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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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5
12
3
0/0
연구중인 AD 탱 정글에코 공략입니다.Ver 0.2

- 멸화격(2015-06-09, 조회수: 4038)

약 80판의 일반/랭크 (플레티넘 구간)

의 데이터로 이루어진 개인값을 통산해봤습니다.


AD 정글 탱에코만 80판이고

ap 탑 딜/탱 

ad 탑 딜탱/탱

ap 미드 극딜/어그로딜탱

ad 미드 딜러

ap 서폿 딜포터 / 그냥서폿

ap 정글 딜 / 딜탱

ad 정글 극딜 / 딜

을 합쳐보면 총 140판정도를 해본거같습니다.

주말에 16시간 이상 롤을 하면서 다른챔피언을 한번도 안한결과입니다. (일반게임은 5인/4인큐 랭겜은 솔랭 입니다.)


듀얼 정글에코도 해봤으나. 이건 딜도안되고 탱도안되고 최악의 결과를 낳아버려서 빼버렸습니다.


10판정도 추가로 시행결과 룬에 대해 살짝 미묘함을 가지고 수정했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공격 속도 +1.7%
    x6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1.86
  • 공격 속도
    +14.7%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1,881 IP

  • 방어구 관통력 +0.9, 마법 관통력 +0.61 X3
    고정 공격력 룬을 들까 하다가 쌍관룬을 선택했습니다. 에코의 특성상 AP 마법피해가
    주로된 딜로 되있고 탱에코의 특성상 고정 AD는 후반에 미비한 영향을 끼친다는게 제의견입니다.
    초반 AD수치가 3늘어나는 것보다 관통력시너지가 조금더 나을거라는 생각으로 쌍관룬을 들었습니다.
  • 공격 속도 +1.7% x6
    정글러의 초반 정글에서의 힘을 가지게 해주는 공속룬입니다.
  • 방어 +1 x9
    라이너로써의 방어 9는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정글에코 . 몸이약한 정글러에게는 방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법 저항력 +1.34 x9
    마저룬은 선택의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게임에서의 경우 AP계수 챔피언이나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룬에서 최대 가성비를 자랑하는 마저로 선택했습니다.
  • 공격 속도 +4.5% x1
    빨강에서 공속  5퍼센트를 버리고 쌍관을 선택했습니다. 공속 나머지를 채워주기 위함입니다.
  • 이동 속도 +1.5% x2
    아무리 생각해도 정글러에게 이속이란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에코라는 챔피언 특성상 3타가 중요한 법인데
    추노전에서나 후퇴할때 이속 3퍼는 큰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

분노 4포인트 (공속 5%)

마술 4포인트 (쿨감 5%)

도살자 1포인트

약점노출 1포인트

포식 1포인트

처형인 3포인트 (50퍼센트 이하적 피해 5%추가)

위험한게임 1포인트


디펜스

회복력 2포인트

마법의갑옷 2포인트

질긴피부 2포인트

고참병의흉터 3포인트

칼날갑옷 1포인트

억압 1포인트

파괴전차 1포인트


유틸

재빠른발놀림 3포인트


15/12/3 이렇게 찍게됩니다.


오펜스에서 공속과 도살자 포식은 정글링을 돌기 쉽게합으로 찍어주고

마술은 남은 쿨감 5퍼센트를 채워주고

처형인은 W패시브와 시너지극대화를 위합니고

위험한게임은 게임하다가 항상 맞딜 또는 한타사이에서 위험한게임으로 캐리받아서 찍어줬습니다.


디펜스에선

체력을 늘려주고 추가 방/마방을 챙김으로서 초/중/후반을 생각하고 포인트를 줬습니다.


유틸리티에선

시간을 달리려면 일단 빨라야겟죠 ? (웃음)

모름지기 정글이라면.. 당연하죠 ?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정글 에코로 갱을 갈때에는 항상 와드체크 후 선 W 를 도주로에 뿌리고 E로 진입합니다.

도주로에 선 W 를 써두는 이유는 도주로의 이동경로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꼭 스턴을 맞춰야된다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에코 W스턴시간을 익히아는 플레이어들은 플래시를 아끼지 않을것입니다.

 

에코라는 챔피언은 스킬 활용도가 정말 가지각생인챔피언입니다.


Q를 뒤로써서 E 진입후 후타를 맞추는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고

W는 꼭 스턴용 슬로우용이 아닌 시야용으로 사용할수도있습니다.

E는 꼭 추노 / 딜 용이아닌 정글몹을 타고가는등

R은 한타포지션 잡기용 또는 후퇴할때 W를 깔아놓고 R로 스턴을 먹인후에 E로 빠져나와서 아군 전체의 생존성을

높인다는가 여러가지 손가락과 두뇌회전 챔프입니다.

스킬은 굳이 저렇게 찍을필요없고 E를 많이써야겟다 하면 E를 먼저찍어서 쿨타임을 줄인다거나

W 쿨을 줄여서 아군 라인커버를 돕는다거나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잿불거인 - 점화석 - 아이오니아 까지는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됩니다.

특성 또는 룬에서 재사용대기시간감소를 5퍼센트밖에 챙기지 않았기때문에

아이오니아와 점화석으로 재감 30퍼센트를 맞추고 시작하는 유틸성 정글러입니다.


상대방에 따라서 노 AP/ CC기가 극히적을경우 밴시의 장막보다는 가시갑옷이나 워모그정도 입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롤은 항상 변수가 있는 게임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블랙클리버)는 AD에코에게서 지속딜과 원딜 또는 ap누커를 물어뜯어죽일수있는 딜의 원동력이됩니다.

에코라는 챔피언의 특성상 추노의 용이함을 이용하여 얼건/란두인의 콤보면 상대방의 진형파괴는 몰론 어그로의 최상위

권에 속하게 됩니다. 초반에 선칠흑이 나왔다면 궁없는 다이브도 감히 노려볼만합니다.



얼건/ 아이오니아/  블랙클리버 / 특성 이렇게 4가지를 도합하면 쿨감 40퍼센트가 맞춰지고 마나량도 많아져서

유틸성이 더뛰어난 탱커로 거듭나게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적 정글에 야생의 눈먼 수도승이 나타났다!
라고하시면 죄송하게도 선버프리쉬를받고 다음버프몹으로 뛰어가시는게 가장현명합니다.
3렙이전에 리신을 정글에서 보게된다면 적어도 플빠질각오하고 싸우셔합니다.
왜냐. 에코는 종이몸짝이기때문이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못하든 잘하든 초반 세주아니는 초반 에코에게 질수밖에없습니다.
두 챔피언다 초반 스킬쿨이 길어질경우나 템이 정말 빈약할떄 궁이 없을경우
약체의 챔피언인데. 에코가 더쌥니다. 에코 패시브나 스킬딜이 세주아니보다 더 강력합니다.
유틸성 자체도 에코보다 느린편이라 갱라인을 예측하기 힘들것입니다.

몰론 한타페이즈에 들어가서부터는 세주아니의 5인궁 등이 크나큰 변수를 일으키지만
에코의 E로 대신 앞에들어가서 맞고 궁을 쓴다거나 하는 식의 카운팅과
적 주력 딜러들의 위치보다 살짝앞에 W를 깔아서 진입스턴을먹여 역관광을 노린다는지
하는 플레이는 여러분의 손가락에 달려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공략은 딱히없습니다. 다만 카정은 안가는것을 추천합니다.

 카정시 킬을 따면 익히 좋은결과를 바랄수있지만.

초반 E가빠진 에코는 점멸을 쓰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반 운영법

쌍버프 / 정글 하나 를 돌고 귀환합니다.

레벨은 3레벨 정글템은 파란색이 될수있는데

와드살돈은 아마 없을겁니다.

아직 토템은 바꾸지마시고 물약 하나나 두개정도 챙겨서 칼날부리나 먹거나

갱 라인을 찾아서 본후에 갱을 다닙니다.

초반갱이 좋은편이고 갱이후에 아무것도 할게없는 모 샤코친구와 다르게 정글도 잘먹고

후반에도 힘이 빠지지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첫용을 할 시간이 됬는데

미드나 바텀 갱 성공후에 또는 귀환시키고 용을 드시기바랍니다.

솔용도 가볍게 성공할수있습니다.

용이나 바론을 먹을때엔 한타 대승이럴때 빼고는 항상 궁을 염두하시고 드셔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ap딜에코와 다르게 적 딜러진을 한번 물었다가 궁으로 앞라인을 녹여주는 싸움을 합니다.

후반 원딜이나 미드에게 함부로 개겼다가는 떡실신합니다. 명심하세요 한번 무는겁니다.

오래물어도 안되고 적 탱커들이 밀어붙이는 라인에서 2~3초 이상들어가지마세요

바로 궁으로 적브루저나 탱커에게 슬로우를 먹여주시면서 W는 적딜러진에 깔아두시면됩니다.

빠지는한타나 들어가는한타 둘다

적 딜러진에 W를 놔버리면 적이 후퇴할경우 탱커는 무조건 자를수있고

적이 들어올경우에는 딜러진의 느린합류를 기대할수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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