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 머릿말
개인적으로 필자는 리븐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리븐으로 '승리라는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다 이해하고 있으며 그것을 분류하여 정리한뒤, 여러분에게 공유해볼까 한다.
지금부터 설명할 룬, 특성,빌드는 전대미문의 빌드일 수도 있지만 이미 존재하는 것들의 짜집기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여러분이 한 번 글을 제대로 정독한 뒤에 차분한 연습을 통해 이 글에 나와있는 리븐의 플레이 방식을 연마한다면 분명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임을 약속한다.
우선 이러한 빌드와 룬 특성 그리고 플레이 방식은 고 레이팅 유저들의 공통 역량을 기반으로 어느 골드 유저의 제안을 통해 개발하게 되었다.
각각의 리븐장인들은 고집하는 플레이 방식이 있으며 그것들 중에 긍정적인 것들과 공통적인 것들을 뽑아내어 가장 고효율이며 매우 효과적인 공략을 작성하게 된 것이다.
또한 굳이 본 공략의 플레이 방식을 따라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플레이 방법론으로서 리븐을 이해하고 새롭게 개선시킬 여지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공략을 읽는 것을 매우 권하는 바이다.
다만 리븐 경험이 미숙한 초심자가 읽기에는, 공략에서 개념적으로 암묵적으로 생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본 공략은 초심자가 읽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공략이라고 본다.
(본 공략은 타 공략들의 댓글을 통한 요구 분석을 통해 리븐을 플레이함으로서 이기기 위한 역량들의 요소들을 지식, 기술, 태도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위 룬을 보면 의아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 룬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많은 부분을 설명할 것이니 각 영역별로 심도있게 읽어보길 바란다. (지식)
표식
더이상 야만의 몽둥이를 가지 않으므로, 방관시너지가 없는 방관룬을 지양하고 공격력 룬을 들어 cs와 초반 딜교환에 힘을 실어준다.
인장
성장체력을 9개 박았다. 본래 리븐은 쉴드의 의해 방어력 효율이 더 좋지만, 기초체력이 없으면 한타 도중 쉴드를 돌릴틈도 없이 많은 cc기에 의해 죽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일정의 기초체력을 보충하게 되었고 그 부분을 인장룬9개가 담당하게 되었다. 특히 본 공략의 리븐은 6레벨전 최대한 사리면서 딜교환을 유리할때만 걸기 때문에 굳이 고정룬을 들음으로서 초반 효율을 높일 필요가 없다고 본다.
문양
고정쿨감 9개를 박았다. 이것은 기존의 쿨감신 리븐을 지양하고 헤르메스라는 신발을 착용하기 위해 쓰이는 룬이다.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초반 리븐의 쿨감은 사실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쿨감이라는 개념은 수학적으로 매우 복잡하여 전부를 설명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리븐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설명해보겠다.
본래 스킬쿨이 13초, 11초,10초인 리븐은 초반 쿨감이 10퍼든 20퍼든 크게 영향 받지 않는다. 그것은 각각의 스킬이 거의 온이 되었을 때를 맞추어야하는 최소공배수적인 문제도 있을 뿐더러 상대와의 거리나 공격로 미니언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펼쳐지기 때문이다. 즉 실제로 q스킬의 쿨이 13초든 11초든 간에 초반에는 보통 15초이상은 지나야 발동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후반이 되면 w와 e스킬의 쿨타임이 줄어서 스킬셋의 기회가 자주 찾아오게 되는데 이 경우 쿨감은 절대적이고 매우 필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그러한 부분이 오는 때는 보통 스플릿을 시작하는, 라인전이 끝난 뒤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성장쿨감룬을 들어도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왕룬
고정공격력 3개를 박았으며 이것은 왕룬에 대해서는 공격력 룬이 방어구 관통력룬 보다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때로 방어력 룬도 드는 것이 좋긴한데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텔포 리븐은 어떠한 상대를 만나든 딜교환에서 불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늑대를 빨리 잡을 수 있도록 맞춰진 공격력룬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
- OFFENCE
- 21
- DEFENCE
- 9
- UTILITY
- 0

























































딜교환에 도움이되는 특성을 무난하게 찍었다. 살펴볼 것이 있다면 포식과 약점노출 정도 일터이니 그것들만 설명을 하겠다.
우선, 포식을 찍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체젠이 너무 낮기 때문에 포식과 도란검의 흡혈로 버티는 것보다 포션하나 더 사용하는 것이 오래 공격로에 남아있는 길이다. 즉 포식 자체는 좋지만 체젠이 너무낮아서 포식을 찍든 찍지 않든 공격로에 남아있냐 귀환을 타냐를 좌우하지는 않는다.
또한 후반이 되어 흡혈아이템이 생기면 포식과는 무관하게 흡혈로 지속적인 게임플레이가 가능해지므로 크게 문제는 없다고 본다.
둘째로 약점 노출을 찍지 않는 이유는, 주로 스플릿적인 운영과 혼자서 암살을 하는 플레이 식의 리븐은 약점 노출이 자기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는 패치 후부터 효과성이 떨어진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찍지않았다.
라인 유지력이 약한 리븐이 1레벨에 늑대나 레이스를 먹고 많은 포션을 구입하기 위해 텔포를 든다.
텔포로 인한 도란검+5포션 스타트는, 점화 리븐이 딜교환 한번 실수하였을 때 나올 수 있는 리스크를 완전히 제거하며 지속적인 딜교환으로 오히려 상대를 집을 보낼 수 있는 탁월한 운영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가 후반 스플릿을 원하는 만큼 클 때까지 해도 텔레포트라는 든든한 스펠이 존재한다는 것과, 상대탑이 텔레포트를 들었을 경우 맞 텔레포트로서 압박하며 상대의 텔레포트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
라인전 측면에서 리븐은 갱호응이 강력한 챔피언이며 다이브에 특화된 챔프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점화를 들고 솔로킬을 따내는 것을 지향하지 말고 텔레포트를 들고 팀파이트를 지향하며, 갱에 도움에 많은 부분을 의지하여 라인전도 함께 풀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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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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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평캔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듯하다. 고백하자면, 나는 사실 평캔을 못한다. 관전해보면 알겠지만 늑대 먹을때도 평캔 안한다. 왜냐하면 못하기 때문이다......
모션 캔슬정도가 중요한데
이 정도만 알아두면 크게 무리는 없을 듯 하다. (궁극기는 두번의 시전이 있기에 궁 발동은 r로 바람가르기는 R로 표현하겠다.)
Er
ER
QW
RW
RQ
E+히드라
히드라+W
위 콤보들의 응용이다 예를들어
Er평 QW평 Q평 RQ(에어본)평 등이 가능하다.
( 이건 하나의 예시로서 더 좋은 콤보도, 더 안 좋은 콤보도 상황마다 쓸 수 있다.)
평/
평/
평/
평
점멸 Q에어본이나 점멸 스턴 역시 매우 좋은 응용 중 하나 이다.
이 공략의 아이템 빌드는 기본적으로 3가지 공식을 기억하면 된다.
1. 블클과 라위는 함께 올리지 않는다.
2. 딜템은 2~3개.
3. 쿨감신은 가지 않는다.
예를들면,
이런 빌드들이 나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3딜템을 갈경우엔 빠른 가엔이 유리하다는 것이며.
2딜템을 갈 시에는 지속적인 전투에서 유리할 수 있는 탱킹 아이템(란두인, 스테락, 벤쉬, 망자의갑옷 등)이 게임에
유리하게 적용될 것이다.
필자는 2딜템을 선호하며, 쏜메일 패치이후론 쏜메일을 가지 않고 블클 빌드 이후로는 정령의 형상도 가지 않는다.
다만, 상대 ap가 충분히 많다면 룬의 성장쿨감 15퍼센트를 고정 쿨감 5퍼센트로 바꾸어 맞춘뒤에, 정령의 형상을 가는 것은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한 가지 얘기를 하자면, 현재 리븐은 카운터 칠수 있는 챔프가 모든 챔프이자 카운터 당할 수 있는 챔프도 모든 챔프이다. 그것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은 아래의 공식을 외우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라인전이 힘든 상대-> 블클을 이용하여 체력과 쿨감을 획득하여 버틴뒤 갱의 기회를 노린다.
라인전이 쉬운 상대-> 히드라를 이용하여 찍어 누른다.
1레벨에 늑대나 레이스를 먹고 체력 450일때 텔레포트를 타워에 타면 풀피로 도착한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예정
사린다. 리븐은 초반에 약한편인데 성장룬으로 인해 안그래도 더 약해졌다. 갱호응을 위주로 안전한 딜교환만 하고 솔킬을 무리하게 딸려고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 예정
추가예정
추가예정
추가예정
추가예정
마지막은 마챌구간 승률 1위와 챌린저 사진 인증입니다 ^^.



나도 한마디
코멘트(68)
리븐 방어 아이템을 비사지 쏜메일로 하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비사지는 쿨감신을 안가니 그렇다치고 쏜메일은 잘 이해가 안가네요. 쉴드 때문인가... | 2015-06-11답글신고 | |
쏜메일은 쉴드가 임시체력으로 환산하여 생각하였을 경우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갑니다. 그리고 리븐의 경우 사실 스플릿을 통한 라인독점과 저렴한 가격의 아이템을 통한 빠른 18렙, 풀템일때 상대적으로 한타력에서 타 챔프에 비해 강해질 수 있다고 보기에 쏜메일을 코어템으로 보고 있습니다. | 2015-06-16신고 | |
가능하면 친추해도 될까요? 플레이 스타일이 상당히 흥미로워서 관전해보고 싶습니다. 닉은 LiGuLi 입니다 | 2015-06-11답글신고 | |
친구창은 개인적으로 아는 분들만 등록하고 있어서 나중에 부캐키우게 되면 친추 받도록 하겠습니다. | 2015-06-16신고 | |
나혼자 관전하면서 꿀빨고있엇는데 ... 님 보고 텔포리븐 따라하다가 연패하고 나서 공략올라왔음 좋겟다 했는데 이제나 올라오내요 댓글 첨답니다 . 관전 해볼께요 | 2015-06-12답글신고 | |
텔포리븐은 참으로 좋은 것이지요... 하지만 텔포 리븐은 점화 리븐에 비해서 라인관리와 텔레포트 위치가 참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 점 유의하면서 관전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2015-06-16신고 | |
저도 비록 고랭크유저는 아니지만 시즌2때부터 꾸준히 리븐 지켜봐왔는데 누군가가 이런 공략 써주실때를 좀 기다리고 있었달까요 좀 반갑네요 ㅋㅋ 장인대전,대회에 리븐나오고 밴리스트에도 오르면서 리븐이라는 챔피언이 너무 획일적이고 한가지 플레이스타일만 정석이라고 사용되게됬는데 저는 리븐이 유동적이고 플레이어에 따라서 정말 여러갈래로 나눠질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공략 사람들이 많이보고 리븐에대해서 제대로 알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리븐 오래하긴했어도 한낱 플래티넘유저가 하는 말은 제대로 귀담아 듣지도 않더라구요 이런 공략 올라오는걸 기다렸어요 엑셀드릴게요 | 2015-06-13답글신고 | |
엑셀 감사드립니다. | 2015-06-16신고 | |
저 역시 이 빌드의 초안을 골드 유저분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ㅎㅎ | 2015-06-16신고 | |
ㅇㅈ 가끔 관전하는데 개잘함^^ | 2015-06-13답글신고 | |
'잘한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지만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 2015-06-16신고 | |
스킬은 빠르게 잘넣을수있는데 진입각보는게 너무어렵네요ㅠㅠ 서폿들이 요즘 너무잘지키는거같아요 | 2015-06-14답글신고 | |
그렇기 때문에 탱빌드를 통해 진입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자 만든 빌드입니다. 상대적으로 기존의 리븐보다 지속적인 전투에서 유리하다고 봅니다. | 2015-06-16신고 | |
꿈에 그리던 이상적인 리븐 공략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일반유저지만 딜탱리븐에 정석을 보여주시네요 저도 w선마를 하는데 q선마와 w선마의 장단점이 뮈가있을까요? 이상하게 w선마하면 승률이 저조하네요.... | 2015-06-15답글신고 | |
공략에 그 부분에 대해 추가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 2015-06-16신고 | |
** 삭제된 글입니다 ** | 2015-06-15 | |
윗분 브실골플다라는말 하늠거보니 딱 브론즈 5티어급이네 | 2015-06-16신고 | |
본래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글의 내용을 곱씹어서 읽어보시고 한 번 더 플레이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ㅎㅎ | 2015-06-16신고 | |
쿨감 40%를 기본으로하는 단단한 리븐을 추구하는 저에게는 딱 맞는 공략이네요 다만 저는 불클+아오니아 를 중심으로 하는지라 그 템트리가 좀 다를뿐이구요 늑대 2랩찍고 도란검+5포션 텔포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 2015-06-21신고 | |
왕룬을 9개나 박았어요? | 2015-06-16답글신고 | |
오타 수정하였습니다^^~ | 2015-06-16신고 | |
혹시 부계정아니신가요... 전체승률이 엄청나게 높네요 | 2015-06-16답글신고 | |
예 부계정이자 본계정 입니다 | 2015-06-16신고 | |
제가 원하는 리븐 플레이를 글로 잘 표현하셨네요 엑셀드리고 가여 방송도 찾아서 볼께요 | 2015-06-17답글신고 | |
감사합니다^^ | 2015-06-17신고 | |
진짜 요새 텔들고 도란5포시작이 리븐한테 핵꿀인거같아요. 하도 체젠이구리니까 제일이득보는듯 | 2015-06-17답글신고 | |
네 그렇죠 ㅎㅎ아무래도~ | 2015-06-17신고 | |
저는 언제쯤 첼린져 찍으러 갈런지.. 엑셀박구갑니당~ | 2015-06-17답글신고 | |
감사합니다^^~ | 2015-06-17신고 | |
ad케넨 조올라 토나와요 이거 어케해여?ㅋㅋㅋㅋㅋ | 2015-06-18답글신고 | |
만나본적이없어서...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 2015-06-21신고 | |
도란검 흡낫 무대 유령무희 라위순으로 사던데 스턴내에 죽더라고여 ㅠ | 2015-06-18답글신고 | |
근데 룬에 노마방룬 쿨감룬을 쓰는이유가뭔가요.. 노마방이면 적미드가 2킬0데스 정도로만 커도 엄청아파서;;녹아버리던데.. 미드외 짜잘하게 ap딜이 100정도로 짜잘하게들어오는딜도..괜히 노마방룬이라 130 150 더달고.. 저는 기본 ad룬 왕룬 공룬3개 고정마저12 빨강 올공 노랑방어 이게 제일 승률이높았내요.. 구지 후반을본다면 성장체력 공격11 방어8.5 마방12 이런식.. ㅇ | 2015-06-20답글신고 | |
그렇게가셔도 블클빌드를 간다면 무리없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심자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은 공략입니다. | 2015-06-21신고 | |
다이아2 찌끄레기 리븐유저지만 한마디 하고갈께요.(제 개인적인생각입니다.) 템트리너무 비효율적인거같습니다. 상향된 좋은블클나두고 야몽가는것도 비사지가는것도이상하고 계산상 상식적으로도 블클+수은 이면 비사지+야몽보다 훨씬강한딜에 탱킹능력도 대등한효과를냅니다. 거기에 후반가면 수은은 헤르메스 칼로 업그레이드해서 리븐의 파워풀한딜을 더 강하게해줌. 거기에 블클은 상대 방어력 최대30%깎는 능력치가있는데 이 능력치는 아군 AD딜러들의 딜량을 더 높여주는것도있고 탐식망치효과로 이속증가까지 받는데. 굳이 야몽 비사지 이런식으로 템을 올리면서 리븐의 강점인 딜을 포기하고 손해보면서 더 좋지도않은 탱킹능력을 얻으시려합니까? 헤르메스 신발 올리시는건 공략글 읽어보니 역량이 안되셔서 그렇다하는 내용은 읽었습니다. 그래도 차라리 닌자타비에 블클 수은 가는게 진짜 가시갑옷 갈필요도없고 공략작성자 분께서 가시는 템트리보다 일방적으로 히드라블클 수은 라위 피바 닌자타비 가는 리븐이 이 공략글의 템트리보다 훨씬새고 탱킹능력도 그닥 차이가없습니다. 가격효율때문에 그러신거라면 그닥 이해할수가없네요. 극후반가서도 가갑 비사지 야몽 템트리를 유지하시는거라면 정말 이템트리의 효율성을 이해할수없습니다. | 2015-06-20답글신고 | |
'비사지+야몽보다 훨씬강한딜에 탱킹능력도 대등한효과를냅니다.' 이 문장에서, -> 훨씬강한딜 o 탱킹능력 x. 템의 차이를 보면 블클, 수은, 피바라기,닌탑vs 야만 정령 가갑 헤르메스. 가격은 8750원 vs 7387 원으로 1500원차이. 스텟은 체력 동등, 공격력 50(1500원 고려)차이 생명력흡수 18퍼(정령 피흡연계 고려) 닌탑 10프로 평타뎀감소, 블클 이속, cc한번 제거 vs 방어력 75 차이 마방 50차이 , 체젠, 강인함 35퍼 방관 10, 평타 30프로 마뎀. 솔직히 말해서, 강한딜이라는 것에는 동의할 수 있지만 탱킹능력이 우월하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네요. 리븐의 쉴드는 ad계수의 영향력도 받지만 또한 방마저의 영향도 받기 때문이며 일정 시간 지났을때 탱커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리븐에게는 수은보다는 강인함이 앞서게 됩니다. | 2015-06-21신고 | |
애초에 극딜리븐 기준으로 이 빌드를 생각하면 안되는게 공약불가능한 부분이라, 수은의 액티브와 헤르메스를 비교할 수도, 흡혈+닌자타비 고유효과와 가시갑옷의 고유효과 역시 비교할 순 없습니다. 직접해보셔야 경험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며, 후반가면 물론 신발도 팔고 다른아이템들도 바꾸지만 그것에 대해서는 너무 방향성이 다양하여 나중에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 2015-06-21신고 | |
시즌2부터 리븐을 해오고 있고 시즌 3, 시즌 4 리븐,제라스로 다3찍은 유전대요 롤을 쉬다가 돌아와서 저의 역량의 한계를 느끼고 리븐의 다른 빌든 없을까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공략을 보고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일겜 2번하고 랭겜돌려보니 정말 괜찮은 빌드인것 같습니다. 저도 평캔같은거 없이 순수한 한타 싸움으로 여기까지 올라왔었는데 이빌드 정말 마음에 드네요! 리븐8연승 쨉니다 ㅋㅋ 앞으로도 더좋은 공략 작성 부탁드립니다~ | 2015-06-20답글신고 | |
저도 윗분 Dewriven님처럼 히드라 블클 수은 라위 피바 헤르메스 템트리 였었는데 전 라인전의 한계와 점점올라가는 수준에 못따라가 머물러 있다가 이 공략보고 리븐의 새로운 빌드로 꿀빨고 있어요ㅋㅋ 전 가갑이아니라 비사지 수호천사 다음 야몽팔고 피바 가고있는데 전 이것도 나름 괜찮더라구요 | 2015-06-20신고 | |
실수한번에 큰손해를 보고 집을다녀와서 쭉 끌려가고 그랬었는데 참 좋은 빌듭니다! | 2015-06-20신고 | |
감사합니다 ㅎㅎ | 2015-06-21신고 | |
요전에 스킬선마에 관해 물었던 사람인데요 다름이아니라 템트리부분에서 가갑과 란두인은 큰차이가있을까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오히려 탱을 지향하시는분이연 란두인으로인한 이속, 공속저하가 이득이 아닌가 해서요, 그리고좀 잘컷다면 가갑대신 피바정도도 나쁘지않겠죠? 탱로스가 생길려나... 아그리고 상대에 ap가 많을때 가갑대신 주포를 올리고 신발을 닌탑으로 바꾸는건 어떻게생각하시는지요 강인함의 차이가 크게느껴질라나요? | 2015-06-23답글신고 | |
올ad한정 닌탑갑니다. 아무래도 헤르메스는 서포터 정글러는 기본적으로 cc기를 가지고 있어서 매우 도움이되죠! | 2015-07-11신고 | |
** 삭제된 글입니다 ** | 2015-06-24 | |
넵 | 2015-07-11신고 | |
리븐 라인전에서 QW평타로 딜교하고 빠질 때 Q후딜레이 때문에 W가 한박자가 늦게 나가는거 같아요 근데 리븐 장인들 플레이보면 QW가 바로 나가던데 이것도 Q땅클릭W해야 되는건가요? | 2015-06-24답글신고 | |
qw는 상대가 q를 맞았을때 한정으로 qw가 부드럽게 나가는것으로 확인됩니다. (잘못된 정보일수도 있음.) | 2015-07-11신고 | |
첼린전데 리븐승률 71퍼 엑셀 | 2015-06-24답글신고 | |
안녕하세요 리븐유전데요...님처럼 텔점멸들고 도란검1포시작 에다가 늑대나 레이스먹고 집갓다가 포션사고 2판 해봤는데... 좋더라구요 그런데 선2렙은안되던데 제가 이상한건가요? | 2015-06-27답글신고 | |
늑대나 레이스를 먹으면 자동으로 2렙이 됩니다. | 2015-07-11신고 | |
언제 추가되요? | 2015-07-02답글신고 | |
병원에 입원하게되서... 게임도 잘못하고 있네요.. 나중에 업데이트 될 것 같습니다. | 2015-07-11신고 | |
수은을 필수적으로 가야될 상황이 많다고 생각되는데 수은 잘 안가시나요? | 2015-07-03답글신고 | |
제가 수은을 못써서.. 피지컬이 안되기 때문에 만든 빌드이고 그렇기때문에 크게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 2015-07-11신고 | |
평캔지금도못하나요? 그리고 챔피언쉽리븐있나요? 챌린저라서 사람들이관전할텐대 평캔 보여줘요 | 2015-07-09답글신고 | |
리븐 스킨은 없습니다... 선물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평캔은 언제나 꾸준히 연습중이지만 아직은 잘안되네요 ㅎㅎ | 2015-07-11신고 | |
나런팬이신가보네여ㅎㅎ 공략잘보고갑니다 | 2015-07-17답글신고 | |
문양에 전부 성장 쿨감을 넣으면 딱 쿨감신 만큼의 쿨감이 나오는군요 생각치도 못했어요 | 2015-08-04답글신고 | |
상대하기 어려운챔프에서 블라디 설명에 오타 난거같아요 갱없이 잡기 쉬운챔프<< | 2015-08-07답글신고 | |
저도 텔들고 1렙때 정글먹고시작하는데요. 제가 텔들고 도란검1포들고 있는걸보고 상대가 제가 정글먹고 포션사고오겠다고 예측해서 우리정글로와서 저를 방해합니다. 어떻게할까요? 그리고제가 블루팀일때 늑대 퍼플팀일때 칼날부리먹고시작을합니다. 그런데 퍼플팀일때도 칼날부리대신 늑대를먹거나 블루팀일때 늑대대신 칼날부리를 먹어도 상관없나요? | 2015-08-19답글신고 | |
방송 안하시나보네요? 아프리카에 쳐도 안나옴 | 2015-08-25답글신고 | |
시즌 2,3,4 리븐이 모1이었고 롤 한동안 쉬다가 잠깐 딱 한판 해봤는데 상당히 좋네요, 덕분에 하드캐리함 ㅋ | 2015-08-31답글신고 | |
한참 파고있는데 1레벨 운영에서 정글몹 먹고 오는것에 대한거에 크게 공감합니다 ㅎ.ㅎ 1:1 혹은 2:2 소수교전 평캔은 하고 한타시 어버버해서 평캔못하는것도 공감하구염 ㅋ.ㅋ 공략자체가 하나의 방향성으로 잘 작성한거 같아서 잘 읽고 갑니다 ㅎ.ㅎ | 2015-09-04답글신고 | |
작성자님이 이 공략에서 가장 말해주고 싶은건 리븐은 깡딜템으로 가서 캐리라인을 담당하는게 아닌 블클 히드라 조합으로 흡혈+쿨감+탱템 으로 리븐의 자체 기동성과 cc로 한타에서 어그로와 딜을 동시에 하는 리븐을 말해주시는듯 확실히 흡혈아이템 과 탱템의 시너지가 엄청날듯 리븐은 실드덕에 그효율도 높고 엑셀드림 | 2015-09-15답글신고 | |
리븐 유저입니다!! ㅎㅎ 좋은 공략이네요. 근데 콤보중에 Q쓰고 바로R눌를 때 Q땅R하고 QR하고 속도 차이 있나요??? | 2015-09-20답글신고 | |
왜 블클이랑 라위를 같이 안가나요? 둘이 같이 가면 방관이 엄청 좋아질것 같은데 | 2015-09-26답글신고 | |
1.블클 라위 2개를 가면 효율이 별로 좋지않음 블클 방어관통적용후 라위퍼센트 방관이 적용됨 2.히드라를 코어로 전제 하에 블클 라위를 가면 탱로스가 심함 3.극딜을 가서 위험하게 할빠에 2딜템+탱템으로 한타에서 안전하게 딜함 실제로 적cc기에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순삭당해서 한타 대패하고 짐 4.스테락 꿀템 | 2015-09-30답글신고 | |
공략 잘 읽었습니다. 저도 성쿨끼고 쿨감신, 몽둥이를 가지 않는 빌드 중에 좋은 빌드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소피님의 공략 글을 보고 이거구나 했는데 최근 게임을 보니 몽둥이를 가시더라고요. 역시 초반 효율은 몽둥이를 따라갈 템이 없는 건가요? | 2015-10-08답글신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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