많이 일어날수록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6렙후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겜을 해주세요.


하지만 킬각이 보인다면 킬을 따보는것도 좋습니다.


보통 딜교는 3렙 부터 할수있는데요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확인후 많은 포션을 바탕으로 한번씩


앞에 나온 스킬콤보대로 딜교환을 해보세요.


집갈때 900원 정도는 모아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이 힘드시다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상대 마방이 낮아보이고 상대하기 편하다 싶으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그 이후 심연 마관신 사시면서 딜교해서 킬따시거나 라인푸쉬하고 로밍 다니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아직 미완성 공략입니다. 더 완벽해지면 추후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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